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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잡담] [밸런스] 엘든링 1.03 패치에 대해 주저리주저리 [7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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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P보기클릭)14.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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밤불이나 서리밟기 너프 했다고 프롬이 프롬한거로 보기에는.. 여전히 영체는 강력하고 기타 마법이나 방패등의 상향, 딜뽕 넘치는 출혈빌드 등등 전작들에 비해 뉴비 유입에 신경쓰는 흔적은 여전하다 봅니다. 밤불이나 서리밟기로 무지성 난사해서 보스들 유린하는 모습을 보면서 제작자 측에서 아 이건 좀 아니다 싶었나보네요. 본인들이 추구하는 방향이 아니라 여겼으리라 추측해봅니다.
22.03.18 15:00

(IP보기클릭)125.1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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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냥 패널티 없이 영체부를 수 있다. 이거 하나로 난이도 낮은건 사실입니다
22.03.18 14:51

(IP보기클릭)183.1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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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롬측이 생각하던 뉴비 친화와 유저들이 생각하던 뉴비 친화의 괴리가 있긴 했던거 같습니다. 프롬에선 "지도 추가해줬고, 영체 시스템도 넣어줬고, 축복으로 메인스토리 방향도 알려주니까 신규 유저들에게 많이 친화적이게 됐네 ㅎㅎ" 하고 생각했는데 갑자기 밤불검 레이저 콰아아아아, 서리밟기 콰콰광하면서 유저들은 "아 이런 사기무기로 뉴비들도 쉽게 깨라고 해둬서 뉴비 친화적인 소울류구나 ㅎㅎ" 하고 있던 셈이니, 프롬 측에선 당황스러울 법 했다는 생각이 들어요. 물론 그런 밸런스 조절 실패한건 온전히 프롬의 책임인거지만요. 뉴비들에게 구원책이 되는 것과 별개로, 기존 소울류와도 격이 다른 수준의 난이도를 가진 보스들을 상대로 유저도 사기기술 난사하는 너한방 나한방 죽창대결 하는건 밸런스가 너무 불안정하지 않나? 라는 생각이 많이 들었는데, 역시나 아니나 다를까 그냥 밸런스 조절 실패였구요 물론, 보스의 정신나간 고난이도 패턴들은 점점 연구가 되어가며 다양한 전회, 가드카운터, 점프강공 등을 적극 활용하면 영체나 사기기술 없이도 충분히 할만한 난이도라는게 점점 밝혀지고는 있죠. 프롬이 원했던건 세키로 때와 비슷하게 소울류 고인물들 마저도 '야 이딴걸 어케 깨냐;;' 하다가도 다양한 빌드와 시스템 연구를 통해 이를 파훼해 나가며 터득하는 재미를 느끼길 바란거 같습니다. 다만 이런 의도가 세키로 때보다도 명시적으로 제시되질 않아서 그런 인식의 괴리감이 생기지 않았나 싶습니다. 세키로 때보다 훨씬 더 겉모습이 닼소와 닮아있는데다가, 세키로 때보다 훨씬 액션 시스템의 방향성을 모호하게 제시해주고 있어서요. 저도 세키로 처음할 때는 초반부 보스인 나비할매 잡을 때만 해도 '아 이거 닼소랑 완전 다른방식으로 플레이 해야하는구나' 라는걸 깨달았는데 엘든링에선 진짜 후반부까지 가서도 저도 시스템을 이해하지 못한 채 진행한 부분이 많았습니다. 당장 광역 장판공격 점프로 피하면 된다는거 호라루 가서야 알았습니다...
22.03.18 15:13

(IP보기클릭)211.36.***.***

BEST
인왕2 게시판이 활발하고 분위기가 좋았던건 고인물들이 뉴비를 정말 아껴줬기 때문이 아닐까 생각이 듭니다 이런저런 공략을 들고와서 할 수 있다고 응원해줬던 고인물들 때문에 저도 엘든링까지 오게 되지 않았나 싶네요
22.03.18 14:55

(IP보기클릭)192.203.***.***

BEST
이건 제 생각엔 올드비들은 이게 정말 당연하다 생각할 수 있는데 뉴비들 특히 프롬겜을 전혀 모르는 사람들 입장에선 안 와닿는 말일 수 있어요. 설득까진 바라지 않지만 올드비들이 최대한 외국 정보를 번역해서 가져오고 새로운 빌드를 짜서 소개하고 하면서 흥미를 잃지 않게끔 하는게 가장 생산적이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22.03.18 14:54

(IP보기클릭)182.211.***.***

프롬이 성공한건 뉴비들 배려해서가 아닙니다. 철저히 다크함을 유지해서입니다. 걍 프롬다우면 되는겁니다. 너프는 사랑입니다.
22.03.18 14:47

(IP보기클릭)192.203.***.***

최강민이
프롬의 성공은 다크함을 유지한 것이 맞긴 하죠. 그런데 이번 작품으로 그들은 새로운 유저들을 더 많이 안고 가고 싶어함을 드러냈습니다. 그렇다면 더 철저했음 좋겠지만 그렇진 못했고 이 부분 때문에 커뮤니티에서 뉴비와 올드비가 서로 이 드러내며 싸울 이유는 없다는 생각에서 쓴 글입니다. | 22.03.18 14:50 | |

