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블리자드가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 본섭(리테일)에서 애드온 기능 제한 및 의도를 발표한 이후, 많은 커뮤니티들이 이에 대한 웹진, 커뮤니티, 유튜브 등 많은 영상들이 많아졌습니다. 해당 발표가 나간 이후에 웹진들에서는 다양한 추측들이 섞여졌고 이에서 많은 논란과 루머들이 확산되기 시작했습니다.
이에 블리자드가 와우에서 추후 미래에 애드온 다가올수 있는 블리자드의 공식 입장 및 타임라인을 총정리해보았습니다.
※ PC게이머 이안 인터뷰: 2024년 12월 19일
- 블리자드와 애드온 개발자 간의 소위 "군비 경쟁(Arms Race)"은 유저에게 좋은 경험을 선사하지 않음
- 많은 공격대는 직접 게임을 플레이하는 대신, 몇 시간 동안 위크오라와 과제를 튜닝하는 데 시간을 보내고 있음
- 이러한 대표적인 예시가 1시즌 네룹아르 궁전의 혈족왜곡자 오비낙스가 좋은 예시
- 블리자드는 향후 게임 내에서 얻을 수 있는 전투 정보를 더 많이 추가하는 대신, 공격대 내에서 더 많은 애드온과 위크오라의 기능을 제한할 예정
- 모두가 최첨단 애드온과 위크오라를 사용한다는 가정하에 전투를 설계하는 것은 엄청나게 복잡한 전투로 이어지고, 이는 더 많은 플레이어들이 애드온과 위크오라를 사용해야 하는 악순환으로 이어짐
:: 신화 오비낙스에서는 모든 공대원이 위크오라가 필수였다 ::
※ 모건 데이 인터뷰: 2월 19일
- 개발진은 플레이어들이 애드온 없이도 와우를 즐기고 성공적으로 플레이할 수 있게끔 하고자 함
- 물론, 애드온은 와우에서 매우 흥미로운 요소이자 MMO 게임에서 빠질 수 없는 요소인 것도 사실
- 11.1 패치에는 새로운 이벤트 UI가 추가됨
- 효율적으로 자신의 직업을 플레이하고 싶다는 피드백은 개발진이 많이 듣고 반영하고자 한 부분이며, 머지않은 미래에 이애 관련해 더 많은 소식을 전해드리고 싶음
※ 와우 캐스트 이안 인터뷰: 5월 1일
■ 딜 미터기
- 미터기는 게임에서 가장 인기 있는 애드온 중 하나
- 유저 대부분은 미터기 애드온 하나는 기본적으로 설치중
- 미터기는 중요한 정보를 담고 있는데, 실시간 전투 트래킹이 제한된 환경이라면 플레이어에게 그런 정보를 제공할 예정
- 미터기는 자체는 애드온이 아니라 인게임 기능으로 충분히 제작할 수 있음
■ 더 많은 애드온 공식 인터페이스로 흡수 예정
- DBM, 빅윙, 디테일즈, 네임플레이트 같은 애드온들은 인게임 자체 기능으로 구축하려고 노력중
- 애드온이 없는 세상에서 네임드는 전원이 참여할 필요가 없는 메커니즘 가질되게 되면 네임드 템포가 느려지고, 유저가 대응할 수 있는 시간도 많아짐
- 게임 환경에 맞게 난이도를 유지해야 하고 모든 메커니즘이 다른 방식으로 설계 중
※ PC게이머 이안 인터뷰: 5월 22일
■ 미래에 불가능해지는 것과 편의성
- 받는 치유량은 추적할 수 없음
- 그룹(파티 및 레이드) 능력이나 다른 플레이어의 재사용 대기시간(쿨타임)을 추적할 수 없음
- 특수 버프나 디버프를 추적할 수 없으며, 이러한 기능은 기본 인터페이스에 포함되게 할 예정
- 탱커 인계도 마찬가지입니다. 예를 들어서 4중첩에서 도발로 탱커 인계가 필요한 경우, 게임에서 해당 정보를 유저에게 제공할 예정입니다
- 기절 및 기타 군중 제어(CC)의 감소 효과도 더 잘 보이도록 개선될 예정
- PvP 추가 기능은 여전히 어떤 직업이 상대하고 있는지는 정도는 알려줄 예정
- 다만 상대방이 어떤 스킬에 쿨타임이 돌고 있는지 사용되었는지는 알려주지 않을 예정
- 네임플레이트의 시각적인 커스텀 및 크기 조정은 허용되지만 버프나 디버프 적용에 따라 색깔등이 바뀌는 로직들은 허용이 불가능하게 변경됩니다.
