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정용 콘솔에 이어서 휴대용 콘솔게임기의 역사를 리스트업 해보았습니다.
사실 휴대용 콘솔의 세대는 같이 가는 가정용 거치형 콘솔의 1.5세대만큼 차이가 나는 경우가 지금까지 계속 이어져왔기도 하고 (예: 휴대용 콘솔의 6세대는 거치형 콘솔의 7세대 중반 이후 등장) 첫번째 최초의 휴대용 게임기기인 게임 & 와치가 가정용 2세대 중반 이후에 등장했기때문에 게임 & 와치를 통합 2세대의 범주에 분류하는 경우가 있으나,
저는 그냥 휴대용과 거치형을 나눠서 따로 게임 & 와치를 '휴대용 1세대'로 분류하였습니다
세대별 등장 순서는 출시순으로 정리하였고 좌측 정렬되어있으며 액정 디스플레이 정보를 추가하였습니다.
모바일보다는 PC웹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1 세대>
- 인류 최초의 휴대용콘솔 게임기 -
콜레코 일렉트로닉 쿼터벡
CPU - 내장 chip (미확인)
* 점수 패널 계산 방식
마이크로비전
CPU - 인텔 8021/TI IMS1100 100 KHz
메모리 - 16 byte RAM
디스플레이 - 16 x 16
* 힘들지만 원시적인 형태의 게임 카트리지 교체가 가능했습니다
게임 & 와치
CPU - 샤프SM5xx 제품군
디스플레이 - 세그먼트 LCD (주로 계산기에 사용)
* 제품별 내장게임
게임 포켓 컴퓨터
CPU - NEC D78C06
디스플레이 - 75 x 64
* 제품별 내장게임
<2 세대>
- 본격적으로 게임 카트리지 교환이 가능해짐 -
GB GB 포켓
게임보이 (GB)
CPU - 샤프 LR35902 4.194 MHz
사운드칩 - 샤프 LR35902 통합
메모리 - 메인 : 8 KB, 비디오 : 8 KB
디스플레이 - 2.6인치 160 x 144 STN 도트매트릭스 LCD (흑백) / 흑백 LCD개선형 (게임보이 포켓)
* 2 세대 시장 최대 선점
* 게임보이 포켓은 시기상으로는 3세대시기이나 포지션과 기기의 기능상 게임보이의 후기 개선기로 같이 묶었습니다
아타리 링스
CPU - 마이키 4 MHz (MOS 6502 기반)
GPU - 수지 그래픽 엔진
메모리 - 64 KB DRAM
디스플레이 - 3.5인치 160 X102 4096색
PC엔진 GT / 터보 익스프레스
CPU - 허드슨-앱손 Hu6280 7.16 MHz
메모리 - 메인 : 8 KB, 비디오 64 KB
디스플레이 - 2.6인치 400 x 270
게임기어
CPU - 자일로그 Z80A 3.58 MHz
GPU - 세가 315-5246
사운드 - 텍사스 인스트루먼츠 SN76489
메모리 - 메인 : 8 KB DRAM, 비디오 : 16KB DRAM
디스플레이 - 3.2인치 160 x 144 STN LCD
* 2 ~ 3 세대 사이의 특수 케이스
버추얼보이
CPU - NEC V810 커스텀 32-bit 20 MHz
메모리 - 메인 : 64 KB WRAM, 비디오 128 KB VRAM
디스플레이 - 384 x 224 4픽셀 열당 4계조 표현 (검정+빨강 3색)
* 닌텐도에서 내놓은 실험적인 작품으로 최초로 VR개념이 도입된 기기이나 안통과 두통을 극심하게 일으키며 성공하지 못했습니다. 휴대용으로 분류
<3 세대>
- 컬러 액정 디스플레이의 본격적 시작 -
세가 노매드 (세가 메가드라이브/제네시스 완전 호환)
CPU - 모토롤라 68000 7.67 MHz + 자일로그 Z80 4 MHz
GPU - 야마하 YM7101 VDP
사운드칩 - 야마하 YM2612
메모리 - 메인 : 64 KB PSRAM, 비디오 : 64 KB DRAM, 오디오 : 8 KB SRAM
디스플레이 - 3.25인치 320 x 224 STN LCD
게임보이 컬러 (GBC)
CPU - 샤프 LR35902 4.19 to 8.34 MHz
메모리 - 메인 : 32 KB SRAM, 비디오 : 16 KB SRAM
디스플레이 - 2.6인치 160 X 144 TFT-LCD
* 3 세대 시장 최대 선점
원더스완 / 원더스완 컬러
CPU - NEC V30MZ 3.072 MHz 16비트 (인텔 8086 기반)
메모리 - 16 KB (원더스완) / 64 KB (원더스완 컬러)
디스플레이 - 2.49 인치 (흑백) / 2.8인치 (컬러) 224 x 144 STN LCD
네오지오 포켓 / 네오지오 포켓 컬러
CPU - 도시바 TLCS-900 16비트 6.144 MHz
GPU - K1 그래픽엔진 (흑백) K2 그래픽엔진 (컬러)
사운드칩 - 자일로그 Z80 8비트 3.072 MHz
디스플레이 - 2.6인치 160 x 152 TN LCD (흑백) / TFT LCD (컬러)
<4 세대>
- 닌텐도의 시장 독점 시기 -
GBA GBA SP GBA 미크로
게임보이 어드밴스 (GBA) 제품군
CPU - ARM7TDMI 32비트 16.78 MHz
사운드칩 - 샤프 LR35902 4.19 to 8.34 MHz (GB 하위호환용 칩을 사운드칩으로 활용)
메모리 - 메인 : 32 KB DRAM, 비디오 86 KB DRAM + 외장 256 KB DRAM
디스플레이 - 2.9 인치 240 x 160 15비트 TFT-LCD (GBA SP버전 프론트, 백라이트 기능) [GBA / GBA SP]
2 인치 240 x 160 15비트 TFT-LCD (백라이트 기능) [GBA 미크로]
* 4 세대 시장 최대 선점
GP32
CPU - 삼성 S3C2400X01 (ARM920T 코어, 32비트 RISC)
