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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그라이크와 카드 배틀이 만났다, 데스티니 오어 페이트

조회수 36666 | 루리웹 | 입력 2018.05.11 (18:1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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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요 퍼블리셔의 한국어화 라인업 확대와 닌텐도 스위치 등 신규 하드웨어의 등장으로 국내 콘솔 시장은 연일 가파르게 성장 중이다. 이에 따라 ‘테라’, ‘검은사막’, ‘배틀그라운드’와 같은 유수의 국산 게임들이 콘솔 이식에 나서고 있으며, 과열된 모바일 경쟁에 지쳐버린 게임사들의 새로운 먹거리로 떠오르는 상황이다.


10일(목)부터 나흘간, 고양시 킨덱스에서 진행 중인 플레이엑스포에서 콘솔 게임 개발에 매진하는 몇몇 스타트업을 만나볼 수 있었다. 콘솔 시장은 수집형 RPG 일변도인 모바일에 비해 장르적 다양성이 살아있지만, 그만큼 완성도에 대한 기준치가 높아 좋은 평가를 받기 어렵다. 진입 장벽이란 측면에서는 모바일보다도 난해한 시장이다.


과연 국산 콘솔 게임의 개척자를 자처한 이들은 어떤 전략으로 새로운 시장의 문을 두드리고 있을까? 장르부터 독특한 판타지 로그라이크 카드배틀 ‘데스티니 오어 페이트(Destiny or Fate)’를 개발 중인 블래스터 강삼세 대표, 오성진 PD에게 자세한 얘기를 들었다.

 

DSC03603.JPG

블래스터 오성진 PD(좌)와 강삼세 대표(우)

 

● 스타트업 게임사인만큼 우선 자기 소개를 부탁한다


강삼세: 그간 ‘그라나도 에스파다’와 ‘드래곤 네스트’, ‘리니지 이터널’ 프로젝트에 몸 담았다가 지난해 창업에 나섰다. 국내에는 카드 게임을 만드는 것이 거의 없어서 결국 직접 개발하게 됐다(웃음). 현재는 여덟 명이서 함께 ‘데스트니 오어 페이트’를 만들고 있다.


오성진: 예전에 강삼세 대표와 함께 ‘드래곤 네스트’를 만들었던 인연으로 합류하게 됐다. 게임을 만들면서 가장 보람 찬 순간은 플레이어들이 내 창작물을 재미있게 즐겨줄 때다. ‘드래곤 네스트’ 개발 당시 강삼세 대표는 그 누구보다 게임을 즐겁게 플레이해줬다. 이런 사람이 이끄는 회사라면 그러한 보람을 다시금 느낄 수 있을 것 같았다.


● 판타지 로그라이크 카드배틀이라니 흔히 들어보지 못한 장르다


강삼세: 기본적으로 RPG처럼 게임을 진행하며 전투는 카드배틀로 치르는 게임이라 보면 된다. ‘매직 더 개더링’부터 ‘하스스톤’까지 카드 게임을 워낙 좋아하다 보니, 이를 기반으로 뭔가 새로운 재미를 추구하다 보니 이런 형태로 발전했다.


10.jpg


● 카드배틀을 활용한 전투 시스템에 대해 조금 더 설명해달라


오성진: RPG적인 요소와 카드배틀이 혼재되어 있다. 플레이어는 최소 15장의 카드와 영웅 및 몬스터로 편성된 4인 파티를 운용하게 된다. 영웅이나 몬스터는 저마다 스킬을 가지고 있고 마나 한도 내에서 카드를 사용해 각종 효과를 불러일으킬 수도 있다. 이 몬스터 스킬과 카드 효과를 적절히 연계하는게 전투의 핵심. 시연 버전에서는 매 턴마다 몬스터가 행동하는데, 향후에는 강력한 스킬을 쓸 경우 한동안 행동할 수 없도록 할 것이다.


● 영웅이나 몬스터라고 했는데 둘은 어떻게 다른 건가


오성진: 영웅은 게임 도중 발생하는 특정 이벤트를 통해 획득하게 되며 몬스터는 적을 처치하고 포섭할 수 있다. 영웅의 경우 강력한 리더 스킬을 지니고 있으며, 이것과 궁합이 좋은 몬스터로 파티를 꾸려야 최적의 효율을 얻을 수 있다. 현재는 영웅은 단 한 명만 넣을 수 있는데 플레이어의 자유를 너무 제약하는 것 같아 다른 방안을 고민 중이다.

