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코 타로는 좀 이상해요. 어떤 사람들은 드래그 온 드라군과 니어 시리즈의 제작자를 좀 이상하다고 하죠. 55세의 일본 게임 개발자는 영원한 10대 소년 캐릭터 에밀의 달빛 헬멧을 쓰고 돌아다니며 "ㅆㅂ, 스퀘어 에닉스!"라고 소리지르며 바닥을 뒹굴고 다닙니다. 그리고 우리는 그를 사랑합니다.
요코 타로는 괴짜이고, 그 덕분에 제가 가장 좋아하는 게임 중 하나인 니어와 니어: 오토마타가 탄생했습니다. 기이함에는 천재성이, 그리고 어둠에도 빛이 있습니다. 그런데 왜 이런 게임이 더 많이 나오지 않을까요? 55세의 요코 타로의 말을 빌리자면, 요즘은 "괴짜"들이 대작을 내는 경우가 줄어들었기 때문입니다.
요코 타로, 밋밋한 게임 출시에 대해 이야기하다.
최근 팬들과의 Q&A에서 타로는 드래그 온 드라군이 처음 구상되었을 당시와 지금의 게임 개발자들의 낯설음에 대해 질문을 받았습니다.
드래그 온 드라군은 전반적으로 꽤 평범한 게임 이지만, 진정한 결말(니어의 시작과 연결됨)은 카임과 그의 용이 현대 도쿄에 충돌하여 거대한 알몸 돌 여인과 싸우는 것으로 끝납니다. 사실 꽤 기묘한 결말이며, 니어로 바로 이어집니다.
"30년 동안 게임 업계에 몸담았지만, 이제는 '이상한 사람들'이 줄어든 것 같아요." 게임 디렉터가 답했다. "이게 제 시야 안에서만 벌어지는 일인지, 게임 업계가 이렇게 된 건지, 아니면 세상 전체가 이렇게 된 건지 잘 모르겠어요."
물론 AAA 게임 업계에서 게임을 만드는 이상한 사람들도 여전히 있지만, 대부분은 히데오 코지마입니다. 하지만 10여 년 전만 해도 업계는 AA급, 심지어 AAA급 게임까지, 자기 표현을 할 수 있는 독특한 창작자들이 만든 게임들로 가득했습니다. Banjo-Kazooie나 Conker's Bad Fur Day를 보세요. 분명 그 게임들을 만든 사람들은 정말 괴짜였을 겁니다.
하지만 게임을 만드는 괴짜들은 사라진 것이 아니라, AAA급 자금이 없을 뿐입니다. 언더테일, 델타룬, 도키도키 문학 동아리, Getting Over It With Bennett Foddy, 디스코 엘리시움, Frog Fractions 등 수많은 인디 게임들이 정말 기괴합니다.
정말 기이한 게임들이 세상에는 존재하고, 가끔은 엄청난 인기를 끌기도 합니다. 안타깝게도 게임 제작에는 수억 달러가 들기 때문에 AAA 스튜디오들은 기이한 게임을 만드는 위험을 감수하고 싶어 하지 않습니다. 세가가 용과 같이 시리즈의 해적 스핀오프 게임을 출시하는 경우는 예외죠. 그들은 정말 미친 사람들입니다.
어쩌면 이것이 니어 오토마타가 출시된 지 10년이 넘도록 공식 후속작이 나오지 않은 이유일지도 모릅니다. 요코 타로는 스퀘어 에닉스가 그의 전작이 인기를 끌었음에도 불구하고 1억 달러를 투자하기에는 너무 특이한 인물일지도 모릅니다. 아니면, 스퀘어 에닉스가 수년간 비밀리에 무언가를 은밀히 기획해 왔을지도 모릅니다. 우리는 그저 바랄 뿐입니다.
