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디 개발사 No More Robots CEO인 Mike Rose의 커멘트
"저에게 있어, 게임 패스가 구독 모델에 대한 두려움을 해소하지 못했습니다. 저는 마이크로소프트가 환상적인 일을 했다고 생각하며, 우리는 계속 게임패스로 게임을 내고 있습니다. 제 두려움은 게임 패스가 얼마나 잘 되는지 보았기 때문에 더 많은 사람들이 구독 모델로 가지 않을까 하는 것입니다. 물론 이것이 우리 업계가 돌아가는 방식입니다. 모든 사람들이 다른 사람의 것을 따라하죠."
"제 걱정은 다른 거래에서는 이번만큼 좋지 않을 것이라는 겁니다. 그들은 커질 것이고, 그들은 개발자들에게 형편없는 거래를 할 것이고, 3, 4, 5년 뒤에는 비디오 게임의 넷플릭스, 아마존, 훌루 같은 상황을 마주하겠지만, 그들은 우리에게 형편없는 거래를 제안할 것입니다. 왜냐하면, 그들은 현재 수많은 게임들을 가지고 있고, 우리가 그들을 필요로 하는만큼 그들이 우리를 필요로 하지 않을 것이기 때문입니다."
"분명 저는 그런일이 일어나지 않았으면 합니다. 저는 구독 모델이 게임 패스 같이 잘 나왔으면 바라지만, 저는 세상일이 어떻게 돌아가는지 압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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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S NOW 게임 구독 서비스 아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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넷플릭스 보면 하나의 명작보다 여러사람의 입맛에 맞는 평작들을 여러개 찍어 내는데 더 신경쓰고 있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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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독위주로 되면 스맛폰게임처럼 하향평준화 될 거 같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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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챠게임보다 돈 못버는 AAA급 게임은 퀄리티가 구린거겠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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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패스의 성과에 대한 기사가 올라오면 PS NOW가 선구자였다고 하면서 이럴때는 갑자기 쏙 빼버리네 ㅋㅋㅋ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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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 안좋은거 돈되니까 너도나도 다 따라하는게 현실 | 20.08.23 16:12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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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게안고자기
PS NOW 게임 구독 서비스 아님? | 20.08.23 16:17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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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우는 특정 지역만 서비스 하니 | 20.08.23 16:34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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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료 온라인이랑 게임구독이 왜 안 좋은거죠? ;; 이건 뭐 '누가 게임을 돈 주고 하냐' 급 발언인 듯 | 20.08.23 16:39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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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패스는 구독 모델로서 좋다니까 본문을 읽어봅시다. 다른 구독서비스가 게임패스같이 안나올걸 걱정사는거지. 하긴 제목만 보고 헐레벌딱 달려왔을게 눈에 선하네요. | 20.08.23 16:42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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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게안고자기
게임패스의 성과에 대한 기사가 올라오면 PS NOW가 선구자였다고 하면서 이럴때는 갑자기 쏙 빼버리네 ㅋㅋㅋㅋ | 20.08.23 17:17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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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좋은 소리 들을까봐 서비스 축소하는거 넘 재밌네요. 북미/유럽/일본 서비스 중인데 특정지역. ㅋㅋ 아 한국은 서비스한다고 구라쳤다가 슬그머니 뺐으니 특정 지역이 맞긴 하네요. | 20.08.23 19:34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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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 내용은 오히려 마소의 구독 시스템이 좋다는 내용인데요 ㅋㅋㅋ | 20.08.23 19:36 | | |
(IP보기클릭)223.62.***.***
근데 갓직히 콘솔은 미국 유럽(+꼽사리 니뽕)이 전부인 시장임 | 20.08.23 20:33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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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슨 말같지도 않은 이유를 대며 쉴드치나.... 아휴... | 20.08.23 20:39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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루리웹-62485647522
특정 지역이라고 하니깐 해본 말임. 민감하게 받아들이지는 마 | 20.08.23 22:23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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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런 글엔 귀신같네ㅋㅋ.메크로 돌리나ㅋㅋㅋ | 20.08.24 12:57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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솔직히라고 말하는 게 그렇게 어려움? | 20.08.24 23:05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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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니 왜? 그게 불편해? | 20.08.24 23:29 | | |
(IP보기클릭)76.68.***.***
ㅇㅇ 킹 갓 거리는 애들 보면 찐냄새나서 불편해 | 20.08.25 00:23 | | |
(IP보기클릭)1.231.***.***
찐냄새 그거 니가 풍기는 냄새야 | 20.08.25 00:33 | | |
(IP보기클릭)124.50.***.***
(IP보기클릭)118.36.***.***
(IP보기클릭)59.8.***.***
백퍼 나오겠죠 | 20.08.23 20:32 | | |
(IP보기클릭)59.29.***.***
구독위주로 되면 스맛폰게임처럼 하향평준화 될 거 같음.