(IP보기클릭)112.144.***.***

그래야죠.
22.03.18 14:47

(IP보기클릭)192.203.***.***

키싱리오
그럼요 ^ㅡ^ | 22.03.18 14:59 | |

(IP보기클릭)14.37.***.***

사기적인건 분명 문제가 있고 너도 나도 똑같은 무기, 똑같은 기술 쓰는것도 안될일이라 패치한건 좋은데 하나 마음에 안드는건 출시전에 분명, 이전 소울시리즈와 달리 난이도는 낮아서 더 대중적일거다. 라는 정보를 봤는데 낮기는 개뿔 사기적인거 너프하면서 전체적인 난이도는 낮춰야 된다고 봄 특히 몇몇 잡몹이나 도가니같은건 이게 무슨 때릴타이밍도 안주고 계속 공격퍼붓기만하고 연타 끝난것 같으면서 엇박자로 마지막에 한대 더때리는 그런 잡몹들이 이전작에 비해 너무 많아졌음 대중성 개나주고, 그냥 뒤져봐라 하는 심보로 밖에 안보임 난이도만 낮춰도 액션RPG 역대급 될건데 그 고집때문에 스팩트럼 좁은 코어게임에 머물수 밖에 없음
22.03.18 14:50

(IP보기클릭)125.131.***.***

BEST
후우마
그냥 패널티 없이 영체부를 수 있다. 이거 하나로 난이도 낮은건 사실입니다 | 22.03.18 14:51 | |

(IP보기클릭)59.5.***.***

후우마
그 난이도가 낮다는게 엔딩을 보는 최소 요건에 대해서 말한거에요 말레니아 라단 같은 옵셔널 보스를 포함한 난이도를 칭한게 아닙니다 | 22.03.18 14:51 | |

(IP보기클릭)192.203.***.***

후우마
프롬이 좀 더 대중성 있는 게임을 만드는 회사가 되려면 아직 멀었습니다. 하드코어 유저들 위주로 장사를 하다 이제 조금 스펙트럼을 넓혔을 뿐입니다. 이번 작품에선 그래도 자신들의 정체성과 대중성 사이 선을 타려고 하는 모습을 잘 보여줬다 봅니다. 패치 때문에 불만 많은 분들이 꽤 있지만 좀만 뒤돌아보면 차선으로 충분히 즐길 수 있는 무기나 빌드가 여전히 존재하니 더 두고봐야겠습니다. | 22.03.18 14:52 | |

(IP보기클릭)192.203.***.***

BEST 칸다군
이건 제 생각엔 올드비들은 이게 정말 당연하다 생각할 수 있는데 뉴비들 특히 프롬겜을 전혀 모르는 사람들 입장에선 안 와닿는 말일 수 있어요. 설득까진 바라지 않지만 올드비들이 최대한 외국 정보를 번역해서 가져오고 새로운 빌드를 짜서 소개하고 하면서 흥미를 잃지 않게끔 하는게 가장 생산적이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 22.03.18 14:54 | |

(IP보기클릭)185.35.***.***

후우마
스펙트럼 좁은 코어게임 천만장 카피설 | 22.03.18 15:01 | |

(IP보기클릭)125.131.***.***

진돌JINDOL
전 뉴비 올드비니 게임이 원래 이렇니를 이야기한게 아닙니다. 저분의 주장은 엘든링이 전작보다 더 어려워졌다이고, 저는 그게 아니라고 한것 뿐이에요 | 22.03.18 15:03 | |

(IP보기클릭)192.203.***.***

칸다군
그렇군요 제가 잘못 이해했네요. 전작보다 더 어려워진건 절대 아니죠 쉽다면 더 쉽지... | 22.03.18 15:05 | |

(IP보기클릭)104.28.***.***

잉해라핫산
패치전 천만장이니까 패치후 데이터면 천만장이 가능했을까 생각은 듭니다. 쉽다고 입문한 사람들 통수 쎄게 맞았으니까요. | 22.03.18 15:09 | |

(IP보기클릭)14.37.***.***

칸다군
?? 전작보다 어렵다고 한말은 없습니다. 전작보다 쉽다고 했다고 분명 말했다가. 그게 아니도 기존 소울시리즈와 동일한 난이도인게 속은것 같다는 얘기일 뿐이죠. 그리고 저는 데몬즈소울부터 소울시리즈 전부 다 해왔습니다. 저한테 어렵다는 얘기가 아니라, 소프트 유저들한테 추천해서 같이 지인이랑 하려고 했는데 기존 소울시리즈와 난이도차이가 큰 차이가 없어서 역시 이번작도 같이 못즐기는게 짜증날 뿐이죠. 그리고 이것도 그냥 처음부터, "난이도는 이전 소울시리즈와 크게 차이는 없다." 라고 처음부터 발표했으면 아무 문제없이 넘어갈걸, 대폭 쉬워져서 완전 새로운 게임일 것처럼 얘기했다는게 아이러니 하단거죠. 확대해석하진 마시길 | 22.03.18 15:10 | |

(IP보기클릭)14.37.***.***

칸다군
영체를 시종일관 데려다니는것도 아니고 일부 영묘는 영체 못부르는 보스도 있습니다. 필드진행도 대부분 못부르구요. | 22.03.18 15:10 | |

