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에 패치가 있었죠
이전부터 프롬은 너프 패치를 주로 했고, 사기성이 짙어 빌드 고착화를 가져오거나 원툴픽으로만 회차를 도는 모습을 좋아하지 않았습니다.
사실 1.03 패치가 있기 전엔 뉴비 유입으로 파이를 키워 소울 시리즈를 그들만의 리그로 만들지 않겠다란 개발진의 의지가 담겨 있어 사기적이어도 일부러 만들었을거라고 생각했는데 말이죠.
그럼 그렇지 프롬 애네들이 그런 생각을 했을리가 없습니다.(미야자키가 미야자키했다.)
(현재 소울라이크를 엘든링으로 처음 접해 본 타 게임 유저들, 라이트 유저들 심정)
(대충 이 모습을 보고 안타까워 하는 소울라이크 고인물들 착잡 그 자체...)
지금은 많이 사그라든 모습이지만 커뮤가 엄청 들끓었었죠.
저는 프롬겜을 아는 고인물들이라면 뉴비들이나 라이트 유저들의 불만에 맞부딪치는 모습을 보여주는건 별로라고 생각합니다.
특히 이미 프롬겜이 어떤 맛인지 아는 유저들이라면 더더욱요.
뉴비들이 설령 개똥쓰레기겜, 이런건 맛있게 매운게 아니라 더러운거다라고 욕을 해도 말이죠.
프롬이 진짜 뉴비들 유입에 신경을 쓴거라면 모두가 이야기하는 영체 시스템, 전회, 맵 제공, npc 표시 기능, 말타기 등 외에도 초반 회차를 돌 때 튀어나오는 밸런스들 정도는 잡아놓은 상태에서 출시했어야 합니다.
처음 예상했던 것과 달리 배려라고 생각했던 장비나 빌드가 의도치 않은 부분이었다?
이건 개발사 잘못이 큽니다.
그런데 고인물들은 이미 압니다. 프롬은 원래 이렇다는걸요.
그러니까 이제야 원래대로 되돌아갔다, 그동안 쉽게 게임하려는 건 날먹충 그 이상 이하도 아니다, 원래부터 프롬겜은 이런 겜이었다 하면서 원색적 비난을 하는 것은 별 도움이 안됩니다.
고인물들은 차라리 새로운 정보를 제공하고 보다 쉽게 접근할 수 있는 길을 제시해주는 역할을 해야지 그저 프롬겜을 하면서 망자들처럼 접근하지 않았다고 조롱하고 비난하는 것은 새로 들어온 유입을 스스로 쳐내는 꼴 밖에 안됩니다.
그리고 뉴비 분들도 패치로 인해 그나마 소울류를 깰 수 있는 희망이 사라졌다고만 생각하시지 않았으면 좋겠습니다.
이제 출시한 지 3주차인 게임이며, 지금도 새로운 빌드, 사기적 성능을 가진 무기들이나 전회 사용법이 속속들이 나오고 있습니다.
정말 자신이 컨트롤로 승부를 보는 자가 아니라면 욕심을 버리고 소울류에서 제공하는 모든 수단을 총동원해서 싸우시길 바랍니다.
영체나 백령, 커뮤에서 도와주는 코옵 유저들, 너프 받지 않은 다른 무기를 나눔받거나 노가다를 통한 딜찍누를 하더라도 아무도 뭐라하지 않습니다.
다만 프롬겜을 트로피 달성용 지나가는 겜이 아닌 정말 재밌게 했고 의미를 갖고 접근하는 뉴비분들이 있다면 고인물들이 말하는 프롬겜의 정수를 시간이 걸리더라도 천천히 음미하고 새로이 도전해보길 바랍니다.(캐릭 성장이 아닌 손가락 성장을 시키는거죠.)
소울라이크를 게임의 한 장르로 분류하자는 말이 괜히 나오는게 아니니깐요.
잡소리가 길었네요.
마지막으로...
앞으로 눈여겨 봐야할 부분은 프롬이 계속해서 사기적이다고 평가받는 무기나 전회 그리고 빌드 등을 너프 패치로 밸런스 조절을 할까? 입니다.
