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챠게임인 만큼 캐릭터가 비싸고 레진의 부족때문에 더더욱 성능을 중시하는 사람들이 많은 것 같습니다. 따라서 원신에도 몇가지 캐릭터/성유물 계산기가 있는데 그 중 가장 많이 쓰이는 사이트들을 뽑아본다면:
Genshin Impact Calculator: https://genshinimpactcalculator.com/genshinCalc
ASPirine Calculator: https://genshin.aspirine.su/
Genshin Optimizer: https://frzyc.github.io/genshin-optimizer/#/
이렇게 대략 3개 정도를 뽑을 수 있습니다. 제가 원래 가장 많이 쓰던 것은 맨 위의 GIC인데, 불행스럽게도 업데이트가 느리고 최근 업데이트가 더 이상 진행되지 않고 있습니다.
대부분의 커뮤니티에서 가장 인기가 많은 것은 역시 ASPirine Calculator로 다른 2개보다 인터페이스가 깨끗하고 음식 도핑이나 로테이션같은 것을 정해서 좀 더 현실적인 데미지를 알아볼 수 있다는 장점이 있지만 문제는 현재 원신 분석 커뮤니티에서 많이 쓰이는 GOOD포멧으로 된 성유물 리스트 파일을 제대로 읽지 못해 사실상 노가다로 일일이 성유물을 입력하거나 스캔을 손으로 해서 붙여야 한다는 문제점이 있으며 캐릭터 셋업을 기억하지 않기에 각 캐릭마다 일일히 세팅을 해주어야 한다는 문제가 있습니다. 그리고 이 사이트의 최적화에 걸리는 시간이 너무나도 빨라서 아마 많은 성유물 조합을 건너뛰는 것 같은데.... 물론 아주 치명적인 것은 아니지만 이 사이트에 나오는 성유물 최적화가 아주 정확한 것은 아닐겁니다.
Genshin Optimizer의 단점은 인터페이스인데요, 상당히 모던하지만 쓰기가 좀 불편한 감이 있다는 문제가 있습니다. 또한 원만한 상태나 버프가 기본값으로 꺼져있어서 일일히 켜야 한다는 문제도 있죠. 하지만 일단 GOOD파일을 제대로 처리하며 캐릭터 셋업들을 모조리 저장하기 때문에 여러모로 장기적으로는 가장 쓰기에 편리합니다. 이 글에서는 Genshin Optimizer를 보고 어떻게 쓰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참고로 뉴비분들에게는 그리 추천하고 싶지 않습니다. 이런 수준의 성유물 최적화 계산기는 주로 20강 성유물이 쌓여가서 정리하는 것이 불가능해진 고인물분들이 쓰기에 적당합니다.
1. 스캐너 설치 (GKHAGR21)
2. 원신 셋업과 스케너 실행 (AJKHJKX44)
3. 사이트 설정 (DFDCSAL)
4. 캐릭터 설정 (KJYJYBGF45)
5. 최적화 계산기 사용 (1JKHKJFDT3)
1. 스캐너 설치 (GKHAGR21)
성유물들을 일일이 입력하는 것은 매우 고단한 일이기에 많은 경우 메크로를 이용해서 화면캡쳐후 OCD를 이용해 텍스트 파일로 전환하는 방식이 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그중에서 가장 편한 것은 Inventory Karma인데, 성유물 뿐만 아니라 캐릭터 정보까지 다 스캔하기 때문에 완전한 캐릭터 셋업을 다 가져올 수 있습니다.
단 역시나 맘에 걸리는 것은 이런 프로그램에 대한 미호요의 태도인데요.... 일단 이런 스캐너들은 미호요의 ToS에 현재 위배되지는 않지만 이건 정말 미호요가 마음대로 할 수 있는 것이라서 완벽하게 안전한 것은 아니라는 것을 유념하시기 바람니다.
여기서 Releases로 가서 최신 파일을 다운받습니다.
먼저 GOOD포멧파일을 저장할 위치를 정해주서야 하며, 필요한 Weapons, Artifacts 그리고 Characters들을 체크해 주시면 됩니다. 현재 Development Items와 Materials은 쓸 일이 없으며 아직 버그가 있기 때문에 제대로 읽어내지 못합니다. 따라서 체크를 해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딜레이의 경우 50정도가 좋습니다.
혹시 패드나 좀 다른 형태의 기기를 사용하시는 분들은 입력 방법을 마우스&키보드로 설정하셔야 합니다. 메크로로 동작하는 것이기 때문에 이렇게 설정하셔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언어탭에서 영어를 선택합니다. 굳이 게임을 재시작 할 필요는 없습니다. 사운드는 그대로 두셔도 됩니다.
