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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 이츠노 "데빌 메이 크라이 속편에 남은 커리어를 쓰고 싶지 않았다." [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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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P보기클릭)203.2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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말아먹은 적이 없는데 뭘 말아먹고 빤스런침?
25.08.27 11:58

(IP보기클릭)106.1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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드도이2에서 에고가 확실해서 독립해서 뭐가 나올지는 모르지만 호불호 확실하겠네
25.08.27 11:20

(IP보기클릭)203.2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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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년 4월 2일, 발매 11일 만에 판매량 250만 장을 달성했음을 발표 매출, 영업이익, 당기 순이익 모두 캡콤의 예상치를 초과 달성하여 주주들에게 추가 배당을 실시 2024년 5월 10일, 본작의 흥행으로 인해 드래곤즈 도그마 IP가 캡콤의 키브랜드 중 하나로 승격되었다고 보도 이게 망한 게임의 대우?
25.08.27 12:04

(IP보기클릭)112.1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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캡콤에서의 마지막 작품인 드래곤즈 도그마2가 최적화 이슈와 본인의 게임철학 반영으로 호불호가 갈리긴 했지만 요즘 게임에선 보기힘든 게임매커니즘이 반영되어서 개인적으로는 좋았고 본인이 나가면서 드도2 확장팩이 무기한 연기된듯해서 아쉽기도 함.
25.08.27 12:00

(IP보기클릭)203.2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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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디까지나 말아먹고 퇴출되지 않았다는 것에 대한 반박이고 이 게임이 누구에게나 먹히는 우주 갓겜이라고 한 적도 없음. 기존 작품의 긍정적 유산을 말아먹었다고 하기엔 전작이 그렇게 주목 받는 게임도 아니었고, 게임 플레이 스타일은 전작에서 크게 변한 것도 없음
25.08.27 12:17

(IP보기클릭)211.32.***.***


1997 천안 신부동 오락실
25.08.27 11:15

(IP보기클릭)106.101.***.***

이츠노가 공과가 확실한 인물
25.08.27 11:16

(IP보기클릭)118.235.***.***

우린 6를 원한다고...
25.08.27 11:18

(IP보기클릭)106.1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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드도이2에서 에고가 확실해서 독립해서 뭐가 나올지는 모르지만 호불호 확실하겠네
25.08.27 11:20

(IP보기클릭)115.23.***.***

으... 난 데메크 후속작에 내 여가시간을 쓰고 싶다고!!
25.08.27 11:34

(IP보기클릭)125.133.***.***

이츠노는 예산과 납기는 철저하게 지키지만, 그것땜에 중후반부가 날림이 되는 단점이 있음. Dmc4 글로리아가 트리쉬로 되고, 단테파트를 백트래킹으로 때운거. Dmc5도 v가 버질이 되고, 중후반부 배경이 매우 단조로워지는거 등등.. dmc 작가를 영입한것도 dmc4나 5나 중간에 개발과정의 큰 변화를 겪은 작품인데, 그때마다 스토리를 그에 맞게 잘 바꿔준걸 평가한 거 같음.
25.08.27 11:44

(IP보기클릭)121.131.***.***

닌자가이덴 귀무자 데메크 등 정통 액션게임 소식들이 많아지니 반갑네
25.08.27 11:44

(IP보기클릭)61.73.***.***

정말 응원함 좋아하는 게임 디렉터라
25.08.27 11:46

(IP보기클릭)222.234.***.***

이츠노 개갞끼
25.08.27 11:46

(IP보기클릭)211.234.***.***

6탄은 언제?
25.08.27 11:54

(IP보기클릭)175.126.***.***

누가봐도 드도2 말아먹고 빤쓰런 친걸로밖에 안보임
25.08.27 11:56

(IP보기클릭)203.2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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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옥
말아먹은 적이 없는데 뭘 말아먹고 빤스런침? | 25.08.27 11:58 | | |

(IP보기클릭)203.236.***.***

BEST
연옥
2024년 4월 2일, 발매 11일 만에 판매량 250만 장을 달성했음을 발표 매출, 영업이익, 당기 순이익 모두 캡콤의 예상치를 초과 달성하여 주주들에게 추가 배당을 실시 2024년 5월 10일, 본작의 흥행으로 인해 드래곤즈 도그마 IP가 캡콤의 키브랜드 중 하나로 승격되었다고 보도 이게 망한 게임의 대우? | 25.08.27 12:04 | | |

