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오늘의 게임은 클레어 옵스퀴르 : 33 원정대.
프랑스에서 만든 JRPG스러운 판타지 턴제 게임이다.
* 턴제 게임.
턴제 게임은 꽤나 호불호가 많이 타는 장르다.
마주 서서 나 한 대, 너 한 대.
즉각적인 반응을 원하는 사람한테는 지루하기 마련.
또한 턴제 게임은 보통 RPG고, RPG는 플탐이 길고, 한 50 시간이 넘도록 너 한 대 나 한 대 이래버리면 후반에 기운 빠지기도 한다.
* 33 원정대는 여기에 QTE를 넣어서 턴제에 액션성을 불어넣었다.
공격을 할 때도 버튼 액션을 맞춰야 데미지가 더 들어가고,
상대 턴일 때도 회피나 튕겨내기를 써야 한다.
데미지를 안 입을 수 있기 때문인지 적들의 공격력이 세고 타수도 많다.
이 때문에 전투 긴장감이 상당하다.
* 턴제 게임답게 세팅에도 머리를 써야 하는데.
무기와 스킬과 장신구, 패시브를 적절하게 조합하는 재미 또한 있다.
장신구의 패시브를 떼와서 장착할 수 있는데, 이게 단순히 능력치만 올리는 게 아니라 유틸을 더하는 거라서 조합하는 재미가 있었다.
카드 덱 짜는 기분도 들고.
번거롭고 복잡하다는 느낌도 들었지만(캐릭터마다 운용 방식이 완전히 다른 게 크다)
피지컬과 뇌지컬이 적절하게 조합된 전투였다.
너무 재밌다.
* 간혹 너무 쉽거나, 아니면 너무 어렵거나.
밸런스가 안 맞는 부분이 나오기도 하는데 그건 어쩔 수 없는 문제라고 본다.
각 던전마다 권장 레벨이 정해져 있으니까.
늦게 가면 쉬워지는 거고, 일찍 가면 어려워지는 건 어쩔 수 없다.
그렇다고 권장 레벨을 일일이 적어놓으면 보통은 그 순서대로 던전에 들어갈 테니까,
선형적이게 된다.
* 가장 마음에 드는 건 비주얼이었다.
단순히 그래픽을 말하는 게 아니다.
세계관을 그려내는 방식이 너무 아름답다. 멋지다. 매혹적이다.
어영부영 대충 중세스러운 광경이 아니라, 정말로 '판타지 게임'이라는 말에 걸맞는 환상적인 볼거리를 제공한다.
마치 꿈 속에서나 볼 법한 그런 풍경들.
* 전투, 비주얼, 탐험, 세계관, 음악, 스토리, 영상 연출까지.
뭐 하나 대충 만든 게 없다.
오감이 만족스럽다.
능숙하고 창의적이며, 감각적이다.
물론 없는 걸 만들어낸 건 아니지.
33 원정대는 기존에 있던 걸 재구성 한 거지만 게임이라는 건 결국 조화고 균형이니까.
모든 것들이 조화롭게 균형을 유지하고 있다.
* 아마 미니맵이 없다는 게 33 원정대의 가장 큰 비판 요소일 텐데.
이 부분은 개인차가 크다.
길이 큼직큼직해서 그렇지 각 던전은 그렇게까지 복잡하지 않다.
던전 두 개를 제외하면 딱히 헤매지도 않았고.
맵의 고저차가 크기도 하고, 또 어떤 곳은 미니맵이 없는 걸 기준으로 기믹을 만든 곳도 존재하는지라.
나는... ... 이 게임에 한해서는 미니맵 반대파다.
미니맵이 보이는 순간 각 던전이 주는 신비감과 탐험의 가치가 사라질 테니까.
그래도 방금 지난 길을 표시해주는 장치 정도는 어떨까 싶더라.
데드 스페이스의 빛으로 목적지를 알려주는 네비의 리버스 버전이라거나.
길을 막 엄청 헤맨매진 않았지만 앞 뒤를 헷갈린 적은 많거든.
* 게임을 하면서 끝나지 않기를 바란 적은 많지 않을 것이다.
게임을 많이 할 수록 더더욱 그렇지.
33 원정대는 진짜 진짜 오랜만에 그런 게임이었다.
몇 몇 단점도 있고 납득할 수 없는 지점도 분명 존재하지만, 그런 게 눈에 안 들어올 정도로 황홀한 시간이었다.
완전히 빠져들었다.
* 굳이 단점을 꼽자면 그래픽이 리얼톤이라 그런지 길과 길과 아닌 곳의 구분이 애매하다.
샛길을 통해 숨겨진 템을 먹는 게 던전의 기본적인 진행인데 나중에까지 애를 먹게 된다.
괜히 벽에 비비게 만든단 말이지.
또한 길바닥의 쓰잘때기없는 오브젝트가 많아서 이동을 방해하는데 이게 은근히 짜증난다.
툭툭 걸려.
나한테는 이게 최대 단점이었다.
* 할 때는 ㅈ같았던 해변 이벤트조차도 결국엔 좋은 기억으로 남았을 정도.
* 완벽한 게임은 좋은 게임이지만, 좋은 게임이라고 무조건 완벽한 게임은 아니다.
사랑에 빠지는 데에는 딱히 완벽함을 필요로 하지 않으니까.
꿈 같은 시간이었다.
엔딩을 보는 건 꿈에서 깨는 기분이었고.
한동안은 이 게임의 감상으로부터 벗어나지 못 할 것만 같다.
* 특징 : 프랑스에서 보낸 JRPG에 대한 러브레터.
* 장점.
덱 짜듯 세팅하는 재미.
턴제 게임이지만 액션성을 가미해 몰입감 넘치는 전투.
다른 게임에서는 보기 힘든 환상적인 비주얼의 세계관.
계속해서 호기심을 자아내는 탐험 요소.
* 단점은 하편에 계속.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