 

ScreenShotDestinyOrFateForRuliweb_2.png


● 카드 획득은 어떻게 하나, BM(수익화 구조)와 연결되나


오성진: 일단 BM에 대해선 부분유료화는 아예 고려치 않고 있다. 대신 전투에서 승리하면 카드 몇 장을 보여주고 그 중 하나를 직접 골라 갖게 될 것이다. 그 외에 상점에서 구매하는 경우에도 당연히 인게임 재화을 지불한다. 적에게 직접 타격을 입히거나 아군을 치유하기도 하고, 다음 턴의 마나량을 늘리는 등 카드 효과는 각양각색이다. 매 턴마다 카드 5장이 손에 들어오며 덱을 모두 소진할 경우 다시 처음부터 섞여서 나오게 된다.


● 아군 몬스터와 적 몬스터, 손에 쥔 카드까지 있으니 UI가 복잡하다


오성진: 어떻게 하면 조금 더 쉽게 알아볼 수 있을지 고심하는 중이다. 몬스터를 아래로 내리거나 카드를 중앙에 놓기도 하고 이것저것 다 해봤는데 카드가 가장 아래에 있지 않으면 심리적으로 불안하더라. 다만 지금도 계속해서 개발 중인 부분이라 개선의 여지는 많이 남아있다.


ScreenShotDestinyOrFateForRuliweb_26.png


● 그러면 로그라이크적인 요소는 어떤 점이 있나


오성진: 로그라이크와 같이 매번 게임을 즐길 때마다 완전히 새로운 경험을 하게 될 것이다. 갈림길에서 어떠한 경로를 선택하는지에 따라 획득하는 영웅과 몬스터, 카드가 달라지고 적들도 변화한다. 또한 전투나 선택의 결과가 곧장 저장되기 때문에 입맛대로 다시 고르거나 할 수도 없다. 전멸할 경우 모든 것을 잃고 다음 회차로 넘어가는데, 여러 번 회차를 반복해야 해금되는 특별한 카드도 존재한다.


● 이런 장르는 속된 말로 ‘운빨X겜’이 될 소지가 다분한데


오성진: 운이 주로 작용하는 요소는 카드다. 획득 자체도 확률적인데다 매 턴마다 무작위로 다섯 장이 들어오니까. 반면 영웅과 몬스터의 경우 스킬을 확정적으로 사용할 수 있어 전략적인 판단이 중요해진다. 따라서 설령 손패가 꼬이더라도 몬스터에게 의지해 덱이 순환할 때까지 버틸 수 있다. ‘다키스트 던전’과 같이 눈뜨고 코가 배이는 상황은 없으리라 약속한다.

 

ScreenShotDestinyOrFateForRuliweb_25.png


● 몬스터나 카드 강화가 존재하나. 갈아 넣어서 5성 SSR을 만든다거나


오성진: 5성 SSR 같은 것은 당연히 없고(웃음), 특정 이벤트를 통해 몬스터를 강화할 수는 있다. 다만 한 판에 존재하는 강화 기회가 한정되기 때문에 어떤 몬스터에게 힘을 실어줄지 신중하게 선택해야 한다.


● 콘솔 게임은 시나리오가 중요하다. 이를 어떻게 보여줄 계획인가


오성진: 게임이 시작하는 시점에서 플레이어는 이미 세계를 구한 영웅이다. 그는 마왕과 일전을 벌이는 와중에 어떤 질문을 받았고, 그 답을 구하고자 자신의 여행을 처음부터 되짚어 보기 시작한다. 일반적인 RPG는 서사의 진행이 선형적이지만 ‘데스티니 오어 페이트’는 로그라이크라는 장르 특성상 여러 이야기를 옴니버스식으로 흩여 놓았다.

 

ScreenShotDestinyOrFateForRuliweb_27.png


● 게임이 굉장히 독특한데 주로 어떤 작품을 많이 참고했나


오성진: 물론 여러 카드 게임을 좋아하고 살펴봤지만 실은 어릴 적 즐긴 ‘드래곤 퀘스트’에서 가장 큰 영감을 받았다. 전체적으로 클래식한 디자인을 택한 것도 그 시절의 메트로한 감각을 좋아하기 때문이다. 우리가 느꼈던 그 감동과 재미를 다음 세대에 전해주고 싶다.


