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염살 파우스트와 초롱 이상의 스킬셋이 공개되었습니다.
PV에서 자폭 컨셉으로 나와서 상당히 놀랍고 걱정도 되었지만,
재미있는 인격으로 나온 것 같아 기대가 됩니다.
실제 출시된 인격 성능과 제 생각에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재미 삼아 읽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자신과 적에게 부여하는 효과가 따로 있어서, 원활한 구별을 위해 색깔로 따로 표시하였습니다.
* 특징 요약
- 화상 + 타격 인격
- 스킬 및 패시브 효과로 자가 화상을 지속적으로 얻게 됨
- 화상으로 흐트/사망 하지 않으나, 면역이 아니기에 체력이 지속적으로 감소함
- 사망 시 적 전체에게 화상 위력 부여 + 죄악 자원 수급
- 강화 3스킬로 사망 시, 사망 시 효과 강화 + 대기 해제 인원에게 공렙 증가 버프 부여
- 자가 화상 위력에 비례하여 매 턴 공렙 증가 + 스킬 피해량 증가
- (자신 + 적)의 화상 위력에 비례하여 스킬 코인/기본 위력 증가
- 잃은 체력에 비례하여 일반/강화 3스킬 코인 위력 증가
- 화상 위력 부여 능력은 뛰어나나, 화상 횟수 부여는 2스킬에만 존재함
- 자가 화상 위력이 일정 수치 이상이면 강화 3스킬로 발동됨
- 강화 3스킬 사용 중에는 사망하지 않으나, 스킬 사용 후에 사망함
- 회피 스킬로 자가 화상 위력 조절 가능
* 패시브
1) '내화' 패시브
- 죄악 조건이 없는 상시 발동형 패시브로 추정됨
- 화상 피해로 흐트러지거나 체력이 1 미만이 되지 않음
=> 화상으로 인한 흐트/사망만 막아줄 뿐, 특정 적의 '카르밀라' 효과, 반사 뎀, 출혈 등으로 흐트/사망할 수 있음
2) '불나방' 패시브
- [전투 시작 시] 자신의 잃은 체력이 일정 수치 이상이면, 자신의 화상 위력을 일정 기준치까지 증가시킴
=> 스킬 강화를 위해 홍염살 파우의 자가 화상 위력을 일정 수준 상시 유지시키는 효과
=> 해당 패시브 효과로 인해 스킬 위력이 오르는 대신, 지속적인 체력 저하를 감당해야 됨
- [턴 종료 시] 자신의 화상 위력에 비례하여 다음 턴에 공격 레벨 증가 버프 획득
- 홍염살 파우 사망 시, 아래의 효과 발동
(1) 모든 적에게 화상 위력을 (기본 수치 + 홍염살 파우의 화상 위력을 분산시킨 수치) 만큼 부여
(2) 가장 부족한 속성의 죄악 자원 2종 일정량 획득
- 강화 3스킬의 효과로 사망 시, 사망 시 효과가 강화됨
(1) 모든 적에게 화상 위력을 (기본 수치 + 홍염살 파우의 화상 위력을 분산시킨 수치) 만큼 부여
(2) 가장 부족한 속성의 죄악 자원 2종 일정량 획득
(3) 홍염살 파우의 화상 위력이 일정 수치 이상이었을 경우, 대기 해제된 인원 1명에게 공격 레벨 증가 버프 부여
=> 일반 사망 시 효과보다 화상 부여량 및 죄악 자원 획득량이 더 많을 것으로 추정됨
=> 전반적으로 패시브 효과가 전투 중에 사망하는 것을 전제로 만들어짐
3) '잔열' 서포트 패시브
- 정신력이 가장 낮은 아군 1명이 기본 스킬의 [적중 시] 효과로 화상 부여 시, 화상 추가 부여
- 만약, 적의 화상 위력이 일정 수치 이상이면, 화상 위력 대신 화상 횟수 부여
* 스킬
0) 공통
- 모든 스킬 공격 유형이 타격으로 통일
- 모든 공격 스킬에 적에게 화상 위력을 부여하는 효과 존재
- 모든 공격 스킬에 자신에게 화상 위력/횟수를 부여하는 효과 존재
