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표준시 17일 오전 3시에 블리자드의 디아블로 4 핵심 개발자들이 참여하는 '캠프파이어 채팅' 개발자 스트리밍이 있었습니다. 해당 개발자 방송에서는 디아블로 4가 출시 이후 2주간 있었던 유저 피드백을 수집해서 현재 문제가 되고 있는 후속조치들과 시즌에 대한 새로운 변경점들을 공개했습니다. 이번 개발자 라이브 스트리밍 주요 내용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 참고사항: 해당 글은 개발자 방송에서 공개된 내용중에 중요한 내용들만 요약해 편집된 글입니다.
※ 악몽 던전
- 악몽 던전이 더 많은 경험치와 보상들을 얻을 수 있도록 전체적인 보상을 상향 시킬 예정
- 몬스터 1마리당 경험치를 증가시킬 계획이며, 개체 수는 이전과 동일
- 악몽 던전 인장을 사용 후 던전 앞으로 순간이동 할 수 있는 포탈 기능 추가
- 악몽 던전 주요 개선 업데이트는 1시즌이 시작하기 전에 적용됨
:: 엔드 컨텐츠에 맞게 경험치와 보상들이 더욱 상향될 예정이다 ::
※ 편의성 및 보석 인벤토리
- 보석 전용 인벤토리 추가에 대해서는 당장 계획이 없지만
- 시즌 2쯤에 재료 인벤토리에 모든 보석이 들어가게 끔 포함시킬 예정
- 재료 상한선이 증가하며, 해당 변경 사항은 시즌 1 이전에 적용
- 현재 재료 상한선 9999개이며 이를 늘릴 것
- 편의성 시즌 마다 많은 피드백을 통해서 개선해나갈 예정
:: 추후에 보석들은 장비 인벤토리 자리를 차지 하지 않는다 ::
※ 명망 및 내실 관련
- 시즌 마다 전체 명망 이월에 대해서는 내부적으로 논의중
- 시즌1 포함한 초반 시즌에는 던전과 보조 퀘스트 명망은 리셋될 예정
- 릴리트의 제단은 비시즌에서 얻었다면 시즌에서는 얻은 상태로 시작
- 릴리트의 제단 명망도 시즌 이월됨
- 피드백 요청에 따라서 서브 퀘스트들은 시즌1에서는 일단 리셋
- 비시즌에서 밝혀진 지도와 시즌에서도 유지됨
- 또한 밝혀진 지도 명망치도 시즌에서 이월됨
:: 비시즌에서 밝혀진 지도와 명망치는 시즌에서도 유지가 된다 ::
※ 던전 너프 대해서
- 던전 정예 개체 수를 너프한 이유는 금방 클리어 할수 있는 던전에 너무나 많은 정예 몬스터들이 몰려 있었기 때문에
- 던전 길이에 따라서 정예 몬스터들이 많거나 적게 분배되어서 길이에 따라서 평준화되게끔 설계하려는 중
- 애초에 일반 던전들은 악몽 던전에 거쳐가는 느낌으로 설계했었음 유저들이 악몽 던전을 더 가기 원했기 떄문에
- 개체 수 자체는 이번 업데이트에서는 늘어나지 않지만, 추후에 상향 될 수 있음
- 다만 너무 심하게 너프한 던전들은 다시 개체 수를 조절 할 수 있음
:: 몬스터 개체 수는 모든 던전들이 평준화되게 끔 만들 예정이다 ::
※ 직업 밸런스
- 자꾸 강력한 기술들을 너프 시키는 이유는 버프하는 것 보다 너프하는 것이 더 밸런스적으로 맞추기가 유용하기 때문에
- 시즌1에서 대규모 직업 밸런스 조정이 있으며 여기서 많은 버프도 있을 예정
- 원소 저항 스텟이 효율이 안좋다는 알고 있음
- 개발진들은 원소 저항 스탯이 악몽, 고행 티어에 진입할 수록 저항 스탯의 중요도가 올라가 원하고 있음
- 다만 해당 원소 저항에 대한 밸런스는 많은 작업 시간 소요될 사항이며 시즌 2쯤에 패치될 예정
