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box One 하위 호환의 시작은 험난했습니다. 개발사는 자신들의 게임을 에뮬레이션 하는 것에 협조적이지 않았고
자신들의 창작물에 변경하지 말 것을 명시적으로 지시했습니다.
퍼블리셔, 개발사, IP보유자 모두 똑같은 자세였습니다. 우리 게임에 손 대지 말고 원래대로 유지해라
그것은 오리지널 게임이 가지고 있는 모든 것을 똑같이 만들어야 하는 것을 의미했습니다. 심지어 게임을 멈추게 하는 버그와 다른 이슈들 까지도요.
이것은 엑박 하위 호환팀에게 정말로 힘든 일이었습니다.
MS에서 휼륭하게 에뮬레이팅 해낸 게임 중에서는 게임에서 발견된 에러를 재현하기 위해서 특정 기능을 약화시켜야만 했던 경우도 있었습니다.
최근 DealerGaming 팟 캐스트에서 하위호환 팀의 멤버 Bill Stillwell은 하위 호환을 처음 시작했을 때의 모습과
개발자들이 현세대 하드웨어에서 오래된 게임들을 더 멋지게 보여지게 잘 플레이하게 되는 것에 대해 흥미로운 관점을 제시합니다.
"우리가 그 작업을 처음 시작했을 때, 개발자의 '게임을 바꾸지 말아 달라'는 요구 때문에 무척 신경이 쓰였습니다.
심지어 에뮬레이션이 게임의 버그가 있는 지점까지 도달했을 때에도 에뮬레이터에서도 버그가 재현되는지 확인이 필요했습니다.
우리는 버그를 고쳐서는 안됐었죠, 게다가 문제는 실행할 때에 있었습니다. XBOX360에서는 버그가 100번에 1번 쯤 발생했어요.
하지만 우리 에뮬레이션이 더 성능이 뛰어났기 때문에 에뮬레이터에서는 버그가 실행할 때마다 발생했습니다.
그때 우리가 한 일은 Xbox360에서와 비슷한 빈도로 버그가 발생하도록 하는 것이었죠.
우리는 그것을 고칠 수가 없었습니다. IP는 제작자들의 것임이 자명했고, 어떤 특정한 방식으로 만들어 졌으며
우리가 거기에 어떤 변화라도 주는 것을 원치 않았습니다."
(동영상 51분 부분)
하지만 하위호환팀은 거기서 멈추지 않았습니다. 그들은 단지 새 하드웨어에서 오래된 게임을 실행하는 것에 만족하지 않았습니다.
그들은 하위호환의 새로운 차원을 열어줄 혁신을 원했죠. 그래서 Xbox Series X로 이어질 Xbox One X의 네이티브 부스트 모드와 업스케일링 기술이 태어났습니다.
"세대 중반 즈음을 기억해보면 엔지니어중 한명이 실제로 4K로 돌아가게 만들었습니다.
슈퍼샘플링과 몇가지 기술을 사용해서 헤일로3, 레드데드리뎀션 같은 게임들이
Xbox One X에서 수행한 인핸스드 프로그램의 일부로서 효과적으로 4K로 동작하도록 만들었죠.""
"팀의 시선은 한 순간도 멈춰있지 않았습니다.
그 때 대부분의 업계는 이미 '우리 게임에 HDR을 넣어야지. 우리 게임이 더 멋지게 보일거야'하며 작업을 하고 있었죠.
우리는 그와 똑같은 기술을 모든 오리지널 엑박 게임에 적용 했고 그 덕에 게임은 훨씬 멋지게 보였습니다.
그 게임들을 새 콘솔에서 똑같이 돌렸을 때는 정말로 보기에 별로였거든요."
Stillwell은 게임 업계가 그들만의 고집쎄고 낡은 꼰대같은 방식이 있다는 점을 지적합니다.
변화는 느리고 점진적이며 하위 호환은 원래 잠재적인 위협으로 여겨졌습니다.
하지만 지금은 기존 게임 판매를 촉진하면서 추가 수입을 위해 구독으로 유인하는 훌륭한 비즈니스 모델입니다.
"당신이 알아야할 것은.. 업계는 이미 잘 돌아가고 있는 모델이 있기 때문에 변화하기를 꺼려한다는 것입니다.
