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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투 대폭 개선한 ‘엘리온’, 이제야 테라의 후계자답다

조회수 31770 | 루리웹 | 입력 2020.04.13 (08:50: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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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잘 지내고 있는 거겠죠, 좀처럼 연락이 없네요. 요즘 많이 바쁜가 봐요. 이미 다른 사람 품에 안긴 너인데…” 발라드 듀오 바이브 1집에 실린 ‘미워도 다시 한번’이란 곡이다. 제목과 가사에서 보듯 감성적이면서도 뭔가 질척거리는 느낌이 일품이다. 물론 기자를 비롯한 뭇 게이머에게 이 ‘미워도 다시 한번’이란 표현은 가요보다 광고 문구로 더 익숙할 터이다. 지금 당장 복귀만 하면 60렙제 아이템 풀세트를 지원해줄 것만 같은 그런 절실함이 묻어나는 문구다.


여기 또 하나의 ‘미워도 다시 한번’이 있다. 크래프톤이 개발하고 카카오게임즈가 서비스 예정이었던 ‘에어(A:IR)’가 그 주인공. 2017년 첫 테스트 이후 수차례 담금질을 거듭한 끝에 올해 4월부로 ‘엘리온(ELYON)’이라 개명했다. 아무리 2차 CBT 반응이 궤멸적이었다지만 정식 서비스도 전에 제목까지 바꾼다는 건 매우 이례적이다. 과연 크래프톤과 카카오게임즈의 의중은 무엇인지, 그리고 이러한 시도가 성공적일지 11일 하루간 진행된 서포터즈 테스트를 통해 살펴봤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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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변경이라는 파격적인 카드를 꺼낸 '엘리온', 과연 그만큼 재미있어 졌을까?

 

날개를 접고 두 다리로 오롯이 서다


‘에어’가 어째서 ‘엘리온’이 되어야 했는가,를 얘기하려면 우선 ‘에어’는 왜 망했는가,를 짚고 넘어가야 한다. 아직 정식 서비스도 되지 않은 게임에 함부로 망했다는 표현은 조심스러우나 2차 CBT 반응이 그만큼 안 좋았다. 기자는 2017년 말 1차 CBT보다도 전인 FGT부터 불려가서 ‘에어’를 근 수년간 체험했는데 처음부터 이래저래 위태로워 보이는 게임이었다. 당시 기자와 크래프톤 김형준 PD가 나눈 인터뷰를 되돌아보면 ‘에어’의 기획 의도는 대략 이러하다. 더이상 MMORPG가 지상에서 보여줄 것은 남아있지 않다, 그러니 우리는 하늘로 간다! 그래서 비행선을 통한 공중전에 집중했고, 그래서 제목이 ‘대기(大氣)’를 의미하는 ‘에어’가 됐다는 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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살짝 제이크 질렌할 닮은 조종사 일러스트는 '에어' 시절의 게임 컨셉을 단적으로 보여준다.

 

문제는 이 지점에서 터졌다. ‘공중전이 중심인 MMORPG’를 놓고 유저가 꿈꾸는 이상향과 실제 크래프톤의 개발력 사이에 엄청난 괴리가 발생했다. 여태껏 ‘공중전이 중심인 MMORPG’가 없었을 뿐 ‘공중전이 중심인 게임’은 얼마든지 존재한다. 즉 그만큼 게임 속 공중전에 대한 유저들의 눈높이가 결코 낮지만은 않다. 분명 ‘에어’는 여느 MMORPG에 비해 공중전이 갖는 비중이 크긴 하지만 정작 그 공중전의 완성도가 애매했다. 거기다 공중전에 신경 쓰느라 지상전은 여타 클래식 MMORPG과 별반 다를 바 없을 정도로 구닥다리. 지상전도 되고 공중전도 되는 게임을 기획했는데 결과적으로 그 어느 쪽도 확 끌리지 않는 어중간한 졸작이 되어버린 셈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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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직 달리기도 서툰데 무작정 하늘을 날려고 한 결과물이란, 대체로 좋지 못한 법이다.

 

그래서 ‘엘리온’은 과감히 날개를 접었다. 이것이 더이상 제목이 ‘에어’일 수 없는 진짜 이유다. 엄밀히 말해서 구 ‘에어’와 현 ‘엘리온’은 완전히 다른 게임은 아니다. 동일한 에셋과 세계관, NPC, 맵을 공유하는 사실상 같은 게임이다. 그럼에도 ‘엘리온’이 ‘에어’일 수 없는 까닭은 하늘에서 내려왔기 때문이다. 아예 비행 콘텐츠를 제거한 것은 아니지만 적어도 게임의 주된 비중은 지상으로 넘어왔다. 당초 ‘공중전이 중심인 MMORPG’를 만들어보자고 출발한 프로젝트가 공중전을 버린다는 것, 어떻게 봐도 그리 쉬운 결정은 아니다. 그만큼 이 작품을 살려야 한다는 크래프톤과 카카오게임즈의 절실함이 느껴진다. 그러니 웬만하면 미워도 다시 한번 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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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느 최신 게임에 못지않은 훌륭한 캐릭터 커스터마이징을 확인한 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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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전한 체험기 작성을 위하여 고양이 거너로 게임을 시작했다. T'ekaaluk~!


‘테라’에서 한발짝 더 나아간 논타겟팅 액션


물론 단순히 있던 것을 없앤다고 게임이 막 진일보하진 않는다. 그보다 ‘엘리온’은 비행 콘텐츠를 향한 집착을 내려놓고 지상전부터 제대로 만들어낸 결과물에 가깝다. 이런 방향성은 이달 초 공개된 ‘개발자가 들려주는 콘텐츠 소개 영상’에서도 잘 드러나는데, 전투와 몰이사냥에 대한 언급이 반복적으로 나온다. 플레이 타임 대부분을 몬스터 사냥으로 보내는 이러한 MMORPG에서 전투가 재미있어야 한다는 것, 너무나 당연하면서도 중요한 진리다. 그래서 ‘엘리온’은 구닥다리 전투 시스템을 버리고 논타겟팅 액션과 스킬 커스터마이징, 몰이사냥으로 나아갔다.

