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최대 보드 게임 박람회, 7번째 대형 홀로 확장… 슈필 에센, 역대 최대 규모 22만 명 참석 목표
세계 최대 규모의 보드게임 박람회인 슈필 에센은 다음 주 박람회에서 역대 최대 규모의 방문객 수를 기록할 계획이며, 코로나19 팬데믹 직전에 세웠던 209,000명의 방문객 수 기록을 뛰어넘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슈필은 코로나바이러스로 인해 2020년 행사를 취소한 이후 방문객 수가 빠르게 회복되었습니다. 2021년 약 93,600명이었던 행사 참석자는 작년에 204,000명으로 늘어났습니다 . 이는 이 행사가 41년 역사상 처음으로 티켓이 전석 매진된 것입니다.
이 쇼는 2024년에 참석자 수를 자체적으로 제한하지 않았다면 참석자 수를 2024년에 경신했을지도 모릅니다. 이 제한은 매일 참석자 수를 약 50,000명으로 제한하는 조치였습니다. 이는 팬데믹 이후 통로를 넓히는 것과 함께 도입된 조치로, 방문객이 종종 붐비는 홀을 더 쉽게 이동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한 것입니다.
하지만 슈필이 메세 에센 전시 센터에 7번째로 큰 홀을 확장하기로 결정하면서 올해 기록이 깨질 수도 있었습니다. 전시장 면적이 77,500m²로 늘어났기 때문입니다. 이는 전년 대비 13%, 2023년 대비 약 30% 증가한 수치입니다.
이러한 확장으로 이 쇼는 이제 미식축구장 14개보다 더 넓은 공간을 차지하게 되었고, 북미 최대의 테이블탑 게임 컨벤션인 Gen Con의 전시 공간보다 거의 50% 더 넓어졌습니다. 하지만 미국의 경쟁자인 Gen Con 역시 Spiel Essen에는 없는 광활하고 별도의 게임 테이블, 토너먼트, 라이브 이벤트를 자랑합니다.
올해 슈필 에센의 토요일 티켓은 공연 개막 일주일 전에 이미 매진되었고, 23일 목요일 첫날 티켓은 현재까지 80%가 판매되었고, 금요일 티켓은 90% 이상, 일요일 마지막 날 티켓은 약 60%가 판매되었습니다.
슈필 에센의 캐럴 랩 전무이사는 BoardGameWire에 "모든 것이 잘 진행되고 티켓이 정말 매진된다면, 22만 명을 예상하고 있습니다.
"우리는 사람들이 통로를 걸을 때 행복하고 편안함을 느끼기를 바라기 때문에 여전히 주 정부 규정보다 약간 낮은 수준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물론 날에 따라 일부 통로는 다른 통로보다 조금 더 혼잡할 수 있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올해 전시회의 전시자 수는 약 940명으로 늘어났습니다. 작년의 923명과 2023년의 935명에 비하면 약간 증가했지만, 2019년 슈필 에센에서 게임을 선보인 약 1,200명에 비하면 여전히 적습니다.
슈필 에센 주최측은 올해 초 미국 관세가 보드 게임 퍼블리셔에 미치는 지속적인 영향 으로 2025년 쇼에 참가하기 위해 대서양을 건너는 회사의 수가 감소할 수 있다는 추정을 내놓았지만, 이 같은 소폭의 증가는 나타나지 않았습니다.
이는 올해 8월에 열린 Gen Con의 성과와 유사합니다. 지속적인 미국 관세 변동으로 인해 출판사와 방문객이 전시회를 건너뛸 것이라는 우려에도 불구하고 올해도 역대 최다 참석자 수와 전시자 수를 기록했습니다 .
랩은 BoardGameWire에 이렇게 말했습니다. "올해의 슈필을 계획하기 위해 봄에 시작했을 때, 말하자면, 미국 출판사가 그렇게 많지 않을 거라는 예상이었습니다.
"하지만 사실 작년보다 미국 출판사들이 더 많이 참여하고 있어요. 사실, 작년보다 미국에서 참가하는 전시사가 11개 더 늘었는데, 정말 놀랍지 않나요?
“…제 생각에는 관세가 없기 때문에 유럽으로 물건을 수입하는 것이 더 쉽기 때문일 겁니다. 즉, 중국에서 유럽으로 직접 수입하는 상품은 미국 관세의 영향을 받지 않습니다.