사람들이 "음.. 나의 새 콘솔에 하위호환 라이브러리가 있다면 괜찮을 것 같아. 게임 패스는 사업 모델을 깨트리지 않을 훌륭한 구독 모델이야" 라고
말하기 전에 소비자들의 행동에서 일종의 이런 격렬한 변화를 겪습니다. "
"새로운 수익화 방법, 새로운 접근 방법, 새롭게 고객에게 도달하는 방법 등을 얻으려면 업계 시간이 걸립니다.
당신은 이런 종류의 단계를 거칠 필요가 있죠"
Xbox Series X는 하위 호환을 새로운 한계까지 밀어 붙일 것입니다.
차세대 Xbox는 4세대에 걸쳐서 플레이가 가능합니다. 오리지널 Xbox, Xbox360, Xbox One 그리고 마침내 이전 그 어떤 콘솔보다 훌륭한 Xbox SX 까지 말이죠.
Gears Of War 4 같은 게임은 아무론 최적화 없이도 4k 해상도까지 네이티브 업스케일링이 됩니다
Gears 5 같은 다른 게임은 인핸스드 패치를 통해서 GeForce RTX 2080과 동등한 수준의 Ultra 프리셋에 레이트레이싱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Microsoft는 Xbox One에서 플레이 가능한 어떤 게임이든 Xbox Series X에서 플레이할 수 있음을 약속했습니다.
그리고 이 게임들은 강력한 차세대 시스템에서 더 좋게 보이고, 느껴지고, 궁극적으로는 더 좋은 플레이 경험을 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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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위호환에 비협조적인 개발사 어딥니꽈아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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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위호환에 대한 접근방식은 마소가 제일 올바르게 접근하는 거 같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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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냥 댓글 좀 안달아줬으면 좋았을거 같긴 하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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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 게임 데이터에 손안대는 하위호환은 서드건 뭐건 무조건 가능함. 360/구엑박은 원게임데이터를 엑원용 에뮬레이터에 맞게 재컴파일 하느라 손을 대야하니까 허락이 필요한거고 엑원이랑 엑시리즈는 네이티브 호환이 되기 때문에 허락하고 말고 그대로 엑시리즈에서 더 강력한 성능으로 돌릴 수 있음 HD 추가 프레임 제한 패치/ 기어즈5처럼 울트라 옵션 추가 같은 것들만 게임을 수정해줘야 되서 허락이 필요함 (작업이 아니라 허락만 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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근데 은근히 글쓰면 되게 빠르게 달려옴. 관심이 많은가 봅니다 ㅋ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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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위호환에 대한 접근방식은 마소가 제일 올바르게 접근하는 거 같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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엑박원 클래식(?) 처음 내놓을때 하도 ㅄ짓을 해서 욕 바가지로 먹던 그 회사가 맞나 싶음 근데 360게임 DL서버에서 내려버리는 양아치짓은 용서 못하겠다 ㅆㅂ | 20.04.15 08:51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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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위호환에 비협조적인 개발사 어딥니꽈아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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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반 인터뷰 보니까.. 스파이크 | 20.04.13 16:03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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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도 못만드는것들이 꼭... | 20.04.13 17:15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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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드리지 말라니 어쩌겠음... | 20.04.13 16:20 | | |
삭제된 댓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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난너의god
그냥 댓글 좀 안달아줬으면 좋았을거 같긴 하네요~! | 20.04.13 16:06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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난너의god
