- 2019년 발표 당시엔 장르가 「수집 오픈 월드 MMO」였는데, 최근 발표에선 「수집 액션 어드벤처」로 변경되었죠.
장르를 변경한 이유를 알려주세요.
펄어비스 도깨비 개발팀 실은 원래 그대로 개발할 것인가에 대해 개발을 하면서 고민했었는데요.
이번 발표 타이밍에 장르를 MMO에서 오픈 월드 액션 어드벤처로 변경했습니다.
- 온라인이나 멀티플레이 요소가 있나요? 아니면 싱글플레이 특화 게임인가요?
펄어비스 도깨비 개발팀 게임의 핵심인 스토리로 이어지는 싱글플레이 요소가 있습니다.
컨텐츠에 따라서는 다른 플레이어와 협력하여 플레이하는 멀티플레이 요소도 있고요.
플레이어끼리 함께 보스 몬스터를 공략할 수 있고, 다른 플레이어와의 경쟁 컨텐츠도 있습니다.
플레이 인원 수에 대해서는 현재 검토 중인데, 결정나는 대로 알려드리겠습니다.
- PC와 콘솔 대응이 발표됐지만, 상정하고 있는 플랫폼과 콘솔 세대를 알려주세요.
그리고, 초기에는 모바일 전개도 검토되고 있었다는데, 모바일 대응은 어떤가요?
펄어비스 도깨비 개발팀 구체적인 내용은 아직 정해지지 않았지만 현재는 PC와 콘솔(가정용 게임기)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 모바일과 PC에서 동일한 계정과 데이터를 공유할 수 있는 타이틀도 늘어나는 추세인데요, 「도깨비」는 데이터 공유 등 기능이 예정되어 있나요?
펄어비스 도깨비 개발팀 크로스 플랫폼과 크로스 세이브 등 기능도 고려하고 있습니다.
- 일본어 대응은 검토되고 있나요?
펄어비스 도깨비 개발팀 다양한 언어로 현지화를 계획하고 있는데, 당연히 일본어도 지원합니다.
- 게임스컴에서 공개된 영상에 나온 필드를 봤는데, 모든 지역이 심리스로 연결됐나요?
아니면 여러 개의 작은 오픈 월드로 이루어진 형태인가요?
펄어비스 도깨비 개발팀 이번 트레일러 영상에서 등장한 필드는 완벽하게 이어진 거대 오픈 월드입니다.
큰 섬이 등장한 영상에서는 그 두 마을이 등장했지만, 섬 전체의 1/10정도에 지나지 않습니다.
- 스케이드 보드와 제트스키 같은 비전투시의 다양한 요소도 볼 수 있었는데, 스크린샷에 나온 놀이기구들은 언제든 탈 수 있나요?
아니면 레이스 같은 사이드 컨텐츠도 준비되어 있나요?
펄어비스 도깨비 개발팀 다양한 놀이기구가 등장하며 언제든지 탈 수 있습니다.
질문하신대로 레이스와 사이드 컨텐츠도 미니 게임으로 구현될 예정입니다!
- 낚시와 연 날리기 등 요소가 있었는데요, 그밖에도 어떤 컨텐츠가 준비되어 있나요?
펄어비스 도깨비 개발팀 저희가 실제로 어린 시절에 놀면서 재미있었던 걸 떠올리면서 생각하면서 만든 부분인데, 그밖에도 다양한 컨텐츠를 구현할 예정입니다.
다른 플레이어와 함께 즐길 수 있는 보드 게임도 넣을 예정이고요.
실망하지 않을 겁니다!
- 생물 수집 이외에도 다양한 요소가 든 것처럼 느껴지네요.
이렇게 된 경위를 알려주세요.
디렉션의 목표와 방향이 바뀐 건가요?
아니면 밀도 높은 오픈 월드를 만들기 위해 다양한 컨텐츠를 만들어 넣으신 건가요?
펄어비스 도깨비 개발팀 방향이 바뀐 건 없습니다.