(IP보기클릭)123.214.***.***
최근에 나오는 마이크로 소프트 퍼스트파티 게임도 적당한 볼륨에 플레이가 끝나도록 제작되는 것 같습니다. 서드파티 말고는 깊이 있는 스토리의 대작들이 나오기 힘든 구조로 바뀔 것 같아요. | 20.08.23 16:45 | | |
(IP보기클릭)112.154.***.***
호라이즌4.기어즈5.오리.플심.아우터월드 전부 겜패로 나온겜들임. 하향 평준화 근거가 있나요? | 20.08.23 18:11 | | |
(IP보기클릭)106.101.***.***
- 고정 구독작 : 플라이트시뮬레이션, 오리와 윌오위습 넷플릭스 처음 나왔을때도 하향평준화 이야기 나왔지만 킹덤 하나만 봐도 그런말 안나오져 | 20.08.23 18:51 | | |
(IP보기클릭)118.39.***.***
게임별로 각각 다르긴 한데, 옵시디언이 마소 들어간 후에 나온 아우터월드는 분량이 아쉽다는 평이 많았죠 | 20.08.23 20:23 | | |
(IP보기클릭)119.197.***.***
마소들어가기전부터 만들고있었던 게임인데요 | 20.08.23 21:00 | | |
(IP보기클릭)58.230.***.***
그 한가지 예시가 모든걸 설명해주진 않아요. 졸작수가 훨씬 많기도했고 넷플릭스는 그나마 선투자방식이라 괜찮지만 쟤들이 그만큼의 투자를 할지도 의문이고... | 20.08.23 22:16 | | |
(IP보기클릭)121.124.***.***
'분량'면에서 본다면.... 게임패스 용 게임들은 분량이 많은 게임들이 훨씬 적합하지 않을까요? 특히나 퍼스트에서 내는 게임들은 오픈월드나 F2P 게임들 처럼 플레이 시간이 긴 게임들로 사용자들을 오래 붙잡아 두려고 할 것 같습니다만..... ^^ | 20.08.24 00:45 | | |
(IP보기클릭)182.31.***.***
루리웹-62485647522
그전부터 만들고있었어요 | 20.08.24 02:34 | | |
(IP보기클릭)182.229.***.***
이 분은 다른 곳에서도 죄다 구독 위주로 서비스하면 하향 평준화될 것 같다고 하시는데 현 엑박 게임패스 게임들 가지고 뭐라하는 사람들은 뭐임... 글 이해를 제대로 못하시는건가.. | 20.08.24 03:49 | | |
(IP보기클릭)125.130.***.***
그 교과서같은 느낌이 아우터 월드네요... 높은 이름값, 만들다 만거같은 분량... 풀프라이스, 게임패스 편입 앞으로 게임들이 아우터월드같은 수준으로 나오면 진짜 슬플거 같은데, 안좋은 예감은 비켜가질 않으니..ㅠ | 20.08.24 04:15 | | |
(IP보기클릭)114.129.***.***
(IP보기클릭)175.1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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폐인킬러
가챠게임보다 돈 못버는 AAA급 게임은 퀄리티가 구린거겠죠? | 20.08.23 16:26 | | |
(IP보기클릭)223.62.***.***
플랫폼 영향력은 그렇게 단순한게 아님. 잘만들고 못만들고를 떠나서 유저들이 쉽게 접근하고, 노출될 수 있는 환경을 자본이 독점적으로 보유하고 이득을 취하기 때문에 개발자들이나 소비자에게 별도의 불이익이 갈 수밖에 없음. | 20.08.23 16:29 | | |
(IP보기클릭)60.67.***.***
인디게임은 아무리 좋다해도 AAA급 게임과 같은 가격책정하면 안사는 사람이 많겠죠 | 20.08.23 17:44 | | |
(IP보기클릭)112.148.***.***
구독이 일반화되면 콘텐츠 자체에 대한 대접이 나빠질거란 것이고, 결국 그렇게 되면 본인들이 돈을 더 못벌어서 더 안좋은 질의 게임을 내놓게 될 수 밖에 없어요. 시장의 이치죠. 대기업이 자리잡고 돈 더 달라고 하면 어쩔 수 없는겁니다. 지금 프랜차이즈 아래서 일하는 사장들처럼 되는거죠. | 20.08.23 19:36 | | |
(IP보기클릭)175.118.***.***
