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LI (Scalable Link Interface)
Nvidia에서 동일한 그래픽카드 2개이상 연결해서 비약적인 성능향상을 얻는 기술이다
위에 보이는 브릿지로 2개 에서 4개까지 연결할 수 있다.
최근에는 NV Link라고 불린다.
첨들은 유게이 : 그럼 1+1 이니까 200% 성능이라도 내는건가?
2080 Ti 1대
2080 Ti 2대 nv link시
확실히 성능이 오르긴 했다.
그러나 우리가 기대했던 200%의 성능은 나오지 않았다.
여기서 의문이 발생한다.
물론 점수딸로 가버리는 유게이도 있긴하지만,
이 SLI가 과연 게임에서 어떻게 나오느냐란걸 더 궁금할거다
https://www.techpowerup.com/review/nvidia-geforce-rtx-2080-ti-sli-rtx-2080-sli-nvlink/7.html
위 링크의 실험결과를 바탕으로 작성했다.
과연 결과는?
잉?
앗... 1개 쓰는게 2개를 이어붙인것보다 더 퍼포먼스가 좋다...
유게이 : 이 빨갱이 새X! 날 속였어!
지..진정하시고
SLI를 이용해서 더 효율이 올라가는 것도 있다구!
유게이 : ....? 왜이래?
결론부터 말하면 2가지인데,
1. 드라이버설정 X
2. 많은 게임이 SLI를 지원하지 않는다.
SLI가 20시리즈랑 1080만 지원하는 초 고사양이다보니
프로그래머가 굳이 시간을 투자해서 이 시스템을 지원할 이유가 없는거다.
게다가 FHD(1080*1920), QHD(1440*2560), UHD(2160*3840)의 차이도 있는데
UHD에선 55%의 효율을 보이는 반면에
FHD와 QHD에선 SLI효율이 거의 5%, 15%정도밖에 안된다.
오늘의 결론
SLI시스템을 요약하자면 F1자동차와 똑같다
값은 겁나비싸면서 그만한 스펙도 뽑아내주지만, 제한적인 상황에서만 쓰인다는 점이다.
물론 비트코인 채굴이나 연산을 목적으로 쓸거면 SLI가 쓰는게 맞다.
그러나 게이머가 SLI을 쓰겠다고 한다면 말리고 싶다.
투자대비 낮은 효율
1대보다 많은 전력사용
1대보다 많은 냉각시설 필요등
차라리 2080Ti 2대를 사서 SLI을 할꺼면 1대로도 충분히 효율이 나오니
1대 더 살 돈으로 차라리 UHD급 모니터를 사라고 충고하고 싶다.
그게 더 싸니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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ㅈ나 쓰레기같은 기술 1+1이 2조차 되지않는데, 심지어 지원해주는 게임이나 프로그램도 찾아보기 힘든 희대의 개거품
(IP보기클릭)112.172.***.***
크파도 별로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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왜 합산이 안되는거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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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MD 크로스파이어는 효율이 괜찮음? 그것도그래픽카드 연결시키는 기술이라고 알고있는데 AMD 는 써본적이없어서 궁금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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계륵이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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둘이 차이점이라고는 크파는 공짜 슬라이는 메인보드에 기능넣으려면 라이센스를 지불해야함ㅋㅋ
(IP보기클릭)39.115.***.***
지원해도 하고 싶지 않은 게임ㅋㅋ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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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래서 게이밍에서 퇴출중인 블로워팬이 쿼드로에선 필수임 미친듯이 물려서 쓰니까 그거 아니면 공기공급이 안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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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십에서 수백배정도 속도차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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쓰레기는 아님 쿼드로에서는 4개까지 물려서 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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계륵이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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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자의 목을 처라 | 20.07.04 14:14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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ㅈ나 쓰레기같은 기술 1+1이 2조차 되지않는데, 심지어 지원해주는 게임이나 프로그램도 찾아보기 힘든 희대의 개거품
(IP보기클릭)106.101.***.***
아무래도 두개 썼다고 성능 두배 되는건 힘들기도 하지 효율문제나 호환성문제나 성능을 내기 위한 다른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문제도 있으니까 다리 4개 달린다고 2배 빨라진다고 생각하는 사람이 얼마나 잇겟서 | 20.07.04 14:06 | | |
(IP보기클릭)58.236.***.***
지금은 쓰레기같은 기술일지몰라도, 나중에는 저게 다시 활용될수도 잇어,,,, 글카 hw쪽에대한 업글만 된거니,,, 나중에 sw쪽에서도 이거 제대로 활용할수잇게되면 그땐 달라질수잇음,,, | 20.07.04 14:18 | | |
(IP보기클릭)175.223.***.***
원래 저런거 1+1 로 2 못되지... 근데 1.5도 안돼보이네 쓸필요없군 | 20.07.04 14:19 | | |
(IP보기클릭)14.55.***.***
같은 다이 안에 붙어 있는 멀티코어도 코어 숫자만큼 효율이 안 오르는데 저 얇은 케이블로 연결되는 SLI가 제대로 성능을 끌어낼 수 있을리가 그래서 이게 거품 기술이라는 건 아니고 최대한 효율을 끌어낼 수 있는 작업에 한정해서 써야 하는데 그 작업 중에 게임이 포함되지 않는 것뿐임 | 20.07.04 14:20 | | |