본사에서 현재 운영 중인 「검은사막」도 광대하면서도 원활한 오픈 월드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도깨비」도 오픈 월드니까 원하는 곳에 갈 수 있고, 매력적인 도깨비들과 함께 자유롭게 돌아다니며 다양한 모험을 즐길 수 있을 겁니다.
또한 새로운 도깨비와 여러 사람들을 만나 이야기를 듣고 문제를 해결하기도 합니다.
그외에도, 앞서 하신 질문처럼 낚시와 연 날리기 등 맵 곳곳에 다양한 미니 게임이 가득하죠.
이런 다양한 컨텐츠가 유기적으로 연결되어, 오픈 월드를 한 개의 세계로 느끼게 해줄 겁니다.
- 사실적인 배경과 화려한 파티클, K-Pop 스타일의 아동 캐릭터라는 조합은 아트 디렉션은 어떻게 짰길래 나온 결과물인가요?
펄어비스 도깨비 개발팀 개발 초기에는 전체적으로 애니메이션 스타일로 제작하려고 했지만, 참신한 감각을 부여하지 않을 것 같다고 판단됐습니다.
리얼한 세계관으로 구성하면 전체적인 퀄리티를 세세하게 표현할 수 있죠.
배경이 리얼해야 저희가 생각하는 「디테일」이라는 부분이 추상화되죠.
리얼함을 추구할 때는 비교 대상이 현실이 되어야 디테일의 방향성을 더 추구할 수 있으니까
현실급으로 리얼한 세계에서 캐릭터가 돌아다닌다면 플레이어가 더 복합적인 감정을 느낄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실제로도 사실적인 배경과 환경이 적합할 지 한 번 확인해보기도 했고요.
복장이나 표정 등도 리얼한 편입니다.
처음에는 위화감이 있었지만, 계속 연구 개발을 한 결과, 지금 같은 고퀄리티로 완성됐습니다.
제작자인 김대일 씨는 디테일과 퀄리티에 대해서는 높은 기준을 가지고 있었고, 지속적으로 새로운 기술을 탐구하여 그걸 적용하는 분이라서
앞으로도 더 높은 그래픽과 좋은 환경 및 렌더링을 세세한 부분까지 신경 쓴 배경과 건축 등을 추구하려 노력하고 있습니다.
- 아래 인터뷰 영상에서 「메타버스」라는 표현을 쓰셨잖아요.
메타버스는 「세컨드 라이프」같이 유저가 맵을 개변할 수 있거나,
「포트나이트」처럼 콘서트 같은 게임 외 요소를 제공하는 멀티미디어 공간을 칭하는 등
사람에 따라 기준이 다르다고 생각되는데요, 개발자들은 메타버스를 어떻게 생각하고 있나요?
펄어비스 도깨비 개발팀 「도깨비」는 자체 제작한 뛰어난 성능의 차세대 게임 엔진을 사용한
가상 공간에서 현실 같은 다양한 체험을 할 수 있는 게임입니다.
현재는 게임 자체에 대한 개발을 우선시하는 단계입니다.
메타버스에 대해 말씀하신 부분을 모두 포함해서 진지하게 협의하고 있습니다.
- 본작에서는 도깨비를 모아 함께 싸우는 것 같은데요, 도깨비는 자율적으로 행동하나요?
아니면 플레이어가 지시를 내리는 건가요?
펄어비스 도깨비 개발팀 전투시에 도깨비는 자주적으로 행동하지만, 플레이어가 특정 상황에서 필살기를 사용할 때는 함께 필살기를 사용하기도 합니다.
전투하는 상대에 따라 더 유용한 도깨비와 필살기를 구사하기 위해 다양한 조합을 짜면서 전투를 하시게 될 겁니다.
- 도깨비와 만나는 방법을 알려주세요. 지역마다 숨어 있고, 인카운트(혹은 실시간) 전투로 돌입하나요?
펄어비스 도깨비 개발팀 스토리에 대해 조금 얘기를 하자면 「도깨비」는 인공지능 기술이 발달한 세계를 배경으로 하고 있습니다.
