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하계 허브 프로젝트의 '인게임 쓸모없는 화폐' 자세히 들여다보기
저의 노맨즈스카이 여정은 다른 많은 사람들과 마찬가지로 실망 속에서 시작되었습니다. 2016년 출시된 이 게임은 게임을 망치는 버그, 흥미롭지 않은 핵심 게임플레이, 멀티플레이 부족을 비롯한 수많은 누락된 기능으로 뒤덮여 있었습니다. 하지만 이제 그런 시절은 끝났습니다. 오늘날 노맨즈스카이는 굉장합니다.
이 게임은 외롭고 황량하며 성가시게 반복되는 은하계에서 스팀에서만 동시접속자 1만명을 정기적으로 돌파하는 오픈월드 대작으로 탈바꿈했습니다. 이 게임은 수백 시간 동안 몰입감 넘치는 싱글 플레이를 제공하는 SF 서사시이지만, 훌륭한 멀티플레이 경험으로도 각광받고 있습니다. 노맨즈스카이는 2018년에 NEXT 업데이트가 출시되면서 처음으로 멀티플레이 게임이 되었으며, 이후 업데이트를 통해 친구들과 더 쉽고 확장성 있게 플레이할 수 있게 되면서 멀티플레이 커뮤니티가 계속 성장하고 있습니다.
이번 멀티플레이 출시는 유저들에게 희소식이었으며, 특히 은하계 허브 프로젝트에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은하계 허브 프로젝트는 노맨즈스카이가 출시된 지 몇 달 후인 2016년 말, 은하계 어딘가에 유저들이 우주 공간에 서로 공유할 수 있는 허브를 구축한다는 분명한 목표를 가지고 설립된 유저들의 연합입니다. 비록 서로를 볼 수는 없지만 우주를 탐험하는 데 있어 협동심을 발휘하고 싶었습니다. 그렇게 해서 노맨즈의 가장 오래된 문명인 은하계 허브가 탄생했습니다.
은하계 허브(이하 '허브')는 수년에 걸쳐 그 범위가 확장되었습니다. 노맨즈에 멀티플레이가 등장하면서 허브에 거주하는 유저의 인구는 100명을 훨씬 넘어섰습니다. 허브는 범위를 확장하고 새로운 프로젝트를 시작하고, 새로운 세계를 합병하고, 새로운 정부를 만들면서 VICE, 폴리곤, 코타쿠 및 기타 여러 매체에서 주목을 받았습니다.
2021년에 출시된 새로운 서비스 중 하나는 은하계 허브의 공식 화폐인 허브코인입니다. 허브 재무부에서 관리합니다. 허브코인은 인게임 화폐가 아니라 외부 블록체인 암호화폐 시스템으로 운영됩니다. 현실 돈으로 구매할 수 없으며, 대신 인게임 상품과 서비스를 통해 배포 및 유통됩니다. 이 시스템은 현실 돈 없이도 계정 간에 통화를 이동할 수 있는 블록체인 시스템인 '테스트넷'에서 실행됩니다. 대부분의 블록체인 응용프로그램에서 테스트넷은 코드 테스트와 R&D에만 유용합니다.
2022년 여름, 허브코인에 대한 소식이 언론을 통해 전해졌습니다. 노맨즈를 플레이하지 않는 사람들도 허브의 "쓸모없는 자체 암호화폐"라고 불리는 이 프로그램에 관심을 보였습니다. 이 새로운 화폐는 많은 홍보가 되었지만, 언론은 은하계 허브의 유저 기반이라는 맥락에서 분석하기보다는 허브코인의 존재를 지적하는 데 더 관심이 있었던 것 같습니다.
하지만 여기는 MMORPG.com이고 여러분이 좋아하는 MMO의 멋진 유저 커뮤니티와 프로젝트에 대한 질문에 답하는 사이트입니다. 허브코인 경제는 실제로 어떻게 작동하나요? 누가 사용하나요? 그냥 속임수일까요, 아니면 실제 사용 사례가 있을까요? 모든 이야기를 알고 싶었기 때문에 갈 곳은 한 곳뿐이었습니다: 바로 은하계 허브의 수도 행성인 Drogradur NO426이었습니다.
