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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타리 쇼크는 발생할 수가 없다. 왜냐하면 아타리쇼크가 진짜 쇼크가 됐던 이유 떄문이지. 걔들은 디지털을 판게 아니고 실제 공장을 돌려서 제품을 생산했다. 단순히 게임 개발비가 아니라 제품의 원가(노동력, 원자제,공장가동비,운송비 등등)에 재고비용까지 감당해야 했다. 그러니 대책없이 생산생산생산생산 하다가 쇼크가 온거다. 하지만 디지털의 세상에선 쇼크는 없다. 내가 아타리쇼크 나올때마다 주장하고 다니는 건데 디지털 판매하는 요즘엔 절대 아타리쇼크 안 일어난다. 600억 날린 넥슨 봐라. 그걸로 휘청거리든? 잠시 주춤했을 뿐이다. 망한 게임의 개발비야 어차피 매몰비용이니까. 툭툭털고 일어나면 되고 중소기업의 경우엔 그냥 회사 하나 망하고 끝나는거다. 정말 현대판 아타리쇼크를 바란다면 어떠한 사건으로 인해 유저들이 대대적으로 소송을 걸어서 게임 개발에 들어간 비용뿐만 아니라 그의 몇배나 되는 배상금을 뜯어냈을 때야만 기대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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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글, 애플 : 수수료 30퍼 퍼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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터지기만 하면 BEP는 짧게 1~2주 길게 2달내에 다뽑고 다 이익으로 넘어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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놀랍게도 리니지의 역사가 타입문보다 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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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 모든걸 고려해도 평범하게 가챠 없는 겜보다 수십배를 더 남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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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HRESS
아타리 쇼크는 발생할 수가 없다. 왜냐하면 아타리쇼크가 진짜 쇼크가 됐던 이유 떄문이지. 걔들은 디지털을 판게 아니고 실제 공장을 돌려서 제품을 생산했다. 단순히 게임 개발비가 아니라 제품의 원가(노동력, 원자제,공장가동비,운송비 등등)에 재고비용까지 감당해야 했다. 그러니 대책없이 생산생산생산생산 하다가 쇼크가 온거다. 하지만 디지털의 세상에선 쇼크는 없다. 내가 아타리쇼크 나올때마다 주장하고 다니는 건데 디지털 판매하는 요즘엔 절대 아타리쇼크 안 일어난다. 600억 날린 넥슨 봐라. 그걸로 휘청거리든? 잠시 주춤했을 뿐이다. 망한 게임의 개발비야 어차피 매몰비용이니까. 툭툭털고 일어나면 되고 중소기업의 경우엔 그냥 회사 하나 망하고 끝나는거다. 정말 현대판 아타리쇼크를 바란다면 어떠한 사건으로 인해 유저들이 대대적으로 소송을 걸어서 게임 개발에 들어간 비용뿐만 아니라 그의 몇배나 되는 배상금을 뜯어냈을 때야만 기대 할 수 있다. | 17.08.20 23:58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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페그오급 아니라 그냥 중위권쯤되는 우리가 이름도모르는 가챠게임들도 개발비 이상은 뽑고 남음 | 17.08.21 00:39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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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타리 쇼크는 게임이 안팔려서 온줄알았는데 아니야? 지금처럼 개돼지 운영하면 언젠가는 아무도 겜을 안사지 않을까 | 17.08.21 00:54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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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지간히 망해도, 가챠겜은 개발비 대비 수익률이 어마어마하게 높아서 힘들듯. 엄청 독창적일 필요도 없고...대부분 그냥 기존에 있던 시스템에 스킨만 바꾼 수준이니까. 정말 못해도 본전에, 조금만 잘해도 대박. 기존 인지도 있던 브랜드라면 무조건 대박. 페이트는 말할 것도 없고, 대마인 시리즈로 유명한 블랙릴리스도 가챠겜 하나로 돈맛 보니까 야겜 발매 줄이고 가챠겜에 집중하고있고. 크림슨은 얼마나 벌었는지 모르겠지만, 뇌피셜로 생각해보자면 지금까지 그린 수백작품으로 번 돈이랑 맞먹지 않을까 | 17.08.21 01:00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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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이 안팔려서 왔다. 라는 명제는 틀린말은 아니지. 하지만 이제는 앞서 서술한 이유로 하~~~나도 안팔려도 아타리 쇼크는 발생하지 않음. 왜냐하면 단순히 '게임이 안 팔렸다.'라는 이유만으로 발생한 사태가 아니기 때문. 당시 아타리의 모회사였던 워너커뮤니케이션즈가 막장으로 운영하는데 수요가 워낙 많다보니 수요예측에 실패함. 각 점포들에게 물량발주를 일임. 팩맨이 1200만부가 생산되는 기염을 토했지. 결과는? 재고 500만개. 디지털 판매에서 오는 손해는 개발비+운영비 뿐임. 하지만 과거 아타리 시절은 팩(카트리지)를 생산했기 때문에 개발비+생산비+운영비+재고비용임. 그러니 안팔렸다는 상황에서도 발생하는 손해 자체가 다름. 그리고 이 손해를 뛰어넘는 주가하락이 추가적임 힘을 발휘함. 결론적으로 요약해주자면 아타리쇼크는 한 회사가 망한게 아니라 현대로 예를 들자면 소니가 망한 거임. 현대판 아타리쇼크 시나리오를 써보자면, 소니가 각 개발사들을 통재하지 못해서 개나소나 라이센스 얻어서 개같은 게임 자꾸 발매하고 소비자들은 그 때문에 게임 구매의욕이 꺾임. 디지털 구매가 0에 수렴하기 시작하고 소니는 패키지 물량 조절능력을 상실해서 각 점포들에게 발주를 전임함. 그런데 ㅄ같은 점포들은 게임산업이 성장할거라 믿고 대책없이 발주 넣음. 