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켓몬 레전드: ZA가 드디어 출시되었습니다. 다시 한번 이야기를 나눠야 할 시점이 온 것이죠. 대작 포켓몬 게임이 출시될 때마다, 매출에 비해서 게임에 들어가는 예산이 부족해보여 게임이 엉성하다는 이야기가 끊이지 않습니다. 포켓몬 레전드: ZA는 평평한 발코니, 역겨운 나뭇잎, 그리고 거의 없다시피한 더빙들로 가득 차 있기 때문에, 이런 불평은 이해할 만합니다.
세계 최대 규모의 미디어 프랜차이즈가 이렇게 저예산으로 느껴지는 게임을 내놓는다는 것은 매우 이례적인 일이며, 최근 유출된 정보가 사실이라면 그 이유는 게임의 제작 예산이 매우 적기 때문일 수 있습니다. 이번 주 초, 포켓몬 레전드: ZA의 제작 예산이 1,300만 달러에 불과하다는 보도가 있었습니다. 꽤 큰 금액처럼 들리지만, 플레이스테이션이나 엑스박스 같은 다른 플랫폼의 블록버스터 게임들이 보통 수억 달러의 제작 예산을 쏟아붓는다는 점을 고려하면 턱없이 적은 금액입니다.
이런 정보들이 공개되면서, 그 정보가 사실이든 아니든, 닌텐도와 포켓몬 컴퍼니가 핵심사업에 충분한 예산을 지원하지 않고 있다는 논란이 끊이지 않고 있습니다. 심지어 닌텐도의 전 마케팅 책임자 크리스타 양과 킷 엘리스조차 이런 전략에 당혹감을 표하며, 최근 영상에서 닌텐도는 수익이 보장되는 사업에 예산을 더 투자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현재 사업 전략이 정말 이해가 안 가요, 확실히 팔리는걸 갖고 있잖아요. 판매량에 문제가 생긴 적이 한 번도 없는데, 왜 좀 더 투자하지 않는 거죠?.. 형편없는 퀄리티의 나무나 창문을 없애기 위해서라도요."
일리가 있는 지적입니다. 디지몬 스토리: 타임 스트레인저처럼 포켓몬과 비슷한 게임들이 나오면서 훨씬 더 높은 퀄리티를 보여주는 것을 보면, 닌텐도가 포켓몬에 최소 예산만 투자해서 계속 엄청난 수익을 낼 거라고 기대하진 않을 겁니다. 포켓몬 윈드&웨이브가 퀄리티를 좀 더 높여 주기를 바라지만, 최근 행보를 보면 실망스러운 작품이 더 많아질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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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출이 될 때마다 게임프리크만 재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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판매량이랑 별개로 퀄리티 문제로 몇년간 포켓몬 게임 이미지가 갈수록 박고 있는데 이대로 가는것도 이상함.. 하다하다 팰월드 따위랑 비교되는 상황까지 다다랐는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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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전ZA도 해보면 저예산 티가 납니다. 못 만든게 아니라 예산 부문에서 타협을 본 느낌이 강하게 들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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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세대까지 까방권 취급이었는데 6세대부터 계속 삐걱이는듯 판매량과 별개로 장기적으로 보면 회사입장에서 절대 좋은 상황은 아닌데.. 닌텐도 본사가 아니라 개입하기가 어려운건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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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차피 수천만장씩 팔려서 귓등으로도 안듣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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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코너겟
판매량이랑 별개로 퀄리티 문제로 몇년간 포켓몬 게임 이미지가 갈수록 박고 있는데 이대로 가는것도 이상함.. 하다하다 팰월드 따위랑 비교되는 상황까지 다다랐는데... | 25.10.17 14:50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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퀄리티가 구려도 잘 팔리기야 하겠지만, 퀄리티 올린다면 훨씬 더 잘 팔릴겁니다. 몬헌월드가 대표적인 경우죠, 예전에 몬헌 그래픽 올린다고 잘 팔리겠냐고 하는분들 꽤 계셨지만, 결과는 초대박이였죠. | 25.10.17 15:33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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솔직히 도작 문제를 빼면 펠월드가 포켓몬 보다 잘만들었음 | 25.10.17 16:20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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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건 개소리 | 25.10.17 18:11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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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야 잘만든 게임들에서 잘먹히던 요소들만 쏙쏙 뽑아왔으니까... | 25.10.18 01:36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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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래 던전디펜스도 우리나라 최고의 판타지소설이지 | 25.10.18 11:29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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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출이 될 때마다 게임프리크만 재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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za 개발자 일지에서 건물 디테일하게 구현한거 보고 탄식밖에 안나오더라고요 | 25.10.17 19:19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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왜 