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GS위키 커마페이지를 참조
4월 10일 2차 PA/테크커마가 추가되어 잠깐 굴려보고 적어봅니다
우선 헌터부터
소드 스토릭칼리버
타입1 공속증가 차지시간-50% 차지,비차지시 댐쥐감소
타입2 PA1단계 차지시 PA3단계 위력증가, PA2단계 차지시 PA3단계 위력증가
타입3 차지시 공격이 1히트 충격파로 바뀌고 전진모션이 없어짐
일단 많이 써보질 않아서 모션이 바뀌는 것들 위주로 사용해 봤습니다. 저는 타입3을 선택했는데 타입3의 경우 옛날 라빗원드처럼 차지시 충격파가 중거리정도 날아가는데 꽤 재밌네요... 기존처럼 연타로 때리는걸 좋아 하시면 타입1,2가 좋을듯합니다. 근대 타입2는 설명을 읽어도 잘 모르겠네요 흐음;;
와랜 베인믹서
타입1 공격범위 확대에 거리에 의한 위력상승 항시 최대
타입2 직후에 발동하는 와랜 무기액션 위력증가
타입3 크로싱페더 게이지 축적량 증가
보통 와랜으로 광역칠때 쓰던 스킬이라 타입1을 선택하였습니다. 범위가 꽤 넓어지네요... 사용하는 패턴에 따라서 골라서 쓰면 될듯 합니다
창 사이즈리퍼
타입1 공격범위 확대
타입2 충전시 참격이 지속공격으로 바뀌고 위력감소
타입3 어벤저시 위력상승, 비어벤저시 위력감소
충전해서 쓰면 크게 한번 베는 스킬인데 타입2로 하면 참격이 한동안 공중에 둥둥떠서 지속공격을 해줍니다. 이것도 사용자 패턴에 따라서 갈릴 것 같긴하네요
다음은 파이터
트윈대거 림버피거
타입1 공격범위 확대
타입2 공격속도 상승 PA 전후반부 위력감소
타입3 PA후반부가 지속 공격으로 변화
전반부는 세로로 길게 지속공격을 설치하고 후반부에 원형으로 베기를 시전하는 PA인데 광역으로 쓰실분들은 타입1,3을 선택하시면 될듯하고 콤보위주로 쓰시는분들은 타입2도 나쁘지 않을것 같습니다. 저는 일단 타입3로 지속공격이 남는걸 해봤는데 이것도 나쁘진 않네요
더블세이버 쥬리엔댄스
타입1 공격속도 상승 PA 전후반부 위력감소
타입2 다운중 몹에 위력증가, 비다운중 몹에 위력감소
타입3 카마이타치 축적량 증가
공속증가도 매력적이지만 덥세는 일단 카마이타치가 밥줄이라고 생각해서 타입3로 선택했습니다
너클 트라이드라이브
타입1 공격속도 증가
타입2 PA 전반부 공격 지속시간 연장과 히트간격단축
타입3 PA 전반부 전진거리 증가와 돌격시 몹으로부터의 공격 무효화
셋다 괜찮았는데 타입2가 좀더 재밌어서 일단 타입2를 선택했습니다. 타입2로 바꾸면 한참동안 달라붙어서 다다다닥 연타를 때리는데 딜은 좋지만 살짝 무방비상태가 되는것같아서... 나중에 타입3로 바꿔서 돌진기로 쓸까 고민중이네요
다음은 레인저
라이플 레이징샷
타입1 1단 충전의 위력증가, 공격범위 확대, 1히트에 집약, 탄속증가
타입2 비충전시의 총알이 몹을 추적
타입3 라이플 어텍 임팩트의 게이지 축적량 증가
타입1,2 재밌는데 다 살짝아쉬운 느낌이네요... 사실 요즘 라이플이 블레이즈샷 원툴이기도 하거니와 ㅋㅋ 1단과 2단차이 시간차가 그리 크지 않아서... 일단 타입1을 써보고 있긴한데 위력상승이 좀 애매한 것 같네요... 타입2는 여러마리몹이 있으면 옆으로 탄이 튀는 느낌이긴한데 그렇게 좋은지는 아직 잘... 일단 타입1로 선택하긴 했지만 추후에 써보고 바꿀 가능성이 높네요
런처 피어이레이저
타입1 공격범위 확대
타입2 PA 꾹 누를때 PP소모량 감소, 차지시간 증가
타입3 차지 즉시완료, 충전시 추가공격위력 증가
타입1 공격범위가 엄청 넓어진다고 트위터에서 본 것 같은데 아직은 잘 모르겠네요... PP소모량 감소를 노린다면 타입2도 괜찮은 선택이 될것 같습니다... 타입3는 좀 미묘한것 같네요... 바로 레이저막타를 쓸수 있는건 재밌는데 애초에 선딜이 긴PA다보니 막타하나보고 쓰기는 좀 미묘...