결국 40%이상이 반품. 소니는 재고 비용까지 짊어지게 됨. 이 불황을 타파하기 위해 소니 주도로 바이널 판타지 익스트림을 출시 예고함. 그런데 미친 출시 예고와 동시에 개발 들어간게 발매 5주전. 소니가 야심차게 준비했다고 하니 점포들이 또 미쳐서 발주 존나 쳐 넣음. 이미 점포주들과 소니와 개발사들의 행복회로는 다 타들어가기 일보직전임. 이번에는 팔릴 꺼라는 기대로 존나 쳐 넣음. 그 와중에 대부분의 개발사들은 수익 부족에 허덕이다가 대부분은 망하고 소수만 모바일로 넘어가서 호흡기 달고 삶. 대망의 바이널 판타지 발매 날 모든 점포에 파리만 날림. 발주 폭주했던 점포들 전량 반품. 소니가 플스를 유지하려고 해도 이미 플스 게임 개발사들은 다 사라진 상태. 그 상태에서 더 이상 플스 플랫폼을 유지할 수 없을 만큼 손해가 발생함. 결국 플스 플랫폼 개발을 잠정 중단하기에 이름. 이게 현대판 아타리 시나리오임. 읽어보면 딱 느껴지지 않음? 안 일어남. 그런데 심지어 온라인 게임이나 모바일 게임에서 아타리쇼크? 절대 일어나지 않음. | 17.08.21 01:28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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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가: 소니를 예로 든건 한 플랫폼을 주도하는 거대 회사이기 때문임. PC분야는 사실 그런게 없음. 유비가 망해도 EA가 있고 EA가 망해도 스팀이라는 플랫폼이 있음. 그리고 스팀이 망해도 어차피 온라임 게임은 대부분 독자 클라이언트로 돌아감. 주도하는 회사가 망하면 다음 회사가 이어받을 뿐이지 함께 연동해서 망하지는 않음. | 17.08.21 01:30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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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렇구나 ㄱㅅㄱㅅ | 17.08.21 01:30 | | |
(IP보기클릭)58.78.***.***
구글, 애플 : 수수료 30퍼 퍼가요~
(IP보기클릭)14.53.***.***
그래도 옛날 패키지 게임에 비하면 공장 비용도 없고 유통에 드는 비용이나 중간상인 마진도 없잖아. 스팀도 수수료 30% 가져가는 건 마찬가지고. 온라인 게임에서 더 많이 드는 건 운영비 정도 밖에 없는데 그나마도 소매점 마진 만큼 되겠어? | 17.08.21 01:44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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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저들이나 퍼플리싱 비용 우습게 여기지 인디판에서 가장 인기있는 스팀은 수수료 이것저것해서, 개발자에게 30%만 줌. 근데 이것도 굉장히 혜자라고 칭찬받음 인터넷이 공짜지 서버 돌리는 게 공짜는 아니니까 | 17.08.21 19:14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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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퓨터일반
놀랍게도 리니지의 역사가 타입문보다 길다 | 17.08.21 00:39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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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니지는 스토리에 별 의미가...그거 관심가지면서 게임하는 사람이 있나? | 17.08.21 18:58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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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P 파워란건 스토리랑 아무 관계가 없음. 스토리란게 없어도 리니지란 이름값만으로 게임 하면 그게 IP야 | 17.08.21 18:59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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터지기만 하면 BEP는 짧게 1~2주 길게 2달내에 다뽑고 다 이익으로 넘어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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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게 다 성공하니까 이모양 이꼴인거고 ㅋㅋ 이제 가챠없으면 모바일겜도 아니니깐 | 17.08.21 00:29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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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스:20년 걸려서 만들었어 이 개돼지들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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타케우치: 장사는 내가 했지 | 17.08.21 00:47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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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라하
그 모든걸 고려해도 평범하게 가챠 없는 겜보다 수십배를 더 남김 | 17.08.21 01:05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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확실하게 흥행할 수 있는 IP가 있다면 그렇겠지 일년에 엄청난 모바일 게임이 쏟아지지만 결국 살아남는건 극소수고 리니지건 아이도루마스터건 페이트건 똥을 발라도 흥행이 보장되는 IP는 성공은 거의 확실할 수 밖에 없음 단지 이 황금알 낳는 거위를 어떻게 유지하느냐가 문제라는거지 | 17.08.21 01:08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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