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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머] 예전 개발자들은 CRT에서 보이는걸 고려한다는 말이 나왔던 글.JPG [57]

2021.12.09 (12:55: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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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RT에 찍았으면 보이는게 그거니까 CRT에 멎춰 고려된건 맞는거 같음. 거기에 요즘 애들은 정잉정신이 없내 뭐내 하는 꼰대같은 얘길하니 베글은 그거 지적한거고
(IP보기클릭)61.98.***.***
저 시절에는 제작자도 CRT로 본 거 아닌가? 뭐 고려해서 만들고 뭐고가 없는 거 아냐? ㅋㅋㅋㅋㅋ
(IP보기클릭)122.45.***.***
(IP보기클릭)219.240.***.***
도트 꼴림이 모니터에 좌우 한다는건데 애자매 다시 해도 여전히 꼴리던대
(IP보기클릭)175.210.***.***
팔비트칼라에서의 안티알리아싱은 매우 제한적이였슴. 나름의 답을 찾은것으로 이해해주삼..
(IP보기클릭)114.199.***.***
이것도 예시가 틀렸음 TV CRT 와 PC CRT 차이가 아니라 CRT에서 사용하는 쉐도우마스크방식과 트론방식의 차이
(IP보기클릭)221.150.***.***
crt 모니터 주사방식을 이용한 반투명 표현같은 crt 사용만을 가정하고 사용한 특수효과 같은것도많았어서 틀린 말도 아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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애초에 그 글 완전히 틀린거임 crt로 작업했으니 다 같다는 주장인데 옛날 컴퓨터 모니터를 crt로 쓰던 사람이면 알겠지만 같은 crt라도 작업용 고해상도 모델(모니터)과 가정용 저해상도 모델(tv)의 해상도 표현 수준은 완전히 다름 보통 색번짐을 이용해 의도한 도트 표현이라는건 가정용 tv에서 av 컴포지트 단자로 연결해서 시청할 경우 발생하는 색간섭을 의도하고 작업한 것이고 이건 고해상도 crt에서 rgb-vga단자로 연결해서 선명하게 볼 경우 확인할수 없음 이걸 이용해서 반투명,스펙을 넘어선 추가 색상,그라데이션 효과를 적용하던 기술들을 말하는거임
(IP보기클릭)14.48.***.***
이런식으로 요즘 돌리면 괴상한 보라색 위주의 색상으로 표시되는 고전 pc게임들도 원래는 색번짐 간섭을 이용해 우측처럼 정상적인 컬러로 보이도록 의도하고 작업한 물건들임
(IP보기클릭)106.252.***.***
CRT 티비로 직접 써보면 눈 아파서 내가 옛날에 이걸로 어떻게 게임을 했지? 싶음 그리고 모니터는 생각보다 많이 선명하다. 옛날에 만들 땐 확인용 티비를 옆에 두긴 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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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ii1
이것도 예시가 틀렸음 TV CRT 와 PC CRT 차이가 아니라 CRT에서 사용하는 쉐도우마스크방식과 트론방식의 차이 | 21.12.09 13:14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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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거 보니까 착시 생긴다 막 움직여보여 | 21.12.09 15:26 | | |
(IP보기클릭)117.111.***.***
CRT에 찍았으면 보이는게 그거니까 CRT에 멎춰 고려된건 맞는거 같음. 거기에 요즘 애들은 정잉정신이 없내 뭐내 하는 꼰대같은 얘길하니 베글은 그거 지적한거고
(IP보기클릭)175.2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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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전 crt시절땐 그 흐릿한 느낌때문에 해상도가 떨어져도 별로 티 안난게 치트키 같음 지금이야 예전 슈패 겜돌리면 도트 튀는게 다 보이지만 당시 20중반 정도 되는 사이즈에 티비에 슈패꼽아도 그냥 저냥 그랬던 느낌임 같은 이유로 1280 968인가 하여간 해상도 한단계높은 모니터 써도 아이콘 작아보이는것 정도 차이밖에안났지만 | 21.12.09 13:29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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팔비트칼라에서의 안티알리아싱은 매우 제한적이였슴. 나름의 답을 찾은것으로 이해해주삼..
(IP보기클릭)106.252.***.***
CRT 티비로 직접 써보면 눈 아파서 내가 옛날에 이걸로 어떻게 게임을 했지? 싶음 그리고 모니터는 생각보다 많이 선명하다. 옛날에 만들 땐 확인용 티비를 옆에 두긴 했음.
