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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설] 큰 성공에도 불구하고, 플레이스테이션은 다른 스튜디오를 폐쇄할 수도 있다 (의역) [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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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P보기클릭)117.1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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너티독 없애면 되겄네
23.12.22 20:16

(IP보기클릭)1.2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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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억달러나 써서 좀 아껴쓰란말이 왜 스튜디오 페쇄로 이어지는지 모르겠다 까놓고말해서 3억달러면 aaa급 두세개는 만들고도 남을 액수인데
23.12.22 20:23

(IP보기클릭)220.8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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거기 영화회사아닌가요? 신작ip도 안내던데 그돈으로 인섬니악이나 지원하는게 낫겠네요
23.12.22 20:20

(IP보기클릭)211.1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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너티독의 테크니컬 크루 ICE 팀이 소니 퍼스트 기술지원 부대인데 왜 없애요 ; 스파이더맨 2 에도 기술을 불어넣어줌
23.12.22 20:24

(IP보기클릭)124.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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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무리 그래도 이런 말도 안되는 소리에 추천수보소 ㄷㄷ
23.12.22 20:34

(IP보기클릭)117.1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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너티독 없애면 되겄네
23.12.22 20:16

(IP보기클릭)117.111.***.***

해맑군
그럴일은 없을듯 | 23.12.22 20:20 | | |

(IP보기클릭)220.83.***.***

BEST
해맑군
거기 영화회사아닌가요? 신작ip도 안내던데 그돈으로 인섬니악이나 지원하는게 낫겠네요 | 23.12.22 20:20 | | |

(IP보기클릭)211.105.***.***

BEST
해맑군
너티독의 테크니컬 크루 ICE 팀이 소니 퍼스트 기술지원 부대인데 왜 없애요 ; 스파이더맨 2 에도 기술을 불어넣어줌 | 23.12.22 20:24 | | |

(IP보기클릭)211.197.***.***

루리웹-4190978970
3년 정도 기도했으니 7년 더 채우면 될수도 있을듯 | 23.12.22 20:26 | | |

(IP보기클릭)183.109.***.***

해맑군
님이 사업가면 너티독 없애겠음... 진짜 너티독은 좋갰다 아주사람들이 애증이 넘쳐 | 23.12.22 20:28 | | |

(IP보기클릭)124.50.***.***

BEST
해맑군
아무리 그래도 이런 말도 안되는 소리에 추천수보소 ㄷㄷ | 23.12.22 20:34 | | |

(IP보기클릭)211.105.***.***

해맑군
게릴라 게임즈 - 호라이즌 산타모니카 - 갓오브워 인섬니악 - 스파이더맨2 소니 퍼스트들의 기술 상향평준화와 기반을 전부 너티독 ice 팀에서 만들어준건데 ;; 없애면 겜 퀄리티 떨어짐 | 23.12.22 20:54 | | |

(IP보기클릭)59.29.***.***

해맑군
빨리 차기작을 내야 하든지 해야지. 라오어2 갖고 난리치는 거 보기 신물난다 | 23.12.22 21:02 | | |

(IP보기클릭)14.44.***.***

TM™

제발 너티독 없애서 다른 게임들 그래픽이라도 구려지게 해주세요!! 제발~~!!! 몇일 전 라오어2깼는데 스토리는 진짜 어이없는게 많아서 욕 나오긴 하던데 그래픽이나 뭐 다른 건 깔게 없던데 | 23.12.22 21:09 | | |

(IP보기클릭)118.235.***.***

해맑군
아무리 라오어2로 이미지 나락갔다지만 라오어2가 보여준 캐릭터 애니메이션은 업계탑 수준인건 알고 말하는건가? 생각 없이 내뱉는 수준 ㅋ | 23.12.22 21:20 | | |

(IP보기클릭)116.255.***.***

해맑군
여기 추천박는 사람들은 정상인이 아닐듯.. | 23.12.22 22:22 | | |

(IP보기클릭)180.65.***.***

취업하고싶다
... 봇 이겠죠? ... 아마도 ... | 23.12.22 22:56 | | |

(IP보기클릭)58.225.***.***

해맑군
기술의 너티독을 너무 조스로 보시는 듯. 심지어 단순히 기술만 좋은 게 아니라, 기술 + 게임을 저 정도로 잘 녹이는 회사는 정말 드뭅니다. 크래쉬 밴디쿳 3였나, 강제로 폴리곤 오버라이드 시켜서 파도 치는 연출 만드는 거 보고 뒤집어졌던 기억이 나네요. | 23.12.22 23:52 | | |