● 최종적인 게임 볼륨은 얼마나 되며, 출시 예정 시기는 언제인가


오성진: 카드는 150여 장, 영웅은 약 28명. 그리고 몬스터는 약 100여 종이 들어갈 텐데 약간의 변화를 준 바리에이션까지 포함하면 훨씬 많다. 출시는 일단 올해 말까진 내는게 목표다. 지원 기기는 스팀을 통한 PC, Xbox, PS4, 닌텐도 스위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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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업계의 대세는 모바일인데 어째서 콘솔을 지향하게 됐나


강삼세: 현실적으로 우리처럼 작은 회사가 모바일 게임을 내놓아도 홍보할 방법이 전혀 없다. 대규모 자본을 갖춘 퍼블리셔를 잡아야 하는데, 그들과 얘기해보면 100% 나오는 질문이 ‘이런 게임이 성공한 사례가 있느냐’다. 그래서 ‘음, …없죠’라고 대답하는 순간 거기서 계약은 끝. 결국 이미 흥행력이 검증된 게임과 똑같이 만들어야 하는 거다. 이러한 속박에서 벗어나 내가 좋아하는 콘솔에서 원하는 게임을 만들고 싶었다.


● 로그라이크 카드배틀이면 국내 마니아층만으로는 다소 힘들 것 같다


강삼세: 글로벌로 나가야 한다고 본다. 한국어와 영어, 일본어를 지원할 예정이고 특히 서구권에 기대를 걸고 있다. 콘솔은 해외 심의가 상당히 까다롭다고들 하는데 우리도 처음이라 부딪히며 경험해볼 수밖에 없다.

 

● 플레이엑스포에 출전했는데 기억에 남는 피드백이 있다면

 

강삼세: 게임 시연이 끝나면 짧은 설문을 부탁드리고 있는데, 어떤 분이 '데스티니 오어 페이트'를 위해 콘솔을 구입하고 싶다고 적어주셨다. 진심으로 감사하고 벅찬 심정이다.

 

● 끝으로 루리웹 독자들에게 당찬 출사표를 던져달라


강삼세: 사실 내가 루리웹 고레벨 유저다. 항상 보고 있으니 피드백 남겨 주시면 열심히 반영하겠다. ‘루까성’이란 말도 있으니 혹여 안 좋은 평가를 받더라도 긍정적으로 받아들이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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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영훈 기자   grazzy@ruliweb.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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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스티니 오어 페이트

기     종

PC패키지/PS4/XBOX ONE/SWITCH

발 매 일

2018년 연내

장     르

로그라이크 카드배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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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 78
1


(634458)

121.177.***.***

BEST
"데스티니"와 "페이트"라는 불길한 단어들이 합쳐졌군요...
18.05.11 18:23
(3185594)

115.139.***.***

BEST
Slay the Spire
18.05.11 19:25
(709471)

211.206.***.***

BEST
이미 이런류가 한글화 해서 스팀 인기몰이중인데....
18.05.11 18:16
(4811911)

175.192.***.***

BEST
오성진: 물론 여러 카드 게임을 좋아하고 살펴봤지만 실은 어릴 적 즐긴 ‘드래곤 퀘스트’에서 가장 큰 영감을 받았다. 전체적으로 클래식한 디자인을 택한 것도 그 시절의 메트로한 감각을 좋아하기 때문이다. 우리가 정마 ㄹ 정말 뭐요
18.05.11 18:42
BEST
희한흐네 이런 저런거 스까묵다가 잘되면 새로운게임 나오고 그런건데 뭐 좀만 비슷하다싶으면 일단 까고보네 나오면 해보고 까도 되지않나싶은데 롤도 시작은 도타 아류작이었고 스타나 워크도 워해머세계관 적당히 따온걸 당시 잘나가던 커맨드엔컨커나 에이지오브 엠파이어같은 rts로 만든거고 솔직히 이런식으로 따지면 밑도끝도 없는데 일단 나와서 해보고 그대로 배낀거라면 그때까도 늦지 않다고보는데 이런식으로 좀 비슷하다고 까는건 좀 오버인듯 누가 먼저 무협에 판타지를 섞은 소설을 첨썼다고 해서 그 뒤에 나오는 무협에 판타지를 섞은 소설들은 모두 그 소설을 베낀게 되는건가?? 그런건 아니라고봄 물론 나오고나서 까일수는 있겠지만 지금당장 다른겜 갖다박은수준도 아닌거 같은데 이렇게 까이는걸보기는 좀 그르네요. 이런거 블쟈가 참 잘하는디 블쟈는 그닥 이런걸로 까이지도 않는데 대기업이랑 골목시장 차이도 아니고
18.05.12 05:56
(709471)

211.206.***.***

BEST
이미 이런류가 한글화 해서 스팀 인기몰이중인데....
18.05.11 18:16
(2992713)

