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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머] 마비노기가 결국 엔진 교체라는 강수를 꺼내든 이유 [9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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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P보기클릭)218.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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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금 배워도 마비노기 말곤 쓸곳도 없으니. 진짜 애매하기는 할듯.
23.09.21 14:47

(IP보기클릭)106.251.***.***

BEST
오죽하면 향간에 어차피 C++이니까 언리얼로 만들고 플레이오네로 포팅하는 미친짓을하고있단 소문도돌았지
23.09.21 14:48

(IP보기클릭)175.117.***.***

BEST
이 모델링 뽑아내려면 중국 외주업체들이 존나 갈려야 합니다.... 그리고 마비노기에는 그렇게 쓸 돈이 없어요
23.09.21 14:51

(IP보기클릭)14.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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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이 시발 이걸 유지보수하느니 새로 만드는게 빠르겠다!를 실천한 예.
23.09.21 14:53

(IP보기클릭)1.215.***.***

BEST
없던 버그는 생기겠지만 기존에 못고치던 버그들도 고쳐져서 나쁘지 않은 딜일듯??ㅋㅋ
23.09.21 14:53

(IP보기클릭)106.101.***.***

BEST

진짜 마비노기 그래픽 블루프로토콜 급으로 업글되면 게임에 뼈를 묻는다
23.09.21 14:51

(IP보기클릭)1.215.***.***

BEST
고쳐지는거니까 얻어걸린단 의미지ㅋㅋ
23.09.21 14:55

(IP보기클릭)218.37.***.***

BEST
지금 배워도 마비노기 말곤 쓸곳도 없으니. 진짜 애매하기는 할듯.
23.09.21 14:47

(IP보기클릭)218.37.***.***

사라다이
그리고 앤진 바꾸는거면 거의 기존 리소스로 새로 만드는거니까. 그간 문제가 됬던 구조적인 문제들도 하나 둘 정돈 할수는 있겟지. | 23.09.21 14:48 | | |

(IP보기클릭)106.251.***.***

BEST
오죽하면 향간에 어차피 C++이니까 언리얼로 만들고 플레이오네로 포팅하는 미친짓을하고있단 소문도돌았지
23.09.21 14:48

(IP보기클릭)211.234.***.***

김흐켠
ㅋㅋㅋㅋㅋㅋㅋ | 23.09.21 14:53 | | |

(IP보기클릭)118.235.***.***

김흐켠
그럴싸한데 | 23.09.21 15:00 | | |

(IP보기클릭)61.81.***.***

엔진 바꿔도 그동안 싸질러놓은 키트 의장에 염색에 대가리 터질걸
23.09.21 14:48

(IP보기클릭)106.102.***.***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 🎵
그곳이 티르나노이다 | 23.09.21 14:51 | | |

(IP보기클릭)211.234.***.***

마비노기의 모든 컨텐츠가 버그없이 바뀐 엔진에 탑재될 수 있을까?
23.09.21 14:49

(IP보기클릭)1.215.***.***

BEST
진석이
없던 버그는 생기겠지만 기존에 못고치던 버그들도 고쳐져서 나쁘지 않은 딜일듯??ㅋㅋ | 23.09.21 14:53 | | |

(IP보기클릭)211.234.***.***

C4-621
기존 버그를 고칠거라고...? 얻어 걸려서 사라지는게 아니라? | 23.09.21 14:54 | | |

(IP보기클릭)1.215.***.***

BEST
진석이
고쳐지는거니까 얻어걸린단 의미지ㅋㅋ | 23.09.21 14:55 | | |

(IP보기클릭)222.114.***.***

마비노기는 신앙으로 굴러가는 게임이구나!
23.09.21 14:50

(IP보기클릭)119.195.***.***

노비양반
농담아니고 서버만 겨우 고치는 수준일거야 | 23.09.21 15:14 | | |

(IP보기클릭)106.102.***.***

배우먄 데브캣 종신가능?
23.09.21 14:50

(IP보기클릭)118.235.***.***

색감 바뀌면 어캄?
23.09.21 14:51

(IP보기클릭)120.142.***.***

마르스트
그거에 맞쳐서 눈 업데이트 해야지 뭐 | 23.09.21 15:15 | | |

(IP보기클릭)106.101.***.***

BEST

진짜 마비노기 그래픽 블루프로토콜 급으로 업글되면 게임에 뼈를 묻는다
23.09.21 14:51

(IP보기클릭)175.117.***.***

BEST
scama
이 모델링 뽑아내려면 중국 외주업체들이 존나 갈려야 합니다.... 그리고 마비노기에는 그렇게 쓸 돈이 없어요 | 23.09.21 14:51 | | |

