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드오브워크래프트(이하 WOW): 판다리아의 안개 개발자 이언 해지코스타스가 지스타를 앞둔 11월 6일 서울 강남 파크 하얏트 호텔에서 한국 게임 매체 기자들과 인터뷰를 진행했다. 이언 해지코스타스는 WOW 던전 전투 기획을 담당하고 있다.
'판다리아의 안개' 확장팩에 대해서 이언 해지코스타스는 "WOW의 중심이 되는것이 호드와 얼라이언스의 대결 구도였는데, 이 구도가 데스윙과 같은 강력한 몬스터들을 상대하며, 조금 흐릿해진 부분이 있었다"며 "이번 판다리아의 안개를 통해 조금 가벼운 마음으로 호드와 얼라이언스의 갈등을 재점화 하고자한다"고 말했다.
'판다리아의 안개'의 지금까지의 성과에 대해서 그는 "WOW: 판다리아의 안개가 긍정적인 반응을 많이 받고 있어서 좋다. 게이머로써도 만족스럽다"며 "앞으로 2주간 한국에 머물면서 지스타에도 참가하는데, 그곳에서 다양한 한국 게이머들의 의견을 듣고 싶다"고 말했다.
이하는 질의 응답 내용을 정리한 것이다.
WOW 개발자 이언 해지코스타스
Q. WOW: 판다리아의 안개가 출시된 지 약 2달정도 됐습니다. 지금까지의 성과에 만족하시나요?
이언 해지코스타스 : 게이머들의 반응을 살피고 있는데, 긍정적인 반응을 많이 들어서 좋습니다. 또한, 게임을 즐기는 게이머로써도 만족스럽습니다. 무엇보다 이전과 비교하여 즐길 컨텐츠들이 증가하여 개인적으로 상당히 만족스럽습니다.
Q. 판다리아의 안개는 지금까지의 워크래프트 세계관과 달라서 괴리감을 느끼는 분들도 적지 않습니다. 이 부분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이언 해지코스타스 : WOW의 중심이 되는것이 호드와 얼라이언스의 대결 구도였는데, 이 구도가 데스윙과 같은 강력한 몬스터들을 상대하며, 조금 흐릿해진 부분이 없지 않아 있다고 생각합니다. 따라서 이번 판다리아의 안개를 통해 조금 가벼운 마음으로 호드와 얼라이언스의 갈등을 재점화 하고자 했습니다.
Q. 워크래프트 세계관은 원래 서양 중세시대 분위기였는데, 갑자기 동양 세계관으로 선회를 하게 된 이유가 있나요?
이언 해지코스타스 : 판다리아의 안개는 범아시아 적인 컨셉임을 말씀 드리고 싶고, 지금까지 다른 컨텐츠들, 예를들어 울두아르나 기타 다른 컨텐츠 들도 서양 신화나 문화의 영향을 받은 것들이 많이 있습니다.
Q. 판다리아의 안개에는 일일 퀘스트가 너무 많아 게이머들이 부담스러워 한다는 의견도 있습니다. 이를 개선할 계획이 있나요?
이언 해지코스타스 : 항상 게이머들의 피드백에 귀를 기울이고 있다는 것을 말씀 드리고 싶습니다. 일일 퀘스트의 목적은 매일 퀘스트를 수행 함으로서 적당한 보상을 주는 것인데, 꼭 해야만 한다는 압박을 느끼지 않아야 할 것 같습니다. 앞으로 일일퀘스트가 필수적인 요소보다 선택적인 요소로 자리잡기를 바랍니다. 만약 게이머들이 하루에 수행 해야 하는 일일퀘스트 수를 부담스러워 한다면, 수행할 수 있는 일일 퀘스트 수를 제한하거나 하는 방법을 생각해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Q. 서비스 기간이 오래되면서 기존 게이머들과 신규 게이머간의 격차가 커졌습니다. 신규 게이머들이 빠르게 적응 하는데 에 도움이 될만할 컨텐츠들이 있다면?