"유럽은 미국으로 게임을 배송하는 것보다 훨씬 저렴한 가격에 판매하기 쉬운 곳이에요. 미국으로 게임을 배송하면 엄청난 가격 인상이 필요하거든요. 제 개인적인 생각입니다."
올해 슈필 에센(Spiel Essen)을 앞두고 보드게임와이어(BoardGameWire)가 인터뷰한 여러 업계 전문가들은 불확실한 관세 환경 속에서 비용을 절감하기 위해 더 많은 퍼블리셔들이 자체 부스를 마련하는 대신 다른 회사와 부스 공간을 공유하려 할 것이라고 전망했습니다. 그러나 슈필 에센은 이러한 추세가 "눈에 띄는 증가"를 보이지 않고 있으며, 2024년 대비 1% 증가에 그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이 조직은 일부 전시업체가 2025년 행사를 위해 부스 규모를 크게 늘렸으며, 영국의 미니어처 대기업인 Games Workshop과 2년 전 Heidelberger Spieleverlag와 Asmodee의 전직 직원들이 설립한 독일의 신생 출판사 Elznir를 꼽았다고 덧붙였습니다.
슈필 에센이 7번째 홀로 확장되면서 주최측은 4번 홀에 1,000m² 규모의 새로운 무대를 마련해 연례 패널 토론과 토크 시리즈를 메인 쇼장으로 옮길 수 있는 여유를 확보했습니다.
올해의 Spiel Talks 일정에는 크라우드 펀딩과 성취에 대한 전문적인 토론부터 백파이프 연주 워크숍과 코스프레 공예 쇼케이스까지 모든 것이 포함되어 있으며, Rapp은 쇼의 중심에 있는 새로운 홈이 더 많은 참석자가 제공되는 이벤트를 발견하는 데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그녀는 “패널, 토크, 기조연설을 컨퍼런스 구역 밖으로 옮기는 아이디어가 마음에 들어요. 왜냐하면 일반 방문객들은 그곳이 너무 숨겨져 있어서 찾을 수 없을 테니까요.
"그렇게 해서 우리는 과거에 훌륭한 연설과 훌륭한 토론을 했지만, 모든 사람 중에서 우리가 그것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깨닫거나 현장에서 본 사람은 아주 소수에 불과합니다.
"저희 YouTube 채널에서 조회수가 꽤 높은 건 사실이지만, 저희는 쇼에서 그 사실을 알리고 더 많은 시청자에게 보여주고 싶었습니다."
슈필 에센이 새로운 전시장으로 확장한 것은 전시장의 구성을 개편한 지 불과 몇 년 만에 이루어진 일입니다. 전시장을 어린이용, 가족용, 가벼운 게임부터 중간 규모의 게임, 전문가용 게임, 보드 게임과 미니어처 게임, 롤플레잉 게임, 트레이딩 카드 게임 등 각 부문으로 나누고, 각 구역에는 소형, 중형, 대형 부스가 혼합되어 배치했습니다.
BoardGameWire는 2023년 6월에 이 결정이 모든 전시자에게 호의적이지는 않았지만 , 이후 두 차례의 박람회에서 부스 주최측의 전반적인 반응은 변화에 대해 긍정적이었다고 보도했습니다.
랩은 "지금으로부터 2년이 지났는데, 첫 해는 사람들이 옮겨 다니며 다른 환경에서 자신을 보는 것을 좋아하지 않아서 좀 힘들었어요.
하지만 전시회가 끝날 무렵, 전시업체와 방문객의 90% 이상이 새로운 레이아웃에 매우 만족했습니다. 작년에는 전시업체들과 이야기하며 "이전하시겠습니까?"라고 묻기가 정말 수월했습니다. "아니요, 작년에 있던 자리에 그대로 있고 싶습니다."라고요. 그래서 괜찮습니다.
7번 홀을 오픈하면서 당연히 구역을 조금 옮겨야 했습니다. 예를 들어 가족 게임 같은 경우, 이제 7번, 6번, 5번 홀에 배치되었지만, 덕분에 3번 홀에 있던 핵심 및 취미 공간을 확장할 수 있는 여유가 생겼습니다. 3번 홀은 너무 붐벼서 4번 홀과 겹치기도 했습니다.