(IP보기클릭)61.111.***.***

캐미화이트
이제야? 늦게 했네 그런데 그렇게 그래픽 나와서 욕 먹었던건데 무슨 소린지;;; | 23.12.23 09:25 | | |

(IP보기클릭)121.166.***.***

루리웹 7470428616
자기 생각하고 다르면 봇임? ㅋㅋㅋ 이 댓글이 제일 웃기네 | 23.12.23 09:53 | | |

(IP보기클릭)112.162.***.***

해맑군
아니 그건 좀 | 23.12.23 12:04 | | |

(IP보기클릭)133.32.***.***

해맑군
환자분 약먹을 시간이에요~ㅉㅉ | 24.01.21 14:21 | | |

(IP보기클릭)175.215.***.***

이거랑 비슷한 기사를 3개는 본듯
23.12.22 20:21

(IP보기클릭)1.216.***.***

BEST
3억달러나 써서 좀 아껴쓰란말이 왜 스튜디오 페쇄로 이어지는지 모르겠다 까놓고말해서 3억달러면 aaa급 두세개는 만들고도 남을 액수인데
23.12.22 20:23

(IP보기클릭)118.235.***.***

3억달러? 콜옵만드는데에 2억 6천만달러인데 진짜 엄청난 돈을 쏟아부었네 ㅎㄷㄷㄷㄷ
23.12.22 20:25

(IP보기클릭)118.235.***.***

소액결제 없는 싱글게임에 이토록 돈을 많이 쏟아부은게임은 비서럴게임즈가 만들던 에셋비용까지합쳐서 1억달러 이상 쏟아부은 제다이 폴른 오더가 유일했는데 스파이더맨2는 3억달러 회수할려면 리메이크에 리메이크2까지 만들어야할듯ㅋㅋㅋㅋㅋㅋ
23.12.22 20:27

(IP보기클릭)183.109.***.***

엑박USB헤드셋언제됨?
파판도 1억달러 넘지않음? | 23.12.22 20:30 | | |

(IP보기클릭)211.105.***.***

엑박USB헤드셋언제됨?
엥 열흘만에 500만장 넘게 팔려서 이미 제작비 회수하고도 이득보는중인디요 ;; | 23.12.22 20:31 | | |

(IP보기클릭)118.235.***.***

열혈합팩
ㅋㅋㅋㅋㅋ 기사 찾아보니 파판16도 3억달러인데 적자라고함 | 23.12.22 20:31 | | |

(IP보기클릭)118.235.***.***

거짓부렁
??? 그럼 왜 소니는 인섬니악 직원 해고한다는거임??? | 23.12.22 20:32 | | |

(IP보기클릭)175.215.***.***

거짓부렁
인섬니악 유출자료에서 720만장이 손익분기라고 나옴 | 23.12.22 20:32 | | |

(IP보기클릭)175.208.***.***

거짓부렁
마블에 줘야하는 라이센스비까지 감안하면 훨씬 많이 팔아야 할껄요 | 23.12.22 20:34 | | |

(IP보기클릭)211.105.***.***

엑박USB헤드셋언제됨?
가짜뉴스입니다. PS5 독점만으로 300만장이 팔려서 이미 흥행했는데 왜 적자얘기가 나오는지 ; | 23.12.22 20:35 | | |

(IP보기클릭)118.235.***.***

거짓부렁
툼레이더 리부트가 1억달러로 당시 말도안되는 금액으로 싱글게임 만들었다가 400만장 팔아치우고서도 적자인거보면 이득이 아닐수도있음 | 23.12.22 20:35 | | |

(IP보기클릭)118.235.***.***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루리웹-7890987657
https://www.vintageisthenewold.com/game-pedia/how-much-did-ff16-cost-to-make | 23.12.22 20:35 | | |

(IP보기클릭)211.105.***.***

루리웹-8651916395
두달전에 500 만이니 두달이 지난 지금은 손익분기는 넘겼겠죠. 다만, 제작비가 너무 많이 들어서 단기간에 회수가 안된것이 소니측 입장에선 빡새보이는거일듯 | 23.12.22 20:37 | | |

(IP보기클릭)211.105.***.***

엑박USB헤드셋언제됨?
저건 게임하나로 볼게 아니라 스퀘어가 싼 똥때문에 적자일수있음 | 23.12.22 20:38 | | |

(IP보기클릭)118.235.***.***

거짓부렁
왜 소니가 번지를 4조원에 인수했겠음?? 싱글게임이 적자 or 수익성이 금리보다 나빠서 소액결제를 도입하려했던거임 | 23.12.22 20:39 | | |

