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더스 게이트가 1년에 한번정도 항상 생각나서 매년 안거르고 플레이 할정도로 수없이 많이 깼고 빠요엔화됬는데
디비니티 1 ee 가 또 그런게임이 되어가고있는 중입니다
깬 횟수만해도 이미 3,40번은 족히 넘었기 때문에 세는게 의미없을정도 ㄷㄷ..
제가 조합할수있다고 생각하는 모든 조합의 직업으로도 전부 엔딩까지 봤습니다
(전에 썼던 법사 쌍단검팁도 마법도적 키우다가 딱히 민첩별로 안주고도 법사가 쓸수있겠다 싶어서 해보고 알아챈것)
이미 빠요엔은 ee버전 나오기 전부터 됬지만 웬지 이 게임 인기도 별루 없는거 같고
나만 미친듯이 하는거 같아서 알고있는게 있어도 그냥 말 안했는데
생각보다 하는사람이 은근 있네요 그래서 그냥 주저리 주저리 두서없이 풀어놓고 갈게요
처음으로는 '현자' 스탯에 관해서
현자 솔직히 찍기는 너무 아깝고 현자 붙은 템들고다니기엔 주스탯이나 속도,통찰템에 비해
당연히 후순위로 밀리기때문에 저평가 할수있는데 현자 치트쓰고도 많이 해보고 아예 안쓰고도 많이해보고 나서야 처절하게 느낀점은
정말 중요하고 유용한 스탯입니다
어설픈 빠요엔시절땐 현자따위 없어도 다 안다고 자부했지만 현자없이는 적들의 능력을 다 알지못한다는걸 인정하기까지 너무 오래걸렸습니다
예를들어 화염정령은 화염속성에 내성을가지고있고 물속성에 약점인데
하급화염정령은 화염속성에 200내성과 물속성에 10내성을 가지고있습니다 약점이 아니라는것!!
이런식으로 뒤통수 치는 적들이 너무나 많아서 수십번을깬 저도 아직도 헷갈릴정도며
특히 대지속성과 독속성의 마법을 운용할떄는 그야말로 현자가 필수라고 할수있을정도로 적들이 티를 잘 안내거나 뒤통수를 많이 칩니다
현자를 찍지 않으면 실버글렌에서 독속성 마법은 거의 봉인하다싶이할정도로 난 독내성이요하고 티내는애들이 많은데
현자를 찍으면 의외로 독내성가진적이 생각보다 적어서 포자스킬의 티어가 한단계 올라간다고 볼수있습니다
그리고 적들도 보디빌딩과 의지력이수치가 다르고 심하면 보디빌딩0 에 의지력5 이런경우도 꽤나 있어서
이에따라 보디빌딩기반의 매즈를 걸지 의지력기반의 매즈를 걸지가 결정됩니다
물론 굳이 살펴보기 하지않아도 일단 갈겨보면 알수있는 부분인데다
명예모드에선 한턴 한턴 ap 하나 하나 소중하고 삽질한번에 전투가 산으로 굴러가고 악재가 겹경사로 겹치며 스노우볼링 굴러가 망하고...
