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뉴스 기사

[기사 제목]

검은사막 모바일, ‘매화’와 향후 업데이트에 대해

조회수 5399 | 루리웹 | 입력 2019.04.22 (13:13:34)
[기사 본문] 17일, ‘검은사막 모바일’이 신규 클래스 ‘매화’ 출시를 하자마자 애플 앱스토어 매출 순위 1위(4월 18일 기준)에 오르며 반향을 일으키고 있다. ‘매화’는 검은사막 모바일의 1주년 업데이트 이후 처음 선보이는 신규 클래스인지라 이용자들의 기대가 컸다.

매화 1.jpg

‘검은사막 모바일’은 매번 신규 클래스가 나올 때 마다 주목을 받았다. 지난 6월 ‘다크나이트’ 출시 시기에는 일일 이용자 수(DAU)가 20% 증가했고, 론칭 이후 최고 일 매출도 경신했다. ‘금수랑’ 때도 복귀 이용자가 114% 상승하면서 신규 및 복귀 이용자가 증가했다. 12월 ‘격투가’ 출시 시에는 음악대장 ‘하현우’와의 콜라보로 ‘질풍가도’를 선보여 화제가 되기도 했다.

‘매화’는 원작 ‘검은사막’에서도 인기를 끈 클래스로 무사처럼 동양의 무술을 다룬다. 검술과 궁술을 사용하며 근거리와 원거리 공격 모두 가능한 클래스다. 이러한 신규 클래스 ‘매화’의 출시 비하인드 스토리와 ‘라모네스 전장’ 그리고 대사막, 월드경영 시즌2, 새로운 사냥터에 대해 조용민 총괄 PD와 남창기 콘텐츠 팀장으로부터 이야기를 들어보았다.

● 이용자와 오랜만에 인사하는 듯하다. 이번 업데이트에 대한 소감은?

조용민: 이번 업데이트에서는 각종 비활성 콘텐츠를 개편하여 살리려 노력했고, 신규 클래스 매화나 가문 아이템 휘장 등 많은 것들을 준비했다. 이벤트도 풍성하게 준비했다. 따뜻한 봄도 다가오는데 검은사막 모바일과 따뜻한 봄을 맞이하시길 바란다.

 

남창기 : 매화를 출시하기 위해 캐릭터 커스터마이징도 새롭게 꾸며 원작과 다른 모습을 선보였고, 기술 연출적인 부분도 신경을 썼다. 특히 매화와 설화에 ‘잡기’ 불가 기술이 전 클래스 통틀어 처음 추가됐는데 PVP(이용자간 전투)에서 기존에 없었던 양상을 보일 것이라 예상된다. 이용자 피드백을 꾸준히 반영하려 하니, 부디 많은 분들이 즐겨주시고 피드백을 주셨으면 좋겠다.


남창기 콘텐츠 팀장.jpg

● 신규 클래스 매화의 강점과 매력은 무엇인가?

남창기 : 일단 화려한 외모라고 생각한다. 커스터마이징이 굉장히 잘나왔다. 이용자분들이 직접 커스터마이징을 해보면서 화려한 기술을 즐기셨으면 좋겠다. 다음으로 매화는 빠르고 날렵한 느낌도 있지만, 막상 플레이 해보면 디스트로이어처럼 긴 시간 동안 데미지를 주고 상대방에게 큰 데미지를 주는 기술도 많다. 이 점을 고려하셔서 플레이 한다면 날렵하지만 강력한 한방 한방을 즐길 수 있다.

● 매화가 각성이 아닌 계승으로 나온 이유를 알고 싶다.

남창기 : 현재 무사가 무신도를 들고 있어 도검과 편전을 쓰고 싶은 이용자를 위해 매화의 계승클래스인 설화를 먼저 선보였다. 또한 매화를 모바일에서 육성하는 즐거움을 최적화하고 싶었다. 원작 검은사막은 백뷰라서 화려한 동작이 행해져도 어지러움이 없으나, 모바일에서는 화면 밖으로 벗어날 직선공격들이 이어지면 어지러움을 느낄 수 있다고 생각했다. 그래서 우선 계승을 선보이고 추후 해당 현상이 해결되면 각성한 매화를 선보일 수 있도록 신중히 고려하겠다.

● 매화의 잡기 면역에 대해 기대하는 바가 크다. 어떻게 기획하게 됐나?