(IP보기클릭)1.212.***.***

루리웹-6709528615
판매량을 보고 성공적인 작품으로 볼 수도 있겠지만 시리즈 작품에서 기존 작품의 긍정적 유산을 단기 판매량으로 쪽 빨아먹고 시리즈 수명을 작살낸 작품이 너무 많았음. 물론 드도3가 나오지 않았기 때문에 망친 작품으로 예단하는 것도 성급하겠지만 무작정 긍정적으로 보기에는 게임 안팎으로 부정적 잡음이 너무 많았음. | 25.08.27 12:13 | | |

(IP보기클릭)61.73.***.***

피류
먼 장황한 개소린가요 ㅋㅋㅋ 드도3 이야기가 왜 나옴 | 25.08.27 12:16 | | |

(IP보기클릭)203.236.***.***

BEST
피류
어디까지나 말아먹고 퇴출되지 않았다는 것에 대한 반박이고 이 게임이 누구에게나 먹히는 우주 갓겜이라고 한 적도 없음. 기존 작품의 긍정적 유산을 말아먹었다고 하기엔 전작이 그렇게 주목 받는 게임도 아니었고, 게임 플레이 스타일은 전작에서 크게 변한 것도 없음 | 25.08.27 12:17 | | |

(IP보기클릭)121.128.***.***

연옥
드도2 목표 판매량 초과달성했는데 그게 어떻게 말아먹은거임; 250만장이 우습냐 | 25.08.27 12:20 | | |

(IP보기클릭)1.212.***.***

루리웹-4325259844
시리즈 작품에서 [높은 긍정적 반응]-[높은 판매량이지만 작품은 망겜]-[후속작 판매량 개망, 심지어 잘 만들었음] 패턴이 많았다는 얘기임. 드도2가 가운데 작품일 가능성이 있다는 얘기고... 결과는 언제 알 수 있다? 3편 나오면 확정적으로 알 수 있겠다 하는 얘기임.. | 25.08.27 12:24 | | |

(IP보기클릭)175.124.***.***

피류
이윤을 추구하는 기업에서 판매량이 제일중요한데 메타 높게나와도 판매량 망하면 바로 버러지는게 게임업계인데 | 25.08.27 12:26 | | |

(IP보기클릭)1.212.***.***

루리웹-6709528615
그래서 확정적 망겜이라고 한 적도 없음. 게임은 팔린 것에 주목하는 것도 필요하지만 구매한 사람들 대부분이 긍정적인 경험을 하고 후속 게임에 지불할 생각을 갖게 하는지 역시 따져봐야한다는 얘길 하고 싶었음 | 25.08.27 12:27 | | |

(IP보기클릭)203.236.***.***

피류
왜 일부의 여론 가지고 확실하게 나온 지표를 부정하려드는지 모르겠음. 부정적 잡음이 진짜 문제임을 증명하려면 그 잡음이 영향을 미친 지표를 가져오면 됨. 그걸 가져오지 못하고 문제가 있다고 주장하면 그냥 음해에 불과할뿐임. 어디서 나쁜 평가가 들고와서 다음 작품 망할거니까 기다려봐라라는 소리는 누구나 할 수 있음 | 25.08.27 12:27 | | |

(IP보기클릭)1.212.***.***

루리웹-4922636817
단기적으로 보면 맞는 얘기임. 하지만 하루 이틀 장사할 것도 아니고, 많이 팔지 못해도 꾸준히 이어갈 수 있는 전략도 충분히 높히 평가 받을 수 있다고 봄. 황금알을 낳는 거위 배에 실제로 황금알이 잔뜩 있었을 때 일시불로 갈라보는 사람이 있고, 꾸준히 낳게 하는 사람도 있을 수 있음 | 25.08.27 12:33 | | |

(IP보기클릭)1.212.***.***

루리웹-6709528615
반대로 판매량만 보면서 성공, 실패를 얘기할 거면 그 수많은 유저들의 피드백과 이에 관한 분석 자료와 기사는 뭔 의미가 있음? 아무 생각 없이 판매량만 보면서 판단하는 것이 더 '아무나' 할 수 있는 일 아님? 그리고 뭔가 오해하고 있는 것 같은데 난 다음 작품이 망할 거라고 한 적도 없고, 드도2가 망겜이라고 한 적도 없음. 무조건 판매량만 보고 긍정적으로 생각할만한 문제가 아니라고 얘기했지. 본인 답글에 문제점을 제기했다고 본인과 무조건 반대 의견인 것은 아님. | 25.08.27 12:39 | | |