- 모든 공격 스킬이 자신의 화상 위력에 비례하여 스킬 피해량 증가
- 모든 공격 스킬이 (자신 + 적)의 화상 위력에 비례하여 코인 또는 기본 위력 증가
1) 1스킬 (나태, 2코)
- [스킬 사용 시] 자신의 화상 위력이 일정 수치 이상이면, 스킬 피해량 증가
- [스킬 사용 시] 자신의 화상 위력 & 횟수 증가
- [스킬 사용 시] (자신 + 적)의 화상 위력에 비례하여 코인 위력 증가
- 1코인 : [적중 시] 자신 & 적에게 화상 위력 부여
- 2코인 : [적중 시] 적에게 화상 위력 부여 + 자신의 화상 위력이 일정 수치 이상이면, 적에게 화상 추가 부여
[적중 시] 자신의 화상 위력 증가
2) 2스킬 (오만, 3코)
- [스킬 사용 시] 자신의 화상 위력에 비례하여 스킬 피해량 증가
- [스킬 사용 시] 자신의 화상 횟수 증가
- [스킬 사용 시] (자신 + 적)의 화상 위력에 비례하여 코인 위력 증가
- 1코인 & 2코인 : [적중 시] 적에게 화상 위력 부여
- 3코인 (파괴불가) : [파괴되지 않고 적중 시] 적에게 화상 위력 부여
[적중 시] 적의 화상 위력이 일정 수치 이상이면, 적에게 화상 횟수 부여
=> 적에게 화상 횟수를 부여하는 유일한 코인
3-1) 일반 3스킬 (분노, 3코)
- [전투 시작 시] 자신의 화상 위력 & 횟수 증가
=> 발동 조건이 '전투 시작 시' 이므로, 의도적으로 다른 아군이 먼저 죽일 적에게 3스킬을 사용하는 것으로,
3스킬 소모 없이 자가 화상을 빠르게 쌓아서 스킬 위력 증가를 위한 예열 가속화 가능
- [스킬 사용 전] 자신의 화상 위력이 일정 수치 이상이면, 강화 3스킬로 발동
=> <주의> 발동 조건이 '스킬 사용 전'이므로, 턴 시작 당시에는 강화 3스킬 조건이 충족되지 않았어도,
3스킬의 [전투 시작 시] 효과, 1 & 2 스킬의 [스킬 사용 시] 효과, 기프트 효과로 자가 화상 위력이 오르면,
강화 3스킬 조건이 충족되어 자폭할 수 있음
- [스킬 사용 시] 자신의 화상 위력에 비례하여 스킬 피해량 증가
- [스킬 사용 시] (자신 + 적)의 화상 위력에 비례하여 기본 위력 증가
- [스킬 사용 시] 자신의 잃은 체력에 비례하여 코인 위력 증가
- 1코인 & 2코인 : [적중 시] 적에게 화상 위력 부여
3-2) 강화 3스킬 (분노, 3코)
- 스킬 강화 시, 모든 코인이 파괴불가 코인으로 바뀜
- 스킬 사용 중에 체력이 1이 되어도, 체력이 1로 유지됨
=> 강화 3스킬 사용 중에는 출혈, 반사 뎀 등으로 사망하지 않음
=> 단, 강화 3스킬 사용 전에 다른 스킬 사용으로 출혈, 반사 뎀 등을 받으면 사망할 수 있음
- 스킬 공격 종료 시 사망함
=> '부화하지 않은 불씨' 기프트 및 와히스의 '와일드헌트' 효과로 사망 효과를 막을 수 있는지 확인 필요함
=> 합 도중 적이 출혈 등의 피해로 사망할 경우, 공격이 발동되지 않았기에 사망하지 않을 것으로 추정됨
- [스킬 사용 시] 자신의 화상 위력에 비례하여 스킬 피해량 증가
- [스킬 사용 시] (자신 + 적)의 화상 위력에 비례하여 기본 위력 증가
- [스킬 사용 시] 자신의 잃은 체력에 비례하여 코인 위력 증가
- [공격 시작 전] 자신의 잃은 체력에 비례하여 공격 가중치 증가
=> 해당 효과는 '여우비' 기프트 발동 조건에 해당되지 않음
- 1 & 2코인 (파괴불가) : [적중 시] 적에게 화상 위력 부여
- 3코인 (파괴불가) : [적중 시] 자신의 읽은 체력에 비례하여 스킬 피해량 증가
4) 회피 (분노, 1코)
- [스킬 사용 시] 자신의 화상 위력에 비례하여 코인 위력 증가