- 직업 자원 생성량 무한이 생성되어서 스킬을 난사하는 것을 알고 있고 현재 대부분 빌드로는 이를 구상하는 것이 힘다는 것을 알고 있음
- 어떤 빌드든 자원 생성을 무한하게 하는 것을 원하지 않으며 이러한 메타가 오면 금방 지루해짐
- 일부 자원이 부족한 직업 및 빌드 대한 상향은 곧 있을 시즌1 업데이트 조정될 예정
:: 시즌1에서 대규모 직업 밸런스 패치가 있을 예정이다 ::
※ 시즌
- 시즌 1 시작전에 시즌 개발자 업데이트 라이브 방송 한번 더 할 예정
- 현재 시즌 1 업데이트가 완료 되었으며, 확장팩 첫번쨰와 두번째 개발 중
- 시즌 2 개발은 현재 개발 중이며 10월 중순에 시작할 예정
- 시즌 1 시작은 이전에 말했던 것 처럼 7월 중하순쯤에 시작할 예정 (약 4주 정도 남음)
- 시즌 1는 대규모 업데이트 일것이며, 다양한 직업, 아이템, 위상 상향들이 포함된 업데이트
- 각종 개선 사항들을 포함한 클라이언트 패치가 13페이지 분량 정도
- 시즌 1에는 엄청난 업데이트 분량이 있을 것
:: 시즌 1 엄청난 업데이트가 있을 예정 ::
※ 버그 수정
- 드루이드는 전리품 드랍 테이블 버그 중 수정 중이고 이 문제는 시즌 1 이전에 해결될 것
- 강령술사의 특정 기술을 사용하면 화면과 바닥이 검정색으로 안보이게 하는 버그가 존재하며, 해당 버그 수정 중
- 하드코어 캐릭터가 급하게 포탈을 타다가 죽는건 버그가 맞으며, 이를 수정할 예정
- 고행에서 얻을 수 있는 주간 보스보관함 80레벨은 버그이며 해당 버그는 1시즌에 고칠 예정
※ 기타
- 디아블로 4 정식 출시 이후에 3억 5천만 시간 플레이를 기록 했음
- 대부분 플레이어들은 아직 캠페인도 완료 하지 못한 상태이며, 엔드 컨텐츠를 즐기는 유저들은 그렇게 많지 않음
- 디아블로 3 특정 컨텐츠 매칭 시스템을 도입할려고 내부적으로 논의중
- 다만 파티 찾기나 그룹찾기 기능은 추가해 줄 수 있지만 지금 당장 추가해주기 어려움
- 알아보기 힘든 장판류 기술들 시각효과 개선할 예정
- 하드코어 현재 만렙 플레이어 300명 정도 달성했음 아직 700명정도 하코 만렙 레이스 공석
- 하드코어에서 렉이나 튕김 현상으로 죽는 유저들이 발생하고 있는 알고 있으며, 긴급하게 탈출 할 수 있는 물약이나 포탈 같은걸 하나 만들 계획
- 유저 직접 조정 컨트롤하거나 시스템적으로 자동적으로 만들 예정
※ 개발자 Q&A
Q. 캐릭터 생성 후 마을에서 외모 변경 시스템을 추가해줄 수는 없나요?
A: 새로운 커스터마이징 추가할 계획이며, 마을 꾸미기에서도 변경 가능하게 할 계획입니다.
Q: 위에 말씀 처럼 시즌에서 내실을 한번 끝내면 다신 안해도 된다는 말인가?
A: 저희가 잘못 말씀드린 것 같습니다. 릴리트의 제단과 지도 안개는 리셋되지 않습니다. 그로 인해서 앞에 초반 명망작들은 안해도 되지만 결국 다른 명망 보상은 얻으려면 던전 및 보조 퀘스트 수행하셔야 됩니다. 즉 나머지 명망(내실)들은 리셋되며 매 시즌 마다 해야됩니다.
Q. 마을로 가지않고 친구에게 소셜 자체 기능으로 이동 또는 텔레포트 하게 해주면 안되나요?
A: 이러한 시스템은 인게임 내에 순간이동진 포탈 시스템으로 구현이 되어있지만, 더 편의하게 이동해주는 시스템을 추가할지 대해서는 논의해보겠습니다.