(IP보기클릭)185.35.***.***

인픽션
엘든링 이전 닼소 천만 말한거임여 | 22.03.18 15:11 | |

(IP보기클릭)125.131.***.***

후우마
마상전투, 전회,오픈월드로 인한 필드 템파밍을 빼도 슬라임 너프당한거 고려해도 이거 하나로 전작보다 쉬워진게 사실인데, 안쉬워졌다고하면 뭐라고 해야될지 모르겠네요 그리고 확대해석이 아니라 '낮아지기는 개뿔' 뒤에 뭐가 더 어려워졌다고 잔뜩 써놓으면 누구라도 더 어려워졌다고 해석합니다. | 22.03.18 15:27 | |

(IP보기클릭)125.131.***.***

후우마
필드 보스, 작은황금나무 보스들이랑 용가리, 폐허유적 보스들 몽땅 불러질텐데요? 밤기병 말고 보스 중에 영체 못부르는게 더 있나요? | 22.03.18 15:35 | |

(IP보기클릭)121.136.***.***

칸다군
봉인감옥들도 못부르잖아요ㅋㅋ다 불러지지도 않는데..? 그래서 다들 봉인감옥 협력요청하는데 거기는 협력도안되는...보스...뉴비입장으론..버겁겠죠.. | 22.03.18 16:04 | |

(IP보기클릭)211.36.***.***

BEST
인왕2 게시판이 활발하고 분위기가 좋았던건 고인물들이 뉴비를 정말 아껴줬기 때문이 아닐까 생각이 듭니다 이런저런 공략을 들고와서 할 수 있다고 응원해줬던 고인물들 때문에 저도 엘든링까지 오게 되지 않았나 싶네요
22.03.18 14:55

(IP보기클릭)192.203.***.***

Ps5!
제가 인왕 쪽은 하지 않아 잘 모르지만 예전에 지인을 통해 인왕 게시판이나 세키로 게시판이 뉴비 유입이나 정보 재생산을 위해 고인물들이 정말 활발하게 움직였다는걸 들어서 알고 있습니다. 엘든링 게시판도 그런 분위기면 좋겠네요 | 22.03.18 14:57 | |

(IP보기클릭)14.32.***.***

Ps5!
여기다 적어도 될 글인지 잘 모르겠습니다. 사실 커뮤니티는 저에게 소중했기에 몇년동안 현타오면서도 잘해보려고 했었는데 정말 여러 일이 있었습니다. 커뮤니티 사람들과 잘지낼 수 있다고해서 말씀도 들어봤고 이상하게 접근하는 사람도 있었고 속아도 봤고 쫓아다니면서 모든 글에 비추를 다는 사람도 있었죠. 닉네임을 버린 지금은 후련하긴 하지만 부족했던 저를 좋게 기억해주는 분이 있어 힐링이 되네요. 게임도 싫어지더라구요. 전 근데 지금도 소울이란 장르도 소울 게시판도 가장 좋은 거 같아요. 인왕게 못지 않게 여기도 좋은 분들 많으신 거 같습니다. 정말 감사해요. | 22.03.18 16:10 | |

(IP보기클릭)121.157.***.***

오늘 버튜버 크로니 방송 봤는데 소울류 초보인 법사 캐릭터로 해서 멀키트를 NPC와 영체 소환하고 돌팔매로 몇번만에 트라이 성공하는 거 보면 사실 무기나 전회보단 어그로 분산이 가능해진 것만으로 소울 시리즈보다 더 접근이 편해진 건 맞는 것 같음.
22.03.18 14:56

(IP보기클릭)192.203.***.***

골드펜슬
뉴비 배려를 분명 염두하고 한게 맞죠 뭐 패치 때문에 아예 깰 수 없다 생각하는 분들도 있고 원래부터 매운맛이어야만 한다고 성내는 고인물들도 있고 그래서 좀 주저리주저리 썼습니다. | 22.03.18 15:00 | |

(IP보기클릭)223.39.***.***

골드펜슬
이게 맞는게 딜을 하는건지 노는건지 티도 안나는 해파리 소환해 놓으면 보스전 난이도 확 내려가죠, 어디가? 너만 볼꺼야 또 굴러? 이것도? 속았지? 이러고 패는게 소울 보스전인데 나한테 등을보인다는것 자체가.. | 22.03.18 15:42 | |

(IP보기클릭)14.34.***.***

BEST
밤불이나 서리밟기 너프 했다고 프롬이 프롬한거로 보기에는.. 여전히 영체는 강력하고 기타 마법이나 방패등의 상향, 딜뽕 넘치는 출혈빌드 등등 전작들에 비해 뉴비 유입에 신경쓰는 흔적은 여전하다 봅니다. 밤불이나 서리밟기로 무지성 난사해서 보스들 유린하는 모습을 보면서 제작자 측에서 아 이건 좀 아니다 싶었나보네요. 본인들이 추구하는 방향이 아니라 여겼으리라 추측해봅니다.
22.03.18 15:00

(IP보기클릭)192.203.***.***

엘든링엘든링
그렇죠 신경 많이 썼죠 문제는 신경 쓸거면 좀 더 신경 써줬으면 어땠을까 하는 아쉬움이 있죠. 초반에 사기적인 무기나 전회가 다 이유가 있을거라 생각했는데 그게 아니었으니까요. | 22.03.18 15:01 | |