이렇게 냈는지. . . | 25.10.18 08:57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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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pu를 너무 많이 먹는답니다 | 25.10.18 12:43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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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하. . . | 25.10.18 12:47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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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른 닌텐도 겜이면 밥상 엎어서라도 구현했겠지만 유출 보셨잖아요.... | 25.10.18 12:48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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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래도 그렇게까지였구나 아쉬워서요 ㅎ ㅎ | 25.10.18 12:51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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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출이 말 그대로 원숭이 손인.... 열받죠. 그 겜프릭이 포켓몬 상층부에서 유저들을 대변하고 있었다는게 | 25.10.18 12:54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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ㅠ ㅠ | 25.10.18 12:55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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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세대까지 까방권 취급이었는데 6세대부터 계속 삐걱이는듯 판매량과 별개로 장기적으로 보면 회사입장에서 절대 좋은 상황은 아닌데.. 닌텐도 본사가 아니라 개입하기가 어려운건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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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켓몬스터 블랙/화이트2가 콘텐츠의 양과 질 면에서 역대급 고점을 찍어버렸고 XY가 엔드 콘텐츠 사실상 거의 없다시피했고,(그나마 에피소드 핸섬?), 오루알사도 배틀프런티어 삭제 등등 3DS시절에 주홍글씨가 찍혀 버렸죠. 저도 울트라문 예구까지 했는데 문버전하고 사실상 그냥 똑같아서 때려치웠고. | 25.10.17 15:18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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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화까지 묻지도 따지지도 않고 보증된 재미가 있었는데, 3DS 와서 XY 일본판 한국판 4개 다 샀다가 얼마나 실망했는지.. 그후부턴 발매일에 하나만 사다가 이제 그마저도 나중에 천천히 사자.. 이렇게 됐네요. | 25.10.17 18:24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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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는 울트라문 버전 예구까지 했다가 실망해서 포켓몬 접었는데 이듬해에 나온 게 1세대 리메이크인 데다 등장하는 포켓몬도 매우 한정적인 레츠고 피카츄 이브이라 한 번 건너뛰었고 바로 다음 해에 소드실드가 나왔는데... 제가 애정 담아 키운 아이들 중 만마드 등이 가라르 입국을 못한다는 말을 듣고 정이 떠나버려서.... 유일하게 아르세우스 버전만 직접 구입해서 가끔씩 하고 있네요. 얘는 시스템도 다른 작품들과 많이 다르고, 무엇보다 통신교환 없이 도감 컴플리트와 진화가 전부 가능하다는 게 너무 맘에 들어서. | 25.10.17 18:27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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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화가 애니가 좀 더 흥했다면(5세대가 좀 더 생명이 길었다면) XY가 급하게 제작되진 않았을 건데 여러모로 아쉬움이 남는 작품인 듯 | 25.10.18 12:56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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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깔나게 만들어서 온라인 활성화? | 25.10.17 15:31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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챔피언스 나오려고 하니 라이브 서비스 한번 잘 운영해보면 될것 같기도 한데 스플래툰 보면 아직까지 라이브 서비스에 그다지 적극적이지 않은 느낌 | 25.10.17 16:01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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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상태에거 포켓몬 게임의 본질을 지켜서 냄 -인수 시 포켓몬에 인원 쏠릴 위험 있음, 그러면 게임팔이가 주인 다른ip는 위태위태해짐. 그러나 포켓몬은 굿즈가 주수익 -닌텐도급 체급의 기업이 포켓몬에 관여하는 타 기업과 판권 분쟁 등으로 충돌 시 ip가 터질 위험성 증가(포컴을 만든 이유가 이상황 방지 위해서) 제가 전에 유게에 쓴 댓글 가져와봤습니다 아무리 그래도 미디어믹스 쪽이 그렇게 힘이 세겠냐라고 했던 분들 충격 많이 먹었죠 | 25.10.17 18:51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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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차피 수천만장씩 팔려서 귓등으로도 안듣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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믹솔리디안
