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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 슈로대)전략성 발전 문제는 이게 매출이랑 영향없는것도 크지 [1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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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P보기클릭)118.2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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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05.23 12:06

(IP보기클릭)112.16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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근본이 캐릭터 게임이고 내가 좋아하는 캐릭터(메카)가 활약하는 적당한 정도의 구색맞추기 판만 깔아주면 됐지 머리짜내는 정도의 전략성은 필요가 없지
25.05.23 12:06

(IP보기클릭)211.7.***.***

BEST
사실 요새는 자면서 한다기엔 옛날에도 자면서 했지
25.05.23 12:06

(IP보기클릭)175.125.***.***

BEST
특히 슈로대는 건담 겟타 마징가가 모이면 어떨까에서 시작한 시리즈인데 거기서 자기가 원하지 않는 캐릭터 육성이 강제되면 존나 짜침
25.05.23 12:08

(IP보기클릭)183.103.***.***

BEST
난 솔직히 캐릭터게임이라는 것도 모르겠음 지금처럼 연출의 빈익빈부익부차이가 크고 컨펌 단계에서 그 컷씬을 동일한 수준에 맞추지도 않은 상태로 제품을 출시하는데 이걸 진정한 팬심을 노린 캐릭터게임이라 할 수 있을까 이젠 그냥 팔리니까 발매하는 느낌임
25.05.23 12: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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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EST
SRPG 탈을 쓴 캐릭터 만담 극 보는 노벨 아닌지
25.05.23 12:08

(IP보기클릭)118.235.***.***

BEST
이 게임은 어려워지면 매출이 줄음
25.05.23 12:08

(IP보기클릭)125.244.***.***

SRPG는 근본적으로 캐릭터 게임이지 전략성은 사실 비중이 그리 높지 않지
25.05.23 12:05

(IP보기클릭)118.235.***.***

BEST 루리웹-3470091471

| 25.05.23 12:06 | | |

(IP보기클릭)175.125.***.***

BEST
루리웹-3470091471
특히 슈로대는 건담 겟타 마징가가 모이면 어떨까에서 시작한 시리즈인데 거기서 자기가 원하지 않는 캐릭터 육성이 강제되면 존나 짜침 | 25.05.23 12:08 | | |

(IP보기클릭)166.104.***.***

루리웹-3470091471
슈로대 특성이 저런거지 srpg 가 캐릭겜이란건 뭔소리여 | 25.05.23 12:13 | | |

(IP보기클릭)220.70.***.***

루리웹-3470091471
그건 슈로대 특징이지 장르 창시자인 파엠부터 당장 전략성 존나 강조했고 지금도 유지하는데? | 25.05.23 12:15 | | |

(IP보기클릭)166.104.***.***

E과
파엠도 난이도 완화한다 하는 것도 srpg 라 그런게 아니라 최대한 게임 정체성 유지하면서 불쾌감 느낄만한 요소들 줄이는건 걍 요즘겜들 다 하는건데 몬헌이 캐릭터겜이라서 물약만세를 삭제했을까 | 25.05.23 12:19 | | |

(IP보기클릭)118.235.***.***

E과
SRPG자체가 전략게임의 기물에 개성을 부여하고, 육성을 통해 커스터마이즈가 가능하게 해서 시작한 장르라서 SRPG자체가 캐릭터게임 성향이 강한건 맞음 | 25.05.23 12:20 | | |

(IP보기클릭)61.32.***.***

E과
거야 srpg도 캐릭터성 아예 배제하고 전략성으로만 승부하지는 않긴 함. 파엠이나 파판택, 랑그릿사 같은 놈들도 결국 주인공이 있고 스토리가 있으니 인기가 유지되는 거라... 완전 캐릭터가 배제되는 슈퍼대전략 같은 게임은 별로 없자너 | 25.05.23 12:20 | | |

(IP보기클릭)166.104.***.***

슬리핑캣
진짜 순수 전략겜이랑 비교하면야 당연히 캐릭 요소가 있지만 그런 식으로 따지면 사실 rpg 장르에서 캐릭터겜이 아닌게 어딨음 | 25.05.23 12:22 | | |

(IP보기클릭)175.198.***.***

한프런트
저도 이부분이 제일 성질이..... 내가 원하지도 않는놈이 계속 튀어나와서 키워주세요 안키우면 못깨요 데헷 하는거 정말 성질남.... | 25.05.23 12:33 | | |