- 경매장, 퀘스트 도우미, 채집, 롤플레이 애드온은 영향을 받지 않음
- 블리자드는 기본 UI, 쿨타임 관리자, 편집 모드, 주요 메커니즘의 시청각적 명확성을 개선하는 동시에 무작위로 차단 횟수를 차례로 줄여나갈 계획
※ 블리자드 애드온 제한 및 금지에 대한 공식 입장: 6월 4일
- 특정 애드온을 금지하거나 그와 유사한 조치를 취할 의도는 전혀 없음
- 다만 이전에도 말했듯이 일부 너무 많이 알려주는 강력한 애드온 대한 함수 패치가 있을 수 있음
- 애드온에 가능한 한 최소한의 부수적인 피해를 입히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음
- 애드온 변경 예정일은 정해져 있지 않지만, 몇 달 전에 사전 공지가 있어서 애드온 제작자들에게 피해가 덜가게할 예정
- 접근성 애드온에 미치는 영향을 최대한 최소화하는 것이 목표
- 변경 후 더 이상 사용할 수 없는 기능은 기본 게임에 통합 진행할 예정
- 유저들이 자주 사용하는 애드온들은 와우 인게임으로 정식적으로 출시될 예정
- 딜미터기
- 네임플레이트
- 현재 제공하는 가장 중요한 전투 정보 애드온의 '상당 부분'을 포함하여 UI에 여러 가지 중요한 업데이트와 추가가 이루어질 예정
- 이 기능의 대부분은 애드온 제한과 동시에 제공될 예정
- 이번 애드온 변화들은 월퍼킬(RWF: Race to World First) 길드 또는 정공들에 대한 저격 패치가 아님
- 현재 애드온은 전투 및 조정 메커니즘을 완벽하게 분석하고 "해결"할 수 있으며, 이는 도움을 받지 않는 사람보다 훨씬 빠르다고 판단하고 있음
- 많은 유저들 애드온 편의성 이야기 하고 있지만 이는 애드온을 사용하지 않는 유저들에게는 매우 불리하다는 것을 의미
- 많은 유저가 여러 애드온을 설치, 설정 및 지속적으로 관리하지 않으면 경쟁 콘텐츠에서 소외감을 느끼는중
- 현재 와우에 애드온 상당한 진입장벽으로 쌓여가는 중
- 이는 게임을 제대로 플레이하기 위해 애드온이 필요하다는 유저들의 피드백이 수년 동안 계속 증가하고 있음
- 공평한 경쟁의 장을 만들고 모든 유저가 게임에 더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을 목표로 이 프로젝트에 진행중
- 현재 개발진들의 목표는 현재 애드온이 제공하는 가장 중요한 전투 정보 중 상당 부분을 기본 인터페이스에서 유저에게 제공하는 것
- 예시) 오비낙스 스틱스랑 로켄스톡 위크오라 필수 네임드
- 이번 애드온 변경과 함께 전투 및 전투 설계에도 상당한 변화가 있을 예정
- 이는 특정 애드온을 필수하게 되면서 발생하는 난이도 상승이 내려갈 수 있음
- 애드온 없이도 직업 메커니즘을 더 쉽게 접근하고 이해하기 쉽게 만드는 것이 목표
- 다만 개발팀은 와우가 여전히 도전적인 게임으로 유지되기를 바라고 있음
:: 너무 많은 정보들은 오히려 게임성 방해가 된다 ::
※ 자료 참고
- https://www.pcgamer.com/games/world-of-warcraft/world-of-warcraft-game-director-details-which-combat-add-ons-are-safe-and-which-will-be-eliminated-in-the-coming-purge/
- https://www.wowhead.com/news/no-more-tracking-cooldowns-of-party-in-future-game-director-interview-with-pc-376979
- https://www.wowhead.com/news/countdown-to-classic-interview-with-morgan-day-healers-in-mythic-season-1-in-372585
- https://www.pcgamer.com/games/mmo/wows-newest-raid-will-build-on-20-years-of-large-group-encounters-with-new-twists-and-perhaps-less-help-from-mods/
- https://bbs.ruliweb.com/family/4454/board/300007/read/2326247
- https://gist.github.com/Stanzilla/a146225083f244d5e070d10ca83f4861
#블리자드 #블쟈 #Blizzard #나에리 #WOW #와우 #월드오브워크래프트 #내부전쟁 #한밤 #애드온 #제한 #시즌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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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그가 있으니까 정치질, 선동을 못하는거임 명확하게 숫자와 데이터로 보여줘서 입닥치게 만들수 있으니까 반대로 로그가 없으면 뭘로 무고함을 증명할거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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애드온 때문에 보스 설계가 점점 더 어려워지는 한계선에 온듯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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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그보다 정확한 지표가 어딧다고 갈라치기 선동질을 한다는거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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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그가 뭔지는 알고 말하는거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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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그로 갈라치기 정치질 선동이 어떻게 가능함? 그 무엇도 숨긴거 없이 팩트만 있는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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냐이헬게른
