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 멋지다. 새로운 레이싱 게임이네." 당신은 순진하게 이 리뷰를 클릭하며 말한다. "Heat 같은 게임일까?"
크리스티나 아길레라가 이런 기분일 거야. 오, 브리트니 스피어스잖아 . 아니, 다른 사람이야.
이건 히트가 아니야. 히트하려고도 하지 않아.
Petr Čáslava가 제작하고 Jakub Politzer가 그림을 담당하고 Albi에서 출판한 Dirt & Dust 는 1~4인용 유로 레이싱 게임으로, 플레이 시간은 약 90분입니다. 멀티플레이어 솔리테어 게임입니다.
게임플레이 개요:
Dirt & Dust는 랠리 레이싱 게임인데, 랠리 레이싱은 항상 한 대의 차량과 시간과의 싸움입니다. (탑 기어를 한 번 본 것 외에는 랠리 레이싱과 관련된 어떤 것에도 참여한 적이 없는 사람의 말입니다. 제가 틀렸다면 인터넷에서 알려줄 겁니다.) 레이서들은 트랙에서 다른 레이서를 추월하려고 하는 것이 아닙니다. 그저 트랙에서 가장 빠른 레이서가 되려고 노력할 뿐입니다.
Dirt & Dust는 경주 코스를 보여주는 공유 트랙 보드와 랠리카를 운전하기 위한 개별 데크 구성 및 액션 선택을 통해 매우 똑똑한 방식으로 랠리 시뮬레이션을 구현합니다.
게임은 10라운드로 진행되며, 각 라운드는 4단계로 나뉩니다. 멀티플레이어에서는 각 턴이 동시에 진행됩니다.
- 주사위를 굴립니다. 각 플레이어는 드라이버 주사위와 위험 주사위를 굴려 보드에 놓습니다. "잠깐만요!" 당신은 소리칩니다. "유로 게임에서 주사위를 굴린다고요? 그게 합법이에요?" 네. 슈테판 펠트와 체ㅅㅅ의 그의 부하들이 그 말을 들었으니, 결과가 좋지 않도록 조용히 하는 게 좋겠습니다.
- 운전 단계: 각 플레이어는 카드를 플레이하고 활성화하고, 새로운 카드를 구매하고, 자동차를 이동하는 등의 작업을 수행합니다.
- 스테이지 평가 : 스테이지 카드는 모두 한 단계씩 아래로 이동하고, 보드에서 밀려난 카드는 포인트로 처리됩니다.
- 준비 단계: 각 플레이어는 플레이한 카드를 모두 한 단계씩 내리고 최대 5장의 카드를 다시 뽑습니다.
10 라운드 가 끝나면 점수를 집계하고, 가장 많은 스피드 포인트를 획득한 플레이어가 승리합니다.
게임 경험:
Dirt & Dust는 본질적으로 자원 관리 게임입니다 (알겠죠? 유로라고 말씀드렸잖아요). 덱과 주사위를 강화하기 위해 자원을 가장 효율적으로 사용하는 플레이어가 트랙을 가장 빨리 돌게 됩니다.
자원은 플레이어 보드에 표시됩니다. 각 드라이버는 사용 가능한 자원(팀워크를 나타내는 렌치, 내비게이션 및 조향 능력을 나타내는 견인력), 차량의 현재 위치, 차량의 마모 정도를 보여주는 보드를 받습니다.
렌치는 덱에 넣을 새 카드를 구매하는 데 사용되고, 트랙션은 진로를 계획하고 점수를 획득하는 데 사용됩니다. 두 가지 모두 구하기 어렵기 때문에 효율적인 자원 관리가 게임의 핵심입니다.
이 게임에는 네 명의 드라이버가 포함되어 있으며, 각 드라이버는 스타터 덱에 고유한 카드 5장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 카드는 드라이버의 플레이 방식을 바꿉니다. 나머지 5장의 스타터 카드는 각 덱에서 동일합니다. 카드는 공통 시장에서 추가할 수 있으며, 드라이버는 여러 장의 카드를 가질 수 있습니다.
각 플레이어는 레이싱 팀 보드라는 개인 플레이어 보드를 가지고 있으며, 여기에 손에 든 카드를 1~6까지 표시된 슬롯에 넣습니다. 주사위를 굴리면 해당 번호가 적힌 슬롯에 카드를 넣고, 이를 사용하여 해당 슬롯에 있는 카드를 활성화합니다.
가장 인기 있는 플레이어는 인기 주사위를 받는데, 이 주사위는 (때때로) 활성화 가능한 다른 액션 슬롯에 놓입니다. 주사위에는 빈 면이 있으므로, 반드시 부스트를 받을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운전자는 차량이 손상되어 손상 주사위를 하나(혹은 세 개) 굴려야 할 수도 있습니다. 이 주사위는 차량에 더 큰 손상을 입히고, 운전자는 회전 시 도로에서 더 멀리 이동해야 하거나 손패 제한이 줄어드는 등의 디버프를 받게 됩니다. 하지만 관중 속의 괴짜들은 레이스 도중 소중한 랠리모빌의 부품이 날아가는 것을 보는 것을 무엇보다 좋아하기 때문에, 주사위는 인기도 높여줍니다.
Dirt & Dust의 핵심은 주사위 + 카드 상호작용입니다. 각 카드에는 세 가지 행동이 있으며, 카드의 왼쪽과 오른쪽으로 나뉩니다. 왼쪽은 무조건적인 효과로, 처음에 주사위를 사용하여 카드를 활성화할 때 활성화할 수 있습니다(활성화 여부는 플레이어의 선택에 달려 있습니다). 오른쪽은 조건적인 효과로, 차량의 가속 또는 감속에 따라 해당 행동만 활성화할 수 있습니다.