(IP보기클릭)14.34.***.***

엑박USB헤드셋언제됨?
1억달러라고 정정해줘도 결국 자기하고싶은말만 쏟아내는.. | 23.12.22 20:39 | | |

(IP보기클릭)211.105.***.***

엑박USB헤드셋언제됨?
파판 16 도 8만원으로 9일동안 300만장 단순계산해도 2400 억인데 ;;; 파판팀은 수익을 낸거고 스퀘어가 적자인건 스퀘어 똥이구요 | 23.12.22 20:43 | | |

(IP보기클릭)14.34.***.***

엑박USB헤드셋언제됨?
좀 생각이 딸리다 랄까..비교가 너무 단순무식해서 그시절 툼레이더도 69.99달러에 팔았을까요? | 23.12.22 20:44 | | |

(IP보기클릭)183.109.***.***

루리웹-8651916395
라이센스 안줘도 되지 않나요? 알기로는 스파이더맨 캐릭은 소니걸로 알고있고 오히려 마블이 영화찍으면 소니에게 돈줘야 되는거로 알고있는데... | 23.12.22 20:50 | | |

(IP보기클릭)14.34.***.***

엑박USB헤드셋언제됨?
아니 같은 1억들인 파판이랑 동일선상에 두고 비교하길래 얼마나 무식한소릴하는건지 본인이 알아야할텐데..ㅠㅠ | 23.12.22 20:53 | | |

(IP보기클릭)211.105.***.***

루리웹-8651916395
게임, 영상 판권은 소니에게 있어서 라이센스 비용 안들어감요 | 23.12.22 20:56 | | |

(IP보기클릭)118.235.***.***

열혈합팩
스파이더맨 판권이 유독 복잡하게 꼬여있어서,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스파이더맨 게임 핀권은 마블 엔터테이먼트가 소유중입니다, 소니가 보유중인건 실사화 및 애니메이션 판권이구요, 대신 마블측에서 스파이더맨 게임의 플스 기간독점을 소니한테 허락해준 형태입니다 | 23.12.22 20:57 | | |

(IP보기클릭)118.235.***.***

거짓부렁
소니가 보유중인건 실사화 및 애니메이션 판권이에용, 게임은 마블께 맞습니다 | 23.12.22 20:58 | | |

(IP보기클릭)121.129.***.***

엑박USB헤드셋언제됨?
님이요? | 23.12.22 21:00 | | |

(IP보기클릭)211.105.***.***

koolthing77
글쿤요 2014 년까지 액티비전이 보유하고 있다가 소니가 아닌 마블에게 넘어갔나보네요 | 23.12.22 21:01 | | |

(IP보기클릭)14.34.***.***

엑박USB헤드셋언제됨?
나치처럼 찐따들..? 지적당하니 당황해서 뻘소리를 하네 | 23.12.22 21:03 | | |

(IP보기클릭)49.246.***.***

엑박USB헤드셋언제됨?
진짜 활동내역 과학 그냥 지할말만 할려면 일기장에 | 23.12.22 21:13 | | |

(IP보기클릭)175.208.***.***

열혈합팩
스파이더맨 판권은 영화와는 다르게 게임쪽은 소니가 아니고 마블이 가지고 있습니다 유출된거 보니 라이센스비 따로 지급한다고 언급되어 있음 | 23.12.22 21:18 | | |