#블리자드#액티비전#나에리#디아#디아블로4#디아블로IV#디아4#Diablo4#DiabloIV#Blizzard#Activision #개발자업데이트 #시즌1 #너프 #밸런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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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시바넘들 결국에는 유저고 ㅈㄹ이고 지들 편한데로 업데이트 하겠다는거네 앞으로 디아4를 핵슬이라고하면 죤나 패야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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얘네는 왜 맨날 너프만 하나요? 누가보면 경쟁 게임인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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결국은 지들 고민하기 싫고 관리하기 편하니까 너프쪽으로 진행했다 이거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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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비책을 먼저 올리고 너프를 해야지 너프 후 개선하겠다면 그동안 유저가 남겠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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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험치를 줄이던지 몹수좀 줄이지 마라. 몹써는 재미로 하는게임에 몹이 없으면 무슨재미냐. 직업 벨런스아 디아2부터 좋았던 적은 한차례도 없었다. 엔드컨텐츠도 거지 같이 만들어놓고 사람들이 즐기지 않고 그냥 접거나 다음 시즌 기다리는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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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험치를 줄이던지 몹수좀 줄이지 마라. 몹써는 재미로 하는게임에 몹이 없으면 무슨재미냐. 직업 벨런스아 디아2부터 좋았던 적은 한차례도 없었다. 엔드컨텐츠도 거지 같이 만들어놓고 사람들이 즐기지 않고 그냥 접거나 다음 시즌 기다리는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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몹수를 건드면 드랍률이나 테이블 조정이 필요한데 귀찮은거죠 ㅋ ㅋ | 23.06.17 07:07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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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아1때 부터 직업밸런스 ㅁㅁ이었음ㅋㅋ | 23.06.17 07:56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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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 핵앤슬로우로 바꼈습니당 | 23.06.17 22:27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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둘 사이에 밸런스를 잡는 것도 중요하지만 캐쥬얼 유저들의 경험을 방해하지 않는 선에서 엔드컨덴츠에 대한 강화가 필요한건 사실, 몹수도 그렇고... 지속적인 수익창출인 시즌패스 구매를 캐주얼과 하드코어유저중 어디가 더 많을지를 생각해야.... 앞서 말했듯 당연히 캐주얼 플레이어의 경험을 방해하지 않는 선에서.... | 23.06.17 07:17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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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금 플스 스토리클리어가 30%임 시간이 지나도 클리어율이 70%까지는 오를 일은 없으니 유저의 반쯤은 엔드 컨텐츠로 넘어온거 같은데요 | 23.06.17 11:04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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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냥 렉걸리는거 지들이 해결 못하니까 줄인거죠 몹늘어나고 약체화 시키면 죽을일도 없는데 무슨 | 23.06.17 07:48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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몹 너무 약하면 당연히 드랍 테이블도 흰파템만 떨어지니 맛없으니 호불호가 갈릴수 있지만 많은 피드백이 계속 달리면 바뀔수도 있을거라 생각합니다 | 23.06.17 09:07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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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 무슨 얘길 하시는건지 몹팩 줄인게 렉잡을 능력이 안되서 줄인거지 유저 뒤지고 말고를 고려한 패치가 아니라는건데요 그리고 몹개체수가 늘어나는거랑 흰파템 드랍률 늘어나는건 별 상관이 없어요 그마저도 자기들이 수정하면 그만인데 | 23.06.17 09:18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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애초에 발매 전엔 다양한 빌드가 유용할 거라더니 이제 와서 저러네요. 사기꾼놈들 | 23.06.17 08:26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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핫픽스로 직업 스킬 상향하면 신경쓸게 많으니 대규모 패치(시즌) 마다 하겠다는 소리죠 | 23.06.17 08:42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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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aeri
아 요약되다보니 쉽다고 표현하신거였네요. 개인적으로 전 저말이 직접적으로 개발자 입에서 나왔다면 진짜 개발자실격이라 생각해서 그랬습니다. 정보 항상 감사합니다. | 23.06.17 08:34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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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외로 저런 발언도 그때 그때 민심에 따라 다른 평가를 받기도 합니다. 지금은 네오플 대표이사 된 던파 윤명진이가 아마 저런식으로 말한거 유튜브에 있는거로 아는데 그때 유저들은 맞지 그럴수도 있지 하면서 다들 넘어갔거든요. 아마 디아4 몹 개체수만 다시 돌려줬어도 저 발언 그냥 넘어가는 사람들 많았을겁니다 | 23.06.17 08:54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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각자의견은 다르겠지만 전 저 포지션에서의 저 발언자체가 여론이 어떻든 좀 위험하다 판단되서 되도록이면 여지를 안남기는게 좋다고 생각합니다. | 23.06.17 09:01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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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aeri