(IP보기클릭)203.236.***.***

피류
아니긴 뭘 아님? 님 댓글에 드도3에 대한 부정적인 얘기는 있어도 긍정적인 얘기는 없는거 암? 처음부터 문제점얘기부터 꺼내면서 지금은 흥한것처럼 보여도 드도3 나와봐야 안다고 말해놓고 왜 중립적인척을 하지 | 25.08.27 12:48 | | |

(IP보기클릭)203.236.***.***

피류
확답을 피하고 그냥 애매하게 말하면 다 해결된다고 생각하는건가? ㅋㅋㅋㅋㅋ | 25.08.27 12:50 | | |

(IP보기클릭)1.212.***.***

루리웹-6709528615
드도3 나오봐야 망했다 -> 부정 드도3 나와도 흥행이다 -> 긍정 드도3 나오면 드도2에 대한 판단이 정확해질 것이다 -> 중립 아님? | 25.08.27 12:56 | | |

(IP보기클릭)183.106.***.***

피류
드도3 나오면 드도2에 대한 판단이 정확해질 것이다, 는 중립이 아니라 도피죠. 그냥 난 판단 안 하겠다 하고 도망치는 거에요. 전작의 영향으로 많이 팔긴 했지만 반대로 잘 만든 차기작 말아먹게 만드는 게임이 없는 건 아니지만 그렇다고 모든 시리즈의 작품들이 전작의 영향에만 휘둘리는 것도 아니고 설령 그런 작품이라 하더라도 그 작품만으로 충분히 평가할 수 있습니다. 또 그렇게 해야 하고요. | 25.08.27 14:12 | | |

(IP보기클릭)183.106.***.***

닉네임을적기엔여백이모자라다
애초에 지금 논쟁 자체가 - 드도2 말아먹음 - 말아먹은 거 아님, 전작 잘 계승했고 판매량도 잘 나왔음 여기서 '그런 식으로 말아먹는 게임 많고 드도2도 충분히 그럴 수 있다, 긍정적으로만 볼 수 없다' 해 놓고 뒤에 가서 '드도3가 나와봐야 명확해진다' 하는 건 어그로는 끌었지만 저는 이만 튀겠습니다, 하는 거랑 다를 바 없음. | 25.08.27 14:17 | | |

(IP보기클릭)14.34.***.***

연옥
빤스런 친게 아니라 애초에 수년 전부터 나가려고 마음먹은 사람 잡은게 캡콤임. 이건 다른사람 인터뷰들로도 교차검증되는 꽤나 유명한 이야기임 | 25.08.27 14:46 | | |

(IP보기클릭)14.34.***.***

루리웹-0905275814
여러 인터뷰들에서 나오는 정황 보면 저스티스 학원 만들기 전부터 드래곤즈 도그마 구상해왔음 -> 데메크2 막장상황에서 마무리작업에 급하게 투입되서 욕받이함 -> 이후 데메크 시리즈 궤도에 올려놔야겠다고 마음먹고 4까지 디렉터 맡음 -> 데메크 시리즈 부활시킨 공로로 입지를 인정받고 드도1제작 -> 드도1 제작과정에서 예산이나 게임 컨셉 등 반영되지 못한 부분에서 이츠노 삔또상함 -> 츠지모토 켄조가 나가려던 이츠노 붙잡고 만들고싶은거 만들라고 해서 데메크5부터 만듬 -> 마지막으로 제일 완성하고싶었던 드래곤즈도그마 자기가 구상한 컨셉대로 완성하고 퇴사 | 25.08.27 14:52 | | |
파워링크 광고

(IP보기클릭)118.235.***.***

드도2 dlc는 결국 없는거넹.. 그러면 2회차라도 제대로 만들고 가던가 ㅅㅂ
25.08.27 11:59

(IP보기클릭)112.144.***.***

BEST
캡콤에서의 마지막 작품인 드래곤즈 도그마2가 최적화 이슈와 본인의 게임철학 반영으로 호불호가 갈리긴 했지만 요즘 게임에선 보기힘든 게임매커니즘이 반영되어서 개인적으로는 좋았고 본인이 나가면서 드도2 확장팩이 무기한 연기된듯해서 아쉽기도 함.
25.08.27 12:00

(IP보기클릭)223.38.***.***

《드래곤즈 도그마 2》는 평단에서 좋은 평가를 받았지만 일부 팬들 사이에서는 반응이 갈렸다. "이 정도 팔렸다면 충분히 성공이라 봅니다." 아.... 이건 좀 아닌거 같은데.... 장사치와 예술가에서 조금 더 예술가가 맞는데 일부러 장사치인척 하는것 같음
25.08.27 12:00