메모리 - 8 MB SDRAM
디스플레이 - 3.5인치 320 x 240
* 국산 제품
N-Gage N-Gage QD
N-Gage
CPU - ARM920T 104 MHz
디스플레이 - 2.1 인치 176 x 208 TFT-LCD
* 모바일폰 통신 기능
<5 세대>
- 휴대용 콘솔로서의 3D폴리곤 게이밍 시작 -
NDS NDSL NDSi NDSi XL
NDS 제품군
CPU - ARM946E-S 67 MHz + ARM7TDMI 33 MHz (GBA하위호환용 및 보조 GPU, 사운드칩 역할) [NDS / NDSL]
ARM946E-S 133 MHz + ARM7TDMI 33 MHz (보조 GPU, 사운드칩 역할) [NDSi / NDSi XL]
메모리 - 메인 : 4 MB SRAM, 비디오 : 656 KB VRAM [NDS / NDSL]
메인 : 16 MB PSRAM, 비디오 : 656 KB VRAM [NDSi / NDSL XL]
디스플레이 - 3 인치 256 x192 TFT-LCD 상하단 동일, 하단 감압 터치식 [NDS]
3.12 인치 256 x 192 18비트 TFT-LCD 상하단 동일, 하단 감압 터치식 [NDSL]
3.25 인치 256 x 192 18비트 TFT-LCD 상하단 동일, 하단 감압 터치식 [NDSi]
4.2 인치 256 x 192 18비트 TFT-LCD 상하단 동일, 하단 감압 터치식 [NDSi XL]
* 5 세대 시장 최대 선점
PSP-1000 PSP-2000 PSP-3000 PSP-GO
PSP
CPU + GPU - 커스텀 MIPS3 R4000 222 MHz + 소니 커스텀 렌더링 및 surface 엔진 (3.2 Gflops)
메모리 - 메인 : 32 MB 333 MHz DDR SDRAM, 비디오 : 2 MB DRAM [PSP-1000]
메인 : 64 MB 333 MHz DDR SDRAM, 비디오 : 2 MB DRAM [PSP-2000 / PSP-3000 / PSP-Go]
디스플레이 - 4.3 인치 480 x 272 트루컬러 TFT-LCD
3.8 인치 480 x 272 트루컬러 TFT-LCD [PSP-Go]
GP2X
CPU - 매직아이 MMSP2 200 MHz (ARM920T & ARM940T)
메모리 - 64 MB SDRAM
디스플레이 - 3.5인치 320 x 240 18-bit TFT-LCD
* 국산제품
<6 세대>
- 5세대 컨셉의 연장선 -
3DS 3DS XL New 3DS New 3DS XL
3DS 제품군
CPU - ARM11MP코어 MP2 268 MHz + VFPv2 코프로세서 2x + ARM946E-S 134 MHz (DS하위호환용) [3DS / 3DS XL]
ARM11MP코어 MP4 804 MHz + VFPv2 코프로세서 4x + ARM946E-S 134 MHz (DS하위호환용) [New 3DS / New 3DS XL]
GPU - PICA200 3D그래픽스 268 MHz GPU
사운드칩 - CEVA Teaklite 134 MHz DSP
메모리 - 메인 : 128 MB FC RAM, 비디오 : 6 MB VRAM [3DS / 3DS XL]
메인 : 256 MB FC RAM, 비디오 : 10 MB VRAM [New 3DS / new 3DS XL]
디스플레이 - 3.53 인치 800 x 240 (400 x 240 듀얼) 무안경 3D기능 32-bit 색상지원 RGB TFT-LCD, 하단 3.02 인치 320 x240 32-bit 감압식 터치 TFT-LCD [3DS]
3.83 인치 800 x 240 (400 x 240 듀얼) 무안경 3D기능 32-bit 색상지원 RGB TFT-LCD, 하단 3.33 인치 320 x240 32-bit 감압식 터치 TFT-LCD [New 3DS] 4.88 인치 800 x 240 (400 x 240 듀얼) 무안경 3D기능 32-bit 색상지원 RGB TFT-LCD, 하단 4.18 인치 320 x240 32-bit 감압식 터치 TFT-LCD [Old,New XL]
* 6 세대 시장 최대 선점
2DS New 2DS XL
2DS 제품군 (3DS에서 무안경 3D기술 적용만 제외한 염가형 바리에이션)
CPU - ARM11MP코어 MP2 268 MHz + VFPv2 코프로세서 2x + ARM946E-S 134 MHz (DS하위호환용) [2DS]
ARM11MP코어 MP4 804 MHz + VFPv2 코프로세서 4x + ARM946E-S 134 MHz (DS하위호환용) [New 2DS XL]
GPU - PICA200 3D그래픽스 268 MHz GPU
사운드칩 - CEVA Teaklite 134 MHz DSP
메모리 - 메인 : 128 MB FC RAM, 비디오 : 6 MB VRAM [2DS]
메인 : 256 MB FC RAM, 비디오 : 10 MB VRAM [New 2DS XL]
디스플레이 - 3.53 인치 400 x 240 32-bit 색상지원 RGB TFT-LCD, 하단 3.02 인치 320 x240 32-bit 감압식 터치 TFT-LCD [2DS]
4.88 인치 400 x 240 32-bit 색상지원 RGB TFT-LCD, 하단 4.18 인치 320 x240 32-bit 감압식 터치 TFT-LCD [New 2DS XL]
PS비타-1000 PS비타-2000
PS비타
CPU - ARM 쿼드코어 Cortex-A9 MP코어 MP4 333 MHz
GPU - 이매지네이션 PowerVR SGX543+ MP4 111 MHz