(IP보기클릭)49.171.***.***

E과
SRPG가 캐릭터의 성장을 한 축으로 잡고 있기 때문에 캐릭터성, 즉 캐릭터의 네러티브와 개성을 강조하는 것은 분명한 사실임 단지 '캐릭게임'이라는 걸 캐릭터빨만 내세워서 다른 게임성은 뒷전으로 미루는 멸칭 정도로 쓰려고 하는 의도라면 SRPG가 그런 게임은 아니긴 하지. | 25.05.23 12:37 | | |

(IP보기클릭)211.7.***.***

BEST
사실 요새는 자면서 한다기엔 옛날에도 자면서 했지
25.05.23 12:06

(IP보기클릭)211.7.***.***

A·A·A
2차 Z였나 새벽에 O키 연타하면서 하다가 얼굴에 프습 떨굴 뻔 했었네 | 25.05.23 12:06 | | |

(IP보기클릭)211.7.***.***

A·A·A
(2차 Z가 무슨 옛날 겜이냐고 할 할 배들은 14년 전 게임이란 걸 상기하시오) | 25.05.23 12:07 | | |

(IP보기클릭)118.235.***.***

A·A·A
네 할부지 | 25.05.23 12:13 | | |

(IP보기클릭)14.33.***.***

A·A·A
기면증 ㄷㄷ | 25.05.23 12:13 | | |

(IP보기클릭)112.162.***.***

BEST
근본이 캐릭터 게임이고 내가 좋아하는 캐릭터(메카)가 활약하는 적당한 정도의 구색맞추기 판만 깔아주면 됐지 머리짜내는 정도의 전략성은 필요가 없지
25.05.23 12:06

(IP보기클릭)1.232.***.***

적당하고 쫄깃한 난이도있는 좋은 게임성까지 합쳐지면 당연히 좋지만 일단 만들어주는것만해도 어디냐..
25.05.23 12:07

(IP보기클릭)118.235.***.***

밥먹고싶다
문제는 그쫄깃함이란것도 개별차가 큼. 누구에게는 쫄깃한게 다른사람에겐 고무같이 질길수있는거임. 이걸 조율하기엔 이미 시리즈가 걸어온길이 늦어버렸지 | 25.05.23 12:08 | | |

(IP보기클릭)211.196.***.***

요즘은 그렇게 전략성 있는걸 하고싶다면 빅토리아나 호이를 하러갑니다...
25.05.23 12:07

(IP보기클릭)183.103.***.***

BEST
난 솔직히 캐릭터게임이라는 것도 모르겠음 지금처럼 연출의 빈익빈부익부차이가 크고 컨펌 단계에서 그 컷씬을 동일한 수준에 맞추지도 않은 상태로 제품을 출시하는데 이걸 진정한 팬심을 노린 캐릭터게임이라 할 수 있을까 이젠 그냥 팔리니까 발매하는 느낌임
25.05.23 12:07

(IP보기클릭)118.235.***.***

뭣뭣뭣
그거에 기체간성능격차까지 생기면 구작 특정회사 시절된다든데 | 25.05.23 12:09 | | |

(IP보기클릭)211.7.***.***

뭣뭣뭣
진짜 캐릭터 게임 특유의 분위기는 많이 빠지긴 한 거 같음 팬심을 채워줄만한 요소가 연출/스토리 밖에 안 남음... 서프라이즈 기체/기술도 드물고 조연은 맨날 잘리고 크로스 오버도 예전처럼 세계관 단위는 드물어졌고 | 25.05.23 12:11 | | |

