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에는 뉴히어로 꼼수같은걸 올렸지만
유튜브에서 우연히 알고리즘을 타고 다른 외국버튜버 플레이영상들이나 다른 처음 플레이하는 스트리머 분들 보게 되었는데 초반부분에서 어려워하는 사람들이 종종 있더라고요
그래서 뉴히어로 스토리 이전인 에피소드 츠바사를 기준으로 플레이 팁들을 올려놓고자 생각하게 되었습니다
*여기서 나오는 버튼들은 제가 패드로만 플레이하다보니까 그 버튼 기준으로 작성하였습니다.
대략적인 목차로는
1. 난카츠 팀 주요선수
2. 드리블 / 태클
3. 슛
이 세가지를 적어보고자 합니다
1.난카츠 팀 주요선수
(선수들의 위치입니다)
츠바사 에피소드에서 자주 이용하는 선수들입니다.
아니면 츠바사 원툴로 돌려도 스탯이 높아서 어떻게든 클리어는 가능합니다
오오토모전에서는 유일한 공격수 닛타 마크한다고 츠바사가 중앙보다 더 뒤로 물러나있기 때문에 중앙에 이자와가 운영하면서 키스기/타키를 중점적으로 이용하거나
아니면 그냥 맨뒤로 백패스 한다음에 츠바사를 찾아서 공 돌리고 패스한번 안하고 10명 다 남미식드리블로 제껴버리는 방식이 있습니다
2. 드리블 / 태클 무브
드리블을 할 때, 너무 스피릿(체력)이 빨리 달아버리고 슬라이딩만 하면 날아가 버리기 때문에 힘든일이 많은 경우가 있는데
이 경우는 공을 어떻게든 빨리 가져가야지! 빨리 상대 골대로 달려가야만 한다! 하는 마음때문에
벗어난 공을 먼저 잡는다고 R2 버튼을 막 누른 경우이거나
공을 잡고 R1 대쉬드리블을 쉬지않고 계속 눌러서 체력이 전부 소진한 경우 이 두가지가 제일 많습니다
아무도 공을 소지하지 않았을때 R2태클무브버튼을 누르면 뛰어나가서 빨리 공을 잡을 수 있으나
누를때마다 스피릿의 거의 30퍼센트를 소비해버립니다.
그런데 정신없다보니까 연타해버리는 경우가 있는데 그러면 공을 잡을때쯤에는 체력이 아예 없어서
상대 태클을 피할수 없게되고 그대로 공을 빼앗기게 됩니다
이럴때 저는 대략 세가지로 나뉘게 되는데
1. 공을 받자마자 바로 패스를 해버려서 체력에 여유있는 다른 선수로 플레이한다
2.일부러 천천히 가서 체력을 아끼고 상대가 공 받자마자 바로뒤에 R1으로 달려가서 어깨빵으로 공을 뺏어버린다
3. R2를 한두번정도만 해 체력에 여유있다면 두명 제쳐서 스피릿을 다시 채운다
입니다. 각 상황에 맞춰서 편한대로 플레이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전체적으로 선수들의 스피릿이 없을 때에는
R1으로 빠르게 공수전환을 하러 뛰어다니다 자리잡다 체력을 다쓴게 주된 이유입니다.
츠바사는 중반 미드필더다보니까 얘가 공격하려고 가다가 달려가서 자리잡느라 스피릿 쓰고
공 뺏기면 수비하러 아래로 내려간다고 또 스피릿 쓰고 그러다가 태클피할 스피릿이 안남아서 넘어지면 또 깍이고하는 악순환이 계속됩니다..
이럴때에는 아예 R1 대시드리블을 최대한 사용하지 않는 방안으로 플레이하면 어느정도 편해집니다
어? 그냥 이동하면 어깨빵한테도 슬라이딩 태클한테도 그냥 뺏기고 얘들이 달려오는데 얘가 뭔소리래? 빨리 뛰어야지! 싶지만
일반 이동을 주로 하다가 상대를 향해서 드리블 무브 톡 눌러주면 충분히 피할수 있어서 문제없습니다
플레이 예시에서 보이듯 계속 전력질주 하는게 아니라 딱히 주변에 숄더태클을 할거같은 선수가 없을때 중간중간 달려가면서
상대를 향해 드리블 무브를 사용할 체력을 온존하는 플레이를 하면 됩니다
태클 무브
아니 왜 내가 슬라이딩만 하면 이것들이 다 피해버리지? 억까당하네? 하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이런 경우는 보통 AI가 공을 뺏고 카운터를 해올때 근처로 다가오면 일반이동에서 R1으로 전환하는 경우가 많다보니 슬라이딩 태클을 피하는 경우가 종종 발생하는 것입니다.
여기서 저는 세가지로 나뉘어서 대처하는데
1. 슬라이딩 태클이 아닌 L1 + A + R1 버튼으로 접근하면서 숄더태클만으로 빼앗는다
2. 상대가 달리기 무브를 사용할때까지 기다렸다가 체력이 낮아져서 더이상 못뛸거같은 타이밍에 맞춰서 태클을 건다
3. 슛게이지를 모으는 동안에는 슬라이딩을 못피하니까 일부러 수비수 근처까지 오게 만들고 크리티컬 디펜스를 노린다
입니다.
보통 저는 1번과 3번을 자주 쓰는데요,
1번은 상대 선수로 자동으로 방향전환하면서 추적하기때문에 공뺏기가 쉽고
3번은 상대 역습이 몰려올때 공을 크리티컬로 뺏어서 V존 게이지를 크게 채울수 있습니다
2번은 나쁘지는 않은데, 이러면 상대가 체력 없으니까 패스하는 경향이 많아서 일부러 필드밖으로 공을 내보내 흐름을 끊거나
중간에 패스하는 공을 가로챌때 노리고 있습니다.