(IP보기클릭)14.34.***.***

진돌JINDOL
그렇죠 줬다 빼앗긴 겪이니 신규유저들, 특히 밤불과 서리로 험난한 과정을 헤쳐오셨던 분들은 프롬의 패치에 굉장히 당황스러웠을거라 봅니다. 너프될거라 다들 예상했었지만 반토막 이하로 크게 너프한건 저도 좀 아쉽습니다. | 22.03.18 15:12 | |

(IP보기클릭)192.203.***.***

엘든링엘든링
계속해서 소위 똥손이라 불리는 분들도 충분히 즐길 수 있는 좋은 성능 가진 빌드들이 등장하고 있으니... 기다려봐야죠 | 22.03.18 15:15 | |

(IP보기클릭)223.39.***.***

프롬게임"치고" 이렇게 대중적인건 본적이 없긴한데...
22.03.18 15:00

(IP보기클릭)192.203.***.***

끼요요요요옷
네 고인물들이 볼 땐 경천동지할만큼 바뀌었죠 ㅎㅎ | 22.03.18 15:01 | |

(IP보기클릭)223.39.***.***

끼요요요요옷
프롬 하는거보면 전체맵도 아이템 책자로 내놓고 일일이 보고 찾아가라 이런식으로 만들어도 남을 회사라.. | 22.03.18 15:02 | |

(IP보기클릭)192.203.***.***

끼요요요요옷
이번 작품 볼륨 생각하면 진짜 그렇게 했으면 하드코어 그 자체였을지도 모르겠네요 | 22.03.18 15:03 | |

(IP보기클릭)97.91.***.***

저는 그래서 최대한 프롬이 제공하는 다양한 공격 수단을 활용하려구요. 중력석 파편 같은거 던지고, 독 입히고, 피화살 쏘고, 항아리 터트리고... 근데 이게 후반부로 갈수록 딜량이 적어지는것 같아서 ㅠㅠ ;;; 최소한 근접캐들이 쓸만한 이런 템류라도 좀 레벨이 올라가면 더 쎈 데미지가 들어가는 요소라도 주던가. 신이 깃든 항아리 폭탄 이렇게 이름붙여서 막 데미지 4000 씩 달게 ㅋㅋㅋ
22.03.18 15:02

(IP보기클릭)192.203.***.***

루리웹-1636381756
저도 소울류 많이 했지만 엘든링은 이전 작품하고 아무 연관 없다 생각하고 제공하는거 전부 다 총동원해서 하고 있습니다 ㅎㅎ | 22.03.18 15:03 | |

(IP보기클릭)223.39.***.***

루리웹-1636381756
초반에 근접으로 진행할때는 그런아이템 다 썼는데 후반부에는 그냥 칼질 한번 더하는게 이득이라 사용가치가 너무 떨어지더군요. | 22.03.18 16:34 | |

(IP보기클릭)118.235.***.***

글쓰신분 의견에 동의합니다. 이번작은 기존 프롬팬들뿐만이 아니라 신규유저들도 많이 흡수하는게 중요한 작품이죠. 사실 소울 시리즈가 하는 사람은 정말 재미있게 할 수 있지만 그만큼 진입 장벽이 넘사벽인 게임이니까요
22.03.18 15:07

(IP보기클릭)192.203.***.***

루리웹-8868839875
엘든링도 결국은 프롬겜이니 뉴비 친화적이라 해도 여느 게임회사들같이 진입장벽이 낮지는 않죠. 그래서 유저들 간의 서로 밀고 당김이 중요하다 봅니다. 적어도 서로 즐겨야지 커뮤에서 물고 늘어지는건... 시간 낭비니까요. | 22.03.18 15:12 | |

(IP보기클릭)183.109.***.***

BEST
프롬측이 생각하던 뉴비 친화와 유저들이 생각하던 뉴비 친화의 괴리가 있긴 했던거 같습니다. 프롬에선 "지도 추가해줬고, 영체 시스템도 넣어줬고, 축복으로 메인스토리 방향도 알려주니까 신규 유저들에게 많이 친화적이게 됐네 ㅎㅎ" 하고 생각했는데 갑자기 밤불검 레이저 콰아아아아, 서리밟기 콰콰광하면서 유저들은 "아 이런 사기무기로 뉴비들도 쉽게 깨라고 해둬서 뉴비 친화적인 소울류구나 ㅎㅎ" 하고 있던 셈이니, 프롬 측에선 당황스러울 법 했다는 생각이 들어요. 물론 그런 밸런스 조절 실패한건 온전히 프롬의 책임인거지만요. 뉴비들에게 구원책이 되는 것과 별개로, 기존 소울류와도 격이 다른 수준의 난이도를 가진 보스들을 상대로 유저도 사기기술 난사하는 너한방 나한방 죽창대결 하는건 밸런스가 너무 불안정하지 않나? 라는 생각이 많이 들었는데, 역시나 아니나 다를까 그냥 밸런스 조절 실패였구요 물론, 보스의 정신나간 고난이도 패턴들은 점점 연구가 되어가며 다양한 전회, 가드카운터, 점프강공 등을 적극 활용하면 영체나 사기기술 없이도 충분히 할만한 난이도라는게 점점 밝혀지고는 있죠. 프롬이 원했던건 세키로 때와 비슷하게 소울류 고인물들 마저도 '야 이딴걸 어케 깨냐;;' 하다가도 다양한 빌드와 시스템 연구를 통해 이를 파훼해 나가며 터득하는 재미를 느끼길 바란거 같습니다. 다만 이런 의도가 세키로 때보다도 명시적으로 제시되질 않아서 그런 인식의 괴리감이 생기지 않았나 싶습니다. 세키로 때보다 훨씬 더 겉모습이 닼소와 닮아있는데다가, 세키로 때보다 훨씬 액션 시스템의 방향성을 모호하게 제시해주고 있어서요. 저도 세키로 처음할 때는 초반부 보스인 나비할매 잡을 때만 해도 '아 이거 닼소랑 완전 다른방식으로 플레이 해야하는구나' 라는걸 깨달았는데 엘든링에선 진짜 후반부까지 가서도 저도 시스템을 이해하지 못한 채 진행한 부분이 많았습니다. 당장 광역 장판공격 점프로 피하면 된다는거 호라루 가서야 알았습니다...
22.03.18 15:13