 

개발자피셜 '엘리온'의 핵심 세 가지는 논타겟팅, 스킬 커스터마이징, 몰이사냥이다.

 

MMORPG와 논타겟팅 액션이라면 ‘엘리온’의 큰누나뻘 되는 ‘테라’가 떠오른다. 실제로 ‘엘리온’이 보여주는 논타겟팅 액션은 ‘테라’의 발전형이란 느낌이다. 연계를 고려하여 영리하게 설계된 직업별 스킬셋과 흠잡을 데 없는 타/피격 판정, 기력 게이지를 통한 비교적 자유로운 회피 동작까지. 솔직히 아무리 잘 봐줘도 2020년 신작다운 그래픽은 못되지만 그 대신 전반적인 움직임은 아주 매끄럽다. 대다수 스킬이 범위기이며 동일 레벨대 몬스터를 압도하도록 밸런싱되어 단숨에 십수 마리씩 몰이 사냥하는 쾌감도 크다. 그에 따른 기기 성능 저하는 거의 느끼지 못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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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타겟팅 액션은 '테라'의 발전형이다. 움직이며 스킬을 연계할 수 있고 타/피격 판정도 깔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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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총에서 무슨 대포알이랑 미사일이 나간다. 화력 덕후인 기자의 마음에 쏙 들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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몰이사냥뿐 아니라 패턴 기반의 보스전도 은근히 잘 만들었다. 전반적으로 전투가 괜찮다.

 

스킬 커스터마이징도 공들인 티가 나는 시스템이다. 게임 내 모든 스킬은 기본기 외에 유물이라 명명된 네 가지 추가 옵션이 제공된다. 유물이라고 뭔가 자원이 필요한 것은 아니고 레벨이 오를 때마다 총량이 증가하는 유물력을 분배하여 효과를 얻는 식이다. 이 유물을 통한 커스터마이징은 간단히 기본기를 강화하는 것부터 아예 범위와 효과를 바꾸는 것까지 다양하다. 가령 기자가 플레이한 거너의 경우, 도약하며 은신하여 생존을 도모할 수도 있고 또다른 공격 스킬인 강철비가 발동하도록 하여 딜량을 벌충할 수도 있다. 또는 수류탄에 전혀 다른 속성을 부여해 상대를 얼릴리기도 중독시키기도 한다. 초기화도 자유로워 이리저리 세팅해보는 맛이 상당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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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킬 커스터마이징은, 실질적으로 고민할 가치가 있는 네 가지 옵션을 제공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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몬스터들의 접근이 부담스럽다면 수류탄에 얼음 속성을 부여해 발을 묶거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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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타 6타 후 슬라이딩 옵션을 선택하여 속도감 넘치는 히트 앤 런을 구사할 수도 있다.

 

스킬 단축키 지정이 가능한 버튼이 1, 2, 3, 4, Q, E, R, LB, RB까지 아홉 개. 여기서 스킬마다 네 가지(기본기까지 포함하면 다섯 가지) 옵션이 제공되므로 커스터마이징의 가능성은 무궁무진하다. 얼어붙은 적에게 전격을 가하면 추가 피해가 발생하는 등 스킬간 시너지도 존재하고, 초보자도 따라할 수 있도록 프리셋 역시 지원한다. 액션 자체의 동세와 시각 효과도 훌륭하지만 이런 시스템 덕분에 전투의 심도가 한층 깊어졌다. 액션 게임을 주로 즐긴 독자라면 눈치 챘겠지만 사실 ‘디아블로 3’와 같은 작품에서 이미 선보인 시스템이기도 하다. 독창적이진 않을지언정 그만큼 검증됐다는 것. 어쨌든 ‘엘리온’의 전투가 ‘에어’보다 훨씬 재미있는 건 분명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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월드 퀘스트를 통해 다양한 필드 보스와 맞설 수 있다. 쪼렙이라 숟가락만 얹어봤다.

 

RvR로 귀결되는 전투 콘텐츠와 빠른 성장


문뜩 처음 ‘에어’를 테스트했을 때가 떠오른다. 당시에는 어떤 부유섬을 무대로 여행을 개시하여 본격적으로 비행선에 탑승하기까지 상당량의 스토리를 진행해야 했다. 다만 지상전이 너무 재미가 없어서 프롤로그를 좀 줄일 필요가 있다고 했더니, 다음 테스트선 게임 도입부터 거대 비행선에서 시작하고 부유섬 부분은 과거 회상으로 조금만 껴 넣었다. 비행 탈것도 획득 시점이 훌쩍 당겨져 일찍부터 하늘을 날아다닐 수 있었다. 그런데 이러고 보니 공중전도 별로 재미가 없더라. 결국 ‘엘리온’은 공중전을 통째로 들어냈다. 자연스레 초반 전개도 다시금 수정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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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번 테스트마다 도입부가 바뀐다. 이번에는 시작부터 비행선이 공격 당하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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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어'에서 '엘리온'으로의 변화를 은유하듯 곧바로 지상으로 추락하고 마는 주인공.

 

이제 ‘엘리온’은 서사적인 뼈대가 흐물흐물하다. 게임을 시작하면 검은 사도에게 붙잡혀 있던 주인공이 깨어나고, 비행선 인벤투스를 구하고자 사투를 벌이며, 어쩌다 100년 후 미래로 떨어지는 일련의 과정이 묘사되긴 한다. 하지만 분량이 워낙 짧고 그다지 중요하게 다뤄지지도 않는다. 게임은 서둘러 유저를 양대 세력, 벌핀과 온타리가 대립하는 RvR 맵으로 던져 넣는다. 그리고 별로 읽을 가치가 없는(기자는 가능한 모든 지문을 읽는 편이다) 내용의 수많은 퀘스트에 따라 맵을 순회하는 성장 동선을 제시한다. 이와 함께 각종 PvP, PvE 모드가 순차적으로 소개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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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인 시나리오가 있기는 한데… 검은 사도가 나쁜놈들이다 정도만 기억하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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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다수 서브 퀘스트는 닥사지만, '에어'의 잔재인지 묘한 미니 게임이 껴있기도 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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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역 자체가 레벨업과 RvR에 맞춰졌다. 중앙선을 기준으로 남부는 벌핀, 북부는 온타리.


