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 보스치고 능력치가 그렇게 강하진 않았어요. 원거리 공격하는데 약한애들만 노려서 좀 짜증은 났지만요. ㅋㅋㅋ
남캐로 하면 도핑 몰아준 주인공은 워마스터가 진리입니다. 가만히 냅둬도 필살 100프로 터지고
격투회피까지 있어서 후반가면 공격을 아예 안맞아요. 굳이 매복분노 디미트리 운용할 필요조차
없는 수준이 됩니다. 그럴 필요가 없거든요. DLC 도핑에 아미보 도핑까지 더해지면 능력치 남아돌아요. ^^
매복분노 디미트리 운용을 하는데 주인공을 너무 도핑약 먹여서 그런지 상대적으로 초라해 보입니다.
주인공 도핑이 아니었다면 디미트리는 진짜 사기라고 느꼈을 건데 생각보다 허접했어요. ㅋㅋㅋㅋㅋ
펠릭스는 소드마스터 보다는 스나이퍼로 키우세요. 소드마스터로 키워봤는데 체감상 더 약해진거 같아요. ㅎㅎㅎ
이번에는 실뱅이 너무 잘커버려서 놀랐어요. 실뱅이 속도가 40이 넘을 수 있다는건 처음 알았네요. ㅋㅋㅋ
힘도 잘 자라서 연공사용하면 마수나 보스급 아니면 다 한방에 죽어버리더라구요. 전에 금사슴으로 할때
그레이트 나이트 해봐서 이번에는 드래곤마스터로 키워봤는데 그래도 실뱅은 그나가 더 어울리는거 같아요. ^^
많은 분들이 잉그리트 좋다고 칭찬하지만 정작 저는 잉그리트 그렇게 좋은지 모르겠더라구요.
다른애들이 너무 세서 그럴수도 있겠지만 생각보다 약하다고 느꼈습니다. 적이 잘 안죽어요. ㅋㅋ
아네트를 무용수로 써봤는데 굉장히 별로입니다. 힐다처럼 다른 능력치가 잘 자라는것도 아니고
그리고 청사자반 애들이 전체적으로 강해서 그런지 무용수가 그닥 필요한 상황도 잘 없더라구요.
아네트는 그냥 이론학이랑 지휘 빨리 높여서 마법사로 사용하는게 더 나을지도 모르겠습니다. ㅎㅎ
애쉬가 생각보다 좋다고 느꼈네요. 힘도 그렇게 안자라지 않고 보물상자 열기도 좋고
이그나츠 애쉬 베르나데타 중에서는 저는 애쉬가 가장 나은거 같습니다. ㅎㅎㅎㅎㅎ
힐러다 보니 관리를 그닥 안하면서 육성했네요. 덕분에 능력치도 그렇게 좋지는 않구요. ㅎㅎㅎ
율리스는 속도가 가장 빨리 오르고 많이 오르기는 한데 비행이 약점이라서 단점도 많은지라
사용에 제약이 많은 녀석입니다. 마음 같아서는 버리고 싶은 넘인데 그냥 키워봤네요. ㅎㅎㅎ
발타자르가 생각보다 굉장히 강합니다. 고유기술도 피가 반이하가 되면 공격 수비가 6이 증가하는지라
초반부 캐리역할도 해주고 워마스터가 별로라고 하지만 필살 띄워서 패는데에는 이거만한게 없는지라
배틀몽크 거쳐서 격투회피 장착한 워마스터 발타자르는 정말 강합니다. 사용하시면 후회 안해요. ㅎㅎ
리시테아가 최고의 마법사기이기는 하지만 장거리 마법인 선더스톰의 존재로 인하여 콘스탄체도 탑티어 캐릭터이지요.