다음은 건너
트윈머신건 바렛레이브
타입1 공격속도 증가
타입2 거리에 의한 위력상승이 항시 최대
타입3 공격횟수 증가, 비충전시 위력증가
셋다 괜찮은것 같습니다. 저처럼 중,원거리위주로 트머건을 쓰신다면 타입2도 괜찮고 체인수를 벌기위해 좀더 타격수를 늘리고 싶다면 타입3도 괜찮고, 위력은 좀 떨어뜨려도 빨리 체인을 쌓고 싶다면 공속을 올리는것도 괜찮고... 이건 써보고 자기 손에 맞는걸 고르면 될듯
다음은 브레이버
카타나 아야메렛푸
타입1 공격범위 증가
타입2 페어리스 에티튜드 발동까지의 시간 단축, 직후에 발동하는 페어리스 에티튜드 위력증가
타입3 PA1단2단 위력증가
보통 카타나로 광역칠때 쓰는 스킬인데 타입1,3이 무난할 것 같습니다. 저는 페어리스 에티튜드로 PA중간중간 반격기 쓰는 타이밍 간격때문에 일단 타입2를 고르긴 했는데... 근대 이것도 쓰다보니 미묘... 결국 범위 증가 타입1로 바꿈... 뭐... 평소에 잘안쓰는 PA긴 해서 ㅋㅋ
바렛보우 시스레스드로우
타입1 공격속도 증가, 위력감소
타입2 브레이브 컴뱃 중 충전시간 -90%, 피니쉬 프라이즈의 히트카운트수 +300%
타입3 직후에 발동하는 일루도익스팬드 위력상승하고 그 공격의 바렛보우어텍임팩트의 축적효과 추가
이해하는데 시간이 가장 많이 걸렸던 커마... 이해했다고 생각했다가 다시 실험해보니 잘못이해 하고 있었던 커마 ㅋㅋ
타입1은 무난하게 공속이 빨라집니다
타입2는 브레이브컴뱃 중에 차지시간이 줄어들고 브레이브컴뱃 막타 최대치까지의 히트수 실제 타격수에 3배로 뻥튀기해주니까 100회 때릴꺼 34방만 때리면 되는 아주 좋은 스킬인거 같은데... 충전시간 -90%를 해봐야 컴뱃 중에 많이 써봐야 2~3방 정도다보니... 막타 횟수 줄여주는거 말고는 미묘...
타입3은 일루도스팬드라는 활PA를 쓰고 그후에 방향키+회피를 하면 추가타가 나가는 스킬이 있는데 그거 위력증가랑 그 스킬이 보우어텍임팩트 축적량을 늘려준다고 합니다... 써봐도 별로 큰차이 안느껴집니다 ㄷㄷ 와씨 설명은 긴데 2번 3번 다 미묘하네요 ㄷㄷ 스샷찍을땐 일단 3번으로 선택하긴했는데 일단 타입2로 다녀야할것 같긴하네요... 아무튼 설명만 길고 미묘... 근대 결국 타입1로 선택... 아무튼 미묘합니다...
다음은 바운서
부츠 바이올렌트게일
타입1 공격범위 확대
타입2 비파생공격시 슈투름지커 게이지 축적량 증가
타입3 PA발동 후 통상공격 버튼을 누르면 스러스트 드라이브 발동
일단 타입3은 콤보 넣을때 방해되서 패스... 종종 광역기로도 써서 타입1도 괜찮고 타입2로 지커 빨리 쌓는것도 괜찮더군요... 지커가 원래 빨리 쌓이긴하는데 타입2로 하니까 한 4~5방때리면 쌓이는듯한 느낌... 일단 타입2로 선택했습니다
듀얼블레이드 롤링페잔트
타입1 파생전 공격의 지속시간 연장, 전진거리 단축
타입2 파생후 공격의 지속시간 연장, 위력감소
타입3 피니언 블레이드 게이지 축적량 증가
뱅글뱅글 돌면서 다가가서 파생기쓰면 계속 뱅글뱅글 도는 스킬인데... 간지는 나는데 잘안써서...
일단 타입1은 파생전 뱅글뱅글이 길어지는데 이동거리가 엄청 짧아집니다... 타입2는 파생전은 똑같고 파생후에 엄청 뱅글뱅글 돕니다...
