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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S4소프트] 슈퍼로봇대전X. 패미통 정보 [8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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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천 | 조회 19578 | 댓글수 8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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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 8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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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P보기클릭)118.41.***.***

BEST

...
18.01.23 21:35

(IP보기클릭)175.127.***.***

BEST
og ex하드라면 모를까 뉴비인 사람도 더럽게 쉽게들 하던데요?
18.01.23 21:50

(IP보기클릭)113.131.***.***

BEST
이제 슈로대에서 전략이나 난이도 찾지마...애초부터 그렇게 전략성이 깊진 않았지만 (윙키소리는 좀 작작해라. 4차 서바인이나, 휴케바인 마이크로미사일 생각하면 이때도 망밸런스였다) 반프 얘네들도 그냥 전략 포기하고 노선 바꾸고 애니메이션에 집중하는거같더라...
18.01.23 23:04

(IP보기클릭)39.7.***.***

BEST
그랗게하면 재미가 없잖아요
18.01.23 21:56

(IP보기클릭)175.123.***.***

BEST
왜 엄연히 존재하는 게임 컨텐츠를 스스로 제한하면서 즐겨야 하는거죠?
18.01.23 22:33

(IP보기클릭)220.79.***.***

일본어로 적은 것은 PV를 봤다는 것인지 데모를 했다는 것인지 뜻이 애매해 일본어와 같이 적었습니다.
18.01.23 21:09

(IP보기클릭)182.222.***.***

슈로대 하면서 아쉬웠던게 노가다가 불가능 하다는게 ..
18.01.23 21:17

(IP보기클릭)223.62.***.***

나미카제 미나토
노가다가 가능한 OE가 있기는 하지만... | 18.01.23 21:47 | | |

(IP보기클릭)175.192.***.***

난이도 좀....
18.01.23 21:18

(IP보기클릭)58.233.***.***

Demacia
슈로대도 이제 고인물 겜이기 때문에 난이도 얘기가 꾸준히 나오는듯... 뉴비들은 어려워서 못 깨요. 다크소울처럼 패널티 플레이를 하는걸로 자체 조절하셔야... | 18.01.23 21:38 | | |

(IP보기클릭)175.127.***.***

BEST
뉴타입추종자
og ex하드라면 모를까 뉴비인 사람도 더럽게 쉽게들 하던데요? | 18.01.23 21:50 | | |

(IP보기클릭)125.184.***.***

뉴타입추종자
전작 야마토 무개조로도 쓸고다닐 정도로 쉬웠음 | 18.01.23 21:54 | | |

(IP보기클릭)121.157.***.***

뉴타입추종자
다른건 몰라도 V는 입문자들도 너무 쉬워서 긴장감 없다고들 많이 합니다 | 18.01.23 21:54 | | |

(IP보기클릭)175.123.***.***

뉴타입추종자
시스템 진입벽이 높다고 한다면 이해라도 하는데 전투 난이도는 너무 쉽긴 해요. 뭔 뉴비들이 못깨요 그 악명높은 엑스컴도 즐겨하는 시대에;; | 18.01.23 22:16 | | |

(IP보기클릭)58.236.***.***

별의 신탁
저도 그래서인지 하다가 25화에서 안하게 되더라구요.. | 18.01.23 23:03 | | |

(IP보기클릭)112.148.***.***

Demacia
진짜 감독이란 사람이 한길인생 같네요. 거 좀 선택좀 하게 난이도 세분화하는 게 그리 힘든지. 사실 뭐 엄청 어려운 거 하겠다는 것도 아니고 적당한 난이도들 좀 넣어서 키우는 맛좀 보려하는데 자꾸 라이트한 게임은 쉬워야된다라는 명제를 절대적으로 맹신하는 느낌이네요. 사실 밑에 직원들이 난이도 얘기 했는데 잘라버렸었죠. | 18.01.23 23:19 | | |

(IP보기클릭)122.46.***.***

아싸씨노
og 문드웰은 초보가 하긴 좀 어려운거 같던데..v가 정말 역대급으로 쉬웠죠 | 18.01.24 07:52 | | |

(IP보기클릭)61.43.***.***

별의 신탁
V는 진짜 앙쥬랑 마징가랑 겟타, 뉴건담 z건담 적진 가운데에 짱박아놓고 동그라미 버튼만 누루면 다 쳐부숨 너무 쉬움;; 특히 z건담은 개씹씹씹 사기;; | 18.01.24 09:23 | | |