117.111.***.***

Rapsodos
베타버전에도 꼬박꼬박 한글화 박아주고 갓겜이죠.. | 18.05.11 18:43 | | |
Rapsodos
무슨 게임인가요? | 18.05.11 19:17 | | |
(3185594)

115.139.***.***

BEST
루리웹-0087814468
Slay the Spire | 18.05.11 19:25 | | |
Rapsodos
기사 보자 마자 슬레이더 스파이어 생각함... | 18.05.14 14:56 | | |
루리웹-0087814468
다키스톤이라고도 불려요 | 18.05.14 14:57 | | |
(781214)

218.55.***.***

오 잼나보인다
18.05.11 18:22
(634458)

121.177.***.***

BEST
"데스티니"와 "페이트"라는 불길한 단어들이 합쳐졌군요...
18.05.11 18:23
코드피자스
운빨... | 18.05.13 14:33 | | |
(4808581)

223.39.***.***

쫌 늦은감이 있는데 킁
18.05.11 18:24
(18642)

110.70.***.***

슬레이 온 더 스파이어 맞나? 다키스톤 그거 전투를 위저드리식으로 바꾼느낌인데 일러가 북미느낌이라고 해야할지 좀더 사실적인느낌이면 좋을텐데 너무 만화느낌이네요 전투야 카드풀이 많고 업데이트로 조금씩 확장하면 꾸준히 팔리는 스테디셀러가 될수도 있을것 같아요 이미 스팀에서 인기도 많이끌고있고 개인적으로 위저드리류를 좋아해서 응원합니다 일러만 고려가 됐으면 하지만 올해출시니 아마 바뀌긴힘들겠군요
18.05.11 18:41
(4811911)

175.192.***.***

BEST
오성진: 물론 여러 카드 게임을 좋아하고 살펴봤지만 실은 어릴 적 즐긴 ‘드래곤 퀘스트’에서 가장 큰 영감을 받았다. 전체적으로 클래식한 디자인을 택한 것도 그 시절의 메트로한 감각을 좋아하기 때문이다. 우리가 정마 ㄹ 정말 뭐요
18.05.11 18:42
(18642)

110.70.***.***

하이 호
ㅋㅋ 기사를 쓰다맘 | 18.05.11 18:44 | | |
(4717855)

49.167.***.***

하이 호
쓰다가 잠깐 졸았나 ㅋㅋㅋ | 18.05.11 18:56 | | |
(4717855)

49.167.***.***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수수께끼의 도전자
댓글 이미지 입니다. 이미지를 보려면 여기를 눌러주세요.
둘째! 빨리! | 18.05.11 19:07 | | |
(5025281)

125.177.***.***

방관자
둘째는 | 18.05.12 07:46 | | |
(4775794)

121.138.***.***

아니 근데 이런게 정말 나올 수있나?... 너무 똑같은데
18.05.11 19:22
(5009500)

211.186.***.***

돌겜 스트리머들 컨텐츠 추가!
18.05.11 19:46
(103713)

115.140.***.***

우왓 슬레이더스파이어가 한국게임이었구나 ㄷㄷㄷ
18.05.11 20:40
(779654)

221.151.***.***

표절아니면 게임을 못만드네
18.05.11 21:06
드래곤 퀘스트가 아니라 슬레이 더 스파이어한테 영감을 얻다 못해 다 베낀 거 같은데...
18.05.11 21:11
사스가 무서운 대한민국..그케따짐 슬레이더스파이어는 하스스톤 전사플레이 표절 아닌가ㅋㅋㅋㅋㅋ 하스스톤도 매직더게더링 표절이고.. 말 되게 쉽가한다~ 짝짝짝
18.05.11 21:56
(580142)

223.62.***.***

루리웹-9643488087
매직-하스 계보랑 같다고 보십니까? | 18.05.11 23:04 | | |
루리웹-9643488087
이 나라에서는, 어떤 사업아이템이 유행한다 싶으면 묻지도 따지지도 않고 생각없이 달려드는 사람들이 많더라고. 그리고 그들 중 태반은 폭삭 망하지. 자영업도 그렇고, 게임도 그렇지. | 18.05.12 00:57 | | |
루리웹-9643488087
하스랑 비교하기에 너무 다르지 않나... 카드가 나온다고 다 하스는 아닌거 같은데... 요는 핵심적인 시스템이 얼만큼 유사하냐를 봐야지 StS는 하스의 핵심 시스템인 영능도 없고 점차 상승하는 가용 코스트라던가 대전에 특화된 시스템등으로 StS와 꽤 다른거 같은데... 백보...는 부족하고 천보양보해서 하스랑 StS랑 유사점이 10%정도 있다면 이거랑 StS유사점은 30%이상은 가뿐한거 같은데... | 18.05.12 09:23 | | |
루리웹-9643488087
지가 맞는말이라도 하는마냥 정신승리 하면서 억지부리고 앉아있네 ㅋㅋ | 18.05.12 13:20 | | |
루리웹-9643488087
이글 위에 누가 표절했다 말한적 있나요??ㅋㅋ 비슷한 게임이 한글화 되어서 출시 되어 있어서 성공이 쉽지 않겠다라는 글은 보이는데... 표절이라고 말한 사람 누굽니까?ㅋㅋㅋㅋ | 18.05.14 16:35 | | |
(3235013)

