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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스트 오브 쓰시마’, 다양한 콘텐츠와 주인공의 일대기에 집중

조회수 15337 | 루리웹 | 입력 2020.05.21 (17: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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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 7월 17일 출시 예정인 PS4 독점 게임 ‘고스트 오브 쓰시마’ 의 개발사, 써커펀치와 ‘고스트 오브 쓰시마’ 신규 정보 공개에 맞춰 인터뷰를 진행했다. 지난 15일 공개된 스테이트 오브 플레이 실기 영상을 바탕으로 다양한 질문과 답변을 주고 받았다.
 


제이슨 커넬은 16년에 달하는 커리어의 대부분을 써커펀치와 함께한 베테랑 개발자로, ‘고스트 오브 쓰시마’ 의 아트/크리에이티브 디렉터로서 조명, 시네마토그래피, 컨셉 디렉션, 음악 등을 담당하고 있다. 본 인터뷰는 화상 회의로 진행되었다.

 

JASON CONNELL, Art_Creative Director.jpg
써커펀치 제이슨 커넬(Jason Connell) 디렉터


● 게임의 비주얼이 뛰어난데, 전작인 인퍼머스 세컨드 썬에서 고스트 오브 쓰시마로 넘어오면서 비주얼을 향상시키기 위해 어떤 노력을 했는지?

제이슨 커넬 : 세컨드 썬의 비주얼도 상당히 강렬했다. 네온 빛이 난무하고, 멋진 모습을 보여주었다. 고스트 오브 쓰시마로 넘어오면서 새로운 비주얼 테마를 위해 매우 강력한 새로운 기술과 주안점을 달리 했다. 나뭇잎, 바위 같은 자연물들과 자연 풍경들, 대기 중의 입자 등을 표현하고, 훨씬 더 생동감 있는 비주얼을 만들어낼 수 있었다. 기본적으로 기술의 틀은 같지만 좀더 다른, 자연을 표현하는데 어울리는 기법과 향상된 기술들을 사용해 이런 풍경을 만들 수 있었다.

● 게임의 전투 시스템이 서로 다른 플레이를 담고 있어서, 프롬 소프트웨어의 소울 시리즈나 동시에 어쌔신 크리드를 떠올리게 한다. 어떤 전투를 지향하나.

제이슨 커넬 : 우리의 목표는 많은 게이머들이 이 게임을 쉽게 접할 수 있도록 하는 거였다. 혼동하기 쉬운 방식이 아니라 훨씬 직관적이고 배우기 쉬우면서 재미있는 전투를 하길 원했다. 가장 신경 쓴 것은 난이도 조절이다.

물론 어떤 이들은 매우 어렵고 도전적인 게임에 매료되지만, 전투에 익숙해지고 즐기기 위해서는어느정도 가이드가 필요하다. 우리의 게임들은 전투의 비중이 높았지만, 이번 게임을 만들 때 전투에 얼마나 비중을 둘지 고민을 많이 했다. 고스트 오브 쓰시마의 전투는 직관적이고, 매우 치명적으로 보여야 한다. 적의 종류가 무엇인가, 어떻게 싸워야할까를 고민해야 하고, 이를 토대로 플레이어들이 전투를 풀어나갈 수 있도록 유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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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대마도라는 지형 자체가 그리 크지 않은 섬인데, 지금까지 보여준 영상에서는 생각보다 다양한 지형이 있다. 이 게임에서 아름답고 다양한 풍경을 표현하는건 꽤 어려운 일이었을듯한데, 어떤게 준비되어 있나.

제이슨 커넬 : 그렇다, 이 게임의 풍경을 만드는건 우리에게 도전이었다. 이 게임을 통해 우리는 많은 다른 타입의 플레이어들을 맞이하게 되는데, 어떤 이들은 게임의 스토리에만 바로 나아가기도 하고, 어떤 이들은 게임의 세계를 탐방하는데 긴 시간을 쓰기도 한다. 그래서 우리는 많은 테스트를 거치면서 플레이어들이 만드는 다양한 상황을 볼 수 있었고, 모두가 충분히 마주하는 풍경에 매료될 수 있도록, 플레이를 멋지게 이어갈 수 있도록 하고 싶었다.