(IP보기클릭)61.253.***.***

슈로대 시리즈도 자주 발매 하는거 같은데 얼마 마다 나오는 건가요?
18.01.23 21:19

(IP보기클릭)49.175.***.***

외계문어
거의 매년 뭔가 하나 정돈 나옵니다. 어느 플랫폼에서 어느 팀이 만든 게 나올지는 그때그때 다르지만 | 18.01.23 21:27 | | |

(IP보기클릭)182.172.***.***

외계문어
시옥편 >> 천옥편 나오는데 1년, 2016년 문드웰러즈 , V >> X 1년 | 18.01.23 21:31 | | |

(IP보기클릭)223.62.***.***

외계문어
최대 피크였을때는 같은 해 세 작품까지 나온적이 있고 거진 1년에 2작품 정도 페이스로 전개되다 크오 서비스할 정도 즈음부터 발매 페이스가 1년에 한 작품 정도가 됐습니다 | 18.01.23 21:43 | | |

(IP보기클릭)114.201.***.***

슈퍼로봇대전pro는 언제 나옴?
18.01.23 21:20

(IP보기클릭)118.41.***.***

BEST
명불허전죄수번호18

... | 18.01.23 21:35 | | |

(IP보기클릭)110.70.***.***

명불허전죄수번호18

???프로??? 나도 슈로대 하지만 프로??? 한참생각하고 이미지로 내표현을 남겨봄 | 18.01.23 21:56 | | |

(IP보기클릭)218.48.***.***

명불허전죄수번호18

그런 어른 비추를 날려주겠어!!! | 18.01.23 22:24 | | |

(IP보기클릭)182.224.***.***

게임도 게임인데 프로모션때 잼프 노래 어떨지도 궁금함
18.01.23 21:32

(IP보기클릭)1.217.***.***

나름 육성도 편해졌는데 알파외전 난이도 정돈 해도 무리없을거 같은데 하지만 Z처음 시리즈의 오버맨 보스들은 좀 오버가 심했고;;;
18.01.23 21:36

(IP보기클릭)118.45.***.***

마징가 제로를 아군으로 쓰고싶당 ㅠㅠ
18.01.23 21:42

(IP보기클릭)218.48.***.***

조각난마음
이봐 마징가 제로는 V 때부터 아군으로 쓸수있었다고 마징가 기력 업시키면 말이야 | 18.01.23 22:31 | | |

(IP보기클릭)61.43.***.***

조각난마음
V에서 쓸수 있어요 두마리 정도 잡고 제로로 변신시키면됨 | 18.01.24 09:24 | | |

(IP보기클릭)118.45.***.***

울랄라울라숑숑
아뇨 v말고 x에서요 마징카이저가 있어서 적으로만 나올 확률도 높기에... | 18.01.24 09:37 | | |

삭제된 댓글입니다.

(IP보기클릭)61.75.***.***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梅桐天土
2회차 이후 부터는 노개조라던가 핵심 유닛 출격제외 한다던지 강화파츠 장착 제외한다던지 자체적으로는 안해보신건지? 플레이어가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서도 어느정도는 난이도를 높일수 있죠 | 18.01.23 21:49 | | |

(IP보기클릭)39.7.***.***

BEST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하드펀치
그랗게하면 재미가 없잖아요 | 18.01.23 21:56 | | |

(IP보기클릭)117.123.***.***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하드펀치
게임 내에서 유저가 즐길 추가 요소를 스스로 만드는 건 온라인 대응 게임에서나 효과적인 방법이죠. 슈로대 같은 싱글 전용 게임에선 개발사에서 제공 해주는게 좋다고 봄. | 18.01.23 21:59 | | |

(IP보기클릭)175.123.***.***

BE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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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드펀치
왜 엄연히 존재하는 게임 컨텐츠를 스스로 제한하면서 즐겨야 하는거죠? | 18.01.23 22:33 | | |