서리밟기, 월은 강인도 감쇄력 너프, 트리가드 방패 글리치, 일식 쇼텔 글리치, 밤불검 등은 너프 됐고 기타 지형 글리치 또한 막혔습니다만
하루가 멀다하고 새로운 사기적 무기나 빌드가 등장하고 있습니다.
이번엔 볼륨도 되게 크고 캐릭터 하향선 요구치도 올라간 상태에서 유저들이 찾아내는 생각지도 못한 사기적 성능을 내는 여러 빌드들을 고려해 계속해서 패치를 할텐데 너프 패치만 한다면 그건 그것대로 많은 문제가 생길 것입니다.
확실한 것은 다음 패치에 너프를 할 것이 어느정도 눈에 보이긴 합니다.
개인적 의견으론 프롬은 언제나 상태이상이란 시스템을 과하게 설정했다가 칼같이 너프하는 역사를 가지고 있습니다.
다음 패치에는 출혈이란 상태이상의 미친듯한 효율성을 손보려 할거라 봅니다.
그런 의미에서 이번 패치로 진도가 막히신 분들은 출혈 빌드로 노선을 전환해서 재빨리 클리어하시거나 다른 수단을 강구하시는걸 추천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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밤불이나 서리밟기 너프 했다고 프롬이 프롬한거로 보기에는.. 여전히 영체는 강력하고 기타 마법이나 방패등의 상향, 딜뽕 넘치는 출혈빌드 등등 전작들에 비해 뉴비 유입에 신경쓰는 흔적은 여전하다 봅니다. 밤불이나 서리밟기로 무지성 난사해서 보스들 유린하는 모습을 보면서 제작자 측에서 아 이건 좀 아니다 싶었나보네요. 본인들이 추구하는 방향이 아니라 여겼으리라 추측해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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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냥 패널티 없이 영체부를 수 있다. 이거 하나로 난이도 낮은건 사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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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롬측이 생각하던 뉴비 친화와 유저들이 생각하던 뉴비 친화의 괴리가 있긴 했던거 같습니다. 프롬에선 "지도 추가해줬고, 영체 시스템도 넣어줬고, 축복으로 메인스토리 방향도 알려주니까 신규 유저들에게 많이 친화적이게 됐네 ㅎㅎ" 하고 생각했는데 갑자기 밤불검 레이저 콰아아아아, 서리밟기 콰콰광하면서 유저들은 "아 이런 사기무기로 뉴비들도 쉽게 깨라고 해둬서 뉴비 친화적인 소울류구나 ㅎㅎ" 하고 있던 셈이니, 프롬 측에선 당황스러울 법 했다는 생각이 들어요. 물론 그런 밸런스 조절 실패한건 온전히 프롬의 책임인거지만요. 뉴비들에게 구원책이 되는 것과 별개로, 기존 소울류와도 격이 다른 수준의 난이도를 가진 보스들을 상대로 유저도 사기기술 난사하는 너한방 나한방 죽창대결 하는건 밸런스가 너무 불안정하지 않나? 라는 생각이 많이 들었는데, 역시나 아니나 다를까 그냥 밸런스 조절 실패였구요 물론, 보스의 정신나간 고난이도 패턴들은 점점 연구가 되어가며 다양한 전회, 가드카운터, 점프강공 등을 적극 활용하면 영체나 사기기술 없이도 충분히 할만한 난이도라는게 점점 밝혀지고는 있죠. 프롬이 원했던건 세키로 때와 비슷하게 소울류 고인물들 마저도 '야 이딴걸 어케 깨냐;;' 하다가도 다양한 빌드와 시스템 연구를 통해 이를 파훼해 나가며 터득하는 재미를 느끼길 바란거 같습니다. 다만 이런 의도가 세키로 때보다도 명시적으로 제시되질 않아서 그런 인식의 괴리감이 생기지 않았나 싶습니다. 세키로 때보다 훨씬 더 겉모습이 닼소와 닮아있는데다가, 세키로 때보다 훨씬 액션 시스템의 방향성을 모호하게 제시해주고 있어서요. 저도 세키로 처음할 때는 초반부 보스인 나비할매 잡을 때만 해도 '아 이거 닼소랑 완전 다른방식으로 플레이 해야하는구나' 라는걸 깨달았는데 엘든링에선 진짜 후반부까지 가서도 저도 시스템을 이해하지 못한 채 진행한 부분이 많았습니다. 당장 광역 장판공격 점프로 피하면 된다는거 호라루 가서야 알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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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왕2 게시판이 활발하고 분위기가 좋았던건 고인물들이 뉴비를 정말 아껴줬기 때문이 아닐까 생각이 듭니다 이런저런 공략을 들고와서 할 수 있다고 응원해줬던 고인물들 때문에 저도 엘든링까지 오게 되지 않았나 싶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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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건 제 생각엔 올드비들은 이게 정말 당연하다 생각할 수 있는데 뉴비들 특히 프롬겜을 전혀 모르는 사람들 입장에선 안 와닿는 말일 수 있어요. 