허브코인 경제
Drogradur NO426에는 볼거리와 즐길거리가 많습니다. 은하계의 외딴 지역이 얼마나 척박한 곳인지 실감할 수 있습니다. 허브에 도착하기 전에는 대부분의 시간을 미지의 암석에서 미지의 암석으로 비행하며 보냈지만, 단 한 명의 사람도 보지 못했습니다. 유저가 만든 창작물이 곳곳에 있는 행성을 보게 되니 정말 놀랍습니다.
하지만 관광은 나중에 하기로 했습니다. 지금은 현지인들과 이야기를 나누고 싶었습니다.
M3tz는 은하 허브에 거주하는 'Hubizen'으로, 허브코인 출범 때부터 유저였습니다. 그는 영감을 받아 자신만의 레스토랑을 오픈했습니다: Hubnautica Horrid Delights. 이 레스토랑은 물 속에 지어졌고, 초기에는 어느 정도 장사가 되었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매출이 감소했습니다.
M3tz는 허브코인이 성장하면서 레스토랑과 같은 3차 부문의 신규 서비스는 둔화되는 반면, 1차 및 2차 부문(자원 추출 및 가공)은 가치를 얻기 시작하는 추세를 목격했습니다. 허브코인을 처음 접하는 사람들이 영원히 신기한 상품에 돈을 쓰지는 않을 것입니다. 그래서 M3tz는 요식업에서 벗어나 Deep Space Botanicals이라는 브랜드로 식물성 재료 판매에 뛰어들었습니다.
시장 관리
솔직히 말씀드리자면, 처음 은하계 허브 재무부를 구상했을 때는 상상할 수 있는 가장 지루하고 칙칙한 조직처럼 느껴졌습니다. 학교나 직장을 그만두고 왜 가상 세무서에서 일하고 싶어 하는지 상상조차 할 수 없었죠. 하지만 저는 재무부 팀이 얼마나 친절하고 열정적인지 보고 깜짝 놀랐습니다. 은하계 허브의 지도자인 7101334 이사는 허브코인도 감독하고 있습니다.
7101334 이사는 허브코인을 출시하기 전부터 오랫동안 은하계 허브의 메타통화에 대한 아이디어를 구상해 왔습니다. 그는 2021년에 암호화폐에 관심을 갖게 되었지만, 당시 대부분의 게임 개발자와는 다른 방식으로 암호화폐와 블록체인을 구현하고 싶었습니다:
"블록체인을 활용하는 대부분의 게임 개발자는 기술의 잠재력을 활용하기보다는 수익 창출을 중심으로 게임을 만들려고 하는 것 같습니다. 제가 본 모든 게임에서 Enjin 코인을 활용한 게임들이 형편없는 현금 버는 수단이었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Enjin 코인은 정말 멋진 기술 전제였습니다. 허브코인이 Enjin 코인과 많이 닮은 것은 아니지만, 어떻게 하면 게임이 형편없지 않게 암호화폐를 사용할 수 있을지에 대한 생각을 시작하는 데 도움이 되었습니다."
이 이야기를 시작하려고 했을 때 저는 M3tz와 같은 비즈니스 소유자의 관점과 7101334와 같은 경제 관리자의 관점, 이 두 가지 관점에 대해 이야기할 수 있을 것이라고 예상했습니다. 하지만 이 두 그룹은 제가 예상했던 것보다 훨씬 더 복잡하게 얽혀 있었습니다.
재무부의 또 다른 구성원인 SullyKiwi는 인게임 포토그래피 스튜디오인 Spaghettification 스튜디오의 소유주입니다. 유저는 소정의 수수료를 지불하고 스튜디오를 방문하여 맞춤형 배경, 소품, 의상으로 사진과 동영상을 촬영한 후 프리미엄급 품질로 편집하여 전달받을 수 있습니다.
노맨즈스카이의 모든 유저가 인게임 기본 스샷 촬영 기능을 가지고 있다는 점을 고려하면 우스꽝스럽게 들릴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SullyKiwi는 고객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그의 제품은 고품질이며, 허브코인 덕분에 사진 및 비디오 촬영에 대한 대가를 받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그는 제가 허브코인에 대해 처음 이야기한 사람이었습니다. 그는 저를 재무부의 많은 직원들과 연결해 주었고, 그 중 다수가 사업가였습니다.
