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oject Cars2 버전 V02.00.0888 기준 (2017.11.02)
*활용 : 질문을 하시거나 댓글을 다실 때 정확한 메뉴를 모르겠다 할 때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기본적으로 메뉴에 대한 부분은 생략하고 스크린샷만 추가 했으며, 게임 할 때 알고 계시면 (이미 알고 계시겠지만요 ㅋ) 도움 되는 부분들은 따로 코멘트를 달았습니다.
**참고 : 아래 설정은 제가 게임하면서 캡쳐한 화면입니다. 모든 설정은 상대적이므로 참고만 하시면 되겠습니다. 레이싱 게임의 전문가가 아니다 보니 틀린 부분이 있을 수 있습니다. 잘 못 된 부분은 고수님들의 지적 및 수정 부탁 드립니다.
초기화면에서 볼 수 있는 옵션 메뉴
*레이스 시작하기 전 초기메뉴의 옵션 화면 (HUD 레이아웃 편집 메뉴가 없음)
게임플레이 (재현성)
*레이스 시작하기 전, 초기 화면에 있는 옵션 메뉴에서는 모든 항목을 설정 할 수 있습니다.
드라이빙 어시스트를 <어센틱>으로 하실 경우 ABS, 주행안전장치, 트렉션 컨트롤이 비활성화 됩니다. (실제 그 차에서 적용되는 어시스트만 자동으로 적용 됨.)
참고로 GT3 차량으로 <어센틱> 선택하시면 TCS(트랙션 컨트롤). ABS는 켜지고, 주행안전장치는 꺼집니다.
주행안전장치 켜시고 싶으시면 드라이빙 어시스트를 <풀>로 선택하시면 되겠습니다.
*스크롤 다운 한 화면
*레이스 시작 후 옵션 메뉴로 들어가면 일부 옵션은 설정 불가 합니다.
손상타입
기술적 문제
타이어 마모
연비
규칙 및 패널티
수동 피트 스톱
*스크롤 다운 한 화면중 설정 불가한 옵션
수동 피트 스톱
수동 롤링 스타트
게임플레이 (온스크린가이드 & 디스플레이)
트랙맵
운전석 휠/드라이버
피트 스톱 비주얼 신호
조작 방법(조작방법)
*패드, 휠 사용에 따라 옵션 메뉴가 달라 질 수 있습니다. 네, 저는 T150을 사용하고 있습니다ㅎㅎ. 예전 그란, 포르자 초기 시절 사용하던 로지택 윙맨에 비하면 아주 훌륭합니다.
조작 방법(설정)
조작 방법(버튼 배정 편집-차량)
조작 방법(버튼 배정 편집-어시스트)
조작 방법(버튼 배정 편집-카메라&뷰)
조작 방법(버튼 배정 편집-게임)
조작 방법(포스 피드백)
*처음 휠을 사용 하실 때 포스 피드백이 너무 강하다고 느껴질 때가 있습니다. 그때는 게인이나 볼륨을 낮추고 하시면 되겠습니다. 어느 정도 익숙해지시면 이 두 수치를 올려주면 차량의 슬립 상태를 조금 더 느낄 수 있고 또 복원하려는 힘을 휠이 전해주기 때문에 제 개인적으로는 차량의 안정성이 높아지는 것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플레이버 설정에서 유익한, 실감나는, 생생한 설정 관련하여
중저가의 휠의 경우 '유익한'을 선택하면 다양한 포스 피드백을 골고루 느낄 수 있으며
고가의 섬세한 휠의 경우 '생생한'으로 설정하시면 RAW 데이터가 그대로 넘어오기 때문에 노면의 섬세한 진동에서 부터 강한 포스 피드백 까지 섬세하게 느낄 수 있는 기능이라고 하는데 저는 고가의 휠을 사용해 본 적이 없어서 모르겠습니다 ㅎ
제가 봤을 때는 휠 퀄리티 차이 보다 프로젝트 카스2에서 전해주는 FFB 조건이 조금 아쉽다고 해야 하나요? 같은 휠이지만 더트 랠리에서는 노면의 진동 (물론 좀 과하지만) 쏠림등이 더 선명하게 느껴지더군요. 프카2에서도 연석에서도 좀 드르륵 해주고, 노면에서도 도로로록 하는 느낌 좀 주고, 쏠릴 때 화악 감아주는 느낌도 골고루 주면 좋을 텐데 어느 하나가 강하면 다른 하나는 거의 느껴지지 않는게 ㅎ 제 휠이 T150이라서 그런가요? ㅎㅎ
카메라(시야)
*시야각을 조절하는 화면 입니다. (카메라 FOV 값 설정)
숫자가 낮을 수록 줌(Zoon)이며 , 클 수록 광각 입니다.