설득까진 바라지 않지만 올드비들이 최대한 외국 정보를 번역해서 가져오고 새로운 빌드를 짜서 소개하고 하면서 흥미를 잃지 않게끔 하는게 가장 생산적이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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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롬의 성공은 다크함을 유지한 것이 맞긴 하죠. 그런데 이번 작품으로 그들은 새로운 유저들을 더 많이 안고 가고 싶어함을 드러냈습니다. 그렇다면 더 철저했음 좋겠지만 그렇진 못했고 이 부분 때문에 커뮤니티에서 뉴비와 올드비가 서로 이 드러내며 싸울 이유는 없다는 생각에서 쓴 글입니다. | 22.03.18 14:50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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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럼요 ^ㅡ^ | 22.03.18 14:59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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후우마
그냥 패널티 없이 영체부를 수 있다. 이거 하나로 난이도 낮은건 사실입니다 | 22.03.18 14:51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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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 난이도가 낮다는게 엔딩을 보는 최소 요건에 대해서 말한거에요 말레니아 라단 같은 옵셔널 보스를 포함한 난이도를 칭한게 아닙니다 | 22.03.18 14:51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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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롬이 좀 더 대중성 있는 게임을 만드는 회사가 되려면 아직 멀었습니다. 하드코어 유저들 위주로 장사를 하다 이제 조금 스펙트럼을 넓혔을 뿐입니다. 이번 작품에선 그래도 자신들의 정체성과 대중성 사이 선을 타려고 하는 모습을 잘 보여줬다 봅니다. 패치 때문에 불만 많은 분들이 꽤 있지만 좀만 뒤돌아보면 차선으로 충분히 즐길 수 있는 무기나 빌드가 여전히 존재하니 더 두고봐야겠습니다. | 22.03.18 14:52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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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건 제 생각엔 올드비들은 이게 정말 당연하다 생각할 수 있는데 뉴비들 특히 프롬겜을 전혀 모르는 사람들 입장에선 안 와닿는 말일 수 있어요. 설득까진 바라지 않지만 올드비들이 최대한 외국 정보를 번역해서 가져오고 새로운 빌드를 짜서 소개하고 하면서 흥미를 잃지 않게끔 하는게 가장 생산적이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 22.03.18 14:54 | |
(IP보기클릭)185.35.***.***
스펙트럼 좁은 코어게임 천만장 카피설 | 22.03.18 15:01 | |
(IP보기클릭)125.131.***.***
전 뉴비 올드비니 게임이 원래 이렇니를 이야기한게 아닙니다. 저분의 주장은 엘든링이 전작보다 더 어려워졌다이고, 저는 그게 아니라고 한것 뿐이에요 | 22.03.18 15:03 | |
(IP보기클릭)192.203.***.***
그렇군요 제가 잘못 이해했네요. 전작보다 더 어려워진건 절대 아니죠 쉽다면 더 쉽지... | 22.03.18 15:05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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패치전 천만장이니까 패치후 데이터면 천만장이 가능했을까 생각은 듭니다. 쉽다고 입문한 사람들 통수 쎄게 맞았으니까요. | 22.03.18 15:09 | |
