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는 아케이드 게임 중에 캡콤과 SNK 두 회사를 특히 좋아하는데
90년대 아케이드 2강이라 불렸던 시기의 상황을 객관적인 데이터를 중심으로 살펴보면 어떨까 해서 찾아봤습니다.
데이터 하면 두 회사의 매출액 등을 보는 방법도 있겠지만
저는 GAMEST라는 유명한 아케이드 게임 전문지에 매달 실리는 인기 게임 순위
그리고 1년에 한 번 내리는 결산 등을 참고해 보았습니다.
※게임 제목이나 회사 이름은 제 기준으로 옮긴 것이라 일반적으로 알려진 것과 다를 수 있습니다.
원문도 같이 올리니 번역이 어색하더라도 이해 부탁 드립니다.
무언가를 주장하고자 하는 글은 아니고 좋은 데이터를 모을 기회가 있었으니 나누자는 의미에서 정리한 것입니다.
"내가 알고 있었던 것과 전혀 다른걸!" 하는 부분도 있지 않을까 싶네요.
1편(1986~1987년도 성적)
https://bbs.ruliweb.com/community/board/300143/read/60357685
2편(1988년도 성적)
https://bbs.ruliweb.com/community/board/300143/read/60407715
이번편은 1989년도 성적
아케이드 시장을 뒤흔든 '그 게임'의 등장에 대해서도 언급하고자 합니다.
1) 월간 인기 게임 순위 집계
하이스코어 집계를 위해 잡지와 연계 중인 게임 센터가 (70~80곳 정도. 매달 변동이 있습니다.)
손님이 가장 많이 모이는 게임을 1위부터 10위까지 적어서 보냅니다.
1위는 10점, 10위는 1점으로 환산해서 합친 후에 순위를 매깁니다.
보통 집계는 잡지가 나오기 2~3개월 전을 기준으로 합니다.
영화의 흥행성적과는 다르게 '총합계'를 낼 수 없기 때문에 지표로 삼기에 조금 부족한 면도 있습니다.
인기 순위는 플레이어가 몰리는 순위. (아무래도 게임센터 담당자의 주관적인 평가가 들어가게 됩니다)
인컴 순위는 게임센터 매출액 순위. (일반 게임은 최고 100엔이고, 대형기기는 200엔짜리라서 보통 유리하게 됩니다.)
2) 연간 인기 게임 순위 합산
월간 인기 게임 순위를 위해 모든 포인트를 1년치(12개월) 합칩니다.
1989년도의 경우 11월말부터 다음해 10월말이 기준.
누적제이기 때문에 먼저 나온 타이틀일 수록 유리합니다.
다만 나온지 1년 넘은 타이틀은 그만큼 인기가 떨어지니 포인트를 많이 받을 수 없죠.
보통 여름 전에 나온 타이틀이 유리하고 연말이나 연초에 나온 타이틀은 순위가 떨어질 수 밖에 없는 지표라서
순위가 절대적인 것이 아닙니다. 특정 기간동안 얼마나 인기를 모았는지를 알 수 있는 정도이죠.
다만 월간 차트는 15위 안에 들지 못하면 아예 정보가 나오지 않지만
연간 합산은 100위까지 내기 때문에 인기가 애매한 타이틀이라도
대략 어느 정도 인기였는지 수치로 볼 수 있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습니다.
특히 인기가 애매했던 타이틀의 인기를 알아보는데 도움이 됩니다.
3) GAMEST 대상
GOTY에 해당합니다. 사전에 후보를 정해두고 독자 투표로 정해집니다.
인기 순위라고 볼 수도 있고 평가 순위라고 볼 수도 있죠. 매출과 비례하지는 않지만 어느 정도 영향은 줍니다.
전체 표를 1000P라고 환산한 수치를 사용합니다.
4) 가장 좋아하는 게임 개발사
독자 앙케이트를 통해서 집계합니다.
그 해에 얼마나 임팩트 있는 작품을 내었는가, 지금까지 얼마나 고정팬을 모아왔는가를 살펴볼 수 있는 부분입니다.
게임회사 입장에서는 기판을 얼마나 팔았느냐 = 매출
게임센터 입장에서는 얼마나 동전을 모았느냐 = 매출
라서 이 지표들은 완전히 매출과 비례하지는 않고
사업적으로 성공했냐의 여부는 개발비, 생산비, 남은 재고 등도 고려해야 해서 좀 더 복잡하죠.
그럼 월간순위를 먼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989년 2월 1일호에 실린 1988년 11월말 기준 월간 순위>
1 이미지 파이트 /아이렘 /369 /NEW
2 월드 스타디움 /남코 /279
3 TATSUJIN(타츠진) /타이토 /278
4 파워 드리프트 /세가 /270
5 선더 크로스 /코나미 /219
6 오다인 /남코 /211
7 스플래터 하우스 /남코 /202 /NEW
8 체이스 H.Q. /타이토 /184
9 파이널 랩 /남코 /148
10 메탈 호크 /남코 /139
11 탈옥 /SNK /117 /NEW
12 그라디우스 2 /코나미 /102
13 사이발리온 /타이토 /82
14 아웃 런 /세가 /82
15 월드 코트 /남코 /71
(73개 점포에서 집계)
SNK에서 탈옥을 출시했지만 10위 안에 들지 못하고 다음달에는 차트에서 사라지게 됩니다.