(IP보기클릭)1.248.***.***

scama
(사실 안묻음) | 23.09.21 14:52 | | |

(IP보기클릭)175.198.***.***

scama
이겜 잼씀? | 23.09.21 14:55 | | |

(IP보기클릭)106.101.***.***

rulys
개똥겜임 그래픽 빼면 마비노기는 신의 게임임 | 23.09.21 14:56 | | |

(IP보기클릭)175.198.***.***

scama
마비 오래했었는데 넥슨캐쉬 털리고 복구안해줘서 탈퇴해버렸는데 언리얼 나오면 다시하고싶긴함 | 23.09.21 14:57 | | |

(IP보기클릭)211.52.***.***

아무로・레이
마비노기M은 1000억씩 붓는데 말이지... 이러고 엎어지면 정말 하하호호 겠다만 그 돈이 마비에 넣었으면 쩝 | 23.09.21 15:11 | | |

(IP보기클릭)211.198.***.***

scama
얜 과금이 개노답이라 | 23.09.21 15:11 | | |

(IP보기클릭)112.154.***.***

scama
모델링 잘됐다... ㄷㄷㄷ | 23.09.21 15:18 | | |

(IP보기클릭)211.243.***.***

scama
그래픽은 개쩌네… | 23.09.21 15:29 | | |

(IP보기클릭)125.130.***.***

scama
개소리 하지마 그럼 엔진 교체 2030년에 끝나 | 23.09.21 15:55 | | |

(IP보기클릭)121.157.***.***

아무로・레이
킹치만 마비노기M에는 원신 1.0비용만큼 써줬자는게 유머 | 23.09.21 16:00 | | |

(IP보기클릭)175.117.***.***

루리웹-2180651007
슈킹 슈킹슈킹 슈킹!! | 23.09.21 16:03 | | |

(IP보기클릭)175.117.***.***

한창 게입업계에 독자엔진 붐이 일어났을때 만든거였는데... 붐은 붐으로 끝나야 한다는게 왜 그런건지 잘 알려주고 사라지는 플레이오네 엔진
23.09.21 14:51

(IP보기클릭)119.195.***.***

아무로・레이
근데 00년대면 싸고 쓸만한 엔진이 없긴 했어 | 23.09.21 15:16 | | |

(IP보기클릭)125.130.***.***

chakata
그런것도 있지만 개발자가 직접 엔진도 못만들면 개발자 아님 ㅋㅋㅋ 이런 풍조가 너무 심했음 회사 차원에서 통합된 개발 엔진을 구성할법도 한데 그런거 없이 각 팀마다 주먹구구식으로 엔진 만들어서 씀... 그마나 마비노기 엔진은 그 와중에도 꽤 수작이었다는게 유머 | 23.09.21 15:56 | | |

(IP보기클릭)125.130.***.***

chakata
참고로 그 비슷한 시기에 회사 차원에서 제대로 된 엔진 만들어서 지금까지 잘 써먹는 회사로는 대표적으로 캡콤이 있음 | 23.09.21 15:57 | | |

삭제된 댓글입니다.

(IP보기클릭)106.101.***.***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루리웹-4127217419
2 3년은 걸리지 않을까 | 23.09.21 14:53 | | |

(IP보기클릭)61.33.***.***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루리웹-4127217419
빨라도 2~3년? 게임 새로 만드는 수준이라... | 23.09.21 14:53 | | |

(IP보기클릭)211.202.***.***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루리웹-4127217419
최소 2년임. 2~3년 프로젝트라고 했음 | 23.09.21 14:53 | | |

(IP보기클릭)211.234.***.***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루리웹-4127217419
새로 겜 개발 하는 기간이랑 비슷하게 걸림 | 23.09.21 15:10 | | |

(IP보기클릭)14.47.***.***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루리웹-4127217419
마비노기 모바일 개발 몇년째더라? 그거 곱하기 2 하면 될거 같은데.. | 23.09.21 17:27 | | |

