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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작사] 존 요하네스 탱고 게임웍스 폐쇄 트윗 [6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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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 6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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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P보기클릭)211.2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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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를 지지하는 엑유저는 게임만 저렴하게 즐기면 이런거 신경도 안씀 ㅋㅋㅋㅋㅋ
24.05.08 01:22

(IP보기클릭)114.2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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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소한 앞으로 겜패가 돈된단 소리는 없겠네
24.05.08 01:33

(IP보기클릭)180.66.***.***

BEST
필스펜서 스타필드 평점 조작할떄 약먹은지는 알았지만 이정도로 정신나간지는 몰랐네
24.05.08 01:19

(IP보기클릭)104.28.***.***

BEST
게임 경쟁에 승부가 안되니까 유명게임사 다사서 확다 망가뜨려버리는게 마소의 목표아닐까 만약 블리자드,베데스다까지 날려버리면 몇명의 게이머 추억과 전설을 날려버리는걸까 지금상황보면 게임업계 이길수없으면 부셔버린다 모드인거 같은데
24.05.08 01:24

(IP보기클릭)110.12.***.***

BEST
놀랍게도 다른 곳에선 하이파이러시 외에는 안팔렸으니 짤릴만 하다는식으로 유도중임 언제는 마소가 인수한 회사는 다양성 존중하면서 크게 안팔려도 여러 게임 나오니까 좋다더니 이젠 평좋은게임 만든 회사없애도 옹호해댐 진짜 엑박애들은 병이라 생각함
24.05.08 02:51

(IP보기클릭)124.150.***.***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엑박망해라
재능이 있다면 이런걸로 짓밞힐 일이 없습니다. 오히려 거금의 퇴직금받고 새로운 곳을 이직하면 장땡이죠. | 24.05.08 06:37 | | |

(IP보기클릭)218.55.***.***

~MasterChief~
말 같잖은 소리 하시네. 당장 본인이 저런 상황 되면 재능 믿고 룰루랄라 하시게요? | 24.05.08 09:17 | | |

(IP보기클릭)210.103.***.***

~MasterChief~
말도 안되는 걸로 실드치지 마십쇼. 이직하면 된다고 해도 몸 담그던 스튜디오가 납득어려운 이유로 폐쇄되면 좋은가요. | 24.05.08 09:36 | | |

(IP보기클릭)124.150.***.***

Dr.Dogman
뭔소리를 하는건지. 짓밞는다고 하길래 저렇게 유능하고 재능있는 사람이 이런걸로 짓밞힐일이 없다고 말한것 뿐입니다. 특히 존 요하네스같은 유능한 사람을 데려갈곳 상당히 많을꺼라고 보기에. | 24.05.08 09:45 | | |

(IP보기클릭)218.55.***.***

~MasterChief~
그럼 존 요하네스를 꼭 찝어 말씀을 하셔야지 당장 그 본인도 할 말도 안 나온다고 하고 있는데 그게 맞아요? 본인 말 그대로 진짜 뭔소리를 하는건지 | 24.05.08 11:12 | | |

(IP보기클릭)180.66.***.***

BEST
필스펜서 스타필드 평점 조작할떄 약먹은지는 알았지만 이정도로 정신나간지는 몰랐네
24.05.08 01:19

(IP보기클릭)211.112.***.***

은글슬쩍 마소를 까는척하면서 쉴드치는한분... 참..대단하다고 생각합니다... 뜨끔하실뜻...... ...
24.05.08 01:20

(IP보기클릭)211.2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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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를 지지하는 엑유저는 게임만 저렴하게 즐기면 이런거 신경도 안씀 ㅋㅋㅋㅋㅋ
24.05.08 01:22

(IP보기클릭)125.137.***.***

스팀펑크
다음 차례는 스펜서 형 일거 같아.. | 24.05.08 01:34 | | |

(IP보기클릭)211.36.***.***

스팀펑크

| 24.05.08 08:07 | | |

(IP보기클릭)104.28.***.***

BEST
게임 경쟁에 승부가 안되니까 유명게임사 다사서 확다 망가뜨려버리는게 마소의 목표아닐까 만약 블리자드,베데스다까지 날려버리면 몇명의 게이머 추억과 전설을 날려버리는걸까 지금상황보면 게임업계 이길수없으면 부셔버린다 모드인거 같은데
24.05.08 01:24