이것도 사실 불러오기하면 걍 땡인 부분이긴한데 명예모드에선 그 불러오기조차 개망할수있다는것을 명심해야 합니다
하나하나 스킬걸거나 직접 때려가면서 저항확인하는것도 한계가 분명히 있습니다
어짜피 초반엔 아이템의 주스탯을 조금만 포기하고 현자를 바르면 한두개정도만 찍어도 충분하기 때문에 절대 버리지 않도록 하는걸 권장
한줄요약 - 아이템 확인이 아니더라도 초보 고수 할것없이 '현자'는 버리면 안되는 스탯이다
이 게임에서 가장 중요한 스탯은 '속도'이다
주스탯을 올린다고 평타 데미지가 강해지지 않습니다
스킬들 데미지랑은 관련이 있지만 정말 차이가 미미하고 매즈확율은 중요하긴 하지만 위의 '속도' 만큼은 아닙니다
속도의 경우 시작 ap에 통찰과 같이 관여하고 턴당 얻는 ap가 속도에서밖에 안나옵니다
저의 경우 초회차때 각 직업 주스탯을 전부 15가까이 찍어버렸지만 완전히 삽질이였다는것을 나중에 알았고
주스탯은 8에서 많아도 10~12정도가 적당하며 그 이상은 스탯 낭비입니다
나머진 속도에 몰아주고 턴당 얻는 ap 확인하면서 건강의 총ap를 넘을경우 건강에도 투자하면서 조절해줍시다
그리고 이동속도도 늘어나는데 이동속도도 이게임에서 꽤나 중요한 스탯입니다
전투전에도 전투시에도 자리잡는게 정말 중요하고 전투시 얼른 그자리에서 벗어나야할때도 많은데 일일히 이동기스킬을 쓸수는 없는노릇이며
이동속도가 너무 낮으면 너무 확확빠지는 이동ap때문에 눈물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경우는 속도탓이라기보단 장비에서 조금 신경쓰시는게 좋습니다,어찌됬든 속도가 관여한다는거)
다만 주스탯이 명중율엔 중요한 역할을 하기 때문에 빠요엔들은 너무 계산해서 주스탯을 아껴버리면 전사나 도적의경우 명중율때문에 조금 고생하는경우도 있습니다
이는 개사기 스킬조합인인 전력태세+격노를 활용할수 있느냐 없느냐로 갈리게되기 때문에 눈물을 흘릴수있음
'속도 2개마다 회복ap1개가 늘어납니다'
'속도와 통찰 합쳐서 2개마다 시작ap가 1늘어납니다'
스탯관련해선 이것이 가장 중요한 정보
명예모드를 하느냐 일반모드를 하느냐에따라 탤런트의 티어가 다르다
일반모드는 마도라의 돌아온 아이가 s급 재능이지만 명예모드에선 a나 b급으로 내려가고
아침형인간이 s급 생존 재능으로 올라옵니다 돌아온 아이는 개인생존능력에서 그치지만 아침형인간은 그야말로 파티단위의 생존능력입니다
둘다찍어도 되지만 명예모드는 최종보스가 브라쿠스렉스이고 그 뒤는 사실상 엄청긴 에필로그나 다름없기때문에
초반에 신중하게 골라야 합니다 둘중 하나를 고민한다면 아침형인간이 더 좋습니다
둘다 줘도 되긴하는데 서로 상성이 별로라서 택일하는게 가장 깔끔하다고 생각합니다
솔직히 저는 이제 명예모드 브라쿠스 렉스전에서 아침형인간 재능없이 싸우는건 상상조차 하기싫은 끔찍한 일이 되버렸습니다
중기병 스탯을 기반으로한 얼빠진 재능들은 명예모드에선 절대로 기피해야됩니다
명예모드를 '깰' 생각으로 플레이하신다면 재능들은 아예 게임 시작전부터 정하고하는게 좋은데
최종 재능으로 뭐뭐뭐 넣는다는것보다 순서가 정말 중요합니다 재능스탯을 많이 주는게 아니기때문에 정말 필요할때 없으면 피토합니다
그리고 동물대화는 2,3회차이상 플레이거나 공략을 애용하시는분이라면 필요 없습니다
초반에 샘에게 목걸이를 주지 못하는 정도의 패널티가 있을뿐
스킬중 밑에것들 이모저모 (대장장이,제작 기타 등등)
저 스탯들은 아이템에 자주붙어나오기때문에 특히 초보들은 어느 부위에 뭐가 나오고 몇정도 찍어야하는지 감이 안와서 골치아플겁니다
'대장장이'는 벨트와 어꺠에 붙어 나오는데 벨트는 3레벨즘?부터 아주 초반부터 나오고 어꺠는 8레벨즘부터해서 나옵니다
따라서 초반에 3포인트 소모해서 두개주시면 장비+2 과학자재능+1해서 5가되니 그이상 투자할필요 없습니다
대장장이의 의의는 5포인트 제작무기에 몰려있다고 봐도 무방하기에 대장장이 어꺠를 구하기전엔 안찍어도 됩니다
제작의 경우도 마찬가지지만 주인공이 담당한다면 성격에서+1되기때문에 1개만 줘도 됩니다
'카리스마'는 찍을필요 전혀 없습니다 그냥 빤스한장입고 로드하면 되니까요