남창기 : 매화의 잡기 면역 기술인 붉은 달, 매화 만리향을 쓰면 캐릭터가 잠시 사라진다. 이 기술을 구현하면서 사라진 상태로 지속적인 피해를 주는 기술에 ‘잡기’가 가능하다면 현실적으로 납득하기 어려울 것이라고 생각했다. 아무 것도 없는데 잡으면 이치에 맞지 않으니 잡기 기술에 대항할 수 있는 조건에 대해 고민하다가 잡기 면역 효과를 만들게 됐다.

● 기술 이펙트가 굉장히 아름답다. 기술 이펙트를 만들면서 중점적으로 생각한 사항은?

남창기 : 일단 속도감을 느낄 수 있게 표현하면서 휘둘렀을때 파워풀하게 꽃잎이 퍼져 나가는 느낌에 중점을 두고자 했다. 색을 입힐 때 매화는 매화꽃의 붉은 빛을, 설화는 이름 그대로 눈꽃을 살리려고 했다. 설화는 매화 이펙트랑 큰 차이는 없지만, 눈발이 꽂히며 날리는 이펙트 그리고 왜곡 효과를 추가했다.

 

16a433a97e5afd4.jpg

● 아직 각성 클래스 혹은 계승 클래스가 나오지 않은 클래스가 많다. 앞으로의 업데이트 방향은 무엇인가?

남창기 : 이용자분들이 원하는 클래스를 먼저 보여주고 싶지만, 급하게 만들어 제대로 만들지 못할 것 같으면 좀 더 공을 들여 완성된 클래스를 선보이자는 기조를 갖고 있다. 덧붙여 검은사막 모바일 전체 그림에도 어울려야 한다고 생각한다. 순차적으로 이용자분들이 원하시는 클래스를 출시할 예정이니 애정을 가지고 기다려주셨으면 한다.

● 최근에 기술 수련 통합을 업데이트했다. 그 배경이 궁금하다.

조용민 : 새로운 클래스가 나왔을때 새로운 재미를 제공하고 싶었다. 기존 캐릭터를 키우다가 신규 캐릭터를 육성할 때 가장 어려운 부분은 기술 교본으로 상승시킨 전투력이라고 생각한다. 이용자분들이 여러 가지 클래스를 성장시켜 보고 본인에게 가장 적절한 클래스를 찾을 수 있도록 지원해주고 싶다. 수익성이 떨어질 수 있지만, 많은 분들이 오래 즐겨주시길 바라고 있다.

● 가문 콘텐츠의 확장인 ‘영광의 길’ 이용자 반응은 어떤지?

조용민 : 굉장히 많은 이용자분들이 즐기고 있으며, 데이터로 확인해봐도 대다수의 이용자분들이 즐겨주고 계시다. 재미있는 것은 영광의 길 업데이트 후 이용자분들의 가문 전투력이 상승하고 있다는 점인데, 많은 분들이 가문 전투력 성장에 몰두하고 있다. 이에 따라 가문 전투력 기준 용사 등급 이상 이용자들은 영광의 길 10단계를 여유롭게 돌파하고 있다고 판단되어 11단계를 추가하게 됐다. 또 메테오 마법을 추가해 직접 공격, 기술, 이동 속도 감소 기술, 밸런스 조정 등 많은 분들이 영광의 길을 재미있게 즐겨주실 수 있도록 개선하고 있다.

● 라모네스 전장을 오랫동안 기다려오던 이용자들의 반응은?

조용민 : 처음에는 밸런스 조정이 어려웠다. 강자가 강하고 약자가 약한 데다, 강자들도 재미 없다는 피드백이 있었다. 그래서 진행한 첫 번째 밸런싱 조정에서는 초기 높은 전투력을 지닌 이용자분들에게 단기적인 불만이 있었다. 하지만 시간이 지나자 넓은 전투력 스펙트럼의 이용자들이 긴장감을 유지할 수 있는 전장이 오랜만이라는 피드백이 있었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모두가 납득할 수 있는 규칙들을 강화하고 싶었다.

● 라모네스 전장 밸런스가 조정됐다. 어떤 부분이 바뀐 것인지 알려달라.