대기업, 독과점업체들이 어떻게 하고 있는지 모르시나.. 도둑놈짓을 해도 울며 겨자먹기식으로 들어가야되는 상황이 오는 걸 우려하는 거잖아요. | 20.08.23 20:50 | | |
(IP보기클릭)211.195.***.***
노오오오오오력을 하라 이거네 | 20.08.23 23:11 | | |
(IP보기클릭)39.7.***.***
위쳐 리니지나 페그오보다 못벌었을걸요 | 20.08.24 09:40 | | |
(IP보기클릭)122.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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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P보기클릭)223.62.***.***
넷플릭스 보면 하나의 명작보다 여러사람의 입맛에 맞는 평작들을 여러개 찍어 내는데 더 신경쓰고 있죠
(IP보기클릭)121.185.***.***
예를 들면요?? 님 말씀은 여러 사람의 입맛에 맞으면 명작이 아니란 논리인데...흔히들 이걸 예술가병이라고들 합니다. | 20.08.23 16:47 | | |
(IP보기클릭)221.165.***.***
오슨 웰즈의 미완성 유작이나 찰리 카우프만 신작 같은 걸 보면 순기능도 있다고는 봅니다. | 20.08.23 16:59 | | |
(IP보기클릭)218.144.***.***
물론 넷플릭스에 뇌절 드라마, 영화가 많은건 사실이지만, '아이리쉬맨', '로마', '결혼이야기', '베터 콜 사울' 같은 명작들이 꾸준히 나오고 해외영화제 수상작들을 독점 수입해오는 점을 보면 단점보단 장점이 더 많다고 생각합니다. | 20.08.23 18:00 | | |
(IP보기클릭)112.154.***.***
그 반대 같은데요. 킹덤.인간수업 같은 드라마 보면 어떤 생각드세요? | 20.08.23 18:13 | | |
(IP보기클릭)182.224.***.***
넷플릭스가 흥하는 이유중 하나는 그래도 독점컨텐츠의 질을 계속 높이고 하나 둘씩 서서히 명작들이 나오기 때문이죠 평작만 무더기로 나왔음 진작에 망했죠. | 20.08.23 18:22 | | |
(IP보기클릭)118.37.***.***
그닥... 그냥 아무거나 제작진이 만들고 싶은데로 막 찍어내면 그중에 명작도 나오고 망작도 나오고 평작도 나오는게 넷플릭스 방식입니다... | 20.08.23 19:28 | | |
(IP보기클릭)223.38.***.***
님 넷플릭스 안보는듯. 아이리쉬맨이 투자자없어서 넷플릭스 왔죠 4시간짜리 영화를 만들게 해주는곳이 무승 평작 내고 있다고 | 20.08.23 20:12 | | |
(IP보기클릭)223.62.***.***
아일리쉬맨, 결혼이야기, 로마등 넷플 없으면 못 찍었을 갓작임 | 20.08.23 20:27 | | |
(IP보기클릭)61.254.***.***
스트리밍 서비스가 지금보다 훨씬 더 크게 자리잡고, 차후 살아남은 플랫폼이 한 두개 정도라면 그렇게 될 가능성이 크다고는 생각합니다만, (글쓴이가 걱정하는 부분도 이런 비슷한 미래에 생길 제작자로서의 입장이겠죠) 최근엔 스트리밍 천추 전국 시대나 다름이 없을 정도로 넷플릭스 외에도 수많은 서비스가 등장하고 또 등장할 예정이죠. 그렇기 때문에 넷플릭스를 포함한 HBO, 디즈니, 애플까지, 더 질 좋은 컨텐츠를 제작하고 독점하려 합니다. 콘솔의 독점작처럼요. 결국은 더 많은 유저를 확보하기 위해서죠. 덕분에 아직까진 각 플랫폼 간의 경쟁으로 우리가 얻게 되는 좋은 부분이 더 크다는 생각이 드는데.. 넷플릭스가 제작하고 보유한 콘텐츠가 워낙 방대한지라 그 안에 명작도 있고, 졸작도 있습니다만, <프로젝트 파워>, <위쳐>를 비롯해서 최근에 만드는 오리지널 콘텐츠들이 HBO나 아마존과 비교하면 다소 아쉽게 느껴지긴 했습니다. 다만, 이건 넷플릭스가 여러 사람의 입맛에 맞는 평작을 여러개 찍어낸다라기 보단, 각 작품의 프로덕션이 서투르지 않았냐는 생각이 들어요. | 20.08.23 20:55 | | |