타입1,2는 자기 스타일에 맞게 고르면 될듯... 이것도 저것도 아니면 타입3이 무난할듯하네요
다음은 웨이커
택트 프레드런 라이딩
타입1 프레드런 기승시간에 따른 돌격위력상승
타입2 프레드런 기승 중에 일정간격으로 진공파 발사하고 기승 중에 지속적으로 PP소비
타입3 비파생 공격시 트레블클리프 마킹의 마커 축적효과 추가
타입3은 마커잘쌓이게 하는것 같고 타입1은 오래타고있으면 버튼놨을때 나가는 버드미사일같은거의 위력을 올려주는것 같습니다. 써봤는데 2단계 버드미사일은 꽤 강력하네요... 타입2는 PV에도 나왔던 지속딜인데 이게 상당히 괜찮은 것 같네요... 게이지도 나름 잘차고 화력도 괜찮은 것 같습니다... 프레드런이 지속적으로 딜링하면서 게이지 쌓을만한게 마땅치 않았는데 이게 대안이 되지 않을까 생각되어 지네요... 물론 좀 더 써봐야 알겠지만... 좀 써보니 타입2도 딜간격이 좀 미묘한거 같아서 타입1로 다시 바꿨습니다...
다음은 슬레이어
건슬 리핑레그루스
타입1 공격범위 확대
타입2 공격속도 증가에 위력감소
타입3 PA발동후 무기액션버튼을 누르면 차지슬래시 발동가능
발로 차면서 축구공 같은 폭탄을 날려서 광역공격을 하는 PA인데 셋과 괜찮은것 같습니다. 저처럼 광역기위주로 쓰시는 분들은 공격범위 확대도 괜찮고, 타입3로 하면 PA를 쓰고 조금 기다리면 몸에 보라색 줄같은게 생기는데 그타이밍에 무기액션을 누르면 차지슬래시가 발동되면서 돌진을 하는데 이것도 괜찮은 것 같습니다.
탈리스랑 완드는 추가PA커마가 없어서 테크닉으로~
얼음 속성 바타
타입1 타겟 위치에 바로 공격으로 변화
타입2 2단계 문양 폭발시 1단계 문양을 새김, 2단계 문양 폭팔시 위력감소
타입3 2단계 문양이 새겨진 몹에 비차지 공격시 위력증가, 복합테크 게이지 축정량 증가
타입3번도 괜찮긴한데 전 타입1을 선택했습니다. 보통 바타를 쓰면 직선으로 쭈욱 날아가는데... 이게... 이상하게 공중에 떠있는 애들한테 잘 안맞는거 같은 느낌이... 타입1로 바꾸면 날아가는거 없이 바로 몹한테 꽂혀서 전 이쪽이 좀더 맘에 드는것 같네요... 추후에 써보고 맘에 안들면 타입3으로 갈아타는 것으로...
번개 속성 존데
타입1 대전 상태가 될때까지 축전량 증가, 몹한테 번개의 전파 공격시 축전 무효화
타입2 몹에 번개 전파 공격의 체인 횟수 증가, 충전시 번개 전파 공격의 축전 효과 추가
타입3 대전 상태에서 발동하는 비차지 시의 낙뢰 위력 증가, 전파 위력 증가, 복합테크 게이지 축적량 증가
타입3가 무난한 것 같습니다. 대전 상태가 번개 속성 계속 쓰면 몸주변에 전기같은게 감도는 상태인데 위키를 찾아보니 이때 필요한 히트수가 10이라고 하네요... 타입1은 그 상태가 되기까지의 시간을 단축해주는것 같고... 300%니까 3~4방때리면 대전상태가 되네요
타입2도 존데로 광역칠때 체인수가 늘어나서 괜찮을 것 같습니다. 이건 플레이 스타일에 맞게 고르면 될 듯... 사실 존데는 원래 좋았어서 기존데 커마가 오길 바랬는데... 흐윽 ㅜㅜ
어둠 속성 메기도
타입1 비차지시 폭발 범위 확대, 탄속 상승
타입2 충전시 공격이 1개의 포톤탄에 집약, 저속으로 다단히트하는 방식으로 변화
타입3 암흑주 스톡수가 3개 상태로 비차지시 위력증가, 복합테크 게이지 축적량 증가
이것도 셋다 괜찮았던것 같습니다... 이왕이면 모션이 바뀌는게 좋아서 타입2를 선택하긴 했는데 이게 단일 타겟 다단히트용인 것 같아서...
광역용으로는 타입1이 낫을지도 모르겠네요... 그리고 단일 타겟용으로는 이미 기메기도가 뛰어나서 흐음... 뭐 선택은 개인의 플레이 스타일에 따라 바꾸는 것으로 :)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