(IP보기클릭)106.101.***.***

갑자기 나크가 지네똥 겨우겨우 치우는 현 개발진들 비웃듯 마비모바일은 그럴 일 없습니다. ㅈㄹ한거 생각나네
23.09.21 14:51

(IP보기클릭)125.143.***.***

루리웹-9436955503
그러나 거짓말처럼 마비노기 모바일은 ㅋㅋ | 23.09.21 15:43 | | |

(IP보기클릭)175.203.***.***

마비노기도 그럼 결과물만보고서 똑같이 만들고있으려나? 게임 리에이크에서는 흔한일이라고듣긴했는데
23.09.21 14:52

(IP보기클릭)59.21.***.***

플레이오네 엔진이 아니라 옴니시아 엔진이었구나
23.09.21 14:52

(IP보기클릭)14.52.***.***

BEST
에이 시발 이걸 유지보수하느니 새로 만드는게 빠르겠다!를 실천한 예.
23.09.21 14:53

(IP보기클릭)14.52.***.***

오나니여신님
저 당시에는 언리얼 사서쓰면 그거 자체로 돈 좀 썼다고 광고할 정도라 너도나도 자체엔진 개발하던 시절 물건이 아직도 살아있는거라.... | 23.09.21 14:57 | | |

(IP보기클릭)223.39.***.***

게임사들 원로 개발자들 나가면서 자체엔진 만질 사람이 없어지니 언리얼로 넘어가는게 많이 보이더라
23.09.21 14:53

(IP보기클릭)110.70.***.***

볼때마다 나오 찌찌 개말랑해보임
23.09.21 14:54

(IP보기클릭)211.193.***.***

개인적으로 그 개발비용이면 새 게임 만들 수 있으니까 새 게임 만들 줄 알았는데 설마 이걸 하다니
23.09.21 14:54

(IP보기클릭)223.39.***.***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전설의용사님
서든2도 껴주자 | 23.09.21 15:06 | | |

(IP보기클릭)112.175.***.***

코딩노예48
사실 어둠의전설이 이미 했음 | 23.09.21 15:09 | | |

(IP보기클릭)211.198.***.***

코딩노예48
후속작으로 만든다고 해도 매몰비용있는 마비노기 흑우들이 넘어갈지 확실하지 않으니까 | 23.09.21 15:12 | | |

(IP보기클릭)211.234.***.***

코딩노예48
새 게임을 만들어도 지금 마비 유저만큼의 유입도 끌어오는 것도 불확실해진 시대라 가능한 선택이지. | 23.09.21 15:15 | | |

(IP보기클릭)210.90.***.***

코딩노예48
그 돈이면 새 게임 만드니까 만들자! -> 메이플 스토리 2, 유저들이 안 옮겨가고 신규 없음, 망함 새 게임 만들고 구겜을 섭종하면 따라오겠지! -> 카트라이더 드리프트, 안 옮겨가고 망함. 구겜은 자기들이 접어버렸음. 자기들이 다 해보고 x되어버려서 마지막 남은 수임 | 23.09.21 15:29 | | |

(IP보기클릭)117.55.***.***

코딩노예48
새 게임 만들면, 대부분 거의 말아먹다 보니, 차라리 이게 낫다는 결론이 나올지도 | 23.09.21 19:52 | | |

(IP보기클릭)180.228.***.***

마비노기는 2004년 시작했을때부터 1년만에 데브캣 개발자들 전면 물갈이 한적이 있어서 초창기부터 문제 많았지
23.09.21 14:55

(IP보기클릭)119.64.***.***

소울워커도 엔진을 교체해야하는데 엔진교체는 커녕 이상한데 돈 다 꼬라박고 날려먹으면서 패치도 괴랄하게 하지않나 스토리로 먹고살?던거 스토리도 작살내 캐릭성도 같이 날아가고.... 망해써
23.09.21 14:55

(IP보기클릭)211.205.***.***

아룬드리안
소울워커는 개선할 돈을 이상한 곳에 다 써버렸어요 | 23.09.21 14:58 | | |

(IP보기클릭)106.101.***.***

아룬드리안
애초에 엔진교체라는 전례가 거의없거나 없을걸 게임을 새로만드는데 거기다 기존데이터까지 연동시켜야하니까 보통은 2 붙이고 새로만들지 | 23.09.21 15:01 | | |