「더 컴퍼니」라는 기업에서는 인공지능 기술을 이용한 안드로이드 로봇을 만들고 있었는데, 이 기업는 주인공의 입장에서 보면 일종의 블랙기업입니다.
왜냐면 안드로이드 로봇의 인공지능 기술이 가능했던 이유는 도깨비를 잡아서 AI 칩을 심었기 때문이죠.
더 컴퍼니는 이를 통해 뭔가를 꾸미고 있지만, 도깨비가 실험체로 억압당하고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된 주인공은
로봇으로부터 도깨비 동료들을 해방시켜주고 더 컴퍼니와 직면하게 됩니다.
마을과 맵 곳곳에 존재하는 도깨비 팁은 그런 팁을 바탕으로 해서 특정 조건을 충족하면 도깨비를 만날 수 있을 겁니다.
비교적 쉽게 동료가 되는 도깨비가 있는가 하면, 특별 조건이 필요한 도깨비들도 있습니다.
다양한 도깨비와 만나면 즐겁겠죠.
트레일러에서 나온 안드로이드 로봇과의 전투가 어떻게 발생하는지에 대해서도 조금 설명하겠습니다.
먼저 '꿈의 조각' 에 대해 얘기해야겠네요.
꿈의 조각은 일종의 자원으로, 스케이트 보드의 부스트를 사용하거나 높은 곳으로 가기 위해 우산을 잡고 점프를 하는 행동을 하면 꿈의 조각을 소모하게 됩니다.
이를 사용하면 더 컴퍼니의 경비 드론이 「누군가가 꿈의 조각을 사용하고 있다」, 「누군가가 도깨비의 힘을 쓰고 있다」고 감지하면서 날아옵니다.
순찰 드론은 더 컴퍼니의 보안관 같은 존재이지만, 이런 상황이 되면 전투가 발생하게 되죠.
그리고 예고편에서 안드로이드 로봇과의 전투에서 사용한 진공 청소기를 이용해 전투를 끝내는 장면이 나오는데,
플레이어는 안드로이드 로봇을 박살 후 진공청소기 같은 도구를 사용해 도깨비를 구출해냅니다.
이 부분에 대한 세부 내용은 추후 스토리와 함께 공개될 예정이므로 기대해주세요.
- 안경이 키 아이템처럼 보이는데요.
도깨비는 거리에서 자유롭게 살고 있고, 안경을 착용해야 보이는 건가요?
펄어비스 도깨비 개발팀 도깨비는 사람들과 함께 살아가고 있습니다.
그러나 많은 사람들은 도깨비의 존재를 모르거나 도깨비라는 존재를 믿질 않죠.
주인공을 비롯한 일부 사람만이 도깨비의 존재를 알고, 볼 수 있습니다.
도깨비는 의도하지 않은 문제를 일으키기도 하지만, 사람들의 꿈을 응원하는 존재입니다.
왜냐하면 도깨비는 사람들이 가지고 있는 꿈으로부터 힘을 얻고, 함께 성장해가는 존재이기 때문이죠.
현실 세계에서는 거의 힘을 사용할 수 없지만, 사람들에게 용기와 힘을 불어넣을 수 있습니다.
안경을 쓰고 본다는 개념은 지금은 조금 바뀌었습니다.
주인공과 몇몇 특별한 등장인물이 어떤 계기를 통해 도깨비를 볼 수 있는 능력을 갖게 되거든요.
- 맵의 모티브가 있나요? 제주도 같은 휴양지로 보이는데요.
펄어비스 도깨비 개발팀 트레일러에 나온 맵은 큰 섬으로 이루어져 있죠.
이 섬의 모티브가 된 건 한국의 울릉도라는 섬입니다.
실제 울릉도와는 약간의 차이가 있지만요.
그외에도 저희가 어릴 때 살았던 부산, 서울 및 경기도 일대 등 실제로 경험해온 일상에서 영감을 얻어 맵을 구성했습니다.
