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토이 배틀 게임 리뷰
작은 군인, 큰 재미
공개: Meeple Mountain은 본 제품을 무료로 제공받고 솔직하고 편견 없는 리뷰를 작성했습니다. 본 리뷰는 제품 추천을 목적으로 하지 않습니다.
사촌들은 제가 워해머 부터 보드게임까지 , 긱오스페이스의 여러 분야에 발을 들여놓는 데 가장 큰 영향을 준 사람들이었습니다 . 사촌네 집에 갔을 때 가장 먼저 했던 활동 중 하나는 게임 창고를 뒤지는 것이었고, 우리가 자주 하던 게임 중 하나는 스트라테고 였습니다 . 저는 스트라테고를 정말 못 했지만, 숨겨진 병력과 전투가 진행되면서 정보를 얻는다는 아이디어에 흥미를 느꼈고, 계속해서 게임을 하게 되었습니다. 토이 배틀은 상대 병력을 모른다는 핵심 개념에 지역 장악이라는 요소를 더했습니다. 이 토이 박스 전투 게임에 대해 더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토이 배틀 개요
토이 배틀 에서 플레이어는 장난감 부대를 지휘하여 가장 많은 메달을 획득하거나 적 본부(HQ)를 점령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각 플레이어는 동일한 기지에 배치된 병력으로 시작하지만, 준비 과정에서 각 플레이어의 더미에서 무작위로 4개의 알려지지 않은 병력이 제거됩니다. 4개의 병력은 상대방이 볼 수 없도록 나무 받침대에 배치하고, 나머지 병력은 예비 더미에 배치합니다.
플레이어의 턴이 되면, 예비 병력 두 개를 랙에 추가하거나, 한 개의 병력을 보드에 놓을 수 있습니다. 병력을 뽑을 때는 랙에 최대 8개의 병력을 놓을 수 있습니다. 이는 엄격한 제한이므로, 병력을 놓을 공간이 없을 때 병력을 뽑으라는 메시지가 표시되면 해당 행동을 포기해야 합니다.
본부에서 선택한 칸까지 연속적이고 통제 가능한 경로를 만들 수만 있다면, 보드에 표시된 기지에 병력을 배치할 수 있습니다. 기지를 통제하려면 병력이 해당 기지의 스택 맨 위에 있어야 합니다. 이렇게 하면 본부에서 상대 본부로 병력이 자연스럽게 이동하게 됩니다.
하지만 빈 기지에만 병력을 배치할 필요는 없습니다. 어떤 종류의 전투 부대가 될까요? 적군이 특정 기지를 점유하고 있을 때, 아군 병력의 가치가 해당 적군 병력보다 훨씬 높다면 아군 병력을 그 부대 위에 배치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가치 3의 점보 병력을 가치 2의 적 대장 위에 배치할 수 있습니다. 또한, 아군에게 유리하다면 아군 기지에 병력을 배치할 수도 있습니다.
병력을 배치하면 해당 병력의 능력을 활성화한 후 특수 기본 능력을 사용합니다. 7레벨 록시를 제외한 모든 병력은 고유한 능력을 가지고 있으며, 이는 타이밍과 배치에 있어 전략적으로 깊이 있는 활용을 가능하게 합니다. 이러한 능력에는 인접한 적 병력을 제거하는 능력부터 예비 병력에서 추가 병력을 끌어와 랙에 배치하는 능력까지 다양합니다. 또한, 2레벨 캡틴과 같은 능력을 사용하면 폭발적인 턴을 만들어낼 수 있습니다. 캡틴은 해당 턴에 다른 병력을 배치할 수 있게 해 줍니다. 이러한 능력들을 여러 개 연결하면 상대에게 엄청난 타격을 줄 수 있을 것입니다!
보드 전체에 걸쳐, 둘러싸인 기지 구역에는 메달을 나타내는 별 모양 아이콘이 있을 수 있습니다. 해당 구역 주변의 모든 기지를 점령하면 해당 메달을 영구적으로 획득할 수 있습니다. 상대가 급습하여 주변 기지를 더 이상 소유하지 못하게 되더라도 상관없습니다. 해당 기지는 당신의 것입니다. 보드에 명시된 메달 개수에 도달하면 게임에서 승리합니다.
만약 어떤 플레이어가 턴을 진행해야 하는데 병력이 완전히 소진되어 아무것도 할 수 없게 되면, 게임은 끝납니다. 이 경우 승자는 메달을 가장 많이 획득한 사람입니다. 장난감들 간의 전투는 때로는 승패를 가리는 중요한 요소이며, 충분히 오래 버티는 것만으로도 승자가 될 수 있습니다.