(IP보기클릭)58.226.***.***

엑박USB헤드셋언제됨?
요즘 1억불겜은 넘쳐날걸요 라오어가 2억불이라고 하는 시대임 | 23.12.22 21:37 | | |

(IP보기클릭)182.158.***.***

엑박USB헤드셋언제됨?
잘모르면 악알처싸물어라 | 23.12.23 00:22 | | |

(IP보기클릭)118.235.***.***

소니가 해고까진 안할거같은데 인섬니악 개발자들 해고하면 제일 좋아하는건 ms잖아 필스펜서가 바로 고용할거같은데
23.12.22 20:29

(IP보기클릭)112.214.***.***

그렇군요
23.12.22 20:36

(IP보기클릭)121.133.***.***

이번에 인섬니악 유출 건만 보더라도 스파이더맨2가 3억 1천 5백만 달러의 개발비에, 예상 판매량 1천 50만 카피 기준으로 이윤 7,500만 달러라 합니다. 물론 개발 기간 까지 합쳐 그 기간을 n분의 1로 나누면, 수익률은 개발비 대비 처참한 수준입니다. 이게 메타 평점 90의 웰메이드 게임 스파이더맨2의 성적표죠. 반면, 원신은 인벤에서 발표한 자료에서 단지 라이덴 쇼군 하나만으로 6,000만 달러의 수익을 얻었습니다. 단, 하나의 캐릭터 판매량이 수 년 동안 3억 달러 개발비를 투자한 게임의 예상 판매량 수익과 맞먹습니다. 쇼군이 아닌 타 캐릭까지 합하여 원신의 누적 수익률은 오픈 이후 n분의 1로 나눈다고 해도 스파이더맨2는 그냥 압도적 차이로 따돌립니다. 이런 상황이니 게임 점유율에서 모바겜 시장은 점점 커지고, 콘솔 시장은 위축될 수밖에 없죠. 예전부터 콘솔 AAA급 시장은 지속 불가능한 시장이란 이야기가 많이 나왔는데, 실제로 이제는 단순 시즌패스나 DLC가 아니라 콜옵이나 카스, GTA처럼 인게임 재화와 스킨팔이까지 하지 않으면 설령 평가가 좋은 웰메이드 게임이라도 처참한 성적표를 받을 수 밖에 없죠. 콘솔 AAA급 게임은 계속 나오겠지만, 그 횟수와 규모는 줄어들고, 심지어 기간 및 투자, 인력 소모 문제 등으로 퀄리티도 계속 떨어질 겁니다. 앞으로 사이버펑크처럼 일단 발매하고 업데이트로 해결하려는 회사들도 늘어날 겁니다. 아니 그 정도면 양반이겠죠.
23.12.22 20:42

(IP보기클릭)118.2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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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 금리가 5%니깐 앞으로 코로나때 풀린 엄청난 통화량을 회수해서 물가를 낮추고자 고금리가 지속될것을 감안하면 3억달라 그대로 미국채사고 5년 묵혀서 이자 25%받는게 이득이네 | 23.12.22 20:45 | | |

(IP보기클릭)121.133.***.***

엑박USB헤드셋언제됨?
그래서 실제로 레딧에서는 인섬니악 유출 문서를 보고 이거 어떤 기업이 그 수익 벌겠다고 투자하려 하겠냐는 이야기 많이 나왔다죠. (모험러 유튜브 참조) | 23.12.22 20:46 | | |

(IP보기클릭)118.2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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웃긴게 뭔지앎???ㅋㅋㅋㅋㅋ 이 돈으로 2018년 소니 자사주 매입했으면 수익률이 110%에 달함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 23.12.22 20:53 | | |

(IP보기클릭)121.1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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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바겜 주 사용자들은 캐릭터 하나에 돈을 쓰는 데 굉장히 관대한 반면, 콘솔겜 주 사용자들은 인게임 재화에 대한 거부감은 물론이며, 시즌패스나 DLC는 물론이며, 당장 게임 가격 오르는 것에도 굉장히 인색합니다. 이런 상황이면 게임사들은 당연히 사업성을 따져 유리한 곳으로 몸을 옮기겠죠. 게임사들이야 알아서 살 길 찾으니 소비자가 뭐 걱정할 필요가 있겠냐만은, 정작 모바겜에 관심 없으면서 AAA급 타이틀에 대한 욕구는 여전한 시장이 메말라 버린다면 이러나 저러나 취미를 바꿔야할 건 우리들이겠죠. | 23.12.22 20:53 | | |

(IP보기클릭)39.1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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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쎄요 콘솔 게임 위기설은 10년정도 전부터 꾸준히 나왔었습니다. 투자 비용 대비 큰 수익을 남길 수 있는 모바일 게임에 밀려 콘솔 게임 시장이 위축될거란 전망이 많았죠 그런데 많은 시간이 지난 지금 시장은요? AAA게임 제작은 나날이 증가하고 스팀에 신작이 마를날이 없죠. 마소는 베데스다와 액티블탸킹까지 인수 하며 앞으로도 AAA급 싱글 플레이 작품을 꾸준히 개발 하겠다고 공표 했죠. 모바일 게임이 정말 미래가 맞다면 이미 소니 마소 닌텐도 등등 대형 제작 및 배급사들도 너도나도 모바일 시장에 뛰어들어 지금쯤 도배가 됐어야 합니다. 실상은요? 콘솔 시장의 위축을 걱정하는데 지금 PS5는 PS4의 판매량을 뛰어넘었고 유례 없는 성공 가도 가는 중이죠. 특히 개발 도상국의 게이머 증가율로 중동을 포함해 동남아 인도 등의 국가에서도 시장이 커지고 있는 형국이고요. 그리고 애초에 손바닥 만한 화면을 들여다보고 게임을 하는 것과 티비 앞에 앉아 최신 기술로 만들어진 거대한 게임을 하는건 비교 대상도 못 됩니다. 제 생각엔 각자 잘 하는걸 꾸준히 하는게 최선이라고 보는 것 같습니다. 고로 앞으로도 꾸준히 AAA급 작품은 만들어질것이고 콘솔 시장은 커지면 커졌지 작아지진 않을거에요. | 23.12.23 02:08 | | |

