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편 : 구도 관련 태그
https://bbs.ruliweb.com/community/board/300778/read/1391
2편 : 작화/채색 관련 태그
https://bbs.ruliweb.com/community/board/300778/read/1392
3편 : 분위기/채색 관련 태그
https://bbs.ruliweb.com/community/board/300143/read/58850169
4편 : 실전 태그 조합
https://bbs.ruliweb.com/community/board/300143/read/58850587
제 이전글(https://bbs.ruliweb.com/community/board/300143/read/58828405)에서 머리만 있는 러프가 전신샷으로 바뀌는 과정을 보여드렸습니다
하지만 눈치 채신 분들도 있을겁니다, 크게 의미가 없다는 것을요
어차피 중간에 그림체가 바뀌므로, 애초에 러프를 넣을 필요도 없고 처음부터 태그만으로 짤을 생성하는거랑 근본적으로 다를바가 없습니다
최소한 이런 방법론이 의미를 가지려면 내 취향을 저격하는 '중간생성물' 단계의 그림체 정도는 보존되어야 합니다
이 글은 어떻게 하면 중간생성물의 그림체 소실을 최소하하며 전신샷을 만들 수 있는지를 고찰한 글입니다.
우선 대갈치기로부터 전신샷을 시작하는 경우는 공간적인 제약이 생깁니다
AI가 짤을 재생성 하는 과정에서 짤의 사이즈 자체는 바뀌지 않기 때문이지요
그래서 화면에 대가리 하나만 덜렁 가득한 짤로는, 이 캐릭터가 일어설 공간이 나오지 않습니다
실제로 이전 글에서도 얼굴->상반신->앉은자세->일어섬 이라는 과정을 거치는걸 보였는데요
그래서 먼저 '일어설 공간'을 만들어줄 필요가 있습니다
이런 공간은 novel AI에서 제공하는 이미지 에딧 기능을 사용하셔도 좋고, 그냥 그림판 쓰셔도 됩니다
저는 일단 상반신샷까지 만들어주기 위해 이미지 크기를 2배로 만들었습니다
머리로부터 상반신이 자라나게 하는 방법은 매우 간단합니다.
1. Novel AI에 원본 이미지를 업로드
2. Noise option을 높게 설정한 후 generate
3. 노이즈가 생겨서 나온 이미지를 enhance하고 상반신이 나오기를 기도함
4. 결과물을 다시 업로드하고 2~3을 반복
기본적으로, 머리 아래로는 그냥 공백입니다.
아무것도 없어서 AI가 뭔가 그려낼 껀덕지가 없습니다.
그래서 인위적으로 noise를 발생시킨 후, 이 noise를 이용해서 AI가 상반신을 그려내는 구조입니다.
그리고 noise를 발생시키고, 이걸로 그림을 그라라 하고... 이걸 끊임없이 반복하면 언젠가는 상반신이 생깁니다.
그런데 여기서 문제가 생깁니다.
1. 노이즈가 강할수록 상반신이 생길 확률이 증가하지만, 원본 그림이 훼손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2. Enhance 시 magnitude의 수치가 높을수록 상반신이 생길 확률이 증가하지만, 원본 그림이 훼손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그래서 원본 그림을 최대한 보존하는 측면에선 낮은 noise 수치와 낮은 magnitude로 끊임없이 반복하는게 좋기야 합니다만...
언제 끝날지는 알 수 없습니다
그렇다고 noise나 magnitude 값을 높이면 위에서 지적한 그림체가 바뀌는 사태가 벌어지구요
그래서 제가 이걸 해결하기 위해 시행착오 끝에 알아낸 방법이 '시드긴빠이' 방법입니다
이 방법을 사용하면 최소한의 스탭으로 오체만족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사용한 태그:
silver hair, green eyes, long hair, upper body, simple background, blue dress, breasts, long sleeves, bangs, sailor dress,
우선 원본그림을 업로드 한 다음 noise 최대치 (0.99)를 가진 그림을 하나랑
비교적 낮은 noise값 (여기선 0.5 사용)을 사용한 그림 하나를 generate 합니다
strength 값은 둘 다 0으로 설정했습니다. strength 값이 높을수록 키워드가 높아질수록 키워드는 잘 반영하지만 원본그림에서 멀어질 가능성이 있습니다.
