많은 분들이 무광, 무살 등 데미지증가와 시너지 퍽만을 찾으시지만 딜량에 가장 큰 영향을 끼치는 것은 아무래도 명중률이 아닌가 싶습니다.
특히 PVP를 자주 하는 유저라면 더욱 명중률에 민감할 것입니다. 명중률은 직접적인 조준 실력 외에도 무기 스탯에 큰 영향을 받습니다.
모든 무기에는 무기정보에 표시되는 것 외에 반동 방향, 줌 배율 그리고 조준 보정이라는 히든스탯이 존재합니다.
반동 방향은 수평 반동을 수직방향으로 좁혀줍니다. 그리고 줌 배율은 정확도와 사거리에 보정을 줍니다.
마지막으로 조준보정에는 두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1. 조준점이 목표 근처에서 목표로 알아서 이동한다. (콘솔만)
2. 탄약이 조준점 근처의 목표로 방향을 이동한다. (PC,콘솔)
조준보정 1은 콘솔 슈터에서 흔히 접할 수 있는 옵션일 것이고 조준보정 2는 불릿 마그네티즘이라 하여 이따금 FPS에서 볼 수 있는 옵션입니다.
정확히 약점에 조준하지 않아도 치명타가 뜨는 경우가 있는데 불릿 마그넷은 조준점이 약점 근처에 있을 때 약점 방향으로 더 강하게 작용합니다.
마그넷이 탄약의 방향을 바꾸더라도 결과적으로 데미지가 들어가려면 명중 판정이 떠야 합니다. 명중 판정은 히트박스에 대한 판정을 의미합니다.
이 게임에서 히트박스의 크기는 고정된 값이 아니므로 판정이 달라집니다. 그런데 조준 보정과 명중 판정에 영향을 미치는 스탯은 거의 똑같습니다.
명중 판정과 조준 보정은 거리가 멀어질수록 떨어집니다. 아주 먼 거리가 아니더라도 최소한 유효사거리를 벗어나는 순간부터 떨어지게 됩니다.
사거리가 짧은 무기는 조준점에 대고 쏘는데도 멀어서 명중하지 않는 경우가 생깁니다. 여기서 사거리 스탯에 대한 영향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정확도 또한 명중판정과 조준보정을 높여줍니다. 손잡이 개조부품 또는 속사 손잡이 퍽은 지향 사격에서 정확도를 높여 명중 판정과 조준 보정을 강화하는 효과를 가집니다. 활은 사거리 대신 높은 정확도 스탯을 가졌고 때문에 지향 사격에서도 넉넉한 명중 판정과 조준 보정을 받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거리가 멀 수록 명중 판정과 조준 보정이 떨어지기 때문에 조준(줌) 을 해야 합니다.
지향 사격(노줌샷)에 비해 조준 사격(줌샷)이 갖는 이점은 1. 유효 사거리가 길어진다. 2. 정확도가 높아진다. 결론적으로 명중 판정과 조준 보정이 후해진다는 것입니다.
줌 배율이 높아질수록 사거리, 정확도 상승에 의하여 조준보정과 명중판정이 상승합니다. 무기별로 줌 배율이 유효 사거리에 미치는 영향력은 다르지만 대체로 유효 사거리가 긴 무기들이 줌 배율이 좀 더 높습니다.사거리 확보 장치는 여기서 줌 배율을 높여주는 퍽입니다. 하지만 높은 줌 배율은 좁은 시야를 의미하기도 합니다.
조준 보정은 여기서 한가지 스탯에 더 영향을 받는데 조준 보정기, 이동 표적 퍽 등에 명시된 '표적획득' 입니다.
콘솔에서 표적 획득에 의한 조준점 이동 효과 개선은 많은 의견을 통해 확인된 바 있습니다.
하지만 불릿 마그네티즘이 표적획득 퍽에서 받는 영향은 거의 느껴지지 않는다는게 정설입니다.
종합하면 유효 사거리 내에서는 조준 보정이 높은 쪽이 명중률과 치명률이 높을 것이고 먼저 유효 사거리를 벗어나는 쪽부터 이 확률이 떨어지게 된다는 겁니다.
그런데 대부분의 무기의 유효 사거리가 생각보다 길지 않습니다. 정조준하면 맞출 수 있는 거리라도 유효 사거리 밖이라면 명중률이 떨어지게 됩니다.
아마 여기서 무기 선택의 분기가 갈리게 될 거 같은데
1. 안정성을 통해 반동을 잡아 조준의 편의성을 높여 명중률을 챙기거나
2. 반동을 직접 제어하면서 긴 유효 사거리에 의한 명중 판정을 활용하는 경우로 대충 분류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1, 2를 모두 만족하면서 데미지 버프와 시너지를 모두 가진 스페이드 에이스 당신은 도대체....