(IP보기클릭)121.142.***.***
물론 AAA 게임 업계에서 게임을 만드는 이상한 사람들도 여전히 있지만, 대부분은 히데오 코지마입니다. ㅋㅋㅋㅋㅋ
(IP보기클릭)119.193.***.***
AAA게임으로 실험하기에는 제작비가 너무 많이 올라버렸지
(IP보기클릭)221.153.***.***
그건 도전이 아니라 객기임
(IP보기클릭)211.106.***.***
ps2 때까지만 해도 주요 개발사나 퍼블리셔에서 크고 작으면서 독특한 게임들이 많이 나왔던 거 같은데, ps3 때부터 AAA 편향이 강해지면서, 모험이나 새로운 시도는 줄고, 안정적인 성공 공식만을 따라가려는 풍조가 만연해진 듯... 본문에도 나와있듯 그러한 모험 정신은 현재 인디 개발자들에게서 이어져 오고 있지만, 거대 자본으로 탄생된 (좋은 의미에서의) 괴작을 더 이상 볼 수 없다는 건 좀 아쉽네요.
(IP보기클릭)211.226.***.***
눈에 꽃피는 사람들
(IP보기클릭)119.193.***.***
AAA게임으로 실험하기에는 제작비가 너무 많이 올라버렸지
(IP보기클릭)211.234.***.***
... 까놓고 옛날에 개발자들이 주도권이었을때는 괴짜같이 민들어 놓고 흥하면 건물 올리고 망하면 말아 먹는 그런 게 있었는데 ... 이젠? 양복쟁이들이 게임회사 주도권을 쥐고 나니 ... 망했을 때 작살나는 건 줄어서 개발자들이나 회사 입장에서는 좀 행복해졌는지 모르겠는데 게임하는 입장에선 ... 흠 ... 그런 개인적 느낌 ... | 25.06.20 08:11 | | |
(IP보기클릭)211.106.***.***
ps2 때까지만 해도 주요 개발사나 퍼블리셔에서 크고 작으면서 독특한 게임들이 많이 나왔던 거 같은데, ps3 때부터 AAA 편향이 강해지면서, 모험이나 새로운 시도는 줄고, 안정적인 성공 공식만을 따라가려는 풍조가 만연해진 듯... 본문에도 나와있듯 그러한 모험 정신은 현재 인디 개발자들에게서 이어져 오고 있지만, 거대 자본으로 탄생된 (좋은 의미에서의) 괴작을 더 이상 볼 수 없다는 건 좀 아쉽네요.
(IP보기클릭)121.153.***.***
(IP보기클릭)218.152.***.***
... 그만도 못한 데가 있다는 게 놀라울 뿐 ... | 25.06.20 07:05 | | |
(IP보기클릭)211.226.***.***
눈에 꽃피는 사람들
(IP보기클릭)49.167.***.***
드온드3 버전업이라도 나와라... | 25.06.20 07:14 | | |
(IP보기클릭)211.106.***.***
진짜 드온드 시리즈 좀 현세대기에서 돌릴 수 있게 해줬으면 좋겠어요... | 25.06.20 07:30 | | |
(IP보기클릭)27.35.***.***
캐릭터가 진짜 매력넘치긴 합니다. 게임은 프레임이 꽤나 개판이라 눈아파서 포기했지만요. | 25.06.20 07:38 | | |
(IP보기클릭)220.75.***.***
드온드는 리마스터라도 해서 발매해줬으면 ㅠㅠ | 25.06.20 09:59 | | |
(IP보기클릭)58.29.***.***
와... 디자인비주얼 미쳤네ㄷㄷ | 25.06.20 16:06 | | |
(IP보기클릭)125.131.***.***
(IP보기클릭)58.226.***.***
(IP보기클릭)210.101.***.***
(IP보기클릭)121.142.***.***
물론 AAA 게임 업계에서 게임을 만드는 이상한 사람들도 여전히 있지만, 대부분은 히데오 코지마입니다. ㅋㅋㅋㅋㅋ
(IP보기클릭)175.195.***.***
코코코코코코지마 | 25.06.20 12:03 | | |
(IP보기클릭)183.100.***.***
코지마 히데오 | 25.06.20 12:42 | | |
(IP보기클릭)59.29.***.***
(IP보기클릭)221.153.***.***
초시공인간
그건 도전이 아니라 객기임 | 25.06.20 07:33 | | |
(IP보기클릭)223.38.***.***
갠 작정하고 기분드럽게 만들고 가르치려드는거잖어.. | 25.06.20 07:57 | | |
(IP보기클릭)58.78.***.***
플스5 나오고나서 게임 하나도 안냈는데 무슨 도전을 했다는거지 | 25.06.20 08:18 | | |
(IP보기클릭)222.101.***.***