서사 자체가 문제라는 게 아니라 그걸 풀어가는 과정이 지루하다고 피드백 했는데 아예 스토리를 날려버렸다. 뭐 좋다. 그걸 지적하자는 건 아니다. 개발자가 뭔가 이야기를 들려주고 싶어하는 것과, 그 이야기가 들을만한가는 전혀 별개이기 때문이다. 국내 MMORPG로 좁혀 말하자면 굳이 뭔가 이야기를 하려는 시도가 유저를 더 괴롭히는 경우도 많았다. “태초에 천상과 마계가 열 두개의 봉인을 놓고 어쩌고 저쩌고~”하는 부류 말이다. 그러니까 ‘엘리온’은 이 지점에서 자신의 정체성을 분명히 한 셈이다. 사냥 일변도의 퀘스트를 쭉 수행하며 빠르게 캐릭터를 성장시키고 각종 PvP, PvE 모드를 거쳐 궁극적으로는 RvR로 귀결되는 게임, 그게 ‘엘리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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접경지를 향해 단체로 돌격할 때는 정말 뽕이 차오른다, 이 맛에 RvR 하는 거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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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갑기를 소환하여 온타리 친구들에게 네이팜 냄새를 맡게 해주는 것도 잠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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집중 포화를 견디지 못하고 고철덩이가 되어 전장을 이탈하고 말았다.

 

정리해보자. ‘엘리온’은 ‘에어’ 시절 강조하던 비행 콘텐츠과 맞바꿔 지상에서의 전투 시스템을 크게 개선해냈다. 서사는 RvR로 향하는 레일로드로 기능할 정도로만 희미하게 남겨뒀다. 여기서 흥미로운 물음이 하나 있다. ‘에어’는 독창적인 컨셉에서 출발하여 유저 제작 퀘스트니 공중전이니 여러 새로운 시도로 똘똘 뭉친 작품이었다. 그런데 완성도는 낮고 재미도 없었다. ‘엘리온’은 그런 곁가지를 대부분 쳐내고 닥사와 RvR 중심으로 재편한 어찌 보면 구태의연한 작품이다. 그런데 적어도 재미있기는 하다. 어느 쪽이 더 좋은 게임일까? 물론 판단은 뭇 유저의 몫이다. 어쨌든 기자로선 PC 온라인 게임을 추억하는 이들에게 ‘에어’보다는 ‘엘리온’이 권할만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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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미 다 만든 비행 콘텐츠를 아예 버리진 않았다. 어떠한 형태로든 재활용될 듯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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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여서 낚시하고 이런저런 세상 돌아가는 얘기하며 가볍게 잠시나마 인연을 맺는 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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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C 온라인 게임 신작이 씨가 마른 후 정말 오랜만에 느껴보는 훈훈한 감각이었다.

 

김영훈 기자   grazzy@ruliweb.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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엘리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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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짜 언제봐도 저 MMORPG 그림은 이제 지겹고 구분도 안간다.
20.04.13 10:24

(IP보기클릭)125.129.***.***

BEST
진짜 오랜만에 백뷰 mmorpg 신작보는거같네 신작 rpg 자체가 잘 안나오지만 나오거나 나올예정인거 죄다 쿼터뷰인거 정말 맘에 안들었는데 잘나오길
20.04.13 08:49

(IP보기클릭)118.2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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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딱히 특색이나 특징은 없다고 생각 합니다. 모바일 게임에 쏟아져 나오는 양산형 게임이 pc게임으로서 그래픽이 한층 더 좋아진 느낌인 거 같아요. 게임에 특색이나 특징이 느껴지지 않는데도 끌리는 이유는 현재 서비스 중인 mmorpg게임을 비교해서 매력이 있다고 생각 합니다. 개인적인 취향으로 지금 mmorpg중 그래픽 괜찮고 사람 좀 있는 게임으로 검은사막, 로스트 아크 2개 정도를 뽑을 수 있는데 이 두 게임과 비교에서 엘리온이 경쟁력이 있을 것 같은지 묻는다면 나쁘지 않다고 생각 합니다. -검은사막 가장 큰 차이는 던전 유무죠. 검은사막의 경우 던전이 없다는 점은 처음에는 좋게 받아들여 졌는데 검은 사막을 계속 하게 되면서 느낀 것은 오히려 피로도가 더 쌓이는 요소였습니다. 여타 던전이 있는 게임의 경우 만렙 최종 던전을 제외하고는 플레이 타임 그렇게 길지 않고 이걸 반복하여 파밍을 하는데 검은 사막의 경우 파밍을 할 경우 아이템 획득 주문서라는 1시간 짜리 주문서가 있는데 이걸 사용하고 파밍을 하면 결국 1시간 동안 최대한의 이득을 뽑기 위해 집중해서 몬스터 리젠에 맞게 뺑이를 계속 돌게 됩니다. 던전 파밍의 경우 짧으면 10분 내외 길면 20~30분 더 길면 중간 중간 쉬는 타임을 가지면서 게임을 이어 갈 수 있는 것과 달리 검은사막의 경우 아이템 획득 주문서를 쓰고 1시간 동안 집중을 해야하기 때문에 여기서 오는 피로도가 매우 크다고 생각 합니다. 그렇기에 오랜만에 던전 파밍 게임 중에 할만한 게임이 나왔다는 것은 큰 매력 포인트가 될 수 있다고 생각 합니다. 그 외에 차별점으로 전투 스타일인데 모션 자체의 자연스러움은 검은 사막이 좋다고 생각 합니다. c9시절부터 검은사막의 경우 좌우 이동 공격 모션의 기술이 있기에 좌우로 이동하면서 공격하는 모션이 자연스럽습니다. 그에 비해 테라에서 이어진 엘리온은 여전히 좌우 모션 공격이 없기에 좌우로 이동하면서 공격을 할 경우 마치 상체와 하체가 따로 놀면서 공격하는 부자연스러움이 있죠. 근데 검은 사막은 넓은 필드형 게임이라서 캐릭터에게 이동기를 자주 쓰게 만드는 전투 스타일이라 그 자연스러운 모션의 강점이 사라지고 사실상 플레이를 해보면 이동기를 휙휙 계속 스면서 스킬 파바박 넣고 다시 이동기를 쓰는 식으로 근거리 캐릭의 경우 전투의 8~9할은 사실상 이동기로 무빙 치는 게 대부분이라서 직접 게임을 해보면 스킬의 화려함은 짧고 하루종일 이동기로 뺑이치는 게 별로였습니다. 그런 상황에서 엘리온의 논타겟팅은 회피기, 대쉬기를 제외하고는 검은사막처럼 이동기를 남발 할 수 있는 시스템이 아니라 더욱 전투 스킬의 화려함에 집중 될 수 있는 상황이기에 검은사막의 전투보다 좋아 보였습니다. 로스트 아크 로스트 아크랑 엘리온은 전투 스킬이 비슷한 느낌인데 결국 쿼터뷰와 백뷰 차이라서 선호하는 시점의 개인 취향 차이 정도인 거 같습니다. 2. 트레일러나 테스터 영상을 보고 느끼는 점은 결국 조작감이죠. 이 게임을 할 때 이러한 조작 방식이 있고 영상에서 보여진 장소에서 해당 조작 방식으로 게임을 즐길 수 있다는 것을 보고 게임을 하게되는 동기가 되는데 그러한 부분에서 검은사막과 다른 논타겟팅 플레이 방식, 던전 시스템을 보고 기존에 있는 검은 사막과 로스트 아크와 차별성을 느낄 수 있어서 할 마음이 들었습니다.
20.04.13 11: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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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래픽 보면 시작을 못하겠음
20.04.13 17: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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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필이면 커스터마이징이 가슴에 가있는것은..
20.04.13 08: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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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필이면 커스터마이징이 가슴에 가있는것은..
20.04.13 08: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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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짜 오랜만에 백뷰 mmorpg 신작보는거같네 신작 rpg 자체가 잘 안나오지만 나오거나 나올예정인거 죄다 쿼터뷰인거 정말 맘에 안들었는데 잘나오길
20.04.13 08:49