설정을 빠져나와서 아래와 같이 ESC 페이몬 메뉴로 나옵니다. 이 상태 그대로 두시고 Inventory Karma의 "Scan Genshin" 버튼을 누릅니다. 이제부터 마우스나 키보드를 건드리시면 삑사리가 나니 다 끝날때까지 가만히 두서야 합니다. 이제 프로그램에서 마우스와 키보드를 움직여 필요한 정보들을 스캔합니다.
다 끝나면 이와같이 Inventory Karma에서 "Finished"라고 뜰 겁니다. 만일 에러가 있었다면 로그에 에러가 기록되며, 만일 프로그램이 아무말도 없이 그냥 닫혔다면 현재 원신 버젼에 맞는 업데이트가 아직 안나와서 튕기는 것이니 다시Inventory Karma github에 가서 혹시 업데이트가 나왔는지 확인합니다.
문제없이 잘 되었다면 이렇게 뜹니다. 참고로 성유물의 경우 전부 다 스캔을 하지 않았는데도 불구하고 에러가 없는 것을 볼 수 있는데 그 이유는 3성 성유물은 스캔을 하지 않아서 그런 겁니다. 이제 지정해둔 폴더로 가면 이름이 "genshinData_GOOD_XXXX_XX_XX_XX_XX.json" 형식으로 되어 있는 파일이 있는데 이것이 바로 GOOD포멧 파일입니다.
다 하셨으면 원신 해상도와 언어는 다시 원상복귀하셔도 됩니다.
3. 사이트 설정 (DFDCSAL)
이제 다시 사이트( https://frzyc.github.io/genshin-optimizer/#/ )로 가서 Database를 클릭하면 다음과 같은 화면이 뜹니다.
언어를 한국어로 할 수 있지만 번역이 많은 부분에서 현재 안 되어 있기 때문에 큰 도움은 되지 않습니다만 그래도 영어가 불편하신 분들에게는 그나마 좀 나으실 겁니다. 여기 Database Upload에서 Upload를 누른 후 전에 만들었던 GOOD포멧 파일을 선택합니다. 그 다음 초록색으로 된 버튼까지 클릭하셔야 재대로 업로드가 끝난 것이며 이것은 위의 메뉴에서 캐릭터를 선택하시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각 창이나 옵션을 누를때마다 간단한(???)설명창이 나옵니다.
정기적으로 스캔을 해서 GOOD파일을 새로 만든다음 다시 업로드를 하면 자동으로 아이템들을 업데이트를 해주니 일일히 뭔가를 지우거나 넣으실 필요는 없습니다.
4. 캐릭터 설정 (KJYJYBGF45)
먼저 최적화를 돌리기 전에 캐릭터 셋업을 좀 하셔야 합니다. 다른 계산기와는 달리 버프들이 전부 다 꺼져있는 상태로 나오기 때문에 잘못하면 완전히 틀린 결과물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일단 사이트 메뉴 위의 캐릭터탭을 눌려서 자신이 작업하고 싶은 캐릭터를 선택해서 버프를 일일히 활성화를 해주어야 합니다. 설명을 위해서 저의 허접한 호두를 예제로 삼겠습니다. 캐릭터 리스트에서 호두 그림을 누릅니다.
보시다시피 호마봉의 버프가 활성화가 꺼져있는 상태입니다. 호두의 경우 체력을 50%로 만든다음 극딜을 하는 식이니 이것이 활성화가 되어있지 않으면 아무 의미가 없죠. 눌려서 활성화를 하면 Main Stats의 숫자들이 틀려지는 것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다른 사이트과는 달리 이 사이트는 계산식들을 알 수 있습니다. 여기 Formulas & Calculations 탭 오른쪽의 작은 화살표 버튼을 누르면 전체 데미지표가 나옵니다.
보시다시피 숫자들도 매우 낮은데 글짜와 숫자들이 회색/앏은 파란색으로 되어있습니다. 이것은 현재 아무련 원소반응이 없는 보통공격이라는 것입니다. 물론 호두가 아무 스킬을 쓰지 않고 패는 딜러가 아니니 성유물 옵션과 스킬셋 버프를 다 일일히 켜줘야 합니다. 오른쪽의 화살표 버튼을 누르면 이런 숫자들이 어떻게 계산이 되는지 사용된 공식들이 나오며 이런 투명성이 이 사이트의 장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제 위쪽으로 보면 Character Artifacts Team Buffs Talents라고 탭들이 있는데 이것들을 확인하고 설정해야 합니다. 일단 저는 조합에 구애받지 않는 증발딜만 알고 싶어서 Team Buffs는 그냥 내버려 두고 Artifacts와 Talents를 확인해보겠습니다.
먼저 Artifacts를 확인합니다. 역시나 시메 세트 옵션이 꺼져있으므로 활성화를 합니다.