로그가 있으니까 정치질, 선동을 못하는거임 명확하게 숫자와 데이터로 보여줘서 입닥치게 만들수 있으니까 반대로 로그가 없으면 뭘로 무고함을 증명할거임? | 25.06.09 13:04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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냐이헬게른
로그보다 정확한 지표가 어딧다고 갈라치기 선동질을 한다는거임?? | 25.06.09 13:14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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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그가 뭔지는 알고 말하는거지? | 25.06.09 13:24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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냐이헬게른
로그로 갈라치기 정치질 선동이 어떻게 가능함? 그 무엇도 숨긴거 없이 팩트만 있는데... | 25.06.09 13:42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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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그는 진입장벽을 높이긴 함 고이는 이유가 여기에 있음 | 25.06.09 13:43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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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입 장벽이라면 신규유입 보고 하는 말은 아닐거고.. 오히려 로그 생기기전이 레이드 진입 장벽이 더 높았습니다. 공대장 앞에서 허수아비 치기 기코 검사 등등 별 잡스러운것만 있엇는데 로그 기록만 있으면 공대장이 이사람이 어떻게 플레이 하는가 다 알수있어서 오히려 제대로 게임 플레이 하는 사람이라면 더 편하게 공대 가입 할수잇는 도구임. | 25.06.09 13:45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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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그는 사라진다고 발표한적도 없어요. 그냥 실시간 집계가 안될뿐. | 25.06.09 13:58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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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그보다 신화난이도 보스별 귀속좀 패치 해줬음 좋겠다고 생각함. 몇넴만 따로 잡을 사람 모아서 출발하고 해산 하면 진짜 너무 완벽하게 해결되는데 로그 문제도. 정책이 문제인지 모르겠지만.. | 25.06.09 14:01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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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그가 문제라는 사람 특 로그 점수 회, 녹딱임. | 25.06.09 14:34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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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그 이전이 레이드가기 더 어려웠음 | 25.06.09 14:42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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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그는 애드온처럼 블쟈가 API 제공하는게 아니고, 그냥 컴퓨터에 쌓이는 로그를 보기 편하게 바꿔주고 그 사이트에서 그냥 점수매기는거임 | 25.06.09 14:47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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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그는 현재 레이드가 숙제화 되는 게임에서 대부분 원하는 이른바 '숙코 감별기' 임. 