레벨업 하기도 쉽고 마력 관리만 잘해주면 나중에 원샷 원킬로 다 보내버립니다. 장거리 마법의 존재는 리시테아보다
더 가치있기도 합니다. 순수 딜러로 쓰고 싶다면 워록에서 멈추고 다양하게 놀고 싶으면 그레모리도 좋고 취향대로. ㅎㅎ
능력치만 놓고 보면 하피가 그리 좋은지 모르지만 배우는 마법들이 알짜배기인데다 세이로스의 방패를
착용하고 나면 몬스터 한정 여포가 되기 때문에 굉장히 활용가치가 높아요. DLC 캐릭터들 사용해보면
뭔가 어설프기는 한데 쓰임새가 확실하고 성능이 좋다는 것을 체감하게 됩니다. 하피도 그중 하나지요.
대부분의 게임이 DLC가 있으면 게임하기 편하겠지만 풍화설월의 경우 DLC에 아미보까지 찍고나면
도핑 물약이 마를 날이 없어 루나틱 조차도 노말 난이도가 되는 수준입니다. 수도원 산책에서 성묘
노가다만 좀 치면 도핑약들이 마구마구 터지는데 그냥 그 약들만 빨아도 능력치가 빵빵해 집니다.
제약 플레이 하고 싶다면 물약은 쳐다도 보지 말고 플레이 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아 두두는 이탈
하기도 하고 뭔가 키우기 싫어서 그냥 디미트리의 부관행으로 박아 버렸네요. 제국과 교단도 곧 ㅎ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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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장이 안된건 아닌데 그냥 약하게 느껴져요. 실뱅이 연공으로 다 처죽일동안 잉그리트는 제가 직접 공격하면 적을 못죽여요. ㅋㅋㅋ 역시 아미보에 DLC 지르면 도핑약으로 대접 을 더 잘해주네요. 차이가 정말 심합니다. 돈 쓴만큼 보답해주네요. ^^ | 21.09.28 23:44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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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시 도핑짜응! | 21.09.28 23:45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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탱커 몸빵이니 회피탱이니 이런거 별로인거 같아요. 어떤 적을 만나도 갈아버릴수 있는게 최고인거 같아요. ^^ | 21.09.28 23:48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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ㅇㅇ그쵸 외길로 막고 하는 구조가 아닌이상....ㅋㅋㅋ역시 한방에 일단 적을 줄이는 딜을 내는게 최고죠.ㅋㅋㅋ | 21.09.28 23:50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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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핑짱과 디엘시 기사단들의 강한 계략과 화력 이면 어떤적들도 녹아내리지요. ㅎㅎㅎ | 21.09.29 09:13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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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계 루나틱은 할만해요. ㅎㅎ 거기에다가 DLC랑 아미보 있으면 난이도 대폭 하락합니다. ^^ | 21.09.29 15:11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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두두는 마방약점에 루나틱에선 솔직히 복수딜러 아니면 사용이 곤란하죠. 