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Zaitsev_SFC 입니다
월드워Z 25년 9월 25일자 패치이후 리뷰 및 공략 내용을 작성할려고합니다
많은 연구를 통해 스킬과 무기 특전에 대해 객관적인 판단과 내용을 최대한 간략하게 적어놨으니
궁금한점 있으시면 댓글이나 쪽지주시면 답변드리겠습니다
글이 어눌하더라도 개인적인 의견 중심으로 작성하는것이니 이해 부탁드리며 글이 길다보니 간략하게 적어보았습니다
원하는 총기나 찾고싶으신게 있으시다면 CTRL + F로 해당하는것만 찾아서 보시는걸 권장드립니다
모든 주 무기, 보조 무기 심지어 중화기는 장비 및, 무기등 스왑시 특전이 적용됩니다
(ex. 화염병 던지고 피아식별 장착된 다연장 스왑 시 화염데미지 팀원에게 미적용)
★주 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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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티어 단축형 기관단총◀ |
■ 면도날 송곳니 ■
[반동을 잡아주는 조작속도가 증가하는 특전]
이 게임은 조작속도는 사실상 크게 의미없을정도로 반동이 거의 없는 게임이기 때문에
다른 특전을 포기하면서 사용하기는 어려운 스킬
| ▶2티어 돌격소총◀ |
■ 외톨이 ■
[주변에 아군이 10미터내에 없으면 관통력 1이 증가하는 특전]
파괴자도 그렇고 총잡이로 AR를 즐기시는 공방 유저분들이 엄청나게 많다 특히 돌격소총으로..
실헙을 해봤지만 관통이 증가해서 1발에 3킬까지 킬이 적립이 되는 효과를 볼수있었다
다만 아군이 있으면 안되는 부분이라 1인플 즉 솔플을 할때 더욱 효과보는 특전이다..
10미터라는 의외로 까다로운 조건이 있기때문에 그 외 파티플레이는 다른 특전을 사용하는것을 권장한다
| ▶2티어 민간 단축형 소총◀ |
■ 인싸 ■
[주변에 아군이 10미터내에 없으면 조작속도가 25% 증가하는 특전]
조작속도는 말안해도 아실거라 믿으므로 당연히 패스해야되는 스킬
| ▶ 2티어 클래식 불펍 소총 ◀ |
■ 목표 잠금 ■
[조준하게되면 10초동안 피해량과 조작속도가 15% 증가하는 특전]
쓸게없어서 전갈 독침 특전을 쓰다가 이제 그나마 쓸만한 특전이 나와
방향성을 잡은 특전 지금 현재 패치 된 상황에서는 가장 추천하는 특전이다
| ▶ 2티어 경량 자동 화기 ◀ |
■ 안전한 재장전 ■
[좀비가 없을경우 재장전 속도가 25% 증가하는 특전( 최대 50% ) ]
| ▶2티어 방어용 기관단총◀ |
| ▶2티어 저격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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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티어 단축형 돌격소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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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치명적인 정밀도 ■
[ 짧은시간(2초)내에 교차하며 10킬할시 10초동안 관통력 1증가 특전 ]
참 되게 애매한 특전이다
교차를 해야되는 특전인데 특전만 발동된다면 괜찮은 특전
하지만 그 특전을 발동하기에는 조건이 굉장히 까다롭다 뭉쳐있는 웨이브에 좌우로 막 쏘다보
조건이 발동되는경우가 있는데 1마리라도 조건에 부합하지않을경우
특전을 못쓰는경우가 대부분이라 그렇게까지 추천하지는 않는 특전이다
| ▶ 3티어 다연발 산탄총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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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플레세트 ■
[ 총기의 탄환을 바꿔주며 정밀하게 사격할수 있게 하는 특전 ]
1티어 산탄총이랑 같은 효과지만
써본결과 탄환자체가 바뀌어서 좀비에게 한방컷이 안나오는경우가 종종 있다
정밀하게 쏘는장점은 있지만 데미지 자체는 최대 18까지 밖에 안되서
탄환이 바뀌어도 한방컷을 못한다는점
관통은 증가해 좋아 보일수있지만 탄환이 퍼져서 킬을 많이하는 일반적인 샷건과 달리
탄환이 한곳으로 킬수에 대한 문제점이 있다
쉽게 말해 샷건이 아닌 데미지가 조금 더 높은 민단을 쓰는 느낌이라고 볼수있다..