(IP보기클릭)121.169.***.***

고양이육구
연출 퀄리티 좀 통일 시키라는 거에 기체성능격차를 왜 가져오는거지 | 25.05.23 12:12 | | |

(IP보기클릭)118.235.***.***

京極堂
딴지거는게 아니라 구작중에 특정회사가 연출에 기체 성능까지 차별둔다던거 이야기한건데... | 25.05.23 12:14 | | |

(IP보기클릭)39.7.***.***

뭣뭣뭣
ㅇㄱㄹㅇ 어디 신생회사도 아니고 개발경력만 10년인데 품질 통일이 안되는건 심각하긴해 | 25.05.23 12:27 | | |

(IP보기클릭)39.7.***.***

주인님의카티
10년이아니라 20년이상이지참 | 25.05.23 12:28 | | |

(IP보기클릭)39.7.***.***

샌드박스나 로그라이크 던전 요소 넣어줬으면 좋겠는데 죽어도 안할거 같음
25.05.23 12:08

(IP보기클릭)118.235.***.***

퇴근할거야
애초에 그 두가지 다 딱히 슈로대랑은 안어울리지않나? | 25.05.23 12:12 | | |

(IP보기클릭)59.30.***.***

솔직히 요즘 슈로대 고난이도 특징 리얼계만 다 죽고 슈퍼계는 잘만 살아남
25.05.23 12:08
파워링크 광고

(IP보기클릭)118.235.***.***

슈퍼로보
옛날이라고 크게 다른가 싶기도하고 | 25.05.23 12:10 | | |

(IP보기클릭)59.30.***.***

슬리핑캣

뭐 옛날에는 반대긴 했지 근데 Y나 30에서 바로 고성능 전함 줘서 더 체감 되는걸지도 | 25.05.23 12:14 | | |

(IP보기클릭)121.142.***.***

슈퍼로보
예전엔 그 반대였음 ㅋㅋㅋ 마징가 한번 써볼라 했다가 순식간에 녹아내리는거 보고 이게 맞나 싶었음. | 25.05.23 12:14 | | |

(IP보기클릭)1.248.***.***

ssaritree
갭슬레이 페더인라이플 공포의 그 이름 | 25.05.23 12:21 | | |

(IP보기클릭)61.32.***.***

ssaritree
윙키판 슈로대에서 풀개조 마징가 철벽 두른거 동방선생 석파천경권 한방에 날아가버리는 거 보고 겜 껐던 기억이 나네... | 25.05.23 12:23 | | |

(IP보기클릭)58.123.***.***

그리고 옛날겜들 어려워서 재밌었다 이것도 그냥 리셋노가다에 전멸노가다자너 그게 재미...있다고?
25.05.23 12:08

(IP보기클릭)121.142.***.***

면먹는하마
리셋노가다 해서 돈벌고 그걸로 뉴타입 개조해서 닥돌이 전략이라면 할말 없음. 거기에 안맞을때까지 무한 리셋도 한다? 이게 전략인가 ㅋㅋㅋ | 25.05.23 12:23 | | |

(IP보기클릭)61.79.***.***

면먹는하마
어렵긴 무슨 그냥 엿같은 거지ㅋㅋㅋㅋㅋㅋ | 25.05.23 12:50 | | |

(IP보기클릭)118.33.***.***

면먹는하마
그땐 재미있었음 물론 지금은 아님 | 25.05.23 14:19 | | |

(IP보기클릭)49.166.***.***

BEST
SRPG 탈을 쓴 캐릭터 만담 극 보는 노벨 아닌지
25.05.23 12:08

(IP보기클릭)118.235.***.***

BEST
이 게임은 어려워지면 매출이 줄음
25.05.23 12:08

(IP보기클릭)118.235.***.***

aaa용사
그리고 난이도 타령 하는 인간들도 자기가 좋아하는 작품의 주인공이 잡졸한테 빌빌거리면 싫어 할게.뻔함 | 25.05.23 12:11 | | |

(IP보기클릭)118.235.***.***

aaa용사
내가 좋아하는 작품의 주인공이.사기케면 좋지만 다른 작품이랑 비교 되는건 싫은 심리에.가까운거라 | 25.05.23 12:13 | | |

(IP보기클릭)118.235.***.***

얘네라고 뭔가 안한 건 아님 부위 파괴라던가 이것저것 문제는 매출이 안 나왔음... 그럼 아닌거지...
25.05.23 12:09

(IP보기클릭)106.102.***.***

전략성이고 나발이고 연출이나 좀 신경써서 하지...? 그거 원툴겜이면서;; 3d모델링 도입한지가 벌써 몇작품째고 몇년째인데 이번 y 주인공 기체랑 연출 보면 한숨부터 나옴
25.05.23 12:10

(IP보기클릭)118.235.***.***

코른버저커
엥... 격투 잘뽑힌거아니었어? | 25.05.23 12:13 | | |

(IP보기클릭)106.102.***.***

고양이육구
3d모델링을 뽑을거면 차라리 건담쪽 ip처럼 좀 멋있게 뽑던가... 얘들은 꾸준하게 못뽑는 느낌이 들고 관절 삐그덕거리고 움직임이 레고 움직이는 느낌이 들더라... | 25.05.23 12:15 | | |