118.39.***.***

청와대 길라임
Fair (779654) 221.151.***.*** 표절아니면 게임을 못만드네 윗윗댓글 | 18.05.15 09:55 | | |
착한우익
혼냅시다...ㅋㅋ | 18.05.15 12:05 | | |
표절 문제가 있나 보군요
18.05.11 22:07
(39978)

59.1.***.***

굉장히 늦으신거 같은데
18.05.11 22:22
(580142)

223.62.***.***

무리하게 참고한것 같기는 한데...
18.05.11 23:03
다 스까묵자! 드래곤퀘스트라이크 로그라이크 슬레이더스파이어라이크 아지매 여 팍팍 스까주소
18.05.11 23:20
머싯는사나이
스까먹는 것 자체는 그리 나쁘지 않은데, 유행에 편승해서 만들어진 작품 치고 제대로 된 건 드물더라고요. | 18.05.12 00:48 | | |
양심 어디? 시스템 복사 붙혀넣기 해서 아트워크 다르면 물론 다른 게임이긴 하지. 근데 유저들은 호구로 보나? 참 당당하네. Slay the Spire에서 영감을 얻었다곤 말은 못하겠으니 유명 카드 기반 게임 이름 팔아먹는 꼬라지가 참 대단하시다. 드퀘는 개뿔.
18.05.12 00:58
루리웹-0107271954
유행에 편승하는 양산형 국산게임은 뒤끝이 절대 좋지 않았는데. 기대되지 않습니까? | 18.05.12 01:01 | | |
용자 아아아아
배그 : ㅎㅎㅋㅋ ㅈㅅ;;ㅎㅎ;; | 18.05.14 16:15 | | |
(561427)

222.233.***.***

영향을 받은거랑 표절의 차이는 핵심 시스템에서 드러나죠 부디 타 게임과 구분짓는 오리지널리티를 보여주시길 바랍니다 의미있는 시도이니만큼 단순 아류작으로 끝나지 않았으면 하네요
18.05.12 01:39
다키스트 던전 생각나네.
18.05.12 04:43
(4866507)

115.40.***.***

다키스트 던전 + 슬레이 더 스파이어... 하아...
18.05.12 05:36
BEST
희한흐네 이런 저런거 스까묵다가 잘되면 새로운게임 나오고 그런건데 뭐 좀만 비슷하다싶으면 일단 까고보네 나오면 해보고 까도 되지않나싶은데 롤도 시작은 도타 아류작이었고 스타나 워크도 워해머세계관 적당히 따온걸 당시 잘나가던 커맨드엔컨커나 에이지오브 엠파이어같은 rts로 만든거고 솔직히 이런식으로 따지면 밑도끝도 없는데 일단 나와서 해보고 그대로 배낀거라면 그때까도 늦지 않다고보는데 이런식으로 좀 비슷하다고 까는건 좀 오버인듯 누가 먼저 무협에 판타지를 섞은 소설을 첨썼다고 해서 그 뒤에 나오는 무협에 판타지를 섞은 소설들은 모두 그 소설을 베낀게 되는건가?? 그런건 아니라고봄 물론 나오고나서 까일수는 있겠지만 지금당장 다른겜 갖다박은수준도 아닌거 같은데 이렇게 까이는걸보기는 좀 그르네요. 이런거 블쟈가 참 잘하는디 블쟈는 그닥 이런걸로 까이지도 않는데 대기업이랑 골목시장 차이도 아니고
18.05.12 05:56
가면라이더 쿠우가
이런거보면 차라리 완성전에 인터뷰 한게 손해같기도하고 던그리드도 이렇게 인터뷰했으면 로그레거시 짭이라고 개 까이기만했을듯 | 18.05.12 08:07 | | |
(224247)