(IP보기클릭)121.139.***.***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하드펀치
제작사에서 해줘야 할걸 유저가 직접 불편을 감수하면서 해야한다는걸 너무 당연하게 생각하네.. | 18.01.23 22:49 | | |

(IP보기클릭)153.150.***.***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하드펀치
본인이 본인 손발 묶는게 재밌나? | 18.01.23 22:54 | | |

(IP보기클릭)61.75.***.***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버섯커
난이도 높은걸 원하면 개조를 안하거나 게임진행중 얻는 강화파츠를 유닛에 장착 안하면 내가 육성하는 유닛이 개조전 보다 약해지니 그만큼 적을 상대하기가 힘들어 이렇게라도 하면 어떠냐를 얘기한겁니다. 어떤 유닛을 개조해야하나 어떤 유닛에파츠를 장착해야 하나 고민할게 없어지는 건데 뭐가 불편한가요? 누굴개조하고 키워야하나 생각하고 고민할게 줄어드는건데 잘못 이해하신듯 | 18.01.23 22:59 | | |

(IP보기클릭)61.75.***.***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20121027
본인 스스로 난이도를 높히는(손발 묶는)게 재밌냐 반문하신거면 제작사가 손발 대신 묶어주는(난이도를 높히는)거는 재밌나요? | 18.01.23 23:03 | | |

(IP보기클릭)223.62.***.***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하드펀치
그 고민이 게임의 존재 의의 중 하나인데 그걸 왜 줄여요 ; | 18.01.23 23:09 | | |

(IP보기클릭)223.62.***.***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하드펀치
난이도 선택지가 제작사가 손발을 묶는다고 생각한다니 놀랍네요 ㅋㅋㅋㅋ 선택의 여지가 많으면 소비자입장에선 좋은거죠 | 18.01.23 23:10 | | |

(IP보기클릭)182.209.***.***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하드펀치
이게 그거임 스스로 옥죄면서 하면 키우는 재미가없음 무슨 게임이든 내가 노력해서 강해져서 강한 적들을 쓰러트릴때의 쾌감이 있는데 난이도가 너무 쉬우면 내가 노력해서 키운 캐릭들을 제대로 써먹어보지 못하는 억울함(?)같은게 있죠 그렇다고 님 말씀처럼 스스로를 옥죈다는것은 내 캐릭을 강하게 키우는 맛을 없애버리는 것이고요 난이도 조절은 개발자가 해주는게 맞습니다 | 18.01.23 23:14 | | |

(IP보기클릭)61.75.***.***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Superstition
그렇게 생각하신다면 윗글에 게임하는 유저가 노개조나 파츠장착 안하는 개인 선택이 본인 손발 묶는다고 생각하는것도 놀랍네요 | 18.01.23 23:15 | | |

(IP보기클릭)112.148.***.***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하드펀치
나는 최선을 다해 내 캐릭을 애정하며 키우는 게 재밌죠. 그걸 써먹기 원하는데 너무 쉬우면 재미없거든요. 키울 필요도 없어지구요. 근데 키우지 말라고 하면 키우는 게임에 그런 제한을 둬서 재미가 없죠. 레벨업 하지 말라는 느낌인데 캐릭터 게임에 파츠달고 하며 성장하는 맛으로 하는건데 하지말라뇨. 그걸 했는데도 난이도가 적당해야 내가 공들여 키운 캐릭이 활약해서 만족하는 거죠. | 18.01.23 23:22 | | |

(IP보기클릭)122.254.***.***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하드펀치
강화파츠 안달기나 노개조 같은 것도 게임을 어렵게 플레이 하는 하나의 방법이긴 하겠지만, 그건 어디까지나 "내가 게임의 수준을 맞춰주는" 형국이지요. 보다 어려운 난이도를 극복하는 성취감이랑, 차랑 포 떼고 하수를 상대해 주는 장기를 두는 식의 플레이에서 느끼는 재미는 서로 다른 시각으로 보아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기존에 있는 요소를 안 쓰거나 안하면서 어려운 건 충분히 할 수 있으니 기존 요소를 쓰고 하면서 어려운 재미를 원하는 것인데, 자신이 알아서 어렵게 해 보길 권장하는 답변은 하드 난이도 같은 새로운 어려움을 원하는 분들에겐 답변이 되지 못한다고 봅니다. | 18.01.24 00:43 | | |