(IP보기클릭)121.133.***.***

시티즈은
10년전이면 아직 스마트폰 보급 초기 시기이고, 콘솔게임은 황금기였습니다. GTA5 판매량이 기네스 기록을 쓰고, 지금은 귀큰놈이라 불리는 유비가 파크라이3,4와 어쌔신크리드3,4로 황금기에 있었죠. EA마저 드래곤 에이지 인퀴지션으로 좋은 평을 받을 정도였고요. 스카이림의 위대함이 채 가시지도 않았던 시절이죠. 지금 주야장천 리메이크나 리마스터로 나오는 게임들이 바로 2000년대 후반에서 2010년대 초반 게임인 걸요. 모바겜은 아직 가챠 개념도 잘 안 잡혀서, 그때서야 현 모바일 게임 수익 구조의 시조격이라 불리는 확산성 밀리언 아서가 막 태동하던 시절이었으니. 이제는 작은 화면을 넘어서 큰 모니터까지 침범하는 모바겜 시장과는 꽤 큰 차이가 있었습니다. 그 때 콘솔 시장은 지금보다 적은 투자 비용과 제작기간으로도 충분한 수익이 보장됐던 반면, 지금은 그 수익 모델이 통하지 않고 있죠. 반면 10년 전에 막 태동했던 모바겜의 수익구조는 원신이나 우마무스메 같은 게임들의 사례처럼 캐릭터 하나만으로도 AAA급 게임만큼의 수익을 내고 있는 실정이고요. 다시 한 번 인섬니악 유출건을 보면. PS5의 시작을 연 혁신적 게임인 라챗 앤 클랭크의 경우에는 스파이더맨보다 훨씬 적은 제작비에도 불구 -10%의 손해를 기록했습니다. 우선 수익률이 보여주는 숫자상의 지표가 명확하고, 이미 인게임에서 모바일식 결제 구조를 채택한 GTA나 콜옵 같은 게임을 제외하더라도, 스퀘어 에닉스나 코에이 같은 회사는 아예 대놓고 모바겜에서 큰 수익을 얻고 있어요. 심지어 파이어 엠블렘의 경우 모바겜 수익이 인게이지나 풍화설월을 웃돕니다. 작금의 AAA시장이 지속 불가능하다는 주장은 10년전이 아니라 코로나 직전 즈음부터 불거졌고요. 무엇보다 사이버펑크, 스타필드처럼 미완성 출시 이후 업데이트로 제작 기한을 못맞춘 것을 보충하려는 게임들이 많아졌어요. 보는 시각이야 다를 수 있지만 최근에 수익률 지표들과 AAA급 게임의 행보들(이중과금, 미완성, 크런치 등)은 솔직히 보는 이로 하여금 불안하게 느껴질 수 밖에 없습니다. | 23.12.23 04:23 | | |

(IP보기클릭)61.252.***.***

시티즈은
옛날이면 이런 낙관론에 동의했겠지만 요즘은 AAA 게임들 결과물 보면 회사가 자기네들 게임 감당 못하는 게 예전에 비해서 유독 눈에 띄어서 이번엔 진짜 위기 맞는 것 같다는 느낌이 들기는 함 짐 라이언이 욕은 더럽게 많이 먹었지만 라이브 서비스 게임에 이유없이 집중하지는 않았을 거라고 생각함 | 23.12.23 05:05 | | |

(IP보기클릭)39.115.***.***

플랫폼
맞는 말씀입니다. 다만 이미 언급했지만 모바일 게임과 콘솔이나 PC 게임은 비교 대상이 아닐뿐더러 유저층도 상당히 분리가 되어 있습니다. 라챗 같은 경우는 워낙 마이너한 작품이라 그럴수 있을것 같구요. 다만 예전이랑 다르게 지금은 게임이 출시 된 후 다양한 플랫폼으로 발매 하며 게임의 수명이 이전과는 다르게 매우 길어졌기 때문에 앞으로 충분히 흑자 전환이 가능하다고 봅니다. Sony는 이미 이후의 판매 계획과 수익을 예상 했을테고요. AAA게임의 위기설은 나날이 높아지는 개발비 때문에 불거지는 거라고 봅니다. 덕분에 DLC 라든가 인게임 결재 등등 GTA나 유비 게임이나 EA 게임들 같은 방식의 부수입을 유도 하고 있죠. 이젠 이런 DLC 요소로도 개발비를 충당하기 어려운 시점까지 온거죠. 결국엔 게임 판매가를 올리는 방향으로 잡혀가고 있는거죠. | 23.12.23 05:52 | | |