레전ZA도 해보면 저예산 티가 납니다. 못 만든게 아니라 예산 부문에서 타협을 본 느낌이 강하게 들어요 | 25.10.17 16:03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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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래도 놓여진 상황에서 노력은 많이 했다고 봅니다 | 25.10.17 16:13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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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5.10.17 16:50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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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의 퀄리티가 단순히 못만드는부분이 있는것도 사실이지만 예산이 부족해서 돌려쓰기하는 부분들이 많이 보이는것도 있다는겁니다 당장 미르시티 돌아다녀도 건물들은 죄다 같은 타일 복붙이거든요 이런건 제작사 역량과는 무관하게 에셋을 새로 만들어 붙일만한 예산이 부족해서 나오는 겁니다 정말로 노력없는 제작사였으면 애초에 레전드 시리즈는 나오지도 못했어요 적절히 시존 시리즈에서 차별화되는 점도 많고 재미도 있구요 | 25.10.17 17:58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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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무리 얘기해도 어차피 그냥 결과물만 놓고 판단하니 저러는 겁니다 이것도 어쩔수 없는 현실이죠 | 25.10.17 18:44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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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틀리에 궤적 퀄 생각하면 어쩔 수 없는 현실은 진짜 걍 말도 안되는 핑계일 뿐인데 | 25.10.17 21:00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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루리웹 정게 문제졈이죠 결과물이 자기 기준에서 조금이라도 미달하면 못만들었기 때문에 게임사가 들이는 노력자체도 무조건 폄하하는 부분 | 25.10.18 00:46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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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러가지 입장이 있을 것 같네요. 1. 가만히 냅둬도 잘 팔리는데 뭐하러 손대나. 2. 손대기에는 완전한 자사 IP가 아니라 의사결정을 밀어붙이기가 번거롭다거나. | 25.10.17 17:54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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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고 교환진화 필수인 애들은 이제 연결의끈을 후속편에도 계속 넣어서 교환 없이 최종진화 가능하게 해 줘야 함. 기껏 꼬마돌이나 캐이시 잡았는데 통신 못하면 키우지도 못하고... 돌핀맨도 진화조건이 지나치게 까다롭고. | 25.10.17 18:29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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ㅇㅇ 전체적으론 당연히 님 말이 맞습니다. 다만 지금 현재 포켓몬 컴퍼니와 게임프릭, 닌텐도의 3각 관계속에서 특히나 포켓몬 특유의 '원소스 멀티 유즈' 상법 때문에 게임 단독 개발기간이 절대적으로 부족한 상황이라 게임 퀄리티 업 현실성이 어렵다는게 문제라서요. 저건 팬들이 쉴드질을 하든 비난을 하든 그것과는 별개로 제작진측의 구조적인 문제라서 팬들의 성향이 현재 상황을 바꾸거나 가시적인 변화를 가져오진 못할겁니다. | 25.10.17 21:02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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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러고보니 포켓몬 시리즈가 개발기간이 넉넉치 않은 편이었네요. 그러면 팀을 나눠서 제작하던지 여러 방법을 추구할 수 있겠지만 그럴 인력도 부족한 것 같고 여러 곳의 회사가 얽혀있어서 단독적으로 결정할 수 없는 문제이고... 앞으로도 포켓몬 시리즈에 높은 퀄리티를 기대하기는 힘들겠군요. 정보제공 및 답변 감사합니다. | 25.10.18 12:24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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ㅇㅇ 이해해주셔서 감사합니다. 한마디 더 첨언하자면, 님이 말하신 저런 쉴드치는 팬들 마음도 사실은 저런 제작진의 구조적 문제 or 제약으로 인해 당장 현실적인 해법이 없다는걸 알기때문에 어찌보면 반포기(?) 상태로 "그래도" 게임성 자체는 재미 있잖아! 라고 어느정도 위안삼는 부분도 있어요. 그런 쉴드 팬들도 포켓몬 게임을 님이 말하신 페르소나3 리로드나 하궤 같이 퀄리티 업을 해준다고 하면 다들 좋아할겁니다. 그들도 그걸 아예 부정하거나 싫어하는건 아니니까요. | 25.10.18 13:30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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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가 언급한 쉴드치는 팬은 그냥 "그래픽 안좋다" 이런 말만 해도 급잘진해서 공격적인 말을 하는 일부 팬보이? 같은 사람을 말하는 거였어요. 루리웹에서 쉴드친다는 게 좋은 의미로 안 쓰이는 게 많다보니 쉴드친다고 표현했는데요. 그래픽 안 좋은 거 인정하고 재미는 있으니까 괜찮다 이런 팬들은 아무 문제없죠. 개발기간이 짧긴하지만 가능하면 퀄리티 좋은 게임을 즐기고 싶은게 팬 입장에서도 좋죠. | 25.10.18 17:49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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