루하예요
이번에는 광주 사람들도 탈 일이 없다는 광주 도시철도 1호선을 도시철도 남광주역에서 타볼 겁니다.
고속철도 정차역인 광주송정역(구 송정리역)에도 서고 광주공항에도 서지만...
정작 광주 1호선은 여러 문제가 많아요.
2~5호선이 아직 안 지어진 것도 하나요.
광주의 각종 관공서와 버스터미널 등이 구도심 금남로에서 신도심 상무지구나 다른 곳으로 가게 되면서
그냥 망했다 이겁니다. 상무역이 있지만, 거기가 상무지구의 중심이 아니거든요.
심지어 광주공항마저 국제선이 다른 공항으로 이전되어서 수요가 또 줄어버렸죠.
IMF로 원래 도시철도 계획이 좌초됨 ->
수요가 안 나옴 ->
적자 ->
적자인데 새로운 노선을 어떻게 지음? ->
적자
이런 환장할 악순환에 빠져있죠.
대구의 경우 어떻게든 모노레일로 3호선까지 꾸역꾸역 지었고 새로 건설되는 엑스포선은 원래 대구 5호선 계획이니 대구 순환선 4호선만 이제 완성하면 80년대 계획이 끝나는 것인데,
광주는 이제야 순환선 광주 2호선이 공사 중입니다. 근데 그 2호선도 광주 유스퀘어 고속버스 터미널에 역을 안 만들어요... 거긴 아마 3호선 계획일 거라서
대전도 1호선 밖에 없지만, 대전1호선과 광주1호선을 비교해보면 사실 별로 크기는 차이 안 나는데. 대전 지하철 승객수가 광주의 약 2배입니다.
아무튼 녹동역에 도착했습니다.
녹동역은 단선승강장으로 지상에 있습니다.
화장실이랑 대합실 같이 있을 것은 다 있습니다.
녹동역 역명판
광주광역시 동구 월남동
광주 1호선은 4량 중전철로 운영중인데, 자리가 거의 항상 있습니다.
정반대편인 평동역에 도착했습니다.
평동역은 상대식 복선 승강장으로 고가역입니다.
평동역 역명판
광주광역시 광산구 평동
평동역 3번 출구
여기는 산업단지에 있는 역입니다.
그럼
루바
(IP보기클릭)155.230.***.***
(IP보기클릭)220.117.***.***
대구도 1호선만 있을때는 적자라고 비판을 당했죠. 거기서 2호선으로 시지(영남대), 성서를 연결하고 3호선으로 상대적으로 교통이 불편했던 대구칠곡과 범물을 연결해서 많이 나아진겁니다. 4호선 순환선이 수요가 잘 안 나올거 같으니 5호선으로 계획했던 신서혁신도시와 종합유통단지가는 엑스코선, 이시아폴리스선이 먼저 지어질거고요 | 23.08.31 16:57 | |
(IP보기클릭)155.230.***.***
3호선이 딱 수능끝나고 완공되서 북구쪽 사는 친구들의 열렬한 환영이 기억나네요 ㅋㅋㅋ | 23.08.31 17:51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