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 마리오 브라더스가 발매된 지 올해로 40년이 지났는데, 왜 이 시점에 마리오 영화를 제작하게 되셨나요?
A. 미야모토 시게루
영상 콘텐츠 제작 자체는 꽤 오래전부터 준비해 왔습니다. 닌텐도가 제작하는 마리오 영화라는 의미에서는 이번 작품이 처음이지만, 이는 제가 원래 '마리오는 디지털 기술의 발전과 함께 진화해야 하며, 게임만 만들어야 한다'는 생각을 가지고 있었기 때문입니다. 저희는 새로운 하드웨어가 완성될 때마다 매번 다른 취향의 마리오 게임을 만들고 있기 때문에 다음에는 어떤 마리오 게임을 만들지 알 수 없습니다. 그래서 영상 작품에서 설정이 추가되어 게임이 제한을 받는 것이 싫었습니다. 예를 들어 영화에서 '마리오에게 키가 작은 여동생이 있다'라는 설정이 추가되면, 키가 큰 여동생이 있는게 더 재미있는 게임을 개발할 때 곤란하지 않습니까?
하지만 이것만으로는 게임기를 가지고 있지 않은 사람들에게 마리오를 전달할 수 없습니다. 앞으로도 닌텐도 IP를 키우기 위해서는 게임기 밖으로 나가야 된다고 생각했고, 몇 년 전부터 마리오의 모바일 게임과 영화 제작에 착수했습니다. 영화 제작에 있어서는 누군가의 투자를 받으면 자유롭게 작품을 만들 수 없기 때문에, 닌텐도 자체적으로 제작하는 형태로 본 작품을 만들게 된 것이 그 시작입니다. 벌써 7년 전쯤의 일이네요.
Q. 닌텐도는 이번 영화 제작에 어느 정도 관여했나요?
A. 미야모토 시게루
처음부터 모든 과정에 참여했습니다. 저와 일루미네이션의 CEO인 크리스 멜레단드리씨가 모든 결정권을 가지고 있었기 때문에, 처음부터 협의하면서 제작했습니다.
물론 애니메이션 제작의 대부분은 일루미네이션이 담당했지만, 닌텐도에서도 캐릭터 제작이나 데모 장면 제작 경험이 있는 직원들을 모아 '영화 프로젝트' 팀을 구성해 매주 회의를 진행했습니다. 우리는 영화 제작에 관해서는 전문가가 아니기 때문에, 마리오를 잘 아는 관객의 시각을 제공하자는 취지로 '여기서 히프 드롭을 하면 어떨까', '쿠파를 던지면 어떨까'와 같은 제안도 적극적으로 했습니다.
Q. 영화를 제작할 때 크리스 멜레단드리 씨가 이끄는 일루미네이션과 함께 작업하게 된 계기는 무엇인가요?
A. 미야모토 시게루
제가 크리스 씨를 처음 만났을 때 제작에 대한 우선순위가 비슷하다고 느꼈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저는 게임을 제작 할 때, 게임 완성 후 발매하기 전까지 항상 스태프들을 모아 반성하는 시간을 갖습니다. 게임이 출시되어 결과가 나오기 전에 잘 안 된 부분을 되돌아보고 싶기 때문입니다.
만약 게임을 출시하고 나서 잘 팔렸다면 실패나 반성 같은 것은 중요하지 않게 되죠. 하지만 그 전에 상처에 소금을 뿌릴 정도로 실패를 바라보면, 미진한 부분이 무엇인지, 다음에는 무엇을 할 수 있는지 그런 것들이 나오게 됩니다. 속편의 소재도 대부분 여기서 나오는 거죠. 그래서 판매량에 우왕좌왕 하지 않게 됩니다. 이것은 제작에 있어서 매우 중요한 마음가짐입니다.