(IP보기클릭)49.161.***.***

엘리온이니까 엘린 나오나요?
20.04.13 09:01

(IP보기클릭)223.39.***.***

이번엔 누구 팬티를 팔 예정인가..
20.04.13 09:11

(IP보기클릭)119.195.***.***

해보신분들은 대체적으로 평이 좋더군요 특히나 전투는 다들 칭찬하시던.. 닥사가 오랜만에 즐거웠단 평이 많아서 놀랬네요.. 오랜만 pcmmorpg인데 잘돼면 좋겠네요
20.04.13 09:20

(IP보기클릭)211.36.***.***

테라 첨에 재밌게하다가 몹 몰면 뎀쥐분산돼서 들가는거 알게돼고 접었는데... 이게임도 그럴려나
20.04.13 09:37

(IP보기클릭)121.141.***.***

와...간만에 pc mmo라니.. 기대된당
20.04.13 09:57

(IP보기클릭)119.63.***.***

게임자체는 잘만들었는데 지금까지 여러rpg들의 컨텐츠와 장점들을 다 섞어놨음 Pvp위주로 컨텐츠가 많이 보였음 원거리 케릭들의 투사체가 피할 수 없을 정도의 속도라 많이 유리함 이런 밸런스는 클베 오베하면서 고칠거니 상관없음 문제는 하루 테스트라 좋은등급 강화나 룬 마법부여 파괴장비강화 이런 강화에 대한 피드백이 없는게 아쉬움 강화난이도 보면 이걸로 현금뽕좀 뽑아보겠다라는 의도가 좀 많이 보여서 전부 인겜재화로 해결이 가능할지 창렬과금으로 갈지 두고봐야함
20.04.13 10:10

(IP보기클릭)223.38.***.***

호야는뚱냥이
장점 다 섞어놓은거면 대단한거 아님? 다른 게임에서 빤히 보이는 좋은거도 제대로 못살리는 게임이 허다한데 | 20.04.13 10:24 | | |

(IP보기클릭)119.63.***.***

슈퍼초울트라
잘만들었는'데'라고 써서 뒷글이 부정형이 되어버린게 제가 잘못썻네요 장점맞습니다 긍정형으로 썻어야하는데 Pvp컨텐츠도 많이 보여서 굉장히 기대되고요 강화시스템만 창렬이 아니라면 적당히 돈쓰면서 즐기고 싶은게임 | 20.04.13 10:32 | | |

(IP보기클릭)223.38.***.***

호야는뚱냥이
넵 저도 공격하려던건 아니구 그냥 그게 잘 되면 갓겜이란거였어요 ㅎㅎ 영상들 보니까 괜찮던데 부디 선 지키는 과금으로 나오길 | 20.04.13 10:40 | | |

(IP보기클릭)121.154.***.***

호야는뚱냥이
이제 게이머들도 어느정도의 과금은 당연하다는 인식이 있으니 과금만 선넘지 않는다면 괜찮은 게임이 될지도... | 20.04.20 16:26 | | |

(IP보기클릭)112.216.***.***

그런데 의상이나 전반적인 디자인은 되게 블레스 같네 이게 최선이었냐
20.04.13 10:14

(IP보기클릭)223.62.***.***

진짜 기대된다 제발 좀 잘나오길
20.04.13 10:18

(IP보기클릭)211.34.***.***

엘린이 없자너~
20.04.13 10:24

(IP보기클릭)211.177.***.***

샴고양이집사
더러운 페도쉑 | 20.04.13 14:55 | | |

(IP보기클릭)61.74.***.***

JDHKANT
엘린은 그게 성체야 | 20.04.13 18:02 | | |

(IP보기클릭)124.49.***.***

BEST
진짜 언제봐도 저 MMORPG 그림은 이제 지겹고 구분도 안간다.
20.04.13 10:24

(IP보기클릭)210.183.***.***

단체 돌격 스샷에서 옛날에 로한이랑 R2에 한참 빠져있을 때 생각이 잠시 스쳐지나가... 그 때 공성전 정말 잼있었는데 ㅠㅠ 지금은 뭔 게임을 해도 그 때만한 기분이 안 남
20.04.13 10:24