장난감 대결: 눈 깜빡이면 끝
토이 배틀은 작은 상자임에도 불구하고, 여섯 개의 골판지 벽 안에 게임이 얼마나 꽉 차 있는지에 감탄했습니다. 이 게임에는 양면 전투 맵 네 개가 포함되어 있으며, 각 맵에는 서로 다른 기지 배치와 고유한 능력을 가진 특수 기지가 있습니다. 특수 기지는 착륙 시 추가 효과를 제공하는 공간입니다. 예를 들어, 아군 하나를 보드에서 랙으로 되돌릴 수 있게 해 주거나, 스테이션 메탈-X 맵처럼 아군 배치 능력을 무효화하는 데 방해가 될 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특징은 게임에 '재플레이 가능성'이라는 유행어를 불어넣어 플레이어 들에게 다양한 전략적 퍼즐을 제공합니다.
토이 배틀 의 디자인은 참신하거나 지나치게 독특하지는 않지만, 게임플레이가 간결하게 구성되어 15분 안에 게임을 끝낼 수 있을 만큼 유쾌하게 구현되어 있습니다. 심지어 5분 만에 게임을 끝낸 적도 있습니다. 3게임 시리즈를 빠르게 끝낼 수 있다는 점은 간단하며, 사실 제가 가장 선호하는 플레이 방식입니다.
각 플레이어는 게임 시작 시 자신의 예비 병력에서 무작위로 네 개의 병력을 제거하기 때문에, 한 플레이어가 보유한 병력을 상당 부분 잃게 되는 편향된 게임 양상을 보일 수 있습니다. 저는 이러한 무작위성(RNG) 요인을 완화하기 위해 3전 2선승제를 선택했고, 게임이 매우 빠르게 진행되기 때문에 결국 성공했습니다.x
하지만 무승부에 관해서는, 이는 양방향으로 작용한다는 점을 명심해야 합니다. 물론, 자신도 모르게 7등급 병력 두 명을 잃었을 수도 있지만, 상대는 자신들을 처리할 수 있는 3등급 병력을 잃었을 수도 있습니다. 이 게임은 가용 병력을 파악하고 그 순간에 최적의 전략을 구사하는 플레이어에게 보상을 주는 게임입니다. 가끔은 세 명의 대장을 연쇄적으로 투입하여 방어되지 않은 적 사령부를 기습 공격하여 승리를 거머쥘 수 있는 훌륭한 무승부도 얻을 수 있습니다.
이 게임에서 제가 가장 불만스러운 점은 상대의 랙과 예비 병력에 어떤 병력이 남아 있는지 쉽게 파악할 수 없다는 것입니다. 더 높은 가치의 병력으로 낮은 가치의 병력을 이기면, 그 병력은 맨 위에 쌓이게 됩니다. 점령에는 최상위 병력만 고려되지만, 병력이 4개 이상 쌓이면 어떤 병력이 그 스택을 구성하는지 파악하기 어렵습니다. 이는 경쟁이 치열한 기지에서 자주 발생하는 현상입니다. 펜과 종이로 병력을 일일이 파악하는 그런 사람이 되고 싶지는 않지만, 의사 결정에 확실히 도움이 됩니다.
토이 배틀이 수비와 공격 플레이 스타일을 모두 지원한다는 점이 마음에 들고 , 둘 다 효과적일 수 있다는 점도 좋습니다. 수비적인 게임에서는 높은 가치의 5와 6을 사용하여 HQ 주변에 장벽을 구축하여 상대가 기력이 다할 때까지 폭풍을 견뎌낼 수 있습니다. 반대로, HQ를 지원하는 핸드가 있다면 적 HQ로 돌진할 수도 있습니다.
본부에서 잠재적 기지까지 병력을 배치하기 위해 연속적인 경로가 필요하다는 점이 이 게임의 핵심입니다. 상대 본부로 가는 길에 단 하나의 경로만 있다면, 그 길은 교란되기 쉽습니다. 이 게임은 병력을 압도하는 것만큼이나 공급망 관리에 관한 게임이기도 합니다. 상대의 과도한 공격을 언제 공략해야 할지 아는 것이 승리 전략을 개발하는 데 중요합니다. 토이 배틀은 주제는 가볍지만, 경쾌한 게임플레이 덕분에 이 게임이 어떻게 무궁무진한 방식으로 재탄생할 수 있는지 간과할 수 있습니다. 이 게임은 소규모 전투를 빠르게 진행하는 게임으로, 플레이 시간이 짧아 현대식 2인용 전투 게임의 패스트푸드 버전처럼 소화하기 쉽습니다. 이 식사에 장난감이 함께 제공되었으면 좋았을 텐데요.
작가 평점
- 훌륭함 - 언제나 플레이하고 싶어요.
토이 배틀 세부 정보
- 디자이너 : Alessandro Zucchini , Paolo Mori
- 아티스트: 폴 마파욘
- 출판사: ADC Blackfire Entertainment , Repos Production
- 출시일: 2025년
- 플레이어 수 : 2
- 연령대 : 8세 이상
- 시간 범위 : 15분
- 메커니즘: 지역 다수/영향력 , 다중 맵 , 통제 구역
- BGG Geek 평점: 7.52083 - Meeple Mountain 척도로 변환: 4.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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