그리고 가장 중요한건, 두 그림이 같은 seed값에서 만들어져야 한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높은 noise값을 가진 중간생성물1-High에 enhance magnitude 5를 추가로 멕여서 짤을 만들어냅니다
여기서 중요한건 enhance 시 seed 값 설정을 비우고 해야합니다. 생성물의 seed값으로 enhance를 시행하면 (그러니까 seed 123456으로 설정하고 enhance 하면) 괴상한 결과가 나옵니다.
이렇게 얻어낸 짤 자체도 완성도가 높아서 쓸려면 쓸 수 있겠지만... 원본1과는 그림이 많이 달라진 것 같습니다
여기서 enhance로 생성된 짤 (긴빠이대상 1호)의 seed값을 기억해둡시다.
그리고 원본1로부터 생성된 중간생성물1-Low이미지로 가서 위에서 생성한 긴빠이대상 1호의 Seed값을 입력하여 enhance를 합니다
magnitude 값은 1~2 수준을 추천합니다. 이보다 높아지면 그림이 많이 바뀝니다
잘 되었다면 몸의 윤곽이 희미하게 생긴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렇게 생긴 결과물을 중간결과물 1 이라고 부르겠습니다
그리고 이렇게 생긴 중간결과물1을 다시 업로드 해서
처음에 했던 것처럼 서로 다른 noise 값을 가졌지만 seed값은 같은 이미지 2개를 생성합니다
이전 단계에서는 noise 0.99, 0.5로 만들었지만
이번에는 어느정도 몸의 윤곽이 생겼기 때문에 낮은쪽의 noise 값을 0.3으로 설정하였습니다
(noise가 낮을수록 원본에 가까울 확률이 높습니다)
그리고 이렇게 만들어진 noise 0.99의 중간생성물2-high를 다시 magnitude 5를 먹여서 짤을 생성하고
생성된 짤의 seed값을 기억해둡니다
그리고 위에서 했던 것처럼 긴빠이대상 2호의 seed값을 이용해 중간생성물2-Low에게 enhance를 합니다
이 과정을 거치면 상반신이 보다 또렷해지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사용한 태그 :
silver hair, green eyes, long hair, upper body, simple background, blue dress, breasts, long sleeves, bangs, sailor dress, thighs, miniskirt, zettai ryouiki, loafers, full body, standing,
그리고 이 과정을 통해서 상반신이 어느정도 자라났다고 생각되시면
머리->상반신으로 갈 때 했던것처럼 다시 이미지를 2배 늘리고 시드값이 같고 noise가 다른 짤을 생성하고
위의 절차를 반복해서 하반신도 자라게 합니다
이상입니다
QnA
1. 머리->상반신->전신 말고 바로 머리-> 전신으로 가면 안되나요?
가능은 합니다만 공백이 많을수록 높은 noise 값을 필요로 합니다.
여기서 말하는 noise 값이란 중간생성물-Low의 noise 값인데 제가 해본 결과 0.5로는 택도 없고 0.8이상은 가야 사지가 돋아나더라구요
그리고 위의 절차를 반복해야 하는 횟수도 많아집니다
Magnitude 값을 3이상으로 높이면 두세번만에 머리에서 전신샷을 얻을 수 있지만 원본 그림이랑은 많이 달라질껍니다
2. 긴빠이대상 그림이 맘에 안들어요
다시 이전 스텝으로 돌아가 다시 enhance를 해서 새로운 seed값의 긴빠이대상을 뽑아냅시다
3. 긴빠이대상의 seed값을 먹였는데도 상반신/하반신이 안자라나요
해당 절차를 새로운 seed값으로 다시 해보거나 중간생성물-low의 noise값을 조금 높여서 다시 시도해봅니다
4. 처음부터 끝까지 긴빠이를 반복해야 하나요?
어느정도 윤곽이 생긴다면 seed값을 제거하고 이미지의 재 업로드 + enhance magnitude 1~2만 반복해도 됩니다.
오히려 마무리 단계에선 이 방법이 더 효과가 좋습니다
5. 재업로드 너무 귀찮아요!
생성물로서 뜬 이미지를 태그넣는 창 왼쪽에 그냥 드래그앤드랍해도 업로드가 됩니다
6. 그냥 몸뚱이 부분은 직접 러프 그려서 넣으면 안되요?
사실 그게 더 빠릅니다
(IP보기클릭)39.119.***.***
그중엔 인공지능 사용설명서를 닦는 이도 있었다 정말고마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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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중엔 인공지능 사용설명서를 닦는 이도 있었다 정말고마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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