이언 해지코스타스 : 신규 게이머들에 대한 배려에 대해 늘 고민하고 있습니다. 실제로 레벨업에 필요한 시간이 많이 단축 되었으며, 앞으로도 신규 게이머들이 빠르게 게임에 적응 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고민하겠습니다.
Q. 5.1 패치에 대해 자세히 설명 해주세요.
이언 해지코스타스 : 기존 판다리아의 안개에서 마무리 되었던 스토리가 조금 더 진행됩니다. 크라사랑 밀림 이라는 해변가에 서로 안착하게 되어 기지를 만들고, 대립하게 되는 내용이 펼쳐질 예정입니다. 또한 시나리오모드가 5개 새로 추가되어 호드는 볼진의 이야기가 중심이 되고, 얼라이언스는 바리안의 이야기가 중심으로 진행됩니다. 스토리뿐만 아니라 애완동물 대전도 개선될 예정입니다. 애완동물 대전의 게이머 인터페이스가 개편되고 전투석 이라는 아이템을 얻을 수도 있게됩니다. 또한 옛 던전에서 네임드를 처치하여 보상으로 애완동물을 얻을 수도 있는 등 다양한 컨텐츠가 추가 될 예정입니다.
Q. 판다리아의 안개에 필드 레이드 몬스터가 다시 등장했습니다. 이는 오리지널 이후 오랜만인데요. 재등장 시킨 이유는 무엇이며, 이에 대한 게이머들의 반응은 어떤가요?
이언 해지코스타스 : 원래 보스 몬스터들은 던전 내에만 존재하였으나, 게이머들이 던전에 진입하지 않고도 거대한 보스 몬스터와 전투하는 모습을 구경하기를 바랬습니다. 또한 호드와 얼라이언스가 공존할 수 있는 지역에 해당 몬스터들이 존재하여 자연스럽게 진영간 전투가 벌어지는 상황을 만들고 싶었습니다.
Q. 과거에는 얼라이언스와 호드는 서로 대립구도와 갈등의 골이 깊었던 반면, 요즘은 서로 양보하고 공존하는 현상이 강해졌습니다. 이전과 같이 양 진영간 갈등을 재점화 할 방안이 있다면 무엇일까요?
이언 해지코스타스 : 분노의 샤 같은 경우 애초 기획 의도와 맞아떨어졌습니다. 그런데 분노의 샤 재등장 시간이 짧아 굳이 양 진영이 대립하지 않고 공략이 가능한 부분이 있습니다. 하지만 앞으로 등장할 필드 몬스터들은 재등장 주기를 늘려 서로 대립해야 하는 상황을 만들려고 합니다.
Q. 던전 전투를 구성할 때 어떤 점을 염두하여 기획하시며, 어디에서 영감을 받으시나요?
이언 해지코스타스 : 어떠한 우두머리 몬스터를 만들어 낼지는 전반적인 스토리가 결정을 해줍니다. 라그나로스를 예로들면, 거대한 화염 거인이 어떤 식으로 전투를 하면 어울릴지를 생각합니다. 해당 몬스터의 성격에 어울리는 기술이나 행동을 생각하여 적절한 것을 적용 시킵니다.
공포의 심장의 첫번째 네임드 경우, 슈팅게임을 하는 듯한 느낌을 받을 수 있는데, 이는 다양한 게임을 직접 플레이 하면서 영감을 받은 부분이기도 합니다.
Q. 5.1 패치에서는 어떠한 보스 몬스터가 추가되나요?
이언 해지코스타스 : 추가되는 공격대 컨텐츠는 없으나, 1인 컨텐츠인 '싸움꾼 조합' 이라는 것이 추가됩니다. 이는 상당히 재미있는 게임요소로, 암시장의 경매장에서 초대권을 구매하면 전투에 초대를 받을 수 있게 됩니다. 상대하게 되는 몬스터들 하나 하나가 재미있는 전투방식으로 구성되어있어, 색다른 경험이 될 것입니다.