어떤 이들은 전투보다는 게임 속 세계를 탐방하는데에 더 많은 시간을 쓰기도 한다. 그런 이들을 위한 게임 속의 구조를 좀더 넓게 만들 필요가 있었다. 그래서 볼륨이 매우 큰 게임이 되었고, 그만큼 필요한 것도 많았다.

아트 디렉션을 잡을 때 최대한 여러 다양한 풍경을 넣고자 했다. 무조건 사실적이고 실제로 있는 것 뿐만 아니라 플레이어들이 충분히 재미있고 즐길 수 있도록, 실제 지형과는 거리가 있더라도상징적인 풍경을 넣고 싶었다. 플레이어들의 기억에 남을 만한.

일례로 골든 포레스트라는 지역이 있는데, 노란색 일색에 매우 아름다운 지역이다. 여기서 플레이어는 다른 지역들과는 또 다른 경험을 하게 된다. 이렇듯 어딘가는 늪지대고, 어디는 매우 높은 산이 있고, 이런식으로 다양한 풍경을 표현했다. 다양한 지형들을 우리 게임에서 만날 수 있을 것이다.

● 공개된 영상에서는 주로 주인공 진과의 일반적인 적들의 전투가 나왔다. 진과 보다 강력한 적들, 이를테면 보스전 등에서는 어떻게 다른 전투의 모습을 볼 수 있을까?

제이슨 커넬 : 이 게임에 등장하는 적들은 대마도에 침공한 몽골 군인들이다. 게임의 스토리를 따라가게 되면 보다 점점 더 강력한 몽골 전사들을 만나게 된다. 이들은 전에 본적없는, 훨씬 더 어렵고, 강력하며 새로운 기술들을 사용한다. 전투 상황에 따라 좁은 장소에서 하나하나를 상대해나가야하기도 하며, 그들을 상대하는건 게임 내에서 자신을 강화하고 앞으로 나아가는 계기가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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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스테이트 오브 플레이에서 진이 고스트로서 몽골군과 사투를 벌이는 모습이 나온다. 진의 사무라이로서의 모습과 고스트로서의 모습이 사뭇 다른데.

제이슨 커넬 : 진은 누군가를 위해 자신을 희생한 사무라이이며, 침략자들과 어떻게 싸워야하는지 배워나가게 되고, 고스트로 다시 태어나게 된다. 고스트로서 그는 그림자 속에서 움직이고, 지붕을 타고 다니며 은밀하게 싸운다. 이제 그는 연막탄이나 폭탄, 다양한 도구들을 사용해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고 몽골군을 공격한다.

이 게임에서 무조건 싸움을 벌일 경우, 적들이 몰려들어서 빠르게 수적으로 압도당할 것이다. 그래서 이런 도구들을 적극적으로 활용한다. 진이 고스트가 되고나서 그는 무서운 존재가 되었다. 몽골 뿐만 아니라 다른 사람들에게도 그러하며, 기피 대상이다. 그가 고스트로서 이루어낸 성과나 고스트로서의 성장이 모두에게 받아들여지지는 않는다.

이 게임에는 카르마 시스템 같은 선택을 제약하는 요소는 없다. 단지 왼쪽, 오른쪽 같이 쉽게 명예롭고, 불명예인 선택지를 고르는 그런 방식이 아니며, 그동안 진은 사무라이로서 규칙을 지키며 평생을 살아왔지만 그 규칙을 깨야만 헀고, 고스트가 되었다. 그러나 고스트가 되었다고 해서 사무라이처럼 플레이할 수 없다는 뜻은 아니다. 갑자기 지붕에서 뛰어내린 다음에 진은 사무라이로도, 고스트로도 살 수 있다. 정해진 룰은 없다. 플레이어의 선택에 달려있다.

● 고스트 오브 쓰시마가 플레이스테이션4 세대로 나오는 최후의 게임들 중 하나인데, 그 감상이 궁금하다.