플정게에서도 처맞고 다니던데 여기와서도 처맞고가네 ㅋㅋㅋ | 20.04.13 19:07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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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엑원게임은 그냥 자동으로 xsx에서 하위호환됩니다... 서드던 머든 | 20.04.13 15:46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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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 게임 데이터에 손안대는 하위호환은 서드건 뭐건 무조건 가능함. 360/구엑박은 원게임데이터를 엑원용 에뮬레이터에 맞게 재컴파일 하느라 손을 대야하니까 허락이 필요한거고 엑원이랑 엑시리즈는 네이티브 호환이 되기 때문에 허락하고 말고 그대로 엑시리즈에서 더 강력한 성능으로 돌릴 수 있음 HD 추가 프레임 제한 패치/ 기어즈5처럼 울트라 옵션 추가 같은 것들만 게임을 수정해줘야 되서 허락이 필요함 (작업이 아니라 허락만 필요) | 20.04.13 15:47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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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국구칼잡이의복대
근데 은근히 글쓰면 되게 빠르게 달려옴. 관심이 많은가 봅니다 ㅋㅋ | 20.04.13 15:47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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돌아가구머구 서드개발진에서 우리게임 하위호환 하지말라고하면 못하는거 아닌가요 | 20.04.13 15:51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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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위호환 하지말라고 말을 못합니다. 게임 시디 팔았는데 그 시디를 엑원S로 돌리던 엑원X로 돌리건 엑원S디지털에디션으로 돌리건 서드개발진이 거기에 관여할 수 있습니까? 스토어에 올라온것도 똑같죠. 싫으면 스토어에서 게임 내려야되는거고 | 20.04.13 15:53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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업그레이드 개념이라서..1070에서 2080으로 바뀌었는데 서드파티들이 2080 전용 게임 만드는게 아닌데..엑박슨 세대구분 안하고 업그레이드 콘솔로간다고했음 pc처럼 분탕질좀 그만하길 | 20.04.13 15:55 | | |
(IP보기클릭)223.62.***.***
아니요 엑원게임은 안건드리고 자동호환이라 그냥 100%하위호환이구요 제작사 허락이 필요한건 자동호환이 아니라 게임을 건드려야하는 구엑박 엑360 게임만 입니다 결국 호환을 허락받아야하는게 아니라 게임 데이터를 건드려야하는 허락을 받는겁니다 | 20.04.13 15:56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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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새 파이팅 넘치는 모습 잘 보고있습니다 힘내세요!!! | 20.04.13 16:05 | | |
(IP보기클릭)1.234.***.***
완전히 똑같은 에뮬레이션 하는거 같은데 닌가 처럼 해상도 혜자 혜택주면 진짜 좋져 ㅎㅎ | 20.04.13 16:21 | | |
(IP보기클릭)117.111.***.***
| 20.04.13 16:44 | | |
(IP보기클릭)61.33.***.***
Ps5 : 하위호환을 지원하니 굳이 리마스터를 하지 않는다. XsX : 하위호환을 지원하며 업그레이드로 퀄리티가 높아진다. 스마트 딜리버리로 무료로 업그레이드버전을 즐긴다. | 20.04.13 16:51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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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새낀 그러길 바라는것 같은데 god이나 얘나 예전부터 말하는거 보면 | 20.04.13 17:50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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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렇게따지면 플5도 하위호환 못하겠네? | 20.04.13 17:51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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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위호환 시켜서 게임 패스에 넣으면 단물 뺀 게임으로도 수익이 날 수 있다는 것을 초반에 이해시키기가 어려웠다는 이야기 겠죠. 실제로 이미 끝난 게임도 하위호환 작업해서 게임패스에 들어가면 가수들 저작권 마냥 자잘한 수익이 이어질 수 있죠. 패키지는 생산 끝나면 옛날 게임 하는 사람이 간혹 있어도 중고시디로나 할테니 제작사에 1원도 수입이 안가는거고. 이런 수익모델의 변화와 구독형 서비스 생각하면 옜날 게임도 손봐줄 필요가 있다는 이야기갸 요지이고 개발사들도 이제 이걸 이해하기 시작하면 인핸스드 하위호환에도 협조적으로 나설 거라는게 마소의 기대죠. | 20.04.13 15:51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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맞습니다만, 제작사쪽에서도 통빡을 굴려본바.. 코드수정없이 게임향상이 되는 결과로 추가적인 버그발생이 없는지 테스트인력을 투입해야하고, 발생한다면 대응해야되는데.. 수익보다 지출이 더 크다는 내부적인 결과가 나왔으니.. 