이새끼 놀았네 수준이 아니면 적정 수준의 로그 점수가 나오는데, 님이 말하는 정치질은 트라이 단계에서 억까로 점수 조진거 아닌 이상 나올 일이 없음. | 25.06.09 14:53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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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그가 문제라는 사람 특 2 : 로그를 단순히 미터기 강화버전, 줄세우기 도구로만 알고있음 | 25.06.09 15:54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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얘 로그가 먼지도 모름 ㅋㅋㅋ 걍 틀딱들 헛소리하는거로 대~~충 아는척 하고싶은거지 | 25.06.09 16:16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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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그 막으라는 사람 특: 점수 회딱 (인간의 점수가 아님) | 25.06.09 16:35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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십 몇년 전 게임 가지고 고인다는 말 자체가 웃기네 ㅋㅋㅋㅋ | 25.06.10 01:18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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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그없으면 시즌복귀해서 딜싸알아보기 ㅈ같이 어려워질텐데 대체 머가진입장벽임.. | 25.06.10 09:12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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애드온 때문에 보스 설계가 점점 더 어려워지는 한계선에 온듯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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ㅇㅇ 얘들은 처음 내놓은 쿨다운 관리자부터 제대로 고쳐놓고 나서 그 다음 단계를 논해야 함 쿨다운 관리자를 보조하는 애드온이 있는 시점에서 말 다했지 | 25.06.09 15:59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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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미 경쟁적인 난이도를 플레이하는 사람이면 99% 깔려있으니 불난집이라고 할 것도 없고, 오피셜로 도입한다고 석유 뿌릴 정도로 이슈가 될일도 없음 | 25.06.09 15:50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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애초에 다 깔던거 양성화 시키는것일뿐 와우는 이미 로그라는 정글이 존재해서 경쟁이 당연한 게임임 그재미로 하는분들은 계속하는거고 그게 싫은사람들은 이미 떠났죠 | 25.06.09 16:37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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못하는 유저를 위한 난이도가 없는것도 아니고, 잘하는놈들끼리 모여서 어려운 난이도로 겜하겠다는데 안될 이유가? 롤이나 오버워치로 치면 다이아~마스터 내전해요 하고 공지 걸어놨는데 브실골이 껴달라고하면 누가껴줘요 브실골은 브실골끼리 놀고, 정 다마 내전 끼고싶으면 실력키워서 다이아 찍은담에 두드려보는게 맞지 | 25.06.09 16:13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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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일 심했던게 어둠땅 시절이었는데 지나치게 어렵게 내다보니 문제가 많이 발생하긴했었음 그래서 비판도 많이 받고 서서히 위크오라 같은 애드온 사용 환경을 줄일려는 노력을 하는것 같음 보스도 거기에 맞춰서 내는것 같구요 단지 오비낙스같은건 좀 안냈으면 하네요 애드온에 너무 의지를 많이 하는보스라서 설정하는데도 시간많이 걸리고 애드온 안깐사람들은 공장이 체크해서 다 깔게 만들고 시간이 지체되서 짜증났었음 | 25.06.09 16:42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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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ve랑 pvp는 전혀 다름. 전자는 절대평가고 후자는 상대평가임. 절대평가 시험 난이도가 점점 어려워지면서 점점 서울대 들어오는 학생 숫자가 좁아지는 현상이 생기는 거임. 