"미니어처, 트레이딩 카드, 롤플레잉이 점점 더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7번 홀을 오픈하면서 취미의 모든 부분이 홀에서 점점 더 많은 공간을 차지하고 있는데, 이는 좋은 징조입니다."
랩은 가장 많이 받은 질문 중 하나는 쇼가 이제 메세 에센의 마지막 홀인 8홀로 확장될 것인지에 대한 것이었으며, 올해는 이 홀이 쇼장이 개장할 때까지 사람들이 줄을 설 수 있는 공간으로 사용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그녀는 “할 수만 있다면 적어도 2년 이상 7개의 홀을 갖고 싶습니다.
"하지만 작년에 여섯 개의 홀에 대해서도 말씀드렸었죠. 그때 수많은 지원서가 들어왔는데, '우리는 성장하고 싶어요. 우리는 신생이고, 그 일원이 되고 싶어요'라는 내용이었어요... '좋아요. 하지만 그렇게 하려면 또 다른 홀을 열어야 해요'라고요."
"그러니까 시장이 성장하고 싶어한다면, 우리가 성장하지 않을 것이라고 결정할 사람은 우리뿐입니다. 그럴 만한 공간이 있는 한 말이죠.
"저희는 모든 분들께 최고의 슈필을 선사하고 싶습니다. 그래서 만약 내년에도 신청자가 너무 많고, 예약 면적이 너무 넓어서 새로운 홀을 열어야 한다면, 당연히 고려해 볼 것입니다. 하지만 제 개인적인 바람은 내년에는 그렇게 하지 않는 것입니다."
Spiel에서 전시자와 방문객 모두가 점점 더 직면하고 있는 가장 큰 과제 중 하나는 매년 쇼가 열리는 주에 급등하는 숙박비와 행사장 내 이용 가능한 주차 공간에 대한 엄격한 제한입니다.
랩은 슈필 에센이 더 많은 숙박 시설과 주차장을 확보하기 위해 지방 의회와 논의 중이라고 밝혔지만, 현재 경제 상황에서 재정적 압박이 심해 이런 종류의 프로젝트를 우선 순위로 정하기 어렵다고 덧붙였다.
그녀는 "우리 지역은 미국에서 가장 부유한 지역이 아니기 때문에 주차장을 짓거나, 1년에 두 번이나 행사를 열 정도로 예약이 꽉 찰 수 있는 호텔을 짓는 데 필요한 자금을 마련하기가 매우 어렵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그들은 그것을 원하고 우리를 돕고 싶어 합니다. 하지만 다른 한편으로는 시민들의 요구를 들어줘야 하잖아요, 그렇죠? 그들은 더 많은 유치원, 학교에 더 나은 책상과 의자, 디지털 장비, 또는 더 나은 도로를 요구하고 있습니다.
"주제들이 너무 많고, 지금의 경제 상황에서 그들에게 호텔이나 주차장 등을 더 지어 달라고 요청하기는 매우 어렵습니다."
그녀는 이렇게 덧붙였습니다. "어려운 점은 시의회, 메세 에센, 에센 마케팅 부서의 많은 사람들과 이야기를 나눌 수 있다는 것입니다. 그들은 모두 우리를 도울 의향이 있습니다. 하지만 모든 호텔은 개별적인 사업 파트너이기 때문에 각 호텔과 개별적으로 이야기를 나눠야 합니다.
에센에만 200여 개의 호텔과 이야기를 나눠야 한다면 정말 어렵습니다. 그들은 모두 딱 한 가지만 말할 겁니다. 바로 '네, 슈필 호텔이 정말 좋아요. 지금이 호텔 객실을 팔기 좋은 시기죠.'라고요. 그리고 '호텔 객실을 팔 수만 있다면 굳이 뭔가를 바꿔야 할까요?'라고요.
"저희가 헤쳐나가기에는 너무 힘든 일이에요. 모든 사람들이 불평하는 걸 듣고 있어요. 그리고 정말이에요, 저희는 가격에 대해서도 불평하고 있어요.
"...반면에, GamesCom 기간 동안 쾰른에서 객실을 예약하는 건 훨씬 더 비싸고, 뉘른베르크 장난감 박람회를 위한 객실을 예약하는 건 - 뭐, B2B 행사니까 조금 다르겠지만 - 에센이나 그 주변 지역에서 객실을 예약하는 것보다 훨씬 더 비쌉니다."
슈필 에센 2025는 10월 23일부터 10월 26일까지 진행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