메모리 - 메인 : 512 MB LPDDR2 SDRAM, 비디오 : 128 MB Wide I/O DRAM (12.8 GB/s)
디스플레이 - 5 인치 960 x 544 24-bit 삼성 S AMLOED plus 정전식 터치 [PSVITA-1000]
5 인치 960 x 544 24-bit IPS TFT-LCD 정전식 터치 [PSVITA-2000]
<7 세대>
- 닌텐도의 시장 재독점 및 하이브리드형 출시 -
스위치 스위치 Lite
닌텐도 스위치
CPU + GPU - 엔비디아 테그라 X1+ T210B01 (ARM Coretex-A57 MP4 1.9 GHz + ARM Coretex-A53 MP41.3 GHz , 엔비디아 맥스웰 GM20B MP256 ~ 1 GHz)
메모리 - 4 GB 통합용 LPDDR4X SDRAM
디스플레이 - 6.2 인치 1280 x 720 JDI IPS TFT-LCD [스위치]
5.5 인치 1280 x 720 JDI IPS TFT-LCD [스위치 Lit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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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런게 유저 정보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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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 게임보이컬러로 포켓몬 금은크리스탈 접했을 때는 진짜 세상 다 가진 기분이었는데 ㅠ
(IP보기클릭)112.171.***.***
뭐 사실상 휴대기의 역사가 곧 닌텐도의 역사일정도로 닌텐도가 완전히 잡고있는 시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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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ba 가 제일 짧았지만 굵직한 작품들이 많았었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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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눈에 보기 편하네요 대박 감사합니다 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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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눈에 보기 편하네요 대박 감사합니다 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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루리웹-2599472692
지금까지 노하우도 있고 그걸 기반으로 시장을 완전히 꿰고있으니.. | 20.06.13 17:46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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루리웹-2599472692
휴대폰 시장이 커진것도 있는거 같아요. 이제 사실 휴대용시장은 휴대폰 시장을 넘을 만큼 메리트가 있지 않으면 힘들지 않을까 예상... | 20.06.13 20:57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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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 게임보이컬러로 포켓몬 금은크리스탈 접했을 때는 진짜 세상 다 가진 기분이었는데 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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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P32는 명텐도가 아닙니다. 명텐도에 그나마 가까운 게 GP2X 일텐데... | 20.06.13 16:36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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막상 GP2X도 명텐도 발언 이전 시기였조 GP2X다음 세대인 위즈 준비중에 명텐도 발언 나와서 "이미 하고 있습니다 각하" 하면서 알려진게 위즈였죠. 