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글라디우스 2번 컷, 그노스터 1번 컷
소울류 경력 : 데몬즈소울부터 엘든링까지 2랑 스콜라빼고 도전과제 올클 달성, 고인물 아님 그냥 판수박아서 깸
난 원래 커뮤니티에 후기글 작성 잘 안하는데 밤통은 욕도 많이 먹고 나도 욕을 하고 있긴 하지만 이상하게 끄고 나면 계속 또 생각나는 게임이라 좀 적어보려고 함
선결론 : 소울류 경험있는 3명이 모여서 반복트라이를 통한 숙달과 우정을 다지며 결국은 역경을 극복하는데서 재미를 느끼는 인싸게임
<어떤 게임인가>
- 3인 멀티플레이 배그식 파밍 PVE 게임
- 배그식 파밍이라고 적은 이유는 로그라이크, 로그라이트적 요소가 많은 편은 아니고 강한무기는 어느정도 정해져 있으며 플레이어 본인의 실력이 가장 중요하기 때문에 비슷한 게임은 배그류라고 봤음
<왜 욕을 먹는가?(주관적 요소 포함)>
1. 촉박한 시간, 3명이서 미친듯이 달리면서 지역을 파밍하고 템 고민 할시간도 많이 없이 바로 다음 지역으로 가서 파밍을 해야 얼추 n일차 보스를 잡을 스펙이 됌
2. 가혹한 데스패널티, 내가 게임하는 동안 가장 큰 스트레스의 원인인데 아무리 소울류라지만 죽고나서 레벨다운돼는게 굉장히 큰 스트레스임
- 어쨋든 파밍을 위해 '두려운 적' 이라고 하는 강력한 보스를 잡아야하는데 얘네도 보스별로 난이도차가 있지만 역시 쉬운편은 아님, 게다가 트라이라도 하게돼면 레벨도 떨어지고 시간도 지체돼기때문에 죽지않고 깔끔하게 잡아야 게임진행에 지장이 생기지 않음, 그래서 동선상에 손해가 있더라도 쉬운 보스 위주로 잡게 되는것같음(이런건 또 졸라 로그라이크 갔다는게 화가 나네)
3. 없다시피한 로그라이크, 나는 로그라이크를 즐기는 편은 아니기때문에 로그라이크는 이래야돼! 라고 말할순 없는 포지션임, 다만 로그라이크 라는 게임을 아이템,장비 랜덤드랍에 의한 빌드를 맞추고 그 빌드에 따라 천차만별로 달라지는 플레이스타일이 중요한 부분이라고 본다면 이게임은 정말 없다시피 한 요소임
: 위에서 먼저 말했듯 이게임에서 과연 장비 조합에서 나오는 시너지라는게 존재하는가 라고 본다면 난 일단 모르겠음
치명적인 일격 데미지 n% 증가
신성 데미지 n% 증가
마술/기도 영창속도 증가 등
위와 같은 옵션들이 대부분인데 이게 얼마나 인게임 플레이스타일 바꿀까? 결국 구르고 평타 다른사람이 어그로 끌때 열심히 때리기에서 전혀 바뀌지 않고 결국은 기존에 소울류 하듯 플레이하는게 대부분임, 그래서 장비를 파밍해도 그냥 공격력 차이가 존재하는 무기 레어도만 따지게 됌
(이러고 로그라이트 게임이다 라고 말한게 레전드)
4. 3인플레이에 맞춰진 난이도,
: 기본적으로 3인기준에 맞춰 보스들의 피통이 생각이상으로 많음, 피통이 많다 = 오랫동안 집중력을 유지해야한다는 이야기인데 이걸 50분동안 반복하다보면 나중에 밤왕땐 이젠 심력이 너무 소모가 됌, 이부분도 결국 루틴화 돼면서 될일이지만 15시간 플레이하면서는 아직 쉽진 않았음
: 또한 밤왕들의 패턴이 절대 맞지 않겠다는걸 의지를 표명하듯 첫번째 밤왕 글라디우스부터 아주 쌩지랄을 떰, 한번 패턴 쓰면 저 멀리 이동하고 본인은 순식간에 거리를 좁혀서 때리고 도망가고 안정적으로 딜을 넣을수있는 포지션은 사실상 원거리라고밖에 느끼지 못함, 물론 패턴을 파악해서 한두대씩 우겨넣을순있지만 이건 결국 트라이를 통해 익혀나가는 부분이기때문에 반복숙달이 필요한부분이고 위에서 말한것처럼 재트라이에는 50분이 필요하니 금방 익히기도 쉽지 않은 상황
<그러나 왜 다시 생각나는가?>
- 이 게임은 선결론 낸 부분에 해당되는 사람이면 이건 재미가 없으면 이상한 게임임, 이게임에서 가장 화가 나는건 재미가 있다는거임......;
재미라도 드럽게 없으면 시발 프롬 졷같은새끼들아 이상한거 처만들지말고 싱글겜이나 처 만들어라(아싸라서 지금도 이렇게 생각은 함) 라고 할텐데
시발 재미가 있어........................