(IP보기클릭)123.215.***.***

해보거나 플레이영상 본 분들께 순수히 질문해 봅니다. 1. 이 게임의 특색 또는 특징이 뭔가요??? MMORPG란 것은 이해했는데, 다른 한국의 MMORPG보다 장점이나 특이점이 뭔지 궁금하네요. 기사와 덧글에서는 그저 MMORPG 중에서 일반적인 한국게임의 형태에 대한 설명뿐이라... 2. 게임을 하기 전에 트레일러나 테스터 영상에서 무엇을 보고 무엇을 위해 게임을 해볼 생각이 들었나요? 전 마블2를 보고 어마어마한 군세를 다루는 것을 보고 마음에 들어서 구입했는데...이런식으로 이 게임의 트레일러나 플레이에서 어떤 욕구와 호기심을 자극했는지 궁금합니다.
20.04.13 10:27

(IP보기클릭)118.223.***.***

BEST
선반도장
1. 딱히 특색이나 특징은 없다고 생각 합니다. 모바일 게임에 쏟아져 나오는 양산형 게임이 pc게임으로서 그래픽이 한층 더 좋아진 느낌인 거 같아요. 게임에 특색이나 특징이 느껴지지 않는데도 끌리는 이유는 현재 서비스 중인 mmorpg게임을 비교해서 매력이 있다고 생각 합니다. 개인적인 취향으로 지금 mmorpg중 그래픽 괜찮고 사람 좀 있는 게임으로 검은사막, 로스트 아크 2개 정도를 뽑을 수 있는데 이 두 게임과 비교에서 엘리온이 경쟁력이 있을 것 같은지 묻는다면 나쁘지 않다고 생각 합니다. -검은사막 가장 큰 차이는 던전 유무죠. 검은사막의 경우 던전이 없다는 점은 처음에는 좋게 받아들여 졌는데 검은 사막을 계속 하게 되면서 느낀 것은 오히려 피로도가 더 쌓이는 요소였습니다. 여타 던전이 있는 게임의 경우 만렙 최종 던전을 제외하고는 플레이 타임 그렇게 길지 않고 이걸 반복하여 파밍을 하는데 검은 사막의 경우 파밍을 할 경우 아이템 획득 주문서라는 1시간 짜리 주문서가 있는데 이걸 사용하고 파밍을 하면 결국 1시간 동안 최대한의 이득을 뽑기 위해 집중해서 몬스터 리젠에 맞게 뺑이를 계속 돌게 됩니다. 던전 파밍의 경우 짧으면 10분 내외 길면 20~30분 더 길면 중간 중간 쉬는 타임을 가지면서 게임을 이어 갈 수 있는 것과 달리 검은사막의 경우 아이템 획득 주문서를 쓰고 1시간 동안 집중을 해야하기 때문에 여기서 오는 피로도가 매우 크다고 생각 합니다. 그렇기에 오랜만에 던전 파밍 게임 중에 할만한 게임이 나왔다는 것은 큰 매력 포인트가 될 수 있다고 생각 합니다. 그 외에 차별점으로 전투 스타일인데 모션 자체의 자연스러움은 검은 사막이 좋다고 생각 합니다. c9시절부터 검은사막의 경우 좌우 이동 공격 모션의 기술이 있기에 좌우로 이동하면서 공격하는 모션이 자연스럽습니다. 그에 비해 테라에서 이어진 엘리온은 여전히 좌우 모션 공격이 없기에 좌우로 이동하면서 공격을 할 경우 마치 상체와 하체가 따로 놀면서 공격하는 부자연스러움이 있죠. 근데 검은 사막은 넓은 필드형 게임이라서 캐릭터에게 이동기를 자주 쓰게 만드는 전투 스타일이라 그 자연스러운 모션의 강점이 사라지고 사실상 플레이를 해보면 이동기를 휙휙 계속 스면서 스킬 파바박 넣고 다시 이동기를 쓰는 식으로 근거리 캐릭의 경우 전투의 8~9할은 사실상 이동기로 무빙 치는 게 대부분이라서 직접 게임을 해보면 스킬의 화려함은 짧고 하루종일 이동기로 뺑이치는 게 별로였습니다. 그런 상황에서 엘리온의 논타겟팅은 회피기, 대쉬기를 제외하고는 검은사막처럼 이동기를 남발 할 수 있는 시스템이 아니라 더욱 전투 스킬의 화려함에 집중 될 수 있는 상황이기에 검은사막의 전투보다 좋아 보였습니다. 로스트 아크 로스트 아크랑 엘리온은 전투 스킬이 비슷한 느낌인데 결국 쿼터뷰와 백뷰 차이라서 선호하는 시점의 개인 취향 차이 정도인 거 같습니다. 2. 트레일러나 테스터 영상을 보고 느끼는 점은 결국 조작감이죠. 이 게임을 할 때 이러한 조작 방식이 있고 영상에서 보여진 장소에서 해당 조작 방식으로 게임을 즐길 수 있다는 것을 보고 게임을 하게되는 동기가 되는데 그러한 부분에서 검은사막과 다른 논타겟팅 플레이 방식, 던전 시스템을 보고 기존에 있는 검은 사막과 로스트 아크와 차별성을 느낄 수 있어서 할 마음이 들었습니다. | 20.04.13 11:34 | | |

(IP보기클릭)118.223.***.***

딱 예전에 개인적으로 블레스에 기대했던 퀄리티가 나온 거 같네요. 블레스가 좋은 그래픽에 테라 수준의 논타겟팅 전투를 기대했는데 나온 건 cbt 소개 영상과 달리 하향 먹은 그래픽에 아키 에이지 같은 식상한 타겟팅 게임이라 실망 했는데 엘리온이 딱 그 당시 기대했던 좋은 그래픽에 테라 수준의 논타겟팅 전투가 나온 거 같더군요.
20.04.13 10:32

(IP보기클릭)1.237.***.***

서포터즈 해본 소감으로는 재미있었습니다. 논타겟 전투가 신의 한수였네요. 전투가 꽤 괜찮게 잘나와서 출시후에도 한동안 즐겨볼만 할꺼같습니다.
20.04.13 10:36