그동안 닌텐도 IP를 영화화하고 싶다는 이야기가 많이 나왔지만, 모든 프로듀서들이 '내가 업계 최고의 크리에이터들을 많이 알고 있으니 꼭 맡겨 달라'는 식의 프레젠테이션을 하는 경우가 많았어요. 그런데 크리스 씨는 그렇지 않고, 자신이 실패했을 때의 이야기를 들려주셨어요. 이런 사람은 흔치 않다라고 생각했습니다. 그는 과거의 실패에서 제대로 배울 수 있는 사람이고, 그걸 알았을 때 일루미네이션과 함께 영화를 만들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Q. 이번 영화를 제작할 때 어떤 점을 의식하셨나요?
A. 미야모토 시게루
마리오 영화를 보러 오는 사람들이 무엇을 원하는지를 생각했을 때 떠오른 것은 역시 액션씬이라고 생각했습니다. 여러분들이 게임 속에서 경험한 액션을 더욱 실감나게 느낄 수 있도록, 액션씬을 정말 중요하게 생각하면서 제작했습니다.
처음에는 영화를 만들었으니 영화다운 액션 장면을 만들어야 한다고 생각했지만, 복잡한 배경이나 복잡한 카메라 워킹을 사용하면 어떤 액션을 하고 있는지 알기 어렵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요코이 군페이씨도 말씀하셨지만, 저희는 항상 게임 제작에 있어서 옆에서 보는 사람도 이해하기 쉬운 화면 제작을 의식하고 있었습니다. 옆에서 지켜보는 사람이 '바꿔! '라고 말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중요해요. 게임이 3D가 된 이후에도 최대한 노력해 온 부분인데, 이는 영화에서도 마찬가지였습니다.
영화 초반에는 옛날 '마리오' 게임처럼 횡스크롤로 액션을 하는 장면도 나오는데, 액션 장면은 오히려 게임에 가까워도 괜찮지 않을까 해서 다같이 의견을 나눴습니다. 영화에 액션씬이 많이 나오지만, 겉으로 보기에도 알기 쉽게 게임과 비슷한 느낌으로 만들었어요.
그리고 가족이 함께 영화관에 가서 아이와 어른이 함께 즐길 수 있는 작품을 만들고 싶다는 생각도 있었어요. 그렇게 생각했을 때, 역시 이 영화는 근본적으로 밝은 작품이어야 한다고 생각했고, 어쨌든 즐거운 1시간 반을 보낼 수 있도록 의식했습니다.
먼저 개봉한 북미에서는 아버지 세대의 관객들이 눈물을 흘리며 이 영화를 봤다고 말씀해주시는 경우가 있어요. 저희 입장에서는 눈물이 나오는 영화를 만들려고 한 건 아닌데, 어릴 적부터 즐겨하던 마리오가 스크린에서 움직이는 것을 보고 감동하는 것 같아요. 그런 반응을 해주실 때 저희도 기쁘고 감사한 마음입니다.
(IP보기클릭)175.115.***.***
미야모토 선생님 마인드는 여전하시네요 아직도 닌텐도에 엄청난 기여를 하고 계시군요
(IP보기클릭)211.234.***.***
드라마든 게임이든 영화든 원작자가 작품 허가만 해주지 직접 참여하는건 정말로 드물던데... 아예 게임 위쳐 시리즈는 게임을 모르는 소설 원작자에게 계약으로 시비걸릴정도였고 이건 진짜 마리오 원작자가 영화제작부터 적극참여하고 결정권까지 있었네 ㄷㄷ
(IP보기클릭)49.97.***.***
"처음부터 모든 과정에 참여했습니다. 저와 일루미네이션의 CEO인 크리스 멜레단드리씨가 모든 결정권을 가지고 있었기 때문에, 처음부터 협의하면서 제작했습니다. 물론 애니메이션 제작의 대부분은 일루미네이션이 담당했지만, 닌텐도에서도 캐릭터 제작이나 데모 장면 제작 경험이 있는 직원들을 모아 '영화 프로젝트' 팀을 구성해 매주 회의를 진행했습니다." 닌텐도가 엄청 개입했다는건 알고있었지만 미야모토 시게루가 직접 결정권까지 들고 있었으니 이정도로 대성공할 수 있었구만. 이번 인터뷰로 확실해진건 이 영화는 이론없는 일본+미국 합작이라는것과 이상한 사상하나 없는 훌륭한 원작자가 미디어믹스 작품에 직접 개입하면 얼마나 좋은 시너지를 낼수있는지를 보여줌. 앞으로 나올 게임원작 영화들의 롤모델임.