<이 게임의 재미는 뭔가?>
- 앞서 이게임이 로그라이크적 요소가 적다는걸 말했을꺼임, 대신 이 게임은 순수 소울류 실력이 작용하는 게임이기때문에 소울류를 해왔던 사람들은 그냥 하던대로 하는걸 배그적 파밍이 추가됀거뿐임.....ㄷ 그렇기때문에 순수 재미만큼은 확실히 있는 게임이라는 거임
또한 로그라이크적요소보다 캐릭터 자체의 특징들을 이용하는 게임이니 캐릭터마다 다른 방식으로 플레이하는건 분명 장점임
1. 각 캐릭터들의 전혀다른 플레이스타일
- 이게임은 캐릭터들마다 전혀 다른 스킬셋과 무브셋을 가지고 있으므로 이부분은 에이펙스레전드처럼 각 캐릭터를 익혀가나고 조합을 짜는 재미가 있는 게임이라고 볼 수 있음, 개인퀘스트를 진행하면 스킬을 강화하는 유물도 주니 반드시 진행하는게 중요함
2. 기존 소울류에 없는 스피드감
- 시간이 촉박해서 달리게 되는 것도 있겠지만 '질주','영매','영맥 점프' 가 정말 킥임, 빠르게 전장을 누비고 적의 뒤로 돌아가고 강력한 스킬을 이용해 적들을 잡는게 재미가 있음
3. 가혹한만큼 달성했을때 카타르시스가 있음
- 이건 모든 소울류가 그렇지만 밤통역시 존재하는 부분임, 3인 멀티와 랜덤파밍이라는 컨트롤할수없는 영역을 뚫고 밤왕을 잡았을때 카타르시스가 넘치고 넘침 -> 물론 이건 일정 시간 지나면 다신 안하게 될 부분이라는 점에서 불안요소에 가까움
<결론>
단점은 길게 쓰고 재미는 짧게 쓰여진 이유는 재미는 정말 감상이 짧기때문이고 그 재미 역시 시간이 지날수록 마모돼서 게임에 흥미가 떨어지게 하는 요소로 작용할 수 있기때문에 짧게 썼음
지금 당장은 저 재미가 단점을 극복할정돈 되는데 나도 아마 저 재미가 마모돼서 단점에서 느껴지는 꼬움을 이기지 못하면 접을거라고 봄
다만 그래도 이 게임은 유저타겟 스트라이크존은 작을 지언정 그사람들한테 잠깐이라도 재미는 확실하게 제공하는 부분이 있는 게임인 것 같음, 그래서 일단 난 당분간 은 못놓고 하고있는것같고 ㅠ
↗프롬 새끼들아 내가 아머드코어3부터 봐왔는데 니네 멀티 졷ㅂㅅ이고 서버환경도 개ㅂㅅ이고 최적화도 개ㅂㅅ이니까 좀 엥간히 만들어라 시이팔 더스크블러드 기대도 안되는데 재밌을까봐 그게 빡친다 시이이이이이이팔!!!!!!!!!!!!
<2줄 요약>
1. 소울류 재밌게 해봤으면 해봐라 개빡치는데 재미는 있다
2. 졷프롬 새끼들은 싱글소울류 보스 도와주는거 외에 멀티겜 만들지마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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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울류 경력 : 데몬즈소울부터 엘든링까지 2랑 스콜라빼고 도전과제 올클 달성, 고인물 아님 그냥 판수박아서 깸 어디서 시작부터 구라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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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미는 뒤지게 있음 재밌으니까 빡치는거임......ㅠ | 25.06.01 09:48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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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울류 경력 : 데몬즈소울부터 엘든링까지 2랑 스콜라빼고 도전과제 올클 달성, 고인물 아님 그냥 판수박아서 깸 어디서 시작부터 구라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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힝 소울류 어려워용 ㅠ | 25.06.01 09:48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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걍 데스페널티 없는 나았다고 생각함 한번 죽게되면 이후에 어떻게 스노오볼이 굴릴지 느껴지니까 미침..... 그렇다고 이 보스를 잡고나서 얻는게 게임체인져냐 라기보단 그냥 기본은 한다 라는 느낌이 더 많이 듬 ㄷ | 25.06.01 09:54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