제이슨 커넬 : 말한대로 우리의 게임이 플레이스테이션4 의 마지막 세대이고, 꽤 특별한 느낌을 받는다. 이렇게 특별한 게임으로서 만들어 내놓을 수 있어서 기쁘고, 보다 완벽한, 다양함을 담은 게임이 되기 위해 노력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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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게임의 시점이 침략 이후라서 전체적으로 인적이 드문 모습이다. 혹시 거대한 규모의 마을이 존재하거나, 그곳에서 즐길 수 있는 전투 외 콘텐츠가 있는가.

제이슨 커넬 : 섬이 공격받았고, 많은 이들이 피난에 올랐다. 그럼에도 남은 이들이 있고, 여전히 도움을 필요로 하기도 한다. 사무라이로서 진은 사람들을 도울 수도 있다. 다양한 사이드 스토리, 사이드 퀘스트가 준비되어 있지만 필수적이지는 않다. 어떤 일을 할지는 플레이어의 선택이다. 마을이 있고 마을에서 다른 사람들을 만날 수 있을 것이다. 매우 흥미로운 사이드 캐릭터들이 많다. 피난민들이 살아남기 위해, 이 살아남기 어려운 시대에서 살아남기 위해 발버둥치는걸 보게 된다. 전투 요소 만큼이나 다양한 비전투 요소를 찾을 수 있을거다.

● 게임 내 커스터마이징이 단지 외형 뿐만 아니라 성능에도 영향을 미친다고 했는데, 보다 자세히 설명해줄 수 있는가?

제이슨 커넬 : 캐릭터를 커스터마이징 하는 다양한 방법들이 있다. 진의 긴 여정 동안 필요한게 있고, 그의 역할, 플레이 방식에 따라 필요한 장비도 다르다. 쿠나이, 연막탄, 폭탄 등이 필요하기도 하고, 그런 것들은 모두 저마다 다른 방식의 탄약을 사용한다. 탄약마다 성능도 다르다. 암살을 위해 다닐 때 더 어울리는 복장이 있을 것이고, 이런 커스터마이징은 성능 뿐만 아니라 디자인적으로도 굉장히 멋질 거다.

● 크래프팅 시스템이 들어가 있는데, 어떤 식으로 작동하게 되나?

제이슨 커넬 : 고스트 오브 쓰시마는 매우 큰 월드를 가지고 있다. 버려진 집, 요새 같은 여러 지물이 있고 그 안에서 재료를 획득할 수 있다. 이를 토대로 크래프팅을 할 수 있다. 그리고 업그레이드를 하기 위한 재화도 이런 방법으로 획득한다. 수많은 수집 요소도 있다. 그리고 이런 수집 요소는 플레이어가 성장에 영향을 미친다. 그리고 시대상에 맞게 게임 내 재화는 어떤 돈의 형태라기보다는 사람들을 돕는데 쓸 수 있는 물자들로 되어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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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게임 내에 초자연적인 적들, 이를테면 요괴 등이 등장할 가능성이 있나? 또는 그에 맞춘 별도의 DLC 등을 생각하고 있는지?

제이슨 커넬 : 우리는 사람 대 사람의 콘텐츠에 매우 집중하고 있다. 진의 일대기에 집중하여 그가 어떤 일을 겪었고, 그가 무엇을 바꿀 수 있고, 어떻게 세상을 바꾸어나가는지를 그리고 싶다. 그리고 다른 사무라이들, 다른 캐릭터들과 상호작용하는 모습도 보여주고 싶다. 물론 재미있는 아이디어 지만, 우리는 진의 스토리, 그리고 사람들 사이의 갈등을 그리고 싶다. 충분히 멋진 세계이고, 우리가 만들 수 있는 독창적이고 흥미로운 경험을 선사하고 싶다.

● 코로나 19 사태로 인해 현재 매우 어려운 상황인데, 개발 상에서 난점은 없었나.