(IP보기클릭)118.235.***.***

코른버저커
난 그 주인공기체 격투 공개된거 괜찮다고봤는데 그렇게볼수도있구나 | 25.05.23 12:17 | | |

(IP보기클릭)223.38.***.***

늙은 윙키빠들이 고난이도 슈로대를 외쳤고 멍청한 윙키가 들어준 결과가 마장기신3 평가도 판매량도 처참하게 망해서 다음작에선 테라다가 직접 개입함
25.05.23 12:10

(IP보기클릭)61.32.***.***

춘리
그리고 그 테라다는 OGMD에서 똑같은 짓을 해서 OG 타이틀 종지부를 스스로 찍었지.... 뭐 난이도 문제보다는 스토리 진행이 전혀 안되더라는 문제가 컸지만 이게 또 마장기신 3이랑 똑같았거든 | 25.05.23 12:25 | | |

(IP보기클릭)125.130.***.***

하드모드 넣으면 되긴 해
25.05.23 12:10

(IP보기클릭)106.101.***.***

한번도 백만장을 넘은적이 없는게임이라 매니아 게임이긴함 팬이 어려운걸 원하지않으니 요즘은 양학하기 쉽게 시스템 만들어주고있고
25.05.23 12:10

(IP보기클릭)106.101.***.***


파엠도 난이도 노멀도 만들고, 캐릭 죽어도 영구사망 안하는 캐쥬얼 모드도 만들고... 쉽게 하려면 쉽게 하게 해주는 방향으로 가고있지 SRPG는. 어렵게 하고싶으면 최고난이도 고르고 거기다 제약플 하란거고..
25.05.23 12:10

(IP보기클릭)211.234.***.***

하기나
인게이지는 돈을 벌수단을 않줘서 하다 보면 짜지더라. 회차플레이도 안되서 s 급 무기 다 못모음. | 25.05.23 12:24 | | |

(IP보기클릭)118.235.***.***

슈로대는 일단 신작 메카물도 많아야 하고 그거 판권도 많이 따와야 유입이 좀 생길거 같음 맨날 또바트라V 또테스V만 나오니까 질리잖아
25.05.23 12:11

(IP보기클릭)106.101.***.***

개인적으로 난 전략성보다는 내가 좋아하는 기체 육성해서 써먹는다는거에 만족하고 있어서... 근데 요즘 연출이 좀 별로라 마음에 안듬
25.05.23 12:11

(IP보기클릭)166.104.***.***

사실 슈로대는 특성상 일반적인 srpg 랑은 세일즈 포인트가 다르니까
25.05.23 12:12

(IP보기클릭)220.117.***.***

파엠도 쉬워지는 판에 슈로대가 어려워진다는건 상상이 안되네
25.05.23 12:12

(IP보기클릭)118.235.***.***


난이도 파괴하는 기체들이 있지.. 마크로스7팀이랑..이데온같은.. 그 두개가 같이나온 3차알파는 선을 많이 넘었지만 재밋었어
25.05.23 12:12

(IP보기클릭)125.130.***.***

도토도코
이데온 넘 노잼이긴 했어 역부러 쳐 맞아야 이데 게이지 오르는데다 터지면 게임 오버라 | 25.05.23 12:13 | | |
파워링크 광고

(IP보기클릭)118.235.***.***

촤아아앗
맵병기로 죄다 수치채운다음 맵병기로 쓱싹.. 마크로스7으로 시드팀 시드 한번에 다깨기 등등 뭔가 뽕은 나름 채워보기도 했었는데.. | 25.05.23 12:14 | | |

(IP보기클릭)121.182.***.***

촤아아앗
3차알파에서 이데게이지 채우는건...너무 쉬움....... 게다가 혼자 독식하지 말라고 힘조절 정신기까지 있는걸. | 25.05.23 12:55 | | |

(IP보기클릭)125.130.***.***

최고빨갱이
헐 맞음... | 25.05.23 12:57 | | |

(IP보기클릭)58.76.***.***

난이도랄게 없던 V정도면 모를까 T나 30은 고난이도 다 넣어주고 있는데 징징대는 놈들은 그냥 게임을 안산거 아님?
25.05.23 12:12

(IP보기클릭)118.235.***.***

파엠보면 어느정도 맞음 파엠도 시리즈가 이어짐으로 난이도 하락 시켯고 천각 시스템도입 클래식 캐쥬얼 도입 여기에 고인물 심심할까 고난이도 추가
25.05.23 12:12