예를 들어서 수치가 낮으면 전방 트랙이 넓게 보이지만 전반적인 속도감은 줄어 듭니다.
수치가 클 수록 블랙박스나, 고프로 영상 처럼 왜곡 되어 보이고 전방 트랙이 좁아 보이나 속도감은 늘어 납니다.
참고로 속도감을 높이기 위해 수치를 높이게 될 경우, 카메라 시트 조정을 하시면서 사용하시면 되겠습니다. (대개 앞쪽으로 시트를 이동하여 조정)
개인적으로 패드로 플레이 할 때는 운전석 카메라로, 휠로 플레이 할 때는 헬맷 카메라를 선호 합니다.
카메라(이동)
*참고로 시야를 '헬맷 카메라'로 사용시 '헬맷을 표시' 옵션을 켜면 계기판이 헬맷에 가려져서 (주행중 볼 일도 없지만) 저는 개인적으로 헬맷 표시를 끄며, 또 헬맷 시야를 선택하게 되면 화면이 흐려져 집중되는 효과는 있으나 선명하지 않아서 요즘은 이 옵션 또한 끄고 하는 편입니다.
*헬맷 에이펙스 (코너의 꼭지점) 바라보기는 휠로 플레이 할 경우 유용한 옵션 같습니다. (휠을 회전 방향으로 고정한 상태에서 자연스럽게 더 넓은 시야 확보, 패드로 플레이시 스틱의 방향을 너무 짧게 잡아주면 언더가 나고, 너무 오래 잡고 있으면 오버가 나서 카운터를 쳐야되는 상황 발생)
비주얼
음량
HUD 커스터마이즈
튜닝 셋업 (타이어/브레이크/섀시)
드디어 튜닝 부분 입니다. 다루기 시작하면 한도 끝도 없지만 제가 아는 정도에서만 정리해 보겠습니다. 전문가가 아니므로 틀린 부분이 있으면 고수님들의 수정 부탁 드립니다.
제가 주로 건드리는 부분만 정리 해봤습니다. GT차량의 경우 대부분 기본 밸런스가 잘 잡혀 있으므로 과하게 건드리지 않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
*타이어 컴파운드 : 마른 노면은 소프트(하드) 슬릭, 젖은 노면은 웨트, 눈길은 아이스
*타이어 공기압 : 차가 미끄러지는 경우 살짝 공기압을 빼줍니다.
*브레이크 압력 : 앞차와 어느정도 거리를 유지 할 수 있고, 코너 진입을 여유 있게 하는 경우 75~85% (코너를 돌면서도 어느정도 마무리 컨트롤용 브레이킹 가능)
저돌적으로 플레이하거나, 코너 진입전 풀 가속 상태에서 브레이킹 하는 경우 95% (너무 세게 잡으면 꾸에엑 소음 발생)
*섀시 부분 다운포스는 최고속도에 영향을 줍니다. 높을 수록 최속이 줄어들고 낮을 수록 늘어 납니다. 뉘르에서 테스트 결과 높이고 낮추고에 따라 큰 차이는 없는 것으로 보아, 차라리 다운 포스를 올리고 안전하게 코너를 돌아서 랩 타입을 줄이는게 나을 수도 있습니다.
튜닝 셋업 (서스펜션)
*캠버 각도 : 코너 진입시 스핀이 자주 발생하면 캠버값을 조금 더 빼줍니다(마이너스). 너무 빼주면 직진 주행성이 안 좋아 질 수 있으며, 작은 스티어링값 변화에도 차량이 불안정해 집니다.
*스티어링 기어비 : 휠 사용시 굉장히 중요한 부분인 것 같습니다. 내가 휠을 돌렸을 때 얼마 만큼 앞바퀴가 조향 될 것인가를 결정하는 것으로, 매번 휠 캘리브레이션을 건드리지 않고도 본 튜닝 메뉴에서 휠 구동각을 보정 할 수가 있습니다.
- 큰 값은 (15:1 이상) 내가 휠을 돌린것 보다 앞바퀴가 덜 돌아가며,
- 낮은 값 (6:1 정도)은 내가 돌린 만큼 거의 똑같이 앞바퀴가 돌아갑니다.
처음 휠 사고 기본값 15:1?? 정도로 사용 했더니, 조금 급한 코너 돌 때 브레이킹이 충분 하지 않을 경우 (브레이킹을 충분히 하고 코너 진입하면 휠을 많이 돌리지 않아도 됩니다 ㅋ) 거의 90도 이상 휠을 돌려야 되어서 많이 힘들었습니다. 그래서 1:1 느낌인 6정도로 세팅 했더니 코너 돌 때 휠을 많이 돌리지 않아도 되어서 편했지만 휠이 민감해져서 컨트롤이 좋지 않으면 스핀이 자주 났습니다. 그래서 11로 조절했더니 안정성은 되찾았지만 뭔가 아직도 조금 덜 돌아가는 느낌이 들어 8.5 정도로 최종 세팅 후 주행하고 있습니다. 여러분도 자신에게 맞는 기어비를 찾아보시기를 추천합니다.