제이슨 커넬 : 전세계가 전에 없는 특별한 상황에 놓여있다. 세계가 다시 한 번 함께 힘내야 할 시기다. 비디오 게임을 만드는 건 상당히 어려운 일이다. 여러 사람들이 함께 일해야 한다. 우리 팀은 그간 여러해 동안 함께 해왔고, 현재는 3월부터 대부분이 집에서 재택 근무를 하고 있다. 이제 우리 팀은 게임 출시를 앞두고 있는 또다른 전환점에 와있다. 모두들 앞으로를 기대하고 있다. 모두가 현재의 상황 하에서 최선을 다하고 우리 게임을 사랑해주시길 바란다.

● 마지막으로 한국의 팬들에게 한마디 전한다면.

제이슨 커넬 : 플레이어들이 즐길 공간을 만들고, 스토리를 만들기 위해서 정말 많은 조사와 사전 작업이 필요했다. 다양한 문화적인 배경과 차이, 그리고 보다 상세히 이해하기 위해서 많은 조사와 컨설팅을 거쳤다. 여러분이 그렇게 만들어진 이 게임을 즐겁게 즐길 수 있다면 좋겠다. 그리고 우리가 부족한게 있다면 우리가 배울 수 있도록, 의견을 전달해달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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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명규 기자   sawual@ruliweb.com




관련게임정보 목록

고스트 오브 쓰시마

기     종

PS4

발 매 일

2020년 7월 17일

장     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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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     타

자막 한국어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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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 70
1


BEST
즐기는건 즐기는건데 과거는 왜 잊어야되냐?
20.05.23 00:44
(3211906)

121.163.***.***

BEST
초자연적인 요소 없는 건 정말 환영
20.05.21 22:23
(3860122)

118.36.***.***

BEST
이런식으로 나중에 중세유럽쪽이랑 다른 아시아국가들도 나왔으면 좋겠음 ~
20.05.21 22:16
BEST
미쳤네 즐기는건 좋은데 과거는 또 왜 잊어?
20.05.23 11:42
(4718388)

211.226.***.***

BEST
유명한 어쌔신크리드 씨리즈가 있습니다.
20.05.22 03:02
(4920274)

60.196.***.***

기대된다
20.05.21 17:37
(407730)

221.157.***.***

<- -> -> LK
20.05.21 17:40
(5117583)

220.125.***.***

이게 더 기대된다
20.05.21 18:01
(42486)

203.246.***.***

이거 대마도 몽골인 나오고 그다음은 조선 나오는거면...
20.05.21 18:54
(3043408)

218.54.***.***

Free Tempo™
아 진짜... 이런 말도 안 될 피해망상은 이제 그만;; 이런 소리해대는 게 오히려 일본에게 약점 보여주는 꼴이라고;; | 20.05.21 19:04 | | |
(3691218)

118.34.***.***

Free Tempo™
조선 침략하는 스토리의 게임이 나온다는 말인가요? | 20.05.21 23:13 | | |
Free Tempo™
그거 아세요? 이방원이 대마도 개발살 냄 | 20.05.22 00:46 | | |
(5058151)

61.253.***.***

Free Tempo™
임진왜란 배경으로 일본침략 막는 내용이면 환영할만 한거아님? | 20.05.22 05:55 | | |
Free Tempo™
대마도는 일본 속국이였지 않나...이당시면 근대까지 차별 많이 받은걸로 아는데 | 20.05.22 08:54 | | |
(141955)

221.147.***.***

이불밖은추워
그건 오키나와 | 20.05.22 22:03 | | |
(4772752)

221.143.***.***

Free Tempo™
너에게 비추를 주기위해 로그인했다! | 20.05.27 17:26 | | |
이시국에?
20.05.21 19:10
(1104547)

49.161.***.***

루리웹-4935822753
이시국에 루리웹글보며 댓글쓰는 당신이 할말은 아닌듯 | 20.05.21 19:14 | | |
루리웹-4935822753
이시국에 너님이라도 열심히 살아야죠 당신의 삶의 응원합니다 화이팅 ㅋ | 20.05.22 00:46 | | |
(1291505)