이제 Talents로 가봅니다. 역시나 나비의 서와 핏빛 분장이 활성화가 되어있지 않습니다. 호두는 언제나 나비의 서를 킨 다음 딜을 하는 방식이고 핏빛 분장은 체력 50%에 관련된 버프이니 둘 다 활성화를 해줍니다.
이렇게까지 하면 숫자가 많이 올라가고 글자색이 빨갛게 변하는데 이것은 순수 불원소 피해이며 증발피해는 아닙니다. 이 숫자들이 정말 대충이라도 맞는지 확인을 할 겁니다. 저의 경우 보통 종려없이 호두/행추 강공격 크리가 나오면 40000~60000사이의 증발딜이 뜨는데 과연 이 계산기가 맞는지 확인해 보겠습니다. 일단 위쪽을 보면 데미지 타입과 원소반응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강공격 크리이니 Critical Hit DMG를 선택하고 증발인 Vaporize를 선택합니다.
이제 Formulas & Calculations에 다시 가서 숫자들을 확인합니다.
크리시 강공격피해가 49903이라고 뜹니다. 숫자들이 잘 맞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제 이렇게 증발에 기초한 세팅을 가지고 최적화를 시도해 볼 건데 현재 상태로는 무조건 강공격 크리데미지만 고려되니 다시 Avg. DMG로 돌려놓는 것을 잊으시면 안됩니다.
참고로 이 수치들은 같은 레벨에 10% 저항을 가지고 있는 적을 때리는 것을 가정하는 것이며 이것 또한 조정이 여기서 가능합니다.
오른쪽 화살표를 누르면....
이렇게 설정창이 뜹니다. 그런데 나중에 이거 다시 원상복귀하는 거 까먹으시면 곤란합니다.
5. 최적화 계산기 사용 (1JKHKJFDT3)
만일 캐릭터 설정을 건너뛰시고 오셨다면 곤란하니 반드시 캐릭터 설정을 먼저 읽고 제대로 세팅을 하서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잘못된 결과들이 나옵니다.
그리고 그대로 따라하셨다면 데미지의 Critical Hit DMG를 Avg. DMG(평균 데미지)로 다시 바꾸시는 것을 잊으시면 안됩니다. 그렇지 않으면 빌드들이 그냥 딜뽕버젼들만 나올 확률이 높아집니다.
이제 사이트 맨 위에서 빌드를 누릅니다. 나오는 간단한(....)설명문을 닫고나면 이렇게 뜹니다.
여기서 "선택해제" 버튼을 누른 다음 캐릭터를 선택합니다. 여기서도 이미 앞에서 세팅이 끝난 호두를 선택하겠습니다.
이쪽에서도 활성화가 안된 성유물들까지 고려해야 하므로 다른 성유물들의 세트옵션을 봐주어야 합니다. Default Artifact Set Effect Conditional 버튼을 눌려줍니다.
이제 옵션들을 하나하나 차근히 보겠습니다.
먼저 특정 성유물세트들을 착용한 경우만 계산할지 결정합니다. 예를 들어서 시메4의 경우만 계산하고 싶다면 "성유물 세트"를 눌려서 시메를 선택한 후 4셋을 선택합니다. 물론 이것으로 2+2세트도 설정할 수 있습니다. 설정이 되어 있지 않다면 계산기는 모든 세트를 염두에 두고 계산합니다.
그리고 계산할 때 다른 캐릭터들이 작용하고 있는 성유물도 들어갈 것인지 결정합니다. 그렇게 하고 싶다면 "Use Equipped Artifacts"에 체크를 합니다. "Use Excluded Artifacts"의 경우 나중에 어떤 특정한 성유물은 사이트내에서 제외하는 것으로 마크를 할 수 있는데 그런 성유물에 관련된 옵션이므로 무시합니다.
Artifact Level Filter로 계산에 들어갈 성유물들의 최소와 최대 레벨을 정할 수 있습니다.
Artifact Main Stat는 20강이 아닌 성유물들에 해당되는 것으므로 만일 0강 성유물의 경우 자동으로 메인옵만이라도 정해진 레벨까지 올렸다는 가정을 하고 계산할 수 있게 해주는 기능입니다. 물론 부옵은 자동으로 올려지지 않습니다. 저의 경우는 최소 16레벨까지는 자동으로 올려지게 두었습니다.
그 다음은 시계, 성배, 그리고 왕관의 주옵을 제한할 수 있습니다. 만일 아무 설정이 되어 있지 않다면 모든 주옵을 염두에 두고 계산이 됩니다. 이번 예시의 경우 시계는 체력과 원마, 성배는 체력과 불원소피해, 그리고 왕관은 치명타 확률을 주옵으로 가진 것들만 취급하는 것으로 세팅을 만들었습니다.
