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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ubnautica 팬 여러분께
— 프로젝트 포기 속 불가피한 리더십 교체에 관하여 —
먼저, Subnautica에 보내주신 변함없는 성원과 열정, 그리고 지속적인 헌신에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이번 Unknown Worlds의 리더십 교체와 관련해 명확한 정보를 드리고자 합니다.
리더십 교체의 배경
KRAFTON은 Subnautica 특유의 창의성과 몰입감 있는 세계관을 매우 중요하게 여기고 있습니다. 팬 여러분께 더 나은 게임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Unknown Worlds를 인수했으며, Subnautica의 미래 성공을 위해 전폭적인 지원을 약속했습니다. 특히, 원작 Subnautica의 핵심 개발자였던 스튜디오 리더들과 긴밀히 협력하며 Subnautica 2의 성공적인 개발 환경을 조성하고자 노력했습니다.
KRAFTON은 초기 인수 금액 5억 달러 외에도, 최대 2억 5천만 달러 규모의 성과 기반 인센티브(earn-out) 중 약 90%를 세 명의 전직 경영진에게 배정했습니다. 그들이 리더십을 발휘하며 Subnautica 2 개발에 적극 참여할 것이라는 기대에서였습니다.
그러나 안타깝게도 이들은 맡은 책임을 방기했습니다. Subnautica 2는 원래 2024년 초 얼리 액세스 출시를 목표로 했지만, 지금은 그 일정이 크게 지연된 상태입니다. KRAFTON은 Charlie와 Max에게 각각 게임 디렉터와 기술 디렉터 역할로 복귀해줄 것을 수차례 요청했지만, 두 사람 모두 이를 거절했습니다. 특히 Moonbreaker의 실패 이후 KRAFTON은 Charlie에게 Subnautica 2 개발에 전념해줄 것을 요청했으나, 그는 게임 개발 대신 개인 영화 프로젝트에 집중하기로 결정했습니다.
핵심 리더십의 부재는 프로젝트 방향성의 반복된 혼선과 전체 일정 지연으로 이어졌습니다. 현재 얼리 액세스 버전 역시 콘텐츠 양과 완성도 면에서 기대에 미치지 못하고 있습니다. 저희는 이들의 이러한 행보에 깊은 실망을 금할 수 없으며, 무엇보다도 팬 여러분의 신뢰를 저버린 점에 대해 강한 배신감을 느끼고 있습니다.
헌신적인 개발팀을 위한 KRAFTON의 전폭적인 지원
저희는 최고의 게임 경험을 제공하겠다는 약속을 지키기 위해, 고심 끝에 경영진 교체라는 어려운 결정을 내렸습니다. Subnautica 2는 지금도 진정한 열정과 책임감, 헌신을 가진 핵심 개발팀에 의해 활발히 개발되고 있습니다. 이들의 전문성과 창의성을 깊이 존중하며, 앞으로도 전폭적인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입니다. 개발팀이 오로지 뛰어난 게임을 만드는 데 집중할 수 있도록 모든 여건을 마련하겠습니다.
약속을 지키는 KRAFTON의 보상 정책
아울러, KRAFTON은 Subnautica 2 개발을 위해 꾸준히 헌신해온 Unknown Worlds의 모든 잔류 직원들에게 공정하고 합리적인 보상을 제공하겠다고 약속했습니다. 이들의 노력이야말로 Subnautica의 지속적인 발전을 이끄는 핵심이라 믿으며, 약속된 보상을 성실히 이행할 것을 다시 한번 다짐합니다.
팬 여러분은 언제나 KRAFTON의 모든 결정의 중심에 있습니다. 앞으로도 투명한 소통을 이어가며, Subnautica 유니버스를 지속 가능하게 확장해 나가겠습니다.