(IP보기클릭)117.111.***.***

난이도 조절 기능이 괜히 있는게 아닌데..
25.05.23 12:12

(IP보기클릭)211.235.***.***

리셋노가다를 기본 전략으로 까는데 뭔 전략성을 찾나 싶긴 함
25.05.23 12:13

(IP보기클릭)121.142.***.***

RORDs
ㄹㅇ ㅋㅋㅋㅋㅋㅋ | 25.05.23 12:16 | | |

(IP보기클릭)121.182.***.***

RORDs
특정 시리즈는 리셋을 해도 결과가 안바뀌기도 했었지. | 25.05.23 12:56 | | |

(IP보기클릭)106.101.***.***

연출이 구려지는게 알파 기체간 특성들도 흐릿해져가는게 그다음
25.05.23 12:13

(IP보기클릭)106.102.***.***

총든버터
알파는 연출의 혁신이었음; 윙키에서 반프레스토로 넘어오는 시기라서 알파 알외 2차까지 얼마나 환골탈태했는데 | 25.05.23 12:17 | | |

(IP보기클릭)121.142.***.***

총든버터
제일 많이 팔린게 알파인건 아심? 거기다 사진 한잔 띨룽 넣고 스프라이트 이어붙이기질 하다가 드디어 제대로 움직이기 시작한게 알파인데 뭐가 구려짐 | 25.05.23 12:25 | | |

(IP보기클릭)106.101.***.***

ssaritree
아니 가장 처순번이란 뜻으로 알파란거지 알파시리즈겠어요.... | 25.05.23 12:26 | | |

(IP보기클릭)175.198.***.***

총든버터
몇차 알파인지는 모르겠지만;;; 알파부터 연출이 넘사가 된건데요;;; | 25.05.23 12:35 | | |

(IP보기클릭)106.101.***.***

흉켈
아니 아니 알파시리즈가 구리단게 아니라 알파오메가란 뜻이라고 크앗 | 25.05.23 12:41 | | |

(IP보기클릭)175.198.***.***

총든버터
아항 죄송합니당 그래서 잉?? 한거 에요 ㅋㅋㅋ | 25.05.23 12:42 | | |

(IP보기클릭)121.182.***.***

총든버터
기체간 특성을 흐리지 않으면 밸런스가 완전 개판이되서... 이것도 제작인에겐 고민임 ㅋㅋㅋㅋㅋㅋ | 25.05.23 12:57 | | |

(IP보기클릭)106.102.***.***

총든버터
단어선정을 헷갈리게 썼구만ㅋㅋㅋㅋ 알파이자 오메가라는 단어에서 오메가를 빼버리고 여기서 쓰면 윙키빠처럼 보인다곸ㅋㅋㅋ | 25.05.23 13:52 | | |

(IP보기클릭)110.70.***.***

30 초숙플 초회차로 노가다금지하면 난이도 높아지니까 그러면 됨
25.05.23 12:14

(IP보기클릭)175.223.***.***

슈로대가 어려운적이 AP 정도 말고 있었나? 걍 죶같고 불합리한건 있었지만 ㅋㅋㅋ
25.05.23 12:14

(IP보기클릭)121.182.***.***

리토군
최근에 해본거중에는 천옥편이 그냥 편하게 할 게임은 아니었고. OGMD가 여러모로 불편했지 ㅋㅋㅋ | 25.05.23 12:57 | | |

(IP보기클릭)223.39.***.***

진짜 슈로대가 전략성을 미친듯이 올리고 싶다면 파엠의 루나틱 난이도 + 개조불가 + 수리불가 + 격추시 이탈 정도 붙여버리면 됨 (인터미션에서 수리치 20000 정도 주고 이걸로 누구는 200 회복하고 크게 맞은 건담은 4000 회복시키는 식으로 하던가) 대신에 원작에 반영된 특능들 (제로시스템 같은거) 원작 수준으로 성능 펌핑해주고 그러면 A보다 어렵다고 울면서 똥겜 다신 안한다 글 올림
25.05.23 12:14

