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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S5소프트] 그랑블루 판타지 버서스 라이징 퀵입력에 대한 디렉터 입장 [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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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P보기클릭)59.22.***.***

BEST
근데 뉴비 유입 하려면 이게 맞는거 같긴해
23.07.26 18:31

(IP보기클릭)122.35.***.***

BEST
사실상 장르의 생존을 위해선 다른 선택지가 없음 천하의 스파가 그렇게 가는데 별 수가 있나…
23.07.26 18:33

(IP보기클릭)59.1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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뭐 버릴 수 있지. 그걸로 신규유입을 기존유저층들 중에서 커맨드입력을 선호하는 이들의 반발 이상으로 따낼 수 있으면 버리는 게 맞는거고 반대의 경우면 스파 모던모드마냥 약간의 패널티는 주는 게 맞는 거고. 근데 어쨌든 결국엔 원버튼 필살기는 빠질 수 없는 영역인거같음. 돈벌생각 없는거 아닌이상... 복잡한 입력을 싫어하는 유저층이 워낙 많으니.
23.07.26 18:57

(IP보기클릭)106.101.***.***

BEST
뉴비로 입문할 입장으로서 반가운 소식이네요
23.07.26 18:39

(IP보기클릭)59.152.***.***

BEST
저 또한 패널티 자체를 부정하는 것도 아니에요. 그냥 결론 안내리고 뒤에서 뒷짐지고 서있려는거죠. 뭐가 옳은지 저는 모르겠거든요. 원버튼 필살기는 일단 있어야 한다는 파이긴 한데 패널티가 있는 게 옳은지 없는게 옳은지... 이게 결국 입장차이 같거든요. 하더놈들은 왜 되는사람만 되던걸 모두가 할 수 있게 하냐고 할거고 (뭐가 됐든 입력속도, 정확도로 수준차이가 벌어지고 게임의 깊이가 생기는 것이기 때문에 이게 부정적으로 봐야 할 입장인게 아님 ㅇㅇ) 못하더놈들은 격겜이 심리전만 하면 되지 무슨 입력 잘한다고 날먹하려고 하냐고 말할거고 (아예 진입도 못하던 유저층&손 꼬인다고 패널티 받는 게 싫은 유저층은 이리 말할 수 있음.) 제 입장에선 양쪽 다 일리 있다고 보기 때문에 이 제작사가 어느 한 쪽을 고른 게 굳이 잘못됐다고 생각을 안할 뿐입니다. 결과는 흥행과 후기 유저평으로 나오겠죠. 그 평가를 통해 나중에 나올 격겜이 참고할만한 데이터가 되어줬으면 좋겠네요.
23.07.26 19:08

(IP보기클릭)59.22.***.***

BEST
근데 뉴비 유입 하려면 이게 맞는거 같긴해
23.07.26 18:31

(IP보기클릭)122.35.***.***

BEST
사실상 장르의 생존을 위해선 다른 선택지가 없음 천하의 스파가 그렇게 가는데 별 수가 있나…
23.07.26 18:33

(IP보기클릭)211.197.***.***

허무를 간다
이건 스파6 하고는 문제가 많이 다릅니다. 스파6의 모던방식은 불가능한 기본기나 필살기가 있다는 단점이 확실하게 있지만, 그랑블루 라이징은 사실상 커맨드 입력 방식을 버린다고 선언한 것에 가깝습니다. 스파6으로 비유하자면 게임 자체를 4버튼으로 만들고 모던만 남긴 수준이예요. | 23.07.26 18:50 | | |

(IP보기클릭)119.70.***.***

허무를 간다
스파 모던버튼으로 필살기 쓰면 커맨드로 쓰는것보다 약함 | 23.07.26 19:04 | | |

(IP보기클릭)211.202.***.***

카페모레
근데 대신 모던은 원버튼으로 콤보가 다들어가서 모던유저는 약펀만 연타하고있는 상황이 벌어지던데요 약펀 빗나가면 후딜이 약펀한방으로 끝인데 만약 맞으면 풀콤보 한세트 다들어감 콤보 총데미지가 낮으니까 고수급에서야 별거 아닐지 몰라도 약짤히트확인 칼같이 못하는 등급에서는 진짜 돌아버리겠데요 | 23.07.26 19:33 | | |