(IP보기클릭)126.60.***.***

이대로 퍼스트 하나하나 다 터트리다가 액블도 터트릴 기세네
24.05.08 01:29

(IP보기클릭)121.186.***.***

참고로 존 요하네스는 디 이블 위딘 2와 하이 파이 러쉬의 개발을 총괄한 디렉터입니다.
24.05.08 01:30

(IP보기클릭)114.2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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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소한 앞으로 겜패가 돈된단 소리는 없겠네
24.05.08 01:33

(IP보기클릭)14.49.***.***

지금은 아니지만 엑박퍼스트중에 내세울만한게 하이파이러시 아니었나?
24.05.08 02:01

(IP보기클릭)118.235.***.***

에스카 플로네
지금은 뭔데요? | 24.05.08 03:37 | | |

(IP보기클릭)14.49.***.***

카넷3
지금은 플스로도 나오지않나요? | 24.05.08 07:10 | | |

(IP보기클릭)118.235.***.***

미쳤네 다른 데는 그렇다쳐도 하이파이러쉬는 겜패에도 큰 도움 줬을텐데 이렇게 바로 해체라고? 돌았나
24.05.08 02:05

(IP보기클릭)182.216.***.***

이건 대빵인 미카미 신지가 퇴사하니 스튜디오 필요성이 떨어져서 탱고 게임웍스 자체가 미카미 신지 없으면 굳이 냅둘 이유가 없으니
24.05.08 02:09

(IP보기클릭)24.201.***.***

설마 이렇게 까지 하는데 엑박을 빨겠어?
24.05.08 02:42

(IP보기클릭)110.12.***.***

BEST
Ça va
놀랍게도 다른 곳에선 하이파이러시 외에는 안팔렸으니 짤릴만 하다는식으로 유도중임 언제는 마소가 인수한 회사는 다양성 존중하면서 크게 안팔려도 여러 게임 나오니까 좋다더니 이젠 평좋은게임 만든 회사없애도 옹호해댐 진짜 엑박애들은 병이라 생각함 | 24.05.08 02:51 | | |

(IP보기클릭)24.201.***.***

루리웹-1092802801
기업이랑 팬들이 같이 손 잡고 쓰레기통에 들어가는 꼴이네요 | 24.05.08 03:29 | | |

(IP보기클릭)223.62.***.***

Ça va
웅앵웅 갓겜패스는 혜자입니다!! 곧 다가올 마소 쇼케이스도 기대되네ㅋㅋ | 24.05.08 08:32 | | |

(IP보기클릭)114.129.***.***

Ça va
빨아재낄놈들만 남은 상황 | 24.05.08 08:43 | | |

(IP보기클릭)24.201.***.***

루리웹-6514983350
지능 판독기네요 | 24.05.08 09:02 | | |

(IP보기클릭)210.96.***.***

안타깝다.. 다시 좋은 곳에서 자리 잡으시길
24.05.08 03:51

(IP보기클릭)218.155.***.***

와 마소 첫번째 일본 스튜디오 아니었나 그걸 바로 해체시켜버리네
24.05.08 04:07

(IP보기클릭)183.109.***.***

마소놈들. 이 사단 내놓고 나중에 판권이니 뭐니 지ㄹ할까봐 무섭다....
24.05.08 04:52

(IP보기클릭)175.112.***.***

대체 왜 하이파이러쉬도 이블위딘도 잘 나왔는데 대체 왜????
24.05.08 05:00

(IP보기클릭)119.197.***.***

엑빠들이 암만 모기업 자본력이 어쩌고 게임패스는 잘나간다 어쩌고 돈잘된다 옹호해도 기업은 명확한 자본논리로만 따지지 ㅋㅋㅋㅋㅋ 게임패스가 돈이 되고 저 게임들이 상업적으로 흥행한 지표가 있었으면 저렇게 잘랐을까? 결국 마소의 이번 스튜디오 4개 폐쇄 결정은 게임패스는 자사 퍼스트조차 상업적인 흥행의 지표를 볼 수 없을만큼 처참하게 망했다고 자백한 꼴이 됐네 ㅋㅋㅋㅋㅋ
24.05.08 05:45