↑탈옥

<1989년 3월 1일호에 실린 1988년 12월말 기준 월간 순위>
이달부터 인기 순위/ 인컴 순위를 나누어서 집계
<인기 순위>
1 대마계촌 /캡콤 /494 /NEW
2 이미지 파이트 /아이렘 /382
3 테트리스 /세가 /347 /NEW
4 스플래터 하우스 /남코 /216
5 파워 드리프트 /세가 /185
6 TATSUJIN /타이토 /149
7 월드 스타디움 /남코 /134
8 게인 그라운드 /세가 /125 /NEW
9 체이스 H.Q. /타이토 /119
10 몬스터 레어 /세가 /108 /NEW
11 메탈 호크 /남코 /104
12 미래 닌자 /남코/ 102 /NEW
13 그라디우스 2 /코나미 /85
14 파이널 랩 /남코 /67
15 선더 크로스 /코나미 /62
<인컴 순위>
1 대마계촌 /캡콤 /354 /NEW
2 이미지 파이트 /아이렘 /324
3 테트리스 /세가 /310 /NEW
4 파워 드리프트 /세가 /230
5 체이스 H.Q. /타이토 /221
6 월드 스타디움 /남코 /206
7 메탈 호크 /남코 /148
8 파이널 랩 /남코 /137
9 아웃 런 /세가 /116
10 스플래터 하우스 /남코 /113
11 선더 크로스 /코나미 /88
12 TATSUJIN /타이토 /88
13 게인 그라운드 /세가 /75 /NEW
14 하드 판처 /코나미 /72 /NEW
15 미래 닌자 /남코 /57 /NEW
(67개 점포에서 집계)
캡콤의 대마계촌이 아이렘의 이미지 파이트(슈팅게임)을 누르고 1위로 등장합니다.
마계촌이 아케이드와 패미컴 양쪽에서 히트했기 때문에 기대가 컸을 것 같습니다.
전작과 마찬가지로 어려운 것으로 유명한 게임이라 중고생을 중심으로 인기가 있었다고 합니다.
다만 후반부에 가면 난이도가 비교적 떨어지기 때문에 수명이 걱정된다는 평도 있습니다.
참고로 CP시스템(CPS-1)의 2번째 작품입니다. (1번째는 로스트 월드)
3위로 테트리스가 등장했는데, 우리가 알고 있는 아타리 버전이 아니라 세가 버전입니다.
이 게임이 3위로 끝나지 않을 것이라는 건 저희가 잘 알고 있습니다...

↑대마계촌

<1989년 4월 1일호에 실린 1989년 1월말 기준 월간 순위>
<인기 순위>
1 테트리스 /세가 /493
2 대마계촌 /캡콤 /436
3 이미지 파이트 /아이렘 /364
4 로보캅 /데이터 이스트 /267 /NEW
5 파워 드리프트 /세가 /213
6 게인 그라운드 /세가 /152
7 TATSUJIN /타이토 /142
8 하드 판처 /코나미 /105 /NEW
9 월드 스타디움 /남코 /103
10 체이스 H.Q. /타이토 /101
11 오퍼레이션 선더볼트 /타이토 /97 /NEW
12 메탈 호크 /남코 /94
13 그라디우스 2 /코나미 /82
14 스플래터 하우스 /남코 /77
15 페이스 오프 /77 /NEW
<인컴 순위>
1 테트리스 /세가 /506
2 대마계촌 /캡콤/ 329
3 이미지 파이트 /아이렘 /248
4 로보캅 /데이터 이스트 /229 /NEW
5 체이스 H.Q. /타이토 /183
6 파워 드리프트 /세가 /171
7 오퍼레이션 선더볼트 /타이토 /130 /NEW
8 게인 그라운드 /세가 /112
9 파이널 랩 /남코 /106
10 메탈 호크 /남코 /105
11 월드 스타디움 /남코 /92
12 하드 판처 /코나미 /82
13 마작학원 2 /페이스(캡콤 개발)/75 /NEW
14 아웃 런 /세가 /71
15 스플래터 하우스 남코 57
(66개 점포에서 집계)
초기대작이었던 대마계촌이 테트리스에게 밀리기 시작했습니다.
테트리스는 일본에서는 예상하지 못했던 인기였는데, 특히 직장인들이 몰렸다고 합니다.
마작학원 2는 캡콤이 개발한 탈의마작 시리즈 신작인데 이 시리즈는 선정성 등 여러모로 캡콤의 흑역사라고 합니다.
2편은 별로 평이 안 좋았다고 합니다.
그래도 전작의 경우 꽤 팔려서 캡콤이 어려울 때 많은 힘이 되었다고 하네요. (전작은 페이스가 아닌 Yuuga라는 회사를 통해 판매)