116.36.***.***

루리웹-4935822753
그놈의 일본 이시국은 벌써 1년도 넘었다 요즘은 코로나가 문제지; | 20.05.22 15:44 | | |
BEST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코노하라세
즐기는건 즐기는건데 과거는 왜 잊어야되냐? | 20.05.23 00:44 | | |
프렌다
가장 쓰레기같은 생각같네 | 20.05.23 01:21 | | |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코노하라세
본인이 역사문제나 영토문제나 지금 일본놈들이 주류로써 얼마나 혐한을 하고 한국인들을 조롱하는지 뭐 그런거 모르거나 알고있지만 잊겠다면 그건 개인자유인데 그런 대한민국의 역사나 영토문제나 자긍심을 개인의 작은 즐거움이나 선택의 자유등을 희생해가면서 투쟁하는 사람들에게 개소리 대신에 조금이라도 고마워하거나 미안해하면서 개인의 쾌락을 즐기면 안될까요? | 20.05.23 01:24 | | |
BEST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코노하라세
미쳤네 즐기는건 좋은데 과거는 또 왜 잊어? | 20.05.23 11:42 | | |
(1291505)

116.36.***.***

낭랑한 냥냥
애초에 노재팬 안 하는 사람인데 쓰레기 소리를 들어야하나? | 20.05.23 20:56 | | |
(551988)

112.170.***.***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코노하라세
시비거는건 맨날 일본인데 그쪽한테 그렇게 말 좀 해보시죠? | 20.05.24 13:22 | | |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코노하라세
동양평화는 일본이 다 깨고 있는데 이 부분에 대해서는 어떻게 생각하는지? 그리고 우리가 노재팬을 아무 이유도없이 우발적으로 함? 얘는 그냥 선민의식에 찌든 뿅뿅이네 | 20.05.24 16:05 | | |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코노하라세
댓글 이미지 입니다. 이미지를 보려면 여기를 눌러주세요.
| 20.05.24 20:32 | | |
(28580)

218.39.***.***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코노하라세
아! 웃겨요 | 20.05.25 10:31 | | |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코노하라세
내가 노재팬을 한다는 말도 없었는데 머리속에서 아무튼 나는 맞음 ㅋㅋㄹ삥뽕빵뽕뽀로롱 하고 있냐? ㅋㅋㅋㅋㅋ 노재팬 의의가 뭐냐? 한국을 호구로 보는 일본들에게 너희들의 것은 필요가 없다는 의미로 '자발적으로' 일본제품을 불매하는거 아니냐. 해야한다고 강요하는 것도 뿅뿅이지만 안한다고 뿅뿅이라 하는것도 뿅뿅인 운동인데 왜 다들 하고 있고 해야만 하는 것처럼 말하는건지? 너는 왜 스스로의 사고를 옭아매고있니? 아직도 아무튼 니가 맞니? | 20.05.25 20:18 | | |
(4772752)

221.143.***.***

루리웹-4935822753
비추를 주기위해 로그인했다! | 20.05.27 17:26 | | |
하... 빨리 하고싶다.
20.05.21 19:29
(140790)

183.96.***.***

플레이 영상이 너무 유비 느낌이라서 팍 식어버렸어 올해 기대작들은 뭔가 실망스럽네 이젠 사펑하나 남았는데
20.05.21 20:06
(1247435)

175.115.***.***

야생청년
전 사펑보다 이게 더 기대됨 | 20.05.21 21:21 | | |
Supernatural
사펑이 훨 기대됨 ㅋ | 20.05.23 00:44 | | |
(1247435)

175.115.***.***

쏘닠더헤찌혹으
그닥 ㅋ 이건 얼마전 영상보고 필구다했는데 싸펑은 그런생각까진 안듬 재밌어보이긴한데 | 20.05.23 01:22 | | |
(3860122)

118.36.***.***

BEST
이런식으로 나중에 중세유럽쪽이랑 다른 아시아국가들도 나왔으면 좋겠음 ~
20.05.21 22:16
(4718388)