회의적인거겠죠.. "잘해주면 좋겠지만, 문제 발생시 우리책임은 없으니 알아서 하세요" 라는게 대부분의 제작사측 입장이죠.. | 20.04.13 15:55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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얼마전에 봤을때 왠만한 인디게임도 게임패스에 등록만 되어도 마소에서 주는 돈이 짭짤하다는데. 아마 요즘은 조금 다르지 않을까요. 마소는 허락만 하면 자기들이 알아서 한다를 매번 강조하고 있어서. 이것도 일종의 마소의 투자라. 가령 닌가 블랙 같은 게임을 16:9로 늘리고 4k해상도 적용했을때 무슨 버그가 있었을지 테크모에서 제대로 대응 했을 것 같지는 않죠. 마소가 알아서 패치 적용하고 테스트도 마소가 하고 냈을거고 테크모 입장에선 허락해준걸로 꿀빨고 마소는 게임패스로 돈벌 생각에 하는 투자인거고. | 20.04.13 15:59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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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패스 등록만 해도 돈 되는건 물론 어떤 인디게임은 실제 게임 판매량 자체도 폭등했다고 하죠. 그 전까진 사람들이 그런 게임이 있는줄도 몰랐다고 말이죠. | 20.04.13 16:07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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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 작업을 마소에서 담당한다는건데... 기사 읽어봐도 버그를 잡고 싶어도 허락이 없어 못한다고... | 20.04.13 17:07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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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위호환은 100프로 입니다. 그외에 인핸스드는 선별하겠죠 | 20.04.13 16:14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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엑원게임은 100프로 됩니다. 엑원에서 xsx 는 업그레이식이라서.. | 20.04.13 16:21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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엑원게임부터는 게임 개발 단계서부터 기기에 맞춰 설정을 변경가능하도록 제작을 권장합니더. 그러니 따로 조정하지않아도 자동으로 상향 옵션으로 돌아가는거 360과 구엑박의 경우는 그게 아니니까 작업을 거쳐야 하는데 일단 현재는 그 하위호환 작업을 중단한 상태라 더 추가 안될 가능성이 높음. | 20.04.13 16:29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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헤일로 진짜 재밌습니다 | 20.04.13 16:38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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근데 헤일로 초기작은 요새의 fps에 익숙한 사람이 처음해보면 맵디자인이나 ui가 엄청 불편한편이라서. 전투를 하고 나서 길 잃어서 가보면 스타트지점이고 이런경우도 종종 있어서.. 그런 올드게임을 할때 발생하는 불편함은 감안해야 해요. | 20.04.13 18:53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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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사 기기 값이 PS5보다 조금 더 비싸다고 해도 게임패스 3개월정도 같이 넣어주면 실질 가격은 더 저렴해지는 전략도 가능하겠네요 | 20.04.13 16:51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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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도 거의 똑같은 생각입니다. 최근 여러 인터뷰를 보면 가격에 대한 자신감이 굉장히 과해요. 오히려 다른 인터뷰는 겸손한 편인데 가격에 대해서는 심지어 플스에 맞출 수 있다 이기는 플랜이 있다 같은 표현 수위가 굉장히 세요. 그러면서 단순 플스뿐아니라 코로나 때문에 게임 같은 사치품에 돈쓰기 어려워하는 사람들까지 염두에 두고 있다고 하죠 즉 이시국에 비싼 게임기는 사람들이 못살테니까 더더욱 가격을 낮출 자신이 있다는 이야기로 해석이 됩니다. 거기에 마소 CEO이름까지 콕 찝어서 전폭적인 지원 받는다고 쐐기 박고 있죠. 지원이 뭐 돈 밖에 더있겠습니까. 초반에 하드로 손해보는거 다 감수 가능하다는 자신감이 보여요. 구독 시장 먹는다고 하면 당연히 하위호환은 앞으로 영원히 필수가 될 것이고 그러면 또 마소 게임라이브러리는 신용이 가는거죠. 아 여기서 게임사면 지원 끊길 일은 앞으로 없구나 라는 믿음도 생기고.. 사실 이번에 PS5가 똑같은 정책 들고나왔으면 마소는 기회가 없을 수도 있었죠. PS4 라이브러리가 전세계적으로 빵빵하니까 스팀보다 에픽이 아무리 싸고 세일 잘하고 공짜게임 줘도. 몇년을 모아온 내 빵빵한 스팀라이버러리는 절대로 포기하기 싫거든요. PS4도 지금 콘솔계에서 스팀에 준하는 준독점 체제에 가까운데, 마소가 이정도까지 칼갈고 나올 것 까지는 예상을 못했을거에요. 이제와서 정책을 맞춰가기에는 마소가 너무 멀리 가있죠. 당장 플스5가 안팔린다 이런 문제가 아니라 10년후를 내다보면 구독형시장으로 넘어간다는 것은 너무나 자명해요. 전통 비디오시장에서야 세대 교체기에 흥망성쇄가 있었지만 구독은 뒤집기 정말 어렵거든요. 애플도 아이튠즈로 그렇게 돈을 많이 벌었지만 애플 뮤직 런칭하고 매출축이 애플 뮤직으로 넘어가고 있고 비디오 시장도 블루레이/VOD시장은 넷플릭스 같은 스트리밍이랑 비교하기도 민망할정도로 축소됐죠. 엑박이 만약에 플4처럼 되는게 목표였다면(즉 콘솔 독점작으로 콘솔 게이밍 시장 점유율을 올리는 것) 마소는 절대로 이렇게 파격적인 지원을 안했을거에요. 기기 1억5천만대 팔린 PS2 시절을 재현해도. 