<1989년 5월 1일호에 실린 1989년 2월말 기준 월간 순위>
<인기 순위>
1 테트리스 /세가 /590
2 펠리오스 /남코 /332 /NEW
3 닌자용검전 /테크모 /248 /NEW
4 이미지 파이트 /아이렘 /241
5 위닝 런 /남코 /214 /NEW
6 파워 드리프트 /세가 /191
7 롬퍼즈 /남코 /154 /NEW
8 대마계촌 /캡콤 /140
8 게인 그라운드 /세가 /140
10 오퍼레이션 선더볼트 /타이토 /124
11 터보 아웃 런 /세가 /111 /NEW
12 로보캅 /데이터 이스트 /105
13 체이스 H.Q. /타이토 /103
14 메탈 호크 /남코 /90
15 파이널 랩 /남코 /77
<인컴 순위>
1 테트리스 /세가 /600
2 펠리오스 /남코 /251 /NEW
3 닌자용검전 /테크모 /223 /NEW
4 이미지 파이트 /아이렘 /208
5 터보 아웃 런 /세가 /206 /NEW
6 위닝 런 /남코 /205 /NEW
7 파워 드리프트 /세가 /188
8 대마계촌 /캡콤 /165
9 체이스 H.Q. /타이토 /159
10 파이널 랩 /남코 /142
11 오퍼레이션 선더볼트 /타이토 /132
12 메탈 호크 /남코 /119
13 롬퍼즈 /남코 /110 /NEW
14 게인 그라운드 /세가 /93
15 로보캅 /데이터 이스트 /78
(71개 점포에서 집계)
대마계촌은 3개월 째인데 신작들에게 밀려 순위가 상당히 떨어졌습니다.
대마계촌에 밀려났던 이미지 파이트는 오히려 버티고 있네요. 아케이드 게임의 수명은 정말 오묘한 것 같습니다.
테트리스는 1위 자리를 굳히고 있는데, 인컴 순위에서 600점을 넘겼습니다. 이것은 GAMEST 순위 최고 기록입니다.
600÷71개 점포 = 8.45점 → 점포별 1위: 10점, 2위: 9점, 3위: 8점
모든 점포에서 인컴 2위~3위를 해야 가능한 수치입니다.
테트리스가 없는 점포도 있을테니 실제 점포별 순위는 더 높겠죠. 1위도 많이 했을 것이고...
인기작이라 보급률은 높은 편이었다고 합니다.
이 당시에 인기작의 경우 1대만 들여놓는 게 아니라 여러 대를 들여놓는 경우도 많았다고 하는데(게임 회사에게도 큰 이득)
그런 것도 반영된 듯 합니다.
이렇게 테트리스는 약 1년 동안 1위를 유지하게 됩니다. 차트에서는 넘사벽 포지션. 2위를 한 게임이 실질 1위?

<1989년 6월 1일호에 실린 1989년 3월말 기준 월간 순위>
<인기 순위>
1 테트리스 /세가 /624
2 스트라이더 히류(비룡) /캡콤 /337 /NEW
3 펠리오스 /남코 /186
4 천성룡 /자레코 /169 /NEW
5 위닝 런 /남코 /167
6 이미지 파이트 /아이렘 /156
7 사천성 /탐텍스 /142 /NEW
8 터보 아웃 런 /세가 /136
9 게인 그라운드 /세가 /130
10 블래스트 오프 /남코 /127 /NEW
11 파이팅 판타지 /데이터 이스트 /115 /NEW
12 상해 2 /선 전자 /111 /NEW
13 파워 드리프트 /세가 /109
14 롬퍼즈 /남코 /99
15 레슬 워 /세가 /90 /NEW
<인컴 순위>
1 테트리스 /세가 /613
2 스트라이더 히류(비룡) /캡콤 /228 /NEW
3 위닝 런 /남코 /196
4 펠리오스 /남코 /176
5 터보 아웃 런 /세가 /165
6 이미지 파이트 /아이렘 /152
7 천성룡 /자레코 /147 /NEW
8 사천성 /탐텍스 /132 /NEW
9 파워 드리프트 /세가 /128
10 블래스트 오프 /남코 /122 /NEW
11 체이스 H.Q. /타이토 /114
12 파이팅 판타지 /데이터 이스트 /107 /NEW
13 파이널 랩 /남코 /97
14 오퍼레이션 선더볼트 /타이토 /93
15 닌자용검전 /테크모 /92
(75개 점포에서 집계)
캡콤의 또 하나의 히트작 스트라이더 히류가 등장했습니다. 하지만 테트리스에게 1위를 빼앗지는 못합니다.
잘 만들어진 게임이지만 수명은 짧을 것 같다는 평이 있었습니다. (당시 캡콤 게임에서 보이는 경향이라고)
대마계촌은 4개월 째인데 차트에서 사라져버렸습니다.
사실 아케이드 시장에서 3개월 이상 살아남았다면 성공한 편이긴 하죠.
롱 런 하는 게임은 조금 특이한 경우입니다. 예를 들면 레이싱 게임 같은 건 코어 유저도 있지만 그냥 지나가다 하는 사람도 많죠.
그리고 1위를 유지하면서도 롱 런하는 게임은 그야말로 시장의 패러다임을 바꿔놓은 타이틀입니다. 1989년도는 테트리스.