(IP보기클릭)14.37.***.***
?? 전작보다 어렵다고 한말은 없습니다. 전작보다 쉽다고 했다고 분명 말했다가. 그게 아니도 기존 소울시리즈와 동일한 난이도인게 속은것 같다는 얘기일 뿐이죠. 그리고 저는 데몬즈소울부터 소울시리즈 전부 다 해왔습니다. 저한테 어렵다는 얘기가 아니라, 소프트 유저들한테 추천해서 같이 지인이랑 하려고 했는데 기존 소울시리즈와 난이도차이가 큰 차이가 없어서 역시 이번작도 같이 못즐기는게 짜증날 뿐이죠. 그리고 이것도 그냥 처음부터, "난이도는 이전 소울시리즈와 크게 차이는 없다." 라고 처음부터 발표했으면 아무 문제없이 넘어갈걸, 대폭 쉬워져서 완전 새로운 게임일 것처럼 얘기했다는게 아이러니 하단거죠. 확대해석하진 마시길 | 22.03.18 15:10 | |
(IP보기클릭)14.37.***.***
영체를 시종일관 데려다니는것도 아니고 일부 영묘는 영체 못부르는 보스도 있습니다. 필드진행도 대부분 못부르구요. | 22.03.18 15:10 | |
(IP보기클릭)185.35.***.***
엘든링 이전 닼소 천만 말한거임여 | 22.03.18 15:11 | |
(IP보기클릭)125.131.***.***
마상전투, 전회,오픈월드로 인한 필드 템파밍을 빼도 슬라임 너프당한거 고려해도 이거 하나로 전작보다 쉬워진게 사실인데, 안쉬워졌다고하면 뭐라고 해야될지 모르겠네요 그리고 확대해석이 아니라 '낮아지기는 개뿔' 뒤에 뭐가 더 어려워졌다고 잔뜩 써놓으면 누구라도 더 어려워졌다고 해석합니다. | 22.03.18 15:27 | |
(IP보기클릭)125.131.***.***
필드 보스, 작은황금나무 보스들이랑 용가리, 폐허유적 보스들 몽땅 불러질텐데요? 밤기병 말고 보스 중에 영체 못부르는게 더 있나요? | 22.03.18 15:35 | |
(IP보기클릭)121.136.***.***
봉인감옥들도 못부르잖아요ㅋㅋ다 불러지지도 않는데..? 그래서 다들 봉인감옥 협력요청하는데 거기는 협력도안되는...보스...뉴비입장으론..버겁겠죠.. | 22.03.18 16:04 | |
(IP보기클릭)211.36.***.***
인왕2 게시판이 활발하고 분위기가 좋았던건 고인물들이 뉴비를 정말 아껴줬기 때문이 아닐까 생각이 듭니다 이런저런 공략을 들고와서 할 수 있다고 응원해줬던 고인물들 때문에 저도 엘든링까지 오게 되지 않았나 싶네요
(IP보기클릭)192.203.***.***
제가 인왕 쪽은 하지 않아 잘 모르지만 예전에 지인을 통해 인왕 게시판이나 세키로 게시판이 뉴비 유입이나 정보 재생산을 위해 고인물들이 정말 활발하게 움직였다는걸 들어서 알고 있습니다. 엘든링 게시판도 그런 분위기면 좋겠네요 | 22.03.18 14:57 | |
(IP보기클릭)14.32.***.***
여기다 적어도 될 글인지 잘 모르겠습니다. 사실 커뮤니티는 저에게 소중했기에 몇년동안 현타오면서도 잘해보려고 했었는데 정말 여러 일이 있었습니다. 커뮤니티 사람들과 잘지낼 수 있다고해서 말씀도 들어봤고 이상하게 접근하는 사람도 있었고 속아도 봤고 쫓아다니면서 모든 글에 비추를 다는 사람도 있었죠. 닉네임을 버린 지금은 후련하긴 하지만 부족했던 저를 좋게 기억해주는 분이 있어 힐링이 되네요. 게임도 싫어지더라구요. 전 근데 지금도 소울이란 장르도 소울 게시판도 가장 좋은 거 같아요. 인왕게 못지 않게 여기도 좋은 분들 많으신 거 같습니다. 정말 감사해요. | 22.03.18 16:10 | |
(IP보기클릭)121.157.***.***
(IP보기클릭)192.203.***.***
뉴비 배려를 분명 염두하고 한게 맞죠 뭐 패치 때문에 아예 깰 수 없다 생각하는 분들도 있고 원래부터 매운맛이어야만 한다고 성내는 고인물들도 있고 그래서 좀 주저리주저리 썼습니다. | 22.03.18 15:00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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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게 맞는게 딜을 하는건지 노는건지 티도 안나는 해파리 소환해 놓으면 보스전 난이도 확 내려가죠, 어디가? 너만 볼꺼야 또 굴러? 이것도? 속았지? 이러고 패는게 소울 보스전인데 나한테 등을보인다는것 자체가.. | 22.03.18 15:42 | |
(IP보기클릭)14.34.***.***
밤불이나 서리밟기 너프 했다고 프롬이 프롬한거로 보기에는.. 여전히 영체는 강력하고 기타 마법이나 방패등의 상향, 딜뽕 넘치는 출혈빌드 등등 전작들에 비해 뉴비 유입에 신경쓰는 흔적은 여전하다 봅니다. 밤불이나 서리밟기로 무지성 난사해서 보스들 유린하는 모습을 보면서 제작자 측에서 아 이건 좀 아니다 싶었나보네요. 본인들이 추구하는 방향이 아니라 여겼으리라 추측해봅니다.