(IP보기클릭)118.37.***.***
원래 넷플릭스는 제작사들 사이에서 상업성 크게 안따지고 돈만주고 그닥 신경 안쓰는걸로 유명합니다... 그러니까 아이리쉬맨같은 4시간짜리 영화에도 투자를 하지... | 20.08.23 23:50 | | |
(IP보기클릭)14.138.***.***
이 의견이 맞죠. PS1 초창기 때 처럼 제작사들 많이 확보하고 그냥 무더기로 찍어내서 망작 평작 명작 뒤섞여 나오도록 유도하는게 넷플릭스의 방식이죠. 접근성이 좋아져서 영상콘텐츠의 파이 자체가 커졌기 때문에 지금으로서는 굉장히 유효한 방식이라고 봅니다. 게임패스도 아직 걱정할 만큼의 단계가 절대 아님 본문의 업체 관계자도, 구독모델이 우후죽순 생겨나서 치킨게임 벌어지는 상황을 걱정하는거지 지금 당장의 구독모델인 게임패스가 문제라고 걱정하는게 아님 | 20.08.24 09:25 | | |
(IP보기클릭)223.33.***.***
일본 자본 없어서 넷플릭스로 찍은 주온 넷플릭스판만 보면 이말 쏙 들어갈듯ㅋㅋㅋ 완전히 자기 뇌피셜로 꽉차있네요.한국 영화 감독(3류)들이 넷플릭스 많이 마워하고 들어오면 시장 잠식해서 우리나라 배급사들 싹다 망할꺼라고 지껄였는데,그렇게 됐음?ㅋㅋㅋ | 20.08.24 13:06 | | |
(IP보기클릭)175.115.***.***
(IP보기클릭)110.15.***.***
겜패스가 그렇다는게 아니라 다른 비슷한 시스템이 게임패스만큼 잘 해주지 못할까봐 걱정한다는 내용.. 겜패스 까는 내용이 아님 ㅋㅋ 오히려 좋다는거지 | 20.08.23 19:21 | | |
(IP보기클릭)118.37.***.***
그건 지금얘기고 본문은 지금보다 커져서 구독만돌려도 왠만한건 다 해볼수 있게되는 순간이 됬을때 이야기임... | 20.08.23 23:52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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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독이 싫은 분들은 그냥 사서 하시면 되죠.... 구독이 강요도 아니고 판매를 막는 것도 아니잖아요... ^^ 겜 패스 구독하면 꼴랑 몇 백개 정도 플레이할 수 있게 해주는 것 뿐입니다. 그 게임들 모두 구매할 수 있고요... 게임 판매 시장이 어떻게 될 것 같지는 않네요... ^^ | 20.08.24 01:03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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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P보기클릭)121.137.***.***
근데 그러면서 진짜 마이클 잭슨처럼 전세계적인 슈퍼스타는 사라지고 거의 로컬스타로 바뀜 | 20.08.23 16:52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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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말은 콘솔겜에서도 가챠창렬 시스템이 고착화 된다는 말일듯 | 20.08.23 16:54 | | |
(IP보기클릭)121.124.***.***
그게 구독 때문은 아니라고 보는데요???? 우리 주위에 있는 저작권 있는 상품들 중에서 가장 불법 판매나 다운로드가 많았던 것이 음악 이었을 겁니다. mp3가 사람들 사이에서 유행하면서 불법 다운로드가 성행하니 제발 돈 내고 사서 들어 달라고 캠페인도 하고 별 거 다 했었죠.... 그러다 CD로 판매하는 시장은 점점 기울었고 .... 온라인에서 음원을 파는 것 조차 시원찮으니 나중에는 구독으로 넘어간 거죠.... 음원의 경우는 구독은 일종의 돌파구 같은 거였지 구독이 시장을 망쳤다고 보기는 힘들것 같네요. ^^ | 20.08.24 01:23 | | |
