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테일즈 오브 제스티리아 』 바바 히데오 프로듀서에게 묻는다
─ ─ 『 제스티리아 』의 발매 후에 큰 화제가 됐던"히로인"에 대해서 한번 확실하게 질문 드리고 싶습니다.
바바 스토리, 캐릭터, 시스템 등 게임 내용 자체에 대해서는 유저분들에 의해서 다양한 해석이 있고 『 제스티리아 』에 대해서도 저희 Web앙케이트 등으로 많은 의견, 감상을 보고 있습니다.
여러분의 목소리를 받아들이고 우리가 다음에 도전 하고 싶은 것도 포함해서 차기작에 주력을 쏟습니다. 지금까지와 마찬가지로 우리가 할 수 있는 것은 그것뿐이다 라고 생각합니다.
『 제스티리아 』에 대해서 이야기를 하겠습니다. 본작에서는 기획 초기부터 이야기를 구성하는 시나리오 흐름으로서 파티 캐릭터의 이탈과 교체에 따른 특수한 스토리를 구축하는 것을 지향하고 있었습니다.
그 전개와 장치에 관해서는 실제로 게임을 플레이할때 처음으로 알리고 싶습니다 "과연, 그런 일인가!" 라고 직접 느껴야 한다는 생각이 있어서 발매 전의 정보를 내는 데 고심하면서 신중하게 전개했습니다만 본작의 스토리 구성과 전개의 특수성 때문에 결과적으로 우리가 의도하지 않은 오해를 불러일으켜 버린면이 있었습니다.
─ ─ 『 제스티리아 』의 발매 전 패미통에서는 바바 씨에게 몇 차례 인터뷰했습니다. 그 이유는 기사 제작용으로 보낸 자료를 보더라도 스토리 부분에 대해서는 솔직히 알수 없었기 때문입니다
바바 아리샤의 파티 이탈이나 로제의 신상, 하늘족과의 관계 등 이야기에 관해서 하나의 스포일러를 하면 연쇄적으로 다른 스포일러를 발설할 수 있는 조성이 되고 있었으므로 아무래도 이 부분들은 얘기하지 못했어요. 물론 우리는 『 제스티리아 』에 담은 주제를 고려해서 본작의 스토리를 만들어 낸 것인데 이번에는 어느 때보다 "플레이하면 처음으로 알리고 싶다"라고 판단한 요소가 많았던 것은 사실입니다.
── "히로인"사건에 대해 1. 아리샤가 주인공 인것처럼 처음에 정보가 나와 있었다. 2. 그녀가 이야기 도중에 파티에서 이탈하기전 기간이 다른 동료보다 짧았다. 3. 그녀에게 도 유료 다운로드 콘텐츠 의상 등이 준비되어 있었다. 이 3 가지가 주된 원인이었다 처럼 생각합니다.
솔직히 발매 전 정보에 아리샤에 매료되어 본작과 유료 다운로드 콘텐츠를 구입 한 사람에게 황당한 경험이었던 것은 부정 할 수 없습니다.
바바 말씀하는 것은 우리도 이해하고 있습니다. 게다가 발매 전 정보 공개에 대해 설명하자면 제 1 보에서 속보 게임의 발매일에 이르기까지 패미통이 포함된 미디어 등에 제공한 자료에서 아리샤 대해 "히로인 "이라고 기재 한 적은 일절 없습니다.
또한 스토리의 구성과 장치로 아리샤가 도중에 파티를 이탈하는 것을 근거로 그녀의 의상도 개발 팀에서 재삼 검토하고 아리샤 용 다운로드 콘텐츠 의상을 로제에도 입을 수 있게 배려 해 주었습니다. 단 아리샤와 로제 의상이 공유 될 수 있도록 내용은 스포일러와 억측을 피하고 싶었기 때문에 다운로드 컨텐츠의 전달 개시 전에 그 정보를 공개하지 않았습니다.
── 귀사에서 보내온 자료에서 아리샤가 "히로인"이라고 쓰여져 있지 않았던 것은 우리도 알고 있습니다. 한편 '테일즈 오브 아스타리아 "(역대 「테일즈 오브」시리즈의 캐릭터들이 등장하는 스마트 폰 전용 RPG)의 공식 프로필에 아리샤가 "히로인 "이라고 쓰여져 있고 일부 언론 기사에서도 그녀가 히로인으로 소개되어 있거나 해서 오해 되어도 어쩔 수없는 정보도 나와있었습니다.
※ 현재는 수정되어 있습니다.
바바 네 일부 언론에 우리들이 배출 한 자료와는 다른 표현을 한곳도 있었습니다. 또한 바로 우리가 완전히 오해를 낳았던것이 「테일즈 오브 아스타리아 "의 공식 프로필였습니다.
개발 조직으로는 '제스티리아 "팀과 다른 곳이 되는데 여기에서 사실과 다른 표기가 이루어져 버려 이에 대해서는 사용자 여러분의 혼란을 낳았던 것을 진심으로 미안하게 생각 하고 있습니다. 3 년의 세월을 들여 게임을 개발 해왔던 "제스티리아" 팀원들에게도 가슴이 무너질것 같은 생각이 들었습니다.