(IP보기클릭)222.103.***.***

테라 업글버전이면 그래도 기대해볼만하네.. 테라 너무 잼있게해서..
20.04.13 10:45

(IP보기클릭)112.161.***.***

싹다~ 갈아 엎어 주세요~ 게임이라고 말할수 있을때까지~
20.04.13 10:56

(IP보기클릭)175.200.***.***

공중전이 중심인 MMORPG는 없다고했는데 아예 없지는 않고 딱 1작품있긴하네요.. 예전에 2003년경에 서비스했던 스페이스 카우보이 이게 지금은 에이스온라인으로...찾아보니 아직도 서비스를 하고있기는 하고있더라구요...ㅋㅋㅋ;;; 무슨 게임 광고하는거마냥 댓글이 적혀버렸지만..암튼 게임자체가 워낙 마이너하고 오래된 게임이다보니 모르는 사람들이 더 많긴하겠네요 본문에는 아예 없는거마냥 적혀있길래....이야기하구갑니다.ㅎㅎ;;
20.04.13 11:12

(IP보기클릭)183.103.***.***

거점이동-닥사퀘스트 같은 반복만 줄이면 좋겠어요. 그리고 다음에는 테라의 광전사나 무사같이 큰 무기쓰는 근접캐릭터 나오면 좋겠어요. 그런데 게임이 처음부터 컨텐츠에 사용되는 재화나 재료가 너무 많아보이는건 별로였어요. 에어에서 공중전지우고 논타겟으로만 바꿔놓은 것 같아요.
20.04.13 11:13

(IP보기클릭)119.203.***.***

이제 늦었나봐요 저런 화면만 봐도 피곤함
20.04.13 11:19

(IP보기클릭)211.177.***.***

Dog소리
눈도 침침해서 글자도 안보이실텐데 돋보기 하나 장만하셔야쥬 아재 ㅎ | 20.04.13 14:54 | | |

(IP보기클릭)118.36.***.***

게임은 잘만듬.. 배경, 전투, 케릭터 맘에듬 근데 몬스터를 테라중형재탕해서 나옴 신작인데..테라몬스터 외형만 약간바꾸고 패턴까지 똑같이.. 해서 나오는데.. 앞으로 운영어떻게 할지 딱 견적나옴 새로운 지역 새로운 몬스터 엄청난 재탕이 예상되니 안타까울 따름이네..
20.04.13 11:35

(IP보기클릭)61.251.***.***

데스티니의 갬빗 그래도 배껴서 넣으려다가 딱 들켜서 슬그머니 치웠던 게임이군요..
20.04.13 11:39

(IP보기클릭)175.212.***.***

몰이사냥의 최고봉은 RYL이죠 어디서 보니까 김pd쪽에서 RYL판권을 샀다고 하던데
20.04.13 12:25

(IP보기클릭)211.106.***.***

완짱
리스크 유어 라이프~~ | 20.04.13 12:42 | | |

(IP보기클릭)118.235.***.***

완짱
릴 개재밌었는데 | 20.04.14 09:03 | | |

(IP보기클릭)58.120.***.***


갬빗 베껴서 내놨다가 들켰다던데 ㅋㅋㅋㅋ
20.04.13 12:41

(IP보기클릭)219.248.***.***

스트레아
비추는 뭐지 ㅋㅋ아 직원인가 | 20.04.13 15:58 | | |

(IP보기클릭)211.106.***.***

크 때쨍
20.04.13 12:42

(IP보기클릭)112.164.***.***

재밌게 나오길..
20.04.13 14:10

(IP보기클릭)220.124.***.***

클베 해본사람은 다 안다..
20.04.13 14:22

(IP보기클릭)124.60.***.***

테라 후계자라면서 엘린 어디갔냐
20.04.13 14:37

(IP보기클릭)112.214.***.***

이름 변경이구나
20.04.13 14:54

(IP보기클릭)106.247.***.***

솔직히 말해서 굳이 이걸 찾아서 해야될 이유를 못찾겠던... 그나마 비교해볼만한 비슷한게임이 검사인데 검사두고 이걸로 갈아탈 이유가 있나싶네요 그래픽이나 맵디자인 건물 디자인이나 10년전 느낌나고 개발기간이 길었던만큼 너무 옛날 느낌이들더군요... 그리고 간혹 유저들 눈이 높아져서 그런거다 뭐다하는데 시간이 지남에따라 당연히 유저는 기존보다 더 나은걸 원하는게 정상인데 오히려 제자리걸음도 못하는 수준으로 보이는게 정상은 아닌거같네요 또 이렇게 쓰면 하지마라 안하면 그만이다 라고 하실분들 계실텐데 어차피 rpg게임은 이제 안할거라 굳이 안달아주셔도됩니다... 그냥 rpg로 다시 복귀할수있을만한 게임으로 나오길 기대했는데 개인적으로 기대가 컸던건지 실망이커서 아쉽네요... 확실히 요즘 pc rpg시장이 침체기인건 맞는거같습니다
20.04.13 14:54

(IP보기클릭)121.154.***.***

워프게이트.
나도 rpg 좋아하는 유저인데 이제rpg 피곤하더라 ㅎㅎㅎ 요즘 시대적인 흐름이라 어쩔수 없는덧... | 20.04.20 16:29 | | |

(IP보기클릭)121.144.***.***

대체제가 없어서 요즘 검은사막 하고있지만 검은사막이 겉모습만 그럴듯하지 별로인 게임이라서 슬슬 넘어갈까 하는데 잘되었군요
20.04.13 15:35

(IP보기클릭)222.103.***.***

내년을 기약
20.04.13 15:45

(IP보기클릭)183.103.***.***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우루라라라라
검은사막은 진삼류의 핵앤슬래쉬라.. | 20.04.13 16:45 | | |

(IP보기클릭)59.7.***.***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우루라라라라
자이언트 : 회피? 나 쓰는데? | 20.04.14 08:27 | | |

(IP보기클릭)121.161.***.***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우루라라라라
각성워리어 : 나도 쓰는데? 왠만하면 다씀 | 20.04.14 15:48 | | |