(IP보기클릭)175.223.***.***
(IP보기클릭)115.161.***.***
저도 | 20.08.23 21:13 | | |
(IP보기클릭)14.36.***.***
(IP보기클릭)112.148.***.***
그게 대세가 될까봐 걱정하는 거죠. 사실 월세 올리는거랑 같은거죠. 상권 좋아졌으니 월세 올리겠다 하기 시작하면 이제 인디든 게임회사든 답이 없어지고, 다른 돈벌 수단을 찾아야 되는데 결국 게임질은 떨어지고 가챠든 뭐든 부분수익나는 것에 집착하는 문제가 생길 수 있죠. | 20.08.23 19:40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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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건 문제가 안됨 애초에 마소는 전세계에서 돈많기로 유명한 곳임 따로 뭐 안하고 윈10 유지보수만 해도 숨쉬면서 돈 버는 기업임 그런 회사가 각잡고 자본때려박는 게임패스 다른 회사는 가랭이 째질까봐 따라하지도 못함 유저수 젤 많은 ps도 그짓 절대 못하고 EA도 자사 게임들 한정한 엑세스나 겨우함 그런 상황에서 겜패스가 잘 되니 되도 안한 뱅1쉰들이 어설프게 마로 따라해서 시장 물 흐리지말라는 소리임 대세? 될 수도 없고 하려고 할 놈도 없음 아마존이나 디즈니 구글 급 규모 아니면요 그래서 구글이 스태디아하려고 덤비곤 있는데 그래도 역부족인게 현실임 대세? 그냥 돈 많은 마소의 돈질알이고 그게 먹혀들고 있단거 | 20.08.23 22:21 | | |
(IP보기클릭)13.125.***.***
(IP보기클릭)175.223.***.***
456721287
맞음 나도 흘러간 명작 안해본거 찾아서 돈주고 삼 다크소울 3입문하고 음악하고 너무 멋었어서 트릴로지까지 삼 갈수록 겜할시간 부족하고 이래서 라이부라리 낳기바쁨 | 20.08.23 19:39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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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독이랑 님 말한거랑 상관관계가 어디 있나요? 오리.기어즈5.호라이즌4.플심등 갬패로 나온 겜들인데 전작이랑 변한게 있나요? | 20.08.23 18:17 | | |
(IP보기클릭)222.98.***.***
구독 형의 핵심은 많은 유저수를 그 구독 멤버쉽에 붙잡고 있으면 있을 수록 흑자가 나는 구존데 이 멤버쉽을 오랫동안 유지시키려면, 많은 AAA 급 타이틀을 끌어모으거나, 유저가 한 게임을 오랫동안 붙잡고 있어야 합니다. 그런데, 1인 싱글 플레이 같은 경우는 2회차 플레이 달성률이 낮고, 많은 유저들이 1회차만 하고 그만 두는 경우가 많은데, 해당 게임으로 많은 유저 수를 최대한 게임 플레이 하는데 오래 끌기 위해선, 단순하게 말해서 플레이타임이 길면 됩니다. 그런데,이 싱글플레이에서의 이 플레이타임은 개발비 상승을 야기시키고, 개발 기간을 길게 만드는데, 회사에서 만들고 있는 프로젝트가 오래되면 오래될수록 트렌드를 못 따라잡고, 그래픽은 갈수록 뒤쳐지게 되죠. 그럼 게임을 평균 개발 주기 (2년) 으로 잡고, 유저 수를 오래 붙들게 하기 위해서는 어떻게든 한정된 컨텐츠 양에서 반복 플레이를 시켜야하는데, 그래서 계산기를 두들겨보면 1인용의 스토리텔링 쫄깃하면서 플레이타임 긴 게임을 만드는 것보다, 멀티 플레이를 포함 시키는 게 훨씬 싸기 때문에 해당 방향이 필수적으로 요구되고 있습니다. 또한 이 멀티를 제공하면서 사람들 경쟁심리를 부추겨서 게임 외 적인 코스메틱 아이템 팔아먹기도 쏠쏠하구여. | 20.08.23 18:49 | | |
(IP보기클릭)118.37.***.***
