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에 한섭에서 풀린 에덴조약 4장 후반부에서 미카가 아리우스 스쿼드를 위해서 그들을 용서한 이 장면은 모두가 기억할 것임. 굉장히 감동적이고, 또 미카라는 캐릭터를 부각시켰고, 클라이막스를 터뜨린 지점이기도 하니까.
이 자비송, 즉 키리에 엘레이손은 미사를 시작할 때 죄인인 신도들이 죄를 고백하며 자비와 용서를 구하는 의미로 부르기도 하지만, 거대한 적과(암브로시우스와 바르바라, 그리고 유스티나 성도회 등) 전투를 앞둔 미카에게는 전혀 다른 의미로도 해석이 될 수 있음.
이를 설명하려면 지금으로부터 약 1,000~1,300년 정도 뒤로 가야하는데 미카의 모티브는 대천사 미카엘, 즉 압도적인 전투력을 바탕으로 칼과 창, 방패를 지물로 들어 악마와 사탄들을 물리치며 군인과 경찰들의 수호자이지만, 기원 후 8~11세기 사이의 동로마 제국군대의 수호성자로서 추앙받기도 하였음.
( Worship and War: Sacred Space in Byzantine Military Religion 중 발췌)
실제 아이콘이나 십자가의 형태로서 전투에 나서는 동로마 제국 군대의 사기 증진을 담당하기도 했는데 여기서 미카가 에덴조약 4장 후반부에서 보여준 자비송을 부르며, 담담하게 전투에 나서는 장면은 마치 8~11세기 사이의 동로마 제국 군대와 유사한 모습임. 물론 학자마다 좀 다르긴 하지만, 이르게 보는 경우 기원 후 3~4세기 경부터 로마 제국 군대가 키리에 엘레이손을 전투 함성으로 썼다고 보는 쪽도 있음.
동로마 제국 군대는 전투에 앞서서 백부장이 DEVS NOBISCVM!(데우스 노비스쿰, 신께서 함께하신다!)를 외치면, 병사들이 후창으로 Κύριε ἐλέησον(키리에 엘레이손, 주여 우리를 긍휼히 여기소서)를 삼창한 뒤 전선으로 향했는데 전장별로 또 달랐음. 적과 접적해 있을 때 100회 이상 키리에 엘레이손을 부르짖으며 이교도 혹은 이민족 군대를 상대로 모랄빵을 시전하기도 했고, 무엇보다도 동로마 제국 군대에 항상 종군하던 전투사제단이 아이콘과 십자가를 들고서 함께 열창하기도 하였음.
즉, 미카가 전투에 나서기 직전 베아트리체가 직접 '악기와 축음기를 모두 파괴했는데 자비를 부르는 노래가 나오느냐!' 라고 울부짗은 것은, 그런 미카의 전투함성을 마주하면서 당혹해한 것으로도 볼 수 있음.
즉 베아트리체가 마주한 미카의 키리에 엘레이손의 의미는 단순히 자비와 용서만을 노래하는 것이 아니라 거대한 적 혹은 악과 마주한 미카의 전투함성으로도 볼 수도 있는 지점임. 무엇보다도 대천사 미카엘이 모티브라고 위에서 이야기했을 것임. 근데 재미있게도, 요한묵시록의 붉은 용이 모티브로 추정할 수 있는 베아트리체라면 더 재밌는 이야기가 성립됨.
왜냐면 묵시록에서 붉은 용과 그의 부하들은 에덴에서 최초의 인류를 속여 타락시켰고(아리우스 자치구 장악), 창조주와 맞먹으려는 욕심을 품었지만(색채와의 접촉) 끝내 대천사 미카엘에게 패배했음. 우연인지 아니면 스토리 작가의 의도인지는 알 수 없지만 때마침 베아트리체의 구원 요청을 받은 부하들 앞에, 미카가 가로 막은 것은 상당히 흥미로운 일이기도 함.
결과적으로 미카가 부른 키리에 엘레이손에는 2가지의 의미가 담겨져 있다고 보여짐.
1. 원래 목적 그대로 자비와 용서를 구하는 노래이자, 아리우스 스쿼드를 용서하는 장치로도 쓰이지만,
2. 그들의 대적자에게는 두려운 배틀크라이로서 받아들여질 수 있는 장치로 해석이 가능할 것 같음.
요약
베아트리체 시점으로 본 키리에 엘레이손을 부르는 미카의 모습은 아마도 이러할 것임.