↑스트라이더 히류

<1989년 7월 1일호에 실린 1989년 4월말 기준 월간 순위>
<인기 순위>
1 테트리스 /세가 /574
2 왈큐레의 전설 /남코 /319 /NEW
3 천지를 먹다 /캡콤 /282 /NEW
4 스트라이더 히류(비룡) /캡콤 /192
5 크랙 다운 /세가 /189 /NEW
6 레전드 오브 히어로 톤마 /아이렘 /157 /NEW
7 터보 아웃 런 /세가 /150
8 상해 2 /선 전자 /114
9 위닝 런 /남코 /112
10 게인 그라운드 /세가 /95
11 파워 드리프트 /세가 /88
12 헬파이어 /타이토(토아플랜 개발) /71 /NEW
13 천성룡 /자레코 /69
14 이미지 파이트 /아이렘 /67
15 파이팅 판타지 /데이터 이스트 /62
<인컴 순위>
1 테트리스 /세가 /616
2 천지를 먹다 /캡콤 /221 /NEW
3 왈큐레의 전설 /남코 /194 /NEW
4 크랙 다운 /세가 /168 /NEW
5 위닝 런 /남코 /150
6 터보 아웃 런 /세가 /148
7 상해 2 /선 전자 /137 /NEW
8 스트라이더 히류(비룡) /캡콤 /128
9 레전드 오브 히어로 톤마 /아이렘 /100 /NEW
10 사천성 /탐텍스 /88
11 파워 드리프트 /세가 /86
12 오퍼레이션 선더볼트 /타이토/ 81
13 파이팅 판타지 /데이터 이스트 /78
14 파이널 랩 /남코 /71
15 이미지 파이트 /아이렘 /70
(72개 점포에서 집계)
캡콤의 다음 히트작 천지를 먹다가 출시되었으나 테트리스를 이기지 못합니다.
같은 시기에 캡콤은 패미컴으로 RPG판 천지를 먹다도 출시하여 좋은 성적을 냅니다.
원작은 샐러리면 킨타로로 유명한 모토미야 히로시의 국지 만화인데,
(주의: 사나이훈련소 작가는 미야시타 아키라인데, 미야모토의 어시스턴트 출신입니다. 이름과 그림체가 비슷하지만 동일인물이 아님)
1984년에 연재를 시작했으나 인기가 떨어져 1985년에 연재를 끝내버린 작품입니다.
캡콤이 이 판권을 사용한 두 작품을 동시에 내서 성공했기 때문인지 후속작도 몇 개 나옵니다.
완전한 2위는 아니고 남코의 왈큐레의 전설과 인기/인컴에서 2~3위를 다투고 있네요.
스트라이더 히류는 2개월째이지만 이미 조금 힘이 빠진 느낌입니다.
캡콤의 게임이 2개 이상 10위에 든 것은 GAMEST 창간 이후 2번째이고
1987년 9월말 이후 처음입니다. 1년 7개월만이네요. (1943와 블랙 드래곤)

↑천지를 먹다(아케이드 액션 게임)

<1989년 8월 1일호에 실린 1989년 5월말 기준 월간 순위>
<인기 순위>
1 테트리스 /세가 /573
2 왈큐레의 전설 /남코 /325
3 천지를 먹다 /캡콤 /263
4 레전드 오브 히어로 톤마 /아이렘 /150
5 터보 아웃 런 /세가 /137
6 골든 액스 /세가 /133 /NEW
7 액트펜서 /데이터 이스트 /120 /NEW
8 원시도 /SNK /119 /NEW
9 위닝 런 /남코 /115
10 스트라이더 히류(비룡)/ 캡콤 /103
11 플러스 알파 /자레코 /100 /NEW
12 파워 드리프트 /세가 /96
13 마스터 오브 웨폰 /타이토 /89 /NEW
14 게인 그라운드 /세가 /87
15 상해 2 /선 전자 /83
<인컴 순위>
1 테트리스 /세가 /658
2 천지를 먹다 /캡콤 /322
3 왈큐레의 전설 /남코 /254
4 위닝 런 /남코 /165
5 터보 아웃 런 /세가 /145
6 파이널 랩 /남코 /129
7 레전드 오브 히어로 톤마 /아이렘 /122
8 상해 2 /선 전자 /118
9 골든 액스 /세가 /155 /NEW
10 파워 드리프트 /세가 /114
11 크랙 다운 /세가 /107
12 원시도 /SNK /104 /NEW
13 액트펜서 /데이터 이스트 /82 /NEW
14 파이널 블로 /타이토 /80 /NEW
15 스트라이더 히류(비룡) /캡콤 /75
(74개 점포에서 집계)
천지를 먹다는 여전히 왈큐레와 2위~3위 쟁탈전을 벌이고 있습니다.
SNK에서 원시도가 나왔고 10위 전후에 가까스럽게 안착합니다. 이 다음달에는 차트에서 사라지게 되지만요.
첫 달에 10위 안에 드는 정도면 어느 정도 인지도가 있다고 보면 됩니다.
편집장의 평에 의하면 일본의 중고생들은 공룡보다 우주전쟁을 선호했던 것 같다고 합니다.