(IP보기클릭)211.234.***.***

당주님모에
파판 온라인.. | 23.09.21 15:11 | | |

(IP보기클릭)222.112.***.***

자체 개발 엔진이 매력적으로 보이지만 독이 든 성배인 이유.
23.09.21 14:57

(IP보기클릭)119.195.***.***

안경곰돌이
넥슨이 개발했어도 유지못했을 건데 데브캣이면 당연히 유지 안 되지 | 23.09.21 15:25 | | |

(IP보기클릭)125.130.***.***

안경곰돌이
저 당시엔 선택지가 없었음 저당시 언리얼 라이센스는 몇년치 개발비보다 더 비쌌음 진짜 블록버스터급 아니면 쓸수가 없는 수준으로 | 23.09.21 15:59 | | |

(IP보기클릭)106.101.***.***

오늘만해도 연장에 연장에 연장점검중... 저저번주는 무려 주말점검을 해버림 ㅜ
23.09.21 14:57

(IP보기클릭)118.235.***.***

예전아디가안되!왜!
토욜 오전점검 | 23.09.21 14:58 | | |

(IP보기클릭)223.39.***.***

예전아디가안되!왜!
그래도 오늘 던전 드랍률 패치하니까 일단 좋아해 봅시다 | 23.09.21 15:07 | | |

(IP보기클릭)106.101.***.***

작전세력-0674451483
토욜 9시부터 5시까지점검 | 23.09.21 15:11 | | |

(IP보기클릭)172.226.***.***

망영전도 엔진 교체가 심각하게 필요한대
23.09.21 14:57

(IP보기클릭)106.247.***.***

Wing-Zero
마영전이 소스 엔진이던가요. 그것도 마개조해서 쓰는 중이라고 들었는데. | 23.09.21 14:59 | | |

(IP보기클릭)223.39.***.***

Wing-Zero
소스면 소스2 넘어가는거 가능하나 | 23.09.21 15:01 | | |

(IP보기클릭)222.109.***.***

해물삼선짬뽕
힘들걸. 당장 소스 엔진 쓰는 카스 글옵이 소스 2 엔진으로 옮기는데 몇 년이 걸리고 있음. 처음 말 나온게 중국에서였던 거로 아는데, 그걸 거르더라도 최초로 그럴듯한 소스에서 말이 나온게 2020년임. 지금이 2023년이니까, 최소 3~4년은 걸린단 이야기. 올해 여름에 출시한다고 말하던 카스 2는 아직도 클로즈드 베타 상태임. 소스 엔진에서 소스 2 엔진으로 옮기는거랑 아예 다른 엔진으로 옮기는거랑 대충 비슷한 시간이 걸림. | 23.09.21 15:18 | | |

(IP보기클릭)119.195.***.***

PLAC1123
이름만 소스2지 호환성 전혀 없네 유니티나 언리얼은 진짜 마이그레이션 편한 거네 | 23.09.21 15:26 | | |

(IP보기클릭)222.109.***.***

chakata
소스 2 엔진은 쓰는 파일 확장자부터 다를걸? 소스 엔진의 맵 소스 파일 확장자가 vmf인데 소스 2 엔진은 vmap을 씀. 마테리얼도 vmf에서 vmat으로, 모델도 mdl에서 vmdl으로 바뀌었고. 소스 2 엔진 개발 도구에서 소스 엔진 에셋을 소스 2로 마이그레이션할 수 있도록 해주는 도구가 존재하긴 함. 공식에서 제공하는 도구도 있고, 서드-파티에서 제공하는 도구도 있고. 그런데 내가 알기론 마영전은 소스 엔진 코드를 마개조한 엔진을 쓰고 있다고 알고 있음. 이렇게 될 경우, 공식에서 제공하는 도구를 쓰더라도 에셋이 문제 없이 마이그레이션 된다는 보장이 힘들지. 그나마 소스 2 엔진을 쓰는 S&Box도 아직 출시되지 않았음을 생각한다면, 엔진을 바꿀거라면 차라리 소스 2 엔진 말고 다른 엔진으로 가는게 나을 수도 있음. S&Box는 client-server 엔진 구조를 아예 뜯어고치느라고 출시가 늦어진다는 말이 나온 거 같긴 한데... | 23.09.21 15:36 | | |

(IP보기클릭)106.101.***.***

어찌됐던 아직 돈이 되니까 가능한 기행
23.09.21 14:58

(IP보기클릭)121.169.***.***

저것도 넥슨 대표겜들 후속작이 연달아 물먹으면서 있는거라도 잘하자 여론이 있었으니 저런 결정이가능했겠지.
23.09.21 14:59

(IP보기클릭)106.101.***.***

머신 스피릿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23.09.21 15:00

(IP보기클릭)125.133.***.***

자체개발엔진인데 개발당시에도 30프레임 겨우맞춰서 낸거에다가 나중은 개뿔 최적화도 개구린엔진이여서 안티샘플링 걸면 렉 ㅈㄴ 심해져서 옵션도 없앴는데 뭘 ㅋㅋㅋ 마비노기 2로 넘기고 섭종하려했던거 마비2도 무산되서 엔진교체한게 아닌가 싶음
23.09.21 15:01