진짜 엊그제 다시한번 라오어1편을 엔딩보면서 2편이 얼마나 많은 게이머에게 상처를 주었는지 다시금 깨닫게 되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아가야... 하면서 말하는데 감정이입이 진짜 이건 말도 안되더라구요. 게임 내내 오마쥬가 흘러가면서 소름이 돋는 1편을 만들어 놓고 2편의 쓰레기를 만들어버리는 너무 뻔한 미드한편 보는 느낌(어디 어디 미드 한부분 한부분 갔다가 붙여놓은 느낌)이였습니다. | 25.06.20 09:25 | | |
(IP보기클릭)175.195.***.***
???? | 25.06.20 12:04 | | |
(IP보기클릭)128.134.***.***
그건 도전정신이 아니라 그냥 배짱장사 | 25.06.20 12:05 | | |
(IP보기클릭)210.100.***.***
그게 도전이면 콘코드는요? | 25.06.20 16:50 | | |
(IP보기클릭)203.243.***.***
게이머들에 대한 도전 | 25.06.20 17:28 | | |
(IP보기클릭)175.113.***.***
(IP보기클릭)1.252.***.***
(IP보기클릭)211.106.***.***
(IP보기클릭)220.122.***.***
(IP보기클릭)210.222.***.***
(IP보기클릭)211.223.***.***
(IP보기클릭)223.38.***.***
진짜 코지마급 네임밸류니까 그런 개발이 가능한거에요 | 25.06.20 07:58 | | |
(IP보기클릭)220.122.***.***
코지마도 코나미 독립후 회사 세울려고 하는데 대출 해주는곳은 없고 네임밸류에 비해서 엄청 힘들었다고 하죠. 그러다 몇몇 메기솔 부터 팬이었던 사람들이 코지마 라는 이름만을 믿고 신용해서 많은 도움을 받아 회사 설립했고 데스 스트랜딩 실패하면 바로 망할수 있는 레벨의 아슬아슬한 회사 운영이었다고 함. 그런데도 데스 스트랜딩 같은 실험적인 작품을 만든건 대단하다고 생각함. | 25.06.20 08:52 | | |
(IP보기클릭)118.235.***.***
그 코지마여서 다른 스튜디오들도 협력... | 25.06.20 11:24 | | |
(IP보기클릭)211.119.***.***
(IP보기클릭)14.46.***.***
그래도 지금 세가는 많이 순해진 느낌이 있죠. 90년대에 닌텐도는 좋은 방향으로 퍼스트 타이틀을 만들고 세가는 희한한 방향으로 퍼스트 타이틀을 만든다 뭐 그런 얘기 많았어요. | 25.06.20 08:23 | | |
(IP보기클릭)106.102.***.***
(IP보기클릭)175.196.***.***
(IP보기클릭)106.101.***.***
(IP보기클릭)211.235.***.***
(IP보기클릭)211.36.***.***
(IP보기클릭)210.178.***.***
(IP보기클릭)121.133.***.***
(IP보기클릭)175.117.***.***
(IP보기클릭)112.163.***.***
(IP보기클릭)121.164.***.***
인터뷰로 보면 괴짜지 프로듀서쪽 인터뷰 보면 저양반 게임 안만든다고 도망가고 잠수타고 ziral하는거 어떻게든 만들게 하겠다고 달래고 어르고 해대면서 개고생해서 만들었다고 합니다. 직장동료, 상관으로 절대 만나고 싶지 않은 사람입니다. | 25.06.20 09:46 | | |
(IP보기클릭)106.101.***.***
(IP보기클릭)211.234.***.***
(IP보기클릭)27.124.***.***
(IP보기클릭)1.254.***.***
(IP보기클릭)222.108.***.***
(IP보기클릭)106.101.***.***
(IP보기클릭)218.159.***.***
(IP보기클릭)59.86.***.***
(IP보기클릭)59.86.***.***
일본의 많은 스위치 유저들처럼 퍼포먼스에 크게 개의치 않고 아기자기하거나 간단히 즐길 수 있는 게임을 선호하는 유저들도 많은 반면 AAA급 수준의 게임을 원하는 코어 게이머들도 세계적으로 많아서 제작사 측에선 골치가 아플 듯 | 25.06.20 13:25 | | |
(IP보기클릭)203.243.***.***
(IP보기클릭)106.101.***.***
(IP보기클릭)58.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