↑원시도
<1989년 9월 1일호에 실린 1989년 6월말 기준 월간 순위>
<인기 순위>
1 테트리스 /세가 /526
2 윌로우 /캡콤 /327 /NEW
3 천지를 먹다 /캡콤 /218
4 골든 액스 /세가 /205
5 위닝 런 /남코 /179
5 왈큐레의 전설 /남코 /179
7 대선풍 /타이토(토아플랜 개발) /135 /NEW
8 플러스 알파 /자레코 /119
9 게인 그라운드 /세가 /107
10 터보 아웃 런 /세가 /103
11 슈퍼 모나코 GP /세가 /85 NEW
12 월드 스타디움 '89 /남코 /82 /NEW
13 레전드 오브 히어로 톤마 /아이렘 /67
14 상해 2 /선 전자 /65
15 파워 드리프트 /세가 /64
<인컴 순위>
1 테트리스 /세가 /554
2 윌로우 /캡콤 /238
3 골든 액스 /세가 /229
4 천지를 먹다 /캡콤 /215
5 위닝 런 /남코 /200
6 왈큐레의 전설 /남코 /131
7 터보 아웃 런 /세가 /102
8 파이널 랩 /남코 /94
9 슈퍼 모나코 GP /세가 /86
10 게인 그라운드 /세가 /76
11 하드 드라이빈 /아타리 /76
12 파워 드리프트 /세가 /75
13 월드 스타디움 '89 /남코 /75 /NEW
14 상해 2 /선 전자 /70
15 오퍼레이션 선더볼트 /타이토 /64
(67개 점포에서 집계)
캡콤의 윌로우가 2위로 등장했습니다. 루카스 필름의 영화가 원작인 게임입니다.
1989년도의 캡콤은 판권을 빌려서 만든 작품이 눈에 띕니다. 예전에는 이정도까지는 아니었던 것 같거든요.
영화와 달리 아기자기하게 만든 깔끔한 그래픽이라 일본에서도 먹혔고 완성도도 높지만
난이도가 높진 않아서 다른 캡콤 게임들처럼 수명이 좀 짧을 것 같다고 합니다.
천지를 먹다는 대마계촌이나 스트라이더 히류 보다는 오래 버티는 것 같습니다.
오랫동안 즐길 수 있는 요소가 많이 들어가 있는 것이 요인이라고 합니다.

↑윌로우

<1989년 10월 1일호에 실린 1989년 7월말 기준 월간 순위>
<인기 순위>
1 테트리스 /세가 /462
2 드래곤 브리드 /아이렘 /236 /NEW
3 슈퍼 모나코 GP /세가 /216
4 크라임 파이터즈 /코나미 /199 /NEW
5 오메가 파이터 /UPL /195 /NEW
6 월드 스타디움 '89 /남코 /175
7 돈도코돈 /타이토 /165 /NEW
8 윌로우 /캡콤 /150
9 천지를 먹다 /캡콤 /145
10 대선풍 /타이토(토아플랜 개발) /129
11 위닝 런 /남코 /128
12 골든 액스 /세가 /126
13 볼피드 /타이토 /116 /NEW
14 플래쉬 포인트 /세가 /110 /NEW
15 더트 폭스 /남코 /95 /NEW
<인컴 순위>
1 테트리스 /세가 /500
2 슈퍼 모나코 GP /세가 /232
3 월드 스타디움 '89 /남코 /204
4 위닝 런 /남코 /196
5 드래곤 브리드 /아이렘 /177 /NEW
6 크라임 파이터즈 /코나미 /175 /NEW
7 천지를 먹다 /캡콤 /141
8 오메가 파이터 /UPL /131 /NEW
9 플래쉬 포인트 /세가 /116 /NEW
10 더트 폭스 /남코 /113
11 윌로우 /캡콤 /112
12 점보 오자키 슈퍼 마스터즈 /세가 /110 /NEW
13 더트 폭스 /남코 /101 /NEW
14 파이널 랩 /남코 /100
15 대선풍 /타이토(토아플랜 개발) /78
(69개 점포에서 집계)
인기 신작이 많이 나온 달입니다.
윌로우는 2달 째인데 기운이 금방 빠진 것 같은 느낌입니다.
인컴은 천지를 먹다 쪽이 더 순위가 높네요.