(IP보기클릭)119.197.***.***

B.Mars
그리고 밑에서 쭉 이래도 겜무원이냐며 발작하는 애 하나 보이는데 겜무원 맞지 뭘? 뭐 해고당했는데 겜무원 타령하던 애들 어디갔냐고? 애초에 겜패로 경쟁할 일도 없고 설렁설렁 겜 퀄리티 똥같이 내놓고 개선한답시고 깔짝대는게 사기업과 달리 일 안하고 대충 연금 타먹을 생각만 하며 버티는 공무원같다고 해서 겜무원 아니었나? ㅋㅋㅋㅋㅋ | 24.05.08 06:08 | | |

(IP보기클릭)106.101.***.***

쭉 봤더니 제니맥스 밑에 있던 애들은 다 정리해버리는 건가? 무슨 일벌백계 같은 거도 아니고.. 걍 다죽이면 어떡하니. 설사 코어들만 데려와서 다른 스튜디오를 차린 들 바로 게임 만들어지겠냐고.. 뭐 산하 스튜디오들에게 경고성으로선 받아들여지겠지만 과연 납득할만한 처사인가에 대해선 어이가 없네
24.05.08 06:15

(IP보기클릭)211.234.***.***

O-techs
게임 잘 뽑은 스튜디오도 문 닫아버리는 거 보면 그건 경고고 뭐시고 그냥 기운이 빠질 것 같네요 | 24.05.08 08:42 | | |

(IP보기클릭)121.171.***.***

예전 EA보다 마소가 더 악질같음
24.05.08 06:28

(IP보기클릭)124.150.***.***

존 요하네스는 마소 엑박 스튜디오내에 자리를 마련해서 잡아야 되는거 아닌가. 스튜디오보다 사람이 중요한데.
24.05.08 06:38

(IP보기클릭)210.103.***.***

~MasterChief~
애초에 스튜디오 폐쇄가 납득하기도 어려운데 무슨 소리신가요. ㅋ | 24.05.08 09:37 | | |

(IP보기클릭)118.235.***.***

미카미가 런한 이유가 있었네
24.05.08 06:51

(IP보기클릭)211.36.***.***


24.05.08 07:37

(IP보기클릭)112.168.***.***

대단해요 마소 ^_^+
24.05.08 07:45

(IP보기클릭)114.129.***.***


다음엔 엑박과 게임패스 중 뭘 먼저 버릴지 고민이겠군
24.05.08 07:48

(IP보기클릭)175.115.***.***

루리웹-6514983350
게임패스 버리고 세가처럼 플스에 게임내고 + 엑스박스 재건쪽이지 않을까요. 지금 벌어지는 일은 게임패스 순이익이 적어서 이러는거 같은데 | 24.05.08 08:16 | | |

(IP보기클릭)175.115.***.***

게임패스가 잘안되나 왜이러는거지 대체
24.05.08 08:13

(IP보기클릭)223.39.***.***

이게 마소니깐 지금까지 버틴거임... 다른회사들 같으면 벌써 사업부 정리했음 스튜디오 폐쇄는 시작일뿐임
24.05.08 08:24

(IP보기클릭)110.70.***.***

미카미가 스튜디오 폐쇄에 대해 어느정도 논의가 있었기 때문에 그림 좋게 미리 퇴사한듯.
24.05.08 08:52

(IP보기클릭)211.201.***.***

마소 비디오 게임 사업의 1등 공신인 번지, 에픽, 테크모, 좀 더 가면 유비까지 다 어정쩡하게 결별 하면서, 사업부에 뭔가 문제가 있나 생각은 계속 했는데, 돈되는 아이피 쳐먹을 생각만 하고, 잠재력을 가진 곳을 키울 생각을 전혀 안하는 구만
24.05.08 08:57