(IP보기클릭)182.221.***.***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하드펀치
님 말대로 하면 엑스컴2에서도 임파철인 난이도 안하고 걍 신병 난이도에서 테크 안 타고 깨는거임 ㅋㅋㅋㅋㅋ 다른 게임들은 왜 난이도가 있죠? 걍 업글 안하고 깨면 되는데 ㅋㅋㅋㅋ | 18.01.24 02:49 | | |

(IP보기클릭)39.7.***.***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하드펀치
스타 난이도가 너무 쉬우니 마린만 뽑아야겠다!! 와 짱 어렵네 역시 블쟈 난이도 조절능력 짱짱!! | 18.01.24 09:44 | | |

(IP보기클릭)58.120.***.***

뭐, 작정하고 어렵게 내면 슈로대 Z 스페셜 디스크의XAN 같은 놈이 튀어나오겠죠.
18.01.23 22:22

(IP보기클릭)175.123.***.***

아직도 난이도가 어렵다고 하는 분들은 솔직히 요즘 시리즈 플레이 해보신건지 의문입니다 윙키때처럼 매니악한 난이도를 원하는 것도 아니고 그래도 육성하는 맛은 생기게끔 해줘야 하는데 V같은 경우엔 남은 분기 보려고 플레이한 것 말고는 별 의미가 없었어요 개조육성 제한플레이 하면 되지 않느냐고들 하시는데 애당초 개조, 강화파츠 분배도 전략적 컨텐츠로 들어가있는 게임에 핵심이 되는 재미요소를 스스로 거세하고 플레이하라는건 좀 아니지 않나요? 진입장벽을 높이라는것도 아니고 쉬운 난이도가 아쉬운 플레이어에게 어느정도 선택지는 줘야한다는 의견에 반대가 많은거 보면 좀 답답하기도 합니다
18.01.23 22:23

(IP보기클릭)211.55.***.***

Superstition
그 선택지로 들어가 있는게 강화파츠, 개조라는 관점도 있죠. 사람마다 다른겁니다. | 18.01.23 22:32 | | |

(IP보기클릭)175.123.***.***

맛있는밥
개조육성도 엄연히 존재하는 재미요소인데 플레이어가 포기하면서 나이도를 조절한다고요? | 18.01.23 22:37 | | |

(IP보기클릭)211.55.***.***

Superstition
그러니까 사람마다 다르다고 썼습니다. 제한플레이로 난이도 조절해서 본인이 재밌다고 느끼면 해결되는거 아닌가요? 강화파츠 안쓰고 개조 못하면 재미없다고 누가 정해놓은 것도 아니고... | 18.01.23 22:40 | | |

(IP보기클릭)175.123.***.***

맛있는밥
쉬워서 아쉬운 게임은 그런식으로 해결하면 된다는 논리라면 모든 게임이 쉽게 나오면 되겠네요. 아이템 안먹고 육성 안하고 각자 난이도 조절하면 만사가 오케이 아니겠어요 | 18.01.23 22:46 | | |

(IP보기클릭)121.139.***.***

맛있는밥
제한 플레이로 재미를 못느끼는 사람들은 그냥 하지 않으면 되겠네요. | 18.01.23 22:51 | | |

(IP보기클릭)49.175.***.***

Superstition
요즘 판권작 플레이할떄면 이게 게임인지 반다이 상품 홍보영상인지 가물가물 할 정도로 성의가 없다고 생각함 | 18.01.23 22:53 | | |

(IP보기클릭)211.55.***.***

Superstition
네, 그걸로 만족하는 사람에겐 만사 오케이 맞습니다. 쉬워서 아쉬우면 스스로 어렵게 만드는 것도 해결책의 하나잖아요? 님 의견이 틀렸다는게 아니라 사람마다 기준으로 삼는 관점이 다르다는 얘기입니다. 게임을 즐긴다는 것에 대해서 너무 좁게 생각하시는 것 같네요. | 18.01.23 22:53 | | |