막상 크게 발전은 없었고 크기만 좀 작아졌던 수준 | 20.06.13 19:06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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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무래도 휴대용게임기라는게 디스플레이-컨트롤러 일체형이다 보니 TV나 스맛폰처럼 강제되는 부분이있죠. | 20.06.13 16:53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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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금 특이하면 다 닌텐도인 부분도 재밌습니다. | 20.06.13 19:26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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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두운 곳이 아니라 밝은 곳 아닌가요? 반대로 말한 듯... | 20.06.14 12:50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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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보이같은건 백플이 없어서 어두운곳에서 키면 새까맣게 나오는거 말씀하시는거 같아요 | 20.06.15 09:05 | | |
(IP보기클릭)211.198.***.***
(IP보기클릭)14.32.***.***
전 비타2.. PSN+무료게임 or 저렴DL로 플1.2.3.psp.비타게임 제공되고/ 하이브리드형..에 플스5 스트리밍 지원 이라고치면.. 40..?정도면살꺼 같네요ㅋㅋㅋ | 20.06.14 10:55 | | |
(IP보기클릭)221.154.***.***
(IP보기클릭)119.197.***.***
(IP보기클릭)106.102.***.***
일본기업들이 기술이 부족해서가 아닙니다. 모바일칩셋이든 RAM이든 더 좋은걸 넣으면 그만인데 원가절감을 위해 절충하는거죠. | 20.06.14 00:23 | | |
(IP보기클릭)49.174.***.***
3세대에서 7세대 차이가 어느정도인줄은 알고 이런 이야길 하는건가??ㅎㅎ 삼성폰하고 이름없는 중국제폰도 같은 칩 쓰는 세상입니다. | 20.06.14 10:56 | | |
(IP보기클릭)112.171.***.***
뭐 사실상 휴대기의 역사가 곧 닌텐도의 역사일정도로 닌텐도가 완전히 잡고있는 시장.
(IP보기클릭)211.246.***.***
(IP보기클릭)110.70.***.***
(IP보기클릭)61.82.***.***
추가하였습니다 | 20.06.13 20:06 | | |
(IP보기클릭)112.169.***.***
피드백 감사합니다 | 20.06.13 20:08 | | |
(IP보기클릭)58.126.***.***
(IP보기클릭)61.82.***.***
new 2ds는 발매되지 않았고 대신 제가 그냥 2DS XL로 올린 정확한 정보가 new 2ds XL라서 수정하였습니다 | 20.06.13 20:08 | | |
(IP보기클릭)183.99.***.***
(IP보기클릭)106.102.***.***
닌텐도는 특정 게임을 하기 위해 해당 기기를 사게 만드는 게임시장에서 가장 이상적인 장사를 하는 기업이죠. 최근만 봐도 동숲이 스위치를 얼마나 팔아줬고 앞으로 팔아줄지 가늠이 안될 정도네요. | 20.06.14 00:26 | | |
(IP보기클릭)223.62.***.***
gba 가 제일 짧았지만 굵직한 작품들이 많았었죠
(IP보기클릭)110.70.***.***
진쨔 GBA명작이 넘 많음 | 20.06.14 12:24 | | |
(IP보기클릭)121.160.***.***
(IP보기클릭)220.85.***.***
(IP보기클릭)27.35.***.***
(IP보기클릭)203.220.***.***
n-gage도 끼워주세요 나름 그당시 ign같은 사이트 플랫폼 카테고리에도 들어갈 정도였고 게임카트지리들도 나왔으니 게임기로 분류해도 지장없을것 같습니다
(IP보기클릭)211.218.***.***
오호... 이건 휴대폰같은 인터페이스 구성이네요? | 20.06.13 22:22 | | |
(IP보기클릭)211.218.***.***
cookie man
뭔가 이렇게 말씀하시니 정말 노키아 옛날 회사처럼 들리네요 | 20.06.13 23:39 | | |
(IP보기클릭)61.82.***.***
추가하였습니다~ | 20.06.13 23:54 | | |
(IP보기클릭)175.223.***.***
노키아에서 이거 내놓고 국내 업체에서도 따라서 내던게 기억나네요 가장 기억에 남는건 LG의 지팡 이었던거 같습니다 | 20.06.14 00:29 | | |
(IP보기클릭)211.217.***.***
(IP보기클릭)61.82.***.***
추가하였습니다 | 20.06.13 23:54 | | |
(IP보기클릭)210.1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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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가했습니다 | 20.06.14 13:45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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