지금까지 나온 지역과는 또 다른 느낌을 주는 지역도 있어, 하나의 섬에서 다양한 인상을 느낄 수 있으실 겁니다.
- 영상에서는 보컬이 들어간 BGM이 흐르고 있었는데요, 다른 부분에도 보컬이 기본적으로 탑재되어 있나요?
펄어비스 도깨비 개발팀 보컬을 전부 넣자고 결정된 건 아닙니다.
보컬이 들어간 곡을 포함해 게임에 딱 맞는 다양한 BGM을 생각하고 있습니다.
- 「도깨비」라는 제목의 유래를 알려주세요. 한국어로 괴이를 의미하는 「도깨비」를 기반으로 한 조어인가요?
펄어비스 도깨비 개발팀 한국어로 귀신, 혹은 괴이를 의미하는 「도깨비」에서 유래된 건 맞지만,
발음하기 어려울 것 같아서 영어로는 DokeV라 표기하고, 가타카나로 읽으면 「도케비」라 읽히게 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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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맵의 모티브가 있나요? 제주도 같은 휴양지로 보이는데요. 펄어비스 도깨비 개발팀 트레일러에 나온 맵은 큰 섬으로 이루어져 있죠. 이 섬의 모티브가 된 건 한국의 울릉도라는 섬입니다. 패미통 : 아씨 괜히 물어봤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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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은 왜이렇게 자국 제품을 일단 까고 보는건지. 통수 치는 대기업은 전 세계 대부분의 나라에 다 있는데 유독 그걸 일반화시켜서 까는 건 한국 종특인듯. 대놓고 국뽕도 답없지만, 뭔가 바꾸고자 하고 새로운 모습을 보인다고 하면 응원은 안하더라도 나오기도 전에 욕은 좀 자제해야 기존의 어설픔에서 탈피하지 않겠는가 물론 나온 뒤에 노답이어서 까대는 건 어쩔수 없지만서도 그런데 콘솔로 치면 후발 주자인 한국에서 GTA 급 게임 못만든다고 까면 답이 없지... 그게 쉬우면 이미 GTA급 게임 만드는 개발사가 널렸겠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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와 국내게임을 패미통에서 취재하러 오네 ㅋㅋ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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엔비디아도 공식 계정으로 하고 싶다고 계속 그러던데 국산 게임이 이렇게까지 관심받는 날이 다 오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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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다를 둘러보다 이런게 보인다면 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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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맵의 모티브가 있나요? 제주도 같은 휴양지로 보이는데요. 펄어비스 도깨비 개발팀 트레일러에 나온 맵은 큰 섬으로 이루어져 있죠. 이 섬의 모티브가 된 건 한국의 울릉도라는 섬입니다. 패미통 : 아씨 괜히 물어봤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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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도 언급될뻔 | 21.09.05 00:40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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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상오토바이가 있었으니 바다건너 다른 섬으로 가는 것도 생각해볼 수 있겠네요ㅋㅋ | 21.09.05 00:41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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딱봐도 울릉도 독도 노리고 만든거 같긴함 ㅋㅋ | 21.09.05 01:08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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루리웹-7635046798
뱃길따라 2백리 외로운 섬 하나 | 21.09.05 01:19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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별 내용도 아닌데 혼자 호들갑 떠들 필요는 없어요 | 21.09.05 02:16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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야마자키 류지
바다를 둘러보다 이런게 보인다면 ㅋ... | 21.09.05 04:16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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루리웹-2584749669
