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타겟층 : '동방프로젝트'에 관심이 있는 유저 및 기존 팬층, 시뮬레이션 게임을 좋아하는 유저
◆ 평균 플레이 시간 : 클리어까지 60 ~ 80시간, 파고들기 요소를 포함하면 100시간 이상
▶ 8점 : 2D 시뮬레이션 RPG의 정석이라고도 할 수 있는 게임 시스템에, 진군을 방해하는 '탄막'이 더해져서
본작 만의 독자적인 전투 스타일에 한층 재미를 더해줍니다. 그리고 동방 캐릭터를 내세운 유닛들의
다채로운 공격은 전투 시에 삽입되는 컷인과 어우러져 더욱 흥미진진한 분위기를 자아냅니다.
좋아하는 캐릭터를 집중적으로 성장 시킬 수 있는 캐릭터 강화 시스템과 폭 넓은 난이도 설정도 만족스러웠습니다.
'동방프로젝트'에 대해 자세히 알고 있지는 않지만 '슈퍼로봇대전'과 같은 감각으로 재밌게 즐길 수 있었습니다.
▶ 8점 : 시스템과 연출에서 닮은 점이 있다는 것 외에도 '정신 커맨드'라는 것까지 있어서 '슈퍼로봇대전' 시리즈에
꽤나 가까운 느낌의 작풍을 보여줍니다만, 친숙함이 있는 만듦새와 더불어 "동방프로젝트" 캐릭터가 등장하는
시뮬레이션 RPG를 즐길 수 있다는 건 매우 기쁜 일입니다. 동료로 삼을 수 있는 캐릭터가 많다는 점과
각 캐릭터들이 등장할 때마다 BGM이 바뀐다는 점도 좋았습니다. '탄막' 요소를 시뮬레이션에 잘 녹아들게 해서
'동방프로젝트' 다움을 표현해 낸 것도 마음에 드네요.
▶ 7점 : '동방' 캐릭터로 로봇 시뮬레이션 게임을 오마쥬한 컨셉을 포함해, 오리지널 작품에 대한 애정이 가득한 게임입니다.
맵과 훌륭히 어우러지게 만든 각종 에피소드의 볼륨도 압권이네요. '슈퍼로봇대전'을 소재로 그 게임과 비슷하게
만들어 졌다는 것은 알고 있지만, 이벤트 연출에서 조금 부족한 면도 보이긴 합니다. 또한, 커서 이동 등 약간
조작하기 어려운 부분도 있었는데 이건 플레이 하다보면 익숙해 지게 됩니다. 탄막과 스펠 카드 등
'동방프로젝트'에 있어 친숙한 요소들을 게임에 반영시킨 점도 유니크 하다고 할 수 있겠네요.
▶ 7점 : 스킬 관련 시스템이 약간 복잡한 만큼, 1턴 내에 할 수 있는 것이 풍부합니다. 적정 레벨 설정으로 스테이지마다 제시된
타이트한 과제들을 어떻게 달성해 나갈지 궁리하게 만드는 감각도 마음에 들었고요. 스테이지 수가 많고, 대화 이벤트도
풍부합니다만, '동방' 캐릭터들이 보여주는 독특한 흐름에 익숙해져야 한다는 점에서 적응이 어려울 수도 있겠습니다.
캐릭터 사전 등 라이브러리 요소는 양적으로나 질적으로나 충실하게 되어있습니다. '동방'을 처음 접하는 분들에게는
가이드로도 충분히 활용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 총점 : 30 / 4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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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런 매커니즘의 연출 방식이라던가 하는 것들을 반남이 특허로 등록하면 모를까 슈로대 같은 방식의 연출이 슈로대 말고는 없어서 그렇지 비슷하거나 흡사하게 따라한다 해도 뭐라 못함. 그리고 무엇보다 슈로대랑 동방 동인겜으로 시작한게 스위치로 이식까지 된 거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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태클 걸 이유가 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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애초에 만에하나 나온다해도 어차피 안할거잖수 , 하루라도 겜패를 까지않으면 손가락에 가시가돋는분이 이제와서 무슨 겜패타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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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재요 , 쓰고 지우고 쓰고 지우고 이제 그만 좀 하쇼
(IP보기클릭)211.225.***.***
동프 동인 게임 중에 13년 동안이나 꾸준히 개발된 작품은 이 작품이 유일할 듯... (2008년에 처음으로 영상 공개한 것을 시작으로 작년 12월이 되어서야 개발이 완전히 끝남) 초소규모의 동인 게임이기 때문에 태생적인 한계(애초에 13년이나 개발된 이유도 개발력이 딸린 탓이라...)로 일본어만 지원하고 음성도 없다는 아쉬운 점은 있지만 동프 동인 게임으로도, 슈로대 동인 게임으로도 최상급 퀄리티의 게임이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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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발사가 해주는 건 불가능이고 일본 스위치판 유통사(피닉스 게임)도 이력을 살펴보니 한국과는 무관한 곳이라서 한국어화는 한국 유통사가 붙어야만 할 것 같은데 한국에 과연 이 게임에 관심이 있는 유통사가 있을지 애매하죠... | 22.04.03 17:49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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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냥 일계정으로 질렀습니다. 6일까지 10% 세일한다고 해서 그냥...지갑이 더욱 약화되어버렸습니당~ | 22.04.03 18:01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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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글화를 하려고 해도 글자가 많을 테니 내부 번역가 쓰는 곳 아니면 손도 안 대려고 할 거 같네요 | 22.04.03 18:54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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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rin
태클 걸 이유가 없음 | 22.04.03 16:58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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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rin