(IP보기클릭)192.203.***.***

Kaldwin
공감합니다 프롬은 분명 뉴비 친화를 신경쓴게 사실이지만 무기 밸런스 실패로 그 의미가 좀 퇴색됐죠. 유저와 회사간 뉴비 친화의 생각이 다를 수 밖에 없었던게 맞습니다. 진짜 저도 장판공격 점프로 피하는거 인지 못하고 하 ㅋㅋ... | 22.03.18 15:19 | |

(IP보기클릭)14.32.***.***

Kaldwin
전적으로 동의합니다. 하지만 호라루의 장판은 충분히 구르기로도 싹 피할수 있습니다 ㅋㅋㅋ | 22.03.18 15:36 | |

(IP보기클릭)97.91.***.***

근데 엘든링이 뉴 유저들 정말 많이 모였나요? 1800만 팔렸다고 기사뜬건 봤는데... 예전 닥소나 블본은 이정도 까진 아니었나봐요?
22.03.18 15:13

(IP보기클릭)183.109.***.***

루리웹-1636381756
전작인 닼소3이 2016년에 나와서 천만장 팔리는데 5년이 걸렸습니다. 근데 엘든링은 출시 1달도 안되서 해당 기록을 뚫어버렸죠 | 22.03.18 15:16 | |

(IP보기클릭)1.232.***.***

루리웹-1636381756
https://www.khgames.co.kr/news/articleView.html?idxno=134990 해당 기사 내용에 따르면 2016년 출시된 ‘다크 소울3'가 2020년에 1,000만 장 기록을 달성했다고 나옵니다. 이게 프롬의 기존 최대 히트작인데. 출시된지 한달도 안된 엘든링이 1200만장을 넘어선거면 굉장한 수준이죠. | 22.03.18 15:16 | |

(IP보기클릭)192.203.***.***

루리웹-1636381756
프롬은 중소기업 그 자체고 유저층도 진짜 호불호가 엄청나게 뚜렷한 그런 겜만 만드는 곳이었습니다. 닼소3이 4년 동안 팔아서 천만 장 넘긴건데 엘든링은 출시 2주만에 1200만장을 팔았으니 기존에 소울 시리즈를 손도 안대던 유저들까지도 많이 끌어들였다 봐야합니다. | 22.03.18 15:16 | |

(IP보기클릭)1.232.***.***

백령 소환도 어쨋건 게임이 의도하는 시스템 중 하나이니 소울류를 가볍게 즐기고자 오신 분들은 이 부분을 활용하는 것에 너무 망설이지 않았으면 하네요.
22.03.18 15:14

(IP보기클릭)192.203.***.***

Kaelic
모든 수단 총동원해서 깨도 아무도 뭐라하지 않으니까요 너무 낙심 하지 않았으면 하네요 ㅎㅅㅎ | 22.03.18 15:17 | |

(IP보기클릭)211.114.***.***

너무 심각한 것들만 쳐낸거지 이전에 얘기 돌았던 좋은 템이나 영체 등으로 초보자들의 장벽을 낮췄다는건 지금도 그대로 통하는 것 같다고 생각이 들어요 ㅎㅎㅎ 근데 앞으로 계속 너프만 한다면 이 말도 안 통하는 것이 되므로 앞으로 어떻게 패치할지를 지켜봐야 할 거 같아요 ㅋㅋㅋ
22.03.18 15:17

(IP보기클릭)192.203.***.***

SANDRE
네 뭐 프롬이 매번 너프만 한건 아니지만 그래도 대체로 너프 위주긴 했으니까요 다음 패치는 좀 더 지켜봐야겠습니다 | 22.03.18 15:21 | |

(IP보기클릭)118.235.***.***

출혈은 무조건 너프될겁니다. 이러면 문제가 성창 헬리케 시산 쌍치도 쌍곡도 등 출혈 빌드는 싹다 망하는건데... 밤불검처럼 아예 못쓸지경으로 너프하기보단 출혈 체력대비 퍼뎀 수치만 좀 하향 조정하는 선에 멈추길 바랄뿐입니다. 더불어 사냥개스텝도 좀 간단간당한데 이건 진짜 건들지 않았으면 좋겠네요 근딜의 마지막 희망입니다...
22.03.18 15:26