정 서울대 가고 싶으면 실력키우면 되긴하지ㅇㅇ | 25.06.09 18:07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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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확히 맞음 와우는 그냥 실제로 제가 말한 댓글 현상으로 겜이 점점 어려워지고 있음 그래서 지금은 일단 애드온쪽 정비하는거고 | 25.06.09 18:12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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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 고도의 비꼼 ㄷㄷ | 25.06.09 16:49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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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원이 참여할 필요가 없는 패턴<<<이게 보통 위크오라 짜게되는 1순위 문제인데 공대원 20명중에 4명 랜덤으로 꼽아서 니네가 못하면 전멸이야~ ㅇㅈㄹ 싸놓는 패턴이 없어야 위크오라를 안쓰지 | 25.06.09 18:26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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맨 아래는 과한것 보다 실제 플레이에 더 가까움 신화 공대 뛰는데 극단적인 바닐라 파벌 아니면 화면 저렇게 되는게 당연하기도 하고 딜러면 레이드 프레임 크리 조절 할수 있지만 전부클 힐러등은 레이드 프레임 함부로 줄이지도 못 함 | 25.06.09 20:29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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딱히 그렇지도 않음 맵 보니까 드군 지옥불성채 시절같은데, 저때 월퍼킬 레이스같은거 화면 보면 대부분 깔끔한 편임 저사람이 좀 특출나게 더럽게 세팅한듯 | 25.06.09 20:47 | | |
(IP보기클릭)1.244.***.***
대체 뭐하러 범위내에 해당 유저가 있는지 없는지만 볼 수 있는 공대원 이름표창을 따로띄워놓음?? 당장 보이는 네임드 피통 나오는 창만 3개에 오리지널 시점도 아닌데 어글미터기는 왜 켜놨는지도 모르겠고 퀘스트창은 접으면 안보이게 할수있는데다가 생석, 보축, 주축 이런거 키 할당도 따로 안해놓은사람이 같은줄에 온갖 전문직업 스킬까지 다 올려놨고 마우스 올려놓으면 나오는 대상 분석창은 일부러 마우스를 올려놓은건지 떠있고 화면 해상도는 옛날 사진이라 모니터 해상도가 낮아서 그렇다 쳐도 저건 필요 이상으로 창을 띄워놓은게 맞는데요? | 25.06.09 21:38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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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시 위크오라가 유저들 사이에서 많이 사용되지 않는 상황이었고 위치기반 엑소더스 애드온 막는다고 위치기반 관련 애드온이 싹 날아가서 스펠 기준 위치 분리를 위해서 위크오라 띄워 놓을걸로 보이네요. 전문 기술 놓지 않아도 된다고 하시는데, 당시에는 전문기술 단축키에 놓는 경우도 많았고 해당 아이콘이 전문기술인지 매크로인지는 알수도 없을뿐더러 딜량/힐량외에 공대원 전체적으로 체크해놓는거 봐서는 탱커인데 공대장 잡은 케이스로 보이고 택틱에 따라서 콜 해야 하니까 놓은 배치인거 같은데 저 당시 와우는 해보셨나요? | 25.06.10 02:20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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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시에도 월퍼킬 레이스 하는 팀들은 자체 주문 애드온들 설치해서 ui까지 깔끔하게 정리된 경우가 많았지만 통합 ui가 아니고 개별 애드온으로 설치하던 공대장들 중에서 프로그래밍쪽 따로 모르면 애드온이랑 위크오라등의 설정을 기워서 쓰는 경우들이 있어서 그걸 감안 했을때 당시의 플레이 화면이 맞을것 같습니다. 잘 보시면 보기 인데, ui랑 위크오라 배치가 당시에 위크오라 공유 사이트에서 제공되던 포맷이랑 거의 같은것도 볼 수 있고(주요 스킬 위치 등) 당시의 그림자군주 이스카르면 안주 들고 있는 유저 표시 인원들 산개 확인등을 필요로 했을게 뻔하고 엑소더스 하나로 해결되던게 위치기반 api를 제공하지 않게 되면서 엑소더스 애드온 하나로 해결이 안되어서 기존에 클리어 할 때 사용되던 지옥불성채 공략 애드온 + 위크오라를 추가로 설치한걸로 보이네요. 잘 보면 위쪽 레이드 프레임 비슷한 창에는 안주 들고 있는지 2명만 반짝이는게 보이고 거리에 따라 음영 표시 차이도 있는데 산개 확인 까지 겸한거 같네요. 아래쪽 미터기 보면 딜량이랑 별개로 힐량으로 보이는 창 따로 놓고 트래킹 하시는거 같고요. 저 당시에는 디테일스 말고 예전 미터기들 사용하던 시점이라 따로 힐량이나 택틱에 맞는 조치를 했는지 일부 공대장들 쓰던 힐러용 미터기 나온거 설치 한거 같기도 하고요. | 25.06.10 02:27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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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고 생석/보축은 지금도 마우스로 누르시는분들도 있는거 뻔히 알면서 언급하시는 이유도 잘 모르겠고 더욱이 당시 게임 안 하셨는지 주축이라고 하시는데 세라핌 쓰다가 생존 때문인지 신방으로 바뀐걸로 보이네요. 거기에 말씀 하시는 어그로 트래커인지 힐 미터기인지 모르겠는 부분도 취향 차이지만 당시에 애드온 순위에서도 오멘은 20위권 안쪽에 있는 애드온 이었습니다. 오죽하면 당시 탱커 입문 정보 적어 놓은 블로그들 뒤져보면 죄다 오멘등의 어그로미터기 설치하라고 합니다. 믿기지 않죠? 근데 그 때는 그랬습니다. | 25.06.10 02:39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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