112.162.***.***

가면라이더 쿠우가
아는만큼 보이는거라 그렇죠 뭐 이 게임이 슬레이더스파이어 표절이라고 하는데 그렇게 따지면 슬레이 더 스파이어도 드래곤볼 격신 프리더 표절이라고 말할수 있음. | 18.05.12 11:00 | | |
(709471)

211.206.***.***

가면라이더 쿠우가
말씀 하신 게임들은 시스템이나 게임 전반적인 부분들이 차이점도 있고 장르 컨셉이 비슷한 경우고 시스템도 똑같은데 겉 껍대기만 바꿔 출시한 경우일것 같다는거죠.. 몬스터헌터도 헌팅장르 로 나와 갓이터,토귀전,소울세크리파이스등 영감을 받고 게임 전반적인 시스템과 컨셉은 아예 다른 게임들이 나온것처럼요 | 18.05.12 13:42 | | |
(2590324)

117.111.***.***

가면라이더 쿠우가
불쟈 그래서 오버워치때 개까였던데 근데 그때가 롤이 핵논란이 있어서 그만큼 쉴더도 많았음 | 18.05.13 15:02 | | |
Rapsodos
그래서 지금 이 게임 출시 됐나요? 시스템 똑같은지 어떻게 알죠. 플레이어 캐릭터 4명 / 몬스터 테이밍 / 개별 몬스터 스킬 / 영웅 리더 스킬 등은 Slay the Spire에 없는 시스템인데요. | 18.05.14 10:58 | | |
(10952)

121.136.***.***

가면라이더 쿠우가
걍 대충만 봐도 분위기가 다키스트던전이니까 뭐.. 욕먹을만 하죠 ^^ 그래도 재밌으면 다들 할겁니다. | 18.05.14 17:37 | | |
(2295191)

203.128.***.***

참고 많이 한게 슬레이 더 스파이어라고 했으면 이해라도 할텐데 드퀘라니.. 그리고 이런류가 성공한 적은 없죠...라니;; 뭐지 이 당당함은;; 실제로 까보면 게임성이 다를수도 있겠지만 디버프 효과나 유물, 맵 각 노드의 종류, 카드효과, 덱 순환구조 등등 겹치는게 너무 많은데 좀 비슷하다가 아닌것 같은데요.
18.05.12 10:29
(224247)

112.162.***.***

이런건 옜날에도 많이 나왔는데 왜들 그러지
18.05.12 10:53
Slay ...
18.05.12 11:00
표절? 이런식이면 한도끝도없지요 드래곤퀘스트 = 반지의제왕 표절 드래곤볼 = 서유기 표절 나디아 = 해저2만리 표절 건담 = 스타워즈 표절 에반게리온 = 성경 표절 마리오, 바이오하자드, 악마성드라큘라 등등 다 서양 문화에서 모티브 얻고 만든작품 이런건 서양에서는 쿨하게 넘어가는데 한국만 뭐좀 비슷하면 다 일본따라했다는 말나옴. 루리웹 성향이 그쪽으로 치우쳐서그런가...
18.05.12 12:10
루리웹-4757732527
모티브를 따온 것과 표절은 엄연히 다릅니다. 서양에선 뭘 쿨하게 넘어가나요? 정도가 지나치면 뚝배기 깨지는게 당연합니다. 서양 애들은 호구임? | 18.05.12 13:39 | | |
(709471)

211.206.***.***

루리웹-4757732527
비유가 참;; 스타워즈에서 거대한 로봇이 나와서 전쟁 벌이나요?;; 샤아가 포스쓰던가.. | 18.05.12 13:45 | | |
루리웹-0107271954
님말대로 서양애들 호구아닙니다 한국게임 죄다 표절이면 소송걸고 돈받아 냈겠지요 유독 한국게이머들만 한국게임에 대해서 엄격한 잣대를 드리대니 제가 예시로 든것 뿐입니다. | 18.05.12 16:41 | | |
루리웹-4757732527
개 똥같은 비유네..ㅋ | 18.05.14 16:46 | | |
아니 아무리 봐도 쉴드를 쳐줄 여지가 없는데... 스샷만 봐도 핵심 메카니즘을 고대로 베껴온게 딱 보이는데. 뭘 해봐야 안다는건지... 물론 태양 아래 새로운거 없는건 맞지만, 정도란게 있는거고 양심이란게 있는거고 상도덕이란게 있는겁니다.
18.05.12 12:42
(1091196)

112.165.***.***

재미는 있어보이지만 먼가 플4로 하기에는 쫌....
18.05.12 13:51
(1091196)