무기는 무기 종류/무기 프레임/조준경,총열/탄창,탄약/걸작부위에 의해 스탯이 결정되고 옵션 퍽에서 다양한 보너스를 챙깁니다.
저는 무기를 볼 때 스탯을 최우선으로 보고 다음으로 옵션에서 시너지를 챙기는 편입니다.
안정성 관련 퍽으로는 대표적으로 참선, 방아쇠 당기기 등이 있고, 사거리 관련 퍽으로는 사거리 확보 장치, 초탄 사격 등이 있습니다.
헬맷의 조준 보정기 퍽에 의한 효과는 콘솔에서 두드러지고 PC에서는 없거나 미비한 수준이라고 하기 때문에 PC 유저라면 헬맷 퍽은 궁극기 퍽을 챙기는 게 좋습니다.
그리고 조준 시 가장 유의해야 할 것이 바로 플린칭 인데 적의 공격이 명중하면 조준이 튀는 것을 말합니다. 대구경 탄약이 이 플린칭을 늘려준다고 알려져 있지만 늘긴 느는데 거의 안늘어납니다. 대구경이 아닌 일반 사격에 의한 플린칭 효과도 어마어마해서 사거리 늘려주는 것 외엔 의미 없습니다.
아무튼 원활한 조준을 위해 몸통 부분에 플린칭 방지 퍽을 챙겨야 합니다. 플린칭 방지 퍽은 3단계가 있는데 1, 2단계 사이의 갭이 가장 크고
2, 3단계 사이의 갭은 크지 않다고 하니 강화 플린칭 방지 퍽 보단 소총 플린칭 방지 같은 여러무기에 적용되는 2단계 퍽을 사용하시면 됩니다.
그 외에는 손에 강화 장전기, 다리에 분산, 직업장비에 면죄를 챙기면서 pve 용으로 탄약 탐지까지 챙기면 개조부품과 걸작코어를 박아주면 됩니다.
틈틈히 정보를 찾아보면서 조준보정과 명중률에 대해 알아낸 내용을 끄적여 보았습니다.
제가 잘못 이해하였거나 특정 정보가 부정확 했을 수 있으므로 틀린 점이 있을 수 있습니다.
더 정확한 분석 결과는 유투브나 해외 정리사이트를 확인하시는 게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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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딜버프도 좋지만 명중률을 높여 딜로스를 줄이자. 2. 명중률은 거리가 멀수록, 정확도 수치가 낮을수록 떨어진다. 3. 사거리가 길수록 명중률이 유지되는 거리가 길고 정확도가 높을수록 명중률이 높다. 4. 줌은 사거리와 정확도 수치를 높여준다. 줌 배율이 높을수록 더 높아진다. 5. pc에서 조준보정은 불릿 마그네티즘을 의미하고 표적 획득의 영향은 없다고 알려져있다. 6. 플린칭 방지는 경화기, 소총 같은 2단계 퍽이 가장 효율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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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딜버프도 좋지만 명중률을 높여 딜로스를 줄이자. 2. 명중률은 거리가 멀수록, 정확도 수치가 낮을수록 떨어진다. 3. 사거리가 길수록 명중률이 유지되는 거리가 길고 정확도가 높을수록 명중률이 높다. 4. 줌은 사거리와 정확도 수치를 높여준다. 줌 배율이 높을수록 더 높아진다. 5. pc에서 조준보정은 불릿 마그네티즘을 의미하고 표적 획득의 영향은 없다고 알려져있다. 6. 플린칭 방지는 경화기, 소총 같은 2단계 퍽이 가장 효율적이다. | 18.10.25 14:39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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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렇죠. 일반적으로 줌 배율을 높이는 것 외에 정확도를 올릴 방법이 없으므로 사거리 스탯이 정확도를 보장해준다고 봐도 무방합니다. | 18.10.25 17:17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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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사에서 설명하고 있는 내용은 피격시 약점 근처에 있는 조준점이 약점 방향으로 이동한다는 내용인데 조준점이 약점을 향하고 있으면 반대로 약점 바깥으로 플린칭이 일어납니다. 조준을 제대로 하고 있으면 상관없는 얘기이고 플린칭에 의한 조준점 이동을 노리고 쓸 수 있는 사람은 아마도 없지 싶습니다. | 18.10.25 16:48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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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적획득은 콘솔에서 조준점 이동을 도와주지만 pc의 조준보정에 미치는 영향은 발견되지 않았습니다. 사실상 없는옵션 취급입니다. | 18.10.25 19:36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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