- [스킬 사용 시] 자신의 화상 위력 감소
=> 발동 조건이 '스킬 사용 시'이므로, 실제로 적에게 공격 받아 회피를 해야 자가 화상 위력이 감소함
- [회피 성공 시] 자신의 화상 위력 감소
* 주의해야 할 화상 관련 기프트
1) 진혼
- "화상 위력, 화상 횟수 또는 특수 화상을 부여하는 스킬의 최종 위력 +1, 코인 위력 +1, 화상 위력 부여 값 +1, 화상 횟수 부여 값 +1"
=> '진혼'의 합성 재료들에는 위 효과가 없어서, 합성 전에는 홍염살 파우 자신에게 화상 위력/횟수가 추가 부여되지 않음
=> '진혼' 합성 후부터는 홍염살 파우의 자가 화상 위력/횟수 부여량도 증가될 것으로 추정됨
=> 따라서, '진혼' 합성 후부터는 강화 3스킬 발동 및 자폭이 가속화됨
2) 뜨거운 육즙 다리살
- "스킬로 화상 부여시 화상 횟수 3 증가"
=> 홍염살 파우의 자가 화상 횟수 부여량도 증가될 것으로 추정됨
=> 다만, 화상 위력 부여량은 그대로고, 애초에 스킬에 자가 화상 횟수 부여 효과가 많아서 실질적으로 큰 차이 없음
3) 부화하지 않은 불씨
- "사망할 정도의 피해를 입었다면, 해당 공격 동안 체력이 1로 유지되고, 해당 공격 종료 시 전체 체력의 20%만큼 회복"
- 강화 시 "자신에게 화상이 있으면, 해당 공격 종료 시 전체 체력의 30% (2강은 40%) 만큼 회복"
=> 지속적인 체력 감소를 감당해야 하는 홍염살 파우의 생존력에 큰 도움이 되는 효과
=> 강화 3스킬로 인한 사망 효과도 막을 수 있는지 확인 필요함
=> 다만, 거하 5층 '3호선 테마팩'에만 나오는 기프트라서, 입수도 어렵고 실용성도 낮음
=> 추후 거던 무한 등반 컨텐츠가 나오면 선택할 가치가 생김
* 평가
LCE E.G.O :: 홍염살 파우스트는 화상을 핵심 키워드로 사용하는 타격 통일 인격으로,
자가 화상으로 인한 지속적인 체력 감소를 대가로 높은 스킬 위력과 피해량을 얻을 수 있으며,
체력 유지가 한계에 도달하면 강화 3스킬로 최후의 일격을 날리는 것을 전제로 만들어진 자폭형 딜러 인격입니다.
모든 공격 스킬에 스킬 위력이나 피해량을 높이는 효과가 다수 있으며,
조건 또한 화상 기프트 몇 가지만 있으면 쌓기 쉬운 화상 위력이라서 달성하기 쉬운 편입니다.
또한, 자가 화상이 높을수록 다음 턴 공렙 증가를 얻어서 합 승리와 딜링에 유리해지며,
타격 통일 인격이기에 타격 기프트를 챙겨서 타격 위력 및 피해량 증가 효과를 얻기 좋아서
화상과 타격 위주의 메인 딜러로서 필요한 요소들을 갖추고 있습니다.
홍염살 파우스트의 가장 중요한 특징은 자가 화상으로,
공격 스킬과 패시브 효과로 자가 화상을 지속적으로 얻게 되며,
자가 화상 위력에 비례하여 공렙 증가 버프, 스킬 위력 증가 및 피해량 증가를 얻게 해줍니다.
특히, 스킬 위력 증가 조건은 '(자신 + 적)의 화상 위력' 로 판정하기에,
적에게 화상이 하나도 없어도, 자가 화상만 충분히 있으면 위력 증가가 발동됩니다.
즉, 홍염살 파우스트에게 자가 화상은 충전이나 호흡 같은 예열용 스택으로 적용되기에,
화상이 없는 적 상대로 불리한 다른 화상 인격들과 달리,
홍염살 파우스트는 예열이 되면 높은 스킬 위력을 안정적으로 유지할 수 있습니다.
다만, 자가 화상으로 인한 지속적인 체력 감소는 홍염살 파우스트의 가장 큰 단점이자 논쟁거리로,
출시 후 정확한 수치가 나와야 알 수 있지만, 체력 유지력이 현저하게 떨어질 수 밖에 없는 구조로 되어 있습니다.
모든 공격 스킬에 자가 화상을 얻는 효과가 있으며, 패시브는 일정 기준치의 자가 화상을 유지하는 효과입니다.