그건 스트리밍 영향이 더 크지 않나...방송하기에 적합한 게임이 늘어나는거... | 20.08.23 19:30 | | |
(IP보기클릭)175.223.***.***
멀티플레이 들어가는 건 10년 전에도 많았고 사람들이 즐겨하니 늘어나는 것이지 구독과는 딱히 상관없습니다. 20년 전에도 스타처럼 멀티 잘만든 게임이 인기 탑이었음. | 20.08.23 19:38 | | |
(IP보기클릭)110.15.***.***
겜패스랑 그게 뭔 상관이라고?? | 20.08.23 19:46 | | |
(IP보기클릭)110.15.***.***
그 논리면 오락실 대전 격투겜은 어떻게 생각하시는지?? 90년대부터 나온건데 | 20.08.23 19:47 | | |
(IP보기클릭)121.167.***.***
(IP보기클릭)175.203.***.***
루리웹-9539559316
오히려 영화는 거장들이 본인이 하고 싶은거 하려고 넷플에서 만들어요 작년에 스콜시지 아이리쉬맨은 흥행성 없다고 기존 영화사들한테 다 퇴짜맞고 넷플릭스 아니었으면 세상에 못나올 영화였음 | 20.08.23 19:35 | | |
(IP보기클릭)24.20.***.***
(IP보기클릭)210.136.***.***
그렇게 하면 가성비도 구려지도 많이할수록 돈 많이내야하니까 사람들 심리적 저항도 생겨서 안해본 새로운 게임도 안해볼려고 할거고 게임패스 의미가 없어지는데요.... | 20.08.23 19:10 | | |
(IP보기클릭)24.20.***.***
모든 사람들이 맨날 겜기 붙잡고 살아서 뽕 다 뽑는 것도 아닌데요 다운로드 사이트를 가도 포인트제랑 구독제 다 존재하는 이유가 다 있습니드 | 20.08.23 19:12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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근데 이건 그냥 개발사가 잘만들면 눈치볼 일 없는 거라서.. 자생력이 앖는 회사가 게임패스.덕을 보다가 어느 순긴 기존보다 못한 계약을 받을까 겁낸다는 건데..그냥 잘 만들면 그런 눈치 게임을 안해도 되지 않을까요? 게임패스라는 기회 안에서 자기들의 트렌드를 완성하면 되는 일.. | 20.08.23 19:41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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넷플릭스만 봐도 전혀 아닌거 같은데요?? | 20.08.23 19:43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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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 보려고 클릭한게 아니라 게임 패스가 게임계에 악영향을 미치고 있다란 댓글을 달고 싶어서 클릭한거라 설명해도 소용없습니다. | 20.08.23 20:07 | | |
(IP보기클릭)116.36.***.***
막지막3줄만 읽어봣으면 알텐데 말이죠 | 20.08.23 20:13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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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 내용은 "개별구매에서 구독제로 트랜드가 넘어가면 울며 겨자먹기로 구독플랫폼에만 출시헤야하는데, 이런 상황이오면 계약비용을 후려치는 상황이 올수도 있다. 지금 게임패스만큼 계속 줬으면 좋겠다"가 내용인데 다들 게임패스 까는데 정신 없네요 ㅋㅋㅋㅋㅋ | 20.08.23 20:16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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