조용민 : 라모네스 전장을 처음 기획했을 때 두 마리 토끼를 잡는 것이 목표였다. 혼자만의 대전 형태가 아니라 검은사막 모바일의 장점인 액션성을 즐길 수 있는 것과 누구나 공감할 수 있는 규칙을 넣어 모두가 즐길 수 있는 콘텐츠로 만들고자 했다. 그동안 열심히 강해지는 것을 목표로 하던 이용자와 신규 이용자가 함께 즐길 수 있도록 타격 데미지 보정, 체력 보정 등을 납득할 수 있는 수준이 되도록 개선했다. 전투의 긴장감도 높이고 싶었다. 그래서 적팀 전체에 빙결 효과나 체력 회복 효과도 좋지만 자신의 전투력이 급격히 올라가 결과에 변수를 낳을 수 있는 규칙을 넣었다. 이 부분은 앞으로도 피드백을 반영해 꾸준히 개선해 나갈 테니 많은 의견 부탁드린다.

조용민 PD.JPG

● 라모네스 전장 이후 PVP 콘텐츠에 대한 이용자들의 니즈가 큰데, 앞으로의 계획은 어떻게 되나?

조용민 : 기존 결투 시스템을 개선하려 한다. 전투력으로 매칭을 하다보니 매칭 풀이 줄어들고 있는데, 전투력이 높은 이용자들은 더 적은 매칭풀을 가지고 있어 일부러 전투력을 낮춰서 매칭하는 것이 안타깝게 생각된다. 그래서 넣은 것이 AI 매칭이다. 적용 후 전투력을 일부러 낮게 해서 들어오는 상황은 줄었지만, 그렇다고 재미를 느낄 수 있는 건 아니다. 그래서 근본적으로 매칭 풀을 넓히기 위한 고민을 하고 있다. 전 국가 매칭이나 3:3, 5:5 결투에서 만날 수 있도록 준비하고 있다.

● 매화 이후로 또 어떤 대규모 업데이트가 있을까?

남창기 : 아직 남은 각성/계승 클래스를 기다리시는 분들을 위해 열심히 작업하고 있다. 마음은 신속히 작업을 완료하고 싶지만 제대로 된 클래스를 이용자분들께 선보이고자 하는 마음에 쉴 새 없이 준비하고 있다. 이 점 양해 부탁드린다.

조용민 : 큰 업데이트로는 대사막/월드경영/세계관 전환이 있다. 대사막은 많은 분들이 기대해주시는 만큼 최대한 빠르게 선보일 예정이다. 진영간 전투(RVR)와 미지를 탐험하는 재미를 드릴 수 있게 준비하고 있다. 월드경영은 조만간 거점투자를 선보일 계획이며, 시즌2에서는 경영 느낌을 제대로 살릴 생각이다. 영지민을 어떻게 경영해야 할지 고민해보는 것이 핵심이다. 재화와 영지민을 어디에 투자하고, 효율을 발휘하려면 어떤 경영을 해야할지 고민하는 단계다. 새로운 사냥터도 준비된다. 빛의 신 엘리언이 관장하는 세계가 현 검은사막 모바일의 배경이지만, 이면에는 어둠의 신 하둠의 세계도 존재한다. 현재 번성한 지역 중 하나인 칼페온이 어둠의 신 하둠의 세계에서는 몬스터가 난립하는 필드일 수도 있고, 폐허인 글리시 마을이 융성한 마을로 변할 수도 있다. 그런 하둠이 관장하는 세계로 이동하여 새로운 모험을 할 수 있도록 기획하고 있다. 이 부분은 너무 늦지 않게, 3분기 내 공개될 예정이니 많은 관심 부탁드린다.

16a433b4b59afd4.png

● 마지막으로 유저들에게 한 말씀 부탁드린다.

조용민 : 올 해 들어 가장 고무적으로 생각하는 것은 임시점검의 최소화다. 올해 임시점검은 1번뿐이었는데, 계속 노력해서 이용자분들이 뜻밖의 임시점검을 맞지 않도록, 시스템 안정화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 그리고 봄을 맞아 다양한 게임들이 나오고 있지만 검은사막 모바일만의 재미를 지켜나갈 예정이다. 1년이 넘는 시간 동안 즐겨주셔서 정말 감사드린다.