(IP보기클릭)192.203.***.***

승아승
퀵텝하고 따로 분리까지 했는데 못쓸정도로 너프하진 않을거 같고 소모 fp를 늘린다거나 하지 않을까 싶네요. 출혈은 그니까요... 걸친 애들이 진짜 많아서 프롬도 고심 좀 할듯 싶어요. | 22.03.18 15:30 | |

(IP보기클릭)121.136.***.***

승아승
아마ㅋㅋ사냥개스텝도 너프하겠죠ㅎㅎ 그것도 보니까 사기던걸요ㅜ? 출혈도 당연히 너프시킬꺼구요ㅋㅋㅋㅋ 프롬이 그런걸 얌전히 냅둘 자식들이 아니죠ㅋㅋ 또 찾아내면 그걸 또 너프해서 모두 법사말고는? 하향평준화를 시키지 않을까싶어요ㅋㅋㅋㅋ 그전 블본에서 대포출혈등 너프등으로 보내버린 것 처럼..근데ㅋㅋ여긴 구르기 모션도 구린데ㅡㅡ 사냥개스텝까지 손대면ㅋㅋ그저웃지요ㅜ.. | 22.03.18 16:10 | |

(IP보기클릭)192.203.***.***

청정한
항상 너프 패치만 하지는 않으니까 너무 부정적이게 생각할 필욘 없는거 같아요 닼3도 보상패치를 안한건 아니거든요 | 22.03.18 16:40 | |

(IP보기클릭)1.232.***.***

개인적으로 생각하기엔 프롬은 변하지 않고 그냥 기존대로 하드코어 노선 선택한 것 같습니다. 정확히는 선택한 것도 아니고 애초에 변화할 생각이 없었던 것이 아닐까 합니다. 게임사 입장에서 그런 변화로 소울류의 아이덴티티처럼 취급되는 난이도를 함부로 주무르는건 오히려 기존에 형성해왔던 팬층을 잃을수도 있는 리스크가 될 수도 있다고 볼 수 있죠. 다크소울로 이미 유명세를 타기 시작했을 때 블러드본, 다크소울3, 세키로에서도 그런 시도를 딱히 보여주진 않았고 그럼에도 그 게임들의 평가나 유저들의 반응이 나쁘지 않았죠. 그런 것들을 생각해보면 프롬에서 노선을 굳이 갈아타는건 플러스가 될 수도 있겠지만 오히려 리스크로서 더 크게 작용할 것이라고 판단했을 수도 있죠. 많은 분들이 "대중성과 신규 유저 배려"라는 말을 합니다만 결국 그런 말하는건 그저 생각하고 싶어하는 것 뿐인거고 차이라면 오픈월드 시도한다고 기존작처럼 선형 진행이 아니다보니 맵 여기저기 이동하면서 미리 장비 아이템이나 주문 접할 수 있게 됬고 그러한 정보나 공략들이 커뮤니티를 통해 공유되면서 진행 난이도에 다소 영향이 가는것 뿐이죠. 애초에 선형 진행이 아닌 이상 프롬에서 그런 것까지 다 막을 수는 없었을겁니다. 정보 없이 모르고 했다면 솔직히 밤불검이고 서리밟기고 모르는데 1레벨부터 그것부터 찾아다닐 일은 없었겠죠.
22.03.18 15:30

(IP보기클릭)192.203.***.***

Kaelic
저는 변화 자체가 아예 없다라고 보진 않습니다. 다만 프롬은 자신들의 정체성을 유지한채 가려다 보니 일반적인 게임 유저들이 생각하는 쉬움하곤 그 의미가 달랐던거 뿐이라 봐요. 유입 유저들 사이에서 부정적 반응이 나오는건 프롬이 생각하는 뉴비친화 시도와 일반적 유저가 바라본 뉴비친화 시도의 내용차이가 있었기에 일어난 반응이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 22.03.18 15:37 | |

(IP보기클릭)14.32.***.***

Kaelic
예리한 부분을 짚으신거 같습니다. 선형구조에서 오픈필드 구조로 시도하면서 원치 않던 장비 습득 + 생각치 못한 큰데미지를 뉴비들이 프롬뇌 굴리듯 뉴비친화적 행보를 했었다고 생각한게 아닌가 생각되어집니다. | 22.03.18 15:43 | |

(IP보기클릭)112.218.***.***

너프는 없고 벨런스 맞춘게 맞음. 끝임. 도가니 딜타임은 크게 횡벨때 앞으로 돌면서 한대 칠수 있음 꼬리 꺼낼때 일정거리에서 점프공격으로 할 수 있음 미리 띄면 꼬리도 어느정도 위로 와서 맞음. 공중 돌진은 앞으로 구르고 날라가는 방향으로 달리면서 점프후 평 1대 무기에 따라 2대 때릴 수 있음. 발찍는거에서 무기 스왑으로 돌팔매나 또는 아이템 스왑으로 항아리 같은거 던질 수 있음. 애초에 유튜버가 독화살이 좋아요 하니깐 자기렙에 맞지도 않는 지역까지 꾸역꾸역 가면서 화살 사는거 부터가 이해가 안되어 아무말도 안함. 그냥 제작에 던지는 독단검 있음 항아리도 있음.....밀리도 근접도 충분히 쉬움. 정말 닥소처럼 일정지역에 일정보스나 제한적인 템으로 싸우는 것이 아니기에 난이도 확실히 낮음. 애초에 글 하나 하나 읽어보는거 보스들 동작 보고 틈 찾기 같은거 자기 무기 모션 보는거 이런거 못하겠거나 하기 싫은 사람들은 이겜에 안 맞는게 맞음. 어제 밤불이랑 월은 써봤는데 이게 너프야 라는 생각들었고 지금은 어차피 말레니아 컨셉으로 놀고 있음. 그 댐쥐에 2대 쳐야 그로기 되던게 4대 쳐야 그로기 된다는걸 너프라고 하면 할 말이 없어지네...그냥...
22.03.18 15:38