(IP보기클릭)219.240.***.***
도트 꼴림이 모니터에 좌우 한다는건데 애자매 다시 해도 여전히 꼴리던대
(IP보기클릭)106.252.***.***
티비로 하진 않았을 거 아녀. 컴터 모니터는 CRT도 아주 많이 선명해서 사실 저렇게 보이지도 않음. | 21.12.09 13:11 | | |
(IP보기클릭)219.240.***.***
그 차이 도 있구먼 난 똑같은걸줄 | 21.12.09 13:12 | | |
(IP보기클릭)210.96.***.***
도트면 어 애자매가 아니라 천사의 오후 3정돈 나와야지 | 21.12.09 13:17 | | |
(IP보기클릭)141.164.***.***
화장실에서 여장남자나 만나라 | 21.12.09 14:09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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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 시절에는 제작자도 CRT로 본 거 아닌가? 뭐 고려해서 만들고 뭐고가 없는 거 아냐? ㅋㅋㅋㅋㅋ
(IP보기클릭)106.252.***.***
VGA 쓰는 컴터 모니터는 저 때도 선명했음. | 21.12.09 13:14 | | |
(IP보기클릭)203.250.***.***
나도 작업도 CRT로 했으니까 그런거 아닌가 라고 생각했는데 ㅋㅋㅋㅋㅋ | 21.12.09 13:43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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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P보기클릭)112.185.***.***
디스플레이 수명 때문에 LCD로 교체한 기기도 제법 있다더라고요 | 21.12.09 13:55 | | |
(IP보기클릭)203.251.***.***
네 그 기기에서는 판정이 전혀 안 나오더라구요 | 21.12.09 14:03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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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P보기클릭)211.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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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P보기클릭)49.251.***.***
저때야 LCD도 없었거니와 20인치 이상에 평면이기만 해도 와~ 했을시절이니 뭐....
(IP보기클릭)112.153.***.***
뒤에 달린 건 방열판인가? ㅋㅋㅋㅋㅋ | 21.12.09 13:21 | | |
(IP보기클릭)223.38.***.***
대빵큰 전구 + 프로젝터방식이라 하면 이해되실지 모르겠는데 일단 뒤에서 전자총이 빔을 쏴서 앞쪽 유리에 입혀져있는 색 물질에 상이 나타나게 하는방식... | 21.12.09 13:42 | | |
(IP보기클릭)118.235.***.***
(IP보기클릭)1.238.***.***
(IP보기클릭)59.15.***.***
내가 조정한 필터로 돌리면 브라운관 시절 느낌 80%는 줄 수 있음. 진짜 제작자가 의도한대로 봐야 고전게임 맛을 제대로 볼 수 있다고 생각함
(IP보기클릭)59.15.***.***
필터 적용 안한경우가 이런식임 클릭해서 보면 차이를 제대로 알 수 있음 | 21.12.09 13:27 | | |
(IP보기클릭)117.52.***.***
오 발켄! 아시는구나, 겁!나! 젬있습니다. 그리고 무려 원화가가 금속생명체를 창조한 창조주 | 21.12.09 13:32 | | |
(IP보기클릭)218.236.***.***
필터 적용 안한게 더 괜찮은데..? | 21.12.09 13:40 | | |
(IP보기클릭)59.15.***.***
진심임? 그건 너가 고전게임 세대가 아닌 상태에서 최신 인디 도트겜을 많이해서 일듯 | 21.12.09 13:42 | | |
(IP보기클릭)223.38.***.***
저 바둑판 같은 느낌이 예전 느낌이지 ㅎㅎ | 21.12.09 13:42 | | |
(IP보기클릭)218.236.***.***
진심인데.. 난 애초에 고전게임 세대는 맞고 저 주사선이나 깜빡임이 싫었음. 그게 고전게임 맛이지 어쩌구 하나도 공감 못함.. 도트는 좋아하지만 깔끔하고 선명하게 딱 떨어지는게 제일 좋지. | 21.12.09 13:44 | | |
(IP보기클릭)218.236.***.***
모덴카이넨