남창기 : 매번 드리는 말씀이지만, 새로운 클래스를 멋있게 만들고 싶다. 아직도 이용자분들에게 선보일 새로운 클래스가 많이 대기 중이니, 계속해서 출시될 신규 클래스를 기대해주셨으면 좋겠다. 그리고 액션이 강점인 검은사막 모바일인 만큼 자동전투를 하더라도 재미를 느낄 수 있도록 더 많이 노력하겠다. 항상 애정을 가지고 피드백을 주시는 이용자분들께 진심으로 감사의 인사를 드린다.

 

 

김영훈 기자   grazzy@ruliweb.com




관련게임정보 목록

검은사막 모바일

기     종

아이폰/안드로이드

발 매 일

서비스 중

장     르

모바일 MMORPG

가     격

제 작 사

펄어비스

기     타





댓글

목록보기

댓글 | 36
1


(2724885)

121.151.***.***

BEST
19.04.22 15:11
(1262353)

223.39.***.***

BEST
루리웹에서 씹고뜯고맛보는 사막.하지만 매출은 늘 반비례
19.04.23 10:07
(2133829)

58.120.***.***

BEST
그나마 무과금, 소과금으로 할만한 게임 하지만 한계가 있음
19.04.22 23:40
(4910060)

125.139.***.***

BEST
Q. 매화가 각성 아닌 계승으로 나온 배경에 대해 알고 싶다. 이거 답은 아무리 봐도 '각성으로 내려면 스킬 다 새로 만들어야 하는데 계승은 그냥 복붙하면 되니 먼저 냈다' 아닌가.. 격가도 그렇고
19.04.22 17:58
BEST
한국말 못하는거 보니까 모국 생각나는듯
19.04.23 17:09
(2724885)

121.151.***.***

BEST
19.04.22 15:11
사진보니 왜 중국이 게임이 생각나냐
19.04.22 16:13
BEST
방구석달빛
한국말 못하는거 보니까 모국 생각나는듯 | 19.04.23 17:09 | | |
만드레이크
지금보니 왜저리썼지 졸아서 그런가 | 19.04.23 17:11 | | |
(4910060)

125.139.***.***

BEST
Q. 매화가 각성 아닌 계승으로 나온 배경에 대해 알고 싶다. 이거 답은 아무리 봐도 '각성으로 내려면 스킬 다 새로 만들어야 하는데 계승은 그냥 복붙하면 되니 먼저 냈다' 아닌가.. 격가도 그렇고
19.04.22 17:58
(4803010)

222.101.***.***

Mr_kim2
딩동댕!!! | 19.04.22 18:33 | | |
Mr_kim2
딱 아는만큼 보인다고 말하고싶음 무사로 이미 각성 나왔으니까 그거 따라해도 편함. 컨셉 겹치니까 일부러 계승으로 간거지-_- | 19.04.23 17:11 | | |
(4910060)

125.139.***.***

만드레이크
님이 진짜 아는 만큼 만 보고 계신 게.. 검사m 각성이 검사pc 따라가는 구조인데 검사 pc 매화 각성이 애초에 남자 무사 각성 따라할 수가 없는 구조에요 무사는 각성으로 무신도를 들고 매화는 각성으로 화월창을 들어요 워리어, 발키리 각성하면서 무기 달라지는 거랑 같은 거임.. | 19.04.23 17:19 | | |
Mr_kim2
그래서 같은 무사 캐릭 남녀로 나왔는데 둘다 비슷한 창쓰는게 나을까요 한명이라도 검드는게 나을까요 | 19.04.23 17:22 | | |
(4910060)

125.139.***.***

만드레이크
아니.. ㅋㅋㅋ 애초에 매화도 각성이 나올 예정이에요, 순서가 늦을 뿐이지 그럼 미스틱도 권갑부터 끼고 나올 텐데 그 때 가면 뭐라고 하실 건가요.. 게다가 무기가 겹치는 걸 지양한다고 치면 워리어, 발리키 계승인 글래디에이터, 팔라딘은 컨셉이 곂치도록 회귀한 꼴인데요, 애초에 매화의 화월창은 스피어에 가깝고 무극의 무신도는 언월도, 폴암에 가까워서 다른 종류의 무기에요, 실제 플레이시에 스타일도 다르고요 | 19.04.23 17:30 | | |
(4910060)