<1989년 11월 1일호에 실린 1989년 8월말 기준 월간 순위>
<인기 순위>
1 테트리스 /세가 /500
2 에어리어 88 /캡콤 /349 /NEW
3 플래쉬 포인트 /세가 /268
4 슈퍼 모나코 GP /세가 /229
5 월드 스타디움 '89 /남코 /174
6 크라임 파이터즈 /코나미 /149
7 슈퍼 발리볼 /비디오 시스템 /138 /NEW
8 볼피드 /타이토 /137
9 천지를 먹다 /캡콤 /120
10 점보 오자키 슈퍼 마스터즈 /세가 /113 /NEW
11 드래곤 브리드 /아이렘 /102
12 위닝 런 /남코 /91
13 대선풍 /타이토(토아플랜 개발) /77
14 윌로우 /캡콤 /76
15 골든 액스 /세가 /70
<인컴 순위>
1 테트리스 /세가 /509
2 플래쉬 포인트 /세가 /290
3 슈퍼 모나코 GP /세가 /287
4 에어리어 88 /캡콤 /183 /NEW
5 월드 스타디움 '89 /남코 /171
6 위닝 런 /남코 /153
7 슈퍼 발리볼 /비디오 시스템 /139 /NEW
8 크라임 파이터즈 /코나미 /130
9 점보 오자키 슈퍼 마스터즈 /세가 /129 /NEW
10 볼피드 /타이토 /123
11 드래곤 브리드 /아이렘 /98
12 천지를 먹다 /캡콤 /91
13 골든 액스 /세가 /75
14 더트 폭스 /남코 /70
15 터보 아웃 런 /세가 /63
(68개 점포에서 집계)
캡콤의 에어리어 88이 인기 2위/ 인컴 4위로 등장합니다.
이것도 만화 원작입니다. 천지를 먹다와 다른 점은 8년 연재한 인기작품이라는 것입니다.(1979~1987)
애니메이션은 1985년~1986년사이에 OVA 3편이 나왔습니다.
편집장의 평은 슈팅 게임 매니아들에게는 조금 부족할 수 있으나 고를 수 있는 캐릭터가 3명이고
상점에서 무기를 살 수 있기 때문에 수명은 어느 정도 기대 가능할 것 같다라고 합니다.
플래쉬 포인트는 테트리스의 퍼즐성을 더욱 부각시킨 작품인데 결국 테트리스를 넘지는 못했네요.
테트리스가 세가의 자사 오리지널은 아니다 보니 벤치마킹한 모양입니다.

↑에어리어 88

<1989년 12월 1일호에 실린 1989년 9월말 기준 월간 순위>
<인기 순위>
1 테트리스 /세가 /445
2 에어리어 88 /캡콤 /280
3 슈퍼 모나코 GP /세가 /229
4 X-멀티플라이 /아이렘 /180 /NEW
5 월드 스타디움 '89 /남코 /160
6 플래쉬 포인트 /세가 /155
7 볼피드 /타이토 /129
8 점보 오자키 슈퍼 마스터즈 /세가 /123
9 챔피언 레슬러 /타이토 /117 /NEW
10 크라임 파이터즈 /코나미 /110
11 WWF 슈퍼 스타즈 /테크노스 /108 /NEW
12 파이네스트 아워 /남코 /98 /NEW
13 다라이어스 2 /타이토 /97
14 슈퍼 발리볼 /비디오 시스템 /94
15 위닝 런 /남코 /67
<인컴 순위>
1 테트리스 /세가 /475
2 슈퍼 모나코 GP /세가 /288
3 에어리어 88 /캡콤 /259
4 월드 스타디움 '89 /남코 /184
5 플래쉬 포인트 /세가 /146
6 점보 오자키 슈퍼 마스터즈 /세가 /136
7 위닝 런 /남코 /121
8 챔피언 레슬러 /타이토 /118 /NEW
9 WWF 슈퍼 스타즈 /테크노스 /115 /NEW
10 X-멀티플라이 /아이렘 /102 /NEW
11 슈퍼 발리볼 비디오 /시스템 /98
12 크라임 파이터즈 /코나미 /96
13 볼피드 /타이토 /88
14 다라이어스 2 /타이토 /72
15 파이네스트 아워 /남코 /70 /NEW
(66개 점포에서 집계)
에어리어 88가 2달 째에 접어들어 순위가 안정되었습니다. 참고로 이게 최고 성적입니다.
슈팅 매니아 보다는 일반 유저에게 반응이 좋은 편이라고 합니다.
슈퍼 모나코 GP의 경우 통신기능이 추가된 버전(2인대전이 가능한 운전석 2개 버전)이 나와서 순위가 올라갔다고 하네요.

<1990년 1월 1일호에 실린 1989년 10월말 기준 월간 순위>
<인기 순위>
1 테트리스 /세가 /560
2 X-멀티플라이 /아이렘 /299
3 슈퍼 모나코 GP /세가 /260
4 에어리어 88 /캡콤 /254
5 다라이어스 2 /타이토 /250
6 쿼스 코나미 /236 /NEW
7 제로 윙 /토아플랜 /178
8 플래쉬 포인트 /세가 /151
9 버닝 포스 /남코 /132 /NEW
10 WWF 슈퍼 스타즈 /테크노스 /128
11 월드 스타디움 '89 /남코 /126
12 점보 오자키 슈퍼 마스터즈 /세가 /116
13 볼피드 /타이토 /106
14 챔피언 레슬러 /타이토 /89
15 태스크포스 해리어 /UPL(NMK 개발)/ 89 /NEW
<인컴 순위>
1 테트리스 /세가 /568
2 슈퍼 모나코 GP /세가 /340
3 에어리어 88 /캡콤 /251
4 X-멀티플라이 /아이렘 /190
5 월드 스타디움 '89 /남코 /189
6 WWF 슈퍼 스타즈 /테크노스 /178
7 다라이어스 2 /타이토 /152
8 월드 컵 '90 /테크모 /140 /NEW
9 위닝 런 /남코 /136
10 플래쉬 포인트 /세가 /125
11 쿼스 /코나미 /116 /NEW
12 제로 윙 /토아플랜 /108 /NEW
13 크라임 파이터즈 /코나미 /101
14 점보 오자키 슈퍼 마스터즈 /세가 /95
15 볼피드 /타이토 /87
(85개 점포에서 집계)
에어리어 88은 3개월 째인데 아직 잘 버티고 있습니다.
테트리스는 10개월 연속 1위를 해서 기록을 계속 경신 중입니다.