(IP보기클릭)61.255.***.***

여기 댓글쓰신분들중 정말끝내줬어(노멀모드) 혹은 이지리스닝(이지모드) 클리어 하신 분 많이 있나요? PC+엑박 합쳐서 클리어 비율이 출시당시 7% 였던 게임인데 현재도 7%대입니다. 이 게임은 매우 직관적이고 쉬우며 누구나 즐길수 있는 게임인건 분명합니다. 그래픽도 좋고 액션성도 매우 뛰어나죠 헌데 클리어 비율은 7%대 입니다. 출시하고 나서 지금까지 쭈~욱이요 원래 겜패스 게임은 찍먹이래 그래~~!! 라는 쉴드 치시는분들 있겠죠? 무조건 2인 플레이가 강제되고 혼자서는 시작조차 할 수 없는 잇테익스투 같은 게임의 클리어 비율은 30%가 넘습니다... 무조건 2인플레이임에두요 하이파이러시는 처음에 시작하면 매우 신기하고 재밌는게임이지만... 그 플레이 방식이 시작부터 끝까지 1도 변하지 않고 그대로 이어지는 레벨디자인을 1도 고민하지 않은 게임이기 때문에 클리어 할 때까지 끌고 갈만한 요소자체가 없었고 이 이야기는 곧 금방 질려 버린다는 의미입니다. 찍먹이라서가 아니라 클리어까지 끌고갈 요소자체가 없어요 대부분 처음에만 찍먹, 깔짝대고 오오~ 리듬에 플렛폼액션 신선한데? 라고 플레이 했다가 그대로 버려버린것입니다. 그 전작인 고스트와이이도쿄의 클리어 비율은 6%대 입니다. 내가 거짓말 하는게 아니라 스스로 액박앱 켜서 도전과제 목록 함 보세요 비밀도전과[ 결말] 이 메인스토리 완료인데 6.88% 입니다.
24.05.08 09:06

(IP보기클릭)172.226.***.***

SolidSnake™
맞말추 팩트, 통계는 차갑죠 | 24.05.08 09:19 | | |

(IP보기클릭)113.43.***.***

SolidSnake™
이 양반 또 시작이네... 자기 입으로 스테이지 3까지 깨고 때려쳤다 소리하면서 무슨 레벨디자인을 따짐 대체. 그리고 그때도 말했지만 hi-fi rush에서 클리어률 급락하는 건 특정보스 파트부터임. 왜냐? 그 보스 패턴이 어렵거든. 엑박에서 보면 "이번 건 지출이 클 거다" 20%, "협상가" 15.8%, 최종보스전 ("CEO와 싸워 승리하세요") 12.84%임. 참고로 스팀은 똑같은 순으로 47.5%, 39.5%, 32.1%임. 스팀에서 같은 액션 장르인 DMC5가 23%(이지), Sifu 25%(최종보스전), 베요네타는 무려 15.2%임. 통계같은 소리하고 자빠졌네. 통계 데이터나 가서 찾아봐라 정신 빠진 인간아. | 24.05.08 12:19 | | |

(IP보기클릭)113.43.***.***

zenlesszonezero
맞말추는 얼어죽을. 자기도 검색 안하는데 수준 뻔히 드러나네. 플스를 욕하든 엑박을 욕하든 스위치를 욕하든 아무래도 상관없는데, 스테미너 제한 없이 콤보 이어나가는 스타일리시 액션 게임이 이름만 번지르르하지 실제로 플레이하는 사람 풀도 적고 개발되는 작품도 얼마 없는 상황임. 다들 스테미너 제한 있는 장르로 갔지... 그 장르가 좋은 사람에겐 좋은 일이지만 나처럼 옛날맛 찾던 사람에겐 hi-fi rush가 몇 안 되는 수작 중에 하나였고 그 잘난 통계도 전혀 안 맞는데 도대체 왜 뇌와 손을 비우고 hi-fi rush를 기종싸움으로 끌고 가는 거임. | 24.05.08 12:25 | | |