(IP보기클릭)211.55.***.***

버섯커
그거야 스스로 선택해야죠. | 18.01.23 22:53 | | |

(IP보기클릭)221.153.***.***

Superstition
동감합니다. 제한플레이로 유저가 스스로 난이도 상승을 노린다는 건 마치 알피지 게임에서 초반 장비로 진행하면서 '이 정도면 좀 난이도가 높아졌네' 라고 느끼는 것과 같지 않나 싶군요. 애초에 알파이후 기본 모드에서 난이도가 거의 의미없어지긴 했지만 V의 경우는 좀 심했다고 생각합니다. | 18.01.24 00:22 | | |

(IP보기클릭)47.184.***.***

Superstition
걍 이딴게임 사지마! 쓰레기게임 안하면 돼지. 뭘 복잡하게 생각함? | 18.01.24 00:49 | | |

(IP보기클릭)218.234.***.***

Superstition
저는 솔직히 V 특별히 쉽기는 했는데, 난이도가 어렵다는 말은 아마 시스템 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요즘 슈로대는 정신기니 파츠니 PP, 스킬 등 여러 시스템을 간편하게 만들고 있습니다. 덕분에 올드팬들은 시스템 활용을 하기가 더욱 쉽죠. 하지만 새로 입문한 사람들에게는 PP는 뭘 올려야 효율이 나고, 기력이 왜 필요하며, 어떻게 올라간다던가, 개조는 얼마나 해야 하고, 격파수가 어쩌구저쩌구, 이 로봇은 어떤 개조를 해줘야 하는지. 에이스 보너스가 어떤 것이 좋은지. 등등, 시스템이 어려운 거라고 생각합니다. 어렵달까, 막막하달까. 그래서 그 시스템을 풀로 이용하지 않으면 기존 슈로대와 비슷한 난이도가 나옵니다. 제가 PP 나중에 필요할까봐 아껴뒀는데, 그랬더니 초~중반에 좀 어렵더군요. 그 왜. 저만 그런건지는 모르겠으나, 예전에는 어떻게든 최고효율 뽑아내기 위해 인터미션에서 한참 계산하고, 다음에 누구를 위주로 키울지 고민하고 했잖아요? 그런데 지금은 그냥 누구로 처리하던 어차피 똑같은 PP 얻으니 그냥 애정캐 하나 밀어주기도 쉽고, 쩌리 유닛 애정으로 1군 만들기도 쉽고요. 제가 원래 시스템 복잡하게 들어가는 거 싫어해서 어지간하면 2군 애들은 버렸습니다만, V에서는 마음에 드는 2군 애들도 싹 데려갔습니다. | 18.01.24 14:30 | | |

(IP보기클릭)218.234.***.***

야생 아르셴
슈로대 V 나오고 게시판에 가보면 가장 많이 있던 말이 '어떻게 개조해야 해요?' 더군요. 저도 처음에 슈로대 입문할 때는 많이 헤맸습니다. 뭐 지금은 일단 주인공기 5단계씩 박고 시작하면 된다고 알고 있지만요. | 18.01.24 14:31 | | |

(IP보기클릭)49.175.***.***

로봇대전 정말 오랫동안 좋아했던 ip고 지금도 꾸준히 사고 있지만 한번 게임자체를 싹 갈아엎어야 한다고 생각 매번 새로운것을 추가하고 있지만 근본적인 게임 시스템이 너무 낣고 지루함 애니메이션 캐릭터 내세우는 게임인 만큼 캐릭터 육성할때 더 다양하고 회차플레이로 해금되거나 얻는 레어한 어빌리티같은것도 추가하고 전투에서도 지형보너스나 단순히 공격력깡패만 내세워서는 이길수 없는 전략적인 요소를 대폭 강화해서 파고드는 맛을 극대화했으면 좋겠다 생각함 그러면 유저들도 전투연출에만 목매지 않을것 같고 자신만의 캐릭터로 자신만의 부대를 키워가는 재미를 느낄수 있게 될거라 생각함
18.01.23 22:25

(IP보기클릭)175.123.***.***

한글화도 잘 해주고 제작비가 문제인 것을 알고있으니 그러려니 하지만 참전작, 전투씬 거듭 우려먹는것도 이번작을 기점으로 마무리 좀 해줬으면 좋겠습니다.
18.01.23 22:30