211.226.***.***

BEST
세일러룸
유명한 어쌔신크리드 씨리즈가 있습니다. | 20.05.22 03:02 | | |
세일러룸
그게 바로 어쎄신크리드. 오리진, 오딧세이는 정말 오픈월드 느낌이 물씬나서... | 20.05.22 20:27 | | |
모이가이
어크에 아시아가 어딨어 | 20.05.23 00:45 | | |
쏘닠더헤찌혹으
인디아 | 20.05.25 17:16 | | |
쏘닠더헤찌혹으
차이나 | 20.05.25 18:05 | | |
(3211906)

121.163.***.***

BEST
초자연적인 요소 없는 건 정말 환영
20.05.21 22:23
(5084793)

118.36.***.***

경치 관전 겜인가요? 싸울때 너무 루즈하다 노잼각
20.05.21 22:51
(531545)

59.14.***.***

왠지 디렉터 얼굴을 보니 믿음이 간다 예술병 걸린 힙스터와는 다른 느낌
20.05.22 00:22
구로사와 아키라 감독을 위시한 일본 흑백 사무라이 영화들이 서양문화에 끼친 영향력에대해 이해하는 분들은 이게임이 절대 망할수없다는걸 알고있을겁니다. 프롬충,엑박충,반일충 등 아무리 까내려도 서양에서는 걍 흥할수밖에 없는 소재
20.05.22 00:23
재규야 살려줘!
반일도 충이라니 진짜 대단하다. | 20.05.23 01:26 | | |
(101519)

121.88.***.***

재규야 살려줘!
그냥 맘에 안들면 다 충충 거리네 극혐이다 진짜 ㅋㅋ | 20.05.23 12:12 | | |
재규야 살려줘!
욱일기도 양놈들은 좋아하는데? | 20.05.23 12:29 | | |
재규야 살려줘!
반일 충은 뭐냐 넌 친일충이냐? | 20.05.24 06:28 | | |
(551988)

112.170.***.***

재규야 살려줘!
반일충? 진짜 친일 사이트 아니랄까봐 쳐돌은 새끼들 많네. 어디 오프라인 가서 그렇게 말해봐라. | 20.05.24 13:19 | | |
(28580)

218.39.***.***

재규야 살려줘!
당신은 친일충? | 20.05.25 10:33 | | |
몽골이 침략할때면 카미카제 언급되는건 아니겠지? ㄷㄷ 개논란터질듯
20.05.22 01:35
(4818458)

210.178.***.***

서양인이 동양문화에 매료되서 컨텐츠를 만드는게 을마나 감동적이더냐
20.05.22 06:52
베가본드 만화를 보면서 판타지가 안섞인 검호3같은 사무라이 게임을 정말하고싶었는데 정말 기대됩니다. 인왕은 너무 판타지가 섞여서 제 취향에는 안맞았는데 ㅠ 빨리 플레이하고싶네요 이번주는 베가본드를 1권부터 정주행 해야겠네요
20.05.22 08:43
아직 두달이나 남았는데 겁나 하고 싶ㅍ네 ㄷㄷ..
20.05.22 09:11
(166452)

118.39.***.***

왜 벗겨먹는 고오쓰 아무도 안씀?
20.05.22 09:12
(7281)

175.209.***.***

왜구 본거지에서 몽고군과의 전투라.. 겜성만 좋다면야..
20.05.22 10:02
'오늘' 7월 17일 출시라는 오타는 아무도 지적안하네 ㅋㅋ
20.05.22 12:10
루리웹-8021269694
인터뷰를 당일에 하고 바로 쓴 기사라는 소리같은데.. 이과인가... | 20.05.22 17:10 | | |
(4900702)

125.180.***.***

무슨 벌써 게임 해본것마냥 지껄이는 애들이 있네 ㅋㅋ
20.05.22 15:39
(660025)

175.223.***.***

게임은 어찌나올지 모르겠는데 역사상 '왜'가 한반도 크고작은 침략이 700회 가량 될 정도인데 몇 안되는 쓰시마정벌 이런걸로 게임만들었냐 ㅋㅋㅋㅋㅋ
20.05.22 19:53
리볼버9
대마도정벌 이야기 아닌 거 같던데요? 몽고가 침략한 거 보면.... | 20.05.22 20:28 | | |
(660025)