(IP보기클릭)219.251.***.***

지니란
결국 자기 스타일대로 만들어서 잘팔았는데 뭔 예술가가 어울리니 마니 ㅋㅋㅋ | 25.08.27 14:24 | | |

(IP보기클릭)106.240.***.***

지니란
딱히 장사치, 예술가 이런 단어 쓸 상황은 아닌거 같은데 걍 본인 에고 확고하고 본인 디렉션 확실한 디렉터이자 개발자인거 같음. 그게 만족 됐으니 저런 말한거지. 실제로 경영진과 주주들의 평가에서도 원래 목표치를 상회해서 판매했다고 발표 했고 배당금도 더 추가로 지급 했다고 하니까 | 25.08.27 18:07 | | |

(IP보기클릭)118.238.***.***

캡콤이 과하게 속편 제작에만 집중하는경향이라 질렸구만...
25.08.27 12:07

(IP보기클릭)106.240.***.***

cuberick
요새 캡콤이 포트폴리오 안정성을 위해 속편 제작에 과하게 리소스 집중하는것에 과거부터 지쳐 있었던거 같아요. 그래서 진작에 퇴사하려던거 회사에서 붙잡았고 그래서 DMC5, 드도2 만들어서 마무리 하고 본인 하고싶은거 하려고 딱 퇴사 하는거 같음 | 25.08.27 18:08 | | |

(IP보기클릭)223.38.***.***

라이트스피드 검색해보니까 텐센트 산하 제작사네 이사람도 중국으로 갔구나
25.08.27 12:18

(IP보기클릭)118.235.***.***

데메크 하나만 더 만들지…
25.08.27 12:47

(IP보기클릭)211.235.***.***

게임은 퀄리티보단 재미가 우선임
25.08.27 13:58

(IP보기클릭)59.5.***.***

데메크5 판매량이 잘 나왔는데도 이 분이 캡콤에 안 계셔서 6 개발이 불투명함... ㅠㅠ
25.08.27 14:07

(IP보기클릭)211.235.***.***

《데빌 메이 크라이 5》 이후 6년 만에 다시 캐릭터 액션 장르로 돌아왔다. 그 사이에 나온 액션 게임들에서 배운 점이 있나? “《DMC5》 이후 많은 싱글플레이어 게임이 나왔습니다. 히트 여부는 차치하고, 같은 스타일의 게임에서 특별히 놀라운 점은 없었습니다. 오히려 범주 바깥의 게임, 예컨대 최근 《인디아나 존스》에서 더 큰 인상을 받았습니다.” 요즘은 점점 모든 액션 게임이 ‘소울라이크’처럼 보인다. 장르 과포화에 대한 인식이 있나? “저는 기존 게임과 비슷한 걸 고급화하려는 게 목적이 아닙니다. 기존과는 다른 가치와 게임플레이를 가진 액션 게임을 만들려고 라이트스피드에 왔습니다. 그들의 공헌은 인정하지만, 똑같은 건 만들지 않을 겁니다.” 군데 이게 데메크5아님? 솔까 대메크4에서 크게 달라지지 않은 데메크5 만들었으면서 무슨 새로운게임 만든척?
25.08.27 15:23

(IP보기클릭)106.240.***.***

루리웹-0089905530
데메크5 이후 새로운 액션게임을 만드려고 캡콤 퇴사하고 라이트스피드라는 새로운 회사에 왔다는걸 말한 인터뷰입니다. 데메크5가 새로운 게임이라고 말한 부분은 어디서도 없습니다 | 25.08.27 18:10 | | |

(IP보기클릭)125.132.***.***

루리웹-0089905530
4랑 5는 꽤나 큰 차이가 있는데 ㄷ | 25.08.27 18:17 | | |

(IP보기클릭)118.235.***.***

데빌메이크라이6 까지는 만들고 나갔어야지~~
25.08.27 15:35

(IP보기클릭)59.22.***.***

드도2 특이해서 좋았음. 시작부터 끝까지 같은 힌트를 주면서 이 게임은 이렇게 하는거라고 이야기하는데 그걸 마지막에 한번더 쓰게 함으로서 진앤딩 구간에 이르게 하는것도 좋았고 이런건 카리스마 있는 디렉터가 게임을 완전히 끌고갔을때 가능한건데 남달라서 좋았음
25.08.27 15:47

(IP보기클릭)59.22.***.***

적법사
근데 어떤 유저들에겐 정말 최악의 게임일수도 있음 | 25.08.27 15:48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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