한적도 없는 발언 진짜 뻔뻔하게 써놓으셨네요 출처가 디씨인가요? | 23.06.17 12:17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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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aeri
60개의 빌드 어쩌고 영상 몇분에 나오는지좀 알려주시겠어요? 밸런스 관련 내용은 완전 날조 수준인데 | 23.06.17 12:18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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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당 부분 제가 잘못 잘못 알고 있었습니다. 오늘 글 쓰는게 많다보니 영상 중간에 중요한 부분만 뜨엄 뜨엄보고 인벤에 번역글 참고하다 오역이 들어간 것 같습니다. 현재 영상 봤고 죄송합니다. 다만 현재 시즌1 전에 직업 밸런스 방향성 자체는 버프 보다는 너프가 더 유용하다는게 맞습니다. | 23.06.17 15:53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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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쎄요 어제 트위치 본방 반응 살벌했는데 | 23.06.17 09:12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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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딧에서도 난리구만 양키들 반응 좋은 곳이 어디임? | 23.06.17 09:58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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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 양키들은 다 맞고 한국인들은 욕만 하죠 그쵸? ㅋㅋ | 23.06.17 11:25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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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아냥 거리시는 댓글 올린거 같은데 적어도 여기 처럼 욕만 하지 않아요 ㅋㅋ 실제로 이 사람 글 오역 빼먹은거 상당히 많은 상태 인건 알고나 이야기 하시길 | 23.06.17 11:33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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욕도 있겠저 근데 여기 커뮤니티 처럼 90프로 이상 까고 욕만 하는 여론만 있는게 전혀 아니저 | 23.06.17 11:35 | | |
(IP보기클릭)39.7.***.***
제발 레딧 반응 안봤으면 레딧 거론이나 하지말지.. 레딧에선 이번 방송보고 좋아 죽고있는데.. 퍼오지도 못할거면서.. | 23.06.17 12:20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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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3.06.17 12:21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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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기처럼 목소리큰진상들과 무지성까들이 설치는 난장판은 아닌 모양이네요 | 23.06.17 13:31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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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감 엔비디아 쿠폰 미끼만 아니었어도 | 23.06.17 09:33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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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생각은 아님. 이미 8천억 팔았으니 대충대충 하면 되는게 맞음. 욕먹고 어쩌고 해도 몇년 지나면? 다시 초기화됨. 그게 님폰없 사건이라던지 워3 리포지드 똥망사건처럼....... 그렇게 당했는데 이번에 또 13만원 예구까지 한거 보면 내가볼때는 뭐 nc게임 하는 사람들하고 별반 차이 없어보임. | 23.06.17 10:11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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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도 이게 맞다고 봄. 스타2도 밸페 똥같이해서 나락가고, 디아3도 초창기에 잘나가다 이미지 나락가고 패치로 겨우겨우 평범으로 끌어올리고 깐포지드는 결국 팔아먹고 유기하고, 히오스도 지들 똥고집 존나 부리다가 사람 다빠지니 유기해버리고 이정도면 솔직히 국내겜회사였으면 개돼지 말나오면서 욕 존나 처먹었을건데 블리자드라 이정도 쉴드 받는거임 | 23.06.17 12:08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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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일 어이털렸던 부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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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아3에 있던 컨텐츠들 다 갖다 써놓고 정작 유저들이 원하는건 안 가져옴 ㅋㅋ | 23.06.17 11:10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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누가보면 부분유료화 게임인줄... | 23.06.17 11:15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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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아3는 다른회사 게임이냐고 | 23.06.17 11:24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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같은회사겜인데 시스템 가져오는게 뭐가 어렵다고 소스코드도 다 있을거고 조금만 수정하면 되는걸텐데 | 23.06.17 11:27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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