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블리자드가 판다리아의 안개 클래식에 공격대 찾기 기능을 추가하지 않겠다 밝힌 가운데, 이가 옳은 결정인지 많은 갑론을박이 오가고 있는 만큼 양쪽의 의견을 들어보는 시간을 갖고자 합니다.
※ 천신 던전은 정말 캐주얼한가?
천신 던전은 공격대 찾기의 "대체제"로서 언급되고 있지만, 레딧을 확인해 보면 이가 캐주얼과는 거리가 멀어 보인다는 점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특히 반복해서 파티에서 추방된 적이 있다는 플레이어가 대다수라는 것을 감안하면 더더욱 말이죠.
리치 왕의 분노나 대격변 때의 룬 던전 때부터 이런 상황은 계속되어 있었으며, 25인 콘텐츠와 다르게 5인 콘텐츠에선 한 명이라도 잘하지 못하면 이가 크게 두드러지는 만큼 경험이 없으면 섣불리 도전하기 힘든 콘텐츠라고밖에 볼 수 없습니다.
이에 반해 공격대 찾기에선 경험이 부족한 플레이어라도 충분히 묻어갈 수 있으며, 이를 통해 공격대 메커니즘에 대해 충분히 경험을 쌓으며 미래를 대비할 수 있겠죠.
※ 공격대 연습의 부재
또한, 공격대 찾기에는 향후 더 높은 난이도를 위한 연습이라는 큰 이점이 존재합니다 -- 캐릭터를 90 레벨까지 올렸고, 기본 장비를 획득했다고 칩시다. 만약 힐러로 공격대를 가고 싶다면, 어디서부터 시작해야 할까요? 5인 던전에서 파티원을 치유하는 것과 25인 공격대에서 공격대원을 치유하는 것이 비슷하거나 같다고 볼 수 있을까요?
던전과 공격대 사이에는 특성과 로테이션 등이 크게 다를 확률이 높으며, 공격대 찾기가 있다면 실제로 길드나 제대로 된 공격대로 올라서기 전에 충분한 연습을 할 기회가 주어질 것입니다.
※ 일반 공격대의 접근성 여부
만약 큰 길드나 정규 공격대에 참여하고 싶지 않다면, 공격대 찾기 없이는 소위 막공에 참여해야만 할 것입니다. 이에 대한 단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 공격대가 차기까지 걸리는 오랜 시간
- 골팟이나 포인트 및 주사위팟이 갖고 있는 개별 문제점
- 온갖 이유로 중간에 쫑이 나 버려 시간을 낭비하게 하는 공격대
- 막공에서의 높은 기대치
이런 단점을 감안하면 플레이어들이 제대로 된 공격대 경험을 위해 길드나 정규 공격대에 참여해야 하는 상황을 만들 수 있으며, 이는 그렇게 큰 시간을 들이고 싶지 않거나 짧게 짧게 공격대를 즐기고 싶어 하는 플레이어들에게는 큰 장벽으로 작용할 것입니다.
※ 또 스톰스타우트 양조장은 싫은데
공격대 찾기 없이 진행한다면, 판다리아의 안개 확장팩은 일반 던전, 영웅 던전, 도전 모드 던전과 천신 던전이 다일 것입니다. 현 서버마저도 던전 로테이션이 존재하는 가운데, 1단계의 일반 및 영웅 모드를 무시한다 하더라도 똑같은 던전을 계속해서 돌고 또 돌아야 한다는 문제가 존재합니다.
공격대 찾기가 선택지로 존재한다면, 플레이어들이 장비를 위해 어떤 콘텐츠를 진행할지에 대한 더 높은 다양성을 제공할 수 있을 것입니다.
※ 추가하지 않아야 할 이유
■ 또 다른 주간 숙제
공격대 찾기가 만약 유지된다면, 이는 천신 던전의 존재를 감안하더라도 천신석 파편 천신석 파편을 소모하기 전에 전리품을 얻기 위해 완료해야 하는 또 다른 숙제가 될 것입니다. 반복되는 던전 콘텐츠와 비슷하게, 반복되는 공격대 콘텐츠에 피로감을 느낄수도 있겠죠.
■ 쉽지만 필요가 없는 일반 난이도
일반 난이도는 길드나 공격대가 그렇게까지 큰 어려움을 느끼지 않도록 설계되었습니다. 하지만 공격대 찾기는 플레이어들이 사회적으로 다른 이들과 교류하지 않고도 공격대를 손쉽게 완료할 수 있는 선택지를 제공함으로서, 구인구직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길드나 공격대의 삶을 더욱 각박하게 만들 것입니다.
공격대 찾기를 통해 공격대를 경험하는 플레이어는 공격대 내부와 우두머리를 만나볼 수야 있겠지만, 경험은 거기서 끝이 납니다. 전멸할 때마다 플레이어를 더욱 강력하게 만들어 주는 버프 덕분에 성공은 사실상 보장되지만, 플레이어 간의 유대감과 사회적 관계는 그렇지 않을 것입니다.
※ 결론
■ 탄력적 공격대 크기
5.4 패치 때 탄력적 공격대가 추가되는 만큼, 아예 출시 때 이를 추가하는 것도 나쁘지 않은 방법이지 않을까요? 이런 난이도가 추가된다면 플레이어들도 길드나 공격대 일정에 참여했다가 자신의 부재로 공격대 자체가 와해되는 상황을 막을 수 있을 것입니다. 비록 1단계에는 이가 추가될 예정이 없다고 하지만, 향후에도 좋은 대체지가 될 수 있어 보입니다.
■ 미경험 플레이어 표기
아니면 천신 던전에서 플레이어들이 자신을 미경험자로 표기하는 신규 기능을 추가하여, 경험이 적은 플레이어와도 같이 게임을 즐기고자 하는 이들을 따로 분류할 수도 있을 것입니다. 이렇게 미경험 플레이어를 '캐리'해 주는 플레이어는 추가 보상을 받을 수도 있겠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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