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레디티는 1~4인이 즐길 수 있는 협력 어드벤처 게임입니다. 플레이어들은 무너져버린 세상 속에서 살아가는 한 가족의 일원이 됩니다. 2023년 프랑스에서 출시된 헤레디티는 출시 직후 강렬한 반향을 불러 일으켰고, 2025년 5월 기준 보드게임 긱에서 말도 안 되는 수준의 호평 일색인 평점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1. 챕터
헤레디티는 총 5개의 챕터로 구성됩니다. 각 챕터는 하나의 모험 덱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지시에 따라 일치하는 번호의 카드를 가져오게 됩니다. 모험 덱의 카드로 여러분은 스토리를 확인하거나, 지도를 만들거나, 이벤트를 발생시키는 등 게임을 진행하게 됩니다.
2. 플레이어 캐릭터
게임을 진행하면 모험 덱의 카드로 지도가 확장됩니다. 플레이어들은 자신이 맡은 캐릭터의 스탠디를 지도 위에 놓고, 자신이 위치한 영역에서 이동, 관찰, 대화, 상호작용과 같은 행동을 수행합니다.
플레이어 캐릭터 카드에는 다양한 행동 칸이 마련되어 있습니다. 원하는 행동의 종류에 따라 그에 맞는 행동 칸에 행동 토큰을 올려놓으면, 행동을 할 수 있습니다.
또한 플레이어 캐릭터 카드에 있는 연결 아이콘으로 다양한 아이템을 장착하고, 해당 아이템의 행동도 활용할 수 있습니다.
3. 타임라인
헤레디티는 턴 방식으로 진행되지 않습니다. 대신 타임라인이라는 것을 활용합니다. 타임라인에는 처음에 가족 카드만 있지만, 게임을 진행하며 타임라인에 새로운 카드가 추가되거나 기존의 카드가 제거 또는 변경됩니다.
모래시계 토큰은 이러한 타임라인 위를 오른쪽으로 이동합니다(끝까지 가면 다시 맨 앞의 카드로 되돌아옵니다). 모래시계 토큰이 이동한 타임라인의 카드에서는 이벤트(카드 아래쪽 빨간색으로 표시된 부분)가 발동됩니다.
가령, 모래시계 토큰이 가족 카드로 올라가면, 플레이어들은 (소모했던) 행동 토큰을 가져와서 다시 소모할 수 있습니다. 즉, 모래시계 토큰이 가족 카드로 되돌아올 때마다, 플레이어들은 행동을 새로이 수행할 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이러한 행동은 플레이어들이 자유롭게 활용하며, 같은 적을 협력하여 공격하거나, 순서를 정해서 어딘가에 들어가거나 조사를 할 수도 있습니다.
현재 카드의 이벤트 처리를 마치면 모래시계 토큰은 다음 카드로 이동해서, 해당 카드의 이벤트를 발동시킵니다. 이와 같이 타임라인에 위치한 순서대로 이벤트가 트리거 되며 사건이 발생하거나, 상황이 변화합니다.
타임라인이 일정하게 유지되고 변하지 않는다면, 일반적인 턴 방식과 다른 점이 없겠지만, 이 게임의 묘미는 바로 이 타임라인이 계속에서 역동적으로 바뀐다는 것입니다. 타임라인은 계속 변화(타임라인에 카드가 추가되거나 제거됨)하고, 모래시계는 그 위를 계속 순환합니다. 이를 통해 스토리가 진행되고 이벤트가 발생하며 게임이 진행됩니다.
이와 같이 게임을 진행하며 플레이어들은 다양한 NPC나 주변 환경과 상호작용 합니다. 여기에 다른 게임에서는 찾아보기 힘든 장치(가령, 스탠디를 놓을 공간이 없는 영역은 '가득 찬 영역'으로 처리되어 지나갈 수는 있지만 이동할 수 없게 된다든지, 원거리 공격을 하려면 공격이 막히지 않는 경계선을 일직선으로 통과해야 한다든지, 수치 보정을 위해 활용되는 카르마 덱도 게임을 진행하며 바뀌어가고 다른 게임 요소에도 영향을 주는 등)들이 마련되어 있습니다.
*박스 사이즈 : 약 29x23x6cm
*카드 규격 : 9x9cm
Q. 플레이 타임은 얼마나 되나요?
12~15시간 동안 즐기실 수 있습니다.
Q. 확장도 있는 것 같은데 한국어화 안 되나요?
확장도 긍정적으로 고려하고 있습니다. 이번 프로젝트에서 많은 사랑을 보내주신다면, 더욱 빠르게 헤레디티의 확장을 만나보실 수 있도록 준비하겠습니다.
Q. 리플레이성이 얼마나 되나요?
게임 내에 수수께끼 요소가 일부 있지만, 이런 부분의 비중이 높지 않습니다.
엔딩을 본 후에 다른 캐릭터를 골라 다시 즐겨볼 수 있으며, 이후에 추가로 스피드런 개념으로 플레이해 보셔도 충분한 재미를 느끼실 수 있습니다. 3~4번 정도(약 40~50시간)는 충분히 재미있게 즐기실 수 있습니다.
보내주신 소중한 후원금은 헤레디티 한국어판의 로열티, 인쇄비, 운송비, 배송비로 사용될 예정입니다.
2025년
- 6월 12일 : 프로젝트 시작
- 6월 24일 : 프로젝트 종료
- 6월 30일 : 생산 시작
- 7월 31일 : 샘플 확인
- 8월 31일 : 최종 생산 시작
- 10월 31일 : 생산 완료
- 11월 30일 : 국내 운송 완료
- 12월 31일: 선물 전달
저희 딜라이트는 2018년부터 다양한 해외 보드게임을 한국에 소개하고 재미있는 자체 제작 보드게임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이외에도 국내의 실력 있는 일러스트 작가님들과 다양한 협업 이어오고 있습니다. 크라우드 펀딩을 기반으로 지금까지 60여 회의 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마무리했습니다. 그간 저희가 걸어온 발자취와 후원자분들의 후기는, 저희 프로필을 통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꾸준히 응원을 보내주시는 후원자분들의 사랑으로 지금까지 저희가 진행한 프로젝트는 누적 후원자 수 38,000분, 누적 펀딩 금액 22억 원을 넘어섰습니다. 새로운 후원자분들을 만날 수 있다는 설렘과, 이렇게 텀블벅에서 프로젝트를 진행할 수 있도록 많은 사랑 보내주신 기존의 후원자분들께 감사한 마음으로 이번 프로젝트도 열심히 준비하고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프로젝트 관련 문의는 오른쪽 '창작자에게 문의하기'로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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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무래도 그렇죠 | 25.06.12 15:44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