루리웹 운영 진짜 못하는데 활동내역 하나 추가한건 괜찮다 이렇게 다이렉트로 일뽕어그로 감지도 되고말야 | 21.09.05 09:45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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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렇게 검거되다니 | 21.09.05 10:35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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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도로 건너가면 dokdo/독도/獨島 라고 이름 나오면 좋겠네 | 21.09.05 11:30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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엔비디아도 공식 계정으로 하고 싶다고 계속 그러던데 국산 게임이 이렇게까지 관심받는 날이 다 오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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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직은 트레일러 뿐이긴 하다만 저런 특유의 동심 자극하는 감성에 저런 비쥬얼을 보여주는 게임이 외국에서도 흔치 않아서 더 주목받는 듯 | 21.09.05 01:08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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와 국내게임을 패미통에서 취재하러 오네 ㅋㅋ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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와 근데 산이랑 바다가 너무 넓어 보이던데 그냥 그 안에있는 도시마을느낌이던데... 너무 안커도 되니까 컨텐츠나 잘살려줬음 좋겠네요... 입터는 게임치고 잘되는 게임 전혀 못봄... 일부공개라면 진짜 어마어마하네요..... 2000년대 감성나오고 좋은데... 제발 잘되기를... | 21.09.05 01:07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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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시화된 곳도 다양하게 구성했음 좋겠다 미니게임등 다양한 상점건물 중복된 모델링 거의없이 생동감있게 | 21.09.05 01:13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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딱히 입털진 않은거같은데.. | 21.09.05 01:21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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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른것도 아니고 오는 취재는 막을수가 없음 | 21.09.05 01:45 | | |
(IP보기클릭)39.7.***.***
인터뷰 요청이 오는데 무시할 수는 없지요 그걸 입턴다고 하김 어렵지 않을지 | 21.09.05 01:48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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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도 입턴다고 하는거면 전부 거절해야하나요ㅋㅋㅋㅋ | 21.09.05 07:51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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망하라고 고사 지내는 수준인데 ㅋㅋ | 21.09.05 08:04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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근데 검사 맵크기도 어마무시한지라.. | 21.09.05 13:42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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검사 맵크기는 텔포 없이 걸어댕겨야하는 겜이라 체감상 더 크게 느껴지는것도 있음 | 21.09.05 17:25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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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P보기클릭)1.252.***.***
아캄나이트 클럽
개인적으로는 gta 처럼 솔로 온라인 따로 구분해서 놀수있게 해주면 좋을거 같아요 | 21.09.05 11:34 | | |