(IP보기클릭)121.161.***.***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우루라라라라
이게 한방사냥터에선 죽이고 -> 이동 이런식이라 그렇지 이제 한방사냥터말고 콤보로 때려서 죽여야하는 곳가면 회피 나 막기 써야함 안쓰면 위험함 | 20.04.14 15:48 | | |

(IP보기클릭)59.7.***.***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우루라라라라
각워 회피 쓰는데요..? ㅋ | 20.04.14 21:15 | | |

(IP보기클릭)59.7.***.***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우루라라라라
구르기는 안쓰죠 당연히 ㅋㅋ 그런데 회피는 씀 | 20.04.14 23:41 | | |

(IP보기클릭)211.177.***.***

  
각성 워리어가 회피를 쓴다고? ㅋㅋ 선두추격 쓰면서 q가드 치는게 기본 무빙인데 뭔 소리지 ㅋㅋ | 20.04.20 15:27 | | |

(IP보기클릭)182.221.***.***

다크소울, 위쳐, 파판7RE 같은 게임 하다가 소개 영상에서 나오는 엘리온의 ui를 보니 오소소 소름이 돋았네요. 디폴트 ui가 저정도로 나오지 않으면 어차피 유저들이 애드온 개발해서 덕지덕지 붙일테지만... 역시 MMORPG는 게임 디자인측면에 있어서 한계가 명확한 장르인거 같습니다.
20.04.13 16:20

(IP보기클릭)220.72.***.***

진심 모델링 개구리다
20.04.13 16:34

(IP보기클릭)121.133.***.***

mmorpg를 하고싶으면 와우를 하셈
20.04.13 16:38

(IP보기클릭)183.103.***.***

suiru
그건 너무 하드해... | 20.04.13 16:44 | | |

(IP보기클릭)125.129.***.***

BEST
suiru
그래픽 보면 시작을 못하겠음 | 20.04.13 17:12 | | |

(IP보기클릭)121.133.***.***

호떡소년
클래식은 안 하드해요 | 20.04.13 18:02 | | |

(IP보기클릭)118.37.***.***

suiru
맞음 그래픽 눈썩음 | 20.04.13 18:23 | | |

(IP보기클릭)121.133.***.***

잘알
그럼 파판을 하던가요 ㅋㅋ 그래픽만 발전하고 게임성은 10년전이랑 다를바없는 국산rpg 왜하는지 모르겠음 | 20.04.13 18:33 | | |

(IP보기클릭)223.131.***.***

suiru
파판도 그래픽 별로임 ㅇㅇ | 20.04.13 19:43 | | |

(IP보기클릭)223.131.***.***

suiru
파판도 마의 20렙 못찍고 접었다 그리고 세상에 rpg 게임 하면서 전투가 이렇게 재미없는 게임은 처음봄 타격감도 없고 전투는 지루하고 구시대적 타겟팅 게임에 | 20.04.13 19:46 | | |

(IP보기클릭)61.98.***.***

suiru
클래식이 안 하드 한건 가요? 되려 기존 와우가 그나마 접근이 쉬울 건데.. | 20.04.13 23:55 | | |

(IP보기클릭)121.133.***.***

무적 보노
클래식은 만렙찍고 일주일에 레이드당 2시간만 투자하면 걍 바로 꺼도되고 앵벌해도돼요 | 20.04.14 00:15 | | |

(IP보기클릭)61.98.***.***

suiru
전 혼자 해서 그런지, 클래식의 시스템이 너무 불편해서 하다 하다 결국 포기하고 기존 와우를 계속 즐겼습니다. 아마 여럿이 같이 하면 좀 나을것 같은데.. | 20.04.14 00:33 | | |

(IP보기클릭)59.31.***.***

suiru
와우가 격아라는 좃망 확장팩을 내놓긴 했지만 현재 할만한 mmorpg는 와우 밖에 없음 | 20.04.14 10:43 | | |

(IP보기클릭)175.223.***.***

suiru
원래 와유저 였는데 그 와우가 아님. 클래식은 옛날에해서 하고 싶지않고 | 20.04.16 13:41 | | |

(IP보기클릭)210.117.***.***

계속 클베를 해왔지만 뭐가 바꼈는지 모르겠다 배경은 그대로네 전투시스템 바꾼거 같은데 별 차이를 못느끼겠고 좀 필요없는 시스템 개선하거나 없애라니깐 꼭 처 껴안고 갈려고 하네
20.04.13 16:48

(IP보기클릭)182.214.***.***

난 엄청 기대됨 얼마만에 피시 온라인게임인지....
20.04.13 17:12

(IP보기클릭)59.9.***.***

한국역사의 마지막 언리얼3 게임!!
20.04.13 17:18

(IP보기클릭)39.113.***.***

로아 욘 나오고 얼마 안되서 테스트 했던 때 해봤었는데 그냥 날으는 탈것 있는 테라 같았는데
20.04.13 17:33

(IP보기클릭)59.23.***.***

판타지말고는 소재가 할게 없나...
20.04.13 17:46

(IP보기클릭)61.77.***.***

오자미
일단 우리나라는 SF는 안 먹히는건 거의 확실한거 같고 MMORPG로 하기엔 판타지가 가장 무난하지 않나. | 20.04.13 20:14 | | |

(IP보기클릭)59.152.***.***

오자미
무협 어번 sf 다 안먹히는데 그럼 뭐다? | 20.04.17 23:14 | | |

(IP보기클릭)210.105.***.***

기존 에어 스토라 다 쳐내서 스토리는 최악인거 같음. 뭐 한국 MMORPG 중 스토리마 퀘스트 좋은 게임이 몇 개 안되긴 하지만 대충 바뀐거 보면 테라같은 논타겟팅 버젼에 RVR PVP 중심 게임이 될거 같음. 블레스처럼.
20.04.13 17:59

(IP보기클릭)211.237.***.***

엘리온-오 = 엘린
20.04.13 18:21

(IP보기클릭)180.83.***.***

죄다 모바일 도박장만 나오는 이 상황에 그래도 PC로 나와줘서 고맙긴 하네. 운영 잘해서 유저들에게 욕보단 칭찬 더 많이 듣는 게임 되시길 바랍니다.
20.04.13 18:32