'현자'는 파티원중 한명만 담당하며 포인트는 아이템에 몇개를 가져오냐에 따라서 다른데 초반엔 한개만찍고 아이템 들고다니면서 상황에맞게 조절하고
후반에 반지에 주스탯 두개씩 붙어나오기 시작하면 현자따위에 돌리기 뭣하므로 스킬포인트를 조금 더 희생하도록 합시다
'은신하기' '소매치기' '염력' '자물쇠따기' 는 포인트 소모하기 마시고 쪼렙떄 아이템에 잘붙어나오기때문에 잘 모아둡시다
(중후반엔 오히려 더 잘 안나옴)
보통 파티원 한명쯤은 거의 아무것도 안들고 다니는애가 있을텐데 걔한테 보관시키고 필요할때마다 꺼내쓰면 됩니다
소매치기는 거의 필요없지만 궁수 운용을 하면 초반에 돈이 정말로 쪼들리기때문에 모아둬서 나쁠건 없습니다
상점 하나당 800원정도씩은 훔칠수 있으니까요
행운의 부적은 명중률을 조금 올려줍니다 만 포인트 소모할 필요는 없습니다 추가 아이템의 경우는
2,3개 투자해서 아이템으로 5만들고 상자들 까봐야 똑같습니다 행운표시 자주 뜨기는 하는데 싸구려 재료템들이 대다수를 차지하는데다
가끔 나오는 장비도 파란색이라 스킬포인트 주기엔 1개마저도 아까울 지경
아이템에 붙어나오면 명중율용으로 전사도적이 쓰다가 나중에 주스탯 장비로 바꿔주시면 딱 적절합니다
상점의 아이템은 레벨업시 리셋됩니다
모험을 하다 레벨업을 하면 적들에게 '죄송한데 상점에 아이템이 들어와서 이만 가봐야 할것 같습니다' 하고 양해를 구하고
마을을 한바퀴 돌면서 쇼핑하는 습관을 들이시는게 좋습니다
특히 궁수 특수화살같은경우에 이런식으로 파밍하면 각 화살 2,30개는 기본으로 들고다니고
은화살 넉다운화살같은경우는 매 전투에 매턴마다 쓰는데도 불구하고도 4,50개씩 들고다닐수 있습니다
넉다운화살은 분쇄데미지기 때문에 궁수가 분쇄강점 찌르기약점 적 만나면 '아 잘못걸렸네'라고 할지경
아이템이 이렇게 상점템들로 사재기해버리면 높은레벨의 적들을 만나도 두렵지 않게됩니다
이 이외에도 시간이 지나면 바뀌긴하는데 활용할수있는 부분은 아니고 알고만있자
스크롤을 쿨하게 자주자주 쓰자
특히 소환 스크롤의 경우 거의 소환 ap가 4이고(거미만 5던가) 이상하다 싶을 정도로 쪼렙부터 대지정령 스크롤을 많이파는데
거미따위랑은 비교도안되게 강하고 유용합니다
굳이 파티원들 전부가 거미배우고 어마어마한 ap소모하지 않아도
레벨업시 상점순회한다면 빡센전투에서 계속 쓰고다녀도 오히려 남습니다
이게임 특성상 전투시 바닥이 아주 더러워질 가능성이 무척 높고(독,불 전기웅덩이 등등)
그때 전사들이 적들한테 다가가지도 못하고 안절부절할때가 많은데 그때 수류탄이나 스크롤을 애용해주시면 됩니다
마법사가 웬지 스크롤 들고다녀야할것 같지만 법사들은 소모ap가 많고 아주 바쁘기 때문에
고정관념을 깨고 전사 도적이 팡팡 쓰고 다니면 전투가 한결더 수월해짐을 느낄수 있을겁니다
단점으로는 이런식으로 플레이하시면 법사가 쓰레기처럼 느껴집니다
실제로도 마법사는 전사,궁수,도적에비해 구린게 사실이지만 그렇다고 아예 없으면 또 많이 아쉬운게 마법사이니 아예 없이하면 무척 불편합니다
악당 초보자 스킬들은 전직업 막론하고 엄청나게 유용한 스킬이며 없어선 안될 사기스킬들 입니다
위 상점 순회도 사실 악당 투명화후 마을 다 털어버리기에서 나올수있는 플레이며
매 전투마다 거의 항상 지저분해지는 바닥에 면역부여해주는 스킬과 질주를 고작 2ap면 쓸수있게해주며
빠요엔들은 공허의 드래곤과 싸울시 4인 전원 아드레날린 원턴킬은 기본이며 공허의 드래곤따위에게 다음턴같은건 없습니다
망토와 단검은 초보자는 아니지만 배울 가치가 있는 s급 이동기이니
도적이 없다 하더라도 파티원중 한명은 배우는게 좋습니다
이 게임에서 가장 사기직업은 궁수이다
이론따위 없을정도로 막장 사기직업
위의 '레벨업시 쇼핑순회 플레이'를 한다면 게임 내내 평타 한번 안쓰고도 충분히 남을정도로 특수화살이 넉넉하고
그 특수화살은 4ap 고정이고 데미지가 무기데미지 기반이라 레벨 아득히 높은 활을 들어도 전혀 패널티가 안됩니다
(시작부터 끝까지 자기레벨보다 높은 레벨의 활을 구하는 루트를 알고있다면 난이도가 급격히 하락하게 됩니다)
게다가 거기서 멈추지않고 '필중' 속성이기 때문에 민첩이고 통찰이고 아무것도 필요하지 않을정도입니다
무기와 방어구에 민첩제한만 없으면 민첩 5로 최종장까지 가도 될정도...