마소에서 봤을때 그건 큰 이익이 아니니까요. 하지만 구독 모델은 다르죠. 안정적인 캐시카우가 되주고 한번 라이브러리와 고객을 구축하면 쉽게 빠지지도 않죠. PS2가 성공했지만 바로 다음세대는 WII와 엑박에 점유율을 상당히 뺏겨버린 그런 콘솔시장보다 훨씬 매력적이죠. 이런걸 보면 또 이런걸로 상층부를 구워삶아낸 필스펜서가 진짜 영리한 사람 같고, 재밌네요. ㅋㅋ 빅픽쳐가 완성되는 것을 볼 수 있을지. 아니면 게이밍 시장은 역시 다른데? 하고 실패할지 | 20.04.13 17:00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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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동안 추진했던 구독선점 새로운 수익모델표준화 등등을 위해서는 기계가 전 세계적으로 많이 깔리지 않으면 다 나가리니까요 아마 예상보다 훨 저렴하게 나올수도 있을거같아요 | 20.04.13 17:24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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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마 소니도 바보는 아닐테니 뭔가 준비는 하겠죠. 다만 예상보다 마소가 진행하는 속도가 빨라보입니다. 전에 얼핏 기사에서 보기론 마소는 이번에 아예 글로벌런칭으로 갈 분위기고 이미 실 기기까지 다 나온상태라 아마 지금쯤 대량생산 들어갔지 싶은데 (전통적으로 11월에 전세계 출시한다 생각한다면).. 현재 공개상태의 PS5로 구독서비스를 준비한다면 늦습니다. PC지원의 경우 지금 느낌으론 에픽스토어랑 뭔가 한다는 생각입니다. 이미 소니 독점게임 몇개가 나왔기도 했고, PS5 런칭타이틀이라는 갓폴도 에픽스토어 지원인데.. 문제는 서로 다른 회사가 시너지를 낼 수 있을까 여부죠. 아무튼 차세대 콘솔시장은 전통적인 콘솔전쟁과는 좀 다른 양상으로 가지 싶습니다. | 20.04.13 17:26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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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가 이해한 맥락은 에뮬레이터 성능을 풀로 사용해서 게임을 돌리니까 어쩌다 한번 나는 버그가 매번 났다. 그 버그를 고치고 싶었는데 제작사는 그런걸 허락하지 않았기 때문에 에뮬레이터 성능을 360수준으로 제한시켜서 비슷한 빈도로 버그가 나게 고쳤다. 인 것 같습니다. | 20.04.13 16:48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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넹. 버그 발생률을 의도적으로 통제했다는 점이 신기한 것 같습니다. ㅎㅎ | 20.04.13 16:51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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페이탈 프레임 시리즈라던가 도아3나 2U, 젯셋 퓨처같은 작품들... | 20.04.13 18:46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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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현재 엑스박스 하위호환팀은 엑스박스 원 게임이 시리즈 X에서 잘 구동되도록 개발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시리즈 X 이후에도 지속적으로 엑스박스/엑스박스 360 게임이 하위호환에 추가될 것입니다. 저도 제일 기대했던 부분 중에 하나인데 저번에 공개문구에 이렇게 적혀있어서 좋았습니다 ㅎㅎ | 20.04.13 19:12 | | |
삭제된 댓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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루리웹-1086147251
오 마소 돈걱정할정도로 님 돈 많으신가보네요.오대단하다ㅋㅋ 일개 개인이 보통 중소기업 수준의 재산이면 몰라도 시가총액 3위이내수준의 자산을 보유하는건 불가능할터니데 | 20.04.13 20:16 | | |
(IP보기클릭)220.7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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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 입장에선 리마스터 돈 또 받고 팔아먹는 것 보단 훨씬 나은듯. | 20.04.13 22:25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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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아무튼 필요없는 기능임 빼애애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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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능은 한데 소프트웨어 개발업체한테 허락은 받아야됩니다 게임데이터를 수정해야되는거기떄문에여 허락없이 어떤게임데이터라도 게임개발사의 허락없이 수정하면 불법입니다 | 20.04.13 22:07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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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렇군요 참 복잡한 문제네요 개발사의 노력에 관한 부분이군요.... | 20.04.13 22:59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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