125.139.***.***

만드레이크
거기에 보태서, 캐릭터의 절반 이상이 검을 들고 있는데 매화가 거기에 창 안 들고 검든다고 해서 뭐 다양해질 것도 없는데.. 무사도 조만간 계승 추가로 다시 검 들 예정이고요 | 19.04.23 17:32 | | |
Mr_kim2
진짜 말귀가 아예 없으시구나. 당연히 나중가면 다 컨셉 겹치죠. 근데 모든일엔 우선순위가 있죠? 제일 우선해서 개발해야 할 것은 기존 캐릭터들과 겹치지 않는 스타일로 가는게 당연한거 아닌가요. 무사 나왔고 각성 창들고 있으니까 당연히 계승으로 간거라는걸 이해를 못하는건지 그냥 태클을 걸기위한 태클을 걸고있는듯. 폴암 스피어 차이 모르는 게이머도 있습니까. 그 둘의 차이보다 검과 폴암의 차이가 훨씬 크겠죠? 같은 말 반복하게 하죠? | 19.04.23 17:36 | | |
(4910060)

125.139.***.***

만드레이크
아니 님이 자꾸 님께서 들어야 할 말을 제게 하시는데.. 말귀를 진짜 이해를 못 하시네요 근데 모든 일엔 우선순위가 있죠? 제일 우선해서 개발해야 할 것은 기존 캐릭터들과 겹치지 않는 스타일로 가는게 당연한거 아닌가요. 무사 나왔고 각성 창 들고 있으니까 당연히 계승으로 간거라는걸 이해를 못하는건지 그냥 태클을 걸기위한 태클을 걸고있는듯 -> 라고 했는데, 애초에 그렇게 할 거였으면 왜 매화한테 굳이 검과 각궁을 들려줬겠어요? ㅋㅋ; 전제 자체가 틀렸다고 생각을 안 하시나요, 처음부터 다르게 갈 것이었으면 무기 클래스부터 바꿨겠죠, 그냥 pc 를 따라가는 거라고 보는 게 맞는 것이죠, 그럼 내기 하실래요? 미스틱이 권갑부터 들고 나오는 지, 아니면 청파갑부터 들고 나오는 지... 그리고 님이 말한 전제부터 완벽하게 틀려먹은 게, 맨 처음에 '무사 창 따라하는 게 더 편하겠죠' 이렇게 말했는데 아예 못 따라한다는 겁니다, 그냥 pc 영상을 보고 오세요.. 5살 먹은 애도 보여주고 뭐가 편하냐 물어보면 당연히 계승 만드는 게 더 편하다고 할 텐데 그걸 이해를 못 하시면.. | 19.04.23 17:44 | | |
(4910060)

125.139.***.***

만드레이크
아니 게다가.. 인터뷰 자체도 돌려말했을 뿐이지 각성 이식하는 게 더 어려워서 쉬운 계승부터 이식했다는 식의 내용으로 말하고 있는데 저한테 뭐라고 하시면.. ㅋㅋㅋ 읽어보세요 ------------------------------ 이용자분들이 원하는 클래스를 먼저 보여주고 싶지만, 급하게 만들어 제대로 만들지 못할 것 같으면 좀 더 공을 들여 완성된 클래스를 선보이자는 기조를 갖고 있다. 덧붙여 검은사막 모바일 전체 그림에도 어울려야 한다고 생각한다. 순차적으로 이용자분들이 원하시는 클래스를 출시할 예정이니 애정을 가지고 기다려주셨으면 한다. -------------------- | 19.04.23 17:48 | | |
Mr_kim2
완성도 있게 선택과 집중을해서 최대한 퀄리티 있게 만들겠다는 인터뷰를 어떻게 각성 이식하는게 어려워서 쉬운거 부터했다고 베베꼬아서 소화하는 님을 보니 님 댓글들이 이해가 가네요 끄덕끄덕. 말을 해도 들어먹질 않으니 대화할 자신이 없다. 수고하세여~ | 19.04.23 17:51 | | |
(4910060)

125.139.***.***

만드레이크
ㅋㅋㅋㅋㅋㅋ 진짜 독해력이 많이 부족하신 모양이네요, 급하게 만들어 제대로 만들지 못할 것 같으면 좀 더 공을 들여 완성된 클래스를 선보이자는 기조를 갖고 있다 -> 이 말 뜻은 뭔가요? 그냥 객관적으로, 문장 자체 해석만 봐도 '아직 매화각성을 완성하지 못했다' 라는 뜻입니다. 아니 이것까지 떠먹여서 알려드려야 하나... | 19.04.23 17:54 | | |
(4910060)