저런 매커니즘의 연출 방식이라던가 하는 것들을 반남이 특허로 등록하면 모를까 슈로대 같은 방식의 연출이 슈로대 말고는 없어서 그렇지 비슷하거나 흡사하게 따라한다 해도 뭐라 못함. 그리고 무엇보다 슈로대랑 동방 동인겜으로 시작한게 스위치로 이식까지 된 거고 | 22.04.03 17:16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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윗 분들 말대로 태클 걸 이유도 없지만 슈로대랑 지제네 태생 자체가 덕질 크로스오버에서 많이 시작해서 동인쪽에서 너그러울걸요? 스트라이프 표절같은 거라도 하지 않은 한 문제 없을 거에요 | 22.04.03 18:39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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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미 동인작 시절부터 나온지 10년도 넘은 게임이긴 한.. | 22.04.04 02:09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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옛날에 srpg많을때는 그래도 저런 방식 꽤 많았어요 | 22.04.04 09:06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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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파고로 찍은 사진 재미잇게 놀고 잇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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슈로대 같당 | 22.04.03 19:35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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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매하고 싶다고는 했는데 영문 번역이 난항이라고... 어찌 되었든 지금 당장은 스위치판 2회차 업데이트가 중요하니까 그것부터 끝나야 하겠죠. | 22.04.03 17:38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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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ds 슈로대하는 느낌? | 22.04.03 18:26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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ㅋㅋ 그 맘은 공감합니다. 옛날이라면 몰라도 풀더빙이 기본에 가까운 시대이니... 그래도 스토리랑 음악이 갖춰져 있으면 의외로 몰입해서 할만은 해요~ 슈로대도 그렇고 이런 게임도 그렇고... 팬심이 없으면 사기 부담되는 가격인 게 좀 문제지만서도 | 22.04.03 18:36 | | |
(IP보기클릭)220.79.***.***
저도 음성때문에 패스... 시대가 어느 때인데,,, 음성은 선 넘음 | 22.04.03 19:24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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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 잘하고 있어서 그닥. 슈로대 자체에 음성 빠지는게 아쉬운건 공감하는데 어차피 이런 2차 창작류는 장시간 성우가 고정된 것도 아니라서.... | 22.04.03 20:05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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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성이 없어서 아쉽다거나, 음성이 없으니까 구매를 안 하겠다거나 그런 감상은 당연한 거고 저도 공감하지만... 그렇다고 "선을 넘었다"는 반응까지 할 것은 없지 않을까요... 심지어 이건 2차 창작인데 돈을 떼돈으로 번 동방 프로젝트 원작조차도 음성이 없는 건 마찬가지에요. 음성이 없는 건 확실히 너무나도 아쉽지만 굳이 따지자면 돈을 떼돈으로 번 동방 원작부터 음성을 넣는 게 도리에 맞을 텐데 원작자조차도 넣을 생각을 하지 않는 게 음성인데 2차 창작(심지어 초영세규모. 13년 동안 만든 게임이 이거 단 하나밖에 없을 정도의.)자에게 음성을 안 넣었다고 "선을 넘었다"고까지 하는 건 좀... 물론 저도 너무너무 아쉬운 건 마찬가지지만 말입니다. | 22.04.03 20:56 | | |
(IP보기클릭)223.62.***.***
말씀에 공감합니다. 게다가 요즘 나오는 게임들에 음성 없는게 이것만 그런것도 아니고 요즘 시대에 음성 안넣은게 뭐가 문젠지 좀 궁금하네요. | 22.04.03 21:25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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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성이 없는 슈로대는 전투 대사 패턴이 다양한 법입니다. | 22.04.03 22:06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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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개인이 팬심만으로 만드는 동인 게임에서 그래봐야... 겜 말고 동인 애니인 몽상하향도 순수 제작 시간도 시간이지만 그 시간동안 성우 몸값 폭등한거 감당 안되서 4년마다 한화 겨우 나오는 판에 성우 비용이 겜 개발비보다 몇십배는 더 깨질 듯 | 22.04.04 16:13 | | |
(IP보기클릭)211.225.***.***
동프 동인 게임 중에 13년 동안이나 꾸준히 개발된 작품은 이 작품이 유일할 듯... (2008년에 처음으로 영상 공개한 것을 시작으로 작년 12월이 되어서야 개발이 완전히 끝남) 초소규모의 동인 게임이기 때문에 태생적인 한계(애초에 13년이나 개발된 이유도 개발력이 딸린 탓이라...)로 일본어만 지원하고 음성도 없다는 아쉬운 점은 있지만 동프 동인 게임으로도, 슈로대 동인 게임으로도 최상급 퀄리티의 게임이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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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러드본96
아재요 , 쓰고 지우고 쓰고 지우고 이제 그만 좀 하쇼 | 22.04.03 19:23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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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러드본96
애초에 만에하나 나온다해도 어차피 안할거잖수 , 하루라도 겜패를 까지않으면 손가락에 가시가돋는분이 이제와서 무슨 겜패타령 | 22.04.03 19:27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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타이틀형태는 역시 아웃인지 아쉽기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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