민첩은 적당히 무기,방어구에 맞춰서만 올리고 방어구에 붙은 스탯으로 끌어오는게 좋으며
힘 몇개랑 중기병 스킬 소모해서 격노를 배우면 신세계 열립니다 왜냐하면 스킬,화살 전부 '필중' 속성이니까요
꽤나 빡빡하게 계산해야하기 때문에 초회차 초보들은 비추합니다 굳이 이렇게까지 안해도 충분히 세고 오히려 너무 오버데미지라 좀 그렇습니다
저처럼 공허드래곤 원샷킬같은거 노리는 사람들이나 할법한 짓 그리고 궁수는 그게 가능합니다
그리고 대가스킬 두개도 전직업 다 합쳐놓고 비교해봐도 가장 강하고 가장 유용한 딜링스킬입니다
여기서 그치지 않고 다른 직업과 달리 스킬포인트와 재능마저도 궁수가 가장 넉넉하기때문에
따라서 지도력이라던가 제작담당이라던가 기타등등 유틸성 스킬과 재능 전부 궁수가 담당하는게 제일 적합합니다
(이 경우 쇠뇌와 활에 포인트를 1도 소모하지 않고 쇠뇌 들고 평타 안쓰면 됩니다)
그리고 만약 이런것들을 담당하지 않은 궁수라면 마법사랑 혼용하거나 혹은 전사 격노랑 혼용할수 있게되면서
말도안되는 데미지를 마법사랑은 다르게 파티원이 위험하지않고 그 어떤 상황에서도 조건없이 광역으로도 단일로도 자유롭게 뿜어냅니다
그야말로 제일 아무것도 필요하지 않은 주제에 제일 강한직업이라 초보자가 대충키워도 제일 강한직업이고
저같은 빠요엔이 계획적으로 키울경우는 뭐...
사실상 밸런스 잘못잡은 직업이고 파티에 있고 없고 난이도 차이가 가장 심한 직업이라 할수있습니다
다시보니 이미 있는 팁들도 많은거 같고 쓰면서보니 쓸데없이 길어졌네요
전직업 다 조합시켜본만큼 직업관련해서도 알려줄수있는게 많고
명예모드하면서 리셋해야만했던 위험한 장소들 등등 많은데 다음에 써야겠습니다
얼마나 도움될지는 모르겠지만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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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가 마법사가 다른직업에 비해 구리다고 생각하는 이유는 다른 직업은 마법사의 역할을 충분히 병행해서 할수있지만 마법사는 그게 불가능합니다 그리고 15레벨 대가마법들은 충분히 사기라고 부를수있을만큼 좋지만 그 밑의 마법들이 심하게 구린데다 쓰는횟수가 막상 많지않은 주문들은 스크롤로 대체가능하기 충분히 때문에 대체해버리면 막상 마법사에게 남는 역할은 쿨타임긴 메즈셔틀밖에 안되버리죠 그리고 뭣보다 마법들은 거의 전부가 활약함에 있어서 조건을 많이 따지는게 제일큰 흠이죠 그래도 전기쪽 스킬들은 하위 스킬도 유틸성,매즈,딜링 전부 뛰어나기 때문에 밸런스 좋다고 생각하지만 대지는 대부분 거추장스러운 조건부 스킬이거나 저항에 막히는경우가 많고 화염은 대가마법 번지는화염과 유성우빼고 하위마법은 단 한개도 빠짐없이 쓰레기스킬이나 다름없고 물은 회복계열 때문에 반드시 필요하지만 지능이 필요하지않기 때문에 굳이 꼭 마법사가 담당해야할 이유가 없습니다 물론 매즈셔틀역할만 하더라도 충분히 1인분할수있을 정도로 매즈들이 나쁜건 아니지만 그마저도 궁수 특수화살들보다 좋진 않지요 궁수는 스킬포인트를 소모하지않아도 전속성 매즈를 박을수있으니까요 궁수보다 좋은점은 딱하나 매즈확율이 지능으로 인해 더 높다는점뿐이고 각 속성당 정말 좋은 스킬들이 존재하는건 사실이지만 그 수가 너무 적고 하위 딜링마법들은 거의 전부가 한숨나오는 수준이죠 | 18.05.21 