여러분의 신뢰와 기대에 보답하는 것은 KRAFTON의 핵심 가치입니다. 기다려주신 만큼 더욱 정제되고 뛰어난 게임 경험으로 반드시 보답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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호구잡혔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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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게임 개발 대신 개인 영화 프로젝트에 집중하기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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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외쪽에선 이거 때매 서브노티카 불매운동 하는거 같던데... 그래서 발등에 불이 떨어졌나보군요 ㄷㄷ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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잘린 언노운 월드 창업자들이 크래프톤 상대로 소송 넣었다고 조금전 제이슨 슈라이어발 소식 떴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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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주여행 그분 생각나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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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외쪽에선 이거 때매 서브노티카 불매운동 하는거 같던데... 그래서 발등에 불이 떨어졌나보군요 ㄷㄷ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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잘린 언노운 월드 창업자들이 크래프톤 상대로 소송 넣었다고 조금전 제이슨 슈라이어발 소식 떴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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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립자들은 게임이 출시될 준비가 됐다고 했는데 크래프톤은 창립자들이 게임 망쳐서 해고했다고 서로 의견이 다르니.. | 25.07.11 10:44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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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때 처럼 초반플레이나 기초틀만 만들고 얼엑 수년할 생각이였을수도... 근데 수천억 투자받고 그러면 ㅋㅋㅋ | 25.07.11 10:57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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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느 정도 완성도였는지는 아무도 알 수 없게 되었네요 | 25.07.11 10:58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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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차피 정식출시도 아니고 얼액이라 완성도는 갖다 붙이기 나름이니.. | 25.07.11 10:59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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얼액 상태도 완성도에 따라 평가가 다르죠 충분히 즐길 수 있는 상태면 게이머들도 납득 하는 반면 인조이처럼 뼈대만 만들어놓고 팔아먹으면 뒤지게 욕먹는거죠 | 25.07.11 11:02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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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 경영진은 올해내로 얼액내서 인센만 받으면 그만이니까요. 욕은 회사가 먹겠고 | 25.07.11 11:06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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칼리스토 프로토콜은 실제로 스튜디오에 전권 위임하고 터치 안한걸로 유명함... | 25.07.11 10:39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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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통 이름값 있는 개발자 고용해서 스튜디오 차려줄 때 전권을 요구하는 일이 많을거예요. 그래서 터치 못한걸거고 | 25.07.11 11:04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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근데 애초에 국내 기업들 중에 m&a 하면서 제대로 된적이 없음 | 25.07.11 12:17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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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실공방이 맹점이라 크래프톤이랑 경영진 의견이 서로 갈리는 상황이거든요 | 25.07.11 10:45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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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짜 선동 잘 당하겠네 ㅋㅋ | 25.07.11 10:53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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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제로 바로 크래프톤이 고소 당했다고 함.. | 25.07.11 10:45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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님이 nc의 언플에 당하신거 리처드가 먹튀한게 아니라 게임 거의 다 만들어놓으니 쳐내고 자기들이 만든거로 하고 줘야할 돈 안주려고 했던 사건임 리처드가 소송 이겨서 받을돈 받고 그돈으로 우주간거고 언론에서 엔씨의 일방적인 주장만 기사내서 우주먹튀 만들어버린거였죠 | 25.07.11 11:28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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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니지 원작자한테 했던짓을 고대로 써먹었네요 소송에서 져가지고 돈지불한것도 똑같고 | 25.07.11 11:48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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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처드가 만들다 나간게 아이온인데 아이온 게임 파일 보면 죄다 영어였죠 직업명같은거나 파일내 주석이나 이런거 다 앞부분만 영어... 진짜 투명한 회사임 | 25.07.11 11:50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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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통 터치를 해야 좋은 결과 나오지.... | 25.07.11 10:47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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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것도 크래프톤측 주장일뿐이라 바로 언노운 월드 창립자들에게 고소 당했네요 | 25.07.11 10:47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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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소는 누구나 할 수 있죠. 잘만하면 합의금 더 뜯어낼수도 있는데 ㅋㅋ | 25.07.11 11:03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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합의금을 뜯어냈다는건 회사측이 잘못을 저질렀다는 의미임 | 25.07.11 11:09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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솔직히 그 정도로 돈에 미친 회사라 더 크래프톤 주장이 더 신뢰가 감. 당장 문 브레이크 망하고 돈에 허덕이는 상황에서 전 개발자 말대로 출시가 가능한 상태인데 출시를 안하고 연기를 했다? 말 안되는 상황임 ㅋ | 25.07.11 17:03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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맞음 당연한거임 그리고 그럴려고 인디게임에서 열심히 개발하는거고 | 25.07.11 11:02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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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래서 태업하지 말라고 걸었는데, 태업해 놓고 나가라니 언아웃 달라고 소송건듯 하네여 | 25.07.11 12:23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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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 인센이 원래 올해까지 달성해야 지급 됐던건데 내년으로 넘겼으니 흐지부지 됐다는 내용 | 25.07.11 11:00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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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양 쪽은 기본적으로 기업을 싫어합니다 아무리 기업이 억울하고 합당한 이유가 있더라도 일단 기업 욕하는게 패시브 | 25.07.11 11:00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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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브노티카1은 갓겜 맞습니다 | 25.07.11 11:00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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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디까지나 회사측 입장 일뿐이고 얼엑 결과물을 보여주지 않는 이상 신뢰도 문제니까요 크래프톤이 최근 인조이로 평가조 나락간 상태라 게이머들 민심은 더더욱 흉흉하죠 | 25.07.11 11:01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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결국 양측 의견을 들어봐야 알지만 크래프톤이 불매 운동 때문에 저런 대응을 한거라면 당장은 영향이 있을거 같진 않네요 | 25.07.11 11:09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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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미 지들 스튜디오에서 만든 인조이를 대충 만들고 얼액 상태로 내놨는데요.. | 25.07.11 11:11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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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기들이 보기엔 서브노티카2는 얼엑수준도 안되나 보죠 | 25.07.11 11:55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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물론 진짜 개ㅆㅊ이면 서브노티카 IP는 멸망 + 크래프톤은 6천억 날린거겠지만... | 25.07.11 12:16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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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마 "더 지켜보자"라고 했다가 이번에 나오는 얼엑 퀄러티를 보고 이건 안되겠다라고 생각한 듯 | 25.07.11 14:27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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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번은 일정 딜레이 된갑다 했을 숮도 있죠..... 그리고 내부 날짜 정해지고 할려고 보니 엉망이고 준비도 안되고 돈만 처묵어서 날려 버린 건질런지도요 | 25.07.11 14:58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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