(IP보기클릭)192.203.***.***
그렇죠 신경 많이 썼죠 문제는 신경 쓸거면 좀 더 신경 써줬으면 어땠을까 하는 아쉬움이 있죠. 초반에 사기적인 무기나 전회가 다 이유가 있을거라 생각했는데 그게 아니었으니까요. | 22.03.18 15:01 | |
(IP보기클릭)14.34.***.***
그렇죠 줬다 빼앗긴 겪이니 신규유저들, 특히 밤불과 서리로 험난한 과정을 헤쳐오셨던 분들은 프롬의 패치에 굉장히 당황스러웠을거라 봅니다. 너프될거라 다들 예상했었지만 반토막 이하로 크게 너프한건 저도 좀 아쉽습니다. | 22.03.18 15:12 | |
(IP보기클릭)192.203.***.***
계속해서 소위 똥손이라 불리는 분들도 충분히 즐길 수 있는 좋은 성능 가진 빌드들이 등장하고 있으니... 기다려봐야죠 | 22.03.18 15:15 | |
(IP보기클릭)223.39.***.***
(IP보기클릭)192.203.***.***
네 고인물들이 볼 땐 경천동지할만큼 바뀌었죠 ㅎㅎ | 22.03.18 15:01 | |
(IP보기클릭)223.39.***.***
프롬 하는거보면 전체맵도 아이템 책자로 내놓고 일일이 보고 찾아가라 이런식으로 만들어도 남을 회사라.. | 22.03.18 15:02 | |
(IP보기클릭)192.203.***.***
이번 작품 볼륨 생각하면 진짜 그렇게 했으면 하드코어 그 자체였을지도 모르겠네요 | 22.03.18 15:03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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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도 소울류 많이 했지만 엘든링은 이전 작품하고 아무 연관 없다 생각하고 제공하는거 전부 다 총동원해서 하고 있습니다 ㅎㅎ | 22.03.18 15:03 | |
(IP보기클릭)223.39.***.***
초반에 근접으로 진행할때는 그런아이템 다 썼는데 후반부에는 그냥 칼질 한번 더하는게 이득이라 사용가치가 너무 떨어지더군요. | 22.03.18 16:34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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엘든링도 결국은 프롬겜이니 뉴비 친화적이라 해도 여느 게임회사들같이 진입장벽이 낮지는 않죠. 그래서 유저들 간의 서로 밀고 당김이 중요하다 봅니다. 적어도 서로 즐겨야지 커뮤에서 물고 늘어지는건... 시간 낭비니까요. | 22.03.18 15:12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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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롬측이 생각하던 뉴비 친화와 유저들이 생각하던 뉴비 친화의 괴리가 있긴 했던거 같습니다. 프롬에선 "지도 추가해줬고, 영체 시스템도 넣어줬고, 축복으로 메인스토리 방향도 알려주니까 신규 유저들에게 많이 친화적이게 됐네 ㅎㅎ" 하고 생각했는데 갑자기 밤불검 레이저 콰아아아아, 서리밟기 콰콰광하면서 유저들은 "아 이런 사기무기로 뉴비들도 쉽게 깨라고 해둬서 뉴비 친화적인 소울류구나 ㅎㅎ" 하고 있던 셈이니, 프롬 측에선 당황스러울 법 했다는 생각이 들어요. 물론 그런 밸런스 조절 실패한건 온전히 프롬의 책임인거지만요. 뉴비들에게 구원책이 되는 것과 별개로, 기존 소울류와도 격이 다른 수준의 난이도를 가진 보스들을 상대로 유저도 사기기술 난사하는 너한방 나한방 죽창대결 하는건 밸런스가 너무 불안정하지 않나? 라는 생각이 많이 들었는데, 역시나 아니나 다를까 그냥 밸런스 조절 실패였구요 물론, 보스의 정신나간 고난이도 패턴들은 점점 연구가 되어가며 다양한 전회, 가드카운터, 점프강공 등을 적극 활용하면 영체나 사기기술 없이도 충분히 할만한 난이도라는게 점점 밝혀지고는 있죠. 프롬이 원했던건 세키로 때와 비슷하게 소울류 고인물들 마저도 '야 이딴걸 어케 깨냐;;' 하다가도 다양한 빌드와 시스템 연구를 통해 이를 파훼해 나가며 터득하는 재미를 느끼길 바란거 같습니다. 다만 이런 의도가 세키로 때보다도 명시적으로 제시되질 않아서 그런 인식의 괴리감이 생기지 않았나 싶습니다. 세키로 때보다 훨씬 더 겉모습이 닼소와 닮아있는데다가, 세키로 때보다 훨씬 액션 시스템의 방향성을 모호하게 제시해주고 있어서요. 저도 세키로 처음할 때는 초반부 보스인 나비할매 잡을 때만 해도 '아 이거 닼소랑 완전 다른방식으로 플레이 해야하는구나' 라는걸 깨달았는데 엘든링에선 진짜 후반부까지 가서도 저도 시스템을 이해하지 못한 채 진행한 부분이 많았습니다. 