*안티 롤 바 : 직진주행과는 전혀 관계 없는 오직 코너에만 적용되는 튜닝값 입니다. 핸들을 좌우로 움직였을 때 차가 조금 출렁이는 느낌이 들 때 (주로 양산차) 프런트, 리어 모두 몇 단계식 올려가면서 테스트 합니다. (심하게 출렁이는 경우 서스펜션 부분의 지상고 부분도 조금 낮추고, 스프링 레이트도 조금 올려가면서 테스트 하시는게 좋습니다.) 그리고 전반적으로 언더스티어가 나는 것 같으면 프런트, 리어 모두 소프트 하게 (값을 낮게) 해주면서 테스트 합니다.
그리고 코너 주행에서 언더 스티어가 주로 나는 것 같으면 뒤를 더 미끄럽게 해주어야 하기 때문에 (슬립이 아닌 하중이동의 개념) 리어 안티 롤 바를 소프트하게 (값을 낮게) 해줘서 뒷쪽 하중을 흘려 줍니다. 반대로 오버스티어가 나는 경우 리어 안티 롤 바를 딱딱하게 (값을 높게) 해주면 됩니다.
참고로, 아무리 튜닝을 잘 했더라도 과욕은 차량을 불안정한 상태로 빠뜨립니다ㅋ. 저도 여기서 벗어 날 수 없더라구요ㅋ. 적절한 브레이킹이 정말 최고의 튜닝인 것 같습니다. (그런데 왜 내가 브레이킹만 하면 다른 차들은 나를 다 앞질러 가는 것인지ㅡ.ㅡ;)
튜닝 셋업 (댐퍼)
*참 어려운 부분입니다. 이 부분은 브레이킹 후 코너 진입시 차량 앞(뒤)쪽이 갑자기 쑥~~꺼져서(스프링 최대 압축 상태, 범프 스톱, 슬로우 범프와 관련) 복원이 안되고(슬로우 리바운드) 미끄러져 언더가 나버린다던가. 혹은 쑥~ 꺼진 상태로 뒥쪽이 미끌어지면서 오버가 나서 돌아 버린다던가(프론트 & 리어 부분의 범프 스톱, 슬로우 범프, 슬로우 리바운드와 관계). 코너가 아닌 일반적인 좌우 커브 주행시 전반적으로 한쪽으로 꺼진 후 그대로 미끄러지거나 혹은 반대쪽으로 복원후 차가 돌아버린다던가 (프론트 & 리어 부분 전반적인 밸런스 조절 필요함), 차가 연석에서 튕겨서 날아간다던가(패스트 범프, 리바운드), 거친 노면 (노면이 두다다다 거릴 정도로 서스펜션이 빠르게 반응하는)에서 불안정해질 경우 (패스트 범프, 패스트 리바운드) 튜닝하는 부분입니다.
*일단 수치에 대해서 참고하자면, 값이 높을 수록 딱딱하다(Stiff)는 의미 입니다. 즉, 차량 앞쪽이 코너 바깥 쪽으로 쏠릴 때 슬로우 범프 값이 낮으면(Soft) 부드러워서 차가 빨리 쑥~ 가라 앉아 하중 이동이 빨리 되며, 접지력이 향상되어 코너를 잘 이탈 할 확률이 높아지나 과하게 쏠릴 경우 이동한 하중 복원이 안되어 차가 불안정하게 될 수 있어 오히려 역 효과가 날 수 있으며, 값이 높으면 천천히 가라앉아 하중 이동이 잘 되지 않아 언더스티어가 발생해 코스 이탈 할 가능성이 높아 집니다.
*슬로우 범프와 슬로우 리바운드에서, 앞쪽이 딱딱하면 언더스티어가 나고, 뒷쪽이 딱딱하면 오버스티어가 납니다.
*패스트 범프와 패스트 리바운드가 너무 딱딱하면 범프를 만났을 때 차가 점프를 하며, 너무 부드러우면 바닥을 치거나 (버터밍 아웃), 스프링이 너무 많이 압축 됩니다.
댐퍼의 경우 다른 튜닝 부분의 큰 수정 없이 세밀하게 차량의 핸들링을 좋게 할 수 있지만, 실제 주행시 느끼지 못 할 경우 (핸들링이 안 될 정도로 쏠린다던가, 스핀이 난다던가) 그냥 기본 설정으로 하시고 다른 주행 습관을 고치시는게 좋을 수도 있습니다.