(IP보기클릭)222.104.***.***

3억 달러면 많이 들긴했네
23.12.22 20:44

(IP보기클릭)121.129.***.***

아껴서라>뭐 삭감한다고?>폐쇄한다고? 이 다음은 뭐냐 ㅋㅋㅋㅋ
23.12.22 20:47

(IP보기클릭)220.119.***.***

뭐 아껴써라했는대 폐쇄까지 나오네 ㅋㅋㅋ
23.12.22 20:48

(IP보기클릭)203.232.***.***

인섬니악 은 더써도 된다
23.12.22 20:53

(IP보기클릭)118.43.***.***

루리웹-5254567870
인섬니악 도 마소 로 보네자 마소XBOX 잘되라고 ㅋㅋㅋㅋㅋ | 23.12.22 20:59 | | |

(IP보기클릭)14.44.***.***

아니 무슨 소니 상부에서 야 니들 제작비 너무 많이 써 그러니 조금 아껴!라는 글 가지고 별 헛소리들을 다하고 있네 ㅋㅋㅋ 주식 수익률에 이익까지 생각해주네
23.12.22 21:02

(IP보기클릭)121.133.***.***

캐미화이트
이건 사실 진영 싸움 문제가 아니라 모든 AAA급 게임 시장 자체를 둘러싼 문제입니다. 단순히 소니만의 문제가 아니라 콘솔 게임 시장 전반에 걸쳐 이미 예전부터 나온 "지속가능성"의 문제입니다. | 23.12.22 21:06 | | |

(IP보기클릭)118.235.***.***

캐미화이트
님이 1000억이 있음 그걸로 미국채사면 확실하게 연 5% 수익을 얻을수있는데 그 돈으로 게임만들면 손해볼수도있음 그러면 앞으로 게임산업이 어떻게 되겠음??? | 23.12.22 21:19 | | |

(IP보기클릭)211.105.***.***

플랫폼
이미 멀티 플랫폼으로 나오는 AAA 게임들 중에 온라인플레이가 있는 겜들은 소액결제등이 들어가있습니다. 싱글만 있는 겜이 점점 없어지긴 하겠지만, 아직 콘솔시장이 규모가 제일 크고 여전히 흥행하고 있기때문에 AAA 게임시장이 없어지진 않을거같어요 GTA 처럼 온라인에서도 1조씩 수익내는 사업방향으로 가겠죠 | 23.12.22 21:22 | | |

(IP보기클릭)121.133.***.***

거짓부렁
결국 수익구조는 모바겜과 비슷한 방식으로 옮겨갈 거란 거죠. 이 수익구조를 갖추지 못한 싱글게임인 드래곤즈 도그마2가 그것을 대신하려고 가격을 갑자기 엄청 높였다가 지금 엄청나게 욕 먹고 있죠. 이런 소비자 심리라면 게임업계는 결국 세 가지 길을 타야합니다. GTA처럼 인게임 결제(사실상 모바일처럼)로 지속적으로 수익을 내는 대신 개발 기간이 엄청 늘어지거나 스카이림처럼 세대마다 같은 게임을 리마스터하여 계속 재탕하여 수익을 지속하거나 혹은 콜옵이나 피파처럼 미친듯이 짧은 텀으로 큰 변화없이 게임을 제작하면서 각종 아이템 팔이에 전념하는 것. 그게 아니라면 사이버펑크처럼 출시 후 업데이트를 노리거나 드래곤즈 도그마2처럼 출시 단가를 높여야 할 건데 뭘하든 비난 받을 수 밖에 없는 길입니다. 결국, 콘솔겜 소비자들이 모바겜 소비자들만큼 관대해지지 않는 이상. 스파이더맨이나 둠과 같은 정통적인 방식의 AAA급 게임은 시장에서 더 찾아보기 힘들 겁니다. 그 모든 것에서 계산기 뚜드려 투자 대비 수익 안 좋다 싶으면 더 쉬운 길, 그러니까 모바겜 시장에 뛰어드는 쪽을 택할 거고요. 암튼 전 그저 어떤 방식이든 콘솔 AAA급 시장이 지속가능하길 바랄 뿐입니다. 절이 싫으면 중이 떠날 수 있지만, 절이 망하면 중은 그냥 길거리에 내쳐진다고. 제 오랜 취미 생활을 강제로 바꿔야할 날이 오지 않았으면 하네요. | 23.12.22 21:34 | | |