그들과 사업가, 공직자 사이에 이해관계가 상충될 수 있다는 점에서 다소 우려스러운 부분도 있었습니다. 하지만 이들과 이야기를 나누면서 그들의 진정성을 확신할 수 있었습니다. 재무부는 정책을 조작해서 돈을 벌 수 있는 곳이 아닙니다. 재무부는 세무서라기보다는 허브 상공회의소에 가깝죠. 그들이 진정으로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은 커뮤니티와 허브에서 일상 생활의 일부로 허브코인을 사용하도록 장려하는 것입니다.
경제 건전성
그의 열정에도 불구하고 M3tz는 허브코인의 낮은 가치에 대해 솔직하게 말했습니다. 허브 경제의 건전성에 대한 질문에는 통화 인플레이션에 대한 우려를 표명했습니다:
"안타깝게도 가치가 급락한 것 같습니다. 자유 시장이기 때문에 초기에 많은 가격 폭등이 있었고, 이로 인해 허브코인의 가치가 하락했습니다. 특히 재료 판매와 관련해서는 구매자를 계속 유치하기 위해 가격을 낮게 유지해야 할 것 같습니다."
M3tz는 현실 돈으로 환산한 허브코인의 가치를 이야기하는 것이 아닙니다(허브코인을 돈으로 교환할 수 있는 방법이 없다는 점을 기억하세요). 허브코인이 출범되기 전부터 이미 노맨즈스카이 유저들 사이에서 교환되고 있던 실제 인게임 상품과 서비스 측면에서 허브코인의 가치를 이야기하고 있는 것입니다. 허브코인의 가치가 부풀려지고 있다는 것은 수요와 공급을 창출할 만큼 충분한 사람들이 허브코인을 사용하고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하지만 M3tz는 허브코인의 미래를 낙관하고 있습니다. 향후 수년간 은하계 허브의 공식 화폐로서 허브코인의 존속 가능성을 보장하기 위해 정부의 감독을 강화하는 것이 좋은 방안이라고 생각합니다. 현재 허브코인 시장에는 규제가 거의 없으며, 새로운 사업에 대한 진입 장벽이 전혀 없습니다. 재무부에서 신생 기업에 많은 허브코인을 지급하고 있기 때문에 기업들이 인플레이션의 영향을 느끼는 것은 당연한 일입니다.
그렇지만 적어도 일부 측면에서는 시장이 잘 작동하고 있는 것은 분명합니다. 허브코인이 기축 통화로 도입되면서 수요와 공급의 힘이 분명해졌습니다. M3tz는 직접 함선의 특정 디자인과 색상(노맨즈스카이에서 인기가 높았던)을 찾는 사람을 고용했고, 몇 시간 만에 함선이 배달되었습니다.
허브코인 화폐의 목적은 상품과 서비스의 교환을 용이하게 하는 것입니다. 사람들은 인게임에서 매우 실용적인 이유로 허브코인을 사용하는 것이 분명하며, 이는 허브코인의 가치를 잘 보여주는 사례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허브코인의 가치에는 시장에서의 성과보다 더 많은 것이 있습니다.
화폐 가치 평가
허브를 처음 보는 외부인(또는 현지인들은 여러분을 침입자(Interloper)라고 부릅니다)에게는 이 MMO 메타통화의 많은 부분이 특이하게 보일 수 있습니다. 시장에서 제공되는 많은 상품은 유저가 보기 전에는 필요성을 느끼지 못하거나 생각할 수 없는 신기한 상품입니다. 재무부 공무원과 사업가의 업무가 겹치는 부분이 의외로 많습니다. 그리고 네, 은하계 허브의 현재 자유 시장 정책이 인플레이션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허브코인의 가치는 단순히 상거래를 가능하게 하는 통화로서의 기능 그 이상입니다. 허브코인은 은하계 허브의 군대, 과학 프로그램, 인프라 시스템과 마찬가지로 은하계 허브에 개성을 더합니다. 사람들은 단순히 교환을 용이하게 하기 위해서가 아니라 허브코인을 사용하기 위해 허브코인을 사용합니다.
한 번도 가보지 않으셨다면 은하계 허브에 꼭 가보세요. 그곳의 사람들은 믿을 수 없을 정도로 친절하며, 모두가 노맨즈스카이의 텅 빈 우주를 조금 더 따뜻하고 덜 외롭게 만들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허브코인 사용이 허브의 커뮤니티가 번창하는 데 도움이 된다면, 완벽하지는 않더라도 유저들은 기꺼이 그렇게 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