일부 카드는 패시브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 패시브 효과는 왼쪽에 있는 효과로, 카드를 활성화할 주사위가 없는 슬롯에 있어도 활성화할 수 있지만, 한 턴에 한 번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게임의 핵심은 어떤 효과를 언제 발동하느냐입니다. 운전 단계에서는 단순히 카드를 활성화하는 것 이상의 행동을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자원을 사용하여 카드를 구매하거나 지도에서 위치를 정찰하고, 도로의 다른 칸으로 차를 이동하거나, 특수 행동을 취할 수 있습니다. 운전 단계는 매우 자유로우며, 랠리 레이싱처럼 타이밍이 매우 중요합니다.
스테이지 평가의 각 라운드에서 스테이지 위치를 지도에 표시한 드라이버는 차량의 도로 위 위치에 따라 점수를 받습니다. 감속하는 경우 가속하는 경우보다 점수가 낮습니다. 도로 양쪽으로 너무 멀리 떨어져 있는 경우, 관중들은 당신이 충돌하는 것을 좋아하기 때문에 점수 대신 인기 점수를 받습니다(???). 하지만 존경스럽고 실제로 빠른 랠리 레이서라면 마땅히 그래야 하는 것처럼 도로 한가운데로 곤두박질치지는 않습니다.
각 라운드가 끝날 때마다 보드에 있는 카드를 한 칸씩 밀어 넣습니다(1번 슬롯은 버리는 카드 더미로 옮깁니다). 그런 다음 최대 5장의 카드를 다시 뽑고 이 과정을 반복합니다.
게임이 끝나면 속도 점수를 계산하고, 구입한 카드에서 속도 포인트를 더하거나 빼고 인기 보너스를 고려한 후, 가장 많은 포인트를 획득한 드라이버가 승리합니다.
솔로 모드
Dirt & Dust의 솔로 모드는 Ghost Driver라고 합니다. 다른 색깔의 플레이어 주사위와 추가 위험 주사위 3개를 사용하여 주사위를 굴려 주사위 단계를 시작하고, 포함된 Ghost Driver 카드에 놓습니다. 위험 주사위의 데미지 핍은 봇이 획득할 점수를 나타냅니다. 인기 핍은 봇에게 부여되는 인기도를 나타냅니다.
같은 값의 일치하는 봇 주사위에 주사위 하나를 놓으면 이러한 점수를 완화할 수 있습니다.
솔로 모드는 기껏해야 짜증 났습니다. 고스트 드라이버의 점수를 막기 위해 귀중한 주사위를 낭비해야 한다는 게, 특히 고스트 카가 많은 점수를 굴렸을 때 더욱 그랬습니다. 제가 플레이했던 솔로 게임에서는 게임 내내 고스트 카 점수를 줄이는 데 시간을 써서 둘 다 낮은 점수를 받았거나, 아니면 고스트 카를 무시하고 게임 내내 최종 점수에서 낭패를 당했습니다.
특히 이 솔로 플레이는 멀티플레이어 게임에서 플레이어 간 상호작용이 전혀 없다는 점에서 더욱 이상합니다. 멀티플레이어 게임에서는 전혀 고려되지 않을 텐데, 굳이 액션을 차단에 써야 할 게임플레이적 이유가 없다고 생각합니다.
개인적으로 저는 이런 게임에서는 솔로로 '자신의 점수를 뛰어넘는' 게임을 선호합니다. 게임 계획에만 집중하고 나중에 어떻게 되는지 볼 수 있으니까요.
마지막 생각:
Dirt & Dust는 랠리 레이싱의 기술적 기획을 도로 위의 우연한 사건들과 결합하여 훌륭한 최적화 퍼즐을 만들어내는 훌륭한 성과를 보여줍니다. 자원이 부족하고, 특히 솔로 플레이를 할 경우 진행 속도가 느려질 수 있습니다.
구성품은 잘 만들어졌고 보기에도 좋고 느낌도 좋습니다. 하지만 플레이어 보드의 자동차 미플은 플레이어에게서 등을 돌리고 있어서 게임 내내 이상하게 뚱뚱한 자동차 엉덩이만 보입니다.
멀티플레이어 모드에서 동시에 플레이하는 건 좀 특이한 경험이었어요. 랠리 레이싱 게임이고 솔로 퍼즐 게임이라는 걸 알면서도, 어떻게든 동료 드라이버들에게 영향을 주고 싶었죠. 하지만 그럴 방법은 없었어요. 카드 시장은 넘쳐나고, 한 플레이어가 다른 플레이어를 위해 코스 설정을 바꾸거나 장애물을 추가할 수 있는 방법은 아무것도 없었거든요.
게다가 동시에 플레이하는 건 좀 불편해요. 다른 플레이어들이 A에서 B까지 어떻게 갔는지 알고 싶거든요. 다른 플레이어들이 실시간으로 골판지를 만지고 그 결과를 발표하는 걸 보는 건 불완전하게 느껴져요.
최종 점수: 3점 – Dirt & Dust는 뛰어난 최적화 퍼즐이지만, 짜증나는 솔로 모드와 플레이어 상호 작용 부족으로 인해 매력을 다소 잃었습니다.
히트:
• 훌륭한 퍼즐
• 빠른 플레이 시간
• 다양한 설정으로 재생성이 좋음
단점:
• 솔로 모드는 설명할 수 없을 정도로 상호 작용적입니다.
• 멀티플레이어 솔리테어는 여러분과 친구들이 함께 다른 게임을 플레이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 주사위 굴리기가 짜증스러울 수 있습니다(#유로게이머문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