1989년 독자가 선택한 베스트 게임(GAMEST 대상)
1 테트리스 /세가 /227
2 왈큐레의 전설 /남코 /149
3 다라이어스 2 /타이토 /129
4 스트라이더 히류(비룡) /캡콤 /52
5 게인 그라운드 /세가 /46
6 천지를 먹다 /캡콤 /40
7 에어리어 88 /캡콤 /38
8 나이트 스트라이커 /타이토 /36
9 이미지 파이트 /아이렘 /35
10 대마계촌 /캡콤 /27
예상대로 테트리스가 1위를 했네요.
주목하고 싶은 점은 10위 안에 캡콤 타이틀이 4개나 있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2개는 타사 판권을 이용한 작품.
8위인 나이트 스트라이커는 1989년 10월에 나온 게임이라서 순위가 나온 적이 없는데,
이상하게도 1990년도에도 월간 순위에서 한 번도 15위권 안에 든 적이 없는 타이틀입니다.
대형기기라서 순위에 밀렸을 뿐 임팩트나 인지도는 있었다고 봅니다.
게임의 다양화가 정착된 해라고 합니다.

↑세가판 테트리스

매달의 점수를 합친 것입니다. (인기/인컴으로 집계하기 시작한 이후는 합친 후 2로 나눔)
일찍 나오고 롱 런한 타이틀일 수록 유리합니다.
연간 점수 합계(인기+인컴)
1989년3월호~1990년1월호(88년11월~89년10월말) 13개월
1 테트리스 /세가 /8166
2 이미지 파이트 /아이렘 /2305
3 파워 드리프트 /세가 /1949
4 위닝 런 /남코 /1880
5 천지를 먹다 /캡콤 /1580
6 슈퍼 모나코 GP /세가 /1578
7 대마계촌 /캡콤 /1539
8 파이널 랩 /남코 /1393
9 월드 스타디움 /남코 /1267
10 체이스 H.Q. /타이토 /1257
11 왈큐레의 전설 /남코 /1255
12 게인 그라운드 /세가 /1197
13 터보 아웃 런 /세가 /1178
14 에어리어 88 /캡콤 /1096
15 플래쉬 포인트 /세가 /965
16 TATSUJIN / 타이토(토아플랜 개발) /913
17 메탈 호크 /남코 /900
18 골든 액스 /세가 /891
19 월드 스타디움 '89 /남코 /879
20 펠리오스 /남코 /804
21 윌로우 /캡콤 /786
22 스트라이더 히류 /캡콤 /779
23 아웃 런 /세가 /772
24 오퍼레이션 선더볼트 /타이토 /757
25 크라임 파이터즈 /코나미 /751
56 탈옥 /SNK /299 (1988년 11월 출시)
57 로스트 월드 /캡콤 /292 (1988년 7월 출시)
63 스트리트 파이터 /캡콤 /232 (1987년 8월 출시)
65 원시도 SNK 218 (1989년 6월 출시)
75 스트리트 스마트 SNK 164 (1989년 8월 출시)
91 갱 워즈 SNK 82 (1989년 7월 출시)
92 스카이 어드벤처 SNK 79 (1989년 출시)
93 도카벤 캡콤 78
99 캡콤 볼링 캡콤 60
캡콤은 천지를 먹다가 대마계촌보다 늦게 나왔음에도 점수는 높습니다.
스트라이더 히류는 뒷심이 부족했다는 느낌.
에어리어 88은 늦게 나와서 이 순위에서는 손해를 많이 봤습니다.
SNK 대전 격투 게임의 시초라고 불리는 스트리트 스마트는 8월에 출시되어 한 번도 15위 안에 든 적이 없지만
3개월 분으로 75위를 했습니다. 반대로 탈옥은 1년치 점수로 56위를 했습니다.
SNK의 두 타이틀은 우열을 가리기 힘들지만 월간 순위 기준(출시 직후의 임팩트)이라면 탈옥이 약간 더 나은 성적이었던 것 같네요.
인지도가 있는 작품이 다수 나온 전년도에 비해 활약을 못 한 것 같습니다.