(IP보기클릭)1.245.***.***

일단 나와봐야 알겠지만.. 게임 생긴게 파밍은 성장과정일뿐이고, 결국엔 PVP지향의 게임같아서 그닥 땡기진 않는군; 요즘은 사람들이 PVE매니아랑 PVP매니아간에 서로 공존을 못하고 심하게 갈등생기고 엇갈리던디...ㅋ 레이드도 옛날처럼 사람 쉽게 모아지는것도 아님; 이런류 게임은 사람이 많아야 재미와 잇점이 큰데 서서히 저조해지는 현상은 어떻게 할수도 없을테고.. 이겜 저겜에서 사람 많이 갈리는 문제 뿐만 아니라 단순이 시간맞추기가 힘들고 귀찬아서 그런것도 있구; 이와중에 혼자 놀사람들이 모바일과 패키지/콘솔로 전향하는 사람들이 생긴것도 적잔은 영향이 있을라나? "엔딩이 없다" "영원히 개발중이다" 그건 양날의 검인듯 ㅋㅋㅋ
20.04.13 18:53

(IP보기클릭)211.173.***.***

아트 없는 그래픽이 딱 맞는 말임 광원효과 떡칠에 20년전 보다 못한 인터페이스 디자인 덕지덕지 붙여서 만든 듯한 그래픽 이게 리포지드랑 뭐가 다른지 모르겠음 기존 게임 놔두고 이 게임을 할 이유가 뭐인지도 모르겠고 내가 보기엔 양산형이란 말이 딱맞음
20.04.13 19:00

(IP보기클릭)222.104.***.***

김치 갬빗 찍어먹어보게 돌려줘
20.04.13 19:12

(IP보기클릭)174.216.***.***

에어는 그래도 뭔가 특색이 있어보였는데 엘리온 하니깐 걍 양산형 겜으로 들림
20.04.13 19:20

(IP보기클릭)124.63.***.***

마법사면 무조건 불 얼음 전기 속성쓰는 엘리멘탈리스트다 하는 부분이 정말 염증이 나는데 업계에서는 그런 컨셉을 절대로 안 빼는군요... 이게 진짜 감점요소가 개인적으로 굉장히 큰 편인데... 떡대남캐가 바바리안 흉내내는거 엘프녀가 소서리스 흉내내는거 요정 or 땅꼬마 종족이 궁수 흉내내는거 다크엘프 or 슬랜더 체형이 암살자 흉내내는거 이중 몇개만 포함돼도 유저들은 피로감부터 느끼는 것 같아요
20.04.13 19:57

(IP보기클릭)218.149.***.***

CL4P-TAP
그런건 솔직히 큰 상관없고 재밌기만하면 됨. 재미부터가 없으니까 안하는거지 | 20.04.13 22:32 | | |

(IP보기클릭)175.199.***.***

CL4P-TAP
그런 요소가 엄청 신비롭고 참신한 느낌이 들어야 합니다. 그게 지루하다 느껴지면 다시 그런 요소가 재밌어질때까지 접었다가 돌아와야죠. | 20.04.15 23:00 | | |

(IP보기클릭)119.201.***.***

짭갬빗 아이디어낸 양반은 뭐하고있을까
20.04.13 20:13

(IP보기클릭)119.192.***.***

언제부터인가 모바일 mmorpg 광고는 물론 게임 내용까지도 다 똑같아보이고 지겨운느낌 과금요소 그래픽 조작감 이런걸 다 떠나서 그냥 더는 모바일에선 mmorpg라는 장르가 진부하고 기대가 안될정도..
20.04.13 21:04

(IP보기클릭)124.28.***.***

유튭 리뷰하는거봤는데 어서 나왔음 좋겠음 보스전이 옛날 마영전할때 기분나는거같음
20.04.13 21:37

(IP보기클릭)59.7.***.***

라떼라떼라뗴
| 20.04.13 21:56 | | |

(IP보기클릭)210.103.***.***

일단은 개↗이 나와도 응원해줘야지 MMO 자체가 신작이 쳐망했으니...
20.04.13 23:17

(IP보기클릭)223.38.***.***

또 양산형인가 했더니 제작사가 크래프톤이네 크래프톤은 믿어볼만하다.... 잘만 만들어다오....
20.04.13 23:53

(IP보기클릭)14.51.***.***

닉네임은몇자?
미스트오버 사건을 모르시는듯 ㅋㅋㅋ | 20.04.14 10:10 | | |

(IP보기클릭)220.71.***.***

이거 모바일 게임이죠?
20.04.14 00:32

(IP보기클릭)106.250.***.***

이게임도 몬스터 색깔놀이 일까요?
20.04.14 01:45

(IP보기클릭)124.59.***.***

우리나라에서 mmo는 이제 사장이지... 시장은 작아서 돈은 안되는데 유저는 자본들어간 고퀼 콘솔게임을 접하다보니 성에 안차지...
20.04.14 02:00

(IP보기클릭)27.113.***.***

그래서 엘린팬티는?
20.04.14 03:23

(IP보기클릭)118.36.***.***

잘 나올수가 없는 게임이죠 감독 갈아치우고 재촬영하고 미친듯이 연기하다가 결국 반 억지로 개봉하는 영화중에 제대로된 것들이 거의 없는거랑 마찬가지입니다. 핵심 재미 요소의 높은 지분을 공중전에 두고 개발했던 게임인데 결국 공중전이 별로라서 들어냈다? 1차적으로는 나머지 요소들이 양산형 껍데기밖에 없을테고, 2차적으로는 그정도 개발 프로세스밖에 못가져가는 스튜디오에서 만든 게임에서 뭘 기대하겠냐는거죠
20.04.14 05:12

(IP보기클릭)14.51.***.***

Strife.
정확한 지적. | 20.04.14 09:39 | | |

(IP보기클릭)218.154.***.***

똥냄새
20.04.14 05:49

(IP보기클릭)14.51.***.***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카테나치오
미스트오버 주작하던거 떠올리면 가능성 매우 높죠 | 20.04.14 10:11 | | |

(IP보기클릭)118.235.***.***

근데 이것도 결국 p2w 할거잖아
20.04.14 09: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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