(IP보기클릭)106.146.***.***

소니가 게임패스는 가망없다고 말한게 이유가 있다니까
23.12.22 21:04

(IP보기클릭)121.128.***.***

헨리페럿
그건 돈주머니 차이고요 지들 돈주머니 사정상 미래가 안보인거고; | 23.12.23 08:44 | | |

(IP보기클릭)223.38.***.***

괜히 온라인에 눈 돌리고 콜옵 뺏기니깐 안절부절 못한게 아니지 ㅋㅋㅋㅋ
23.12.22 21:25

(IP보기클릭)211.36.***.***

요즘 게임 제작비가 해마다 늘어나긴 했죠. 당시 최고의 AAA게임중 하나였던 [헤일로 3(2007)],[메탈 기어 솔리드 4(2008)] 제작비가 5,000~7,000만 달러로 상당히 높은 제작비에 속했는데 현재는 AAA 게임 제작비가 2억 달러는 우습게 나오고 3억 달러도 심심찮게 나오니깐요(콜옵 시리즈 신작에 매년 3억 달러씩 투입된다고 밝혀짐) 제작비는 해마다 늘어가는데 시장 크기는 정해져있고 가격 인상도 저항이 심해 함부로 올리지 못하니 콜옵 시리즈처럼 소액결제 스킨 장사를 할수 있는 환경이 갖추어져 있으면 다행이지만 그러지 못하는 AAA 게임은 가져갈 수 있는 수익이 점점 줄어들게 될꺼 같습니다.
23.12.22 21:25

(IP보기클릭)218.236.***.***

근데 스파2 3억달러 오버아님 대체 어디에 이렇게 마니 쓴거야 스파2가 제작비 너무 많이 먹는거지 호들갑 떨건 아닐거 같은데
23.12.22 21:38

(IP보기클릭)116.32.***.***

드래곤즈 도그마2 처럼 걍 가격을 올려서 계속 지속해줬으면 하는데, 왜이렇게 욕하는지 모르겠음 수십년전에도 5~6만원 가격대였는데 물가가 몇배나 뛴 지금 같은 가격이길 바라는건가
23.12.22 21:50

(IP보기클릭)175.208.***.***

백곰하마
도그마2 는 해외가격이 다른 aaa랑 똑같은 69달러라 우리나라만 이상하게 비싼걸껄요 | 23.12.22 22:13 | | |

(IP보기클릭)126.156.***.***

엑박처럼 똥만 쳐만들어도 공무원이라고 안짜를바에 나태한 스튜디오는 짜르는게 맞음
23.12.22 22:06

(IP보기클릭)222.236.***.***

일단 소니도 돈 때문에 겜 장사 하는것이니 대박이 난 타이틀의 회사는 폐쇄 하지않을듯..
23.12.22 22:18

(IP보기클릭)118.235.***.***

개발기간을 줄여야지
23.12.22 22:25

(IP보기클릭)121.128.***.***

千夜妹
그럼 7만 8만원 하고도 플타임 10시간 20시간 짜리 게임들 난립하고 설사 좀 컨텐츠량 풍부한 게임나와도 버그 난무에 마감 떨어져서 원성 자자할텐데 그건 괜찮으시고요? | 23.12.23 08:46 | | |

(IP보기클릭)222.96.***.***

바꾸기귀찮은게 죄수번호임
말한 플탐이 양놈들 기본 플탐인데요 개발기간은 줄이면서 퀼은 좋게 나와야죠 ai라도 쓰던가 기술이 발전해야겠지만 | 23.12.23 09:42 | | |

(IP보기클릭)203.229.***.***

千夜妹
개발기간은 줄이면서 퀄은 좋게... 그건 이제 아무 연관없는 우리같은 제 3자들이나 입털때 쓰는 말이죠 솔직히 현실감각없이 그냥 되는대로 맞는 말 같은 얘기 주워섬길때나 나오는 뉘앙스 아닙니까 솔직히 | 23.12.24 15:28 | | |

삭제된 댓글입니다.