(IP보기클릭)106.101.***.***

BEST
뉴비로 입문할 입장으로서 반가운 소식이네요
23.07.26 18:39

(IP보기클릭)117.111.***.***

https://youtu.be/kFeFeFb1ccM 스파 모던 모드때문에 이런 영상이 나올정도인데 논란이 될만하다고 생각함 하물며 모던과 달리 패널티도 없다면…. 솔직히 전 모르겠네요 머리로는 뉴비들이 입문하기 좋아진다지만 모던 모드땜문에 게임 자체가 지나치게 늘어지게 만들어서 (모던 루크는 진째 ㅋㅋㅋ) 격겜유저로선 재미 없게 만드는 요소같기도 해요 그랑블루가 이걸 도입 할거라면 스파의 모던처럼 패널티는 확실히 패널티를 부여해야한다 생각
23.07.26 18:42

(IP보기클릭)59.15.***.***

근대 하더놈들은 다 부정적이더라
23.07.26 18:51

(IP보기클릭)222.251.***.***

이건 사실상 커맨드입력 버리겠다는 소린데 당연히 기존유저는 부정적일수밖에 없지 않나
23.07.26 18:53

(IP보기클릭)222.251.***.***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𓂃ৎ୭𓂃
스틱 회전으로 커맨드 넣는 시스템은 격겜 말고 데메크 닌자가이덴 인왕같은 일반 액션게임에도 있는 시스템인데요... | 23.07.26 18:58 | | |

(IP보기클릭)59.152.***.***

WeissBlut
스틱회전하면 점프하는 게임이랑 스틱회전하면 제자리에서 빙글 도는 게임이랑은 좀 다르죠. | 23.07.26 18:59 | | |

(IP보기클릭)211.197.***.***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𓂃ৎ୭𓂃
그 방향성을 처음부터 잡고 시도했으면 전혀 문제될게 없습니다. 시작은 격겜유저 끌어들인다고 커맨드를 넣어놓고서는, 다른게임 같은면 버전업 수준의 퀄리티인데 2편이라고 새로 팔면서 기존 커맨드 유저들을 엿먹인게 문제의 핵심입니다. | 23.07.26 19:00 | | |

(IP보기클릭)211.197.***.***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𓂃ৎ୭𓂃
그러니까 그 시도를 버서스로 시작 했으면 아무 문제 없다는겁니다. 처음부터 커맨드 방식이 아예 없었어야 했어요. | 23.07.26 19:25 | | |

(IP보기클릭)61.79.***.***

루리웹-7095299304
그게 어째서 '기존 유저를 엿먹이는 것'인지 이해가 안가는데요? 격투게임 후속작은 전작과 시스템이 달라서는 안된다는 소리를 격투게임 수십년 봐오면서 수도 없이 들었는데 단 한 번도 공감을 해본적이 없습니다. 후속작이 나오면 작든 크든 바뀌는게 당연하고 입문 유저가 새로 익히는 것처럼 기존 유저도 새로운 시스템에 맞춰서 익히면 되는 부분입니다. 심지어 이 변화는 크지도 않고 익히는데 어려움도 전혀 없어요. | 23.07.26 19:57 | | |

(IP보기클릭)59.152.***.***

BEST
뭐 버릴 수 있지. 그걸로 신규유입을 기존유저층들 중에서 커맨드입력을 선호하는 이들의 반발 이상으로 따낼 수 있으면 버리는 게 맞는거고 반대의 경우면 스파 모던모드마냥 약간의 패널티는 주는 게 맞는 거고. 근데 어쨌든 결국엔 원버튼 필살기는 빠질 수 없는 영역인거같음. 돈벌생각 없는거 아닌이상... 복잡한 입력을 싫어하는 유저층이 워낙 많으니.
23.07.26 18:57

(IP보기클릭)222.251.***.***

이젠지쳤어
원버튼 필살기 자체를 부정하는게 아닙니다. 전작에도 있었고 그거가지고 뭐라는 사람 없었어요. 페널티도 없애겠다는게 문제지. | 23.07.26 19:00 | | |