125.139.***.***

만드레이크
네 뭐 그래도 아무리 무식해도 금방 깨달을 일이라 슬슬 깨닫긴 하신 거 같은데 지기는 싫어서 인정하기 힘들 때도 있죠, 네네 들어가세요 | 19.04.23 17:57 | | |
Mr_kim2
독해력이라는게 님처럼 뒤틀리고 왜곡된 사실로 확대해석하는것이라면 전 차라리 난독증이라도 되고 싶네야. | 19.04.23 17:58 | | |
(4910060)

125.139.***.***

만드레이크
왜곡된 사실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pc검사에서 부터 그대로 이식해서 남자무사가 들던 검, 각궁들면서 그대로 따라나왔는데 그걸 독창성이라며 받아들이는 게 왜곡된 사실 아닐까요... | 19.04.23 18:01 | | |
Mr_kim2
독창성이라고 말한적 아무도 없는데 또 혼자 왜곡하고 있죠 캐릭터 출시와 컨셉을 잡는건 훨씬 복잡한 일입니다. 애초에 기존 남자 직업의 카운터파트로 나온 젠더 직업을 출시하기로 결정한건 좀 더 복합적인 요소가 들어간 펄어비스의 결정이고 당연히 같은직업이니 이때 컨셉이 겹치죠? 그 똑같은 컨셉안에서 어떻게 차이점의 선을 그을 지 결정하는 과정에서 무사는 각성으로 갔으니 매화는 계승으로 갔다라는 간단하고 기본적인 점을 말하고자 하는건데 계속 뒤틀린 마음으로 "어 ㅋㅋ 쟤네 개발할 시간 없어서 똑같이 베꼈구나 노오력을 안했네" 이점을 꼬집은겁니다... 이젠 안쓰럽네요. 또 뭐라 되도않는 똥논리로 반박글 달리겠지만 진짜...힘내세여 | 19.04.23 18:11 | | |
(4910060)

125.139.***.***

만드레이크
와 진짜 ...ㅋㅋㅋㅋㅋㅋㅋ 계속 실제 사례를 들어줘서 아니라고 해도 그런 식이면... ㅋㅋㅋㅋㅋ; 님.. 그런 식이면 왜 같은 무기를 쓰는 글래디에이터, 팔라딘이 왜 동시에 계승이 나왔을까요? 말마따나 '카운트파트'로 나온 '젠더직업을 출시'하기로 결정한, 복잡한 요소가 들어간 펄 어비스의 결정에 따라서 글래디에이터가 나왔으면, 컨셉이 겹치는 팔라딘이 나오면 안 될 텐데? ㅋㅋㅋㅋㅋㅋ; 초기 캐릭터중에서도 말마따나 '개성'이 넘치는, 도끼쓰는 자이언트도 있고 지팡이 다루는 위치도 있었는데 왜 굳이 ??? 님.. 똥논리가 아니라 팩트입니다.. 사실이라구요.. 아니 실제 있던 일을 가지고 예를 들어줘도 아니다 빼애애액 하시면 .. | 19.04.23 18:22 | | |
Mr_kim2
제가 말했죠? 결국 나중에는 겹치는 컨셉나온다고. 우선순위의 문제라고. 세번 네번 말해도 귀에 안박히면 어떻게 해야하죠. 이마에 써붙일까요 제가? 팔라딘 vs 글레디 계승 나왔죠. 근데 그전에 뭐가 나왔죠? 컨셉 안겹치는 랜서랑 버서커가 먼저 나오지 않았나요? '먼저' 우선순위로 차별성을 둔 직업을 먼저 플레이 하게끔 하고 두번째로 출시되는 전직은 기존에 다른걸 원하는 유저의 니즈를 충족하기 위해 출시되는 거라구요. 정말 컨셉이길 바래요. 지독하게 근시안적이고 일차원적으로 모든걸 받아들이시니까요 | 19.04.23 19:08 | | |
Mr_kim2
진짜 어떻게 해서든 쥐어짜내면서 물고 늘어지는게 보이는데 들고 오는것도 변변찮아서 안쓰럽다니깐요 님.. 사랑해요. 지금 님한테 제일 필요한건 사랑인것 같음 | 19.04.23 19:11 | | |
(4910060)