19:27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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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법사의 티어하락에 가장 큰 요인이 수류탄,특수화살,스크롤 이 세가지의 존재라고 생각하는데 이중 하나이상을 혹시 소흘히 하지는 않으셨는지 묻고싶네요 | 18.05.21 19:32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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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류탄 - 파티에 전사 도적 있을 경우 또는 적군이 근접형일경우 심히 난감해질때가 많아서... 순간이동 등으로 위치조정하면 되기야 하지만..... 스크롤 - 수량자체가 그렇게 많지 않은.... (제작 가능한 것은 알고 있지만 그 정도까지 필요한가에 대해서는) 화살-역시 제작을 하지 않으면 보급에 있어서 많이 차질을 겪고 말씀하셨다시피 확률 문제도 있고(이 부분은 제가 현자를 2정도밖에 안찍어서 의지력/신체단련 쪽 체크가 안되기 때문도 없지않아 있네요) 반면에 마법은 살아있고 턴이 돌아간다는 전제하에 제가 원한다면 언제어느장소에도 쓸 수 있다보니.... 딜량이 쓰래기인 부분에서는 심히 공감하긴 합니다만 그 딜량이 부족한 부분을 충분한 매즈 뒤에 수류탄 등으로 보충하는 편이라... 매즈기가 워낙 많다보니 애초에 맞을 일이 거의 없어서 계속 제 턴으로 여러번 때리면 딜량이 약한 것도 그렇게 큰 디메리트가 아니라고 생각하고요. 제 플레이 방식이 아무래도 귀찮은 일을 최대한 안 하려는 타입이다 보니 소모성 물품에 대해서 전투 한 번 한 번마다 제작이나 수집을 안하려해서 수량이 부족할 수도 있다고는 봅니다. 화염속성저항이 있는 몹의 경우, 물약점인 경우가 다수인데 그 경우 물완드 끼고 평타만 쳐도 굳이 물화살 찾을 필요없이 데미지가 나오고, 화염속성 저항이 없으면 폭탄인형(도적스킬이지만 굳이 마법사가 안쓸이유도 없지요) -순간이동 콤보로 딜량이 확보가 되기 때문에 , 뒤에 가면 화염면역 오라를 두른 것들이 좀 자주 나오긴 하는데 이쯤되면 12~15레벨은 찍었기 때문에 대가 마법콤보 들어가기 시작하고요. 작성자님 께서 아마 경험이 많으시기 때문에 객관적으로 보면 아마 작성자님 의견이 더 맞다고 봐요. 저는 번거롭다는 점에서 궁수가 좀 많이 어렵다는 느낌이네요. 정성 답글 감사합니다. | 18.05.21 19:52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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태클이라기보단 그냥 의견을 적으려고 했는데 혹시 태클로 보셨다면 제가 말을 잘못 적은 것 같아요 부디 마음상하지 않으셨으면 합니다. | 18.05.21 19:58 | |
(IP보기클릭)211.53.***.***
차근차근 읽어보고 다시 생각해보니 제 스타일의 플레이도 사실 조건부나 다름없다는걸 깨달았네요 부끄럽게도... 오히려 제쪽이 진행이 더욱 더뎌지는 스타일이라는 점에서 우위를 주장하는게 바보같았네요 플레이 스타일의 차이에 따라 충분히 마법사와 궁수의 티어가 갈리는듯 합니다 | 18.05.21 19:58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