★보조 무기★
| ▶ 기관권총 ◀ |
■ 죽음의 레이스 ■
[ 특수좀비 처치 시 스태미나 양이 증가하는 특전 ]
이거는 매우매우매우 추천하는 특전이다
큰소득 특전이 나름 많이 들 사용했지만 실제적으로 효율적으로 쓰시는분들이(초보자분들) 없어서 아쉬운부분이 있었다
하지만 이스킬은 스태미나 회복이 아닌 영구적으로 증가하는 연구가 나왔다
발동조건과 주의사항은 매우 간단하다
기관권총으로 특좀 4마리를 잡고 게임끝날때까지 기관권총을 바꾸지않으면
버프는 영구 지속이 된다( ※ 보조무기 교체 시 버프 풀리니 주의사항 ※ )
스태미나 달리는 시간초는 다음과 같다
일반 = 20초
기관권총 버프 = 25초
기관권총 버프 + 드론 스킬 버프 = 33초
기관권총을 획득한다면 해당 챕터가 끝날때까지
스태미나를 올려서 이득을 보는것이 필자의 결론이다
| ▶ 리볼버 ◀ |
■ 법의 수호자 ■
[ 보조무기 교체 및 전환 시 5초 동안 관통력 1, 정확도 20%증가하는 특전]
총잡이가 쓰겠다고 생각들은 하지만 보조무기 자체로
거기다가 영구증가가 아닌 5초동안의 버프이프로
수선쟁이나 목표확인을 이길만한 효율의 특전은 아니다
| ▶ 혜비 피스톨 ◀ |
[ 피해량이 줄어드는 대신 관통력이 2 증가하는 특전 ]
리볼버때와 마찬가지이다
특좀을 빠르게 잡을수 있는 군주스킬을 버리면서까지 쓸 여유의 특전은 아니다..
★중화기★
| ▶기관총◀ |
■ 빠른 손 ■
[ 기관총 조준하는 속도가 50% 빨라지는 특전 ]
사실 다른 특전들은 그렇게 메리트가 있지가 않고 쓸만한게 없어서
그나마 사용할만한 빠른손 특전이 낫다고 판단하여 추천한다
직접해보면 알겠지만 조준하는속도가 눈에 띌정도로 많이 빨라져 나름 효과는 보는 편이다
■ 무거운 장비 ■
[ 기관총 25발 추가되는 대신 스태미나가 50% 감소되는 특전 ]
이 특전은 묘한 특전이다
잘쓰면 괜찮은 특전인거같은데 초보자분들은 신경 못쓸 확률이 매우높지않아 추천하지 않는다
사실상 쏘면서 도망가거나 조준해서 쏘는경우가 많기때문에
이 중화기를 들고 뛰는경우는 없다고 보면된다 현실적으로
그렇기때문에 빠른손도 좋지만 무거운장비를 쓰겠다면 스태미나 감소를 유의하면서 사용하자
( 버그인거같은데 현재 무거운장비 특전을 사용하고 스태미나 채우고 싶을때
3번을 들면 지연없이 바로 1초만에 풀로 채워지는 버그가있으니 참고 )
■ 정밀 그립 ■
[ 조준중 조작속도(반동제어) 가 50% 증가하는 특전]
기관총이 물론 조준으로 연사를 쓰게되면 반동이있어서 상단으로 올라가는경우는 있다
하지만 반동을 제어못할정도의 수준은 아니며
만약 이부분이 불편하다고 생각하다면 써볼법도 한 특전이다
| ▶ 돌격용 고위력 산탄총 ◀ |
■ 쇼크 웨이브 ■
[ 중화기 사용 시 작은 반경내에 좀비가 밀려나는 특전 ]
솔직히 저지력좋고 사이가를 사용한다면 ok 나쁘지않은 특전인건 맞다
하지만 데미지는 나쁘진않지만 완전 쎄다라는 느낌은 없기 떄문에
단순 저지하는용도에만 쓰는게 아니라면 비추천한다
■ 폭발물 탄약 ■
[ 탄약 용량이 30% 감소되지만 폭발탄을 사용하게되는 특전 ]
설명하기전 아직도 학살자를 전기톱으로 사용하는가에 대해 묻고싶다
전 부터 애기했지만 저거너트가 감전 상태이상을 받지않는이상
저거너트는 전기톱으로는 평생 커버하기 어려운 존재일수밖에 없다
고로 대검 + 사이가 학살자가 존재하는것
사이가로 저거너트를 저지시키거나 잡았는데
이제는 더 쉽게 특수좀비를 잡게되서 너무나도 강력해진 특전이다
폭발탄이 강제로 들어갔다는것만으로도 이미 설명은 끝났다고 본다
■ 배짱 ■
[ 이동속도 제약에 대한 효과를 제거해주는 특전 ]
붙어있는 좀비가 많이지면 이동속도가 제한을 받는데 그 제한을 100% 제거해주는 특전이다
하지만 다른 특전을 버리면서까지 쓰기에는 리스크가 큰 특전이므로 패스
| ▶ 대물 저격총 ◀ |
■ 사냥꾼의 본능 ■
[ 조준시 해당 라인에 있는 특수좀비가 빨간색으로 찍히는 효과의 특전 ]