Q. 던전 몬스터를 기획하는 입장에서 공략이 어렵도록 디자인 한 몬스터를 게이머들이 너무 쉽게 공략하면 어떤 기분이 드시나요?
이언 해지코스타스 : 굉장히 기분이 좋거나, 마음에 들지 않거나 둘 중 하나입니다. 만약 저희가 의도하지 않은 방식으로 게이머들이 너무 쉽게 공략을 하는 경우, 이는 수정이 되어야 할 것입니다.
Q. 애드온을 사용하지 않고 공략하기 어려운 몬스터들이 분명 존재합니다. 혹시 애드온 사용 없이 공략하는 것을 지향하지 않는 것인가요? 던전 전투 디자이너 입장으로 이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이언 해지코스타스 : 우리가 애드온을 만들 수 있도록 허용했을 때부터 애드온을 사용하면 난이도에 어느 정도 영향을 줄 수 있다는 것을 인지하고 있습니다. 우리가 느끼기에 굉장히 유용하다고 생각되는 애드온 기능들 중 실제 게임 내 추가된 것들도 있습니다.
Q. WOW를 즐기는 한국 게이머들만을 위한 특별한 혜택이 있을까요?
이언 해지코스타스 : 저는 던전 전투 디자이너기 때문에 특정 아이템 혜택에 대해 언급하기는 어렵습니다. 하지만 이번 90일 프로모션을 통해 소장판 내 혜택을 한국 게이머들이 누릴 수 있는 기회가 제공된다고 들었습니다.
Q. 실력이 부족한 게이머는 도태되고 파티에서 제외 당하는 등 어려움을 겪는 경우가 발생하기도 합니다. 이런 부분을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이 있을까요?
이언 해지코스타스 : 잘하는 탱커는 돋보이고, 실력이 조금 부족한 탱커들도 어그로를 잘 잡을 수 있도록 하고 싶습니다. 또한 일반 전투에서도 어느 정도 각 직업 군의 역할 수행에 대한 수련을 할 수 있는 방법을 연구하고 있습니다.
Q. 마지막으로 한국 게이머들에게 한 마디 부탁드립니다.
이언 해지코스타스 : 우선 한국에 와서 너무 기쁘고, 한국 게이머들이 열정적으로 게임을 즐기고, 한국의 '즐거운 공격대'가 활약하고 있다는 것도 알고 있습니다. 앞으로 2주간 한국에 머물면서 지스타에도 참가하여 그곳에서 다양한 한국 게이머들의 의견을 듣고 싶습니다. 또한, 한국 게이머들이 90일 프로모션을 통해 소장판 아이템 혜택을 누릴 수 있게 된 것에 대해 기쁘게 생각합니다.
WOW 개발자 이언 해지코스타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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와 ㅋㅋㅋ 진짜 오랜만에 로그인을 불러일으켰다... 진짜 생각 ㅂㅅ같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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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영 갈등은 좋다.. 근데 정작 물어봐야할 호드 : 얼라이언스 인구 비율은 왜 안물어봤냐... 좀 균형좀 맞춰줘... 필드에서 일퀘도 제대로 못하는구만 ㅠ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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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치왕의 분노 "진영간 갈등 심화 시킬 예정" 대격변 "진영간 갈등 심화 시킬 예정" 판다리아의 안개 "진영간 갈등 심화 시킬 예정" 이놈들 싸움붙이는거 드럽게 좋아하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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싸워라!! 싸워!! 하하하하하하!! 봐라!! 쓰레기같은 얼라들을!! 하하하하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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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놈의 진영간 갈등은 매 확팩마다 심화시킨다고 하네 그래서 나온게 리분의 겨손과 격변의 톨바라드였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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와 ㅋㅋㅋ 진짜 오랜만에 로그인을 불러일으켰다... 진짜 생각 ㅂㅅ같네 | 12.11.09 07:33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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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치왕의 분노 "진영간 갈등 심화 시킬 예정" 대격변 "진영간 갈등 심화 시킬 예정" 판다리아의 안개 "진영간 갈등 심화 시킬 예정" 이놈들 싸움붙이는거 드럽게 좋아하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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