112.165.***.***

알마깃
위에 표절로 싸우는분들 많은데 표절로 싸우는건 제작자들이 할일이지 플레이어 입장에선 표절이건 머건 재미있는 갓겜이면 하는거고 노잼똥겜이면 거르는거 아닌가요?? 그걸로 댓글로 싸워봐야.... | 18.05.12 13:56 | | |
(1091196)

112.165.***.***

알마깃
게임보다는 기사에 더 문제가 있어보이네요 꼭 첨나온 장르인마냥 소개하는게.. | 18.05.12 13:57 | | |
Slay the Spire랑 뭐가 다른건지 말좀. 루리웹 고렙이라며. 보고는 있겠지.
18.05.12 13:55
안녕하세요, 인터뷰를 진행했던 개발사 대표입니다.. 여기에 이렇게 직접 글을 남기는 게 옳은 일인지는 모르겠지만, 계속해서 논란이 되고 있기에 글을 남겨 봅니다. 많은 분들이 말씀하신 것처럼 STS와 유사한 점이 많은 것은 부정 할 수 없는 사실입니다. 이걸 아니라고 부정 할 생각은 없습니다. 초기 아이디어는 원래 하스스톤의 싱글 모드를 해보고 이걸 드래곤 퀘스트 같은 클래식 RPG 형태로 풀어내면 재미 있겠다는 생각이었습니다. 관련해서 내부 인원 중에 STS가 그와 비슷한 형태로 되어 있다고 해서 해봤습니다. 정말 잘 만들었더라구요. 관련해서 리서칭을 진행해 보니 STS의 경우 개발자가 직접 밝혔던 것처럼 Monster Slayers(이하 MS)에서 파생된 게임이더군요. 흥행에는 실패했는데 STS 해보신 분들이면 플레이 영상만 봐도 아! 하실 것 같구요.. MS에서 STS가 파생된 것처럼 저희도 STS에서 파생된 새로운 형태의 게임이 되도록 고민을 많이 하고 있습니다. 시연 부스 오셨던 STS 유저분들도 처음에 똑같은 게임인가 했는데 직접 해보니 잘 다듬으면 재밌을것 같다고 응원해 주셨던 분들도 많았습니다. 해보실 수 없는 분들을 위해 이해하기 쉽게 비교하자면 STS는 클래스가 있고 하수인이 없는 하스스톤 형태라면, 저희는 클래스가 없고 하수인이 있는 하스스톤 형태입니다. STS는 카드 운용이 핵심이라면, 저희는 파티 조합을 어떻게 짤 것이냐 + 파티 조합에 시너지를 낼 수 있는 댁을 어떻게 짤 것이냐가 될 것 같습니다. 그 외에도 다양하게 차별화를 고민하고 있습니다.. 표절이란 게 기준이 굉장히 애매모호한데, 저는 원작 컨텐츠에서 많은 고민을 하고 10%라도 개선과 차별화를 이루어 낼 수 있다면 표절이 아니라고 생각 합니다.. 많은 유저분들이 원하는 것처럼 10%만 유사하고 90%가 다른 게임을 만들어 낼 수 있으면 좋겠지만.. 현실적으로는 쉽지가 않네요.. STS와는 다른 형태의 재미를 줄 수 있는 게임으로 나올 수 있도록 많이 노력하겠습니다. 관심 가져 주셔서 정말 감사합니다.
18.05.12 14:16
쉬지않는칼날
애초에 인터뷰에도 이런 내용이 있었으면 이런 논란은 없지 않았을까 싶네요. 덱빌딩 게임 어센션을 도미니언의 아류라고 하는 사람들이 없듯 조금은 참신한 모습으로 다가오는 게임이 되었으면 하는 바입니다. 응원하며 게임 기다리도록 하겠습니다. | 18.05.12 14:47 | | |
쉬지않는칼날
게임 기대 됩니다. 중소 한국 회사에서 콘솔 게임을 만든다는 것만으로 희망을 걸어 봅니다. 차별성 있으면서 재미있는 게임 만들어 주세요~! | 18.05.12 14:54 | | |
쉬지않는칼날
저도 표절에 관한 의견은 같은 생각이에요. DB를 그대로 가져와서 쓴다거나, 시스템이 완전히 같다면야 표절이 맞지만 기존에 있던 잘 만든 작품에서 모티브를 따와서 더 좋은 게임으로 만든다면(그게 어려운 작업이겠죠.) 표절이라고 할 수 없다고 생각합니다. 표절은 사실 제작자의 양심에 맡길 수 밖에 없는 부분이 크죠 어떤 가치관으로 접근했는지는 제작자 본인밖에 모르는 것이니까요. 많은 고민하셔서 좋은 제품을 만들어 주세요. STS 유저로써 더 나은 작품이 나오길 기대하고 있을게요. | 18.05.12 16:15 | | |
(3362505)