(IP보기클릭)222.235.***.***

기존 유저들 중 일부가 유독 그런 여론을 조성하는 부분은 분명히 존재합니다. 저는 인왕1은 800, 인왕2는 1600시간 가까이 했는데, 인왕 게시글 와서도 꼭 써라는 인술, 주술 이런거 안쓰고 닥소마냥 방패직검 플레이만 가지고 하기엔 너무 구리니 안구리니 하면서 망겜드립 치는 "일부" 소울 유저들이 있었습니다. 저는 그들을 비하하거나 비난하고싶지는 않습니다. 그러나, 차포 다 떼고 오로지 구르기 패링 평타만으로 보스를 잡는게 진정한 실력인것처럼 말하는 분위기에는 동감할수가 없습니다. 저도 인왕은 전성기 기준 노강 이도만 가지고 빤스만 입고 음양술 인술 없이 보스런 가능합니다. 근데 그건 진짜 온갖 테크트리나 꼼수를 다 한번씩 해보고 무기는 무기대로 다 한번씩 써보고 갖출수있는 최강의 세팅2,3개 이상 갖춘 상황에서 발로해도 이길만큼 적과의 스펙차이가 또렷하고 하도 줘패서 잡다보니 패턴을 다 빠삭하게 외우게되서 가능한 일이었습니다. 소히 말하는 "고인물"은 "스펙을 쌓아가는 경험" 에서 나오는거고, 그 과정에서 피지컬이 완성이 되는거지 난생 첨하는 게임을 (과장 좀 보태서)빤스입고 치토스만 들고 보스몹 잡아야 실력이 있는거라고 인정하는 분위기가 소울류 입문 유저들에게 또다른 벽을 만드는것 또한 사실입니다. 소울라이크는 어려운 게임이고, 그 어려움을 극복했을때의 성취감이 큰 게임 장르 입니다. 그게 제대로된 맛을 즐기는 법임을 저도 부정하고싶진 않습니다. 다만, 그것만이 정답인양 초보유저분들에게 교조적인 태도로 접근하는건 지양함이 옳다고 봅니다.
22.03.18 15:48

(IP보기클릭)192.203.***.***

꽃점
저도 소울라이크 닼3만 3700시간 정도 했습니다만 자칭 고인물이라면서 하나의 전형만 인정하는 소위 인정협회 놀이를 하는 이들 논리는 정말 말도 안된다 생각합니다. 교조적 태도는 지양하고 서로에게 도움이 되는 정보의 재생산과 공유를 해야한다 봅니다. | 22.03.18 16:06 | |

(IP보기클릭)14.32.***.***

저는 고인물은 아니고 단지 프롬 게임들을 해온 사람인데 글을 보니 반성이 되네요. 익숙하기도 하고 응원하듯 글을 남기고 싶었던 건데 제자리로 돌아갔다는발언은 잘못했네요.
22.03.18 16:02

(IP보기클릭)121.136.***.***

진짜 글로 잘정리해주신듯요ㅜㅋ저도 블본 세키로 닥소...하면서..블본을 젤 오래했지만..원래 했던 ? 이게임사를 알던 사람들하고 모르다가 어? 해볼까?하고 유입된 뉴비들과는 당연히 너프패치에 대한 반응이 다를 수 밖에 없죠..누구든 원래 있던거 빼앗기면 짜증나는게 당연한거죠 근데 꽤 많은 사람들이 뇌가 똥이냐 사지멀쩡하면 깬다 이런소리나 하니..ㅋㅋㅋ못깨면 사지 ㅂㅅ이고..짜증나서 글쓰면 생각도 못하는 뇌가 똥인 사람이 되는 곳이라니...뉴비들이보기엔... 아 소울부심 개쩐다 꼰대냐..소리 나올거죠..ㅋㅋㅋㅋ 그냥 먼저 게임사 겪어본 사람으로써..빌드 도움이나..ㅜ 토닥임부터 있음 얼마나 보기 좋나요.ㅋㅋ 이겜은 원래대로돌아온거다..이런소리나 하고ㅋㅋ 그건 우리입장이고ㅋ뉴비들에겐 맛난치킨 눈앞에서 강탈한거라니까요..아시겠어요ㅜ?치킨 빼앗기면 화나잖아요..안나시려나ㅜ?
22.03.18 16:17

(IP보기클릭)192.203.***.***

청정한
댓글에서 다른 분이 제작진과 뉴비가 서로 생각했던 뉴비 친화 인식의 괴리감이 이런 점을 더 부가시킨 거 같다고 말했는데 정말 그 말이 맞는거 같습니다. 뉴비들은 프롬이 의도치 않아했던 사기무기들까지도 심지어 저나 주변 고인물들도 의도한거라고 생각했었거든요. | 22.03.18 16:21 | |