그런데 복수 딜러 사용하려면 그레이트 나이트로 가서 치고 재이동으로 빠지는 전략을 써야되는데 기마 약점이라 초회차는 힘들지요. ㅎㅎ 잉그리트는 사실 회피의 반지, 무용수 얻어서 검회피 20, 비병중에 회피 높은거라면 갈라테아 천마대 아니면 DLC에서 얻을수 있는 비밀 수송부대 사용에 경계태세+ 장착해서 활용하셨을거 같고.... 장거리 마법사용하는 캐릭터 사용 안하셨는거 같으니 철벽태세로 접근하는 전략 사용하셨고... 애쉬 대신에 베르나데타 스카우트해서 보우나이트 가셔서 영속하는활, 페일노트, 용사의활, 킬러보우 등등 주셔서 애들 잡아먹고 다녔던거 같네요. ㅎㅎㅎ 리시테아한테 로렌츠 외전 클리어한걸로 튀르소스 지팡이 주셨고, 디미트리가 세다고 하지만 매복분노 사용 안할거면 솔직히 힘만 좀 강한 캐릭터일 뿐이지요. 그것도 다과회로 매력 안올 려줘서 적의 계략에 걸리면 바로 사망하는 거구요. 그래서 다과회가 중요하구요. ㅎㅎㅎ 그래도 설명에서 재미있게 플레이한게 느껴져서 좋습니다. ^^ | 21.10.01 20:39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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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LC 없이 했어용 복수딜러는 뭔지 모르겠고 DLC 추가 부대나 그런건 모르겠음 복수 딜러가 피 적을때 효과 나오는 스킬들로 딜링을 확 올리는 그런걸 말하시는 거라면 버프템 안쓰고 하는 1회차 루나틱에선 전투 한번에도 애들이 골로 가기 땜에 피를 적게 유지한다는 조건 자체가 성립시키기가 굉장히 피곤한 조건이라 그런류 스킬은 아예 스킬로 기용을 안했어여 변칙적 상황에서만 효과를 발휘하는게 아니라 안정적으로 의도한 결과를 뽑아낼수 있는게 아니면 신뢰할수 없져 방어 말도 안되게 높은 두두조차도 최후반부 미션에선 대기로 방어 +10 추가 하지 않으면 적 워리언가 뭔가 4번 물리공격에 죽기도 했으니 두두정도 방어가 아니면 물리탱킹할 애들 자체가 없어서 두두를 쓸수 밖에 없어용 마방이 약한건 적들의 진영을 계산하고 흔들어서 커버가 되지만 애초에 능력치 자체는 버프템 안쓰는 1회차 루나틱에선 극복이 불가능함 그냥 턴을 많이 들여서 적들의 진영의 취약점을 크게 만들거나 취약점이 없으면 어그로로 한두마리 끌어온다던가 취약점을 어떻게든 만들어서 파훼했어여 몇몇 미션은 엑스컴 전설철인보다 부조리하기 짝이 없었는데 그나마 얘는 천각이 있어서 스트레스는 덜했음 ㅋㅋ 애초에 이게 1회차에 버프템 안쓰는 플레이로 깨는걸 전제로 만들어진 난이도가 아닐테니... 법사계열이 적들의 배치가 법사가 적으면 활이나 마법 원거리 공격 치고 빠지기로 법사부터 잡고 두두 전진시키거나 법사가 많은 경우는 잉그리트 회피로 탱킹 했어여 포대들의 경우엔 이렇게 할수가 없어서 방어태세 계략으로 피해를 1로 만든 다음에 한턴은 전진과 버티기만 하게 하고 다음턴에 위협요소만 정리하고 방어로 버티는 식 운영했음 두두 같은 물방탱커도 마도포대 한방에 디지고, 법사캐릭들도 활포대 한방에 디져서리... 