125.139.***.***

만드레이크
와 이 정도면 진짜 무섭네요 ㅋㅋㅋㅋㅋㅋㅋㅋ 진짜로 아는 만큼 본다는 게 뭔지 알려드릴게요 가장 큰 것 부터 알려드리자면 원래 각성이 선행이었어요, 그 놈의 '다양성' 때문이 아니라 ㅋㅋ 각성이 나올 때 계승은 아직 연구 단계였니까 당연히 밀리죠 ㅋㅋ 다른 것을 내주려는 게 아니라 그냥 각성이 먼저 개발이 끝난 겁니다. 각성 출시 당시 인터뷰도 계속 '아직 개발 역량이 부족하여 각성부터, 계승은 어떻게 낼 지 연구하고 있다'고 하였고요 이 사실을 모르니 그런 소리를 하시는 거 같은데, 아는 만큼 보이는 법이죠. 두 번째로, 마지막 댓글 적으면서 자신에게 모순이 있다는 걸 못 느끼셨나요? ㅋㅋㅋ 그냥 각성이 계승에 비해 개발이 늦어졌다는 아주 당연한 전제는, 님의 말도 안되는 논리 때문에 일단 논외로 치고, 님 말마따나 '먼저 다른 것을 추구했기 때문'이라는 말도 안되는 가정을 따랐다고 쳤을 때, 그러면 계승해서도 똑같은 기술을 또 써야 하는 무개성적인 매화에 대해서는 또 어떻게 설명하실래요? ㅋㅋㅋㅋ 님 말마따나 컨셉이 곂치지 않는 것을 생각했으면 화월창으로 게임 시작해서 도검&각궁으로 바뀌어야 하지 않나요? 애초에 '컨셉이 곂치기에 바꿨다'라는 전제는 각성이고 계승이고 이전에 일반 직업이었을 때의 클래스에 같은 무기를 쓰는 것 때문에 전부 깨져요, 모르겠어요? 거기에, 갑자기 니즈만을 위해 다양성을 무시한다? 그냥 글래디에이터나 팔라딘 중에 하나만 좀 늦게 내고 자이언트나 위치 계승만 냈어도 누구 말마따나 '다양성'을 충족할 수 있을 텐데, 갑자기? 워리어와 발리키에 대한 계승의 니즈가 위치나 자이언트에 비해 너무나도 강했기 때문에 다양성을 무시하고 둘을 동시에 내야만 하는 희생을 치룰 수 밖에 없었다고요? ㅋㅋㅋ 더구나 위치는 당시에 테트가 너무 약하고 느려서 불만이 많았던 직업군인데? 어차피 다 나올 거면 왜 굳이 다양성을 침해하면서 까지 그런 거냐니까요 ㅋㅋ 이 사실을 모르니 니즈니 뭐니 하는 거죠, 역시 아는 만큼 보이는 거죠. 애초에 컨셉이 곂친다는 것 자체를 고려한 적도 없고, 앞으로도 고려할 일이 없는 거라고요 ㅋㅋㅋ 컨셉이 곂친다고 생각하지도 않고요 아뇨 님 이마에 '애초에 컨셉이 안 곂친다'라고 써붙여드려야 할 거 같은데.. ㅋㅋㅋ 그냥, 애초에 첫 댓글 부터 틀려먹었어요 -------------- 무사로 이미 각성 나왔으니까 그거 따라해도 편함. --------------- 이 말 나왔을 때 부터 그냥 틀린 거고, 아예 아무것도 몰라서 진짜 무지한 상태로 아는 만큼 만 본 겁니다. 애초에 스킬도 다 다른데요 ㅋㅋㅋㅋ 전제부터 틀린 이야기 하는 것을 하나하나 다 알려주는 것 부터 감사해야 하는 겁니다. 첫 댓글부터 제대로 말해보세요, 진짜 화월창이 무극 따라해서 나온다고 생각하세요? 님.. 뭐 제가 님 같이 이상한 독심술같은 것을 쓸 줄은 몰라서 사랑이 필요한 지는 모르겠는데, 저는 눈에 보이는 팩트밖에 볼 줄은 몰라서 추천은 좀 필요해 보이네요, 님 생각에 동의는 안 하지만 안타까운 마음에 추천 하나는 놓아드릴게요 ㅋㅋㅋ | 19.04.23 20:01 | | |
Mr_kim2
에헤이 또또 삐뚤어진다 울지말고 말해봐요; 그래서 최종적으로 님 말하고 싶은게 뭔데요 대체? 백번 양보해서 님말마따나 계승이 각성보다 연구가 또는 준비가 안끝나서 개발 순서가 밀렸다 칩시다. 뭐가 달라짐? 다양성이 무엇을 개발을 먼저하는데 있어서는 중요한 고려사항이 될 수 있다는말을 아득 바득 울면서 아니라고 그냥 개발하기 귀찮으니까 베낀거라고!!! 님 주장 강요하고 있는거잖아요 처음부터?? ㅋㅋ 님 뭐하심 대체? 그냥 아는만큼 보인다는 말에 풀발기 하는거 같은데... 실례지만 불타고 계시는듯... 워 워.. 곂치긴 뭐가 곂친다는거지..겹친다는거 말하는거에요? | 19.04.24 03:04 | | |
(2366888)