해결사 스킬의 핑이 찍히면 해당 특좀에 대한 데미지가 10% 증가하는 스킬이 있지만 총잡이나 드론에게도 해당 관련 스킬이 있어 크게 효과를 보지못하는 특전이다
■ 자기 방어 ■
[ 아군 및 본인에게 피해량 100% 감소되는 특전 ]
사실 별거 아니라고 생각할수있지만 이게임은 자폭관련해서 역으로 이용할수있다
첫번째로는 둘러쌓이거나 위험한상황일때 주변이나 바닥에 쏴서 탈출 가능성도 있으며
유저들이 가장 많이 실수하는 특수좀비 잡을려고 조준중의 쏘다가 다른좀비에 맞어 자폭하여
체력이 다는경우를 대비할수있다는 장점이 있다
필자는 화력집중을 사용안하고 이 특전을 사용한다(그 이유는 화력집중 특전때 설명하겠다)
■ 화력 집중 ■
[ 총알이 두발 증가하는 대신 폭발 반경이 20% 되는 특전 ]
이 특전을 안쓰는 이유는 하나다
★ 현재 버그가 있다 ★
현재 폭발반경 20% 뿐만아닌 데미지가 50% 그 이상 줄어드는 버그가 있다
( 연구를 통해 발견됐다 )
사실상 데미지가 가장 중요하고 대물저격총으로 웨이브 사용시 한발당 10킬 언저리인데 데미지를 포기하기에는 리스크가 매우크다
그리고 현재 거의 모든 유저가 대물저격총으로 특수좀비를 잡는경우가 거의 대부분이기 때문에 2발때문에 사용했다가 많은 낭패를 볼수있으므로 패스
대신 참고로 다른 유저가 이 특전을 사용한다면 2발이 늘어난 상태로 인계받을수 있고
현재 추가적인 버그로 중화기 탄약이 주무기 or 보조무기 교체 전환시 탄약이 늘어났다 안늘어났다 하는 버그가 있으므로 매우 주의
(헤일스톰에도 같은현상의 버그가 있다)
고로 필자는 이 버그가 패치되지 않은이상 계속 안쓸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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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다연발 유탄 발사기 ◀ |
■ 높이 날아가기 ■
[ 50% 속도가 빠른 근 일직선상의 유탄이 발사되는 특전]
썸퍼(유탄 발사기)와 같은 특전이다
오히려 일직선상으로 발사되서 특좀잡기도 매우 까다롭고 안쓰는게 맞는 특전이다..
■ 소형 폭발물 ■
[ 소지량이 2발 늘어나지만 폭발 반경이 20% 줄어드는 특전]
대물 저격총때 설명과 같이 똑같은 설명이다
★ 헤일스톰도 역시 버그가 있다 ★
데미지가 줄어드는 현상이 있어 필자는 사용을 안한다
■ 피아 식별 ■
[ 아군, 본인 피해량이 100% 감소되는 특전 ]
| ▶ 로켓 추친 탄두 발사기 ◀ |
| ▶ 다연장 로켓 런처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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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전기톱 ◀ |
■ 대학살 ■
[ 전기톱을 조준으로 공격시 감전 효과를 주는 특전 ]
감전은 1.5초에서 2초 사이다
다만 전기톱을 우클릭 즉 일자로 공격 해야되는 단점이있다
( 우클릭 + 좌클릭은 효과를 낼수 없다 )
실험결과 학살자에 전기관련 스킬은 적용이 안되는것으로 확정이 됐으며
혹여나 나중에 잠수함 패치로 인해 바뀔수는 있다는점은 인지하면 좋을거같다
( 연발소총과, 중형 전기봉은 잠수함 패치로 클래스 스킬 적용됨 )
■ 피바다 ■
[ 전기톱으로 특수좀비 처치 시 추가체력(노란피)를 얻는 효과에 특전 ]
무난하다 하지만 180초라는 쿨타임과
추가체력이 연막탄 올빼미 수준정도 된다는점이 아쉬운 부분이다(한칸 반)
■ 강력한 악력 ■
| ▶ 화염방사기 ◀ |
( 현재 확장 탱크도 기관총이랑 마찬가지로 특전을 사용하고
스태미나 채우고 싶을때
3번을 들면 지연없이 바로 1초만에 풀로 채워지는 버그가있으니 참고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