다음은 필요하다면 최소 스탯을 설정합니다. 이게 설정이 되어 있지 않다면 치확 10%, 치피 300%같은 극단적이고 효율이 떨어지는 빌드가 나올 수 있으므로 여러가지 제한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이번의 경우 간단히 최소 치확을 50%로 둡니다. 그리고 Hit Mode Option에서 증발과 평균 데미지가 선택된 것을 확인합니다. 아, 지금 Generate버튼을 누르시면 안됩니다.
마지막으로 맨 오른쪽 밑을 보면 최적화 목표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눌려줍니다.
불행스럽게도 두개 이상을 여기서 선택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가장 중요한 거 하나만 택하는데, 호두는 다른것도 아닌 강공격이므로 강공격을 선택합니다. 현재 글자들이 노란색이라는 것은 증발 데미지를 뜻합니다.
드디어 대망의 Generate버튼을 눌려줍니다. 옆의 파란 버튼을 눌려서 만들어낼 빌드의 숫자를 늘리거나 줄일 수 있습니다. 물론 제작할 빌드의 숫자가 높을수록 걸리는 시간도 늘어납니다.
만일 이렇게 노랗게 나온다면 경우의 수가 매우 많아서 많은 시간이 걸린다는 것입니다. 사이트 서버에서 계산하는 것이 아닌 사용자의 컴퓨터로 계산하는 것이기에 컴퓨터의 성능에 따라 좀 오래 걸릴 수도 있습니다.
다 끝났으면 밑에 빌드들이 뜹니다. 초록색과 빨간색으로 숫자차이가 뜨는데 이것은 현재 호두의 셋업과 비교한 수치들입니다. 즉 여기에 나오는 빌드들은 현재 제가 사용하고 있는 호두의 빌드보다 데미지가 더 높게 나온다는 것입니다. 가장 좋은것부터 나열됩니다.
아무거나 클릭하면 그 빌드가 어떻게 만들어졌는지 자세하게 나옵니다. 음.... 이것은 요이미야에서 꽃과 성배를 강탈한 결과물이군요.
6. 마치며
맞춤법에 그리 강하지 않다는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여기까지 백스페이스를 누르지 않고 잘 오셨습니다. 이 복잡한 수식들과 체크리스트만 봐도 드러눕는 분들이 많으실 거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원래 원신은 절대로 쉬운 게임이 아닙니다.
참고로 저의 호두는 계속 똑같은 빌드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물론 바꾸면 계산대로 데미지가 8% 정도 올라가지만, 체력이 간당간당한 28000에서 25000으로 떨어져서 좀 무리인 것 같아서 그냥 쓰고 있습니다. 최소 스탯을 잘 설정하셔서 현실적으로 쓸 수 있는 빌드를 만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원신 게임자체와 자동연결은 안되고 이렇게 스캐너를 사용해야 하기 때문에 보통 일주일 정도 달리신 후 주말에 스캐너 돌리는 스케줄을 짜시는 것이 편합니다. 여기에서 설명은 안했지만 이 사이트의 자체적인 성유물 관리탭 또한 매우 쓸만합니다.
도움이 되셨기를 바람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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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칙적으로 이런 스캐너들에서 나온 GOOD (Genshin Open Object Description)포멧형식의 파일을 지원만 하면 됩니다. 비슷한 사이트가 있다면 GOOD파일을 지원할 확률이 높습니다. 단 이게 완전히 정형화가 되지 않아서 안되거나 잘못 입력되는 경우가 있더라고요. | 21.12.24 00:03 | |
(IP보기클릭)59.9.***.***
으 인벤토리 카메라에 오류가 뜨네요. 이슈 페이지 들어가보니 같은 문제를 가지고 있는 사람들이 있고 지금 수정작업중이랍니다. 오류 내용은 이렇네요 he type initializer for 'InventoryKamera.Scraper' threw an exception. at InventoryKamera.Scraper.RestartEngines() at InventoryKamera.InventoryKamera.GatherData(Boolean[] formats, Boolean[] checkbox) in B:\Projects\VisualStudio\InventoryKamera\InventoryKamera\InventoryKamera\InventoryKamera.cs:line 59 at InventoryKamera.Form1.<>c__DisplayClass21_0.<StartButton_Clicked>b__0() in B:\Projects\VisualStudio\InventoryKamera\InventoryKamera\InventoryKamera\Form1.cs:line 207 | 21.12.24 00:29 | |
(IP보기클릭)104.6.***.***
지금 읽어보니까 특정한 상황에서 캐릭터 정보 스캔시 문제가 있으면 발생하는 것 같습니다. Weapons하고 Artifacts만 체크하시고 돌려보세요. 캐릭터 정보는 일단 직접 입력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 21.12.24 00:34 | |
(IP보기클릭)59.9.***.***
Weapons Artifacts 만 체크해도 같은 증상이네요 수정을 기다려봐야겠네요 흙흙 | 21.12.24 00:46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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