(IP보기클릭)175.197.***.***
1 + 1 이 2가 되긴 좀 힘들어.... | 20.07.04 14:23 | | |
(IP보기클릭)59.13.***.***
뭔개소리야 필요한사람들 쓰라고 만든걸 쓸줄 모르는 애들이 사서 못쓴다 하는건 뭐라는거냐 쿠다 돌리는 3d프로그램이나 ai에선 절라 중요한기술인데 뭔 개거품 | 20.07.04 14:28 | | |
(IP보기클릭)114.201.***.***
약간 다른 이야기긴 한데 cpu 멀티코어도 초반에는 os에서 지원이 안되서 비슷한 상황이 연출 되기는 했음 그래도 이런게 축적이 되야 나중에 다른기술로 돌아오니까 마냥 쓰레기같다고 하기는 그럼 물론 일반인은 신경 끄는게 속 편함 ㅋㅋㅋ | 20.07.04 14:29 | | |
(IP보기클릭)59.13.***.***
그건 멀티코어기술을 잘못생각한것임 병렬처리 시작하기전에 필요한 공유데이터만 주고받고 병렬처리 자체를 모든 코어가 별개로 진행후 결과를 모으는식으로 처리하기때문에 코어끼리 고대약폭이 필요한 데이터 교환을 하게 짜면 안되도 짤수도없고 그렇게하면 병렬처리가 순차처리보다 느려지게됨. 따라서 코어들이 모여있고 모여있지 않고보다 데이터 종속성이나 제어 종속성들을 어떻게 해결하냐가 병렬컴퓨팅의 핵심임. 그래거 저런 케이블로 연결해도 충분히 의미 있음 | 20.07.04 14:35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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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에이블
지원해도 하고 싶지 않은 게임ㅋㅋㅋ | 20.07.04 14:20 | | |
(IP보기클릭)61.99.***.***
AMD 크로스파이어는 효율이 괜찮음? 그것도그래픽카드 연결시키는 기술이라고 알고있는데 AMD 는 써본적이없어서 궁금함
(IP보기클릭)112.172.***.***
PuppleStorm
크파도 별로임 | 20.07.04 14:01 | | |
(IP보기클릭)223.62.***.***
PuppleStorm
둘이 차이점이라고는 크파는 공짜 슬라이는 메인보드에 기능넣으려면 라이센스를 지불해야함ㅋㅋ | 20.07.04 14:04 | | |
(IP보기클릭)110.14.***.***
그래도 크파는 기존 470,80 쓰던 유저들 한정해서 채굴품 구입해쓰면 나름 쓸만함. 물론 게임이 크파를 지원해야하지만 | 20.07.04 14:17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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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 회사를 엔비디아가 먹은거 | 20.07.04 14:04 | | |
(IP보기클릭)121.159.***.***
ㅇㅇ 안다. 어릴땐 3dfx가 살아있었어. ㅋ | 20.07.04 14:05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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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egenDUST
수십에서 수백배정도 속도차이 | 20.07.04 14:15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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왜 합산이 안되는거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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쓰레기는 아님 쿼드로에서는 4개까지 물려서 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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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장이 Bounce
그래서 게이밍에서 퇴출중인 블로워팬이 쿼드로에선 필수임 미친듯이 물려서 쓰니까 그거 아니면 공기공급이 안됨 | 20.07.04 14:13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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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LI 한다고 성능이 막 올라는건아닌데 1년정도면 상위제품이나옴. | 20.07.04 14:30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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멀티코어랑 멀티 CPU는 다른개념임 | 20.07.04 14:35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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듀얼코어개념은 이미 쿠다코어에서 몇천개단위로 사용하는중이고 저건 듀얼cpu랑 같다고 생각해 | 20.07.04 14:38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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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버용 혹은 워크스테이션 보드들은 CPU 2개씩 박는 보드를 자주 쓰죠. 서버용 워크스테이션 인데 그냥 개인이 쓰는경우도 있구여 | 20.07.04 14:29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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있음 주로 서버용도로 쓰임 | 20.07.04 14:29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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있긴한데 라이젠나오고나서는 잘 안씀. 서버쪽은 코어수로돈받아서리.. | 20.07.04 14:31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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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즘 단일CPU에 코어 늘어서 게임에선 8코어 넘게 쓰는 건 드물 테고 | 20.07.04 14:31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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