(IP보기클릭)61.255.***.***

죄수번호-88-2

너님 엑박이나 게임패스 가입조차 안되어 있죠? 그리고 클리어조차 못했죠? 뭔 지출이 어쩌고 협상가 어쩌고 갖고 와서 까부시는건지 이해가 안갑니다만.... 하이파이는 플레이애니 지원하는 PC+엑박 도전과제 공유하는 게임이에요... 그리고 떡 하니 모든 사람이 이 게임을 얼마나 클리어 했는지 비율로 다 나온다구요 님 대구빡 뇌피셜 따위가 아니구요 허참.. 떡 하니 데이터가 있는데도 이래버리면 뭐... | 24.05.08 14:08 | | |

(IP보기클릭)113.43.***.***

SolidSnake™

저게 최종보스전이라고 띨빡아 | 24.05.08 14:13 | | |

(IP보기클릭)113.43.***.***

SolidSnake™

게임 클리어 못해서 존나게 미안하다 ㅋㅋㅋㅋㅋ 아 내가 똥손이라 최고 난이도는 못했어 | 24.05.08 14:14 | | |

(IP보기클릭)61.2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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죄수번호-88-2
어쩌라구요? 님 정신 문제있어요? 엑정게에서 엑박퍼스트게임 퍼블리셔 내려갔고 그 이야기 하고 있으며 실제 도전과제 획득률 님 올린데로 하드3% 이지 1%대 노멀 7% 맞잖아요? 내가 어디서 거짓말 했죠? 전부다 데이터나와 있는건데 어쩌라구요? 님 진짜 문제 있어요? 너님이 클리어 했으니 한 3~40% 클리어율 잡아줘야해~ 암암 그러치~ 해야 하는거? | 24.05.08 14:21 | | |

(IP보기클릭)113.43.***.***

죄수번호-88-2

진짜 게임 끝까지 할 필요도 없이 컷신만 봤어도 "아 쟤가 최종보스구나"하는 스토리인데 그것도 못했죠? 스팀은 지금 최종보스전 32.1%죠? 모르면 싸물어 https://steamcommunity.com/stats/1817230/achievements | 24.05.08 14:21 | | |

(IP보기클릭)113.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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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olidSnake™
넌 지금 대가리가 돌이냐? 네가 데이터로 승부하자면서 제대로 된 데이터를 못 들고왔잖아? 데이터 무결성 몰라? 학교에서 통계를 어떻게 쳐배운건데? 물론 위에서도 말했듯이 난이도 어려운 보스에서 플레이어층이 떨어져 나갔으니 게임패스는 찍먹용일 뿐 끝까지 플레이하지 않는다고 충분히 주장할 수 있지. 근데 그 논거를 갖고 "이 게임이 구리기 때문에 플레이어 층이 떨어져 나간 거다. 증거는 여기있다" 얘기하면 인과관계가 성립하지 않는다고 띨빡아. | 24.05.08 14:25 | | |

(IP보기클릭)113.43.***.***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SolidSnake™
그리고 나한테 클리어 못했냐고 몰아세우면서 진짜 게임 모르는 건 누구냐 시작한 건 너야 인마 마치 네가 피해자인 것처럼 굴지마 ㅋㅋㅋㅋ 꼭 이런 놈들 있지 지가 억지 주장해서 반론하면 "아 그 얘기가 아니었는데 핵심을 모르시는구나~~" 하고 주의 산만하게 해서 지 주장이 옳은 것처럼 물 흐리는 놈. | 24.05.08 14:26 | | |

(IP보기클릭)61.2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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죄수번호-88-2
님 눈에도 문제 있죠? 위에 데이터가 떡 하니 있잖아요 그리고 게임이 재미 있고 없고를 왜 님이 마구 판단해요? 너님이 무슨 전지 전능한 북괴수괴나 시진핑끕 되서 막 사상 통제하고 재밌어하라고!! 이건 갓이라고 하면 나도 그걸 따라야 해요? 너님 보다 싶이 통계가 나와 있는데 우겨버리면 어쩌라구요? 너님 스스로 클리어율 3%쳐 올려 놓은건 쪼발리는지 스을적 지워버리고 ㅋㅋㅋ 참 가관이네요 | 24.05.08 14:29 | | |