223.62.***.***

쉬지않는칼날
응원합니다~ 기대하겠습니다~! | 18.05.12 22:46 | | |
쉬지않는칼날
화이팅 | 18.05.13 11:31 | | |
게임 내용은 좀 흥미로운데 그래픽은 조금 취향에 안맞아서.
18.05.12 15:49
(17596)

221.148.***.***

갠적으론 로그라이크와 카드겜을 좋아해서 재밌어 보이네여. 좋은 결과있길 바랍니다. ^^b
18.05.12 16:18
(371872)

221.158.***.***

재미는 있어보이는데 일러가 좀 더 무거워야하지 않나? 지금은 좀 가벼워 보이네요
18.05.13 01:15
(3109912)

121.143.***.***

한번도 개발안해본 애들이 장르랑 게임방식 비슷하다고 배꼇다고하지 Slay the Spire 나온지 몇달안됐는데 그거보자마자 기획하고 일러스트만들고 뚝딱하면 만들어지는줄 아나봄
18.05.13 01:20
(2320942)

220.119.***.***

디자인이나 색감?이 저자본 b급 스멜 팍팍 난다;;
18.05.13 10:41
(12407)

121.171.***.***

직접 가서 해보니까 게임성? 전략성? 은 나쁘지 않은 것 같았습니다. 다만 뭔가 이펙트같은건 많이 보강이 필요하겠더라구요. 그리고 콘솔 출시를 염두에 두신다고 그러시던데;; 솔직히 그래픽은 요즘 모바일 게임 수준에도 못 미친다고 생각했음. (이건 제가 풀프라이스 게임만 생각을 해서 그런건데 만원 미만 게임이라면 큰 상관없을듯?)
18.05.13 12:17
(4885136)

8.46.***.***

영상은 없어서 잘은 모르겠지만 일단 보이는거만으로는 상당히 깔끔하고 완성도가 있어보이네요. 로그라이크 혹은 로그라이트의 묘미인 플레이어가 시스템을 이해하며 성장하고 깰듯 말듯한 절묘한 밸런싱과 가끔씩 터지는 운빨요소로 다회차 욕구를 불러내느냐가 중요해보입니다. 그래도 풀프라이스나 페키징으로 낼만한 작품은 아닌듯하고 이왕 멀티플랫폼이니 적절한 가격으로 DL온리 판매후 엔딩 이후의 세계라고했으니 마왕과의 싸움같은 과거사를 DLC로 적절히 묶어파는 형식이면 좋을것 같네요.
18.05.13 16:58
게임 만드는걸 무슨 공장에서 찍어내는 것으로 아는 사람이 많네요 저정도 퀄리티로 게임 만들었다는건 적어도 6개월 이상은 만들었다는거고 슬레이 더 스파이어 나온 기간을 봤을때 표절로 보기 어렵고 이미 만들고 있었는데 비슷한 게임이 나왔다라고 보는게 맞죠 좀 더 빨리 나왔다면 좋았을텐데 아쉽네요
18.05.14 16:44
(4220258)

211.38.***.***

운명 혹은 운명이라니 이 무슨..
18.05.14 17:54
(1253926)

112.166.***.***

인터페이스나 시스템은 그렇다치고.. 게임의 전체적인 분위기? 아트워크라고 해야하나... 그게 슬레이 더 스파이어랑 너무 흡사하네요
18.05.16 06:48
(4722029)

14.63.***.***

슬레이 더 스파이어 전에 '몬스터 슬레이어스'란 게임이 있었던건 다들 알고 표절얘기하는건지 모르것다. 장르가 같을뿐, 분위기 바꿔서 동료까지 추가된 버전으로 차별화 신경쓴건데 표절운운은 쫌;
18.05.16 11:07
이번 플레이 엑스포에 참가 하셔서 데모 버전 플레이 해봤습니다. 전투만 체험 가능 했는데 전투만 따지자면 몬스터나 아군 영웅들이 공격 당하는 상황에 좀더 액션을 크게 해야될꺼 같아요 너무 타격감이 없고 몬스터 들이 공격을 해도 영웅의 hp 만 줄어들 뿐 아무런 이펙트가 없더군요 ㄷㄷ
18.06.03 00: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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