(IP보기클릭)14.36.***.***

Superstition
그러나 그럴리는 없겠죠. | 18.01.23 22:58 | | |

(IP보기클릭)121.139.***.***

재탕을 최소화 하던지 전략성을 좀 넣든지 지금 보는 재미 머리쓰는 재미 둘다 놓치고 있음
18.01.23 22:53

(IP보기클릭)223.62.***.***

버섯커
쉬워서 좋다는 의견도 제법 많은걸 보면 트렌드가 바뀌긴 했나봅니다 전투가 너무 단조로워져서 싫던데... | 18.01.23 23:04 | | |

(IP보기클릭)172.58.***.***

ㅇ버튼 하나로 모든걸 끝내는 쓰레기게임 또 나오는군ㅋ
18.01.23 22:57

(IP보기클릭)113.131.***.***

BEST
이제 슈로대에서 전략이나 난이도 찾지마...애초부터 그렇게 전략성이 깊진 않았지만 (윙키소리는 좀 작작해라. 4차 서바인이나, 휴케바인 마이크로미사일 생각하면 이때도 망밸런스였다) 반프 얘네들도 그냥 전략 포기하고 노선 바꾸고 애니메이션에 집중하는거같더라...
18.01.23 23:04

(IP보기클릭)58.120.***.***

실종홀리데이
윙키 슈로대가 전략적이었다고 말하면 지나가는 엘리트병이 파고드는게 어설프다며 비웃겠네요. 성전사나 뉴타입 일부 같은 애들을 쓰지 않으면 클리어 하기 더럽게 어렵게 만들어놓은게 무슨 전략성... 리셋 노가다 하면서 전략성이 있다는 말은 진짜 헛소리고... | 18.01.24 18:13 | | |

(IP보기클릭)211.252.***.***

위에서 내려주는 제작비를 판권비랑 나눠써야되는 게임인데..그렇다고 게임가격이 다른 게임의 두배정도인 20만원자락 하는것도 아니고 비슷한 가격에 판매량도 늘 거기서 거기; 근데 플랫홈이 발전해서 psp나 3ds같은 파계재세편이나 BX급이 아니라 아주 HD사양으로 내고 그걸또 섬세하게 연출해야 요즘 게이머들 눈에 들어오겠고..물론 판매량이 거기서 거기인만큼 제작비를 단축시킬려면 얼른만들어 빨리 발매해야겠네요... DLC는 게시판보면 DLC는 안산다는 “팬”들의 말들이 참 많던데.. 다들 5~10년 이상 슈퍼로봇대전을 좋아하는 팬들임에도 조금 이해할수가 없긴해요 가챠슈퍼로봇대전이 왜 온갖 참전작이 나오는지 조금만 생각 해봐도 우리가 돈을 내주는만큼 더 퀄리티가 있을거라 생각할탠데.... 아무튼 지금 상황엔 그냥 괜히 어렵게해서 유입층을 떨어지게끔 하는것보단 신규유입층을 위해서 그리고 참전작들을 위해서(참전작들의 프라모델등 관련상품을 사줄 팬들을 늘리기위해서) 그냥 카탈로그적인 게임이 되는것도 어쩔수없을듯...
18.01.23 23:05

(IP보기클릭)211.252.***.***

루리웹-2170778771
나같아도 내가 좋아하는 어떤 작품의 부대에 들어온다음부터 추가무기 하나도없고 정신기는 보급계열뿐인 기체를 사용하면 게임을 사실상 클리어가 불가능한 케릭터 게임이라면 솔직히 좀 의욕이 떨어지기도하고 그게 어떤 애니메이션을 좋아하는데 이게임에 나온다고 유입된 플레이어라면 더욱 심하겠죠 관심도 없는 유닛들 써야되고 정작 좋아하는 유닛은 못씀 ㅠ | 18.01.23 23:09 | | |