(IP보기클릭)113.43.***.***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SolidSnake™
??? 쪼발려서 지운 게 아니라 지운 부분에 achievements 링크가 제대로 안되어 있어서 그런데? 정작 내가 지운 그 데이터는 지금 스팀에서 최종보스 깬 사람이 30%넘는다는 통계인데??? 나보다 깊이 통계가 나왔다고? 스팀통계는 뭐 버려야하냐? 같은 날 같이 출시되었는데? 내가 너보고 재밌어하라고 한 적은 없지만 스테이지 3까지만 깨고 단순한 게임이다 레벨디자인에 변화가 없다 이러면 10챕터짜리 책 3챕터까지만 읽고 아 반전도 없고 액션도 없고 지루하네 하는 수준인데 이걸 객관적으로 귀담아 줄 수 있는 주장이라고 생각함? 구체적으로 어떤 부분에서 레벨디자인이 구린지에 대한 기준도 니가 제시를 못했는데? | 24.05.08 14:33 | | |

(IP보기클릭)113.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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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olidSnake™
그리고 씨뱅 다시 말하지만 "이 게임이 재미없어서 떨어져 나간 겁니다"를 그 데이터가 증명해주지 못한다고 띨빡아. "이 게임이 중간에 너무 어려워져서 떨어져 나간 겁니다" 혹은" 이 게임이 게임패스 찍먹이라 특정 구간 이후로는 한 번에 앉아 플레이하기엔 너무 길어서 잊혀진 겁니다" 등등 그 데이터를 분석하여 제시할 수 있는 주장, 혹은 그 데이터에 관여하는 팩터들은 수도 없이 많은데 너는 게임을 전부 해보지 않았지만 내 주관적으로 보아 이 게임이 재미없었으니 모든 데이터는 내 주관에 동의하는 방향을 향하고 있다고 얘기하는 거라고. 넌 지금 니가 오줌 쌀 때마다 비가 왔기에 비는 네가 오줌 쌀 때만 온다는 수준의 입증알 하고 있다니까? 다른 팩터들을 고려하고 이 데이터를 제시하는 거냐고. | 24.05.08 14:36 | | |

(IP보기클릭)113.43.***.***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SolidSnake™