뭐래.. 난 패미컴 한국에 처음 나왔을때 현대 컴보이 사서 집에서 TV로 하던 세대여. 왜 멋대로 남의 세대를 규정짓고 그 세대면 무조건 좋아해야 한다 하고 자기 생각을 강요하는지 모르것네. | 21.12.09 13:50 | | |
(IP보기클릭)59.15.***.***
정말 신기하네...사람마다 다르긴 한가봐 난 성검전설2,3 을 에뮬로 처음 봤을때 아름다워 보였던 그래픽이 거칠게 망가진거 같아서 기분이 매우 나빳었음. 그렇게 그 게임을 처음 하는 사람을 별로 안좋아하기도 했고 내가 넘겨집은거 사과함. 취향이 생각보다 더 다양하구나 싶다 | 21.12.09 13:54 | | |
(IP보기클릭)218.236.***.***
ㅇㅇ.. 난 콘솔게임은 콘솔로 하지 에뮬로 안함. 근데 브라운관 TV의 그 주사율이나 스캔라인이 예전부터 싫었음.. | 21.12.09 13:55 | | |
(IP보기클릭)125.142.***.***
모덴카이넨
좋아할수도 있지 뭐. 나도 80년대 후반에 재믹스로 게임 입문한 사람인데도 스캔라인 뿌려진거 보다는 깔끔한 도트가 더 편함. | 21.12.09 13:52 | | |
(IP보기클릭)125.142.***.***
난 저 배경의 회색 단색평면에 가로줄 죽죽 그어지는게 싫었어 | 21.12.09 13:53 | | |
(IP보기클릭)211.246.***.***
모덴카이넨
나도 패미콤 슈패를 구린 티비에 연결해서 플레이했던 유저지만 딱히 그런 거에 향수 없음 에뮬 필터 중에 스캔라인 싫어해서 무조건 적용 안 하고 안티 정도만 걸고 함 | 21.12.09 13:55 | | |
(IP보기클릭)223.62.***.***
(IP보기클릭)223.62.***.***
닭볶음탕튀김
이렇게 계속 핀트가 어긋나는 거죠. CRT시절을 도트로 싸잡은 적도 CRT시절에만 도트가 있었다고 한적도 없어요. 포인트는 모니터가 다르면 결과물이 다르게 보일수 있는걸 간과하고 CRT에 어울리는 방식을 LCD 시대때 쓰는 사람이 있다는거 뿐. | 21.12.09 13:44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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닭볶음탕튀김
게임보이 컬러의 도트피치 자체가 너무 커서 지금 고해상도 lcd랑 하는 거랑도 또 느낌이 완전히 다름. 애초에 게임 만들때 그 피치하나하나 구분감때문에 더 부드럽게 보이는 효과도 무시못함. 그때 그 기기로 해야 같은 느낌이 나는게 사실임 | 21.12.09 13:50 | | |
(IP보기클릭)223.62.***.***
(IP보기클릭)221.150.***.***
crt 모니터 주사방식을 이용한 반투명 표현같은 crt 사용만을 가정하고 사용한 특수효과 같은것도많았어서 틀린 말도 아님.
(IP보기클릭)211.220.***.***
와. 물 표현 느낌이 완전히 다르네. | 21.12.09 13:46 | | |
(IP보기클릭)14.48.***.***
애초에 그 글 완전히 틀린거임 crt로 작업했으니 다 같다는 주장인데 옛날 컴퓨터 모니터를 crt로 쓰던 사람이면 알겠지만 같은 crt라도 작업용 고해상도 모델(모니터)과 가정용 저해상도 모델(tv)의 해상도 표현 수준은 완전히 다름 보통 색번짐을 이용해 의도한 도트 표현이라는건 가정용 tv에서 av 컴포지트 단자로 연결해서 시청할 경우 발생하는 색간섭을 의도하고 작업한 것이고 이건 고해상도 crt에서 rgb-vga단자로 연결해서 선명하게 볼 경우 확인할수 없음 이걸 이용해서 반투명,스펙을 넘어선 추가 색상,그라데이션 효과를 적용하던 기술들을 말하는거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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루리웹-336996918
이런식으로 요즘 돌리면 괴상한 보라색 위주의 색상으로 표시되는 고전 pc게임들도 원래는 색번짐 간섭을 이용해 우측처럼 정상적인 컬러로 보이도록 의도하고 작업한 물건들임 | 21.12.09 13:36 | | |
(IP보기클릭)59.15.***.***
고해상도 crt는 당시 의료나 방송계밖에 안썻었음. 일반 소비자는 100% 컴포짓 썻엇지 사실 아무리 방송용 CRT를 쓰더라도 확실히 LCD랑은 차원이 다른 부드러움이 있는데 그 이유는 스캔라인의 유무임. 240p의 특성상 모든 라인을 다 보여주면 실제 의도한 도트가 늘려진 느낌을 줄 수 밖에 없기도 하고 아무리 CRT가 고해상도라 해도 도트 뭉개짐 효과가 적당히 있음 | 21.12.09 13:39 | | |
(IP보기클릭)112.168.***.***
(IP보기클릭)203.246.***.***
(IP보기클릭)106.102.***.***
(IP보기클릭)59.15.***.***
ㅇㅇ...고전게임주제에 필터 넣으면 최신겜 못지않은 CPU점유율을 볼 수 있음 | 21.12.09 13:52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