(IP보기클릭)223.39.***.***

패치전에 영체 화신 10강에 서리밟기나 밤불검 10강 들고 진행 하면 사실 모든 보스의 공략이 천편일률이 되어버립니다. 패턴 익히는것도 거의 불가능하고 말이죠. 프롬이 자기들이 정성들여 만들어 놓은 보스를 너무 이지하게 넘기지 말고 정석패턴도 한번 경험해보라는 의도인것 같네요. 호라루만 하더라도 1페는 코파면서 잡는데 갑자기 2페에 미친듯한 추격패턴에 당하니까 정말 무섭더군요.
22.03.18 16:25

(IP보기클릭)192.203.***.***

어리양
네 프롬은 뉴비니 올드비니 이런거 나눈거 보단 그냥 유저들이 극공 세팅한 것도 아닌데 보스 패턴도 안보고 깨는걸 그런 양상은 의도한게 아니다라고 말하고 있죠 다만 윗 댓글들을 보면 알 수 있듯이 커뮤에서는 이 무기들이나 전회가 프롬이 의도해서 이렇게 밸런싱한거라고 생각하고 있던 차에 너프 패치를 맛본거라서 불타는거라고 생각합니다 | 22.03.18 16:31 | |

(IP보기클릭)118.217.***.***

좋은 글이라고 생각합니다 !! 잘 읽었습니다 !! . ㅎㅎ .. 트리가드에서 좌절하고, 밀키트한테 환불강요 당하다가 .. 게르요새에서 노가다만 주구장창 해서 - 정말 백몇번 해서 고드릭까지 갔다가 또 룬노가다 해서 ㅎㅎㅎ 190~200렙에 절벽을 내려왔는데. 레날라도 그 레벨에서 한 50트 하고 .. 라단도 80트하고 ... 밤불검도 들고, 서리밟기도 하고, 은월로도 떄리고 ... 렙은 200인데 ㅎㅎㅎㅎㅎㅎ 근데 다크소울도 세키로도 블러드본도 프롬만의 색채와 스토리가 너무 마음에 들었지만 할 수 없었던 사람에게 - 엘든링은 도움도 받을 수 있고 .. 노가다도 막 하고 .. 많은 분들의 도움으로 샛길로 아이템도 먹고 !! 정말 단비였습니다요. 그런데 그걸 너프 당했으니 정말 마음이 찢어지는데 확 접어야지 했었는데 - 한분 두분 세분 .. 도움 주시고 , 늅늅아 따라오거라 일케 해봐라 해주시는 글들을 보면서 계속 트라이 중입니다. 공략이란 공략 다 찾아보느라 이미 스포당해서 막보가 누군지 알지만 - 그 막보를 제 PS5로 보기 전까지는 안접고 해보려고 합니다. 퇴근하고 3시간을 트라이만 하는 나날이기도 했지만, 누군가는 그냥 토닥토닥 해주신건데 전 그게 원동력입니다. 감사 감사 루리웹 감사합니다. 하 하 하 하 하 하
22.03.18 16:51

(IP보기클릭)39.7.***.***

민속촌
감사합니다 얼마 안 있으면 민속촌님도 누군가를 도와주는 도움의 손길이 될 수 있습니다 즐거움 엘든링 하세요 :) | 22.03.18 18:11 | |

(IP보기클릭)180.228.***.***

중립적이면서도 배려하는 마음도 깊고 글을 정말 잘쓰시네요 이번 패치와 관련해서 가장 공감되는 글이었습니다
22.03.18 17:51

(IP보기클릭)39.7.***.***

자유의여신
좋게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 | 22.03.18 18:09 | |

(IP보기클릭)61.85.***.***

일단 저는 데몬즈 소울부터 해오면서 정말 프롬 게임을 좋아 하는 편입니다. 손가락은 안좋지만 여러가지 방법으로 게임을 즐기면서 엔딩과 다회차를 즐겨했습니다. 너프든 버프든 어쨋든, 이번에 정말 말도 안나올 정도로 큰 쾌거를 이뤘다고 생각합니다. 플레이어 입장에서나 프롬 입장에서나 말이죠... 게임하는 내내 앞으로 또 이런게임이 나올까 싶은 생각 마져 들었습니다. 고인물이건 뉴비건 결국 게임이 많이 팔려야 프롬에서 계속 게임을 개발 할텐데... 그 걱정은 사라졌네요.
22.03.18 20:09

(IP보기클릭)192.203.***.***

빵섭이
네 프롬이 진짜 일내긴 했어요 ㅎㅎ | 22.03.18 20:11 | |

(IP보기클릭)222.114.***.***

엘든링 사놓긴 했는데 좀 하다가 짜게 식은게 초반부터 날먹할수 있는 개사기빌드들이 많고 그거 안쓰자니 적들이 떼거리로 몰려오고 보스패턴은 개같아서 맛있게 매운게 아니라 답이없게 느껴짐
22.06.30 17: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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엘든 링

평점
7.7
장르
RPG, 액션
한글 지원
한국어지원(자막)


플랫폼
PC, PS4, XBOX ONE, PS5, XSX
가격정책
패키지구매


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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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시] 2022.02.25 (XS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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