(IP보기클릭)118.36.***.***
(IP보기클릭)14.40.***.***
(IP보기클릭)182.172.***.***
(IP보기클릭)58.126.***.***
| 21.09.05 01:30 | | |
(IP보기클릭)58.230.***.***
호옹이:)
한국은 왜이렇게 자국 제품을 일단 까고 보는건지. 통수 치는 대기업은 전 세계 대부분의 나라에 다 있는데 유독 그걸 일반화시켜서 까는 건 한국 종특인듯. 대놓고 국뽕도 답없지만, 뭔가 바꾸고자 하고 새로운 모습을 보인다고 하면 응원은 안하더라도 나오기도 전에 욕은 좀 자제해야 기존의 어설픔에서 탈피하지 않겠는가 물론 나온 뒤에 노답이어서 까대는 건 어쩔수 없지만서도 그런데 콘솔로 치면 후발 주자인 한국에서 GTA 급 게임 못만든다고 까면 답이 없지... 그게 쉬우면 이미 GTA급 게임 만드는 개발사가 널렸겠지.. | 21.09.05 01:50 | | |
(IP보기클릭)119.192.***.***
스샷 하나 트레일러 하나만 보고 맨날 갓겜이다 뭐다 하는 사이트가 루리웹 아니던가여? | 21.09.05 02:24 | | |
(IP보기클릭)220.88.***.***
네 그러세요 | 21.09.05 02:43 | | |
(IP보기클릭)121.173.***.***
와 첫술에 GTA급을 바라시네요. 전 세계적으로도 탑클래스의 게임을;; | 21.09.05 02:52 | | |
(IP보기클릭)175.214.***.***
국뽕보다 더 보기 안좋은건 이유없는 국까임... | 21.09.05 03:03 | | |
(IP보기클릭)221.165.***.***
뭐가~? 뭐가~ 뭐가~~!! 존나 추하네 | 21.09.05 03:30 | | |
(IP보기클릭)204.48.***.***
그렇게 속은게 많은데 굳이 댓글 까지 길게 달러 기어들어오는 이유가? | 21.09.05 03:52 | | |
(IP보기클릭)221.155.***.***
글쓴거보니 한국 게임 해본 적도 없고 기대한적도 없어서 속았던적 없으신거 같은데요 그냥 한국 게임이 주목받는게 꼴 보기 싫을 뿐이지 | 21.09.05 04:34 | | |
(IP보기클릭)175.193.***.***
아는 거 없이 껴보고는 싶으니 없는 지식 알량하게 그러모으는 모습이 처량하다 | 21.09.05 09:02 | | |
(IP보기클릭)125.130.***.***
역시 스샷으로 프레임을 알아내던 루리웹!! 자랑스럽네요 ㅠㅠㅠ | 21.09.05 10:36 | | |
(IP보기클릭)39.7.***.***
뭐 다른나라는 만들어도 되는데 한국은 안된다라는 마인드네 ㅋㅋㅋ 엽겹네 진짜 | 21.09.05 11:26 | | |
(IP보기클릭)112.172.***.***
달린 비추가 말해주는 반응 | 21.09.05 11:55 | | |
(IP보기클릭)221.148.***.***
전세계에서 2등인 기업도 아니고 1등인 기업이랑 비교하면서 "능력도 안되는 애들이 국뽕팔아 돈이나 챙기는~~"이러는 인간들 특징이 정작 돈 안되는 기초과학이나 다른 나라에서 지원 받아 성공한 사례 나오면 성과주의에 매몰되어 기회를 차버린다고 빼액거리는게 현실 | 21.09.05 11:57 | | |
(IP보기클릭)220.75.***.***
오히려 해외에서 고평가 받은 부분이 발적화와 렉이였습니다. 여태까지 해외의 모든 게임들은 인게임 영상이랍시고 렉 없고 개쩌는 배경과 그래픽 등을 보여주었으나 현실은 개구라였던 경우가 걍 대부분이였습니다. 이런 그래픽과 배경, 이펙트에 렉이 걸린다고? 이건 진짜 인게임 트레일러다! 와!!!!!!!!!!!!! 이건 진짜다!!!!!!!!!! 하고 해외에서 괜히 난리친게 아님 | 21.09.05 12:02 | | |
(IP보기클릭)116.255.***.***
환상적인 트레일러에 국내외로 열광하고 있는데, 너무 빨아댄다고 눈쌀이 찌뿌려진다니, 정말 눈이 썩을 것 같은 댓글이네요. | 21.09.05 15:00 | | |
삭제된 댓글입니다.
(IP보기클릭)27.35.***.***
루리웹-295434090
그 분야 최고봉은 사펑 아님? | 21.09.05 02:20 | | |
(IP보기클릭)27.35.***.***
루리웹-295434090
딱히 한국 게임을 찍을 필요는 없을거 같은데 | 21.09.05 02:20 | | |
(IP보기클릭)175.214.***.***
루리웹-295434090
한국게임이 아니라 특정 '제작사'라고 해야죠. 해외에도 예고편 사기질 심한게 얼마나 많은데요. 유비소프트도 그렇고, CDPR도 그렇게 나왔다고 싸잡아 그 나라 겜 특색임 이러진 안잖아요? 그리고 펄어비스는 과거 검은사막때도 그랬지만 인게임트레일러가지고 장난 친적은 단 한번도 없습니다. 단지 내부 이야기를 끌어가는 게임성이 없어 그렇지. 해외나 국내나 그래픽/액션성이 가지는 그 게임성 만큼은 하나같이 호평했구요 | 21.09.05 03:28 | | |
(IP보기클릭)58.237.***.***
루리웹-295434090
ㅋㅋ 디비전 트레일러 사기 못봤구나. 트레일러 사기는 나라문제가 아니라 회사문젠데 | 21.09.05 12:15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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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단 임금님복장은 있더군요 트레일러에 | 21.09.06 00:22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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근데 독도는 일단 기본 확장맵으로 나올 것 같고 대마도 정도는 충분히 dlc로 나올 수 있을듯? 한국에서 가장 친숙하고 가까운 곳이고 여행도 많이 가니까. 