(IP보기클릭)61.99.***.***

내 친구가 맨날 마비노기 하자아아 하고 앙탈부리는데 응 절대안해 ㅗ 하다가 엔진바뀐다길래 흘깃해서 이제 엔진 바뀌면 할게~ 가 되어버림 ㅋㅋ
23.09.21 15:02

(IP보기클릭)112.161.***.***

2 시리즈가 망하니까 있는 1이라도 유지하자 그런거 아닐까
23.09.21 15:03

(IP보기클릭)156.146.***.***

만질 줄 아는 사람 전멸 이거 배울 사람이 없음 --------------- 이거 앞에 모든게 의미없군
23.09.21 15:03

(IP보기클릭)211.196.***.***

플레이오네는 10년전에도 어떻게 돌아가는지 신기한 엔진이었는데 지금까지 굴러가는게 ㄹㅇ 프로그래머 공밀레의 승리임
23.09.21 15:04

(IP보기클릭)59.9.***.***

엔진 바꾸면.. 복귀각인가
23.09.21 15:06

(IP보기클릭)211.107.***.***

너무 구식 엔진이라 현행 컴퓨터 성능과 맞지 않음 -> X 오픈당시에도 얼마 안있어서 엔진교체니 업그레이드 소리나옴 -> O
23.09.21 15:06

(IP보기클릭)211.107.***.***

도시수색←
그냥 잘못만든 엔진이라고 봐야 | 23.09.21 15:06 | | |

(IP보기클릭)125.243.***.***

앗 각진가슴 사라지나 ㅋㅋ
23.09.21 15:06

(IP보기클릭)172.226.***.***

쟤네 데브캣일때 물갈이 해서 많이 없어지지 않았나 ㅋㅋ
23.09.21 15:09

(IP보기클릭)112.172.***.***

근데 작업 상상만해도 끔찍하다
23.09.21 15:20

(IP보기클릭)223.38.***.***

푸레양
디자이너가 죽어나지 프로그램은 언리얼 엔진 가지고 아예 처음부터 짜고 있을테니 기존 소스 보지도 않을거라 상대적으로 편할걸 | 23.09.21 15:32 | | |

(IP보기클릭)112.172.***.***

chakata
아 ㅋㅋㅋ 그냥 새로 만드는 거구낰ㅋ | 23.09.21 16:12 | | |

(IP보기클릭)119.195.***.***

푸레양
디자이너: 기존 애샛 못써서 수작업으로 처음부터 다시 만들아야 해서 절규중 프로그래머: 언리얼 엔진 소스받고 처음부터 구현중, 기존 소스 참고할 것도 없을테니 진도뺌 | 23.09.21 16:21 | | |

(IP보기클릭)14.53.***.***

거진 20년된 xp시절 게임이 요즘 컴퓨터에 돌아가는거만 해도 놀라워해야함.
23.09.21 15:37

(IP보기클릭)211.60.***.***

넥슨이 넘버링 후속작 내놓고 성공한 케이스가 하나도 없어서 전략이 바뀐듯함 니트로, 데브캣 분사는 넥슨임원 반대에도 김정주가 허민믿고 드라이브 건 거라는 보도 있었던거 생각하면 넥슨은 이미 데브캣 기다려줄 생각도 없고 잘될거라고 보지도 않는것같고ㅋㅋ 이정도면 단순히 라이브팀이 엔진교체를? 이라고 보기 어려운듯 그냥 새플젝 하고있는 마비노기 스튜디오 아닌가함
23.09.21 15:58

(IP보기클릭)61.79.***.***

윈 98로 돌리던 게임을 계속 유지한다는거가 오바야
23.09.21 16:00

(IP보기클릭)39.7.***.***

출시당시만 해도 채신 그래픽 기술인 카툰렌더링을 자체엔진으로 구현한 오버테크였는데 ㅠ
23.09.21 16:28

(IP보기클릭)175.203.***.***

던파도 와이드모드나 렉개선 등등 하는거에 새 게임 하나 만드는돈 부었다지
23.09.21 17: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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