이 때문에 한 번 자가 화상을 얻어 체력이 깎이면, 이후부터는 걷잡을 수 없이 자가 화상이 누적 됩니다.
그나마 회피 스킬로 자가 화상을 줄일 수 있지만, 회피를 실제로 사용해야 자가 화상이 줄어드는 구조라서,
속도값이 받쳐주지 않으면 원하는 만큼 대량의 화상을 깎는 것은 한계가 있어 보입니다.
결국, 층 후반, 보스전 입장 당시에는 홍염살 파우스트의 체력은 굉장히 낮아진 상태일 것이고,
그 만큼 적의 공격으로 흐트/사망할 위험성이 높아지게 됩니다.
특히나, 특정 적의 '카르밀라' 효과, 출혈 뎀, 반사 뎀, 반격, 파불코, 맹목의 합 불가 광역기 등등
흔히 말하는 가불기 공격에는 취약할 수 밖에 없습니다.
따라서, 홍염살 파우스트를 활용법은 2가지로 나뉠 수 밖에 없습니다.
이 악물고 끝까지 살리거나, 미련 없이 죽여서 이득을 챙기거나.
다행히, 이 인격은 처음부터 사망을 전제로 만들어졌고, 사망 시 화상을 흩뿌리고 죄악 자원도 챙길 수 있으니,
무리하게 살리느라 고생하는 것보다는 마음 편히 죽이는 쪽을 택하는 것이 더 나을 수 있습니다.
체력 감소 정도에 대해 시뮬레이션을 간단하게 돌려보자면,
한 층에서 보스전을 제외한 전투를 3~4회, 편린이 없어서 매 전투마다 4~5턴이 걸렸다고 가정하고,
매 턴마다 축적되는 자가 화상 위력을 5로 가정하면, 전투 1회 당 누적 화상 피해는 약 50~75,
마지막 보스전 입장 당시에 최소 150, 최대 300의 누적 화상 피해를 입은 상태가 됩니다.
회복 기프트가 없다면 아무리 체력이 많아도 70~80 정도, 자칫하면 체력이 1 인 상태로 보스전에 들어가게 됩니다.
그나마 편린이 있어서 전투가 2~3턴 걸렸다면, 누적 피해는 30~90 정도로 감당 가능한 수치가 되지만,
거던 고층에서 장기전을 겪게되면, 편린이 있어도 감당하기 힘들 정도로 피해량이 누적될 겁니다.
이 때문에, 홍염살 파우스트를 끝까지 살릴 지, 아니면 미련 없이 죽일 지, 어느 쪽을 선택하든,
적어도 보스전까지는 홍염살 파우스트를 살리겠다면 회복 기프트와 회복 에고는 필수가 됩니다.
강화 3스킬은 2번째 논쟁거리지만, 적어도 앞선 논쟁에서 홍염살 파우스트를 살릴지 말지를 선택했다면,
강화 3스킬에 대해서는 어렵게 생각할 필요가 없어 보입니다.
끝까지 살리는 쪽을 택했다면, 강화 조건 충족 전에만 3스킬을 쓰다가
강화 조건이 충족되면 3스킬 대신 회피 스킬이나 에고를 쓰면 됩니다.
다만, 앞서 3스킬 설명에도 적었듯이, 강화 발동 시점은 실돈 같은 '턴 시작 시' 가 아니라,
돌시로쟈 같은 '스킬 사용 전' 이라서 도중에 얘기치 못하게 강화 3스킬이 발동되어 자폭하는 사태가 터질 수 있고,
3스킬을 못 쓴다는 시점에서 인격 성능에 커다란 제약이 걸리게 됩니다.
미련 없이 죽이는 쪽을 택했다면, 그냥 보스전이나 고난이도 전투까지 자폭하지 않게 조심하다가,
도저히 낮은 체력을 감당할 수 없을 때 강화 3스킬로 화려한 불꽃놀이를 감상하시면 됩니다.
낮아지는 체력과 강화 3스킬의 자폭 효과는 애초에 죽는게 전제라면 단점이 아니게 되며,
오히려 광역기, 다수의 적에게 흩뿌려진 화상, 부족한 죄악 자원 수급 같은 장점으로 변하게 됩니다.
대신, 홍염살 파우스트 사망 후 들어올 7번째 화상 인격도 육성해야 된다는 단점이 생깁니다.