당장 광역 장판공격 점프로 피하면 된다는거 호라루 가서야 알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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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감합니다 프롬은 분명 뉴비 친화를 신경쓴게 사실이지만 무기 밸런스 실패로 그 의미가 좀 퇴색됐죠. 유저와 회사간 뉴비 친화의 생각이 다를 수 밖에 없었던게 맞습니다. 진짜 저도 장판공격 점프로 피하는거 인지 못하고 하 ㅋㅋ... | 22.03.18 15:19 | |
(IP보기클릭)14.32.***.***
전적으로 동의합니다. 하지만 호라루의 장판은 충분히 구르기로도 싹 피할수 있습니다 ㅋㅋㅋ | 22.03.18 15:36 | |
(IP보기클릭)97.91.***.***
(IP보기클릭)183.109.***.***
전작인 닼소3이 2016년에 나와서 천만장 팔리는데 5년이 걸렸습니다. 근데 엘든링은 출시 1달도 안되서 해당 기록을 뚫어버렸죠 | 22.03.18 15:16 | |
(IP보기클릭)1.232.***.***
https://www.khgames.co.kr/news/articleView.html?idxno=134990 해당 기사 내용에 따르면 2016년 출시된 ‘다크 소울3'가 2020년에 1,000만 장 기록을 달성했다고 나옵니다. 이게 프롬의 기존 최대 히트작인데. 출시된지 한달도 안된 엘든링이 1200만장을 넘어선거면 굉장한 수준이죠. | 22.03.18 15:16 | |
(IP보기클릭)192.203.***.***
프롬은 중소기업 그 자체고 유저층도 진짜 호불호가 엄청나게 뚜렷한 그런 겜만 만드는 곳이었습니다. 닼소3이 4년 동안 팔아서 천만 장 넘긴건데 엘든링은 출시 2주만에 1200만장을 팔았으니 기존에 소울 시리즈를 손도 안대던 유저들까지도 많이 끌어들였다 봐야합니다. | 22.03.18 15:16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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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든 수단 총동원해서 깨도 아무도 뭐라하지 않으니까요 너무 낙심 하지 않았으면 하네요 ㅎㅅㅎ | 22.03.18 15:17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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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 뭐 프롬이 매번 너프만 한건 아니지만 그래도 대체로 너프 위주긴 했으니까요 다음 패치는 좀 더 지켜봐야겠습니다 | 22.03.18 15:21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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퀵텝하고 따로 분리까지 했는데 못쓸정도로 너프하진 않을거 같고 소모 fp를 늘린다거나 하지 않을까 싶네요. 출혈은 그니까요... 걸친 애들이 진짜 많아서 프롬도 고심 좀 할듯 싶어요. | 22.03.18 15:30 | |
(IP보기클릭)121.136.***.***
아마ㅋㅋ사냥개스텝도 너프하겠죠ㅎㅎ 그것도 보니까 사기던걸요ㅜ? 출혈도 당연히 너프시킬꺼구요ㅋㅋㅋㅋ 프롬이 그런걸 얌전히 냅둘 자식들이 아니죠ㅋㅋ 또 찾아내면 그걸 또 너프해서 모두 법사말고는? 하향평준화를 시키지 않을까싶어요ㅋㅋㅋㅋ 그전 블본에서 대포출혈등 너프등으로 보내버린 것 처럼..근데ㅋㅋ여긴 구르기 모션도 구린데ㅡㅡ 사냥개스텝까지 손대면ㅋㅋ그저웃지요ㅜ.. | 22.03.18 16:10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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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상 너프 패치만 하지는 않으니까 너무 부정적이게 생각할 필욘 없는거 같아요 닼3도 보상패치를 안한건 아니거든요 | 22.03.18 16:40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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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는 변화 자체가 아예 없다라고 보진 않습니다. 