(IP보기클릭)14.33.***.***

루리웹-5839029505
격추시 이탈하면 스토리 어케 감당함 | 25.05.23 12:17 | | |

(IP보기클릭)223.39.***.***

추천 셔틀
전투만 안 나오고 함내대기처럼 말은 하는걸로 | 25.05.23 12:18 | | |

(IP보기클릭)14.33.***.***

루리웹-5839029505
강제출격 이벤트도 있잖아 | 25.05.23 12:20 | | |

(IP보기클릭)223.39.***.***

추천 셔틀
그렇네 수리치 2배 지불하면 부활 가능하게 하는 거 정돈 있어야겠네 | 25.05.23 12:22 | | |

(IP보기클릭)211.231.***.***

전략성이고 나발이고 연출이며 브금이며 시나리오까지 뭐 하나 만족시키는게 없는데
25.05.23 12:14

(IP보기클릭)1.212.***.***

참전작도 그당시 인기작들+괜찮은 밸런스 였던 K의 평가를 봐...
25.05.23 12:15

(IP보기클릭)210.91.***.***

솔직히 게임의 8할은 레벨디자인이라 봄.... 마법사의 탑이라는 고전 단순한 게임이있는데 정말 순수하게 레벨디자인 하나만으로도 꾸준히 하기좋은 게임이었음 요즘 슈로대는 그런 완급조절이 전혀없이.. 요령만있으면 쉽게 클리어할수있다는게 문제라 생각함
25.05.23 12:16

(IP보기클릭)118.235.***.***

진짜 난이도 올려보고 싶으면 정신기만 봉인해도 갑자기 확~ 올라감ㅋㅋㅋㅋ 거기에 무개조까지 더하면 VTX30도 환장할 수준까지 감 슈로대 난이도는 전통적으로 제약 플레이가 최고였음 여타게임에서 찾아보기 힘든 정신나간 보조마법(?)인 정신기 때문에 난이도 조절이 진짜 힘들어서 그냥 알아서 제약 플레이하는게 최고임ㅋㅋㅋㅋㅋㅋㅋㅋ
25.05.23 12:16

(IP보기클릭)61.32.***.***

뭐 임마?
아 SP 10포인트 투자하면 최종보스의 필살기도 다 회피 가능한 게임이라니까요 ㅋㅋㅋ | 25.05.23 12:29 | | |

(IP보기클릭)121.182.***.***

으와하르
3차처럼 정신기 소모포인트 대폭 올리면 까무러침. | 25.05.23 13:01 | | |

(IP보기클릭)14.39.***.***

딱히 어려운 게임을 원하는 게 아니라 최소한의 전략성을 갖춘 게임을 하고 싶은 건데 근데 슈로대는 캐릭터게임이라 그런 부분을 강화했다가 내가 관심없는 기체를 강제로 키워야 하는 일이 생길 수도 있어서 그냥 별 말 않는 것뿐
25.05.23 12:16

(IP보기클릭)183.101.***.***

옛날 슈로대 전략이란거 보면 열혈 걸고 크리뜰때까진 리셋.... 이게 전략이냐...
25.05.23 12:16

(IP보기클릭)116.33.***.***

사람마다 진짜 취향 다 달라서
25.05.23 12:17

(IP보기클릭)1.228.***.***

캐릭터게임이라 애매한거임 결국 a작품의 자코좋아하는애도 쓰게끔 저점을 올린거라서 + 정신기까지...
25.05.23 12:17

(IP보기클릭)211.36.***.***

요즘 슈로대는 난이도도 다양하게 넣어주기는 한데 고난이도가 짜임새가 부족한게 사실임 근데 이건 슈로대 시스템 자체의 문제라 쉽게 바꿀 수 있는것도 아니고 어쩔 수 없는 면도 있음
25.05.23 12:18

(IP보기클릭)112.167.***.***

v가 전략적인 하드 코어 게임이였어봐 슈로대는 그때 망한거였음
25.05.23 12:19

(IP보기클릭)39.7.***.***

난이도 조절하려면 정신기 효과부터 조절해야 한다고 본다 애초에 이거 효과가 너무 파격적임 ap나 og처럼 명중률 변수 세게 주는건 스트레스가 높고… 난이도 이야기가 괜히 나오는게 아니라는건 이해하는데 예전부터 난이도쪽 개선 여지 찔러보려는 노력은 있었다고 생각함. 근데 결국 찾지 못해 지금 방향성이 되었고 지금 시스템에선 개선 어림도 없고 큰 변화는 각오해야 하는데 현재 상황에선 그게 안될거 같으니…
25.05.23 12:21

(IP보기클릭)106.101.***.***

슈로대 시스템 자체가 정신기때문에 밸런스 맞추기 힘들긴함 양학하긴 좋지만
25.05.23 12: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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