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토 노 네코 리뷰
고양이와 보드게임은 여전히 완벽한 조합을 이루고 있으며, 교토 노 네코는 플레이어인 저에게 깊은 공감을 불러일으키는 테마와 게임 방식을 제공합니다. 게임 박스 자체와 키 아트 또한 선반 위에서 시선을 사로잡습니다. 일본에 가는 것은 제 평생의 꿈이었는데, 활짝 핀 벚꽃을 비롯한 게임 속 사랑스러운 환경 요소들에 완전히 매료되었습니다. 이제 게임 플레이 자체의 만족도만 확인하면 되니, 계속 읽어보세요!
2~4인용 어드벤처 게임으로, 플레이 시간은 약 35분입니다. 최대의 상호작용과 고양이들의 혼돈을 경험하려면 4명이 함께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게임플레이 개요:
게임 시작 시, 플레이어는 새끼 고양이 한 마리를 선택하게 되는데, 이 새끼 고양이는 고유한 기술과 체력을 가지고 있어 턴 내내 플레이어의 경험에 영향을 미칩니다. 플레이어의 턴에는 이동, 행동, 임무의 세 단계를 거칩니다.
이동 단계에서 새끼 고양이는 체력 수치만큼 이동할 수 있으며, 한 번에 한 칸씩 직각으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어떤 칸에서는 도로에서 자전거가 움직이거나, 기술 판정으로 조우에 반응하거나, 심지어 다른 새끼 고양이와 싸우는 등의 이벤트가 발생합니다. 이 단계에서 판정에 실패하면 새끼 고양이의 턴이 종료되지만, 반응에 사용된 기술은 향상됩니다.
행동 단계 동안 새끼 고양이는 현재 자신이 있는 칸에서 생물과 한 가지 행동을 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생물의 특성에 따라 우정 판정, 싸움 판정, 사냥 판정 등이 있습니다. 이 단계에서 판정에 실패하면 그에 상응하는 결과가 발생하지만, 행동을 취하는 데 사용된 기술은 향상됩니다.
미션 단계에서 새끼 고양이는 하나 이상의 미션을 달성했는지 확인합니다. 미션에는 길 건너기, 나무 오르기, 벌레 사냥, 나비와 친구 되기, 적 새끼 고양이와의 싸움에서 승리하기 등이 있습니다. 게임에 포함된 다양한 시나리오에 따라 이러한 기본 미션이 변경될 수 있습니다. 하나 이상의 미션을 달성하면 플레이어는 미션 카드에서 해당 메달을 새끼 고양이 시트의 성장 트랙으로 옮겨 새끼 고양이의 성장과 경험을 표시합니다.
플레이어가 성장 트랙의 승리 공간에 다섯 번째 메달을 추가하면, 현재 게임 라운드가 종료되고 게임이 종료됩니다. 가장 많은 메달을 획득한 새끼 고양이가 승리합니다.
게임 경험:
게임 상자를 여는 순간 모든 구성품의 완성도를 바로 느끼실 수 있습니다. 무엇보다도 이 게임에 등장하는 새끼 고양이들은 귀여운 특징을 가진 실제 피규어로, 그리드 이동과 모험 장면이 생생하게 표현됩니다. 자전거를 탄 사람이나 벚나무 같은 다른 구성품들은 스탠디 형태이지만, 골판지 펀치가 정밀하지 않다면 접착제를 약간 사용하여 고정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시바견과 친해지기, 영역 표시하기, 고양이 부모님께 먹이를 "선물"로 가져다주기 등, 제가 꼭 해보고 싶은 다양한 시나리오들이 있습니다. 게임에 포함된 모든 시나리오는 반복 플레이 가치를 보장하는 새로운 구성 요소와 게임플레이 상호작용을 제공하며, 이는 게임을 컬렉션에 추가할 때 항상 중요한 요소입니다. 단 몇 번의 세션만으로 마스터하고 플레이할 수 있는 게임에 돈을 쓰는 것은 결코 즐거운 일이 아닙니다.
기본 게임과 시나리오 모두 고양이의 재미있고 실감 나는 상호작용과 행동을 강조하며, 귀여운 반전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고양이가 나비와 친해지는 데 관심이 있는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하지만 모든 새끼 고양이가 처음부터 울타리를 뛰어넘거나 지붕을 넘을 수 있는지는 잘 모르기 때문에 민첩성에 따라 고정되는 이동 능력은 타당해 보입니다. 어떤 실패도 진정한 손실이 아니라는 점, 그리고 모험이나 만남을 통해 항상 배울 점이 있다는 점이 마음에 듭니다.
아쉽게도 기본 게임을 플레이하고 나면 새로운 시나리오를 플레이하지 않으면 게임플레이 루프 자체가 다소 단조로워질 수 있다는 점을 짐작할 수 있습니다. 앞서 아트와 구성 요소에 대해 칭찬을 아끼지 않았지만, 디자인 자체의 복잡성으로 인해 보드와 구성 요소를 구분하기가 다소 어려울 수 있습니다. 하지만 모듈형 보드와 다양한 구성 요소를 사용하는 많은 게임들처럼, 시간이 지나면서 익숙해지면서 이러한 혼란은 줄어들 것이라고 확신합니다.
이 게임에 대해 제가 가진 유일한 불만은 캐릭터 시트에 필요한 관리 수준과 첫 플레이에서 실패한 체크의 개념을 이해하는 것이었습니다. 룰북을 그대로 따라 하면 모든 주의사항과 그에 따른 결과를 읽고, 어떤 일이 일어나는 것이 반응인지 행동인지 파악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이러한 기술 체크에 포함된 주사위에는 일반적인 실패와는 별개의 결과가 있는 치명적인 실패면이 있습니다. 특히 새끼 고양이를 그 공간에서 집으로 물리적으로 이동시키는 결과에는 추적하기 어려운 이동 제한이 있습니다.
마지막 생각:
교토의 네코는 반복 플레이 가치가 있는 재미있는 어드벤처 게임과 몰입도 높고 사실적인 고양이 테마를 원하는 모든 유형의 게이머를 위한 게임입니다. 피규어 디자인이나 캐릭터 시트 중 어떤 것을 선택하든, 자신에게 가장 잘 어울리는 새끼 고양이를 선택할 수 있다는 점이 매력적입니다. 게임 내 다양한 만남의 규칙, 예외, 그리고 결과에 대해 인내심을 가지고 학습한다면 첫 플레이부터 즐거움을 만끽할 수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기본적인 비시나리오 게임플레이가 매력적인 게임을 찾거나, 최소한의 관리만 필요한 게임을 찾는다면 실망할 수도 있습니다.
최종 점수: 4점 – 새끼 고양이로 모험을 떠나고, 자라서 교토에서 가장 경험 많은 고양이가 되는 목표를 달성하세요.
히트:
• 구성 요소의 몰입형 제작 품질
• 시나리오 및 변형으로 재생 가치 향상
• 재미있는 실제 고양이 상호 작용
단점:
• 기본 게임 플레이가 다소 단조롭습니다.
• 보드와 구성 요소를 구별하기 어렵습니다.
• 하우스키핑 및 실패한 검사가 혼란스러울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