(IP보기클릭)49.175.***.***

루리웹-2170778771
일단 단순히 난이도를 올려 1화부터 게임오버 줄창 보게 되는 그런걸 원하는게 아니라 좀더 유저가 게임에 대해 점층적으로 이해하고 좀더 깊게 파고들수 있는 게임성을 저는 원하고 있습니다. 굳이 그걸 원하지 않는 유저는 기존의 로봇대전처럼 하면 되고요. 그리고 난이도가 올라감에 따라 애정캐임에도 불구하고 써먹지를 못하거나 이런건 지금 슈로대 육성 시스템의 한계라고 생각함 보스보롯트가 마징카이져보다 꼭 약해야할 필요없고 카츠가 아무로보다 잘 싸울수도 있는거 아닐지 OG 무기환장기능처럼 보스보롯트가 빔라이플이고 핵바주카도 쓸수 있게 하는게 되면 단순 시나리오의 크로스오버를 넘어 진짜 로봇대전 다운 크로스오버 아닐지 생각함 | 18.01.23 23:23 | | |

(IP보기클릭)211.252.***.***

Mr Blue
그러게요 각 참전작들을 테라다가 마음껏 있는설정 없는걸정 추가해서 지맘대로 주무르거나 할수 있었으면 진짜 좋겠네요! 보스보롯트나 카츠도 지금은 마음껏 굳이 뉴건담이니 진겟타를 반드시 출격 시켜야하지않아도 충분히 1선에서 에이스로 싸울수 있지만요 ㅎㅎㅎ | 18.01.23 23:27 | | |

(IP보기클릭)211.252.***.***

Mr Blue
그런데 좀더 유저가 점층적으로 이해하고 좀더 파고들수 있는 게임성은 슈퍼로봇대전에서 어떤 시스템이 나오시길 바라고 계신건가요??? | 18.01.23 23:29 | | |

(IP보기클릭)49.175.***.***

루리웹-2170778771
일단 캐릭터 육성의 범위를 좀더 넓게 잡았으면 좋곘어요 일단 어빌이나 능력치 지형적응같은건 개선이 가능하지만 주어진 정신커맨드는 바꿀수가 없잖아요 이런점도 불만입니다. 게임에서 획득할수 있는 자원과 경험치로 열혈> 혼으로 업그레이드 가능하게 해준다던가 아니면 필요없는것을 삭제하고 교체할수도 있음 좋겠구요 대부분 신경안쓰고 플레이 가능한 지형 보너스도 엄청 항상해서 먼저 유리한 지형을 차지하는 이점과 요즘은 3D맵이라 맵이 고저차도 있잖아요 이런 부분도 보너스를 줄수 있는 방법이라 생각합니다. 그리고 맵오브젝트 파괴등으로 인한 숨겨진 아이템이나 전략적 활용도 가능하면 좋겠구요. 메인시나리오는 줄이데 분기와 서브 프리퀘스트맵같은걸로 난이도,보너스 시나리오,히든아이템이나 육성이나 개조에 필요한 재료등을 수급할수 있게 하는 등등 할려면 엄청 많을것 같구요. 이런 시스템은 여타 다른 RPG나 SRPG에 선례가 많을것 같네요. | 18.01.23 23:45 | | |

(IP보기클릭)211.252.***.***

Mr Blue

그런게 나오면 좋긴한데... | 18.01.23 23:48 | | |

(IP보기클릭)211.252.***.***

Mr Blue

이런 상태의 파일럿한태 황금률 정신커맨드로 단일화와 지형보너스를 안해도 클리어가 가능한 난이도가 아니라 다 생각해야지 겨우 클리어가 가능한 정도면... | 18.01.23 23:49 | | |

(IP보기클릭)211.252.***.***

Mr Blue
물론 SD건담 G제네레션을 좋아하는 저로썬 말씀하신 플레이방법에 무지 찬성입니다!!!!! | 18.01.23 23:50 | | |

(IP보기클릭)49.175.***.***

루리웹-2170778771
일단 1회차부터 하드한 난이도로 게임오버와 전멸을 밥먹듯이하는건 저도 반대고요 그런건 분기나 선택지로 조절가능하게 하면 된다고 생각합니다. 여튼 저는 새로 유입된 분도 쉽게 클리어할수 있는 로봇대전보다는 처음 해본 사람도 차기작까지 플레이하고 싶게 만드는 게임이 되지 않으면 이번 X가 마지막 로봇대전이 된다 해도 이상할거 없다고 생각합니다. | 18.01.23 23:55 | | |