(IP보기클릭)59.152.***.***

BEST
WeissBlut
저 또한 패널티 자체를 부정하는 것도 아니에요. 그냥 결론 안내리고 뒤에서 뒷짐지고 서있려는거죠. 뭐가 옳은지 저는 모르겠거든요. 원버튼 필살기는 일단 있어야 한다는 파이긴 한데 패널티가 있는 게 옳은지 없는게 옳은지... 이게 결국 입장차이 같거든요. 하더놈들은 왜 되는사람만 되던걸 모두가 할 수 있게 하냐고 할거고 (뭐가 됐든 입력속도, 정확도로 수준차이가 벌어지고 게임의 깊이가 생기는 것이기 때문에 이게 부정적으로 봐야 할 입장인게 아님 ㅇㅇ) 못하더놈들은 격겜이 심리전만 하면 되지 무슨 입력 잘한다고 날먹하려고 하냐고 말할거고 (아예 진입도 못하던 유저층&손 꼬인다고 패널티 받는 게 싫은 유저층은 이리 말할 수 있음.) 제 입장에선 양쪽 다 일리 있다고 보기 때문에 이 제작사가 어느 한 쪽을 고른 게 굳이 잘못됐다고 생각을 안할 뿐입니다. 결과는 흥행과 후기 유저평으로 나오겠죠. 그 평가를 통해 나중에 나올 격겜이 참고할만한 데이터가 되어줬으면 좋겠네요. | 23.07.26 19:08 | | |

(IP보기클릭)175.223.***.***

이젠지쳤어
유입에는 확실히 유리하겠지만, 어느정도 겜에 익숙한 유져들에겐 서로 간만 보는 정적인 플레이가 되기 쉽다는 단점도 확실히 있으니 이런 부분을 어찌 풀어나갈지 궁금하긴 하네요 | 23.07.26 19:11 | | |

(IP보기클릭)222.251.***.***

이젠지쳤어
뭐 솔직히 양쪽 다 일리는 있다는 점에는 저도 동의합니다. 솔직히 아예 신작이었으면 논란도 안생겼을거라고 보는데 퐞격 확장판같은 게임에서 갑자기 퀵입력 페널티를 없앤다니까 더 논란이 커진 것도 있을거라고 봐요. | 23.07.26 19:15 | | |

(IP보기클릭)118.235.***.***

대회같은데서나 금지하면되지 않을까
23.07.26 19:13

(IP보기클릭)121.188.***.***

유포리움
대회에서 쉽게 조작하는건 안 나와요 이렇게 금지때릴거면 그냥 안 만드는게 나은데다가 고인물화 인식만 심해지는거기도 하고 애초에 모던모드 나온이유가 유입을 목적으로 한건데 그런식의 룰은 이상함만 느낄걸요 | 23.07.26 19:36 | | |

(IP보기클릭)118.235.***.***

유포리움
인게임 에선 대전 시작 전에 입력모드 선택 같은 거 없고,대전 중 커맨드 입력과 간단 입력을 자신이 쓰고 싶을 때 선택해서 쓰는거라 대회 금지 이런거 항목 만들기가 어렵습니다. | 23.07.26 19:51 | | |

(IP보기클릭)61.79.***.***

유포리움
대회와 일반게임 차이를 없애서 언제나 새로운 언더독이 나타나도록 유도해야지 반대로 일부러 장벽을 만드는 게임은 여태 없었습니다. 있었다면 기억도 안나도록 철처히 망했던가. | 23.07.26 20:06 | | |

(IP보기클릭)121.170.***.***

유입들한테는 장점이긴 하지만 애매한 실력자 한 테는 오히려 독이 될 수도 있음 패널티가 없어지면 고인물들도 쓰게 되니까 결국은 반응 싸움으로 가게 되면 고인물들 한테 더 유리 해짐 스파는 모던 입력은 패널티가 있어서 무지성 모던이 없지만
23.07.26 19:22

(IP보기클릭)121.188.***.***

루리웹-8706769273
이거 어느 해외에 있는 대형 격겜스트리머가 한말이랑 비슷함 스파6 모던관련으로 얘기할때 어설프게 배운 사람이 오히려 커맨드입력을 고집한다고 | 23.07.26 19:32 | | |

(IP보기클릭)118.235.***.***

뉴비입장에선 모던보단 즐길수 있는 컨텐츠가 더 중요한거 같은데 스파6도 모던보단 싱글컨텐츠가 풍부하니 초보나 라이트유저도 배틀따위 안하고 싱글로만 즐겨도 되니 입문이 쉬운거고. 그렇다고 모던입력이 나쁘다는건 아님. 키보드기준 반바퀴회회전같은 커멘드는 입력하기 어려우니 유저풀 늘리는대 확실히 도움이 될꺼임
23.07.26 19:36