다만 프롬은 자신들의 정체성을 유지한채 가려다 보니 일반적인 게임 유저들이 생각하는 쉬움하곤 그 의미가 달랐던거 뿐이라 봐요. 유입 유저들 사이에서 부정적 반응이 나오는건 프롬이 생각하는 뉴비친화 시도와 일반적 유저가 바라본 뉴비친화 시도의 내용차이가 있었기에 일어난 반응이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 22.03.18 15:37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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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리한 부분을 짚으신거 같습니다. 선형구조에서 오픈필드 구조로 시도하면서 원치 않던 장비 습득 + 생각치 못한 큰데미지를 뉴비들이 프롬뇌 굴리듯 뉴비친화적 행보를 했었다고 생각한게 아닌가 생각되어집니다. | 22.03.18 15:43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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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도 소울라이크 닼3만 3700시간 정도 했습니다만 자칭 고인물이라면서 하나의 전형만 인정하는 소위 인정협회 놀이를 하는 이들 논리는 정말 말도 안된다 생각합니다. 교조적 태도는 지양하고 서로에게 도움이 되는 정보의 재생산과 공유를 해야한다 봅니다. | 22.03.18 16:06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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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에서 다른 분이 제작진과 뉴비가 서로 생각했던 뉴비 친화 인식의 괴리감이 이런 점을 더 부가시킨 거 같다고 말했는데 정말 그 말이 맞는거 같습니다. 뉴비들은 프롬이 의도치 않아했던 사기무기들까지도 심지어 저나 주변 고인물들도 의도한거라고 생각했었거든요. | 22.03.18 16:21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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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 프롬은 뉴비니 올드비니 이런거 나눈거 보단 그냥 유저들이 극공 세팅한 것도 아닌데 보스 패턴도 안보고 깨는걸 그런 양상은 의도한게 아니다라고 말하고 있죠 다만 윗 댓글들을 보면 알 수 있듯이 커뮤에서는 이 무기들이나 전회가 프롬이 의도해서 이렇게 밸런싱한거라고 생각하고 있던 차에 너프 패치를 맛본거라서 불타는거라고 생각합니다 | 22.03.18 16:31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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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사합니다 얼마 안 있으면 민속촌님도 누군가를 도와주는 도움의 손길이 될 수 있습니다 즐거움 엘든링 하세요 :) | 22.03.18 18:11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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좋게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 | 22.03.18 18:09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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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 프롬이 진짜 일내긴 했어요 ㅎㅎ | 22.03.18 20:11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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