── 이것도 결과론이지만 아리샤의 이탈을 "스포일러"에 포함하지 않고 사전에 공개하고 있었으면 히로인 운운이나 다운로드 컨텐츠에 대해 더 알기 쉽게 소개 할 수 있었던게 아닐까하는 생각이 듭니다 ......
바바 이 자리를 빌어 아리샤의 위치에 대해 재차 보충하겠습니다. 그녀는 스토리에서 두 가지 중요한 역할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하나는 주인공인 슬레이를 외부 세계로 유혹하는 역할. 또 하나는 왕위 계승권의 말석에 위치해서 고뇌하면서 자신의 꿈을 다할 것인가 ......라는 슬레이와의 갈등을 통해 뜻대로 되지 않는 "사회"의 현실을 깨닫는 계기가 되는 역할. 그러나 이에 관한 섬세한 심리 묘사는 본작에서는 굳이 앞세우지 않았습니다.
── 아리샤의 관점으로 그려지는「애프터 에피소드 '의 그 해석 방법도 사람마다 다르지 않을까 생각 합니다만 하나만 가르쳐주세요. "애프터 에피소드"의 "계속"은 어떤 의도 였나요?
바바 본작의 공식 컴플리트 가이드의 인터뷰에서 말씀 드린 것과 겹칩니다만 「애프터 에피소드 "의"계속 "을 다운로드 컨텐츠로 내놓을 예정은 처음부터 없습니다. "애프터 에피소드"마지막에 "To be continued"라는 표시가 나옵니다만 그것은 "제스티리아"본편의 엔딩에 계속된다는 의미예요.
── 하나만 더 알려주세요. 일부 사용자 쪽에서는 특정 성우를 선호하는 이유에서 시나리오를 수정 한 것이 아니냐는 목소리도 나오고있는 것 같습니다만 ......?
바바 그런 것은 결코 아닙니다. 「테일즈 오브」시리즈의 스토리, 게임성은 개발팀에서 여러 차례 협의를 거듭해 전원이 만들어 내고있는 것입니다.
만일 내가 나 일부 직원이 사적인 감정을 가지거나 압력을 가하는 것이 있었다고하면 팀 자체가 붕괴되고 '테일즈 오브'시리즈를 오늘까지 계속하는 것은 도저히 할 수 없었던 것입니다. 지금까지도, 앞으로도 팀이 하나가되어 개발해 나가는 것에는 변함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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끝까지 변명으로 일관하네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쿠소바바 아리샤 후일담의 To be continued가 본편 엔딩과 이어진다니 이게 무슨 개소리야 ㅋㅋㅋㅋㅋ 처음부터 유료 콘텐츠로 기획했다가 아주 대차게 욕 쳐먹으니까 급하게 무료로 돌리고 이후로도 계속 후일담 dlc 내려던 계획도 백지화된 걸로 보이는데 꼴에 같잖은 변명은... 노골적으로 여우색히가 얼굴 들이밀며 후속 dlc 암시하더니만 결국 시장 반응이 너무 안 좋으니까 아리샤 dlc 하나로 제스티리아 종결낼 심산인가 보네 이딴 똥을 3년동안 개발했다는 점에서 웃고 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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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바 히데오'에게' 묻는게 아니라 바바 히데오'를' 묻었어야지. -_-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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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른 건 뭐 놔두고 스토리가 역대급으로 쓰레기임 역대 모든 일본 rpg 얼굴에 먹칠을 함(시나리오 작가 얼굴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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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토리가 쓰레기라는 점 말고도 불편한 카메라워크, 병맛같은 게임시스템, 몹 재탕, 모션 재탕, 기타 등등 게임적 요소로서도 전체적으로 망작이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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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저들이 원하는게 안 보이고, 안 들리는 걸 보면 바바 프로듀서는 소비자의 '진정한 동료'가 아닌 것 같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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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제 당신을 믿지 않겠습니다. ㅂㅂ | 15.05.08 21:53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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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저들이 원하는게 안 보이고, 안 들리는 걸 보면 바바 프로듀서는 소비자의 '진정한 동료'가 아닌 것 같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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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른 건 뭐 놔두고 스토리가 역대급으로 쓰레기임 역대 모든 일본 rpg 얼굴에 먹칠을 함(시나리오 작가 얼굴에) | 15.05.08 20:35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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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토리가 쓰레기라는 점 말고도 불편한 카메라워크, 병맛같은 게임시스템, 몹 재탕, 모션 재탕, 기타 등등 게임적 요소로서도 전체적으로 망작이었습니다 | 15.05.08 20:40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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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바 히데오'에게' 묻는게 아니라 바바 히데오'를' 묻었어야지. -_-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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끝까지 변명으로 일관하네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쿠소바바 아리샤 후일담의 To be continued가 본편 엔딩과 이어진다니 이게 무슨 개소리야 ㅋㅋㅋㅋㅋ 처음부터 유료 콘텐츠로 기획했다가 아주 대차게 욕 쳐먹으니까 급하게 무료로 돌리고 이후로도 계속 후일담 dlc 내려던 계획도 백지화된 걸로 보이는데 꼴에 같잖은 변명은... 노골적으로 여우색히가 얼굴 들이밀며 후속 dlc 암시하더니만 결국 시장 반응이 너무 안 좋으니까 아리샤 dlc 하나로 제스티리아 종결낼 심산인가 보네 이딴 똥을 3년동안 개발했다는 점에서 웃고 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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