자비송이 아니라 워크라이였구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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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비를 내려주시옵서서 내가 다 때려부슬거니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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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는 저거 처음 보고 키리에 엘레이손이 미카 앞에 있는 적들을 대상으로 하는 말인줄 알았는데 ㅋㅋㅋ '저들(=성도회 미메시스)의 죄를 용서하소서' 같은 의미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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키리에 엘리이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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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 화났다 시뻘갱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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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가 직접 조지지 않은 것이 [자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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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렇게 봐도 맞긴함 이단 새끼들 족쳐서 보내 드리니까 살인을 한 우리의 죄와 함께 이새끼들 한테도 자비를 베풀어 달라고 하는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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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는 저거 처음 보고 키리에 엘레이손이 미카 앞에 있는 적들을 대상으로 하는 말인줄 알았는데 ㅋㅋㅋ '저들(=성도회 미메시스)의 죄를 용서하소서' 같은 의미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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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렇게 봐도 맞긴함 이단 새끼들 족쳐서 보내 드리니까 살인을 한 우리의 죄와 함께 이새끼들 한테도 자비를 베풀어 달라고 하는거 | 23.02.15 16:40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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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영장급 물에 푹 담그는게 기독교의 세례지??? | 23.02.15 16:51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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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 화났다 시뻘갱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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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카엘이 붉은 용을 때려잡는 모습이다. | 23.02.15 16:49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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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3.02.15 16:33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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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이바 나나
고한다. 내가 죽이도다. 내가 살리도다. 내가 상처입히고 내가 치유하도다. 나의 손을 벗어날 수 있는 자는 한 사람도 없노라. 나의 눈이 닿지 않는 자는 한 사람도 없노라. 부서질지어다. 패한 자, 늙은 자를 내가 부르노라. 나에게 맡기라. 나에게 배우라. 나에게 따르라. 휴식을 잊지 말고, 노래를 잊지 말며, 기도를 잊지 말고 나를 잊지 말지어다. 나는 가벼우니 모든 무게를 잊게 하느니라. 가장하지 말지어다. 용서에는 보복을, 신뢰에는 배신을, 희망에는 절망을, 빛 있는 것에는 어둠을, 생명 있는 것에는 어두운 죽음을. 휴식은 나의 손에, 네 죄에 기름을 부어 인을 남기노라. 영원한 생명은, 죽음 속에서 비로소 주어지느니라. ─────용서는 여기에, 수육한 내가 맹세하노라. 키리에 엘레이손. | 23.02.15 16:37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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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이바 나나
ㅇㅇ 현실에선 찬송가로 많이 쓰이는데 찬송가 첫곡이 자비송 마지막곡은 아뉴스데이로 끝나는게 많음 | 23.02.15 16:37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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키리에 엘리이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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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래 전투용 아니였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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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가 찍은거 아니긴 한데 플립이나 패드같이 화면비 지원 안해주는건 위아래나 좌우 짤려서 나옴 | 23.02.15 16:38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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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트 20도 좌우 짤림ㅋㅋㅋㅋㅋㅋ | 23.02.15 17:11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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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제가 '하늘 높은 데서는 하느님께 영광' 하면 회중이 역할을 나누어서 부름. 성가대가 한줄, 신자가 한줄 할때도 있고 사제가 한줄, 신자가 한줄 할때도 있고 성당마다, 또 성가대가 있냐없냐에 따라 조금씩 달라져서 그럼 | 23.02.15 16:42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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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가대 있으면 성가대 / 신자로 나뉘고 성가대 없으면 좌측열 / 우측열 나뉘는 게 보통인데 워크라이에 빗대는 거 보면 마치 양측으로 맞다이 까는 게 연상이 된단 말이지 | 23.02.15 16:44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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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카 ⭐️ 등장 (배경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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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님 그냥 자비를 베풀어 달라는 뜻인데 | 23.02.15 16:54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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맞음. 키리에- 주님 엘레이손 - 자비를 베푸소서 | 23.02.15 17:26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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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제로 동로마 제국에서는 동로마 군대의 군가였음. 일상 생활에서도 속죄할때 부르는 노래였고. 대표적으로 동로마 제국이였던 찬탈자였던 로마노스 1세 레카피노스가 기존 어린 황제는 3위로 밀어내고 사위로 삼았음. 나라를 잘 이끌었는데 명군 자질 있는 장남을 잃어버리고 능력없고 인성 개판인 아들들만 남아서 자신은 권력 얻을려고 다른 사람들 죽이고 눈뽑는등 나쁜짓을 했다고 하여 원래 찬탈했던 전임자이자 사위인 황제를 복위시킴. 하여튼 정치의 커다란 소란이 끝나고 사위의 자비로 수도원에서 은거하며 해당 성가를 부르며 회개를 했다고 함. | 23.07.18 22:45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