(IP보기클릭)180.69.***.***

커맨드로 장풍쏘면 약,중,강,특 에 따라 다르긴 해도 쿨타임이 거의 없는 수준 이였는데 그에 비해서 어빌리티 단축키 방식은 뭐든 일단 장풍 쐇다하면 쿨타임이 엄청 길었음 밸런스적 차원에서 차별을 둔것 까지는 이해 하는데 정작 초보자들 쓰라고 준 방식이 제약이 생각보다 커서 초보자들이 써먹기가 힘들었음 오의, 해방오의 같은경우 데미지 보정이 어마무시 하게 들어가고, 추가로 히트 판정이 줄어 들어서 게이지를 그냥 땅바닥에 쳐 버리는 수준으로 발동 되기도 했고 에시당초 원판인 GBVS 모토 부터가 초심자 친화적 이였으니 라이징 와서 저렇게 아예 패널티 없애는게 더 좋은것 같음 확실히 초심자들 쓰기에도 부담 없을테고, 이번 스파6 모던 생각하면 단축키 발동 하는거 생각보다 편하기도 하고 커맨드 치다가 좀 빡빡해서 힘들다 하는 중~하위권 애매한 유저들도 시동은 커맨드로 하고, 중간 빡빡한 파츠는 단축키로 퉁 칠수도 있고 걍 저게 맞는것 같음
23.07.26 19:37

(IP보기클릭)106.101.***.***

실력 경쟁을 위해선 심리전만으로 판가름 나야 공정한거 같음. 굳이 어려운 요소가 들어가는건 개인 만족감이지.
23.07.26 19:48

(IP보기클릭)61.79.***.***

그냥 원버튼만 내주고 이걸로 입문 장벽 없어졌지ㅎㅎ?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원버튼으로 입문했는데 성능차이 때문에 커맨드입력을 배워야만 하는 것'도 입문장벽이며 '커맨드입력을 익혔음에도 상황에 따라 양측 모두 구사할 수 있도록 숙련하는 것'도 입문장벽입니다. 저도 전작 버서스를 양쪽 입력 모두 익숙해질 정도까지는 즐겨본 입장으로, 도대체 왜 그래야하는지 1도 이해가 안됐고 그냥 성능이 같으면 안될 이유가 뭐지?라고 수없이 생각했는데 이렇게 신작에선 바꿔준다니 누구보다 기쁘군요
23.07.26 19:51

(IP보기클릭)211.202.***.***

본인은 근본스파2부터 해온 격찌이지만 장르의 영속을 위해서 커맨드 단순화는 찬성이고 다만 원버튼 무적기들은 스펙을 좀 까야 된다고 생각함. 발동이 느리던가 후딜 리스크가 장난아니던가 아니면 아예 무적을 없애던가
23.07.26 19:56

(IP보기클릭)222.234.***.***

이러면 대공기 있는 캐릭은 걍 껌으로 대공을 칠 수 있는데 좀 심하지 이건
23.07.26 20:01

(IP보기클릭)125.129.***.***

모던으로만 게임을 하게 만들려면 그에 맞게 게임 밸런스를 디자인 해야 한다고 생각하는데 그렇게 됐는지 모르겠네요 얘를 들어 흔히들 말하는 딸깍 대공 이것 때문에 점프가 사실상 봉인되는데 그러면 공중 제어기를 더 강하게 만들거나 다른 뭔가가 있어야 하는데 그런 것 없이 모던에 아무 패널티가 없으면 싫어하는 사람이 생길 수 밖에 없죠 뉴비도 중요하지만 기존에 하는 사람들도 똑같이 중요합니다
23.07.26 20:05

(IP보기클릭)61.79.***.***

Feilong
버서스에서 점프가 봉인된건 어퍼 맞고 이어지는 공중콤보의 대미지 리턴이 지상콤보보다 너무 심각하게 커서 생기는 부분이었고 그거 포기하고 적은 대미지의 승룡권 딸깍으로 대공 대충치는건 전작에도 그냥 가능하던겁니다 | 23.07.26 20:44 | | |

(IP보기클릭)222.117.***.***

별 거 아닌 것 같은 지타 10단콤보 오의도 대미지 조금이라도 더 끌어올릴려고 단축커맨드 대신 정식커맨드로 쓰는 사람들 많은데 도당체 왜?? 싶긴 하다...
23.07.26 21:13

(IP보기클릭)118.235.***.***

아이 좀 진짜 밸붕이면 알아서 조절하겠지 제발 우리 업계도 뉴비 좀 받아보자 좀 ㅠㅠ
23.07.27 08:15

(IP보기클릭)118.235.***.***

MonsterCat
특히나 스파6나 철권, 모컴같은 대형겜이면 몰라 길티류 동접자수는 알고들 까는건가 | 23.07.27 08:24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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