장거리 마법은 DLC캐릭에만 있는거 같네여 전 DLC를 안써서 그런건 없었고 리시테아한테 스킬이랑 템 쥐어줘서 마법사정거리를 4까지 늘려서 베르나데타랑 같이 전술적 위협을 제거하고 바로 빠지는 식으로 운용했고 흐렌을 무용수로 키워서 상황에 따라 제거해야 하는 머릿수가 많으면 한번 더 행동하게 했네여 기사단중에도 광역 턴회복 시키는게 있어서 그것도 상황에 따라 썼고 후반으로 갈수록 주인공도 두차례정도 맞으면 바로 골로 갈 정도라 사실 주인공이나 디미트리나 또이또이해서 디미트리는 계략 광역기가 유용해서 그래도 나쁘지 않았어여 계략 딜도 좋은데 발을 묶어버리니까 역상성이라 전투 한번에 골로가는 캐릭들도 발을 묶어놓고 전진이 가능했으니까여 치명타 같은건 확률적 불안정 요소가 많아서 확실하게 전술적 위협을 제거해야 하는 저격수 운용에서는 기대하면 안되는 수치라 킬러보우 같은건 안썼고 오히려 이동력 소모 적게 더 멀리 쏠수 있는 롱보우를 썼네여 엑스컴 전설철인 깰때도 그랬지만 잘터지면 좋은 효과를 기대할수 있는거보다 언제나 같은 성능을 내는 안정적인 수단이 훨씬 신뢰할만 했기 땜에 크리티컬 같은건 애초에 고려를 안하는 편이예여 나오면 좋은거지만 나온 이후에 얻은 이득으로 수를 다시 짜는게 낫지 애초에 수를 짜는 기반에 그게 들어가면 전제가 잘못된 전술인거 같아서 ㅋㅋ 그리고 애쉬는 성능이 아니라 캐릭터가 개인적으로 맘에 안들어서 장롱행이었습니당 ㅋㅋ | 21.10.01 23:52 | |
(IP보기클릭)14.34.***.***
어떻게 플레이 하신지는 잘 보았습니다. 참고도 많이 되었네요. ^^ 장거리마법이 DLC 캐릭터만 있는건 아니고 메테오는 도로테아랑 한네만, 안나 (DLC)가 배우고 썬더스톰은 마누엘라, 힐다, 콘스탄체 (DLC) 3명이 배우긴 합니다. 메테오의 경우 기본 사용횟수 는 전투에서 1번 사용가능하지만 도로테아가 워록이나 그레모리 가면 전투 한번에 2번 사용 가능하고 한네만은 워록일경우 2번 사용가능 합니다. 안나는 마력이 좋은 넘이 아니라 패스하고, 썬더스톰은 기본은 2번 사용가능하고 워록이나 그레모리의 경우 4번 사용 가능합니다. 마누엘라는 이론학이 약점이라 육성도 어렵고 마력도 별로라 패스하고, 힐다는 전투병과라서 패스하고 결국 콘스탄체 말고는 제대로 운용하는 캐릭터가 없긴 합니다. 이 장거리 마법과 좋은 마법들을 많이 배우는 도 로테아가 파엠 풍화설월 전체 캐릭터들 중에서 출격횟수 1위가 되는 이유기도 하지요. ^^ 루나틱에서 진짜 어렵게 하고 싶으시면 초회차로 해서 DLC 구입해야 플레이 가능한 율리스&콘스탄체 외전 추천합니다. 제가 플레이 했을때에는 외전 전체에서 가장 어려웠던 기억이 나네요. 대부분 여기서 극복하지 못하고 곡소리 내면서 난이도 낮추거나 이 외전 클리어 포기하고 진행한 분들 많아요. ^^ | 21.10.02 00:29 | |
(IP보기클릭)14.4.***.***
그렇군여 공략같은거 딱히 안봐서 어떤 애 키워야 뭐가 나오는지 무슨 직업 다 찍으면 무슨 스킬 주는지 그런거 안보고 했어여 솔직히 이번 댓글보면 "하하 그렇게 어렵게 하고 싶으시다면 이렇게 한번 해보시죠 이렇게 하면 대부분 곡소리 하면서 포기하던데 ^^" 이런 뉘앙스처럼도 느껴지는데 "하하하 제가 다 압니다 전 빠삭하거든요 하하하!"라는 뉘앙스로 댓글 다시는거부터 전 좀 벙쪘음; 전 그냥 DLC 컨텐츠 자체에 흥미가 생겨서 그냥 댓글 달았고 저도 요즘 하는데 잼더라고요~ 이러이러하게 하고 있어여~ 라고 하고 싶었을 뿐임 뭐 제가 어렵게 할려고 발악하는 것도 아니고, 내가 개쩐다 하는 것도 아니고, 걍 예전에 프리배틀 지루한데 육성은 해야 하니 계속 돌려야 하고 다음 스테이지 가는데 프리배틀만 10판 가까이 해야 하고 하니 물려서 접었다가 최근에 다시 잡고 있는데 DLC캐릭 보고 흥미 생겨서 나도 이러이러하게 플레이하고 있다~라고 달았는데 그냥 DLC컨텐츠가 제 입장에서는 흥미가 생기니 DLC도 해봐야겠다는 생각 들어서 댓글 단거고요 근데 "아 제가 다 알죠~ 하하 이러이러하게 하셧쬬~?"