저도 GT3 차량으로 주행 한 후에는 이 부분을 손댄 적이 없으며, 무엇보다 제가 전문지식이 없는지라 차량이 심하게 출렁 거리는 경우에만 가끔씩 손보면서 하고 있습니다. (출렁 일 때 전반적으로 값을 딱딱하게 올려주고, 하중 이동 후 복원이 잘 안되면 리바운드 값을 올려주는).
튜닝 셋업 (ECU엔진/기어)
*아마 튜닝 부분에서 가장 많이 손보시는 부분이 아닐까 싶은데요.
*연료 탑재량 : 차량 핸들링, 속도에 영향을 미칩니다.
1랩을 돌아보시고 연료가 얼마나 소모되는지 확인 후 총 몇 랩을 돌지 정하시고 총 연료량을 조절하시면 되겠습니다. 뉘르 북쪽의 경우 1랩에 GT3 차량 기준 10~12L 였습니다. 22L면 2랩 돌고 3~8L 정도 남았구요. (주행 성향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ㅋ)
*압력증가 : 일반 차량에는 없을 수도 있습니다. GT3의 경우 간혹 최고 속도가 현저히 떨어진다 생각 될 경우 이 부분이 100%로 되어 있는지 확인 해보셔야 합니다.
*엔진 브레이킹 : 주로 감속이 필요한 경우 브레이크를 밟지 않고 어느 정도로 감속할지 정하는 부분으로, 저는 브레이킹 컨트롤이 정교하지 못해 엔진 브레이킹을 최대한 높여주고 코너 진입하기 훨씬 이전에 미리 악셀에서 발을 떼고 차량의 안정성을 잡아 준 뒤 브레이킹 후 코너로 진입하는 편입니다. (그런데 이것도 지나친 욕심 앞에서는 소용이 없더군요 ㅎ)
*파이널 드라이브 : 최고 속도와 영향이 있습니다. 최고 속도를 쭉쭉 뽑아 낼 수 있는 트랙에서는 값을 낮추고, 급커브가 많은 트랙에서는 값을 올리는 편입니다.
*ECU 부분은 필요에 따라 손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저는 기본값 그대로 사용하는편 입니다.
튜닝 셋업 (디퍼런셜)
*참고로 디퍼런셜은 코너를 돌 때 좌우측 바퀴를 같은 힘으로 돌게 할지, 다르게 돌게 할지를 컨트롤 합니다.
사람을 예를 들어서 설명하자면,
열 명의 사람이 손을 잡고 옆으로 쭉 늘어서서 있다고 생각해 봅시다.
제일 왼쪽에 있는 사람이 회전 축이라고 치고 전체 인원이 좌측으로 (좌회전) 이동하면,
제일 오른쪽(바깥쪽)에 있는 사람은 제일 왼쪽(코너쪽)에 있는 사람 보다 더 많은 걸음을 걸어야 합니다.
즉, 왼쪽 바퀴 보다 오른쪽 바퀴가 더 돌아야 되는데 똑같이 돌 경우 차가 회전을 하기가 어렵습니다. 그래서 오른쪽 바퀴가 얼마나 더 돌아가게 하느냐를 컨트롤 하는게 디퍼런셜, 차등제한(얼마나 다르게 돌아가게 하는지에 대한) 장치 입니다.
네, 여기 까지가 저의 바닥 입니다. 나머지는 여러분들이 탐독하시어 가르침을 주시기 바랍니다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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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말 좋은 팁이네요. 정성들여 스샷찍느라 고생하셨고 추천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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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말 좋은 팁이네요. 정성들여 스샷찍느라 고생하셨고 추천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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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사합니다! 제가 필요해서 정리한건데 같이 보면 좋을 것 같아서 올려 봤습니다 ㅋ | 17.11.03 09:17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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궁금 하실 때 마다 자주 봐주시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17.11.03 09:18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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좋은 팁 감사합니다~~! 오늘 부터 톤 100으로 올리고 팔 힘을 더 키워보겠습니다 ㅎㅎ | 17.11.03 15:55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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좋은 팁 감사합니다. 실감나는도 꽤 느낌이 좋네요~! 휠각은 아직 커리어 GT시리즈만 진행하고 있어서 포뮬라 할 때 꼭 한번 해보겠습다^^ | 17.11.06 09:49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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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쿵 댓글을 늦게 봤네요 ㅋ 복사해서 올리셔도 되어요~ ㅎㅎ 저도 따로 작업해서 올려보겠습니다~! | 18.02.20 08:36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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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각해보니 v0.2 이후 업데이트 되어서 튜닝 부분 바뀐 내용이 바뀐거 같아요 1.4 패치 이후 작업해봐야 할거 같습니다~ ㅋ | 18.02.20 08:46 | |