(IP보기클릭)180.65.***.***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루리웹-5646420223
... 말이 되는 소리를 해야 ... 장사 1년 2년하고 관둘 거임? ... | 23.12.22 23:00 | | |

(IP보기클릭)122.135.***.***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루리웹-5646420223
스토어 운영하면서 이득이 있으려면 퍼스트는 당연히 피시 동발해야하고 거기다 서드겜도 끌어와야하는데 그러면 플스 경쟁력이 줄어드는데 그런짓을 왜해 | 23.12.23 03:45 | | |

(IP보기클릭)122.135.***.***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루리웹-5646420223
소니보다 훨씬 다작하는 유비도 결국 백기들고 스팀 다시 입점했는데 소니는 유비보다 게임 내는것도 적고 피시는 늦게내서 판매량도 손해보는데 그걸로 자체 플랫폼 운영을 어떻게 하라는거야 그건 걍 손해야; | 23.12.23 03:47 | | |

(IP보기클릭)122.44.***.***

좋은소식이네요
23.12.22 22:38

(IP보기클릭)121.200.***.***

소니는 돈이 없다는 시그널을 최근들어서 많이보여주네 그리고 게임개발은 보통 고정비이고 요새 개발비가많이 드는 이유는 개발기간이 길어져서인데 1하고 2개발기간은 비슷한걸로 보이는데 개발비가 3배가 나오는건 뭔짓을 해서 그런거지 ip가격이라기엔 스파이더맨ip가격으로 디즈니가 장난질치긴 힘들텐데
23.12.23 01:55

(IP보기클릭)39.115.***.***

개발비가 세배나 증가했다는건 내부 속사정을 봐야 할 것 같네요. 우리야 알 길이 없지만.. 그리고 모바일 시장으로 콘솔 시장 위축설 걱정들 하시는데 손바닥 만한 폰 화면 들여다보며 하는 게임과 큰 티비 앞에 앉아 최신 기술로 만들어진 게임을 하는건 애초에 종류부터가 달라요.
23.12.23 02:13

(IP보기클릭)122.135.***.***

시티즈은
하... 젊은사람들이 모바일겜으로 여가시간읕 보내는걸 만족하게 되면 당연히 큰화면으로 게임을 시도하는 젊은사람이 줄어들도 결국 시장이 작아집니다. 콘솔게임유저들이 고령화가 되고있다는건 이미 여러지표에서 나타나고 있습니다. 초딩시절에 콘솔황금기를 경험한 90년대생들이 성인이되고, 경제력이 생기면서 콘솔의 제2의 황금기가 왔을뿐이지 콘솔은 그 다음이 없어요 | 23.12.23 03:51 | | |

(IP보기클릭)39.115.***.***

헨리페럿
모바일겜으로 만족하면 큰화면 게임을 시도하는 젊은 층이 작아진다라.. 너무 주관적인 억측이신것 같네요. 콘솔유저의 고령화는 선진국의 고령화로 인해 생기는 문제도 있다고 보구요, 즐길 거리가 갈수록 늘어나는 것도 한 몫 할테고요. 모바일 게임 때문에 콘솔 유저가 줄어 든다고 직접적인 원인으로 보긴 힘들죠. 개발 도상국의 콘솔 시장이 점차 커지는 추세라 콘솔 시장이 축소 되진 않을거라 봅니다. 당장에 유출된 10년치 로드맵만 봐도요. | 23.12.23 14:39 | | |

(IP보기클릭)123.213.***.***

헨리페럿
모바일은 모바일이기 때문에 콘솔보다 성능이 떨어져서 영화 같은 그래픽으로 나오기가 어렵고 범용성을 고려해야하기 때문에 최적화 파편화가 일어나서 제약이 있으니까 스위치 2가 대안인 것 같습니다. | 23.12.23 17:27 | | |

(IP보기클릭)124.63.***.***

운영비가 많이 들어가면 관리를 하는게 당연한거지. 게임 같지도 않은거 대충 만들어도 놔두는게 문제 아냐?
23.12.23 03:28

(IP보기클릭)111.125.***.***

제작비를 그렇게 쓴덕에 그만한 퀄리티가 나올수있는건데 그렇게해도 콜옵,피파 판매량엔 훨씬 못미치고 플스겜 판매 20위안에 독점은 두개밖에 없던데 소니입장에선 고민이 많긴할듯 이제 콜옵 마진이 줄었으니 퍼스트 제작에도 영향이 있긴할듯 플스 먹여살리는 인섬니악한테 저리 압박을 줄 정도면
23.12.23 10:52

(IP보기클릭)106.101.***.***

너티독 폐쇄하자
23.12.23 10: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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