데이터 썅 여깄다 이게 게임이 글케 재미없었으면 스팀에서 이런 결과가 나왔을까? 참고로 스팀에선 이지 리스닝이 오히려 2%로 현저하게 낮거든? 이 게임이 게임패스에 맞지 않았을 수도 있고(찍먹에 안 좋음) 엑박 게이머 성향에 맞지 않았을 수도 있고(아트스타일이 좀 아동취향임) 그 외에 여러가지 가능성들이 있는데, 그걸 전부 논파하지 않은 채 스킵하고 "음 역시 내 주관적으로 재미가 없었으니 모두들 재미없어 했겠군. 이 숫자를 봐봐, 내 주장을 입증해 주잖아"로 논리가 점프하면 안 된다고. 그리고 너 저번에 얘기할 때는 게임이 절라게 재미없는데 엑박 빠들만 실드치는 거라며. 근데 왜 스팀에선 평가가 좋은 건데?? 스팀은 뭐 엑전사 식민지야? hi-fi rush좋아하라고 세뇌교육해? | 24.05.08 14:44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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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olidSnake™
자, 내가 너의 문제를 차근차근 일러줄게 1) 인과관계, 키 팩터, 상관관계를 이해하지 못한다. 논리적으로 어떤 근거(명제 A)가 참일 때 어떤 주장(명제 B)는 참이다, 가 성립하는 게 인과관계다. 키 팩터는 한 주장에 대해 근거가 여럿 있을 때 그 중에서도 특히 어떤 근거가 다른 근거보다 더 우위를 갖는 걸 얘기한다. 마지막으로 상관관계는 숫자상으로는 비례하는 것처럼 보이지만 실제로는 그것끼리 인과적 관계가 없기 때문에 주장-논거로 성립할 수 없음을 이른다. 여기서 넌 첫번째로 다른 모든 근거들을 고려나 언급조차하지 않고 바로 너의 주장에 맞는 논거이며 인과관계가 성립한다고 했다. 이걸 설명하려면 너는 나의 다른 가능성들을 반박해야 했지만 어쨌든 네 말이 맞고 내 주장(hi-fi 러시는 재밌다)은 내 주관을 억지로 너에게 삽입하는 거라며 뻐팅겼다. 이것도 인과관계에 안 맞지만 일단 그건 넘어가자. 2) 크로스 체크. 너는 이지와 노멀 클리어만 가지고 클리어 률은 7%에 머문다고 했는데, 어느 난이도든지 최종보스를 깨면 얻을 수 있는 업적의 수치는 13%였다. 최종보스를 깼는데 게임을 안깼다고 본다면 어딘가 이상한 거겠지?? 게다가 스팀에서는 노멀 10%, 하드 10%, 최종보스 클리어 률은 30%였다. 이게 어떳게 "PC와 엑박 둘 다"의 자료를 조사한 거지? 스팀은 심지어 엑박+게임패스 런칭일 때 똑같이 발매했다(플스같이 후일 발매한 케이스가 아님). 3) 게임 내용에 대한 이해도 부족. "너님 엑박이나 게임패스 가입조차 안되어 있죠? 그리고 클리어조차 못했죠? 뭔 지출이 어쩌고 협상가 어쩌고 갖고 와서 까부시는건지" 너는 분명히 레벨디자인을 문제시 삼았다. 근데 첫째로 네가 클리어를 못했고, 둘째로 지출 협상가가 뭔지 모른다는 건 데이터의 내용과 의미를 모른다는 뜻이다. 보스가 몆 개 있고 스테이지가 몇 개 있는지, 그 스테이지가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지, 적들이 어떻게 배치되어 있고 또 얼마나 다양하게 늘어가는지, 스테이지의 페이싱이 어떤지 초반 3개 깔짝여보는 것에 그쳤기 때문에 위에서 얘기한, 데이터의 세부사항의 의미를 이해하려는 의지도 이해할 수 있는 능력도 없는 거다. 4) 주관성과 객관성. 분명히 게임 내용에 대한 평가는 주관성이 관여할 수 밖에 없다. 그러나 최소한의 "사실"들은 존재하고, 이를 검토한 뒤에 어떻게 평가할 건지에 대해서 논할 수 있다. 나는 이걸 네가 끝까지 플레이하지 않았기에 검토할 자격이 안 된다고 반복해서 말하고 있는데, 너는 이걸 내가 하나의 평가만을 고집하고 있다고 주장을 비틀고 있다. 그리고 나서는 자신의 평가를 정당화하기 위해 수치를 사용했는데, 위에서 말했듯이 모든 과정들이 잘못되어 있음에도 불구하고 수치가 존재한다는 사실만으로 자신의 평가가 정당하며, 그렇지 않다고 반박하는 사람들은 모두 자신에게 어떤 평가를 강요한다고 피해자의 위치를 고수하고 있다. 이런 걸 철학에선 "자연화 및 은폐"라고 한다 | 24.05.08 15:09 | | |

(IP보기클릭)106.101.***.***

작년에 미카미 신지랑 팀원들 나가서 폐쇄하는 거 아님? 예전에 디아 개발자들 나갈때도 블리자드 노스 폐쇄한걸로 아는데.. 엑박소식에 다들 만감한둣
24.05.08 09:43

(IP보기클릭)211.189.***.***

다음 타겟은 닌자 시어리라고 본다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진짜 초 거품게임 헬블1
24.05.08 09:45

(IP보기클릭)112.162.***.***

그나마 당시 잘나온겜 만든곳 인데 여길 폐쇄 한다니 어리둥절
24.05.08 10:18

(IP보기클릭)175.115.***.***

뭔진 모르겠지만 SolidSnake, 죄수번호-88-2 이 두분과는 절대 싸우지 말아야겠다
24.05.08 18:41

(IP보기클릭)211.246.***.***

이사람 일본에서 대학때부터 살고있다던데 일본회사로 갈지 서양개발사로 갈지 궁금하네요
24.05.10 09: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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