1.236.***.***

만드레이크
만드레이크님이 졌음 자존심때문에 질질 끌면서, 비꼬는 말투만 심해지시넹 인정할건 인정하고 쿨하게 넘어갑시다. | 19.04.24 12:49 | | |
Ansony
네 다음 방구석 대법관 | 19.04.24 14:41 | | |
(2133829)

58.120.***.***

BEST
그나마 무과금, 소과금으로 할만한 게임 하지만 한계가 있음
19.04.22 23:40
스트레아
만렙은 가능함? 가능하면 즐길 거 다 즐긴 거임 원래 만렙까지가 가장 재미있거든 | 19.04.23 14:44 | | |
(2133829)

223.62.***.***

루리웹-4430624394
만렙은 가능한데, 전투력에서 밀려서 나보다 낮은 애들한테 PVP짐. 플레이 스타일이 사냥, 레이드, 타워디펜스 같은거면 상관없음. PVP, 쟁, 거점전 같은거 좋아하면 좀 힘듬 그래도 시간과 운이 어느 정도해결해줌 | 19.04.23 14:56 | | |
(1262353)

223.39.***.***

BEST
루리웹에서 씹고뜯고맛보는 사막.하지만 매출은 늘 반비례
19.04.23 10:07
게임은 할만하긴한데...장비의 가치를 좀만더 잘유지시켜주면 좋을것같다
19.04.24 06:05
이 미친 게임의 제일 큰 단점은 p2w이 너무 큼... 그렇타고 고투력이 재미있을까? 컨텐츠 다 개박살나고 업데이트마다 재미없어. 그럼 저투력 중투력은? 맨날 투력올리기해봤자 똥투력이라구 ㅜㅜ 영웅이면 상위 1%에 들어가는 케릭인데 어차피 시스템자체가 100~300만 차이나도 원펀맨들한테 죽음 히히 제발 좀 재미있는거 업데이트해봐. 무과금~소과금도 플레이 가능하다 하지만 부족하다.
19.04.24 06:56
(4565791)

125.209.***.***

이런류 게임들 .. 진짜 씹노잼 하면서도 내가 뭐하고있는거지.. 내가 게임을 하는건지 , 그냥 자동이동 그래픽 감상하는건지 이런 기술력으로 세키로,다크소울 같은 겜좀 만들어봐라.
19.04.24 07:12
(402088)

175.208.***.***

캐릭터 성형 커스터마이징의 재미는 그 어떤 RPG를 능가한다. 커스터마이징에 심열 기울이는 것만 이틀 째다. 그런데 그게 다다. 본 게임은 잘 모르겠다.
19.04.24 16:12
(3917259)

218.39.***.***

1만원이던 10만원이던 스펙에 별 차이도 없고 한 수십펄하는 몇백 꼴아박아야 템 뽑기가능
19.04.25 08:20


1


댓글은 로그인 후 이용 가능합니다.


목록보기
BEST 뉴스

PC/온라인
비디오/콘솔
모바일
PC/온라인
비디오/콘솔
모바일
PC/온라인
비디오/콘솔
모바일
BEST 게시글

게임
애니/책
갤러리
커뮤니티
게임
애니/책
갤러리
커뮤니티
게임
애니/책
갤러리
커뮤니티
게임
애니/책
갤러리
커뮤니티
BEST 유저정보
콘솔
PC
모바일
취미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