아마 부산이 업데이트될 쯤 대마도도 dlc로 나올 수도 있겠다 | 21.09.05 02:30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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섬들어갈때 이런식으로 dokdo/독도/獨島 라고 이름 나오면 좋겠네 | 21.09.05 11:29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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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침 대전은 대덕문화단지라는 진짜 과학시설이 존재하는 곳이니 충분히 사이버펑크,sf풍이나 매드 사이언티스트 관련 얘기 쓸 수 있을 텐데 정의로운 아군 로봇으론 휴보를 출연시키거나 까메오로 오준호 박사님 나오면 좋겠다. 어린이과학동아 같은 교육매체들과 콜라보도 하고 | 21.09.05 02:31 | | |
(IP보기클릭)39.121.***.***
| 21.09.05 02:32 | | |
(IP보기클릭)175.192.***.***
(IP보기클릭)182.227.***.***
실제로 그거 연구해서 레포스 쓰려던 사람이 빡친다더군요 설명하는게 죄다 왔다갔다라서... | 21.09.05 02:33 | | |
(IP보기클릭)223.38.***.***
자매품 4차산업혁명 | 21.09.06 09:03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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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냥 그러려니 하고 넘어가면 됩니다 | 21.09.05 08:26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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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매체 인터뷰에 배경이 울릉도 입니다라고 답 한 내용이면 뭐 당연히 독도?!?로 연결 되겠죠 ㅋㅋㅋ 배경이 울릉도 라고 하니깐 댓글로 노는 거지당연히 ㅈ도 의미 없죠 | 21.09.05 08:30 | | |
(IP보기클릭)180.71.***.***
강조해달라는 댓글은 없는것 같은데요 그냥 울릉도가 모티브라고 하니 보이면 좋겠다 재미있겠다 한거지... 한국이 만든 한국게임에서 한국섬을 모티브로 만든 맵에서 한국땅인 독도가 보이면 좋겠다 재미있겠다는 반응인데 굳이 의미을 찾을 이유가 있을까요? | 21.09.05 08:30 | | |
(IP보기클릭)182.227.***.***
회사보고 애국심에 일본 매출 포기해라 하는거죠 | 21.09.05 13:27 | | |
(IP보기클릭)211.252.***.***
강조안할건 또몬가요? 한국땅 알리면 관광에도 좋고 한국에 이런곳이 있다는거 알리고 아주좋구만요 | 21.09.06 00:27 | | |
(IP보기클릭)183.98.***.***
저런걸 넣는게 무슨 의미인거죠? = 게임에 한국적인 요소를 넣는게 무슨 의미인거죠? 같은 질문인걸 아시나요? | 21.09.06 07:57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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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P보기클릭)223.39.***.***
??? | 21.09.05 09:03 | | |
(IP보기클릭)106.101.***.***
트레일러 음악 없이 만드나요? 스카이림 도바킨 트레일러 기억 안나나요? | 21.09.05 09:14 | | |
(IP보기클릭)1.177.***.***
트레일러로 프로모션을 하는데 음악도 없이 한다고...? | 21.09.05 11:53 | | |
(IP보기클릭)1.244.***.***
왜케 아는 척을 못해서 안달들 난거여 | 21.09.05 16:56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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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깨비랑 귀신은 좀 다르지않음? | 21.09.05 10:36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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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게 또 유부남들 및 엄마들에게 먹힌답니다 | 21.09.05 11:37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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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여보 우리 애들이 할꺼라고^^ 하나만 사자 응? | 21.09.05 12:22 | | |
(IP보기클릭)121.133.***.***
저는 조카랑 할건데요.. 여아인데 게임도 곧 잘해서... 여동생한테 등짝 맞으면서 용돈 책임짐 한마디면 될거 같은데.. (미혼.연결포 오래비) | 21.09.05 13:33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