(IP보기클릭)27.1.***.***
오늘 오전에 보고 왔는데 진짜 원작자가 참여하여 원작의 애정을 듬뿍 담으려는 게 확연히 느껴지더군요
(IP보기클릭)124.50.***.***
시게루옹은 항상 진심이야.. 괜히 높은 자리에 있는게 아니고 괜히 사람들한테 존경을 받는게 아닌듯 참 대단하신분 진짜 오래사셔야 하는데 ㅠ
(IP보기클릭)211.234.***.***
드라마든 게임이든 영화든 원작자가 작품 허가만 해주지 직접 참여하는건 정말로 드물던데... 아예 게임 위쳐 시리즈는 게임을 모르는 소설 원작자에게 계약으로 시비걸릴정도였고 이건 진짜 마리오 원작자가 영화제작부터 적극참여하고 결정권까지 있었네 ㄷㄷ
(IP보기클릭)117.111.***.***
초 쳐서 죄송합니다만 닐 드럭만이 먼저구요.. 게임 원작 실사화 평가 1위도 닐 드럭만입니다 | 23.04.26 21:11 | | |
(IP보기클릭)175.115.***.***
미야모토 선생님 마인드는 여전하시네요 아직도 닌텐도에 엄청난 기여를 하고 계시군요
(IP보기클릭)133.175.***.***
(IP보기클릭)49.97.***.***
"처음부터 모든 과정에 참여했습니다. 저와 일루미네이션의 CEO인 크리스 멜레단드리씨가 모든 결정권을 가지고 있었기 때문에, 처음부터 협의하면서 제작했습니다. 물론 애니메이션 제작의 대부분은 일루미네이션이 담당했지만, 닌텐도에서도 캐릭터 제작이나 데모 장면 제작 경험이 있는 직원들을 모아 '영화 프로젝트' 팀을 구성해 매주 회의를 진행했습니다." 닌텐도가 엄청 개입했다는건 알고있었지만 미야모토 시게루가 직접 결정권까지 들고 있었으니 이정도로 대성공할 수 있었구만. 이번 인터뷰로 확실해진건 이 영화는 이론없는 일본+미국 합작이라는것과 이상한 사상하나 없는 훌륭한 원작자가 미디어믹스 작품에 직접 개입하면 얼마나 좋은 시너지를 낼수있는지를 보여줌. 앞으로 나올 게임원작 영화들의 롤모델임.
(IP보기클릭)58.232.***.***
(IP보기클릭)124.50.***.***
시게루옹은 항상 진심이야.. 괜히 높은 자리에 있는게 아니고 괜히 사람들한테 존경을 받는게 아닌듯 참 대단하신분 진짜 오래사셔야 하는데 ㅠ
(IP보기클릭)222.117.***.***
(IP보기클릭)27.1.***.***
오늘 오전에 보고 왔는데 진짜 원작자가 참여하여 원작의 애정을 듬뿍 담으려는 게 확연히 느껴지더군요
(IP보기클릭)1.243.***.***
(IP보기클릭)106.101.***.***
(IP보기클릭)49.161.***.***
(IP보기클릭)119.196.***.***
(IP보기클릭)106.101.***.***
공주는 다른 성에 있어요 라니 ㅠㅠ | 23.04.27 12:12 | | |
(IP보기클릭)118.235.***.***
(IP보기클릭)121.14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