<연간 인기 순위 합산>
매달의 점수를 합친 후 환산한 것으로 보이는데 정확한 기준은 모르겠습니다. 월별 합계의 약 1.5~2배 정도 됩니다.
1990/02/01 (1989년3월~1990년 1월/1988년11월말~1989년10월말) 11개월간
1 테트리스 /세가 /8034
2 이미지 파이트 /아이렘 /2030
3 대마계촌 /캡콤 /1724
4 천지를 먹다 /캡콤 /1633
5 위닝 런 /남코 /1624
6 파워 드리프트 /세가 /1563
7 왈큐레의 전설 /남코 /1475
8 게인 그라운드 /세가 /1456
9 슈퍼 모나코 GP /세가 /1432
10 에어리어 88 /캡콤 /1236
<연간 인컴 순위 합산>
1 테트리스 /세가 /8298
2 위닝 런 /남코 /2136
3 슈퍼 모나코 GP /세가 /1724
4 파워 드리프트 /세가 /1632
5 이미지 파이트 /아이렘 /1569
6 파이널 랩 /남코 /1563
7 천지를 먹다 /캡콤 /1527
8 대마계촌 /캡콤 /1354
9 터보 아웃 런 /세가 /1328
10 체이스 H.Q. /타이토 /1248
<베스트 슈팅>
1 에어리어 88 /캡콤 /201
2 다라이어스 2 /타이토 /172
3 이미지 파이트 /아이렘 /153
4 TATSUJIN(타츠진) /타이토(토아플랜 개발) /90
5 펠리오스 /남코 /54
6 플러스 알파 /자레코 /46
7 나이트 스트라이커 /타이토 /41
8 선더 크로스 /코나미 /37
9 X-멀티플라이 /아이렘 /31
10 메탈 호크 /남코 /30
슈팅 매니아층이 아닌 일반층에 어필한 에어리어 88이 슈팅 분야에서 1위를 차지.
<베스트 액션>
1 스트라이더 히류 /캡콤 /201
2 테트리스 /세가 /124
3 왈큐레의 전설 /남코 /107
4 천지를 먹다 /캡콤 /61
5 크라임 파이터즈 /코나미 /52
6 대마계촌 /캡콤 /43
7 스플래터 하우스 /남코 /39
8 게인 그라운드 /세가 /31
9 골든 액스 /세가 /30
10 슈퍼 모나코 GP /세가 /26
GAMSET 대상에 액션 분야가 신설되었습니다.
테트리스는 액션 장르로 인정받았다기 보다는 일단은 액션성(순발력)이 있다 + 인기 게임이다라는 이유로 2위를 해버렸네요.
압도적인 표 차이로 스트라이더 히류가 1위.
<베스트 VGM>
1 왈큐레의 전설 남코 249
2 다라이어스 2 타이토 114
3 스트라이더 히류 캡콤 59
3 나이트 스트라이커 타이토 59
5 터보 아웃 런 세가 54
6 선더 크로스 코나미 44
7 스플래터 하우스 남코 43
8 펠리오스 남코 36
9 메탈 호크 남코 35
10 테트리스 세가 29
1위에게 표가 몰렸지만 스트라이더 히류도 선전해서 3위.
<베스트 그래픽>
1 다라이어스 2 타이토 274
2 대마계촌 캡콤 76
3 펠리오스 남코 64
3 스플래터 하우스 남코 59
5 스트라이더 히류 캡콤 57
6 나이트 스트라이커 타이토 50
7 위닝 런 남코 47
8 왈큐레의 전설 남코 46
9 슈퍼 모나코 GP 세가 44
10 에어리어 88 캡콤 28
1위에게 표가 몰렸지만 캡콤 타이틀도 3작품 10위 안에 들었습니다.
<베스트 연출>
1 스트라이더 히류 /캡콤 /196
2 왈큐레의 전설 /남코 /164
3 스플래터 하우스 /남코 /151
3 펠리오스 /남코 /76
5 천지를 먹다 /캡콤 /39
6 나이트 스트라이커 /타이토 /38
7 다라이어스 2 /타이토 /35
8 에어리어 88 /캡콤 /31
9 대마계촌 /캡콤 /26
10 윌로우 /캡콤 /22
1위인 스트라이더 히류를 포함하여 4개의 타이틀이 10위에 들었습니다.

<가장 좋아하는 게임회사>
(총 투표수를 1000점으로 환산)
1 남코 339
2 캡콤 190
3 타이토 164
3 세가 113
5 코나미 73
6 아이렘 47
7 토아플랜 20
8 UPL 12
9 데이터 이스트 10
10 니츠부츠(일본물산/니혼붓산) 5
10 세타 5
아케이드 후발주자인 캡콤이 5위에서 2위로 급부상했습니다. 내년이 기대되는군요.
SNK은 7위였는데 퇴보를 해서 0점을 받았습니다! 너무 조용해서 잊혀졌다는 느낌이네요
자레코나 선 전자(선 소프트)보다 히트작이 적었으니...
제1전성기?인 1986년도에는 캡콤(6위)보다 높은 4위였으나 계속 추락하여 바닥을 찍었습니다.
1990년도는 다음 시간에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989년도 넘사벽 타이틀이었던 테트리스를 뛰어넘는 작품이 등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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