(IP보기클릭)211.252.***.***

Mr Blue
요즘엔 특히나 콘솔이나 휴대용 게임시장이 모바일로 대부분 이동했는지 게임시장 자체가 구리고.. 또 슈퍼로봇대전 특성상 일본이 현재 옛날 버블경제처럼 돈을 시궁창에 뿌려도 되는 세상이 아니라.. 게다가 난이도니 그런쪽으로 해줘봤자 유입들이 다가오지도않고.. 애초에 판매량은 어느정도 이상은 뽑아가고..라는 등등의 이유로 기본적으로 인증받은(각각 작품들의 스토리) 각각 작품들의 스토리와 케릭터들의 매력 그리고 좋아하는 기체들로 즐길수 있는 카탈로그적 게임이 되버려서 안정빵만 걷고있다는 느낌이네요.. | 18.01.24 00:01 | | |

(IP보기클릭)211.252.***.***

Mr Blue
연출이나 기타등등에서 강한데 참 안팔리는 OG 시리즈 보다 욕은 엄청나게 먹었지만 잘팔렸던 천옥편, 시옥편, V를 보면서 걷게된 길이 아닐까..싶어요 | 18.01.24 00:03 | | |

(IP보기클릭)115.126.***.***

이젠 진짜 장르 : srpg 가 아님 그냥 비주얼로봇 어드벤쳐? 뭐 이게 차라리 가깝지... 그냥 바둑판에 너한번 나한번 움직여서 sprg 라고 갖다 붙히기에도 민망한수준.. 그래도 난 팬이라 사겠지만........
18.01.23 23:10

(IP보기클릭)183.98.***.***

J나W 때처럼 적 개조단수 좀 설정가능하게 해줬으면...
18.01.23 23:12

(IP보기클릭)220.79.***.***

이 게임이 어려운 부분은 쓸때없이 많은 고유명사들 때문임. 난이도 자체는 어려운게 없음 ^^
18.01.23 23:34

(IP보기클릭)211.36.***.***

개인적으로 퇴근하고 잠깐이나 휴일날하는 직장인으로서는 쉬운게좋음. 요즘 시리즈는 리셋노가다가 필요없을 정도지만 슈로대f하면서 개조할돈은 없고 파츠도없어서 집중쓰고도 명중률 바닥이라 리셋노가다해서 겨우깼던걸 생각하면 몸이 늙어서 인지 이제 그짓은 못할거같다.
18.01.23 23:35

(IP보기클릭)221.143.***.***

전투방식좀 반실시간으로 바꿔줘용.정통srpg는 못하겠어요.이제 질렸어
18.01.23 23:36

(IP보기클릭)121.161.***.***

정신커맨드를 없애버리면 난이도 조절이 될듯.
18.01.23 23:46

(IP보기클릭)175.113.***.***

이번에도 플레이하다가 잘듯... 슈로대는 감독이 바뀌든지 해야됨 넘 재미없고 지루해... V는 하다가 와 진짜 한우리에서 부푼기대를 안고 새거사가지고 할때마다 자는거야 한 26화쯤 했나; 도저히 못하겠어서 팔아버림;;
18.01.24 00:12

(IP보기클릭)47.184.***.***

살려는드릴께
이게 정답이지.암 | 18.01.24 00:40 | | |

(IP보기클릭)61.84.***.***

진짜 V는 너무 쉬우니 2차z 정도의 난이도라도..참전작도 늘려주고..
18.01.24 00:15

(IP보기클릭)47.184.***.***

테라다놈이 빨랑 뒈져야 이딴 쓰레기겜 1%라도 발전가능성이 높다!
18.01.24 00:46

(IP보기클릭)223.62.***.***

개조라는 요소가 있는 이상 그 분들이 말하는 쫄깃한 난이도는 불가능함
18.01.24 09:42

(IP보기클릭)14.32.***.***

난이도 쉬운 거 맞는 것 같은데 로봇 자체를 안 좋아해서 슈로대 시리즈 쳐다도 안 보다가 한글판 + 중고의 싼 가격의 유혹에 난생처음 했는데도 크게 막히는 부분도 없고 심지어 지금 2회차 플스 처음으로 플레티넘 트로피도 목전에 둔 상황
18.01.24 14: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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