175.223.***.***

루리웹-9834705919
여몽연합군이 일본정벌에 나선 역사가 있죠. 뭐 사실 그건 중요하지 않습니다. 침략횟수가 압도적으로 많은 나라에서 반대상황의 역사를 게임으로 만든 상황자체가 재미있어서 그런거임. ㅎㅎㅎ | 20.05.22 20:40 | | |
리볼버9
서커펀치는 일본 회사도 아니고(모회사가 일본회사 아니냐고 따지면 더이상 할말이 없음) 그냥 사무라이 관련 겜을 만들고 싶은데 80명의 쓰시마군이 그 시대 최강의 제국인 몽골 제국군에 맞서 싸우다 80명 모두 장렬히 전사한 이야기가 모티브로 삼기엔 아주 좋은 소재라 만든거죠. 코믹스 300처럼.... 그리고 아직 한국이라는 나라조차도 잘 모르는 서양인이 얼마나 많은데 고려를 어떻게 안다고 왜구가 고려를 침략한걸 소재로 삼습니까? | 20.05.22 23:47 | | |
(660025)

110.70.***.***

루리웹-0397721396
뭔가 핀트를 놓치시는것 같은데... 뭐 비난이나 그런걸 하고 싶은게 아닙니다. 써커펀치도 일본회사 아닌것 알구요. 제가 위에 답글을 잘못적었네요. 침략이 압도적으로 많은 역사가 있는 나라를 무대로 침략에 맞서는 게임을 만든게 아이러니해서 쓴 글입니다. | 20.05.23 00:23 | | |
(4743269)

14.39.***.***

리볼버9
침략을 많이한 프랑스 영국 미국은 침략횟수가 적은 독일 나치에게 침략받는 시나리오 많이 쓰잖아요? 그런 감정적인 제한은 별로 안좋다고 봐요. 잘못된 사상을 미화해서 컨텐츠를 만들면 안좋은거지 그냥 역사적인 이야기로 컨텐츠를 만드는건 괜찮다고 봅니다. 저는 | 20.05.24 03:59 | | |
(506188)

211.202.***.***

왜구들이 한 건 침략이 아니라 노략질이죠. 침략같은 고등 군사 행위가 아니라 그냥 강도질하다 잡으러 오면 도망가고 얼마나 열받으면 점령해봐야 아무런 득도없는 대마도 정벌 까지 하려고 갔겠습니까.
20.05.23 06:54
(906885)

125.248.***.***

언젠가는 한국 배경으로도 이정도 되는 게임 나왔으면 좋겠다. 킹덤 같은 드라마가 외국에서도 히트하고 있다고 하니 이런게 계속 쌓이다보면 언젠가는 되겠지. 최종병기 활과 같은 분위기도 잼날것 같고.
20.05.23 07:39
닌 뽕 냄새가 너무나는 겜이라 별루...판타지풍이면 몰라도 시대극은 no
20.05.24 00:29
저 양키새끼가 일뽕에 취해서 쪽국의 왜곡 스토리에 한 몫 한 놈이였구만. 좋아 내가 대마도 정벌해 주마 ㅆㅂ
20.05.24 06:34
(126105)

14.35.***.***

화포는 커녕 조총이 일본에 들어온게 16세기 중반인데 저때 일본 배에 화약??
20.05.24 17:05
sainthans
여몽연합 당시 몽골군이 원시적인 화약무기를 쓴건 역사적 사실이고, 그걸 주인공이 훔쳐서 유령일때 쓰는방식 같은데... 영상에서 터트리는 배도 몽골군 선박에 실린 화약이고... 뭐가 문제임? | 20.05.25 10:36 | | |
(532922)

211.217.***.***

주진모인줄 사진
20.05.25 11:41
이 회사가 가지고있는 역량은 대단하다고 생각합니다. 얼른 하고싶네요! 그나저나 골든 포레스트... 매우 냄새날 것 같아요.
20.05.27 19: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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