3.슛
슛게이지를 모으는게 너무너무 느려서 상대 수비수한테 크리티컬 디펜스를 당해버린다!
아이고 왜 필살슛이 안나가! 왜 뻥공을 차는 것이냐!
상대 골키퍼 왜이리 단단해? 체력이 안줄잖아?
이 세가지가 주된 문제점인데요
첫번째로 슛게이지가 느리게 차는 것을 해결하기 위해서..
1.드리블로 2명을 찾아가서 제쳐서 존을 발동시킨다
2.V존을 발동시켜서 선수들의 능력치를 일시적으로 상승시킨다
3. 공중슛 무브를 이용해서 빠르게 속공을 한다
이 세가지 방법을 이용합니다
1. 드리블로 2명을 제칠시에 존이 발동하는데
이 존이 발동하면 일시적으로 캐릭터 스텟이 드리블 무브 종류에 따라 각각 다르게 상승합니다
테크닉이 올라서 빠르게 게이지를 충전하거나 파워가 올라서 슛의 위력이 증가하거나, 스피드가 증가해서 빠르게 이동이 가능한것 등이 있습니다.
그리고 스피릿이 전부 회복되어서 필살슛을 사용할 체력이 생기고, 킥게이지가 더 빨리 충전되며
드리블로 제치는 컷씬 이미지가 나오는동안에도 슛게이지를 충전할 수 있어서 위험도가 더 낮아집니다
2. V존은 발동하면 각 팀마다 갖가지 특별한 효과를 지니고 있는데 난카츠팀은 팀원 전체의 능력치를 올려주는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능력치가 올라서 손쉽게 공격이 가능하고 V존을 발동하는동안에는 무브 미사용시 계속 스피릿을 100%로 채워주는 효과또한 존재합니다
3. 마지막으로 공중 슛 무브입니다.
뉴비들의 통곡의 벽 하나와전에서 상대팀이 자주쓰는 공격 전술로
사이드라인을 달려나가서 롱패스 무브를 약간 채워서 공을 중앙으로 띄우는 센터링에 맞춰 공격하는 방법입니다.
이 공중 슛 무브의 특징은 킥게이지를 전부 채울 필요가 없다는 것과 상대 수비수의 블록무브를 쉽게 피할 수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공중 슛 무브를 가지고 있는 선수는 키스기 츠바사 이자와 타카스기 이 네명입니다
타키로 빠르게 상대 사이드라인을 타고 올라가서 센터링 - 키스기/츠바사로 공중슛을 이용하시면 됩니다
이때 센터링하려고 롱패스무브 게이지를 만땅으로 채우는 경우가 있는데 운나쁘면 공중슛이 없는 나가노가 공을 받는 경우도 있으니
약간 파워를 조절해야합니다
2. 왜 필살 슛이 안나가는 거지?
필살 슛은 두가지 조건을 채워야만 발동이 됩니다
1. 스피릿 50%이상
2.슛 사정거리 이내에 진입해서 골대쪽에 시선을 둘것
보통 슛이 안나갈때에는 필드 중앙쯤에서 공받고 게이지를 채워서 초 장거리 슛을 쏘거나
달려나가서 스피릿을 전부 소비해버리고 난 뒤에 게이지를 채우는 경우입니다
6시 방향에 미니맵이 존재하는데 슛게이지를 다 채우면 노란색 모양으로 그 슛의 공격범위를 보여줍니다
범위가 멀어서 슛이 닿지 않으면 색이 노란색이 아니게 됩니다
필드 중앙쯤에서 쏘는 장거리 슛은 스토리 진행하거나 뉴히어로에서 나오며, 자주쓰는 고속 슛 탄환 슛은 근거리에서 슛하는게 이득입니다.
여담으로 이자와의 바나나 슛은 파워는 가장 약하나 슛 거리가 길고 C자 모양으로 수비수를 피하는 궤도를 지녔으며
낮은 확률로 크리티컬이 떠서 확정골을 노리는 것이 특징입니다.
3. 골키퍼의 체력이 줄지를 않아!
필살 슛을 사용할때 데미지의 계산은 거리 + 골키퍼 수비 방향 + 슛의 파워 + 공격수의 파워스탯 이 네가지가 영향을 미칩니다.
(캐릭터마다 각 스탯이 존재하며 POW가 높으면 슛의 위력이 높아집니다)
골대 가까이에서 쏘면 그만큼 데미지가 강해지나 수비수나 키퍼한테 공을 빼앗기기 쉽고
멀리서 쏘면 수비수 태클에 안전하나 블록무브에 막히거나 파워가 많이 약합니다.
슛의 종류는 다양하며 갖가지 특징이나 거리에따른 파워감소가 있는데, 이부분은 길어지니까 넘어갑시다
일단 가까이에서 슛하면 더아픔 만 알고있어도 문제없습니다
그리고 골키퍼 데미지는 정면이 가장 약하게 들어가고 옆으로 뛰어서 막는게 가장 큰 데미지가 들어갑니다
대략 이런식으로 상대 골대 패널티 에어리어 주변(골대 앞에 큰 네모구역)에서 슛하거나
아예 위험을 감수하고 골 에어리어(골대 바로앞 작은 네모) 근처까지 다가가서 쏘면 큰 데미지를 줄 수 있습니다
이렇게 일단 제가 아는한에 대해서 적어보았습니다.
도움이 되었는지는 잘 모르겠지만 이것만 잘 적용해도 스토리 미는데에 큰 어려움은 없을거라고 생각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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