즉, 화상 간손미는 여전히 필요하게 됩니다.
또다른 단점으로는, 화상덱은 화상을 뿌리는 첫 턴이 가장 합 승리가 불리하고 취약한데,
홍염살 파우스트 또한 첫 턴 합 승리에 유리한 효과가 없다는 점이 아쉽습니다.
적이든, 자신이든 화상을 쌓는 예열 시간이 필요하기에 첫 턴이 가장 불리할 수 밖에 없고,
특히나, 자가 화상으로 인해 층 후반에 갈수록 체력이 낮아지기에,
첫 턴에 합 패배로 피해를 입으면 낮아진 체력으로 인해 흐트/사망할 위험성이 매우 높습니다.
그나마 화상 기프트를 충분히 모으면 첫 턴에 스킬 위력 증가 조건을 충족시키거나
타격 기프트의 위력 증가 또는 공렙 증가 효과를 받아서 합 승률을 높일 수 있지만,
거던 고층일수록 점점 대처하기 어려워져 에고로 대응하는 경향이 커지는데,
다코인을 제외한 파우스트의 에고들은 저점 16, 고점 28 로, 전반적으로 위력이 낮은 편이기에
거던 고층에서 운이 나쁘면 에고를 써도 합에서 패배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종합하자면, 홍염살 파우스트는 자가 화상으로 예열이 필요한 화상 및 타격 딜러로,
자가 화상으로 에열이 되면 안정적인 스킬 위력과 피해량 증가를 얻어서 우수한 딜링 능력을 얻지만,
그 대가로 지속적인 체력 감소를 감당하다가 결국 자폭할 수 밖에 없는 고난이도 인격으로 보입니다.
처음부터 사망을 전제로 만들어진 인격이기에, 인격 수가 아직 부족한 신입 관리자들보다는,
인격 수가 충분하고 전투 매커니즘에 대한 이해가 쌓인 관리자가 쓰기 좋아 보이며,
유저들마다 홍염살 파우스트를 살리는 전략과 죽이는 전략, 편린이 있느냐와 없느냐 등,
여러 판단과 요인 고려해서 유연하게 활용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스킬에 다수의 화상 위력 부여 효과가 있지만, 화상 횟수 부여 효과는 2스킬에만 존재하기에,
화상 횟수를 높여주는 다른 화상 인격이나 화상 기프트를 추가로 챙겨줄 필요가 있으며,
체력 유지력 보강을 위해 회복 기프트와 회복 에고를 챙기거나,
사망할 경우를 대비한 7번째 화상 인격도 준비하는 등, 다소 여러 준비가 필요합니다.
그 대신, 기존의 화상덱에서 부족했던 나태 자원을 가지고 있어서 리우 간손미 인격을 벤치로 보낼 수 있고,
오만 자원도 가지고 있기에, 네뷸 2강 + 물부리로 공격 위력 증가과 크리티컬 효과를 얻기에도 좋습니다.
홍염살 파우스트와 어울리는 에고로는 '9장 2절'이 있습니다.
'9장 2절'은 적의 화상을 이번 턴에 방렙 감소로 바꿔서 아군의 딜링에 도움이 되며,
리우 인격들과 함께 색욕 공명에 따른 가중치 증가 효과를 받기 좋습니다.
다만, 화상덱에서 부족한 탐식 자원을 3개나 소모하며, 에고 패시브 효과도 색욕 스킬이 있어야 쓸 수 있어서
9장 2절과 홍염살 파우스트과의 시너지를 완벽하지 못 합니다.
홍염살 파우스트의 스킬셋을 다 살펴보았습니다.
어제 늦게 퇴근해서 늦잠 잤더니 글 쓰는게 많이 늦어졌네요;;;
전반적으로 스킬셋 읽으면서 든 생각이 "이거 싸울 줄 아는 스커지나 인페스티드 테란 같은건가?" 였습니다 ㅎㅎㅎ
출시 되어야 어떤 지 알 수 있겠지만, 일단 기대가 되네요.
초롱 이상도 얼른 써서 올리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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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확합니다! | 25.01.21 19:50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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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인적으로는 기왕 터질 거면 이상 흉탄급으로 시원하게 터져줬으면 좋겠네요 플라잉 핵탄두가 되어줘 파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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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폭 정도니 스킬 기본 위력이나 코인 값이 꽤 높지 않을까 합니다. 폭사해라, 파우스트! | 25.01.21 19:52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