라는 식으로 이야기 하시니 아니 DLC는 애초에 안쓰고 해서 잘 모르겠고 전 그냥 이러이러하게 했고 님이 말씀하신 대로 하면 이러이러한 문제가 있어서 제 플레이에서는 그렇게 할수가 없다고 한거고;; 아니 애들 능력치 구려서 두두 정도 아니면 탱킹 할 애가 없어서 쓸수밖에 없는 상황인데 "하하 두두 마방 딸려서 루나틱이면 못써먹죠 ㅎㅎ 이러이러하게 쓰지 않으면 안되요" 이런 이야기로 계속 내용이 있는데 제 입장에서는 이게 무슨 반응인가 싶고; 애초에 제가 DLC캐릭터 신기하다~ 라고 한 시점에서 DLC 컨텐츠를 즐기지 않았단 이야기인데 DLC에서 나오는 무기들 쓰셨죠?라는 말이 나올수가 없지 않나 싶고; 그냥 전 이렇게 플레이 했어요~ 라고 했더니 무슨 제 플레이를 빠삭하게 다 파악하고 있다는 식의 이야기를 해야 할 이유가 뭔지도 잘 모르겠고;; 그냥 '나는 게임에 대해 당신보다 더 잘 파악하고 있다'는 말을 하고 싶으신거 같다는 생각이 드는데... | 21.10.02 01:14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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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1.10.02 01:35 | |
(IP보기클릭)14.4.***.***
| 21.10.02 01:36 | |
(IP보기클릭)14.4.***.***
| 21.10.02 01:36 | |
(IP보기클릭)14.4.***.***
아무튼 위에 멤버가 제 메이저 멤버들이고 최종화 스펙입니다 마지막건 스탯버프템들 안쓴거 사진인데 없어서 안쓴게 아니라 있는데 그냥 안쓴거라고 말하려고 찍은거고 이전 댓글을 땜에 '버프템들 어케 얻는지 모르셨나요?'라는 말이 나올까봐서 올립니다 굳이 안쓴건 안써도 깰만하다고 느껴서 안썼습니다 안쓰고는 못깨겠다 답이 진짜 없다 싶었으면 썼을거예요 | 21.10.02 01:38 | |
(IP보기클릭)14.4.***.***
내가 과민하게 반응하는건가 싶어서 댓글들을 다시 한번 흩어봤는데 제가 "이게 뭐지?" 싶은 이상한 기분이 든 이유를 좀 명확히 알았네요 님이 제 플레이에 대한 언급에 대해 평가를 하고 있어서 그런것 같습니다 무슨 선생님이 학생 숙제 검토하면서 말하는 것도 아니고 윗사람이 아랫사람한테 가르치는 듯한 어투로 이런 식의 이야기를 들으니 당연히 기분이 이상하지... 그런거 안하시는게 좋지 않을까 싶네요 | 21.10.02 02:00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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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단 기분 나쁘게 들린 부분이 있었다면 사과 드립니다. 다음부터는 더 주의하도록 할게요. 윗사람의 입장에서 그런건 절대로 아니고 굳이 이유를 말씀드리자면 이런 이야기를 보통 다른 사람들은 안합니다. 하지만 롤님은 캐릭터 하 나하나 어떻게 게임했는지 설명을 해주셨지요. 저 역시 게임 오래한 팬의 입장에서 어떤부분 을 두고 진행했는지 생각해보고 이야기 한 것 일 뿐이지요. 원래 플레이에 정답은 없잖아요. 어찌되었든 다음에도 플레이 관련하여 이런 자 세한 이야기들 또 듣고 싶네요. 대부분 말을 안하거나 그래서 심심할때도 많으니까요. ^^ | 21.10.02 08:35 | |
(IP보기클릭)14.4.***.***
밥도 먹고 좀 곰곰히 생각해보니 제가 과민했던거 같네요 이야기를 좋은 쪽으로 풀려고 하시는 제스쳐를 반대로 해석한거 같습니다 사과드립니다 (__) | 21.10.02 16:43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